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3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자치행정교육위원회회의록

제6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11월 1일(화) 10시00분

장  소 : 자치행정교육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6차)
  2. 1.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1. 심사된 안건
  2. 1.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3.   -평생학습사업소(교육청소년과, 청소년재단, 평생학습원, 하안·광명·철산·소하 도서관)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3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6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본 위원회의 오늘 의사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평생학습사업소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서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평생학습사업소(교육청소년과, 청소년재단, 평생학습원, 하안·광명·철산·소하 도서관) 

(10시01분)

○위원장 이형덕   의사일정 제1항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평생학습사업소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하여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총괄적인 보고는 평생학습사업소장님으로부터 간략히 보고받고 세부적인 내용은 해당 부서장으로부터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평생학습사업소장님께서는 총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사업소장 한규석   안녕하십니까? 평생학습사업소장 한규석입니다. 
시민을 섬기는 의정활동 구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시는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담당 과장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태화 교육청소년과장입니다. 
홍명희 평생학습원장입니다. 
서준희 하안도서관장입니다. 
유성우 광명도서관장입니다. 
김홍기 철산도서관장입니다. 
황범순 소하도서관장입니다. 
이상으로 담당과장 소개를 마치고, 평생학습사업소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생학습사업소는 교육청소년과를 비롯한 6개 과에서 정원 93명, 현원 93명으로 오늘 보고드릴 주요업무는 41건이 되겠습니다. 
먼저 교육청소년과는 학교 교육환경 개선사업, 디지털수업환경개선 사업, 무상교육, 입학축하금 지원 등 보편적 교육복지사업, 광명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교육자치 역량강화, 청소년 육성활동 지원, 청소년재단 청소년시설 운영 등 13건에 주요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평생학습원은 민주시민교육, 평생학습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평생학습 공동체 및 네트워크 활성화, 장애인 평생학습 지원 확대 등 6건의 주요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안도서관은 광명시민 한 책 읽기 사업, 사람책 도서관 운영, 스마트도서관 설치, 지역서점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 등 9건의 주요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광명도서관은 작은 도서관 활성화 지원사업, 시민작가 양성 프로그램 운영, 야외도서관 운영 등 5건의 주요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철산도서관은 성향저격 맞춤형 독서모임 운영, 시민 평생 학습 지원을 위한 우량 자료 구축, 태양광발전 설치사업, 우리동네 사랑방 활성화 사업시즌 2 등 4건의 주요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하도서관은 생애주기별 프로그램 운영, 스마트기술 기반의 U-library 조성,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충현도서관 운영 등 4건의 주요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평생학습사업소 소관 주요업무계획 추진상황에 대한 총괄 보고를 마치고, 세부 내용은 담당과장이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다음은 교육청소년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님을 제외한 타 부서장님들께서는 퇴실하셔도 좋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님께서는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연일 시정업무에 노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배석한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함기훈 교육지원팀장입니다. 
조현미 청소년정책팀장입니다. 
한미경 교육협력지원센터팀장입니다. 
2022년도 교육청소년과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21쪽부터입니다. 교육청소년과는 정원 12명, 현원 14명으로 분장사무와 기타 현황은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225쪽 교육예산설명회 개최입니다. 학교, 학부모, 교육지원청과 함께 2022년 12월 즈음에 교육예산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2022년 교육사업 추진성과 설명과 함께 공유시간을 갖고 내년도 광명시와 교육청 대응사업, 신규사업 그리고 변경되는 사업 등에 대해서 설명회를 통해 시민, 학부모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226쪽 학교환경개선사업입니다. 학교 간 시설 격차를 해소하고 학교의 위험시설 및 노후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광명시와 교육청이 50 대 50으로 대응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광명북중 등 18개교에 시비 18억 3,3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227쪽 고등학교 학점은행제 추진 지원 사업입니다. 고등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고 학생중심의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사업으로 사업비는 고등학교 11개교에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과 시설 구축 등으로 시비 7억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28쪽 학교 다목적체육관 건립사업입니다. 학생 건강과 미세먼지 걱정 없는 학생들의 체육활동을 위해서 체육관 건립 후에 저희가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하안북초, 하안북중에 총 사업비 65억 3,700만 원 중 시비 부담 9억 8,05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229쪽 광명동초등학교 복합시설 건립입니다. 광명동초등학교 학교 부지 일부를 활용해서 복합화 시설 건립을 통해 학생들에게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또 지역주민들에게도 부족한 교육‧문화‧체육‧주차공간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현재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230쪽 광명혁신교육지구사업 시즌3 추진입니다. 광명혁신교육지구사업은 공교육 혁신을 위해 지방정부와 도교육청이 협약을 맺어 공동으로 협력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1년도부터 향후 5년까지 저희가 약속을 했고요. 현재 22개 사업에 대해 56억 1,320만 원 중 저희 광명시는 38억 990만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32쪽 교육자치 역량강화 사업입니다. 관내 국공립유치원 25개원과 초‧중‧고 47개교에 균형 있는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지원 사업으로 광명시에서 12억 3,05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234쪽 보편적 교육복지사업 추진입니다. 학부모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드리고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총 38억 720만 원이며, 이중에 저희 시 부담은 25억 4,930만 원입니다. 초등학교 입학 축하금 사업은 2022년도 관내 초‧중‧고등학생 신입생 8,296명에게 1인당 초등학생 10만 원, 중학생 20만 원, 고등학생 30만 원씩 지역화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복지원 사업은 관내 중‧고등학교 신입생 5,564명에게 학교주관 구매제도를 통한 현물로, 관외 중‧고등학교나 대안교육기관에 다니는 학생들에 한해서만 저희가 현금으로 1인당 30만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35쪽 청소년 건강관리사업입니다. 관내 초‧중‧고등학생의 신체발달상황 및 운동프로그램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아이들의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관리‧공유하도록 하기 위한 건강관리사업입니다. 현재 26개의 학교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236쪽 청소년 육성활동 지원입니다. 청소년들의 자기계발 및 청소년 활동 육성을 위해 청소년 문화공간 조성, 청소년종합예술제, 장애청소년과 함께하는 문화체험, 청소년 문화축제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5억 4,546만 원입니다. 
237쪽 저소득층 여성청소년 건강지원사업입니다.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의 경제적 부담 경감 및 건강권 보장을 위해서 운영을 위해서 위생용품 생리대 구입비를 바우처 지원 사업으로 하는 사업이며, 사업비는 1억 290만 4천 원이고 이중 시비는 2,572만 원이 되겠습니다. 
238쪽 교육협력지원센터 마을-학교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입니다. 공교육과 마을 간에 협력체계를 구축해서 교육을 좀 더 활성화 하는 사업으로 교육활동가, 교사, 학부모, 마을교육기관 등을 대상으로 교육청과 협력해서 교육이나 공동연구, 마을교육과정 개발을 저희가 같이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240쪽 광명시 청소년재단 청소년시설 운영입니다. 청소년기본법, 활동진흥법, 청소년복지사업법에 근거한 청소년수련관, 청소년활동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에 대한 청소년 사업을 위탁 운영하여 청소년사업 추진 출연금으로 올해 58억 3,900만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안녕하세요? 김정미 위원입니다. 
230쪽에 보시면 광명 혁신교육 지구사업 시즌3 추진이 있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김정미 위원   교육 자체가 조금씩 변화가 있잖아요. 자유학기제도 아니고 학년제도 아니면서 다시 변화가 되는데 우리가 21년도부터 5개년 계획을 수립해서 진행하는 과정이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맞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계속적으로 이런 프로그램을 진행하실 것인지 아니면 혁신교육이 점차적으로 교육감이 바뀌시면서 변화가 되고 있잖아요. 어떻게 추진계획을 다시 수립하실 것인지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위원님이 우려하시는 것처럼 교육은 조금씩 변화해 가는 게 맞거든요. 그래서 혁신교육지구사업도 큰 틀에서 교육청과 저희가 합의를 한 상황이고요. 지금 위원님께서 궁금해 하시는 것처럼 세부적인 사업은 해마다 약간씩 조정을 합니다. 그래서 내년도 사업을, 현재 세부사업이 약간 조정 중에 있습니다. 
그것은 마지막으로 확정되면 기회가 된다면 다시 한 번 자치행정위원님들께도 저희가 따로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지금 자유학기제와 학년제가 점차적으로 없어지고 다시 옛날처럼 돌아오는 추세로 바뀌고 있는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일부는 남아 있기도 하고, 제가 듣기로는 전면 없어진다는 이야기는 아직 없고요. 일단 전반적인 새 정부와 경기교육청도 새로운 시대가 되었기 때문에 많이 변할 것 같습니다. 지금은 논의 중에 있고요. 결정되면 말씀드리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중학교를 하다 보니까 지금 초등학교 6학년이 내년에 올라가면 자유학기제와 학년제가 되잖아요. 2023년도와 2024년도까지는 가능한데 2025년도부터는 전면적으로 수정된다고 이야기를 들었거든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그래서 지금 학부모님들도 걱정하는 게 위원님도 잘 아시고 계시는 것 같은데, 자유학기제가 되면서 중학생 아이들의 학력이 많이 떨어졌다, 왜냐면 시험을 안 보는 게 큰 변화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그런 상황에서 고등학교를 올라가면 입시라는 큰 문턱에 부딪치는데 시험을 안 치르다 보니까 아이들이 아무래도 공부에 좀 더 집중을 안 하게 돼서 지금 말하신 것처럼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데 자유학기제는 일단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에서 가이드라인을 정해서 내려오기 때문에 변화되는 추이를 보고 최대한 저희 아이들을 위해서 지역 교육청과 협의해서 이런 사업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우리 광명시에서도 발 빠르게 움직여서 그것에 맞게끔 사업이라든가 계획을 다시 한 번 짜셔야 될 것 같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알겠습니다. 유념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광명시 교육 예산이 총 얼마나 됩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우리 교육청소년과만 하면 200억이 좀 넘습니다. 
이재한 위원   200억 중에 무상급식, 무상교복, 무상교육을 다 빼면 어느 정도가 남아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무상급식은 포함을 안 시켰습니다. 무상급식은 도시농업과에서 하고 있어서요, 저희는 그것 외에만…. 
이재한 위원   그것 외로만 교육청소년과가 200억.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이재한 위원   200억 안에는 학교에 지원해 줄 수 있는 요소가 어떤 게 있어요? 교복사업도 따로 부서에서 하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저희가 합니다. 
이재한 위원   그것을 다 빼고 나면 어느 정도가 남아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거기에서 교복비를 빼고요? 어떤 것을 빼고 말씀하시는…. 
이재한 위원   무상교복이라든지 우리가 무상교육도 같이 하고 있잖아요. 그런 비용을 빼고 나면 예산이 어느 정도가 남느냐, 무상교복 예산이 따로 잡혀 있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무상교육이요?   
이재한 위원   교복.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교복은 따로 잡혀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 200억 안에는 포함이 안 되어 있는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전체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교복비 이런 것을 다 빼면 실제적으로 교육청소년과에서 교육을 위해서 아이들에게 쓸 수 있는 예산이 어느 정도 되는지 여쭤보는 것입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지금 위원님이 궁금해 하시는 것처럼 학교로 지원하는 게 거의 대부분이고요. 저희가 직접 아이들한테 지원하는, 예를 들면 입학축하금 같은 경우에는 한 18억 정도 되는 것, 그것은 저희가 직접 하고 있고요. 
아까도 잠깐 제안설명에 말씀드렸지만 학부모 예산 설명회라든지 이런 것들만 일부 저희가 직접 집행하고 나머지는 전부 다 학교로 지원하고 있는 예산입니다. 
