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3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자치행정교육위원회회의록

제5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10월 31일(월) 10시00분

장  소 : 자치행정교육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5차)
  2. 1.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1. 심사된 안건
  2. 1.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3.   -보건소(보건정책과, 감염병관리과, 건강생활과)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3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5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이태원 참사로 희생된 분들과 가족들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합니다. 
너무나도 안타깝고 참담한 마음 이루 다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루빨리 사고가 수습되고 피해자 및 가족들의 슬픔과 절망이 치유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희생자들에 대한 조의를 표하는 묵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장에 계신 모든 분들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묵념)
   (바로)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본 위원회의 오늘 의사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보건소에 대한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보건소(보건정책과, 감염병관리과, 건강생활과) 

(10시02분)

○위원장 이형덕   의사일정 제1항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총괄적인 보고는 보건소장님으로부터 간략히 보고받고 세부적인 내용은 해당 부서장으로부터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보건소장님께서는 총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현숙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이현숙입니다. 
시정발전과 시민의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의정활동에 여념이 없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김종오 부위원장님, 이재한 위원님, 김정미 위원님, 정지혜 위원님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보건소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보건소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미연 보건정책과장입니다. 
오규선 감염병관리과장입니다. 
이성석 건강생활과장입니다. 
이어서 보건소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항에 대해서 총괄사항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건소는 3개 부서에 직원 121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금번 보고드릴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총 14건입니다. 
먼저 보건정책과는 아동 구강건강증진 구강의료서비스, 소생활권 중심 건강생활지원센터확충, 광명시 감염병대응센터 건립 등 3건입니다. 
다음 감염병관리과는 코로나19 비상방역대책반 설치·운영, 어린이 및 성인 예방접종 등 2건입니다. 
다음 건강생활과는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사업, 생애주기별 정신건강관리 체계 구축, 자살로부터 생명존중도시, 시민참여형 건강생활실천사업 추진, 커뮤니티 케어 기반 치매안전망 확보, 광명형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임산부 산후조리비 지원, 광명시 아이소망 지원사업 등 8건입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보건소 주요업무 추진상황 총괄 보고를 마치며, 세부내용은 과장으로 하여금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정책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정책과장님을 제외한 타 부서장님들께서는 퇴실하셔도 좋습니다.
보건정책과장님께서는 소관업무에 대해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안녕하십니까? 보건정책과장 박미연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바쁘신 중에도 시정발전을 위해서 노고가 많으신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보고에 앞서 보건정책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강성열 보건정책팀, 진료민원팀 겸임 팀장입니다. 
박선미 의약무팀장입니다. 
김선희 시민건강증진센터팀장입니다. 
김혜진 건강생활지원센터팀장입니다. 
2022년도 보건정책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89쪽입니다. 보건정책과 정원은 25명이고 9월 말 기준 현원은 24명입니다. 
189쪽 아래 분장사무와 190쪽 보건소 시설현황, 191쪽 기타 현황은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책자 192쪽 아동 구강건강검진 구강의료서비스입니다. 구강건강이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교 4학년의 평생 구강건강의 기반을 마련하고 저소득층 아동에 대한 구강건강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사업으로 사업대상은 3,618명으로 사업비는 경기도 초등학교 치과 주치의 사업은 1억 1,802만 원이고, 광명시 저소득층 아동치과주치의 사업은 2,720만 원입니다. 
그간 추진사항으로는 경기도 사업으로 관내 초등학교 4학년 1,914명에게 7,646만 3천 원을 지원하였고, 광명시 저소득층 아동 치과주치의 사업은 하반기인 6월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7월에 관내 의료기관 22개소, 지역아동센터 801명, 그룹홈 36명 결연을 완료하여 사업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책자 193쪽 소생활권 중심 건강생활지원센터 확충입니다. 보건의료 서비스에 대한 지역수요가 높아짐으로서 다양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가까운 곳에서 제공하기 위해 철산권역, 소하권역에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철산 건강생활지원센터가 13억, 소하 건강생활지원센터가 17억 3,300만 원입니다. 그간 추진사항으로는 22년 6월 각 센터별 23년 장비구입 예산으로 국비이것이 총 1억 2천만 원을 신청하였으며, 2022년 6월에서 10월에 걸쳐 시설설계심의를 통과하였습니다. 
소하 건강생활지원센터는 다음 달 중 착공예정으로 내년 9월 준공하여 2023년 말 개소 예정이고, 철산 건강생활지원센터는 내년 1∼2월경 착공하여 2023년 12월 말 준공으로 개소는 2024년 초 개소 예정입니다. 
다음은 책자 195쪽 광명시 감염병대응센터 건립입니다. 
코로나19 등 신·변종 감염병 출현에 의한 지역사회 감염병 위기 대응 체계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감염병대응센터 건립은 2022년 6월 확정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비는 17억 4,322만 원입니다. 
그간 추진사항으로는 올해 8월 2022년 1차 경기도특별조정교부금 수요조사서를 제출하였으나 확보되지 않아 9월 2023년 시 본예산에 편성하였고, 10월에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재신청과 행정안전부 특교세를 신청하였습니다. 
감염병대응센터 건립은 2023년 1월부터 기본설계 실시 후 8월 착공하여 2024년 상반기 준공예정으로 2024년 하반기 개소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보건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아동 구강건강검진 구강의료서비스가 경기도에서 하는 부분이 있고 광명시에서 하는 부분이 있는데 아동검진 예방치료 비용 지원이라고 나와 있거든요. 그러면 검진한 후에 예를 들어서 아이들 치아에 충치라든지 이런 문제가 있을 때는 치료까지 해 주는 겁니까, 아니면 예방 치료만 해 주는 겁니까?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일단 예방 치료를 해 주고 문제가 있을 때는 치료도 하고 치료비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예방만 하는 게 아니라 문제가 나타났을 때는 다 치료해 준다는 얘기죠?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네, 맞습니다. 
김종오 위원   경기도에서 실시하는 초등학교 4학년은 관내 초등학교 4학년 전부 다죠?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네.
