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68회 광명시의회(임시회)

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3월 28일(월) 10시00분

장  소 : 복지문화건설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1차)
  2. 1.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의회사무국 소관)

  1. 심사된 안건
  2. 1.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의회사무국 소관)

○문화관광과장 강평재   그렇습니다. 

(10시30분 개의)

○위원장 제창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진행에 앞서 회의방청 등에 관한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광명시의회 회의 규칙 제75조에 의하면 회의장 안에는 의원, 관계공무원, 기타 의안심의에 필요한 사람과 의장 또는 상임위원장이 허가한 사람 외에는 출입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제81조에는 회의장 안에서의 녹음, 녹화, 촬영 및 중계방송의 경우는 의장 또는 위원장이 허가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회의장 안에서의 방청, 녹음, 녹화 등을 하고자 하는 분은 의장 또는 위원장의 허가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광명시의회 회의 규칙 제59조의 2 규정에 의하여 위원회에서의 회의가 동영상으로 공개됨을 말씀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8대가 오늘 마지막 회기인 것 같습니다.
끝나고 나서 말씀드리겠습니다만 오늘 8대 회기 마지막으로 추경을 심의하는데 끝까지 최선을 다 해주시는 위원님들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8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의회사무국 소관) 
○위원장 제창록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정팀장님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이종대   안녕하십니까? 의정팀장 이종대 인사드립니다.
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정발전을 위해 활발히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제창록 운영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 사업명세서 89쪽이 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제3회 추가경정예산액은 18억 6천 576만원으로 기정액 16억 9천 773만원 대비 1억 6천 803만원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세부사업별로 예산안을 설명 드리면 의정활동 지원 사업으로 사무관리비 5천 32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편성내역은 제8대 의정백서 발간 비용 2천 80만원, 의회 직원 전문교육비 560만원, 각종 위원회 참석수당 392만원, 소송비용 2천만원입니다.
공공운영비는 72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편성내역은 의정백서 등 우편요금 72만원입니다.
다음은 자산취득비로 6천 174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편성내역은 제9대 의회 개원에 따른 사무용품 및 집기 비품으로 노트북, 책상, 사무용 의자 등 9종을 3천 674만원, 본회의장 전자투표기 구입비 2천 5백만원입니다.
다음은 세부사업 의정활동 홍보에 대한 설명입니다.
사무관리비 1천 51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편성내역은 의회 업무편람 제작 210만원, 제9대 의회 개원 홍보물 발간 5백만원, 제9대 의회 개원 자치법규집 제작 350만원, 수어통역사 통역료 450만원입니다.
다음은 자산취득비로 1천 9백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편성내역은 본회의장 방송용 카메라 구입 8백만원, 영상편집시스템 1천 1백만원입니다.
다음 90쪽 세부사업 청사관리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무관리비 135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편성내역은 정수기 임차료 135만원입니다.
다음은 시설비로 1천 86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편성내역은 1층 사무실 자리배치 변경에 따른 통신공사비용 560만원, 의회 로비 인테리어 필름 교체 비용 1천 3백만원입니다.
다음은 행정운영경비 중 기본경비에 대한 설명입니다.
자산 및 물품취득비 12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편성 내역은 1층 사무실 자리배치에 따른 일반패널 120만원입니다.
이번 3회 추경예산은 본예산에 편성하지 못한 제9대 의회 개원 준비 사업비 및 2022년 본회의장 전자투표기 설치 등 신규사업비와 홍보팀 신설 대비 영상장비 구입비 등으로 예산이 확정되면 신속하게 집행하여 의정활동 및 의사진행에 지장이 없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제창록   의정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고자 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
다음은 질의 답변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주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희 위원   이번에 제3회 추경예산안 검토를 해보니 본예산에 편성을 미리 했어야 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은 알고 계시지요?
○의정팀장 이종대   네.
이주희 위원   향후에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미리 꼼꼼하게 예산을 편성해서 추경예산안에 올라오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의정팀장 이종대   사전에 준비해서 정확히 저희들이 추경예산을 최소화 시킬 수 있게 하겠습니다.
이주희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제창록   이주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박덕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덕수 위원   국장님을 비롯해서 팀장님들 뒤에 계시는데 그동안 고생하셨고 의회를 잘 이끌어나가시느라 그동안 노력하신 것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의회사무국 직원으로서 의원들 뒷바라지 하시는데 고생이 많은 것은 알고 있는데 지금 의자가 12개가 바뀌어요. 의회가 바뀌면 이렇게 다 바꿉니까?
○의정팀장 이종대   8대에서는 전체를 바꾼 것이 아니라 의원님들이 요구하면 그때그때 바뀌다 보니까 저희들이 사실 관리도 못 하고 그래서 이번 9대에서는 8대에서 4년이 지나서 만약 쓸 수 있는 것은 저희들이 관리전환이나 의회사무국에서 쓰고 9대 개원하면 전체 의원님들 사무실은 기본적인 세팅은 똑같이 저희들이 할 예정으로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박덕수 위원   팀장님도 말씀하셨는데 쓸 수 있는 물건들을 잘 관리해서 쓸 수 있는 것은 쓸 수 있도록 잘 해주기를 바라겠습니다.
○의정팀장 이종대   네, 알겠습니다.
박덕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제창록   박덕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 안성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성환 위원   이번에 추경 올라온 것은 8대 끝나고 9대를 준비하는 내용들이 대부분이잖아요?
○의정팀장 이종대   네, 그렇습니다.
안성환 위원   8대 끝나는 과정에도 8대 의원들의 그동안 의정활동에 대한 고생하고 이런 부분에 대한 해단식 같은 것이라든지 이런 것은 안 합니까?
○의정팀장 이종대   별도로 예산이 있습니다.
감사패나 이런 것은 본예산에 담았습니다.
안성환 위원   그리고 9대 취임하게 되면 그런 내용들에 대한 행사에 관련된 예산들도 담겨 있는지요.
○의정팀장 이종대   네, 기본적으로 본예산에 그 정도는 다 담았습니다.
안성환 위원   그리고 한마디 더 말씀드리면 컴퓨터 인터넷 사용이 굉장히 어려운 것 아시지요?
○의정팀장 이종대   네, 알고 있습니다.
안성환 위원   로그인 하려고 해도 접속을 5번씩 해야 되고 통신망 부분이 지금 왜 이렇게 어렵게 되었는지 이 부분은 보완을 해야 할 것 같은데 컴퓨터의 문제가 아니라면서요.
서버 자체의 문제라고 하는 것 같아요.
○의정팀장 이종대   그것은 통신쪽에 한 번 더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안성환 위원   다른 의원님들도 데스크탑을 하는 분들은 굉장히 접속이 어렵고 노트북은 쉽게 접속이 된대요.
그래서 서버 부분 이번에 시스템을 교체하고 업그레이드 한다고 하면 그 부분을 잘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의정팀장 이종대   의회사묵국 의원님들 보안상 그것을 다 검토해서 빠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성환 위원   지금 데스크탑으로 로그인 하려면 5번씩 해야 되요.
○의정팀장 이종대   알고 있습니다.
안성환 위원   그런 부분은 아무리 보안이라도 하더라고 5번씩 하고 방화벽이 뚫리는 것인가요?
그런 내용을 챙겨봐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이종대   네, 검토하겠습니다.
안성환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제창록   안성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우리 위원님들께서 물론 자치법이 개정되어서 사전에 준비할 부분 조금 부족했던 것 말씀하시는 것 같고 그와 관련해서 추경도 있고 또 9대에 준비해야 될 부분들이 있고 지금 8대 있을 때 불편한 부분에 대해서 준비를 잘 하셔서 9대 들어오신 의원님들이 불편 없이 잘 예산집행이 될 수 있도록 준비를 해달라는 말씀이신 것 같아요.
○의정팀장 이종대   네.
○위원장 제창록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예산안 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3분 회의중지)