이재한 위원   지금 올해 보니까 경기도교육청 예산이 31조 정도 됐더라고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맞습니다. 
이재한 위원   과학실 현대화 사업이 288억 정도가 잡혀 있던데 지금 광명시에 있는 초등학교에 과학실이 한 곳밖에 없는 학교들이 상당히 많이 있거든요. 그런데 실은 학교 현장에 가서 보시면 과학실 리모델링 사업을 한동안 하다가 중단이 됐거든요. 
그런데 그런 쪽의 예산이 어느 정도 편성되고, 그런 사업이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지 한번 여쭤보고 싶은데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올해 하고 있는 사업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이재한 위원   올해도 그렇고, 올해 했던 사업과 내년에 혹시 계획하고 있는 사업이 어떤 사업이 있는지 한번만 설명해 주세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과학 분야에 대한 부분은 자료 226쪽에 보면 학교 환경개선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그중에 중간에 보시면 과학에 디지털을 연관 지어서 디지털 수업환경 개선 사업을 올해 9개 학교에 9억 정도 지원해서 하나의 과학과 디지털 환경공간 시설 유지 장비를 저희가 지원해서 보시는 것처럼 충현초, 서면초, 소하중, 철산중, 광문고, 소하고, 진성고, 광명북고, 경기항공고를 지원해서 운영하고 있고요. 아직 공사를 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내년에도 저희가 한 10억 정도를 세워서 디지털과 과학에 대한 분야를 학교에 추가로 지원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10개 학교면 아직 선정은 안 되었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내년 것은 아직 선정이 안 되었고요. 올해는 제가 방금 불러 드린 9개 학교는 상반기에 선정돼서 예산을 지금 교부한 상태입니다. 
이재한 위원   과학실을 가서 보니까 초등학교 아이들이 과학실 책상이 작아서 앉아 있지 못하는 학생들도 되게 많고요. 과학실 실험재료 이런 게 되게 노후해서 아예 과학실험을 하지 못할 정도에 있는 학교들도 상당히 있더라고요. 자료를 쭉 뽑아봤는데 과학실이 1개인 학교들도 상당히 많아요. 과학실이 1개가 있다는 이야기는 거의 과학실에서 수업을 못 한다는 이야기예요, 특정 학년 하나만 할 수 있는 것이지. 그런데 과학이라는 게 실험을 하지 않고 그냥 이론적으로만 들어서 되는 게 아니지 않습니까? 이런 과학실 현대화 사업에 적극적으로 해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지금 우리 광명시에는 특성화고등학교 두 군데가 있지 않습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소하고요?   
이재한 위원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이재한 위원   경기항공고등학교하고 소하동에 있는 경영회계고, 정확한 명칭은 바뀐 지 얼마 안 돼서 모르겠지만 2개의 학교가 있는데 이 2개의 학교가 광명시에 있는 학생들 사이에 기피학교가 되었더라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그 학교에 대한 지원 부분이 있으신지 여쭤보고 싶네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지금 말씀하신 특성화고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일반적인 공모사업에 참여를 많이 하라고 권유하고 있고요. 예를 들어서 올해는 경기항공고가 공간혁신 교문 사업을 해서 아마 학교에 가시면 아시겠지만 경기항공고를 지향하는 비행기를 교문 앞에 설치해서 항공, 드론 쪽으로 특화하는 사업을 신청해서 저희가 지원했고요. 
그다음에 거기도 이번에 디지털 수업환경 개선에 참여해서 1차에 한 번 떨어졌는데 다시 저희가 2차 공모사업을 했었어요, 한 3개 학교를 더 뽑으려고. 그런데 다시 계획서를 잘 만드시고 참여해서 올해 거기에도 1억 정도를 지원했거든요. 
이와 같이 특성화고는 공모사업이나 이런 쪽에 많이 지원하시라고 권유하고 있고, 만약에 동등한 조건에서 경쟁자가 많을 경우에는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특성화고를 우선적으로 지원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관내 중학교 3학년 아이들이 특성화고를 가려고 하는데 관내에 있는 학교를 원하지 않고 다 관외로 나가려고 하고 있거든요. 그 이유는 결국 뭐냐면 관내에 있는 특성화 고등학교에 뭔가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관외로 나가려고 하는 거거든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우리 시에서 해줄 수 있는 부분이 상당히 많다고 생각하거든요. 
얼마 전에 항공고등학교 같은 경우에는 경기도 기능대회에서 입상했던 부분이 있고 또 드론대회에 나가서도 입상한 부분이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그 학교의 특성에 맞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줄 수 있는 방안을 찾으면 우리 관내에 있는 아이들이 굳이 관외에 있는 학교를 찾아서 안양이나 부천이나 서울 쪽으로 나가지 않고도 광명시 안에서도 충분히 특성화 교육을 받을 수 있을 텐데 지금 대부분의 학생들이 나가고, 현재 항공고 같은 경우에는 인원이 미달될 정도로 한동안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도 제가 알고 있는데 시에서 적극적으로, 우리가 4차 산업 이야기만 하지 말고 학교에 미래지향적인 뭔가를 지원해 줘서 학생들이 거기에 가서 우리가 굳이 외부로 안 나가도 관내에서 충분히 그런 교육을 받을 수 있고 학습을 할 수 있다면 나갈 일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아직은 그런 부분이 조금 부족한 것 같아요.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관외로 나가서 특성화 수업을 받고 있는 실정인데 그런 부분이 안타까워서 말씀드리는 것이고요. 
혹시 기회가 된다면 우리 아이들이 관외로 안 나갈 수 있도록 학교에 새로운 과를 설치한다든가 해서 그 아이들이 4차 산업혁명이 뭔지 알고 사회에 나갈 수 있을 정도의 교육적인 기반을 마련해 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광명시에 학교가 48개이지 않습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맞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중에서 실내체육관이 있는 학교가 41개로 지금 파악되고 있거든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맞습니다. 
김종오 위원   나머지 8개의 학교는 아직 실내체육관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데 2010년도부터 광명시에서 학교체육관을 건립하는 데 보조를 해준 건가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학교체육관 건립은 굉장히 오랫동안 해 왔는데요. 현재 구체적인 자료는 2010년도부터 저희가 지원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거든요.
김종오 위원   여기에 나온 것도 2010년도부터 해서 18개교, 올해까지 하면 20개 학교 정도에 보조를 해준 것 같은데 그러면 이 학교들한테 건립 보조를 해주고, 운영비는 16개 학교에 50만 원씩 운영비를 지원했더라고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맞습니다. 
김종오 위원   운영비를 지원했는데 앞으로 나머지 8개 학교에 실내체육관을 짓는다면 또 지원이 나가는 것인가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만약에 나머지 학교들도 체육관을 짓겠다고 하면 저희가 지원을 할 예정으로 있는데 문제는 체육관을 지을 수 없는 학교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금 이재한 위원님이 특성화고를 말씀하셨는데 경영회계고가 지금 창의경영고인데 거기에 체육관을 지어주고 싶어서 알아봤는데 학교에 체육관이 들어갈 부지 공간이 없어요. 그래서 예를 들면 이런 학교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지원하고 싶어도 해 줄 수가, 그래서 작게라도 지어줄까 했는데 학교에 체육활동을 하는 공간의 어떤 규모가 있기 때문에 그것은 어렵다고 하더라고요. 
김종오 위원   일단 그런 쪽은 빼놓고라도 공간이 있어서 지원 요청하면 지원해 줄 수 있는 그런 방법은 있는 것이고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그런 준비는 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16개 학교에 운영비를 지원해 주는데 그 운영비 지원이 실내체육관 시민들에게 개방하는 조건으로 운영비를 지원해 주는 거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맞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면 16개 학교가 체육관을 시민들에게 개방하고 있는지에 대한 파악은 하고 계신 건가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저희가 지금 파악을 했고요. 일단 현재 위원님께서 말씀하시고 우려하시는 것처럼 2018년도에 저희가 협약을 한 학교가 있거든요. 그런데 그중에서도 아직 학교 사정에 의하거나 또 코로나라는 이유 때문에 개방을 아직 못한 학교가 있어서 저희가 설득하고 있고, 일부 학교는 협약을 체결했지만 학교에서 예를 들어서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개별 프로그램을 하는 학교가 있어요. 그런 경우에는 열어줄 수 없다는 학교도 있고 해서 그런 학교들을 저희가 설득하고 이해를 구하고 있고요. 개방을 하지 않는 학교는 지금 말씀하신 운영비를 저희는 지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네, 그러니까요.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렇게 운영비까지 지원해 주는데 학교에서 시민들에게 실내체육관을 개방을 않는다. 그러면 운영비는 물론 지원해 줄 필요도 없는 것이겠지만 가능하면 시민들이 실내체육관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와 같이 협조를 해서 많은 시민들이 실내체육관을 사용함으로 인해서 지역주민들의 건강이라든지 여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요. 
그다음에 청소년건강관리사업에서 관내 초‧중‧고등학교 26개교에 여러 가지 사업을 하고 있는데 전문운동강사를 통한 학교현장 헬스케어라고 되어 있거든요. 이것은 진짜 운동강사가 학교로 가서 직접 헬스케어를 하는 거예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맞습니다. 
김종오 위원   1년에 몇 번 정도 해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보통 학교마다 다른데요, 어떤 학교는 2번 정도 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학교는 3회 정도 실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헬스케어라는 게 인바디 검사를 말씀하시는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인바디 검사도 하고요. 인바디 검사를 했을 때 아이들의 어떤 체력, 근력 이런 게 떨어진다고 하면 아이들을 데리고 거기에 맞는 별도의 활동프로그램도 합니다. 
김종오 위원   아, 직접 활동프로그램을 해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활동프로그램도 하고 또 가장 중요한 건 뭐냐면 흡연도 측정을 하거든요. 그래서 담배를 피우는지 안 피우는지도 알 수 있어서 상황이 재미있는 게 담배 피우는 아이들은 이런 프로그램이 들어간 날에는 한 열흘 전부터 담배를 안 피운다고 하더라고요, 왜 그러냐면 이게 나오니까. 나오면 이 결과를 부모님한테 저희가 전송을 해 드리거든요. 그래서 흡연 예방에도 굉장히 효과가 크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김종오 위원   자주 해야 되겠네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자주 하고 싶은데 아이들은 자주 안 했으면 좋겠다는 게 아이들의 입장이고요. 학부모님들은 더 해 달라는 요구가 있고요. 
김종오 위원   그러겠네요. 인바디 프로그램이 사실 저학년 초등학교 1∼2학년, 유치원생들한테는 잘 안 맞아요. 약간 성인 중심으로 만들어진 인바디라서 저학년까지 다 해서 정확하게 성장시스템이라든지 신체계측이 된다고 하면 더 좋을 텐데 모르겠어요, 요즘에 나오는 것은 더 과학적으로 설계가 됐는지 모르겠지만 옛날 것을 보면 어린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사실 정확치가 않더라고요. 그렇게 되고 있는데 흡연까지 측정한다고 하니까 의학이나 과학이 얼마나 발달했는지는 알겠고요. 
이런 부분들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 같아요. 교육청소년과에서 참 잘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것은 지속적으로 해서 어릴 때 올바른 운동처방으로 인해서 아이들의 신체적 발달이 정신적 발달로 이어질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 이런 부분들은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연이어서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26개교가 사업대상이 되네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맞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유는 무엇인가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위원님도 굉장히 잘 아시겠지만 저희 시가 프로그램을 가지고 학교로 들어가는 거잖아요. 그런데 일부 학교들은, 특히 입시를 앞둔 고등학교는 교장선생님의 마인드에 따라서 이런 프로그램을 원치 않는 학교들이 있습니다. 
