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68회 광명시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2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3월 31일(목) 10시00분

장  소 : 자치행정교육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2차)
  2. 1. 2022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3. 2. 2022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1. 심사된 안건
  2. 1. 2022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3. 2. 2022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10시10분 개의)

○위원장 이일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진행에 앞서 회의방청 등에 관한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광명시의회 회의 규칙 제75조에 의하면 회의장 안에는 의원, 관계공무원, 기타 의안심의에 필요한 사람과 의장 또는 상임위원장이 허가한 사람 외에는 출입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제81조에는 회의장 안에서의 녹음, 녹화, 촬영 및 중계방송의 경우는 의장 또는 위원장이 허가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회의장 안에서의 방청, 녹음, 녹화, 촬영 및 중계방송 등을 하고자 하는 분은 의장 또는 위원장의 허가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광명시의회 회의 규칙 제59조의2 규정에 의하여 위원회에서의 회의가 동영상으로 공개됨을 말씀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8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사ㆍ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2. 2022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위원장 이일규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회의의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상임위에서 삭감되거나 예결위로 이송된 예산안에 대해서 해당 부서장으로부터 각각 제안설명을 들은 후 일괄 질의ㆍ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위원님들의 의견을 조율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된 부서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설명을 듣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부서별로 각각 제안설명을 들은 후 일괄 질의ㆍ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업지원과 소관 예산안에 대해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지원과 과장님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업지원과장 방진호   안녕하십니까? 기업지원과장 방진호입니다. 
 지역경제 발전과 중ㆍ소상인 보호를 위해 적극적인 조언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이일규 예산결산특별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복지문화건설위원회에서 의결된 물류센터 배송체계 구축사업에 대하여 추가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산출내역은 월 208만 원으로 9개월간 3,75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동안 지원현황으로는 지원근거로「유통산업발전법」제17조의2,「광명시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로 2017년까지 국비 매칭사업으로 배송인력 인건비를 지원하였으며,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시비로 공동물류센터 활성화를 위한 배송인력 인건비 연 5천만 원을 지원해 주었습니다. 
 우리 시는 중ㆍ소유통 공동도매 물류센터를 운영중인 광명시 슈퍼마켓협동조합에 배송인력 인건비를 지원해 1인 운영 소규모 점포에 배송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물류센터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영세 유통 소상공인들의 상품매입 부담을 경감하여 시비보조금을 지원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입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일규   기업지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농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해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농업과 과장님은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안녕하십니까? 도시농업과장 김영훈입니다. 
 먼저 광명시 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에 여념이 없으신 이일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도시농업과 2022년도 예결위로 이송된 제3회 추경 예산안 주요내용을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반려동물 놀이터 실시설계 관련입니다. 
 반려동물 놀이터 실시설계비 2천만 원은 관내 반려인들의 오랜 숙원을 해결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소하동 안양천변 놀이터에 추가하여 하안동 지역에 건립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건립면적은 2천 평방미터 이상으로 계획을 하고 있으며, 주차장도 건립하여 일반시민도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반려견 놀이터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반려동물 문화교실 2천만 원입니다. 
 이번 사업은 도비 지원사업으로 확정내시에 따라 도비 600만 원, 시비 1,400만 원 매칭사업를 편성하였으며 이에 따라 시 자체 사업으로 편성되었던 반려동물 문화사업 중 예산 500만 원을 삭감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동물 돌봄센터 건물매입과 관련하여 총 4억 5,404만 4천 원에 대한 설명입니다. 
 건물매입비 3억 원, 인테리어 공사비 8,500만 원, 매입수수료 517만 원을 포함한 운영비 3,727만 원과 자산취득비 2,115만 4천 원을 편성하였는데 길고양이 중성화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사업임을 유념하여주시고 꼭 예산이 편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농업과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며, 이상 사업이 모두 편성되어 시민을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일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교통과 소관 예산안에 대해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교통과 과장님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안녕하십니까? 도시교통과장 신민철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일규 예산결산특별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도시교통 특별회계 중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건설 예산에 대해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은 2016년 2월부터 2021년 4월까지 중기지방재정계획 반영, 타당성 조사, 실시설계용역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였으며, 본 공사를 밀도있게 추진하기 위해 2019년 11월 건설지원사업소, 지금의 건설지원과로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조성사업 추진 의뢰를 하였으며, 2021년 5월에 착공하여 기존 구조물 헐기 및 폐기물 처리, 토공사, 흙막이 가시설 공사, PHC파일 기초공사 등의 공정이 진행중이며, 3월 현재 공정률 31%로 2022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진행중에 있습니다. 