김종오 위원   전부 다 하는데 광명시는 저소득층 아이들만 하는 거고요. 구분해서 하는 거죠?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저희도 초등학교 4학년은 경기도 사업이라 전체 다 하고요. 저희가 특화되게 조례를 개정해서 저소득층 아동들만 저희 시비 100%로 추가로 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혹시 광명시 저소득층 아동 치과 주치의 중에서 아이들이 여기에 해당 안 되는, 만약에 500명이라고 하면 전부 다 여기에 해당되어서 치료라든지 서비스를 받는 겁니까, 아니면 일부만 받는 겁니까?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저희가 저소득층이라고 지정했을 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설치된 지역아동센터나 의료급여아동을 저소득층 아동이라고 명명을 했더라고요. 그래서 거기에 있는 지역아동센터 31개소하고 그룹홈 아동이라고 해서 의료급여 수급아동이 많은 그룹을 대상으로 해서 그 대상자들을 사업대상으로 치료를 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전체 다가 되는 거죠.
김종오 위원   그러니까 대상자 선정은 되는데 이 아이들이 현재 서비스를 받고 있는지?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네, 전체 다 받고 있는 겁니다. 
김종오 위원   대상자가 전체 다 서비스를 받고 있다는 얘기죠?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네,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리고 건강생활지원센터가 철산동하고 소하동에 건립되는데 현재 공사가 착공된 상태인가요?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아직 착공은 되지 않았고 2개를 먼저 하는데 소하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소하동에 노인건강케어센터 2층에 들어갑니다. 그래서 다음 달에 착공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이것은 기존 건물에 한 층만 대여해서 들어가는 거죠?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네.
김종오 위원   철산 같은 경우는 신축 복합청사가 만들어지면 그때 들어가는 거고요?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네,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여기 사업개요를 볼 때 사업규모라든지 연면적을 봤을 때 건강생활지원센터 전체를 이야기하는 것 같기도 하고 약간 헷갈리는 부분이 있는데 이 사업주체가 보건정책과는 당연히 들어가는데 회계과하고 노인복지과하고 건설지원과에서 각각 다르게 들어가는데 그 원인은 뭐죠?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그러니까 소하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저희가 주축으로 한 것은 아니고요. 그러니까 어르신복지과에서 주축으로 하면서 저희가 한 층을 사용하게 되는 거고요. 철산 같은 경우도 회계과에서 철산 10단지하고 11단지 재건축조합과 관련해서 공공청사를 짓는 생활SOC복합사업 내에 4층하고 5층에 저희 건강생활지원센터가 들어가는 겁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면 건물에 따라서 과가 다르게 주체가 된다는 말씀이시죠?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네. 
김종오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의약무팀에 보면 응급의료 및 재난사업 업무가 있더라고요. 이번에 용산참사를 보면서 거기에 수많은 자원봉사자들도 왔었고, 초기대응으로 CPR 심폐소생술을 하는 모습을 많이 봤는데 혹시 보건소에서, 물론 안전총괄과에도 있지만 이런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는 광명시의 자원을 혹시 확보하고 계신지? 그런 교육을 받아서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는 강사자격을 가지고 있다든가 이런 부분에 대한 준비를 이번 참사를 보면서 우리 광명시도 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거든요. 우리가 재난사업이 있다 보니까 혹시 그런 사업계획을 하고 있다든가 아니면 지금 현재 그렇게 되어 있는 구조가 있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CPR교육, 응급처치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소방서에서도 하고 있고 학교도 하고 있는데 저희 보건소에서도 저희가 교육을 수료해서 하는 건 아니고 이런 사업을 오래했던 전문업체에 수의계약을 통해서 전문업체 강사 분들을 섭외해서 저희가 주축으로 해야 되는 그분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신청자나 그분들을 대상으로. 
이재한 위원   제가 여쭤보고 싶은 말은 그렇게 교육을 받아서 일정한 자격을 갖춘 분들이 인프라가 구축이 되어 있는지, 그냥 교육으로 끝나는지 아니면 그분들이 교육을 마치고 난 뒤에 예를 들어서 우리 광명시 응급처치 강사회라든가 그런 모임을 따로 가지고 계셔서 혹시 광명시도 용산참사 같은 재난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 여쭤보는 겁니다.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그렇게 전문 분들이 모여서 하게끔 해 놓은 시스템은 보건소에서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런데 여기 재난사업이라고 되어 있어서 혹시 우리도, 재난이라는 것이 언제 어느 곳에서 어떻게 나타날지 모르기 때문에 혹시 이런 부분이, 교육을 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데 그 교육을 교육으로 끝내지 않고 우리도 어느 정도 인프라를 구축해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는 재난에 대비하는 그런 것을 갖춰놓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여쭤보는 겁니다.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저희 시에서 안전총괄과가 주축으로 재난에 대해서 하고 있고요. 저희는 이 부분만 하고 있는데 그런 쪽으로 더 많이 신경을 써서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종오 위원님.
김종오 위원   한 가지만 더 질의하겠습니다. 
감염병대응센터 건립이 시행하려고 하고 있죠. 아직 시작은 안 된 거죠?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네.
김종오 위원   면적을 보니까 지상 1층에 127평이라고 나와 있는데 단층으로 건립을 하려고 계획 중인 거죠?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네. 저희가 건립예정지로 생각하는 부분이 노인요양센터 뒤에 있는 녹지 공간입니다. 거기에 1층으로 127평, 그러니까 421㎡로 건립할 예정입니다. 
김종오 위원   보건소 건물이 3층으로 되어 있잖아요. 그러면 층수를 맞춘다고 하면 제가 볼 때 2층, 3층까지 지을 수도 있는데, 왜 이런 생각을 했느냐면 어차피 그 지역도 구름산 개발이나 소하지구 개발을 하게 되면 많은 인구들이 있을 텐데 그러다 보면 이 건물이 필요하지 않을까? 이왕 지을 때 2층, 3층까지 지어놓고 그때를 준비하면 오히려 비용이 더 절감되지 않나, 나중에 만약에 부족해서 증축한다면 더 비용이 많이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꼭 단층으로 지어야 되는 이유가 따로 있어서 그런 건지 아니면 아직은 필요하지 않아서 단층으로 짓는 건지 궁금해서 질의드리는 겁니다.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님. 