왜냐면 입시가 더 중요한데 이러한 프로그램을 할 시간이 없다는 그런 학부모들의 의견도 많다 보니까 저희가 강제적으로 이 학교에 다 들어갈 수가 없어서 학교장님과 이런 분들을 설득해서 건강이 너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동의하는 학교에 저희가 들어가고 있는데 그게 올해 26개 학교입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내년 수요조사를 하셨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내년에 저희가 예산편성을 해서 확정이 되면 수요조사를 해서 ‘이 학교 외에도 또 하실 겁니까? 저희가 더 추가로 할 겁니다.’라고 안내를 할 것이고요. 만약에 참여 학교가 많아서 사업비가 더 필요하다면 저희가 자치행정위원님들의 동의와 공감을 받아 예산을 조금 더 증액해서 진행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런 좋은 프로그램인데 조금 더 홍보하고 설득시켜서 더 많은 학교들, 더 많은 학생들이 이런 데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더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한번 해봤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알겠습니다. 제가 많이 부족해서 26개밖에 못했는데 더 열심히 해서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고요. 위원님들께서도 학교를 많이 아시니까 이 사업을 하라고 많이 안내해 주시고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지금 학생 건강관리사업이 실제적으로 전문강사를 통한 학교현장 헬스케어, 아까 김종오 위원이 말씀하셨는데 활동도 하신다고 했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이재한 위원   활동을 하는 학교가 따로 있나요, 아니면 26개 학교가 다 활동을 하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거의 대부분 활동을 하고요. 장소는 학교 안에 체육관…. 
이재한 위원   체육관에서 하는데 측정이 끝나고 나서 비만 아이들만 따로 모아서 아니면 흡연 아이들만 모아서 따로 케어를 해 주시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합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비만이 요즘 청소년들에게 심각한 문제로 나와서 그런 아이들만 별도로 프로그램 활동을 해서 비만율이 감소되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이재한 위원   올해 그 활동을 한 학교를 혹시 알 수 있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올해 참여한 학교요?  
이재한 위원   학교 중에서 금방 말씀드렸던 비만 아이들만 모아서 운동을 따로 했다든가 이렇게….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제가 거기까지는 자세하게 몰라서 죄송하지만 그건 따로 자료를 만들어서 서면으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제가 직접 했던 프로그램이라 너무 잘 알고 있어서 그런 거예요. 체육관에 우르르 몰려가서 스트레칭 한 10분을 해요. 25명 이상 30명의 아이들이 인바디를 측정하고 이것저것 하려면 40분 안에 한 반이 다 끝내야 돼요. 40분 안에 한 반 아이들이 검사를 끝내고 나가야 다음 반 아이들이 오기 때문에 지금 과장님이 이야기하신 것과 같이 질 좋은 건강관리 사업이 아니에요. 
학교 현장에 직접 가서 한번 보세요. 이게 체육수업 중에 일반 아이들이 와서 인바디를 재고 있고요. 거기에 오는 강사들이 전문강사들이 아니고 제가 봤던 강사들은 그냥 와서 “야, 줄 서, 팔 앞으로 쭉, 앞으로 머리 숙이기, 허리 숙이기, 점프.” 이렇게 한 10분 정도 합니다. 그러고 나머지 30분은 측정하고 그냥 가는 거예요. 사업을 너무 보기 좋게 포장을 하셨어요. 
실제적으로 전문운동강사를 통한 현장 헬스케어는 하나도 안 됩니다. 아이들이 인바디를 하고 나면 출력물을 하나씩 줍니다. 그리고 그거 가지고 가는 거예요. 40분 수업에 25명, 제가 있던 학교는 거의 30명 가까운 아이들이 측정을 다 해야 돼요. 그리고 말씀드렸지만 끝나고 나서 다시 비만 아이들을 케어해 준다는데 제가 있을 때는 전혀 이런 부분이 없었어요. 
물론 이 사업이 아이들을 위해서 엄청 좋은 사업입니다, 흡연도 잡아주고. 그런데 실제적으로 현장에서 제가 보기에는 이것과 같이 좋은 사업 같아 보이지 않았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 사업은 다시 한 번 현장을 가서 확인하시고, 현장의 목소리를 한번 들어보셔서 변화를 줘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제가 알기로 이 용역업체를 선정하는데 1개의 업체가 거의 처음부터 끝까지 다 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죠?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위원님 거기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일단 부실하지 않느냐는 그런 우려의 말씀을 해주셨는데 이 사업은 대부분 체육시간에 하는 게 맞습니다. 그런데 보통 체육시간 40분 정도인데 학교에서 저희한테 요구를 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약간에 그런 부족한 부분이 있기는 한데 최선을 다해서 하고 있고, 따로 하는 프로그램은 학교와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서 저희가 따로 진행을 해야 되기 때문에 원치 않는 학부모님들이 있는 학교는…. 
이재한 위원   하신다고 그랬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하는데 안 하는 학교는 그런 경우로 못하는 학교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이재한 위원   혹시 그렇게 따로 한 학교가 있는지 한번 확인을 해 주시고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그것은 말씀드릴게요.  
이재한 위원   용역업체에 대해서 한번만 말씀해 주세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용역업체는 저희가 입찰로 하고 있고요. 그런데 1개의 업체가 진행되는 이유는 뭐냐면 이 프로그램에 대한 특허권을 가지고 있는 업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찰을 하게 되면 현재까지 다른 업체는 특허권이 없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어서 그 업체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러니까 이 업체에 맞춰서 이 사업을 하는 거잖아요. 이 업체한테 이 사업비를 주기 위해서 이 사업을 하는 것이라고밖에 안 보이잖아요. 1개 업체밖에 없는데 어떻게 입찰이 돼요? 업체가 딱 하나잖아요. 특허를 가지고 있는 업체 하나예요. 그 업체 때문에 지금 이 사업비를 정해서 이 사업을 하는 것으로밖에 보이지가 않는데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위원님께서는 그렇게 말씀하실 수도 있는데 특허권을 가지고 있다는 건 그만큼 앞서간 기술을 가지고 있는 업체라는 거거든요. 그러한 특허권을 가지고 있는 업체로 아이들한테 저희가…. 
이재한 위원   그러니까 1개의 업체를 다년간 계속 선정해서 하기 때문에 이것에 대한 프로그램이 낮아지니까 그것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관리‧감독을 하시라는 이야기입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일부 약간 미흡한 게 있다고 저희도 인지하고 있고요. 그렇지 않아도 그런 부분을 저희가 지적해서 좀 더 보완하고, 위원님이 우려하시는 게 아이들을 위해 잘 했으면 하는 마음인 것을 저희도 알고 있고요. 좀 더 그런 부분을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실제적으로 아이들이 이 사업을 통해서 뭔가 얻고자 하는, 그리고 부모님들이 이것에 대해서 알고자 하는 부분, 시에서 건강관리사업을 하는 부분에 있어서 최소한 목표치가 있을 것 아닙니까? 그것에 도달할 수 있도록 뭔가 진행을 하셔야 되는데 현장에서 제가 봤던 이 사업은 그렇게 썩 좋은 사업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더 좋은 사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과장님께서 좀 더 노력해 주시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위원님 말씀을 저희가 유념해서 그런 부분을 더 잘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정지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   정지혜 위원입니다. 
232쪽 방과후과정반 운영에 보면 강사비가 지원되는데요. 방과후과정반 운영의 강사님들은 국공립유치원에서 모집하는 건가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232쪽에 국공립유치원 방과후과정반 말씀하시는 건가요?  
정지혜 위원   네.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거기에서 어떤….
정지혜 위원   강사님들은 유치원 자체에서 모집을 하는 건가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아, 강사요? 
정지혜 위원   네.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제가 알기로는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사업비를 지원하면 거기에서 자체적으로 강사를 채용하는 것으로요. 
정지혜 위원   그러면 그 관리‧감독도 유치원 자체에서 하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일단은 거기에서 하는 것으로 저희가 알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유치원 자체에서 관리‧감독을 어떻게 하죠?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이 유치원에 대한 예산을 저희가 지원하고 만약에 혹시 강사에 대한 문제가 있다면 국공립유치원에 대한 관리‧감독은 교육지원청에서 지금 하고 있거든요.  
정지혜 위원 교육지원청에서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제가 알기로는 거기에서도 정기적인 점검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우려를 안 하셔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지혜 위원   그런데 우려를 안 할 수가 없는 게 지금 저희 유치원 자체에서 보면 조금 문제가 되었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3년째 그 강사님이 하고 계시는데 어머님들로부터 분명히 민원이 다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채용된다면 관리‧감독 자체가 잘 되고 있는 건지 제가 의문스러워서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어떠한 사항인지 저한테 따로 말씀해 주시면 제가 그 유치원에 대해서 교육청을 통해서 알아보고 문제점이 있다면 바로잡도록 하겠습니다. 
정지혜 위원   저희 과에서는 관리‧감독까지는 안 하신다는 말씀이신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그 권한은 교육지원청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요. 
정지혜 위원   네, 알겠습니다.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교육예산 설명회를 해 왔잖아요. 작년에 워크숍을 준비하셨는데 올해 워크숍 못 가셨지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올해요? 
○위원장 이형덕   올해 업무계획 보고 때 교육예산 설명회 워크숍이 있었어요. 어떻게 하셨습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작년 말씀하시는 건가요? 
○위원장 이형덕   올해 업무계획 보고 때 했어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사실 워크숍을 생각했었지만 코로나가 아직도 이래서 저희가 그건 안 하려고 하고 있고요. 지금 자료에 나와 있는 것처럼 마스크 쓰고 넓은 공간에서 설명회로 갈음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지금 예산은 똑같이 워크숍 계획 때나 지금이나 같은 금액인데 그러면 교육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어떤 방법으로 하실 예정이십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교육예산 설명회는 먼저 교육예산의 주체자인 학부모, 학교, 교사 그리고 교육지원청, 광명시가 같이 설명하고 참여할 것이고요. 가장 중요한 것은 올해 사업에 대해서 큰 틀에서 우리의 성과를 나름대로 안내와 설명을 드릴 것이고요. 
거기에 대해서 참여하신 분들의 어떤 의견, 비판을 들을 것이고요. 그리고 내년도 예산이 확정되면 내년도 교육예산은 얼마, 이런 쪽에 저희가 중점적으로 지원하려고 하고 있고, 어떠시냐고 물어보고 거기에 혹시 추가 의견이 있거나 이런 예산을 확보해 달라고 하면 저희가 내부검토를 해서 내년도 추경에 반영해서 추가지원을 할까 이렇게 저희가…. 
○위원장 이형덕   예전에도 이런 예산 설명회를 하셨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작년에도 했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래요? 오래되지는 않았죠?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제가 알기로는 2019년부터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예전에 입학설명회는 대체적으로 고등학교 2∼3학년을 상대로 했던 것 같은데요. 그러면 지금 설명회 주체가 대체적으로 학부모들 위주가 되겠네요? 학부모들이 교육예산에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시는 것인지?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학부모도 있고요, 작년 같은 경우에는 학교의 교장선생님도 개별적으로 오셔서 본인의 학교에 어려움과 고충을 이야기하시면서 교육청과 우리한테 지원해 달라고 공식적으로 말씀하신 분도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여기에서 나온 내용들을 많이 반영해 주실 예정이신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최대한 저희가 반영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언제로 예상하고 계십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위원장 이형덕   계획은 언제쯤으로 잡고 계십니까? 12월이라고 했는데.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이것은 1차적으로 저희가 2023년도 예산편성이 끝나면, 그리고 의회를 통과하면 설명하려고 하고 있고요. 왜냐면 확정된 예산을 가지고 시민들한테 알리는 게 맞는 것이지, 확정되지 않은 예산을 말씀드리는 건 아닌 것 같아서 그렇게 진행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네,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눈에 보이는 숫자가 있어서 한 가지만 더 지적을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224페이지에 기본자산 현황에서 농협에 예치를 하고 있는데 예치 가입이 2020년 1월 26일이죠?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예치 관리요? 