(10시44분 계속개의)

○위원장 제창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에 협의한 바와 같이 예산안 조정사항이 없으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안건은 다 마무리가 되었고 먼저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8대 의회에서 마지막 운영위원회입니다.
그래서 관계공무원들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만 운영위원회 위원님들도 마지막으로 인사말씀 한 번씩 듣는 것으로 하고 산회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박덕수 부위원장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덕수 위원   위원장님 기회를 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리고 안성환 위원님, 이주희 위원님과 전문위원님, 실무담당하는 팀장님, 국장님 정말 고맙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의회식구들 가족같이 지내지만 또 가족이 여러분들 잘 챙기지 못한 점도 많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다 이해하시고 8대 마무리될 때까지 끝까지 국장님 비롯해서 관계공무원들과 함께 잘 인연을 맺어나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말 고맙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리고 우리 위원님들이 다 살아 돌아오셔서 9대에 잘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제창록   박덕수 부위원장님 고맙습니다.
이주희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희 위원   좋은 말씀을 먼저 해주셨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박덕수 위원님의 말씀으로 갈음하고 앞으로 우리 모두의 앞날이 승승장구할 수 있기를 기원하고 더불어서 지금까지 동거동락하면서 많은 부분에 서로 협조를 했던 부분에 대해서 감사 말씀을 전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제창록   이주희 위원님 감사합니다.
안성환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성환 위원   8대 하반기 운영위원회를 제창록 위원장님께서 잘 이끌어 주셔서 고맙고 또 그 외에 집행부에서 국장님을 비롯해서 많은 분들이 열심히 잘 해주셔서 마찰 없이 갈등 없이 타협적으로 잘 진행되어서 너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제창록   안성환 위원님 감사합니다.
국장님 한 말씀 하시지요.
○의회사무국장 유순호   제창록 위원장님을 비롯한 운영위원회 위원님 모든 분들이 저희 의회사무국 많이 도와주셔서 원활히 업무를 잘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저희 의회사무국 직원 전체는 여기 계시는 모든 의원님들 다시 9대에 등원하셔서 저희들이 더 열심히 보필하여 의정활동하는데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제창록   감사합니다.
8대 의회가 마지막인데 우리 집행부나 의원님들에게 서로 간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었던 4년이지 않았나 합니다.
서로 부족한 부분 채워주었던 것을 더 발전시켜서 아무래도 우리가 사무국에 큰 도움을 얻지 않았나 보고 부족한 부분은 우리 의원님들이 집행부에 전달했던 것이고 말씀하신 것이 의회나 집행부가 더 발전되는 8대가 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오늘 아쉽기는 합니다만 위원님들이 다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6월말까지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집행부나 의회에서도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더 말씀하실 것 없으시지요?
(“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오늘의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8분 산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