 본 사업은 총 예산 400억 원이 투입되는 계속비 사업으로 2022년 본예산까지 274억 1,500만 원의 예산이 수립되었으며 향후 수립되어야 할 사업비 126억 2,100만 원 중 시비 41억 2,100만 원과 특별조정교부금 9억 원 등 50억 2,100만 원을 금회 추경에 반영하여 본 공사를 정상적으로 추진하고자 하였습니다. 
 주차난이 심한 철산동 일대 대규모 주차공간의 확보로 철산역 주변 주차난 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가 예상되는 사업으로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이 반드시 반영되어 원활히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개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해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개발과 과장님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안녕하십니까? 도시개발과장 이길주입니다. 
 광명시 발전을 위하여 노고가 많으신 이일규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도시개발과 소관 예산 중 구름산지구 사업 관련 예산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이송되어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안설명에 앞서서 존경하는 이일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 
 광명시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총 사업비 3,525억 원에 달하는 광명시 개청 이래 최대 도시개발사업으로 금년 4월 1,035억 원에 달하는 약 2만 2천 건의 지장물 보상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실행단계에 들어서고 있습니다. 
 이번 예산의 주요내용은 금년에 추진 예정인 주민 이주관리에 필요한 기간제근로자 고용, 주민 이주 후 건축물 철거, 기반시설 조성공사, 공사 중 사후환경영향조사, 기반시설공사 감리비 등 하나하나가 향후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하는데 꼭 필요한 사전절차로 예산이 통과될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상세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은 2022년 4월 중순부터 지장물 보상 협의를 시작하여 지장물 철거, 부지조성공사 등 본격적인 공사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제3회 추경을 통해 인건비 6,600만 원, 시설비 및 부대비 106억 7,900만 원을 확보해야만 2022년 6월 부지조성공사 발주 및 11월에 공사착공을 하여야 사업이 지연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습니다. 
 기간제근로자 인건비 6,600만 원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구름산지구 내 이주가 4월부터 시작됨에 따라 공가관리, 폐기물 처리 등 현장관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전담인력 배치를 위하여 방범관리 용역을 계획하고 있으나 이 용역은 착수부터 연 4억 원이 소요됩니다. 
 이주 초기에는 공가발생이 적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방범관리 용역을 조기에 발주하기보다는 기간제근로자를 활용하여 예산을 절약하고자 하였기에 기간제근로자 고용을 계획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기간제근로자는 방범관리 용역 착수 전 이주 상황보고, 공가 확인, 현장민원 대응 및 폐기물 처리 지도 등의 현장지원 업무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기간제근로자를 고용하지 못하게 될 경우 방범관리 용역을 조기 착수하여야 하며 예산 지출이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설비 및 부대비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부지조성공사 92억 7,900만 원의 내용은 구름산지구의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핵심공사 내용과 각종 지장물을 철거하고 폐기물을 처리하는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도시관리계획 수립(변경) 용역비 2억 원은 구름산지구 내 송전선로 지중화(이설) 공사에 수반되는 도시계획 변경 절차를 사전 이행하기 위한 용역으로써 송전선로 1.6km 구간에 대한 도시계획시설 결정, 실시계획인가, 개발제한구역 행위허가, 소규모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는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후환경영향조사 용역비 3억 원은「환경영향평가법」제36조에 따라 부지조성공사 착공 시 함께 발주되어야 하는 사항으로 도시개발사업으로 인한 환경변화를 모니터링하고 환경영향평가 예측 결과와 공사 운영 시 나타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ㆍ평가하는 법적 의무 용역입니다. 
 감리비 2억 원은 건설사업관리 용역비 총 57억 원 중 의원님들께서 2021년 3억 원을 반영해 주셔서 2021년 11월 16일부터 착수하여 기 진행중인 용역으로써 2022년 추가 필요예산을 반영하는 사항입니다. 