○위원장 이형덕   224쪽에 맨 위에 표입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가입은 2020년에 한 게 맞고요. 저희가 올해인가 연장을 했기 때문에 2020년 맞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계획 때 보고했던 날짜가 2020년 12월 22일이에요.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12월 22일이요? 
○위원장 이형덕   네, 그런데 지금 여기에 20년 1월 26일이면 무려 1년 가까이를 앞당겨 적어놔서 제가 어떻게 이해를 해야 될지 몰라서 질의를 드립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그것은 제가 한번 확인하고 위원장님께 따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전반기 때 계획 보고를 하실 때 20년 12월 22일이라고 했는데 이번 책자에는 20년 1월 26일로 무려 전반기로 다시 되돌아가 있어서 제가 이해하기가 난해했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혹시 만약에 저희가 잘못되었다면 먼저 사과드리고요. 제가 확인해서 따로 위원장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것도 날짜이지만 굉장히 큰 날짜거든요. 이 숫자가 금액은 아니지만 날짜에 굉장히 큰 오류가 있어서 눈에 띄어서 지적을 드립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하태화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청소년과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9분 회의중지)

(10시54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형덕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광명시 청소년재단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재단 대표님께서는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안녕하십니까? 광명시 청소년재단 대표이사 박성숙입니다. 
광명시민들과 함께하시는 일에 늘 분주하신 광명시의회 자치행정교육위원회의 이형덕 위원장님을 비롯하여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자리에 배석한 광명시 청소년재단 직원을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경영지원실 조학재 실장입니다. 
청소년수련관 김홍열 관장입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박순덕 소장입니다. 
해냄청소년활동센터 이진수 센터장입니다. 
디딤청소년활동센터 서순남 센터장입니다. 
푸름청소년활동센터 류병석 센터장입니다. 
청소년진로지원센터 오영미 센터장입니다.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정정은 센터장입니다. 
광명시 청소년재단 일반현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자료 333쪽입니다. 
재단직원은 현재일 기준 정원 47명에 현원 46명입니다. 재단은 경영지원실, 청소년수련관, 청소년활동센터 등 1실 1관 9센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름청소년활동센터는 2021년 9월 1일부터 휴지 중에 있습니다.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주요업무는 보고서로 갈음하면서 각 시설별로 특성화된 사업 한 가지씩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34쪽 광명시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 문화공간 팡띵입니다. 광명시청소년수련관 1층을 청소년 문화공간으로 조성하였으며, 이 공간에서 동아리와는 다른 청소년 아티스트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청소년 연극, 보컬, 작곡 등 총 5개 팀, 65명을 선발하여 전문교육과 공연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청소년이 동아리활동을 거쳐서 아티스트 전문성을 높이고 앞으로 전문가로 활동하는데 매개역할을 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335쪽 미디어센터의 ‘초등 어린이 미디어 방송단’입니다. 
미디어에 관심 있는 초등학생 5∼6학년 25명을 모집하여 미디어 역량과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사진, 영상교육 등을 진행했습니다. 광명시 청소년이 어린 나이부터 미디어에 대한 관심과 활동경험을 갖도록 하여 전문가로 성장하는 1단계가 되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338쪽 나름청소년활동센터의 창의융합과학사업 GM MAP(광명맵)입니다. 광명시 공공기관의 모습을 담아서 VR, AR기술과 접목된 광명지도를 제작하는 사업으로 10명의 청소년들과 함께 청소년기관 3곳, 소하도서관, 소하노인종합복지관 등 총 5개 VR로드맵을 제작했습니다. 
339쪽 청소년진로지원센터의 ‘청소년 자치교육(기업가정신교육)’입니다. 청소년들이 기업가 정신교육을 통해 도전과 혁신정신을 키우는 사업으로 올해는 관내 9개 초‧중학교 총 1,698명의 청소년이 참여했습니다.
344쪽 디딤청소년활동센터의 청소년 민주시민인성함양입니다. 소하동의 초등 고학년부터 중 2학년까지의 청소년 20명이 전문교육과 지역사회 참여활동 등의 과정에서 나 자신을 이해하고 공동체 속에서 나의 역할에 대해 탐색하는 내용으로 사업비는 총 600만 원입니다. 
345쪽 푸름청소년활동센터의 ‘청소년 생태복원사업’입니다. 생태환경활동을 특성화사업으로 추진하는 광명7동 푸름청소년활동센터의 대표 사업입니다. 초등고학년부터 중학생까지 15명의 청소년들이 목감천, 도덕산에서 국내에 정착한 외래생물이 토착식물에 미치는 영향과 자연생태계의 소중함을 배웁니다. 또 탄소저감식물을 심어 자연 생태계를 복원하는 활동도 함께 합니다. 사업비는 총 800만 원입니다. 
347쪽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청소년 폭력예방전담기구 운영’입니다. 폭력 피‧가해자에게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개인상담 70사례 중 중학생이 29건으로 가장 많습니다. 가장 많은 폭력 유형으로는 따돌림, 학교폭력이 30건, 성폭력 17건으로 가장 많으며 언어폭력, 가정폭력, 사이버폭력 등이 있었습니다. 집단상담 3회, 390명, 맞춤별 청소년폭력예방교육을 46회, 2,486명을 대상으로 운영했습니다. 
348쪽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의 ‘학교 밖 청소년 지원’입니다. 학교 밖 청소년에게 상담, 교육, 직업체험 등을 지원하여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총 1억 3,561만 6,000원입니다. 이 중 국비가 약 9,500만 원, 시비가 약 4천만 원입니다. 온‧오프라인 검정고시 특강반을 운영하여 1차에 38명, 2차에 39명 거의 모두가 합격했습니다. 자립과 취업지원 사업을 통해 1명이 취업했으며, 5명이 상반기 직장체험에 참여하였고, 현재 5명이 참여 중입니다. 7명의 청소년이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352쪽 해냄청소년활동센터의 ‘청소년문화거점 프로젝트’입니다. 청소년들이 기획하고 운영하는 광명5동의 청소년 중심 마을문화 활동으로 사진전, 공예활동, 여름축제, 보드게임대회 등을 매월 진행하고 있으며, 사업비는 300만 원입니다. 
저희 재단의 특별사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356쪽 상담복지센터의 ‘코로나블루 심리치유사업’입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오랫동안 일상단절을 겪고 일상회복 과정에서 우울과 불안을 느끼는 청소년들에게 심리상태를 점검하고 자기 돌봄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코로나블루 심리치유프로그램 도담도담을 18회, 168명에게 실시했으며, 심리검사 아웃리치를 5회, 528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습니다. 
나머지 사업들은 문서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광명시청소년재단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대표님 수고하셨습니다. 
또박또박 읽으시느라고 고생 많이 하신 것 같으세요. 앉으셔도 됩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지난번에 교육청소년과 조례 때문에 제가 잠깐 교육청소년과장님께 질문드린 것 같은데, 청소년상담센터의 상담시간이 2주 이상 많이 길어져서 우리 학부모님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 혹시 그 부분에 대해서 상담센터 소장님 나오셨죠? 정확히 설명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괜찮으시다면 센터장님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박순덕 소장입니다. 
현재 개인상담 대기시간이 평균 2주일 정도 되고 있습니다. 2주일은 경기도 내 지자체 중에서 많이 높지는 않습니다만 광명시 관내 보호자 분들이 일주일로 단축해라, 최대한 2∼3일이면 더 좋겠다는 요청이 많이 있었고요. 긴급 사안의 경우에는 즉시 개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최근에 소하동 세 모자 사건은 바로 특별사건으로 개입하고 있고요. 토요일이나 놀이치료 부분은 사실 더 오래 걸립니다. 2.5개월 정도 이상이 되어서 이에 대한 대책으로는 청소년상담 사업을 위한 예산이 분명히 필요하고요. 전문상담사 개입이 현재 30여명 있습니다만 보다 더 확충해서 개입할 수 있다면 그리고 공간에 대한 문제도 동시에 있습니다. 동시다발적으로 예산과 공간이 된다면 본 센터에 대기는 좀 더 줄여질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상담을 한번 잘하게 되면 그 상담으로 인해서 그 아이의 인생이 바뀔 수도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상담은 상당히 중요한데 물론 다른 지자체에 비해서 시간이 단축되었다고 하지만 우리 광명시가 전국 최초를 되게 좋아하시잖아요, ‘전국 최초로 당일 상담 마무리’ 이런 식으로. 청소년재단 센터장님께서는 예산의 확보를 위해서 노력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상담센터가 실은 학교에도 출장상담을 가시죠? 광명시 학교 내에 1인 1상담사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학교에도 상담을 나가시는 것으로 알고 있고, 학부모들이 그런 부분에서 많은 염려를 하고 있고, 실은 이번에 용산참사에 대해서도 많은 심리적인 지원을 정부에서도 해주신다고 하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가 미리미리 대처를 했으면 좋겠고요.  
하여튼 청소년상담에 대해서는 예산을 더 많이 확보하셔서 우리 아이들이 원하는 상담으로 인생을 바꾸고 심리 치유를 해서 사회활동을 정확히 잘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347쪽을 볼게요. 14번에 청소년 폭력예방전담기구 설치운영이라고 나와 있는데, 여기에 보면 사업대상이 청소년하고 성인까지 들어가 있어요. 청소년 폭력예방전담기구 설치라는 것이 청소년을 상대로 하는 예방전담기구인데 성인까지 포함된 이유가 따로 있나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가해자가 청소년이고 피해자가 성인인 경우도 물론 있고요, 더 중요한 것은 청소년들의 부모님들까지 저희들이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부모님들이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김종오 위원   성인들이 청소년에게 폭력을 행사해서 폭력 행사한 사람들을 교육시키고 이런 것은 아니고 피해자나 가해자의 부모들 이 사람들까지 포함된다는 이야기죠?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부모님도 있고, 청소년에 대한 가해자나 피해자가 성인인 경우에는 저희들이 성인들도 같이 보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청소년 폭력예방전담기구에서 상담사들이 어떤 자격증을 가지고 있어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폭력에 대해서 특정한 자격증은 있지 않고요, 주로 저희 상담사들이 심리상담이라든가 혹은 치유상담 이런 전문과정들도 있지만 폭력은 일반상담사들이 같이 보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특별한 자격증은 없고 일반적인 사람들이 상담을 한다면 상담하는 사람들에 대한 교육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나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특히 청소년폭력에 대해서는 국가에서도 그렇고 경기도에서도 정기적인 교육과정들이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여기에 보면 상당히 많은 교육들이 있는데 전문성을 기해서 해야 교육의 효과가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각각의 사업마다 전문성을 기할 수 있는 대상자라든지 이런 사람들을 기용해서 하는 것이 더 효과가 있지 않나 싶은데 청소년 폭력에 관련돼서는 상당히 관심이 있는 분야이고, 청소년 폭력으로 인해서 요즘 나타나는 현상들에 대해서 상당히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있는데 이런 것들은 적극적으로 인성교육을 시켜서 이런 일이 없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잘 좀 운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안녕하세요? 김정미 위원입니다. 