저희 보건소가 코로나가 겪으면서 공간이 부족하다는 것을 절실하게 많이 느꼈거든요. 그래서 감염병대응센터도 설립하게 된 건데 일단 그 공간이 넓지 않고요. 저희가 요양센터 뒤에 지을 수 있는, 최대한 빨리 지을 수 있는 것이 경기도에 승인을 받아야 되는 거예요, 거기가 그린벨트다 보니까. 그래서 경기도에서 승인을 받을 수 있는 최대의 면적치가 127평밖에 할 수 없는 거예요. 그래서 저희도 나중에 큰 그림은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나중에 국토부 승인을 받아서 그 위에 층을 더 올려서 크게 지을 수 있는 그런 안을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경기도 승인을 받고 국토부 승인은 한 5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단 경기도 승인 받을 수 있는 면적만큼만 하기로 결정이 된 겁니다. 
김종오 위원   무슨 말인지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저는 감염병대응센터 건립 추가 질의드릴게요. 
특교세를 신청했는데 안 됐잖아요. 혹시 앞으로 가능성이 있습니까, 다시 재신청을 하셨는데?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그러게요. 저희도 안타깝게, 그래서 저희가 1차 8월에 신청한 게 지원을 못해 주겠다고 해서 2차로 10월 달에 신청할 기회가 있어서 재신청을 해 놨습니다. 또 행안부에도 특별교부세 신청하는 것이 있어서 그것도 신청을 해 놓고결과를 아직 받지 못했는데 저희도 됐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혹시 특교세 신청이 안 되는 게 그린벨트 때문인가요, 아니면 선별해서 하기 때문일까요?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선별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지적을 안 하고 넘어가도 되는데 오류 글자가 보이네요. 본예산 편성요구에 17억 4,300만 원이 맞는 거죠? 뭐가 하나 빠져 있는 것 같아요. ‘0’자가 하나 빠져 있어요. 이런 오류, 특히 숫자 같은 경우는 ‘0’이 하나 있고 없음에 따라서 그 금액에 굉장히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오류 탈자도 점검하시고, 특히 숫자는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네, 알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리고 건강생활지원센터 확충으로 지금 소하권하고 철산권을 준비하고 계시는데 아까 김종오 위원님께서 이야기하셨듯이 전 층을 다 쓰는지 저도 잠깐 들여다봤는데 여기 자료에 의하면 굉장히 큰 범위로 보여서, 지금 철산권 같은 경우는 2동 복합청사 내에 4층과 5층 쓰시는 것이고, 그러면 소하권 같은 경우는 지금 현재 나와 있는데 2024년 초까지 하면 아직도 1년여 넘게 남아 있는데 준비는 잘 되고 계신 거죠?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네, 잘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만약에 공모신청을 하면 결국 건물 비용이 아니라 리모델링 비용이겠죠? 지금 복합센터 같은 경우도 지어지는 것은 회계과에서 담당해서 지을 것이고, 여기에 예산 올라온 것은 리모델링 비용인 거죠?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리모델링 비용은 저희가 내년 예산으로 편성했고요. 지금 여기에 있는 것은 사업비입니다. 그래서 노인복지과에서 짓고 있기는 하지만 저희가 일부 소하 건강생활지원센터 예산이 17억…. 
○위원장 이형덕   그러면 여기 지금 건축 사업비로 부담해서 들어가는 거예요?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네, 그쪽으로 지원을 해 줘서 같이 짓고 있는 겁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러면 이 건물이 회계과 건물 아닌가요? 건물의 임대료를 내는 게 아니라 아예 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로 이 건물 자체가 이 부분만큼 오는 거예요? 저는 어떻게 생각했느냐면 복합센터를 짓기 때문에 회계과 공유 건물인 거고, 이 비용을 회계과에서 다 들이고 리모델링 비용만 들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질의드립니다.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그것은 아닌 것 같고요. 회계과가 공공청사를 관리하기 때문에 주축으로 하고 있지만 자기네 해당 층에 사업이 들어갈 그 사업비는 국비를 신청해서 받아온 겁니다, 신청을 해서. 
○위원장 이형덕   왜냐하면 철산2동 복지센터 같은 경우는 재개발로 인하여 지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조합에서 부담해서 건물을 짓는 것 아닙니까?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10단지, 11단지 재건축조합이 전체를 다 지원해 주는지 저희도 잘 모르겠는데 그 13억이라는 것은 사업비 일부도 회계과랑 같이 협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건축하는 것은요.
○위원장 이형덕   재건축 현장에 있는 공공건물들은 재건축조합에서 부담을 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 금액이 나와서 ‘이것은 리모델링 비용이겠지.’ 했는데 과장님 말씀대로 하면 이것은 건축 사업비로 분류가 되는 것 같아서요?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제가 알기로는 건축 사업비에 일부가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저희 팀장님께 자세히 여쭤 봐도 되겠습니까?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팀장님이 알고 계시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생활지원센터팀장 김혜진   안녕하십니까? 건강생활지원센터팀장 김혜진입니다. 
철산 같은 경우는 재건축조합에서 지어서 사후정산 하는 시스템으로 회계과랑 저희 과랑 조금씩 부담하는 비율이 달라서 그렇게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예산은 건축공사비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러면 사후정산 한다는 것은 먼저 부담하고 나중에 되돌려 받을 수 있는 건가요?
○건강생활지원센터팀장 김혜진   아니죠. 재건축조합에서 예를 들어서 건축공사비가 얼마 들면 그 든 것에 대한 전체 정산 청구를 하면 회계과랑 저희 과에서 같이 부담해서 지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산은요.
○위원장 이형덕   그러면 철산2동 복합센터를 짓는데 100% 건축조합에서 부담하는 것이 아니고 결국 시 부담도 있는데 그 시 부담을 지금 분할해서 나누는 거라는 말씀이신 거죠?
○건강생활지원센터팀장 김혜진   네, 맞습니다. 