 금번 2022년 제3회 추경을 통해 계획한 구름산지구 시설비 및 부대비는 도시개발사업 추진의 가장 핵심적인 사항으로 삭감 불가한 필수적인 예산입니다. 
 원활하고 신속한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예산을 반영하여 주시기를 간곡히 요청하는 바입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일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일괄 질의ㆍ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미수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조미수 위원   조미수위원입니다. 
 기획지원과장님, 이게 왜 예결위에 올라온 거예요? 
 왜 올라왔다고 생각하세요? 
 왜냐하면 이게 올해 갑자기 된 사업도 아니고 아까 설명하신 것을 보면 2017년부터 국가 매칭사업으로 해서 그동안 시비가 지원됐고, 그렇다면 이런 것은 본예산에 세우셨어야 되지 않나요? 
○기업지원과장 방진호   아까도 설명드렸듯이「유통산업발전법」에 의해서도 지원할 수는 있었고요. 
 일부 위원님께서 이것에 대한 조례를 만들어서 지원을 하라는 요구가 있어서 2월달에 조례가 통과됐는데 그때 하면서 법하고 조례 근거에 의해서 이번 추경에 편성했고요. 
 저희가 코로나로 인해서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골목상권, 슈퍼마켓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했고요. 
 이분들은 소규모이기 때문에 자금조달이라든가 공동구매 이런 것을 할 수가 없거든요. 
 그래서 이분들이 공동구매를 보다 쉽게 하기 위해서 그분들이 배송하실 수 있도록 지원을 해 준다면 이분들한테 도움이 많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조미수 위원   충분히 이해되는데 그동안 진행되었던 예산이잖아요. 
○기업지원과장 방진호   네. 
조미수 위원   그러면 작년에 세웠어야 되는데 조례에 근거해서 확보하기 위해서 이번에 올렸다, 이렇게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기업지원과장 방진호   네. 
조미수 위원   그다음에 우리 도시농업과장님, 건물매입은 잘 될 것 같습니까? 
 위치가 어디일까요?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도시농업과장 김영훈입니다. 
 저희가 약 2개월간에 걸쳐서 월세도 알아보고 전세도 알아보고 매입하는 방법도 알아봤는데 들어오는 게 뭐가 들어오냐 이런 문의가 많아서 저희가 부득이하게 전세나 월세는 얻지 못하고 관련단체하고 여러 군데를 다닌 결과 지금 현재 저희가 매입을 추진하고자 하는 상가가 나와서 여기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조미수 위원   몇 평 정도 되나요?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분양면적은 42평 정도 되고 전용면적은 28평 되겠습니다. 
조미수 위원   이왕 하시는 거면 좀 더 넓게 해야 되지 않나요? 
 제가 소하동 안양천에 걸어가다 보니까 있던데 SK 앞에, 맞나요? 
 소하동 쪽에 안양천변 있지요?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놀이터 말씀하십니까? 
조미수 위원   네.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네. 
조미수 위원   그러면 여기는 하안동 주민들도 해서,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돌봄센터는 주로 길고양이하고 유기 반려묘들을 케어하는 겁니다. 
 저희가 지금 뉴타운이라든지 재개발로 인해서 갈 곳이 없는 고양이들을 집중적으로 포획해서 중성화 수술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개체마다 입원, 치료기간이 길어지는 아이들이 있어서 그 고양이들에 대해서 여기에서 1주든, 2주든 집중케어를 하고 나서 개체 밀도수를 봐서 적정한 장소에 다시 방사를 해야 되기 때문에 회복기간까지 같이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조미수 위원   제가 좀 잘 못 이해했군요.
 네,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조성은 400억이니까 추경이라든지 중간중간에 계속 이렇게 예산을 확보해 놓는 거죠?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네, 그렇습니다. 
 올해 말에 완공이 되는데 저희가 공정률 31%에 35% 예산을 집행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126억을 더 반영해야 되는데 이번 추경하고 다음 하반기에 있을 추경에 대비해서 저희가 66억을 예산부서에 요구했는데 거기에 대한 적정한 예산 편성으로 인해서 시비 41억 원하고 특조금 9억 원 해서 51억에 대해서만 예산이 편성됐습니다. 