348쪽에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이 있잖아요. 학교 밖 청소년들은 어떻게 발굴을 하죠? 여기에 보면 향후 추진계획도 신규청소년 발굴 등이 있는데 현재 검정고시도 합격률이 100%이고, 합격률이 매우 높아요. 청소년들이 현재 어떻게 모집이 됐고 어떻게 알고 계신 건가?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학교 밖 청소년 꿈드림은 국가사업이기도 해서 학교 밖을 생각하는 청소년들이 직접 오는 케이스가 드물지만 있고요. 가장 많은 케이스는 학교 숙려제도라고 해서 자기가 학교를 그만두고 싶을 때 학교에다가 자퇴를 신청하면 저희 센터로 의뢰가 옵니다. 이 제도가 생긴 지가 몇 년 안 되었는데요. 이 제도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만일 자기가 복학을 하고 싶을 때 숙려제도를 통한 상담을 거친 학생들은 복학이 가능합니다. 무단결근 상태가 아니고요. 
그리고 세 번째는 가끔 저희들이 발굴이라고 이야기하는 가장 초점은 부모님들이나 학교에서 통솔되지 않은 채로 갑자기 학교를 그만두는 경우 아니면 어떤 심리적이거나 혹은 어떤 문제가 있어서 그만두는 경우에 가끔 저희가 아웃리치를 나가는 이유는 상업지구나 이런 데서 배회하거나 가출과 학업중단이 함께 된 고위험 청소년들을 만나는 건 저희들이 더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 경우이고요. 주로 부모님들이나 학교에 의한 의뢰가 대부분입니다. 
김정미 위원   학교에서 청소년재단으로 의뢰가 가는 건가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조금 아까 말씀하신대로 무단가출이라든가 그럴 때 학생들을 어떻게 하죠? 지금 학교에서 청소년재단에 의뢰가 안 가고 청소년들이 방황하고 배회하는 그런 경우는 속수무책인 건가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저희들이 경찰서를 통하거나 주민센터에서 아이들이 배회하고 있다고 하는 경우에 저희들이 직접 만나기도 하고요. 아까 제가 말씀드렸듯이 아웃리치라고 하는 것이 아이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상담도 하고, 가끔 간식도 나누어주고 하면서 아이들을 직접 발굴해 내기도 합니다. 
김정미 위원   그런 데도 청소년재단 직원 분들께서 가시나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지금 광명시에는 그런 데가 어디 있나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주로 저희가 철산상업지구 쪽이랑 아웃리치를 하는 곳에 봉사자 분들과 저희 직원들이 함께 나가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직원들께서도 다니시는 거네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현재 관리하고 계시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464명이에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저희가 사실 이게 늘 딜레마인데요. 보고를 할 때 연 인원을 보고합니다. 예를 들어서 특강반에 38명이 합격, 합격률은 100%인데 464명이 참여했다는 것은 이 38명이 12회차 정도의 검정고시 수업에 참여했다는 뜻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현재 청소년재단에서 학교 밖 청소년들을 몇 명 정도 관리하고 계시나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정확하게 저희가 아웃리치를 나가서 상담한 아이들까지 카운터가 돼서 그러는데요. 대체로는 한 달에 67명 정도의 아이들이 들어와 있고요. 그중에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아이들 중 저희들하고 함께 준비하는 경우는 거의 100% 합격을 하는데 올해만 상‧하반기 두 번 검정고시가 있어서 거기에서 합격한 인원들이 77명, 한 80명 정도가 합격을 했습니다. 
김정미 위원   많이 했네요. 그러면 혹시 아까 학업중단 숙려제를 운영하셨다고 했잖아요. 이렇게 했을 때 자퇴를 하고 나서 다시 학교로 복학한 학생들도 있나요? 청소년재단의 상담과 관리를 통해서 아이들이 다시 학교로 복귀한 사례가 있나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저희들이 만나는 학교 밖 청소년들 중에서 아주 가끔 학업복귀가 있고요. 또 하나는 취업이나 자격증 취득처럼 자립과정으로 바로 가는 청소년들도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정말 청소년재단 직원 분들께서 여러 모로 많이 다니시고 활동을 많이 하셔야 되겠네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학교 밖 아이들은 학교나 경찰서에서 의뢰가 들어오는 경우는 저희들이 만나는 게 수월하지만 저희들하고 접촉이 되지 않는 아이들을 어떻게 하면 만날까 해서 저희들이 주민위원회 설명도 하러 가고, 직접 아웃리치 아이들을 만나러 가고 합니다. 
김정미 위원   네, 아무튼 방황하는 청소년들을 위해서 직원 분들이 많이 애써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알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김정미 위원님 질의에 이어서 하겠습니다. 
가출 청소년들을 보호하고 있는 청소년쉼터가 광명시에 몇 군데나 있나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광명시에는 청소년쉼터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근 도시 주로 김포라든가 인천, 부천 같은 경우와 저희가 협력해서 청소년들을 쉼터로 보내는 일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재한 위원   왜 광명시는 그게 없을까요? 제도적으로 기준에 미달돼서 없는 건 아니죠?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그런 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우리 가출청소년들을 보호하고 가출청소년들이 쉴만한 쉼터가 없다는 게 의문점이거든요. 혹시 청소년재단에서 올해 내년 예산에 청소년쉼터 부분도 한번 고려해 보셔야, 우리 시의 가출청소년들을 부천이나 김포 등 인근 시군에 보낸다는 게 조금 아이러니한 게 있고요. 그런 청소년쉼터 부분에 좀 더 사회적으로 관심을 가져서 학교 밖 청소년들이 범죄 활동이라든가 그런 것에 노출되지 않고 원만하게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청소년재단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주셔야 될 것 같은데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잘 알겠습니다. 
저희가 수요조사나 가출청소년에 대한 대안들을 그동안 논의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보이지는 않고요. 아마 금천이라든가 인근 가까운 곳, 특히 청소년이 가출한 경우에는 지하철역과 가까운 곳에 전국구로 다니기 때문에 논의는 했었고, 광명에 쉼터를 두지 않은 이유들이 있었을 것이라고 보고요. 저희가 한 번 더 검토하고 논의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우리가 이동노동자를 위한 쉼터도 마련해 놓고 있으니, 실은 광명시 학교 밖 청소년들도 제가 보기에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실태거든요.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고요. 최근에 청소년수련관에서 드론사업으로 전국대회에서 우승하신 사례가 있죠?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그렇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 이야기를 듣고 기분도 좋았고, 청소년수련관에서 청소년들의 미래, 4차 산업을 대비해서 많은 프로그램을 만들어주고 많은 지원을 해 주신다는 이야기를 듣고 좋았고요. 7동에 있는 푸름청소년센터는 주변 학부모님께서 많은 칭찬을 해 주시더라고요. 혹시 센터장님이 누구신가요? 센터장님 칭찬을 많이 해 주시는데 열정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계시고, 아이들에게 잘해 주신다는 말씀을 들어서 좋고요. 
생태복원사업을 했는데 혹시 이것에 대한 결과물이 있나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저희가 사실 아직은 개관한 지가 얼마 되지 않아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시범하면서 푸름청소년활동센터가 생태환경을 특성화하는 데에 시도 단계라고 봐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대신에 청소년들이 환경이나 생태문제에 관심도가 높구나, 아직은 이 정도를 확인한 단계입니다. 
이재한 위원   어쨌든 혹시 이런 기회에 사업의 결과물도 봤으면 좋겠고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이재한 위원   광문초등학교 옆에 보면 산 이름은 없는데 광문산이라고 사람들이 이야기하는데, 거기에 보면 도마뱀들이 많이 살고요. 거기에 멸종위기 식물들이 몇 가지가 있어요. 혹시 그런 부분을 참고하시면 활동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말씀드립니다. 
하여튼 청소년수련관 관장님하고 다 열심히 하시지만 푸름청소년활동센터장님은 주변 학부모님께서 칭찬을 많이 해 주셔서 저도 청소년들에게 관심이 있는 한 사람으로서 너무 고맙고 감사하고요. 
드론 학생은 수련관에서 잘 해서 전국적, 세계적인 드론 명인이 될 수 있도록 도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간단하게 한 가지만 제가 질의하겠습니다. 
직원이 45명 정도 되죠? 46명쯤 되는데,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47명입니다. 
김종오 위원   행사가 보니까 30여개 사업이 지금 진행되고 있어요. 그러면 직원 45명이 이 행사를 다 총괄 지휘하고 직접 하는 건가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대부분 행사의 총괄 지휘나 기획은 당연히 저희들이 하는 것이고요. 대신에 여러 지역의 단체들과 협력하거나 연계하고 또 지역에 있는 다른 활동하시는 분들의 협조를 받아서 진행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종오 위원   이 내용을 보면 가르쳐야 될 내용들이 있어요. 예를 들어서 영상제작 한다고 하면 영상제작 전문가가 해야 되는데 직원 중에 영상제작 전문가가 있다는 건가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저희 센터장님이 신문방송학을 성공하셨고, 미디어 쪽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해 오셔서 직접 지도하고 관리하기도 하고요. 저희가 지난번에 페스티발 광명처럼 중계차를 지원하는 사업도 동아리 학생들과 저희 센터장님이 직접 나가서 했습니다. 
김종오 위원   창업이라든지 기업가 정신교육 같은 이런 것도 직원들이 하는 거예요, 아니면 외부강사가 오는 거예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외부강사들이 주로 오는, 그러니까 저희들이 청소년은 전문가이지만 영역별로 아주 전문성이 필요한 경우에는 외부강사님들과 많이 함께 합니다. 
김종오 위원   전문성이 필요한 그런 내용들이 꽤 많아요. 창의융합과학 사업이라든지 이런 것은 사실 직원들이 하기 쉽지 않거든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아까 이재한 위원님도 말씀해 주셨는데 나름청소년활동센터가 좁은 공간 구성, 그리고 부족한 자재‧장비 속에서 사실 그렇게 전국의 분들과 게임을 해서 최우수 장관상을 받으셨다는 것은 선생님들의 열정이 대단하시다는 것이고요. 직원과 센터장님이 몇 년 동안 직접 코딩이 가능할 정도로 그 분야의 학습도 하고 공부도 하면서 필요할 때는 외부전문가를 모셔서 강의를 같이 듣기도 합니다. 
김종오 위원   내실을 기해서 어차피 사업비가 지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효과 있는 실질적인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많이 신경 써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그러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수고들 하셨습니다. 
청소년수련관 같은 경우는 저도 자주 듣기는 하지만 우리 어린아이들의 꿈들이 거기에서 자라고 있는 것을 저도 목격하고 있습니다. 
제가 보면서 이런 시설이 특히 가까이 있는 소하권 친구들이 굉장히 부럽습니다. 구도심에 살고 있는 주민으로서 나름대로 푸름이니 나름이니 해냄이 있기는 하지만 큰 시설은 그쪽에 있어서 나중에라도 이쪽에 큰 시설로 제2의 청소년재단이 하나 생겼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해봅니다. 항상 들리면서 느끼는 마음이고요. 