이것은 전체적으로 시설공사비고요. 리모델링 관련 비용은 다시 본예산에 첨부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예산편성을 할 겁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해가 되는 듯 하나 이해가 안 되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건강생활지원센터팀장 김혜진   죄송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무슨 이야기인 줄 알아요. 건물을 짓는 것은 회계과 소관, 결국은 재건축조합에서 부담하는 비용, 그런데 이것을 가지고 다시 보건소에서 건축비를 부담하는 것은 맞는지 하는 생각이 드는데 아무튼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한번 알아보고 보건소 보건정책과 쪽에서도 내용을 파악하시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생활지원센터팀장 김혜진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지금 현재 이 비용을 부담하고 나중에 운영비용 같은 경우는 지금 현재 국비로 신청하셨잖아요, 내년 장비 구입 같은 경우도. 그 이후에 운영비 같은 경우는 어떻게 됩니까?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내년 예산은 인테리어 비용이나, 그러니까 저희 사업에 맞게 꾸밀 수 있는 것은 내년 예산에 편성했고요. 그다음에 운영비는 저희가 별도로 편성해야 됩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것도 국비로 들어오는지 싶어서요?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운영비도 일부 지원해 주는 게 있습니다, 보조사업.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구강검진 하나만 더 여쭤보고 가겠습니다. 구강검진으로 경기도에서 관내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하잖아요. 그동안 코로나 때문에 사실 이 사업도 순조롭지 않았을 텐데 그동안 추진실적을 보면 2021년도는 5학년을 한시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추진내용이 있는데요. 혹시 코로나 때문에 아이들이 치료를 받지 못해서 그런 건가요?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네. 2020년도에 4학년인 아이들이 그때 지원을 못 받아서 21년도에 5학년이 되지 않습니까? 그때 4학년과 5학년을 같이 지원했습니다, 한시적으로. 
○위원장 이형덕   올해 2022년도는 진행사항이 어떻습니까?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지금은 그대로 진행하고 있고요. 지금까지 지원한 건수가 1,914명을 지원하고 있는 중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이런 아이들이 중간에 빠지지 않도록 보건정책과에서도 잘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장 박미연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9분 회의중지)

(10시34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형덕   다음은 감염병관리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감염병관리과장님께서는 소관업무에 대해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안녕하십니까? 오규선입니다. 
광명시 시정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하여 노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같이 근무하고 있는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채명하 감염병관리팀장입니다. 
최미숙 감염병대응팀장입니다. 
이옥이 예방접종팀장입니다. 
감염병관리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99쪽이 되겠습니다. 일반현황 중 정·현원 현황은 9월 말 기준 정원 38명이며 현원 45명으로 코로나 대응 인력이 추가되어 과원 상태입니다. 
아래 분장사무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01쪽 코로나19 비상방역대책반 설치 운영입니다. 
주요 사업내용은 선별진료소 운영 및 검사, 70세 이상 취약계층 전화상담 모니터링, 응급환자 긴급대응을 위하여 소방서, 경기도 병상배정반, 보건소가 24시간 핫라인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호흡기환자 진료센터 및 먹는 치료제 약국 약품 수급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간 추진사항으로는 2022년 4월 말까지 선별검사소를 순차적으로 확대하여 4개소를 운영하였으나 코로나19 대응방법 전환으로 현재는 보건소 1개소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확진자는 10월 28일 기준 총 누적 15만 9,195명 발생하였습니다. 
202쪽 선별진료소 2022년도 PCR 검사건수는 10월 28일 기준 26만 1,706명이며, 신속항원 검사는 4만 9,970건입니다. 
호흡기 환자 진료센터는 88개소, 확진자 처방조제 지정약국 116개소, 먹는 치료제 보유 약국은 13개소입니다. 
의료상담센터는 중앙대학교 광명병원에서 운영하고 10월 28일 기준 상담건수는 5,153건이며 보건소 24시간 응급병상배정반에서 누적 2,044명을 치료병상으로 이송하였습니다. 
지난주부터 확진자가 소폭 증가하고 있어 향후에도 면역저하자 및 취약계층에 대한 모니터링 시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필요시 신속한 병상배정 및 이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03쪽 어린이 및 성인 예방접종입니다. 어린이 필수예방접종 17종, 성인 예방접종 4종의 약품수급관리 및 접종시행비 지급 등에 대한 사업으로 10월 28일 기준 어린이 예방접종 4만 5,043건, 성인 예방접종 3만 291건 실시하였습니다. 
현재 145개소 위탁의료기관에서 동절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생후 6개월에서 만13세 어린이,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접종 중에 있으며, 광명시 자체사업으로 만성질환자 및 심한장애인 만14세에서 64세를 대상으로 14개소 지정 위탁의료기관에서 10월 24일부터 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향후계획으로 접종완료자에 대한 접종 시행비 지급 및 저조한 접종은 접종률 향상을 위해 홍보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자료에는 없으나 코로나19 동절기 추가접종 모더나 BA.1기반 2가 백신을 만18세 이사랑대상으로 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며, 11월 7일부터 화이자 BA1기반 2가 백신 접종, 11월 14일부터 화이자 BA4/5 2가 백신 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며 현재 사전예약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확진자가 몇 명 나왔어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지난주 한 주간 동안 200명대를 유지하고 있고요. 어제 일요일 날 검사했던 검사건수는 제가, 확인하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확진자가 아직 결정 안 됐어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213명입니다. 
김종오 위원   어제보다 늘었네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지난주 월요일부터 120∼130명대를 유지했었는데 소폭으로 상승해서 200명대에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겨울철에 다시 유행할 거라는 뉴스는 들었습니다만 광명시에서만큼은 확진자가 늘지 않게끔 했으면 좋겠고요.
201쪽에 보면 확진자 현황이 나와 있지 않습니까? 여기 사망자가 75명으로 나왔는데 이 사망자는 코로나로 인해서 사망한 사람을 이야기하는 건가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코로나 확진 후 사망하셨거나 아니면 사망하셨는데 사후검사를 했을 때 확진되신 분들입니다. 