 그래서 이 사항을 가지고 집행하고, 기초공사가 원활히 추진되기 때문에 앞으로 가속도가 붙게 되면 지금부터 연말까지 신속하게 추진될 사항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조미수 위원   과장님, 구름산지구는 더 들어갈 건 없나요?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현재 약 1천억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고 앞으로도 377억 정도가 더 필요합니다. 
조미수 위원   377억은 어떤 내용인가요?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377억은 대부분 공사에 필요한 사항입니다. 
 토목 기반공사에 필요한 사항입니다. 
 토목 기반공사가 1,700억 정도 되기 때문에 그 정도 필요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조미수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희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희 위원   우선 이번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결과를 보고 각 부서에서는 예산을 편성함에 있어서 타당성, 합목적성, 시성에 근거한 예산을 편성했는가라는 부분을 한번 반추해 볼 필요가 있다라는 생각입니다. 
 그중에서 도시농업과에 대해서는 우리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상임위원회에서도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사전에 우리 위원들하고 충분히 소통했다면 이 사업을 진행하는 부분의 의의라든가 목적성에 대한 부분이 명확하게 인지되었을 터인데 그러지 못했다라는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다음부터는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주희 위원   그리고 도시교통과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조성 건에 대한 것은 계속비 사업으로 진행하는 사업이고, 기간마다 기정액을 편성해서 사업을 진행해야 되는 부분은 명확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사업기간 내에 이 예산액이 왜 필요한가를 좀 더 명확하게 우리 위원들이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차후에는 설명을 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그 부분 반영해서 차후에는 더 세심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주희 위원   도시개발과가 정말 제대로 된 구름산지구 기간제근로자 인건비를 산정했다든가 또는 구름산지구 부지조성 공사에 대한 예산 편성을 하고 또 구름산지구 도시관리계획 수립 변경용역, 사업환경영향조사 용역, 감리비까지 전부 산출근거나 이런 부분을 사전에 위원들한테 설명하고 보고를 했다면 이 사업의 중요성을 위원들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예산 편성에 대한 부분을 많이 반영할 수 있도록 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런 아쉬움들이 이번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하면서 총체적인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이 필요하다라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됐습니다. 
 향후에는 예산 편성을 함에 있어서 좀 더 심도 있는 검토를 위원들도 하겠지만 전에 앞서서 보고나 사전설명을 확실하게 해 주시기를 촉구합니다.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네, 알겠습니다. 
이주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일규   이주희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덕수위원님. 
박덕수 위원   저는 본 회의장에 와서 어제 기업지원과와 도시교통과는 예산이 통과됐었는데 위원장님께서 설명을 듣고 추가질의를 하고 싶다고 해서 굉장히 의아했습니다. 
 기업지원과의 방진호 과장님은 어제 충분한 얘기를 하셨고 이 건에 대해서는 심도 있게 하셔서 잘 집행하시기를 바라고요. 
 우리 신민철 교통지원과 과장님도 철산동 주차장이 올 연말까지 순조롭게 완공되려면 공사하시는 분들도 돈을 받아야 되겠죠? 
 그래야만 또 공사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과장님도 심도 있게 잘 처리하셔서 시민들이 안전한 주차장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덕수 위원   그리고 도시개발과 과장님, 이 구름산은 정말 큰 사업 아니에요? 
 그리고 우리 광명에서 굉장히 큰 돈을 해야 되는데 어제 우리 위원회에서 왜 예산결산위원회로 이첩을 시켰냐면 다시 한 번 들어보고, 이 돈을 집행하려고 열심히 하는데 다른 위원님들도 있어서 이쪽으로 했습니다. 
 만약에 이 돈이 통과가 된다면 정말 이것은 우리 세금으로 시민들을 위해서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해 주시겠습니까?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네, 알겠습니다. 
박덕수 위원   그리고 도시농업과 과장님, 우리 시의 재건축으로 인해서 반려견이나 길고양이가 막 이전을 하고 그러더라고요.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네. 
박덕수 위원   그런데 상가를 구입해서 수술을 시켜서 거기서 10일 동안 케어를 해서 내보낸다는 말씀을 들었어요. 