간략하게 두 가지만 여쭤볼게요. 청소년 노동교육을 통해서 지금 활동하고 계시잖아요. 지금 재단에서 하기도 하지만 직접 요청이 들어오는 학교에 나가기도 하는데 내년에도 이 사업이 계속 지속가능한 거죠?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계속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 교육이 중간에 멈출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얼핏 제가 들은 것 같아서 다시 한 번 확인 드리려고 합니다. 진행은 계속 되는 거죠?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내년도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특히 우리 아이들이 현재 알바를 통해서 굉장히 많은 친구들이 현장에 있어서 어떻게 보면 어려서부터 노동이라는 것을 긍정적인 의미로 키워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굉장히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동’이라고 하면 부정적인 의미인데 우리도 현재 노동을 하고 있는 것이고 이것들을 사실 어려서부터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사업주에 대한 어떻게 보면 경제를 나누는 관계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 교육이 잘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은가비, 발달장애청소년들 방과 후 사업을 하고 있잖아요. 현재 몇 명 정도나 됩니까?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초등학생이 8명이고 중학생 12명이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20여명이 되네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20명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혹시 이 친구들도 주거지가 주변 아이들인가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주거지는 저희가 광명시 전체에서 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럼 이 친구들이 청소년재단까지 거리가 있기 때문에 혹시 이동은 어떻게 하는지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대부분 부모님들이 차로 데리고 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럼 귀가도 부모님들이 오셔서….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귀가는 차량운영을 하고 있고요. 보통 학교를 갔다가 특수학급이 끝나고 저희들한테 오기 때문에 올 때는 저희들이 개별적으로 데리고 오시지만…. 
○위원장 이형덕   부모님들이 청소년재단까지 이동을 해 주시고?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귀가는 차량으로 해 드리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귀가는 재단에서 전체적으로 해 드리고 있고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위원장 이형덕   지금 발달장애인들이 할 수 있는 방과 후 학습공간이 사실 없어요. 현재는 20명인데 이보다 훨씬 많을 텐데 그래도 이 친구들은 그나마 올 수 있는 기회가 돼서 다행인데 더 많은 수요자가 있지 않을까요? 다 수용을 하지 못해서 그런 건가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저희들이 아이들을 돌보는데 발달장애 청소년들에 대해서는 제가 보기에는 거의 1인 1교사가 필요하고, 공간에 대한 부분들도 굉장히 많이 필요한데 저희들이 돌볼 수 있는 아이들의 한계가 있고요. 이 사업은 사실 국가지원 사업입니다. 대부분 방과 후 아카데미가 일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해서 한 반에 20명씩 2개 반씩 운영하는데 전국에 8군데 발달장애청소년들을 돌보는 곳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사에 대한 인건비라든가 아까 말씀하셨던 귀가 차량비까지도 대부분 국비지원 사업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숫자를 확대하기에는 제약이 많은 사항이고요. 저희 광명시 자체로 수요가 더 많거나 그럴 경우에는 국가지원사업 방과 후 아카데미 정도가 아니라 다른 대안들이 필요하지 않겠나 이런 생각들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사실은 반드시 해야 될 사업임에도 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부분이 있어서 드리는 말씀이고요. 지금 시작하는 발달장애청소년들을 위해서 우리 은가비가 잘 자리를 잡아서 광명에서 더불어 같이 살아가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는 것도 청소년재단에서 함께 성장하도록 도와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위원장님 뜻을 받들고 저희가 은가비 학생과 학부모들과 함께 광명시에 더 필요한 수요가 있는지, 어떤 방안이 가능한지도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고생하십니다. 
그리고 상담센터 같은 경우에는 아까 말씀하실 때 결국 사실 예산이거든요. 2주일 넘도록 상담을 기다려야 되는 안타까운 마음이 있는데요. 이런 부분도 같이 살피셔서 결국 우리 청소년들을 위하는 것이고, 광명의 미래를 위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시기를 이재한 위원님이 이야기했듯이 상담을 통해서 잘 넘어가면 정말 좋은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청소년기 아니겠습니까?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보통 다른 지역 같은 경우에 청소년들 상담이 물론 부모님들이 학교에서 조근조근 이야기해 주셨으면 싶은 아이들도 가끔 오지만 수요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상태이고, 청소년들은 교통에 제약을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광명지역 같으면 사실 하안지역이나 지금 있는 철산지역 외에 분소설치를 하는 상담센터들이 있습니다. 물론 아까 말씀하셨듯이 예산이 수반되는 작업이기는 하지만 큰 공간은 아니어도 상담이야말로….
○위원장 이형덕   작은 공간이 필요한 거죠.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작은 공간들로 분소들을 두어서 지역에 복지센터 하나와 분소 몇 개가 있는 곳들이 있고 하기 때문에 앞으로 연구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네, 같이 논의해 보시자고요.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소년재단 대표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8분 회의중지)

(11시31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형덕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평생학습원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님께서는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안녕하십니까? 평생학습원장 홍명희입니다. 
연일 시정업무에 노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평생학습원 소속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세라 학습정책팀장입니다. 
정혜경 학습기획팀장입니다. 
박소영 학습협력팀장입니다. 
장인영 학습지원팀장입니다. 
인동환 장애인평생학습센터팀장입니다. 
이상으로 평생학습원 팀장들 소개를 마치고 2022년도 평생학습원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43쪽입니다. 현원은 15명이고, 시간선택제 임기제공무원을 포함하면 총 24명으로 분장사무와 기타 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244쪽 광명시 평생학습 정책 총괄기능 강화입니다. 광명시 전체를 아우르는 평생학습 정책 총괄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평생학습 운영 현황 조사를 실시하였고 평생학습 관계자 연수 총 4회와 평생학습 공감대 형성을 위한 포럼을 실시했습니다. 하반기에는 평생학습 정책 중심의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며, 그 밖에 2022년 평생학습 소식지도 제작할 예정입니다. 
245쪽 민주시민교육 사업입니다. 민주시민교육사업으로 민주시민교육운영위원회 운영, 민주시민교육센터 위탁운영, 공공성 함양 프로젝트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민주시민교육센터는 광명YMCA에 위탁하여 총 14개 사업을 추진 중이며, 공공성 함양 프로젝트는 공개모집으로 선정한 총 11개 프로젝트가 진행 중입니다. 민주시민교육운영위원회는 12월 중 제2기 위원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246쪽 광명자치대학 운영입니다. 광명자치대학은 우리 시 혁신의제 중심으로 3개 학과(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 기후에너지)를 구성하여 총 3학기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졸업생 대상으로 자치회 활동 3기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247쪽 평생학습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신중년, 인문, 미디어 등 시민들이 다양한 분야의 평생학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주제별 프로그램과 특강을 구성하여 운영 중입니다. 신중년 대상의 인생다모작학교, 공존의 학습을 위한 인문학,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미디어 학습 등, 급격한 사회변화에 필요한 학습을 선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48쪽 평생학습 공동체 및 네트워크 활성화입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평생학습 참여와 관련기관의 협력증진을 통한 평생학습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평생학습 실무위원회, 평생학습권역별 실무위원회, 학습동아리, 느슨한학교, 성인문해교육, 스마트한 디지털교실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제19회 평생학습마을축제를 평생학습원과 5개 마을 권역에서 개최하여 많은 시민들이 평생학습의 즐거움을 함께 체험하였습니다. 
249쪽 장애인 평생학습 활성화 및 지원 확대입니다. 장애인 평생학습권 보장과 장애유형별 평생학습 종합지원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찾아가는 평생학습 ‘삼삼오오 마을배움터’, 장애인 시설‧단체‧기관 보조금 지원사업 등을 통해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장애인 평생학습 기반 조성을 위해 장애인 평생학습 강사‧활동가 양성과정, 장애인평생교육운영위원회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평생학습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245쪽에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사업을 위탁사업으로 광명YMCA에서 운영하고 있죠? 시민정치교육원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이 완료되었는데 어떤 식으로 결과가 나왔나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저희가 전문가그룹을 대상으로 주요의견을 여쭤봤을 때 시민정치교육원은 필요하다는 결론을 주시기는 했는데요, 다만 정치적인 편견과 정치혐오를 해소하고 시민들의 정치적 역량 향상을 위해서 어떤 명칭이나 이런 것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셔서요. 저희가 그 의견을 수렴하고 다만 민주시민교육센터에서도 일부의 정치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의 범위를 확대해서 시민들의 편견과 정치혐오를 해소하면서 갈 수 있는 방향에 대한 의견을 일부 주셔서 수렴해서 가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이 연구용역을 한 자료가 있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김종오 위원   세부사항까지 저한테 갖다 주시면 고맙겠고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알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하나 더 물어볼게요. 신중년 인생특강이라고 있는데 신중년이면 몇 살 정도를 이야기해요? 247쪽에 보면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신중년, 세계시민, 인문, 미디어가 쭉 있는데 신중년이라 하면 몇 살 정도를 이야기하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신중년은 45세에서 65세까지로 보고 있고요. 그래서 저희는 22년 9월 기준 45세에서 65세에 해당되시는 분이 10만 351명으로 전체 인구의 34.7%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이분들을 대상으로 꾸준하게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신중년이라는 명칭이 언제부터 사용된 거죠? 처음 듣는 명칭 같아서, 어쨌든 그것은 상관없고요.  
이 사업이 진행되면서 여러 가지 미디어라든지 인문, 세계시민 학습을 쭉 하는데 그냥 인원수가 개별적으로만 나와 있지 총 사업량은 안 나왔네요? 이게 지금 지속적인 사업입니까, 아니면 일회성 사업이에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저희가 이 신중년 사업이라는 타이틀은 계속 가지고 가면서도 사업의 내용은 트렌드를 반영하고 이분들의 요구들을 반영해서 매번 프로그램을 조금씩 변화해서 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서 1인 미디어 이런 것도 했었고요. 또 연극을 통해서 나의 삶을 돌아보는 ‘신중년, 삶을 낭독하다.’ 이것도 마무리 단계에서 하고 있고요. 
현재 ‘인생 무기 한 줄 찾기’ 과정이라고 해서 ‘나라는 사람이 누구인가?, 나에 대한 무기는 무엇인가?’ 이런 주제로도 일주일에 한 번씩 특강을 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신중년의 나이 폭이 30년 정도 차이가 나는데 30년 정도 나이 차이를 가지고 똑같은 교육을 시킨다고 하면 세대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은데 이게 잘 수용이 되던가요? 예를 들어서 35세 후반, 40대 초반의 이런 사람들하고 60세 넘은 사람들하고는 상당히 나이 차이가 있거든요. 그러면 이 사람들이 교육을 할 때 인문학 같은 경우에는 상당히 정신세계에서 느끼는 감정이나 사고 같은 게 필요한 내용이라고 볼 때 같이 운영이 될까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도 충분히 저희가 반영해서 하고 있는 게 지금 ‘신중년, 삶을 낭독하다.’라는 사업도 저희가 10차시를 운영합니다.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번 10차시 안에 말씀하신대로 40대 후반, 60세가 느끼는 것, 60세 후반이 느끼는 것을 매 차시마다 조금씩 반영해서 소외됨 없이 하는 것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결국 선택하는 사람들이 자기가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떠나서 목표가 달라질 수도 있겠네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40대 되신 분들은 곧 60이 되실 것이라서 그런 것도 강사님이 함께 수용해서 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렇죠. 아무래도 연령별로 관심분야가 좀 다를 수 있으니까 물론 다를 수도 있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맞습니다. 
김종오 위원   신중년 35세를 중년으로 보니까….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45세. 
김종오 위원   45세부터라고요, 35세가 아니라?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45세에서 65세요. 
김종오 위원   그래서 나는 35세라고 지금….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죄송합니다, 제가 발음이…. 
김종오 위원   그렇죠, 45세라고 하면 이해가 가지만. 
어쨌든 이런 교육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여가선용이라든지 마음의 양식을 쌓는다면 좋은 프로그램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감사합니다. 