김종오 위원   이런 사람들 보상은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 건가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지금 보상은 전혀 없습니다. 그전에는 위로비와 장례비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현재는 다 없는 상태입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니까 75명 중에는 이미 위로비라든지 보상을 받은 사람도 있고, 최근에 돌아가시는 분들은 없는 차이라는 이야기죠?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김종오 위원   그리고 204쪽에 예방접종 추진실적에 나와 있는데 어린이하고 성인이 있는데 이 사람들은 광명시민 모두가 다 해당되는 사람들인가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접종이 어린이 같은 경우는 국가필수예방접종이라고 해서 17종에 해당되는 것은 다 해당이 됩니다. 그러니까 연령대별로 딱 나눠 있는데 그 연령에 해당되신 분들은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하면 모두 다 해당이 되고요. 성인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접종, 폐렴, 장티푸스, 신증후출혈열 이런 접종인데요.  폐렴 같은 경우는 65세 이상이면 한 번은 반드시 무료로 해드리고 있고, 인플루엔자도 국가에서 정하는 연령대 만 6개월부터 13세 어린이, 65세 이상 어르신, 임신부 이런 분들은 광명시 분이면 모두 해당이 됩니다. 
김종오 위원   어린이는 13세까지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인플루엔자는 6개월에서 만13세까지입니다. 
김종오 위원   그 대상자들은 무조건 다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죠?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김종오 위원   보건소에서만 가능한 건가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아니요, 위탁의료기관 145개소에서 합니다. 
김종오 위원   다른 일반 지정된 병의원에서 가능하고 보건소에서도 가능하고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김종오 위원   이렇게 하면 어때요? 많이 옵니까, 아니면 개별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은가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그 대상들은 대부분 많이 합니다. 80% 이상은 접종합니다. 
김종오 위원   80%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접종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보호자나 개인별 상황에 따라서 원하시지 않은 분들이 있고, 그렇지 않은 분들은 대부분 다 접종을 합니다. 
김종오 위원   80% 정도면 많은 수치로 파악되는 건가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매년 그 정도 이상 87%, 팔십 몇 프로 이상 다 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아까 설명 중에 고혈압이나 당뇨 이런 성인병 질환이 있으신 분들 무료접종이 가능한 거죠?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만성질환자도 하는데 고혈압은 해당이 안 됩니다. 당뇨는 해당이 되고요. 
이재한 위원   그 부분이 홍보가 잘 안 되어서, 저도 엊그제 누구를 통해서 들었거든요. “나 그것 맞을 수 있다고 하던데 가능해?”라고 저한테 물어보는데 저는 알 수가 있는 방법이 없어서 그 부분을 정확하게 설명 부탁드릴게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저희가 만 14세부터 64세까지 국가예방접종에 포함되지 않는 분들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접종을 하고 있고요. 대상자가 만성질환자라고 해서 다 되는 것이 아니라 고혈압은 제외되고, 그중에 합병증으로 인해서 폐렴으로 갈 확률이 높은 그런 분들인데 대부분 만성폐질환, 만성간질환, 암, 당뇨 이런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대상이 되거든요.
이재한 위원   혹시 그런 분들을 보건소에서 관리하고 계신 게 있나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관리하고 있는 것은 없고 의료기관에 내원하시는 분들은 정기적으로 약을 처방 받고 병원을 다니기 때문에 저희가 의료기관으로 접종하기 전부터 계속 공문을 보내서 접종할 수 있도록 안내는 했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러면 의료기관과 협업을 하셔서 그런 분들에게 문자서비스를 한 번씩 넣어주시면 상당히 접종률이 높아질 거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분들이 대외적으로 많이 활동을 안 하시기 때문에 이런 정보를 얻기가 어려우시더라고요. 그러니까 약을 타러 가시더라고 매달 가시는 분도 있지만 2∼3개월에 한 번씩 가시고, 5∼6개월에 한 번씩 가시기 때문에 그런 정보를 얻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니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그런 분들의 연락처나 이런 것을 알고 계셨다가 미리 이런 분들에게 우선으로 먼저 문자서비스를 보내 주시면, 만성질환자들은 어떻게 보면 고위험군이잖아요. 이런 분들을 좀 더 관리하기 쉬울 듯한데 이런 부분을 잘 모르시더라고요. 내가 무료접종 대상자인지 잘 모르시니까 이런 분들은 관리를 더 세밀하게 해 주시면 좋을 듯한데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심한장애인은 저희가 문자를 다 보냈습니다. 그런데 만성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개인보호이고 어떤 분이 그런 질환을 가지고 있는지 저희가 몰라서, 그래서 의료기관으로만 저희가 내원한 환자분들 중에 그런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한테 안내를 부탁하는 쪽으로 했는데 저희는 그분들에 대한, 심한장애인은 어차피 장애인복지과에 명단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문자를 개별발송을 했는데 이분들은 저희한테 정보가 없습니다. 그래서 아까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의료기관에 그런 질환이 있으신 분들한테는 사전에 안내하도록 내년부터는 철저히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렇게 해 주시면 훨씬 접종률도 높아지고 고위험군이신 분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 같고요. 
2020년 코로나가 유행할 때 광명시에서 카라반 5대를 구입했다고 이야기 들었는데 혹시 그것이 활용되고 있는지 폐기가 된 건지….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폐기는 안 됐고요. 안전총괄과에서 했었고 코로나가 끝나면, 지금 현재는 자택격리가 없어지고 확진자들이, 그때 당시에 카라반을 구입한 이유는 병상이 없어서 가지 못하고 계신 분들을 그때는 다 병상으로 보낼 때였는데 가지 못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격리가 불가능하신 분들을 위해서 5대를 해서 그때 활용을 잘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코로나 대응방법이 변경됐기 때문에 그런 게 없어서 지금 현재 도시공사 쪽으로 해서, 처음에 자체 구입할 때 도시공사하고 도덕산에 있는 캠핑장에 그것을 활용해서 그쪽 시민들한테 대여하면 좋겠다고 도시공사와 안전총괄과가 같이 이야기하면서 그렇게 협의가 된 상태에서 구입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 향후 어떻게….
이재한 위원   그러면 어디에 보관하고 있어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실제적으로 사용하지는 않고….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지금은 격리가 없어졌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고 향후에는 시민을 위해서 텐트를 가지고 가는데 그것 없이 카라반에서 시민들이 하룻밤씩 자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하자는 의도에서 구입을 했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것이 안전총괄과하고 도시공사하고 같이 협업….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구입하기 전에 같이 협의를 한 상태입니다. 
이재한 위원   현재는 그게 사용되지 않는데 도시공사에서 관리는 하고 있는 거죠?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죄송합니다. 저희 보건소….