 그래서 이것도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우리 위원님들 다 있는 데서 들어보고, 반려동물이나 길고양이들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네, 잘 알겠습니다. 
박덕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일규   박덕수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성환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안성환 위원   다들 충분히 준비하신 것 같은데요. 
 도시농업과 과장님, 반려동물 돌봄센터 관련돼서 건물매입하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 사전에 위원님들한테 보고하고 이런 게 있었나요?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그것은 없었습니다. 
안성환 위원   길고양이 관련돼서 현재 쉼터가 만들어져 있는데 현장에 한번 가보셨죠?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네, 다녀왔습니다. 
안성환 위원   개인 사비로 운영되고 있더라고요. 
 굉장히 열악하게 운영되고 있는 부분인데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건물을 매입해서 이렇게 하는 부분은 상당히 잘하신 거라고 생각하고요. 
 그러면 운영비가 들어갈 것 아닙니까? 
 동물복지사나 이런 사람들이 들어갈 건데 그런 것도 이번 예산에 같이 했나요?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네, 반영했습니다. 
안성환 위원   3,200만 원이 그건가요?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네. 
안성환 위원   건물매입하는 과정에서부터 굉장히 어려움이 있었다고 하는데 이런 내용들을 위원님들과 소통을 하지 않다 보니까 이런 문제가 있었던 것 같아요. 
 아무쪼록 앞으로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서 예산집행이 효율적으로 될 수 있도록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네, 다음부터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성환 위원   우리 개발과 과장님, 92억 7,900만 원이 이번에 본공사비로 들어가는 거죠?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네, 맞습니다. 
안성환 위원   전체 들어간 공사비에서 시에서 현재 얼마를 받은 건가요?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현재 구름산지구에 투입된 예산 말씀하시는 거죠? 
안성환 위원   네.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현재 200억 원 정도 들어갔습니다. 
안성환 위원   원래 사업은 체비지를 매각해서 그 돈으로 이 공사비를 해야 되는데 체비지 매각이 여의치 않아서 현재 시에서 대출받는 거죠?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네, 맞습니다. 
안성환 위원   이자도 있어요?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일부 있습니다. 
안성환 위원   이자 계산하고 있는 거예요?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네, 예산도 세워져 있습니다. 
 이자가 일부 나가고 있습니다. 
안성환 위원   체비지 매각하게 되면 그 예산까지 해서 반납하시면서 하시겠다는 뜻이죠?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네, 맞습니다. 
안성환 위원   이정도 공사비가 들어가면 어느 정도까지 공사가 진행될까요?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이게 총 공사비가 1,700억 정도 됩니다. 
안성환 위원   저번에 한 것은 보상비로 했던 것이고 이번에는 본공사에 관한 비용이 들어가기 시작하는 거예요?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이정도 예산이면 건물철거 정도 하는 겁니다. 
안성환 위원   그러면 보상비하고 건물철거 정도다?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네, 92억 정도면 건물철거 정도 하는 겁니다. 
안성환 위원   이런 프로세스가 있잖아요. 
 로드맵이 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복지건설위원님들하고 충분히 상의를 하셔야 공사가 원만하게 진행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수고하셨습니다.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안성환위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제가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개발과장님께 여쭤보겠습니다. 
 현재 들어간 돈이 제가 잘 못 들었는지 모르겠는데 200억이라고 말씀하신 것 같은데 맞습니까?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정확한 숫자는 별도로 보고드리고 약 200억 정도 됩니다. 
 지금까지 투입된 예산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위원장 이일규   총 사업비가 1,700억인데 현재 들어간 돈이 200억이다?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실제로 들어간 예산을 말씀드리는 것이고 확보된 예산은 1천억 정도  됩니다. 
○위원장 이일규   그렇죠, 저희 복지건설문화위원회에서 제가 추정한 돈만 한 1,400억이 확보된 것 아닌가요?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그렇지는 않고 이번에 확보되면 997억 정도 확보됩니다. 
○위원장 이일규   그러면 현재 확보된 돈이 1,200억인가요?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이번에 올라온 것까지 현재 977억 정도 됩니다. 
○위원장 이일규   그러면 추가로 들어갈 게 377억이라고 했는데 총 사업비가 1,700이라고 하면 틀리잖아요.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제가 말씀드린 것은 377억이 앞으로 더 필요한 거고요.