김종오 위원   고생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사업 중에 공공성 함양 프로젝트 공모사업 11개 프로젝트가 있는데요, 혹시 11개 프로젝트를 간단히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저희가 공모로 지원하는 사업이고요. 시민성과 공공성을 함양할 수 있는 그런 주제를 가지고 저희가 공모를 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시민 분께서 개인이 제안하신 게 5개, 기관이 제안한 게 6개 해서 총 11개 사업인데요. 13단지 같은 경우에는 마을공동체 활성화 프로젝트, 개인이 하신 것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당신은 셀 수 없이 소중해요.’ 또 ‘탄소중립 친환경 만들기’, ‘오늘부터 제로웨이스트’, ‘민주시민 FT 코칭 토론회’, ‘공동체 대학’, ‘모여라 민주시민’, ‘지구를 살리고 우리가 함께 사는 가치 있는 행동’ 이런 것으로 신청하셔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현재 아직 진행 중인 사업이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진행도 되고 있고요. 좀 일찍 시작한 사업은 완료된 사업도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나중에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거기에 대한 결과물을 볼 수 있을까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것 좀 해 주시고요. 평생학습 특성화사업 프로그램 중에서 아까 김종오 위원님이 신중년 사업에 대해 물었는데 여러 가지 사업을 많이 하고 있잖아요. 그게 올해 끝나고 예를 들어서 내년에 사업을 안 하게 되면 일회성으로 끝나는 거잖아요. 
혹시 이것에 대한 사후관리를 하고 계신지 아니면 그냥 1년 프로그램하고 없어지는 것인지 아니면 이분들이 계속 개인적으로 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원에서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는 게 있나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저희가 그분들의 의견을 청취해서 다음 프로그램을 만들 때 반영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 주신대로 신중년 사업이라는 타이틀은 계속 가지고 가고요. 그러면서 신중년이 되면 건강에 관심이 있을 수도 있고, 재테크에 관심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년 학습이라는 타이틀은 그대로 가면서 세부사업은 조금씩 트렌드에 맞게 그분들이 원하는 과목으로 반영해서 지속성 있게 가려고 합니다. 
이재한 위원   평생학습 취지에 맞게 바꾸는 것도 좋지만 이분들이 한번 학습했던 부분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사후관리까지 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고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그러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장애인평생학습 활성화 및 지원 확대라고 했는데 광명시에는 장애인체육회가 있는데 장애인체육회와 장애인들 사이 그리고 학교에 보면 특수학급이 있지 않습니까? 장애인들에게 평생학습이라고 하면 여기에 나와 있는 여러 가지 문화예술, 인문교양, 학력보완 이런 것도 중요하지만 장애인체육이라는 게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갖고 있거든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맞습니다. 
이재한 위원   평생학습 장애인 프로그램 중에 스포츠에 관련된 프로그램이 거의 없어요. 거의 없는데 장애인 평생학습에서 보면 건강한 삶이 결국 장애인들이 얼마큼 사회에 빨리 적응하고 사회활동을 할 수 있느냐 이런 부분들이 중요하거든요. 
장애인 평생학습에 체육활동의 비중을 조금 더 늘리면 이분들이 현실적으로 학습이라든가 문화예술, 인문교양 이런 부분보다 내가 뭔가 참여할 수 있는 부분, 실제적으로 참여해서 내가 움직이고 전국 장애인체육대회도 있고 경기도 장애인생활체육대축전도 있고 이런 부분에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면 좋겠고요. 
학교 특수학급 같은 경우에는 일반 학생들과 아이들이 협력수업을 할 수 있도록 이런 부분이 많이 강화되고 있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어렸을 때부터 아이들의 체육활동이라든가 학습에 배제되지 않도록 하는 프로그램 자체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장애인체육회라든가 특수학급 쪽과 협력을 같이 해서 어렸을 때부터 교육이나 이런 데 소외되지 않고 장애인 분들이 평생학습을 할 수 있도록 어렸을 때부터 관리를 해 주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말씀드립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위원님 말씀에 충분히 공감하고요. 말씀하신 대로 지난번에 체육 쪽에 관심이 많으셔서 저희한테 조언해 주신 것을 기억하는데요. 체육을 통해서 청소년 장애인분들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프로그램을 잘 살펴보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평생학습 취지를 보면 성인이 돼서 하는 학습보다 어려서부터 아이들이 학습을 하게 되면 결국 어른이 돼서도 이 학습을 이어갈 수 있는데 어렸을 때는 학습을 거의 안 하다가 어른이 돼서 학습을 하려고 하면 되게 어렵거든요. 
각 학교에 특수반이 있으니까 그 아이들과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어렸을 때부터 아이들이 이런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해 주기 위해 학교와 협업을 어떻게 하면 좋으냐면 학교에 특수반 아이들에게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접목시켜주면 아이들이 학교에서 하는 프로그램도 좋지만 또 다른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그 아이들이 나중에 성인이 되면 그 프로그램 외에 다른 학습에도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어렸을 때부터 이 아이들을 학습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위원님 충분히 좋은 말씀을 주셔서 내년에 프로그램 계획할 때 체육 쪽 프로그램을 더 많이 반영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펴보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꼭 체육 쪽이 아니더라도 특수학급 아이들이 여기에서 하고 있는 많은 사업, 좋은 프로그램이 있으니까 거기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안녕하세요? 김정미 위원입니다. 
246쪽에 보시면 2020년, 2021년 졸업생 동문회 ‘자치회’ 운영, 자치대학 졸업생 중심의 실천공동체 구성 및 지역사회 실천 활동 기획‧운영 지원이라고 있습니다. 현재 자치회에 들어 있는 졸업생 인원이 몇 명 정도 됩니까?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현재 3개 학과로 48명이 수업을 받고 계십니다. 
김정미 위원   아니, 졸업생들이요. 졸업생 동문회, 자치회.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졸업생은 저희가 올해가 3차 년도인데 20년도에는 5개 학과 93명이 졸업하셨고요, 21년에는 50명이 졸업하셔서 총 졸업생이 한 140여명 되시는데요. 저희가 이분들이 학습했던 것을 토대로 공부하신 것을 보조금을 통해서 활동할 수 있게 저희가 지원해 드려서 올해 같은 경우에는 마을공동체 학과에서, 죄송합니다. 도시재생과….
김정미 위원   현재 자치회 운영이 되고 있습니까, 졸업생 중심으로?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전부 다 참여는 좀 어렵고요. 
김정미 위원   안 하시고 있죠? 현재 몇 명이나 운영을 하고 계십니까?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지금 제가 졸업생 현황만 갖고 있고 지금 활동하시는…. 
김정미 위원   여기 사업내용에 보면 자치회를 운영하신다고 해서 몇 명 정도나 하고 계시는지, 그분들이 현재 하고 계시는 일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운영 지원까지 하신다고 했는데 지원은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지원은 저희가 보조금 형식으로 사업을 하실 수 있게 도와 드리고 있어요. 그래서 도시재생학과 같은 경우에는 올해 ‘나의 살던 동네는 꽃 피는 동네’라는 타이틀로 광명동에 도시재생지역 골목 가꾸기 사업을 올 4월부터 하고 계시고요.  
김정미 위원   졸업생들 중심으로 모여서 그분들이 마을활동을 또 하시는 것을 여기에서 지원해 주신다는 말씀이신 거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보조금 형태로 지원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것은 그냥 다 어떻게 지원을 하시는 건가요? 그분들이 공모를 하시는 건가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맞습니다. 
김정미 위원   공모해서 여기에서 선정하시는 건가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저희가 1,500만 원 예산이 지금 서 있고요. 이번에 다 지출은 안 되었고요. 총 3개 사업으로 730만 원 정도의 보조금을 지출해서 나름의 사업을 하고 계십니다. 
김정미 위원   현재 3개 사업을 진행하고 계시는 건가요, 700여만 원 정도로?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김정미 위원   인원은 어떻게 되는지 혹시, 지금 모르신다고 말씀하셨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정확한 인원은 제가, 죄송합니다. 
김정미 위원   이분들은 각자 지역이 다를 텐데 어떻게 하시는 거죠? 자치대학 나오신 분들이 광명시에만 사시는 것은 아닐 것 아니에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광명시 주민들이십니다. 
김정미 위원   아니, 동.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동은 물론 섞여져 있고요. 
김정미 위원   그분들이 도시재생을 하신다고 그러셨는데 그분들이 한 동에 어떻게 가셔서 하시는 건지 궁금해서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이번에 사업을 주실 때는 도시재생지역이라는 것으로 사업을 하시기 때문에 광명동 쪽에서 사업을 하셨습니다. 
김정미 위원   광명동 쪽으로. 지금 3개 사업에 700만 원 정도 지원하시고 계신다는 거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지금 안양천 고양이 ‘냥이 사랑’이라는 모임에서는 사람과 고양이가 함께 행복한 안양천 만들기 사업을 하고 계십니다. 
김정미 위원   혹시 지금 행복마을, 마을공동체로 해서 각 동마다 사업들이 엄청 많잖아요. 혹시 중복돼서 하는 사업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셔서 지원하셔야 될 것 같아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그러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자치분권과에서 각 동에서 하는 사업들이 엄청 많잖아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김정미 위원   그러면 이분들이 또다시 가셔서 같은 마을에서 같은 사업을 하실 때 또 지원을 받고 하시는 거잖아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주민세 환원사업하고 주민들이 하고 계시는 사업, 졸업생 동문회들이 자체적으로 하시는 사업이 혹시 중복됨이 있는지…. 
김정미 위원   네, 중복되지 않도록 새로운 신규사업을 발굴하셔서 지원해 주는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위원님 말씀하신 게 맞고요. 저희가 한번 보조금을 지원할 때 자치분권과의 사업내용과 중복됨이 있는지 확인해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네, 그렇게 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알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분들도 새로운 사업을 계속적으로 발굴해 내면 광명시가 더 살기 좋은 도시가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에서 한번 질의해 보았습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한 가지만 여쭤볼게요. 민주시민교육 YMCA에서 하고 있는데 올해 12월 20일로 종료가 되잖아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내년 2023년…. 
○위원장 이형덕   아, 내년까지네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내년이요.
○위원장 이형덕   제가 위원장하고 착각했습니다. 작년에 시작했던 것이 기억납니다. 
장애인평생학습은 지금 현장 지원도 나가지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위원장 이형덕   방문학습도 하는데 혹시 장애인복지관하고도 연계해서 같이 하고 있는 건가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장애인복지관에서는 성악교실을 하고 있고, 노래교실을 하고 있고, 제과제빵도 하고 있고, 요리조리쿡 이런 다양한….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평생학습 관련해서 하기 때문에 학습원 내에서만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광명시 전역에서….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전역에서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활성화되기를 기대합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5분 회의중지)

(11시56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하안도서관, 광명도서관, 철산도서관, 소하도서관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는 4개 도서관 관장님들로부터 직제 순으로 보고를 받은 후, 4개 도서관에 대해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하안도서관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안녕하십니까? 하안도서관장 서준희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수고하시는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하안도서관 주무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광용 도서관정책팀장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2년 하안도서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53쪽부터 255쪽 일반현황입니다. 하안도서관은 총 4개 팀에 현원 16명과 임기제, 청원경찰, 공무직 등을 포함해 총 27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규모는 연면적 7,329㎡ 규모로 821석의 좌석을 구비하고 일평균 1,218명의 시민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22년 하안도서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256쪽입니다. 광명시민 한 책 읽기 사업으로 이 사업은 한 책을 매개로 시민이 함께 읽고 토론하며 서로의 생각을 공유함으로써 공통의 문화적 체험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책 읽는 문화를 확산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한책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시민 선호도 조사를 통해 성인과 어린이 부문에 김초엽 작가의 ‘지구 끝의 온실’과 루리 작가의 ‘긴긴밤’을 올해의 책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이후에 작은도서관과 책마을, 독서동아리 독서문화공동체와 시민을 대상으로 독서릴레이와 토론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10월에는 김초엽 작가의 북콘서트를 개최하였습니다. 
