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69회 광명시의회(임시회)

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7월 4일(월) 11시43분

장  소 : 복지문화건설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1차)
  2. 1.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 운영위원회 의석배정의 건
  4. 3. 제9대 광명시의회 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 협의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 운영위원회 의석배정의 건
  4. 3. 제9대 광명시의회 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 협의의 건

(11시43분 개의)

○위원장 오희령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9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저를 제9대 광명시의회 전반기 운영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또한 운영위원으로 선임된 위원님들과 함께 본 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임기동안 원활하고 발전적인 의회운영을 위해 위원장으로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겠으며, 합리적인 위원회 운영을 통해서 위원 여러분의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위원님 상호 간의 인사와 관계공무원 인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양해해 주신다면 관례에 따라 위원장석 우측에 계신 위원님부터 간략하게 자기소개로 인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본신 위원님 인사해 주십시오.
구본신 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주어진 인연 운영위원회가 원만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희령   구본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형덕 위원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덕 위원   이형덕 위원입니다. 운영위원회가 그만큼 우리 광명시의회가 돌아가는 데 있어서 전체적인 역할을 할 거라고 봅니다. 위원으로서 그 역할에 충실히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희령   이형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현충열 위원님께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충열 위원   반갑습니다. 현충열 위원입니다. 저희 다섯 명의 위원들이 운영위원회 전반기를 잘 이끌어서 9대 의회가 어느 때보다도 잘 돌아간다고 생각될 수 있게 많은 협조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희령   현충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재한 위원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한 위원   반갑습니다. 이재한 위원입니다. 9대 광명시의회 운영위원회가 원활하게 소통하고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희령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운영위원회를 보좌하는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홍승종 운영전문위원이십니다. 
○전문위원 홍승종   반갑습니다. 오희령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을 충실히 보좌하여 훌륭한 운영위원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희령   다음은 윤성준 운영위원회 서기입니다. 
○서기 윤성준   안녕하세요.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오희령   이상으로 인사를 마치고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본 위원회 부위원장 선임과 위원회 의석 배치방법을 결정하고, 제9대 광명시의회 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 협의의 건을 처리하고자 합니다. 

1.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1시46분)

○위원장 오희령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부위원장은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에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고 위원회의 의사일정에 대하여 위원장과 협의하여 결정하는 등 위원회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부위원장은 광명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1조 규정에 의하여 위원님들의 추천에 의해서 호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부위원장으로 적임자라고 생각하시는 위원님이 계시다면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덕 위원   제가 먼저 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희령   네, 말씀해 주십시오. 
이형덕 위원   보시다시피 우리 운영위원회에 각 상임위원장들이 같이 들어와 있습니다. 그동안 관례적이라고 말씀을 드리기는 뭐하지만 이재한 위원님께서 부위원장을 맡아주셨으면, 당 간의 배정도 있고 해서 그랬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추천을 드리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오희령   네, 말씀해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형덕 위원님 말씀은 너무 감사하고 깊이 새기도록 하겠습니다. 관례는 깨라고 있는 겁니다. 관례를 계속 이어간다는 것도 나쁜 손해인 것 같습니다. 저는 존경하는 이형덕 위원님의 추천을 사양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전에 말씀하셨듯이 이형덕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는 바입니다. 
○위원장 오희령   이형덕 위원님께서는 이재한 위원님을 추천하셨고, 이재한 위원님께서는 또 이형덕 위원님을 추천하셨네요. 
또 추천하실 위원님?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두 분 중에 저희가 선택을 해야 될까요?
이재한 위원   아닙니다. 제가 의사표현을 확실히 했지 않습니까? 
○위원장 오희령   아, 기권하시는 겁니까? 
이재한 위원   네.
○위원장 오희령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짧은 시간 정회하겠습니다. 

(11시49분 회의중지)

(11시53분 계속개의)

○위원장 오희령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에 협의한 대로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보류하고 다음 번 회의 때 다시 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보류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운영위원회 의석배정의 건 
○위원장 오희령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운영위원회 의석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회의 의석배정과 관련하여 명문규정은 없으나 부위원장은 위원장과의 사회교대와 위원회의 운영협의 등을 위하여 위원장석에서 보아 오른쪽 앞 열에 배정하고 다른 위원님들은 다선의원, 지역구별 성명 가나다순, 비례대표 순으로 좌우로 배정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운영위원회 의석배정의 건은 위원장이 제안한 바와 같이 의석배정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제9대 광명시의회 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 협의의 건 

(11시54분)

○위원장 오희령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9대 광명시의회 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팀장님께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은영   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김은영입니다.
제9대 광명시의회 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 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회의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정방법은 3가지 안이 있습니다. 먼저 1안은 제7대 의회와 8대 의회에서 실시해 온 의석배정 방식으로 전체 의원 연령순으로 배정하되 초선의원 다선의원 순으로 배정하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제2안은 지역 선거구 순서 및 성명 가나다순으로 배정하되 초선의원 다선의원 순으로 배정하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제3안은 전체 의원 성명 가나다순으로 배정하되 초선의원 다선의원 순으로 배정하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희령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본회의장 의석배정 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제9대 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치도 1안에, 저희 당 김종오 의원님께서 오른쪽 청각에 문제가 있으므로 좌석배치를 변경하고자 합니다. 의장을 보고 맨 오른쪽 가에, 현재 오희령 의원님 자리에 김종오 의원님이 가시고, 김종오 의원님 자리에 오희령 의원님이 가시는 것을 건의하겠습니다.
○위원장 오희령   다른 위원님들은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제9대 광명시의회 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 협의의 건은 제7대 의회부터 관례대로 실시해 온 방식인 제1안 전체 의원 연령순으로 배정하며, 초선의원 다선의원 순으로 배정하는 방식으로 하되 김종오 의원님과 오희령 의원님 자리를 바꾸는 것으로 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69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7분 산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