 제가 1,700억을 말씀드린 것은 기반시설 공사비를 말씀드린 겁니다. 
 총 3,525억 중에 기반시설 공사비가 1,700억 원입니다. 
○위원장 이일규   그러면 현재 체비지를 매각해야만 우리 시가 계속 부담하지 않고 진행할 수 있는 사업이잖아요. 
 그러면 체비지는 언제쯤 진행할 계획인가요?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내년 하반기에 매각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이일규   내년 하반기에 매각한다?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네. 
○위원장 이일규   그때쯤에 매각하면 더 이상 돈이 들어가지 않고 이 돈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하면 되는 겁니까? 
○도시개발과장 이길주   네, 맞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일단 알겠습니다. 
 지하공영주차장 조성사업에 관련해서 여쭤보겠습니다. 
 이 사업비는 도시교통과에서 세우는데 실제로 사업을 진행하는 부서는 어디 부서죠?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건설지원과가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그러면 건설지원과에서는 이 사업에 관련해서 이 사업비를 세우고 있는 도시교통과에 혹시 이렇게 진행하고 있다, 문제점이 있더라, 이런 걸 보고하고 협의과정은 하는 겁니까?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예산 편성 시에 최고 결정권을 방침받을 때 저희 부서랑 협의하고 예산이 필요하면 저희한테 요구해서 저희가 예산부서랑 협의 후 예산을 반영하고 추경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다름이 아니라 이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혹시 문제점이 많이 있다고 들어본 적은 있어요?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아직 들어 본 적은 없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지금 한참 토목공사가 진행중이잖아요.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그런데 토사가 나오잖아요? 
 토사가 나오면 실제로 토사를 버리는 곳이 있는데 버리는 곳이 대부도에요.
 그러면 이 토사를 상차해서 대부도에 갖다 버려야 되겠죠?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네. 
○위원장 이일규   그런데 인근에 다른 곳에 갖다 버리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문제점이 있어서 여러 가지로 지적하고 했었는데도 불구하고 그냥 경고만 한번 주고 실제로 문제해결을 하지 않더라고요. 
 그리고 실제로 갖다 버리면 그것에 대해서 기성을 청구하게 되는데 그 거리에 맞게끔 청구를 하겠죠, 대부도 거리만큼.  
 갖다 버리는 것은 단거리인데 그 먼 거리까지 갖다버렸다고 기성이 올라와요. 
 그렇게 해서 적발된 것이 한두 건이 아니라 꽤 많은 차량 대수가 지적돼서 문제를 삼아왔는데도 불구하고 그것과 관련해서 비용은 계속 늘어나고 또 요구하는 것은 도시교통과잖아요. 
 그렇죠, 과장님?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네. 
○위원장 이일규   그러면 만약에 이렇게 일어나면 책임 소재는 건설지원과인가요, 아니면 도시교통과인가요?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업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그것은 조사를 해 봐야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어느 부서에 책임이라는 것을 전가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고요. 
 그것은 진행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위원장 이일규   이게 총 사업비가 400억인데 우리 시비는 총 얼마나 들어갑니까?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총 시비가 296억이 반영될 예정입니다. 
○위원장 이일규   290억이요?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네. 
○위원장 이일규   110억은 어디서 오는 건가요?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생활문화센터에서 지원이 되는 사업입니다. 
○위원장 이일규   290억이 순수하게 우리 시비라고 생각하면 혈세인 시비를 아껴서 진행하는 게 맞다고 보이는데 이렇게 문제점이 계속 드러남에도 불구하고 시 예산을 세우는 주무부서는 도시교통과라고 할 때 협의과정에서 이런 문제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책임 소재나 아니면 이것을 어떻게 진행해야 되는지 제가 한번 듣고 싶고 또 과장님 생각은 어떠신지요. 
 건설지원과에서는 이거 관련돼서 적절하게 감리에서 일을 시키면서 보고를 듣고 문제점이 드러났는데도 불구하고 예산은 도시교통과에서 확보하기 위해서 말씀하고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이런 부분에 대해서 계속 문제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 예산을 주십시오”라고 하니까 제가 생각하기에 문제점이 많아 보이길래 한번 듣고 싶어서 말씀을 드려보는데요. 
