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0회 광명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7월 19일(월) 10시00분

장  소 : 본회의장


  1. 의사일정(제1차)
  2. 1. 제270회 광명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5. 4.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제270회 광명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5. 4.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

(10시00분 개의)

○의장 안성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0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집회경위와 의사일정에 대해 보고가 있겠습니다.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은영   의사팀장 김은영입니다.
먼저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 및 제4항의 규정에 의거 2022년 7월 5일 광명시장으로부터 임시회 집회요구가 있어 7월 12일 소집 공고하여 개회되는 제270회 광명시의회 임시회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발의 안건으로 이형덕 의원 등 2명의 의원이 발의한 광명시 조례 일괄정비를 위한 조례안 등 8건, 7월 13일 광명시장이 제출한 광명시 공약실천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2건, 이상 총 30건의 조례안 및 기타 안건을 7월 21일까지 심사기간을 정하여 해당 상임위원회로 각각 회부하였습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는 회기결정의 건 등 4건의 안건을 처리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안성환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본회의부터 광명시의회 최초로 수어통역서비스가 시작됩니다. 수어통역서비스는 청각·언어 장애인의 알권리 충족과 의정참여 확대를 위해 마련하였으며, 지난 4월 27일 광명시 수어통역센터와 수어통역서비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앞으로 본회의에 수어통역사가 배치되어 회의 내용을 실시간으로 통역하며, 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 실시간 중계되는 본회의 생방송에 수어통역 화면이 제공되겠습니다. 오늘은 김덕례 수어통역사님께서 수고해 주시겠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지난 회기 시 광명시의회 제9대 원구성이 원만히 구성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운영위원장으로부터 보고받은 부위원장 선임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에는 이재한 의원님이 선임되셨습니다. 아울러 윤리특별위원회는 회의를 통해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에는 이지석 의원님이, 부위원장에는 정지혜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이로써 제9대 원구성이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앞으로 3개 상임위가 협업해 시민의 의견이 제도와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열린의정, 선진의정을 만들어 나가야겠습니다.

1. 제270회 광명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10시03분)

○의장 안성환   그럼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70회 광명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70회 광명시의회(임시회) 회기는 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대로 2022년 7월 19일부터 7월 22일까지 4일간 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 동안의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은 부록에 실음)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03분)

○의장 안성환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84조2항과 광명시의회 회의 규칙 제46조1항의 규정에 의거 이번 회기의 회의록 서명의원은 서명 순서에 의하여 이형덕 의원과 설진서 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10시04분)

○의장 안성환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안의원이신 정지혜 의원께서는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지혜 의원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정지혜 의원입니다.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51조제2항과 광명시의회에 출석·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 제2조 및 광명시의회 회의 규칙 제66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 제270회 광명시의회 임시회에서 처리할 조례안 및 일반안 심사 등과 관련하여 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출석일자는 2022년 7월 19일부터 7월 22일까지 임시회 기간 중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에서 소관 업무 안건심사 시간으로 하고 장소는 광명시의회 본회의장 및 각 상임위원회실이며, 출석대상 공무원으로는 시장을 비롯한 부시장, 본청 국장, 실장, 보건소장, 평생학습사업소장, 환경수도사업소장, 관계부서 담당관, 과장, 관장, 사업소장 및 동장, 기타 의장이 출석을 요구한 공무원입니다.
본 의원이 제안한 바와 같이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성환   정지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정지혜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 

(10시06분)

○의장 안성환   의사일정 제4항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광명시의회 회기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거 지방선거가 실시되는 연도의 제1차 정례회는 본회의 의결을 거쳐 9월 또는 10월 중에 집회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운영위원회에서 사전에 합의하여 주신대로 제1차 정례회를 2022년 9월 15일에 집회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된 의안들은 심사기한 내에 심사 완료하여 주시고,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본회의 휴회를 결의하고자 합니다. 조례안 및 일반안건 심사, 상임위 관련 시설방문 등을 위해 7월 20일부터 7월 21일까지 2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산회 전 각 상임위원회에 당부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대 들어 의안심사를 위한 첫 상임위원회가 7월 21일 계획되어 있습니다.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초선 의원님들의 첫 상임위원회 활동임을 감안해 회의 예절이나 질문방법, 의안심사 등에 대한 내용으로 7월 20일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교육으로 효율적인 의사진행과 시의원이 다져야 할 의정 직무능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협조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70회 광명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7월 2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08분 산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