이재한 위원   그러니까 현재 어디에서 관리하고 보관하고 있는지?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저희가 알기로는 도덕산 쪽으로 가는 걸로 알고 있는데 현재 회계과랑 안전총괄과랑 협의하고 있는 중인 것 같습니다, 안전총괄과에서 구입했기 때문에. 
이재한 위원   어디에 있는지 파악이 안 되는 거예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죄송합니다. 확인하고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어쨌든 코로나19 때 구입을 해서 우리가 잠깐 격리할 수 있는 시설로 사용했던 것이기 때문에 저는 우리 보건소에서 당연히 관리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안전총괄과하고 도시공사 이야기가 나와서, 그것은 확인하셔서 자료를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재한 위원님이 카라반에 대해서 질의하셨는데 그것은 좀 아쉽네요. 사실 보건소에서 활용하기 위해서 격리시설로 구입해서 뒷마당에 여태껏 자리를 하고 있었잖아요. 저도 거기 들어가 보고 살펴봤던 내용인데 현재 관리주체가 어디로 가 있는지조차 모른다는 것은 그동안 이것을 위해서 썼는데 서로 인수인계가 되고 있지 않는다는 반증이거든요. 다시 한 번 살피셔서 내용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리고 임시선별진료소를 운영하다가 작년 중반에 전체적으로 다 완료됐잖아요. 지금도 보건소에서만 검사를 하고 있는 거죠?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위원장 이형덕   만약에 인원이 늘어난다면 임시선별진료소를 다시 추가하실 건지요? 지금 현재 예정되어 있기로는 겨울에 다시 재유행을 할 거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재유행을 하더라고 현상황으로 지나갈 것인지 아니면 확진자가 늘어나면 다시 추가로 선별진료소를 개설할 것인지, 혹시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십니까?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중앙에서 무료검사 대상자가 확대되면, 확진자가 늘어서 전 시민으로 확대를 한다면 반드시 다른 곳에 설치해야 되는 것이 마땅하고요. 지금 현재 상태에서는 중앙에서 무료검사 대상을 딱 지정해 놨습니다. 그래서 그분들 외에는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나 본인이 돈을 내고 검사를 해야 되기 때문에 지금 현재 보건소에서 할 수 있는 대상자가 60세 이상 어르신, 해외입국자 중에 희망하시는 분, 두 줄 양성 나오신 분, 가족 접촉자 이런 분들로 딱 한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분들만 선별진료소에서 무료로 검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정부방침 그대로 간다면, 인원이 늘어나지 않는다면 그대로 보건소 한 개소만 운영할 것이고, 그렇지 않고 우리 광명시민을 대상으로 전체 한다거나 인원이 많아서 수용을 하지 못한다면 다른 곳에 반드시 추가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준비는 해 두셔야 되겠네요. 말씀 중에 집에서 자가검사를 했을 때 두 줄이 나오면 그것을 가지고 가면 보건소에서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PCR 검사를 해 드립니다, 무료로. 증명으로 두 줄 나온 것을 갖고 오셔야 됩니다. 
○위원장 이형덕  가지고 가면?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위원장 이형덕   이런 부분들도 몰라서, 그런데 지금 현재 대부분의 병의원에서 검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보건소로 찾아가는 인원은 많지 않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알겠습니다. 
성인예방접종에서 폐렴에 대한 접종을 하고 계시잖아요. 65세 이상 하고 계신 거죠?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위원장 이형덕   패혈증이 아니고 폐렴?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폐렴.
○위원장 이형덕   혹시 차상위계층이나 어려우신 분들의 대상포진에 대한 이야기도 좀 나오는데 혹시 이런 것을 접종할 계획은 갖고 있지 않으신지요? 면역체계가 낮은 분들, 대체적으로 어려우신 분들이 대상포진에 걸리면 굉장히 힘들어하시더라고요, 그 인원은 많지는 않으나 혹시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면역체계가 낮은, 코로나도 있기는 하지만 더군다나 코로나로 인해서 면역체계가 낮아지면 역시 대상포진도 쉽게 찾아오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한 문의 내용도 있는데 우리 보건소에서 할 수 있다면 다시 한 번 점검을 해 봤으면, 인원파악도 해 보시고 그랬으면 좋겠다는 제안을 드립니다.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염병관리과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5분 회의중지)

(11시01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생활과 소관 2022년 주요 업무추진 사항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생활과장님께서는 소관업무에 대해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안녕하십니까? 건강생활과장 이성석입니다. 
시정발전과 시민의 삶을 위해 수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자리에 배석한 소속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해권 생명존중팀, 건강증진팀 겸임 팀장입니다. 
박순미 치매안심팀장입니다. 
김영희 영유아모성팀장입니다.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고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직원현황 및 분장사무는 207쪽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08쪽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사업입니다.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사업은 간호사가 건강취약계층 가구에 방문하여 건강상담 및 만성질환 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4억 6,054만 4천 원이며, 올해는 건강 취약계층 6,295가구을 대상으로 직접방문 5,663회 등 건강관리를 추진하였으며, 2021년 10월부터 추진한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등록자는 253명이며 2,677회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방문하거나 비대면 상담 등을 통해 건강 취약계층 어르신의 건강관리를 지속적으로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9쪽 생애주기별 정신건강관리 체계구축입니다. 
정신질환 예방 및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13억 3,774만 8천 원이며, 추진현황은 중증정신질환자 사례관리 7,462회, 사회재활 서비스 7,115회, 초등학교 학교폭력예방 집단프로그램 운영 4,560명을 추진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중증 질환자  관리 등 고위험 정신건강증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0쪽 자살로부터 안전한 생명존중도시입니다. 
사업비는 총 5억 6,301만 원으로 그간 추진사항은 상담사업 4,777명, 고위험군 및 유가족 관리사업 479명, 자살예방교육 및 인식개선사업 3만 9,705명을 추진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자살고위험군 발굴을 통해 자살을 방지하고 생명존중문화를 조성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211쪽 시민 참여형 건강생활실천사업 추진입니다. 
만성질환자 및 고위험군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자발적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업비는  총 5억 3,182만 2천 원입니다. 
그간 추진사항은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지속참여율 99% 달성, 비대면 건강걷기 사업 5,146명 참여,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센터 등록관리자 35,538명이며, 시민의 건강생활 습관 변화를 유도하고 건강증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2쪽 커뮤니티 케어 기반 치매안전망 확보입니다. 