 과장님, 이 부분에 대해서 다시 말씀해 주시겠어요?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이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인 답변이 필요하다면 건설과 담당 팀장이 배석했는데 허락해 주신다면 팀장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네, 팀장님!  
○건설관리팀장 정경진   안녕하십니까? 건설관리팀장 정경진입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일부 부적정한 토사반출에 대해서는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지난해 11월 하순부터 12월 초ㆍ중순까지 사토된 것에 대해서 일부 덤프차량이 지정 사토장 외에 반출한 사례가 지적된 바 있어서 그것을 저희 감리담당관께서 사실상 조사를 했었고요. 
 그래서 그 당시에 저희가 알게 된 부분에 대해서는 감액 조치를 한 사항입니다. 
 그리고 또한 그것에 대한 재발 방지를 위해서 저희가 지정 사토장에 1명을 배치해서 현장에서 나가는 토사가 실제로 지정된 사토장으로 가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위원장님께서 우려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재발되지 않도록 저희가 현장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일규   팀장님, 그 이후에도 토사 반출에 대해서 문제점이 일어나게 되면 어떻게 진행하겠습니다라고 이야기를 하신 게 있잖아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 날짜에 24일까지 보고하거나 그 이후에 또 문제점이 드러나서 제가 지적을 한 번 더 했었죠. 
 그런데 무단 반출로 인해서 실제로 계약위반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금 이 하도급 업체는 그대로 운영하고 있는 거잖아요. 
 그게 적절한 대처인지 여쭤보는 겁니다. 
○건설관리팀장 정경진   일단 전년도에 발생한 이후로는 올해 1월 한 달은 공사중지 중이었고요. 
 2월부터 사토가 계속 나가고 있는데 현재까지는 그런 불미스러운 부분은 추가적으로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제가 확인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그냥 경고 조치만 하면 그게 답인지 여쭤보는 거예요. 
○건설관리팀장 정경진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저희가 확인한 부분에 대해서는 계약금액에서 감액 조치를 시킨 상황이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감리단이나 시공사나 하도급사나 재발하지 않도록 계속적으로 교육하고 있고 관리감독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가적인 제재의 방법이나 이런 것들은 저희가 별도로 검토해서 그런 사항이 있으면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그러면 이렇게 한번 여쭤볼게요. 
 무단반출을 해서 계약도 위반한 것하고 지정된 사토장인 대부도에 버리지 않고 다른 데 버렸다고 하면 이거 자체가 계약위반이잖아요. 
 그것을 여쭤보는 거예요, 계약위반 맞습니까? 
○건설관리팀장 정경진   그 부분은 좀 더 검토가 필요한 사항일 것 같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제가 일단 회계과에 자료요청을 했어요. 
 계약서에 지정된 곳에 버리지 않거나 계약을 위반하는 문제점에 있어서는 검토를 한번 해 보시기를 바라겠고요. 
 제가 별도로 자료요청을 했기 때문에 그거 관련돼서 여쭤보는 건데, 그래서 아까 계약위반인데도 불구하고 이 업체를 계속 두둔하고 쓰고 있다는 것은 적절하게 대처한 것인지를 여쭤보는 것 아니겠습니까. 
 법상에 나와 있잖아요. 
 「대기환경보전법」에 분명하게 규칙이 나와 있어요. 
 비산먼지 발생이 검토되지 않는 곳에 버리게 되면 문제가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도 간단하게 경고 조치만 한다는 것이 옳은 거냐고요. 
 거리가 짧은 곳에 갖다 버렸는데 감리에서는 실제로 그 이상의 돈을 달라고 요구했지 않습니까? 
 그래서 본 위원이 지적하니까 그만큼 감액하고 지급했다고 말씀하시는 것 아니냐고요. 
 그리고 버려야 할 곳에 버리지 않고 그 외에다가 버려서 문제점이 드러났는데도 담당부서에서 그렇게 진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쭤보는 건데요. 
 또 하나는 뭐냐하면 도시교통과에서 이 돈에 관련돼서 추가 금액이 계속 늘어나서 반영해 달라고 올라오기 때문에 이게 적절한 것인지를 한번 더 확인하고 싶어서 말씀을 드려보는 거예요. 