사업예산은 총 12억 8,748만 5천 원이며 치매 조기발견 및 치매환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상담 및 등록관리사업 9,983명, 치매환자쉼터 운영, 치매안심마을 운영, 치매 조기검진 및 예방교육 3,611명 등을 추진하였으며, 향후에도 치매환자 등록관리, 조기검진, 치매치료비 지원, 인식개선 등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3쪽 광명형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입니다. 
우리 시에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하는 산모를 대상으로 소득기준과 관계없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서비스 이용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사업비는 1억 4,920만 원이며 8월 말 기준으로 137명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214쪽 임산부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입니다. 아이 낳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저출산 극복 도모를 위하여 출생아 1인당 지역화폐 5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총 8억 8,200만 원이며, 8월 말 기준 1,108명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215쪽 광명시 아이소망 지원사업입니다. 아이소망 사업은 임신이 어려운 부부에게 난임시설비용을 지원하는 우리 시 자체사업이며 사업비는 9천만 원입니다. 난임시술비용 중 정부 지원금 외에 추가로 1퇴당 최대 50만 원씩 총 4회까지 지원하며 8월 말 기준 224건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보호와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다양한 출산장려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이번 행정감사 때에 모바일 워크온 이야기를 했었는데 우리 마라톤대회 때 관련부서 열심히 홍보하시는 모습을 보고 제가 되게 좋았거든요. 그때에 비해서 많이 늘었나요?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네, 많이 늘었습니다. 
이재한 위원   내년에도 더 많이 늘었으면 좋겠고요. 성공자가 4,049명인데 인센티브는 1,800명밖에 안 주셨나요?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저희 예산범위 내에서 5천 원 정도 상품권 같은 것으로 인센티브를 주거든요. 예산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추첨해서 그분들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이런 부분은 성공하신 분들 모두에게 주면 좋겠다는 생각이거든요. 5천 원짜리 상품권 주면 성공하신 분들은 의료비가 5천 원 이하로 들어갈 거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이런 부분은 조금 더 예산을 증액하셔서 내년에는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서 할 수 있도록, 저 같은 경우는 삼성 헬스를 하는데 1년 열심히 걷고 운동하면 한 4만 원 정도의 혜택을 받아요. 그것 가지고 제가 책도 사는데 우리 워크온 활용하는 부분 홍보도 좀 더 해야 되겠지만 성공하신 분들에게 조금 더 혜택을 준다면 아마 의료비 들어가는 것에 비해서 상품권 가격이 훨씬 더 쌀 거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 부분을 생각 좀 하셔서 홍보도 많이 해 주시고요. 그때 홍보 한 번 하고 안 하셨죠?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홍보는 지금도 계속하고 있고요.
이재한 위원   시 큰 행사에, 저번처럼 마라톤 대회 때 나오셔서 받으시더라고요. 그런 모습으로 조금만 더 하시면 전체 시민의 50% 이상은 여기에 참여할 수 있지 않을까 싶고, 이런 부분은 학교하고 협업해서 학교에서 아이들이 이런 부분에 많이 가입하면 더 좋을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우리 보건소에서 학교하고 많은 사업을 하잖아요. 아까도 치과주치의 사업도 하고 있고 여러 가지 업무협약을 하는데 이런 부분들도 우리 아이들이 앱을 깔고 활동할 수 있게끔 해 주면 아이들 건강뿐 아니라 어르신들, 우리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하고 이런 부분 가서 교육하고 앱을 깔면 어르신들은 이런 부분 달성하는 데 재미를 느끼시거든요. 그렇게 해서 홍보 좀 더 하시고 우리 시민 건강을 위해서 성공한 모든 사람들에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내년 예산에 반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아주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저희도 저희 나름대로 이 부분에 대해서 홍보도 홍보이고, 그리고 성공자들에 대한 인센티브도 있고, 또 학교는 학교 나름대로 어린이들 건강을 위해서 하는 부분을 언제나 고심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앞으로 예산도 많이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또 위원님 말씀대로 확보만 만큼 혜택이 많이 돌아가서 오히려 이렇게 운동함으로써 건강보험 지출이 더 적다는 것 저희도 잘 알고 있거든요. 이런 부분은 우리 사회 전체에 확산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여튼 저희들이 그 부분에 대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건강생활과잖아요. 보건소의 건강생활과인데 광명시의 건강 관련해서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데가 광명시체육회예요. 아시죠?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네.
김종오 위원   광명시체육회에서 유치원생부터 시작해서 어르신까지 모든 것을 관할하고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지속적으로 시민 건강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거든요. 
지금 광명시체육회하고 보건소하고 협업되어 있는 것은 없죠?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특별히 협업해서 하는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래서 제가 건의드리고 싶은 것이 어떻게 보면 보건소의 감염병관리과나 이런 데는 체육회하고 상관이 없는 것은 아니더라도 관계가 적지만 건강생활과 같은 경우는 체육회하고의 관련성이 꽤 많거든요. 체육회 프로그램을 통해서 보건소에서 해야 될 일도 있을 것 같고, 그래서 관심을 깊고 넓게 갖으려면 체육회 쪽하고 상의해서 체육회하고 같이 협업해서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서 노력한다면 더 많은 시너지 효과를 누리지 않을까 합니다. 자기 분야에서만 하는 것도 좋지만 어차피 보건소나 체육회나 시민을 위해서 존재하는 부서이기 때문에 협업한다면 더 좋은 효과가 나지 않을까 생각해서 말씀드렸고요.
생애주기별 정신건강관리 체계 구축에서 보면 초등학생 학교폭력예방 집단프로그램 8회기로 19학급에 4,560명으로 되어 있는데 19학급이 한 학교만 해당되는 건가요, 아니면 광명시 전체 학교 중에서 몇 학년 딱 나눠서 하는 건가요? 구분이 어떻게 되는 거죠?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학교가 만약에 19학급이라고 하면 한 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신청을 받을 것 아닙니까? 학교하고 협업해서 받게 되면 신청한 학교에 대해서는 프로그램 전문가들이 거기 보내서 진행하는…. 
김종오 위원   그러면 몇 학년 정도 대상으로 하고 있나요?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그 부분은 제가 좀….
김종오 위원   그래요? 지금 광명시에 초등학교가 25개거든요. 25개 중에서 신청을 받아서 하는데 폭력성과 관련되어 있는 학년은 보통 5, 6학년 정도 될 거예요, 4, 5, 6학년 정도. 이 사람들을 상대로 하는데 어느 한 학교에 치중되는 건지 아니면 전체 학교 중에서 몇 학급씩 나눠서 하는 건지 모르겠지만 이게 결국 정신건강 관련 쪽에 문제가 되어 있는 거잖아요. 학교폭력도 사실 정신건강하고 상당히 관련성이 있는 건데 어떻게 보면 인성교육 쪽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거든요. 인성교육을 잘 시키면 이런 학교폭력이라든지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서 예방할 수 있는데 체계적으로 잘해서 더 넓게, 지금 19개 학급만 했다고 하는데 19개 학급이 아니라 더 넓은 차원에서 많은 학생들에게 많은 교육이 되어야 되지 않나? 어릴 때 이런 습관이라든지 정신교육적인 교육이 안 된다면 커나가면서 똑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어릴 때 많이 잡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은 확대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건강생활과에서도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위원님 말씀대로 어릴 때부터 바른 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그쪽 분야를 조금 더 신경을 써서 사업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사업에서 혹시 동별 방문간호 인력이 전체적으로 다 충원이 되어 있나요, 아니면 빠진 곳이 있습니까?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지금 코로나가 종결이 안 되어서 저희들 목표인원이 16명인데 지금 11명이 나가 있어서 계속 요청 중에 있고요.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담당 동에 계신 분들한테 두 동씩이라도 해 달라고 최대한 민원은 없게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러면 코로나로 인해서 그동안 중단했던 사업을 아직 시작하지 않은 건가요?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사업은 다 시작됐는데 코로나에 인력이 투입됐기 때문에 그 인원을 아직 다 빼오지 못하고 부족한 상태라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러면 현재 열한 분이 움직이시는데 정원 충원은 아직 안 되신 거네요? 지금 계신 열한 분 이분들도 결국 코로나로 인해서 지원 가기로 한 건가요, 아니면 지금 현재 남아 계신 분이, 움직이는 분들이 열한 분이신 건가요?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방문보건사업에 전담으로 투입되어서 동에 나가신 분이 열한 분이고요. 열한 분이 투입되어 있고 한 5명 정도는 더 투입되어야 저희가 원활하게 돌아갈 텐데 그 5명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거기 나가신 분 중에 2개 동씩 맡고 있는 분들이 있어서 임시라도 동에서 최대한 민원이 안 생기게 하도록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현재 광명1동이나 광명2동 같은 경우는 재개발로 인해서 인원이 얼마 안 되기 때문에 그럴 수 있는데 특히 독거노인이 많은 지역 같은 경우는 이런 부분들이 굉장히 많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서 사실 사업이 전면적으로 이루어지기 쉽지 않았지만 이제는 코로나 격리상태도 해제가 된 상태이기 때문에 특히 아까 말씀드린 독거노인들에 대한 이런 부분들 다 챙길 수 있도록,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준비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네, 명심하겠습니다. 저희가 최선을 다해서 빨리 인력을 확보하고요. 조금 더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지금 정원모집이 안 돼서 그런 건가요, 아니면 어떤 이유 때문에 지금 이러고 있는 거죠?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우리가 총 정원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감염병관리과로 인원 일부가 나가 있습니다. 아직도 코로나 업무에 종사해야 되니까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우리 인사파트에서 그 인력을 우리한테 다 못 주고 있는 실정이거든요. 저희는 계속 달라고 하는데 보건소 내 인력배치가 아니고 총무과에서 배치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우리 팀장님 같은 경우 여러 팀을 맡고 겸임하고 계시잖아요. 이런 인원들도 아직 충원이 안 되는 것이 그런 이유 때문인 거죠?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네, 맞습니다. 
그래서 겸임을 맡고 있어서 많이 힘들어하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도 우리가 조속히 해결해야 될 사항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총무과하고 이런 부분들은 논의를 잘 하셔서, 특히 올 겨울 같은 경우는 방송 언론에서도 많이 듣고 있기는 합니다만 재유행에 따른 준비도 필요하다고 보니까 그런 인력들 협의해서 잘 충원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네, 알겠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한 가지만 궁금해서 여쭤볼게요. 임산부 산후조리비 지원에서 보면 사업량이 1,763명인데 올해 1,108명밖에 지원이 안 된 거잖아요, 아직까지. 그러면 도비하고 시비가 들어가는 건데 산후조리비 이외에는 다른 항목으로 전혀 지원이 안 되는 거죠?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산후조리비 숫자가 적은 것은 8월 말 기준실적이니까 줄 수밖에 없고요. 산후조리비 지원은 우리가 도비 70%, 시비 30%  이렇게 지원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지금 생활수준이 높으면 안 될 수가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별도로 저희가 지원합니다. 
이재한 위원   꼭 산후조리비 항목으로만 지원되는 건지?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네, 맞습니다. 산후조리비 항목으로요.
이재한 위원   저출산 완화대책을 봤을 때 신생아, 산모건강관리, 산후조리비 다 지원이 되는데 혹시 저소득층에게 분유나 기저귀를 지원하는 항목은 없나요?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그 부분은 저희 건강생활과보다는 복지 쪽에서 하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저희가 기저귀 지원하는 것은 전년에 했었는데 지금은 복지 쪽에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복지 쪽에서….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취약계층 쪽은요.
이재한 위원   신생아나 임산부까지 관리하니까 혹시 보건소에서도 그런 사업이 있는지 궁금했고요. 혹시 기회가 되면 산후조리비 지원할 때 이런 부분도 같이 해 주면 더 좋지 않을까, 과가 달라서 여기저기 신청하는 것이 어렵고 번거로울 수 있는데 그런 부분은 저출산 회복을 위해서 보건소면 보건소 한 군데서 딱 맡아서 하면 좋을 텐데 과가 너무 나눠지면 여기도 신청해야 되고 여기도 신청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을 텐데 그런 부분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생활과장 이성석   알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6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으며 평생학습사업소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서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3분 산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