 이 부분은 여기까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교통과장님께 답을 한번 듣겠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적절하게 예산을 반영해서 올라오는 게 맞다고 보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과장님이 꼼꼼하게 챙겨서 협의해 주시기를 당부의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시교통과장 신민철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아까 290억이 순수하게 시의 혈세로 다 들어가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반영은 도시교통과고 실제로 사업은 건설지원과이니까 서로 모르다 보면 어디에 책임 소재가 있는지 제가 따지고 한번 여쭤보려고, 
박덕수 위원   위원장님, 이 내용은 나중에 따로 하시는 게 낫겠어요. 
○위원장 이일규   시민의 혈세와 관련해서 예산을 반영해야 되기 때문에 한번 여쭤본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또 다른 질의 하나 하겠습니다. 
 다른 위원님께서 충분하게 말씀하셨지만 동물 돌봄센터 건물매입이라는 것에 대해서 우리 위원들하고 충분하게 상의도 하고, 반려견과 관련되어 있는 분들하고 의견청취도 했으면 참 좋았을 것인데 건물매입하는 지역이 적절한지도 말씀해 달라고 하셨는데도 불구하고 잘 안 되다 보니 예결위에 이송되지 않았나 싶어요, 과장님.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현재 사설로 운영하고 있는 쉼터의 단체하고 저희가 두 달 동안 몇 군데 부동산을 거치면서 확인했는데 그분들이 이 위치가 제일 나은 것 같다, 가격면이나 뭐나 적정하다고 해서 하안동으로 결정하게 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돌봄센터 건물매입하는 곳이 어디에요?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하안동 신영빌딩 3층인데요. 
 하안상업지구, 하안사거리 이마트 있는 데 12단지 쪽 옆에 가면 신영빌딩이라고 있는데 거기 301호가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이 돌봄센터가 추후에도 건물매입을 더 할 계획이 있습니까?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아니요, 저희가 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하면 특성상 타워 형태로 케이지 안에서 회복될 때까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면적이 크면 클수록 좋겠지만 저희가 재개발이나 뉴타운이 끝날 때까지는 이정도면 적정하다고 보입니다. 
○위원장 이일규   광명에 반려견이 몇 마리나 됩니까?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지금 반려견은 4만 두 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반려견에 대한 돌봄센터를 하안동에 하나만 배치하면 충분하다고 말씀하시는 거예요?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이 돌봄센터는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관련한 돌봄센터입니다. 
○위원장 이일규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하기 위한 센터다?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네, 그래서 저희가 보통 하루에, 
○위원장 이일규   아까 유기견도 보호한다면서요.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그런 말씀 안 드렸는데요. 
○위원장 이일규   반려견도 보호하는 건가요? 
○도시농업과장 김영훈   반려묘 중에 유기묘도 있습니다. 
 길고양이뿐만 아니라 집에서 고양이 키우다가 이사가면서 버리고 가는 분들이 많이 있거든요. 
○위원장 이일규   과장님, 잘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각 상임위에서 예비 심사한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예산안 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예산안 조정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3분 회의중지)

(11시20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일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정회시간에 협의한 예산안 조정 내용에 대해서 조미수 부위원장님께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미수 위원   저희 위원들이 정회시간에 아주 꼼꼼하고 심도 있게 회의한 내용의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교육위원회 평생학습원의 공공운영비, 행사운영비, 전산개발비, 행사실비 지원금 8,200만 원 모두 감액 조정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복지문화건설위원회에는 도시농업과의 시설비로 동물 돌봄센터 건물매입비 3억 원 예산을 확보해 드리면서 동물 돌봄센터 건물매입은 2~3개월 시간을 갖고 좀 더 한적하고 여유있는 공간에, 광명시의 가외 지역으로 동물들을 좀 더 편안하게 돌볼 수 있는 센터를 알아보는 것으로 해서 3억의 예산을 의결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일규   조미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조미수 부위원장님께서 설명한 바와 같이 예산안을 조정한 부분은 조정한 대로, 여타 부분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68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심사과정에서 논의되었던 여러 위원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여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예산 편성과 집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위원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3분 산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