다음 257쪽 하안권역 스마트도서관 설치 운영입니다. 현재 스마트도서관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하안동 지역에 독서환경 인프라 구축을 위해 도비 2,850만 원을 지원받아 총 사업비 1억 2,260만 원의 예산으로 하안3동 쌈지공원 내에 스마트도서관을 지난 4월 설치 완료하고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음 258쪽 행복마을 관리소 독서문화 공간 조성입니다. 교육문화 서비스 격차 해소 및 문화 소외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현재 재개발‧재건축 지역에 설치되어 있는 행복마을관리소 3개소에 독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2,385만 원의 예산으로 지난 3월 서가 설치와 도서 1,093권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259쪽 사람책 도서관 운영입니다. 각 분야 전문가 및 경력자로 구성된 사람책을 통해 책에서 느낄 수 없는 살아 있는 경험과 지식을 대화를 통해서 공유하고 습득함으로써 새로운 독서 패러다임을 모색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사람책 대출서비스, 찾아가는 사람책, 사람책 박람회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260쪽 함께 읽고 소통하는 독서문화공동체 사업입니다. 지역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독서문화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독서동아리와 책 마을을 발굴 지원하는 사업으로, 공모를 통해 책 마을 3개소, 마을독서공동체 15개 팀을 선정하여 사업비 1,700만 원으로 도서 및 독서행사를 지원하였으며 12월에는 포럼을 개최할 예정에 있습니다. 
그리고 261쪽 시민 라이프 맞춤형 ‘라이프러리’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 필요한 생애주기별 독서프로그램과 인문학 강연회를 기획 운영하여 시민의 독서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인문학 강연회 6회와 시민 독서프로그램 32개 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62쪽 독서 뉴딜, 스마트 독서클럽 운영입니다. 책을 매개로 서로의 생각을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공간에서 전문 독서활동가와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하는 스마트 독서클럽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반기에는 2개 모임을 진행하였고 하반기에도 지속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리고 263쪽 지역서점 희망도서 바로대출서비스 확대 사업입니다. 시민에게 신속한 도서제공과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해서 시민이 원하는 희망도서를 서점에서 먼저 대출하고 후에 도서관 장서로 구입 비치하는 사업으로 9개 지역서점과 협약을 체결하여 9천만 원의 사업비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64쪽 도서관 장서확충을 통해 양질의 지식정보 서비스 강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민의 지적 욕구 충족과 정서 함양을 위해 총 1억 7,044만 원의 사업비로 8,630권의 장서를 확충할 계획으로 8월 현재 5,824권의 최신 우량 자료를 확충하여 지식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하안도서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광명도서관장님께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안녕하십니까? 광명도서관장 유성우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수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광명도서관 소속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곽진희 정보봉사팀장입니다. 
그럼 광명도서관 의회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67쪽부터 276쪽까지입니다. 267쪽부터 296쪽까지의 일반현황은 보고 자료로 갈음하고 주요사업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270쪽 ‘아픈지구, 미래를 지키는 도서관 운영’입니다. 심각해지는 기후위기 문제를 시민과 함께 도서관이 공감하고 생활 속 환경 살리기 실천문화를 확산하고자 줍깅 챌린지 3회, 환경관련 저자초청 강연회 2회, 체험프로그램 어린이 8회, 성인 5회를 운영하였으며, 시민들의 환경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다음 271쪽 ‘힐링이 있는 야외도서관 운영’ 사업입니다. 도서관 야외에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북(book)크닉 2회 운영, 책나눔 장터 2회, 2022년 11월에 시 콘서트가 예정되어 있어 시민들의 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다음 272쪽 ‘꿈을 잇는 시민작가 양성프로젝트 추진’ 사업입니다. 시민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글로 표현하는 글쓰기 프로그램으로 시‧에세이‧자서전 3가지 분야의 전문작가와 함께 하는 글쓰기 강좌 10회 운영 및 12월에 참여자들의 창작글을 모아 작품집으로 제작하는 등 글쓰기를 통해 인문학적 소양 증진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다음 273쪽 구독서비스를 이용한 전자자료 확대 사업입니다.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시민들이 PC와 모바일을 통해 간편히 열람할 수 있는 전자책 서비스를 897명이 2,399권을 대여하였으며, 오디오북 서비스를 809명이 지원하여 5,316시간을 이용토록 제공하는 등 전자자료를 구독서비스로 제공하여 다양한 정보와 양질의 자료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사업입니다. 
다음 274쪽부터 275쪽까지 작은도서관 활성화 지원 사업입니다. 광명시는 현재 4개의 공립도서관과 46개의 사립 작은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지역주민의 마을공동체의 거점이 되고자 2022년 사립 작은도서관 시설개선 사업을 비롯하여 경기도 우수 작은도서관 지원사업 등 10여 개의 사업에 보조금 6억 2,008만 7천 원을 지원하여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광명도서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철산도서관장님께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안녕하십니까? 철산도서관장 김홍기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이 자리에 참석한 철산도서관 주무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오길영 정보봉사팀장입니다. 
그럼 철산도서관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79쪽부터 285쪽까지입니다. 
철산도서관 정원은 16명이며, 현원도 16명입니다. 다음 일반현황은 보고자료로 갈음하고, 주요사업별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82쪽 성향저격 맞춤형 독서모임 운영입니다. 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 중에 희망자를 대상으로 성향유형검사(MBTI)를 실시하고 검사결과를 분석하고 상담하기 위해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연회를 개최하고, 개인의 성향을 객관적으로 파악, 유사한 성향의 시민을 모아 자유롭게 독서경험을 공유하는 모임의 장을 열어주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440만 원입니다. 그동안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하여 MBTI 성향검사를 실시하였고, 성향결과 분석 및 상담을 위한 전문가 초빙 강연회를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참여자에게 성향별 맞춤형 추천도서목록을 제공하였고, 유사한 성향의 시민들이 모여 독서오픈채팅방을 개설하고 독서모임을 운영함으로써 독서경험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모임의 장을 제공하여 독서의 생활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83쪽입니다. 시민 평생학습 지원을 위한 우량자료구축입니다. 2022년 사업비는 도서, 비도서, 연속간행물 구입예산은 총 2억 8,915만 원이며, 그동안 자료확충 실적은 철산도서관 6,132권, 연서도서관 5,259권을 구입하여 총 1만 1,391권 81%를 구입하였습니다. 앞으로 우량도서와 희망도서를 신속히 구입하여 시민이 만족하는 장서구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84쪽 철산도서관 태양광발전 설치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국비보조사업으로 철산도서관 옥상 유휴부지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지난 7월 7일 공사를 준공하여 가동 중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85쪽 우리동네 사랑방 활성화사업 시즌2입니다. 연서도서관에 있는 우리동네 사랑방을 지역주민이 함께 읽고 쓰며 소통하는 독서문화공동체 활성화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우리동네 거실인문학 강연회 등 8개 분야 세부 연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지속가능한 독서공동체 포럼을 개최하였고, 우리동네 북컬렉션 개최, 테라스 심야 영화상영, 문화예술공연 개최, 우수 동아리 도서지원 확대, 동아리 상시 모집 및 신규동아리 컨설팅, 우리동네 거실인문학 강연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앞으로 동네사랑방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을 확대 추진하고 동아리 활성화 사업을 강화하여 우리동네 사랑방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소하도서관장님께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안녕하십니까? 소하도서관장 황범순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소하도서관 주무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경희 정보봉사팀장입니다. 
지금부터 소하도서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자료는 287쪽부터 295쪽까지입니다. 먼저 289쪽부터 291쪽까지 일반현황을 말씀드리면 소하도서관은 정보봉사팀, 독서진흥팀, 시설관리팀, 충현도서관팀 총 4개 팀으로 16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시설 및 이용현황은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292쪽 시민의 독서문화 증진을 위한 생애주기별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어린이, 성인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으로 상반기 열린도서관학교 11개 강좌 135명, 인문학강연회 75명, 자연과학 특화프로그램 3회 127명, 견학 프로그램 30회 458명이 참여하였습니다. 
다음 293쪽 스마트기술 기반의 U-library 조성 사업입니다. KTX 광명역(동편) 내 설치되어 있던 스마트도서관을 인구 유동성이 높고 접근성이 용이한 광명역 센트럴자이 아파트 앞 공공공지로 이전 설치하고 무인도서반납함도 함께 설치하는 사업으로 2월에 이전 완료하고 현재 정상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294쪽 이용자 중심의 장서 확충입니다. 시민의 다양한 정보 요구에 맞춰 도서, 비도서, 연속간행물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사업으로 소하 및 충현도서관에 도서 1만 3,112권, 비도서 160점, 연속간행물 318종을 구입 비치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295쪽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충현도서관 운영입니다. 환경, 생태계, 인권 등의 지속가능한 발전 가치를 반영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환경주제의 독서디베이트 강좌, 가족문화공연, 인문학강연회와 테마도서 전시를 운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소하도서관 주요업무 추진상황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하안도서관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지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   259쪽에 보면 사람책도서관 운영이라고 있습니다. 
지금 그룹만 가능한 건가요, 아니면 개인도 가능한 건가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저희가 사람책이 11개 분야에 60명의 사람책이 등록되어 있고, 저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대출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1 대 1 내지는 1 대 2, 1 대 3 정도로 서로 대화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지금 얼마나 이용을 하고 있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올해는 총 3회 정도 개인적인 사람책이 운영돼서 저희가 내년부터는 조금 더 홍보도 하고 활성화할 예정에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개인 대 개인은 3회 정도이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정지혜 위원   학교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학교는 지금 3개 학교에 저희가 갔고요, 하반기에 신청을 받았습니다. 1개 학교에서 신청이 들어와서 광명고등학교, 하안북중, 하안남초등학교 이렇게 가서 찾아가는 사람책 활동을 했습니다. 
정지혜 위원   쉽게 설명하면 할머니들이 아이들에게 책 읽어주는 그런 것과 다른 개념인가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다른 개념이죠. 분야, 분야별로 전문가 분들이 사람책에 등록되어 있고, 고등학교 같은 경우에는 북큐레이션 분야에 사람책을 요청하셔서 북큐레이션이 어떤 것인지, 나중에 직업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이런 것을 학생들에게 2시간 정도 설명해 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것에 관해서 1 대 1로 이렇게….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학교에서는 15명 정도 동아리를 이런 강의실에 모아놓고 같이 이야기했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룹으로 할 때는 그렇게 하는데 만약에 1 대 1로 하면 논의를 통해서 하는 건가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1 대 1로 할 때는 시민들이 신청을 하면 바로 1 대 1로 앉아서 대면을 할 수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주제는 그러면….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11개 분야가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정지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철산도서관에 여쭤볼게요. 
○위원장 이형덕   잠시만요, 우선 하안도서관에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죄송합니다. 순서대로 넘어가겠습니다. 
김정미 위원님 간략하게 하나 질의하여 주시고 넘어가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지역서점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 확대가 있잖아요. 올해 4,500만 원이었다가 9천만 원으로 배가 증가됐어요. 이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서 그런 건가요, 반응이 좋아서 그런 거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맞습니다. 작년부터 9개 서점과 협약을 맺어서 7월부터 시작했습니다. 7월부터 5∼6개월 정도 했는데 월 한 사람이 3권을 대출할 수 있거든요. 그런데 예산이 조기소진이 됐습니다. 그래서 작년에는 6개월 정도 했기 때문에 올해는 천만 원으로 배로 늘려서 서점별 천만 원, 총 9개소니까 9천만 원으로 예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혹시 하시다가 중복되는 책 같은 것은 어떻게 처리를 하는 거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저번에도 질의해 주셨는데 저희가 자세히 알아보니까 프로그램 상으로 일단 같이 DB가 연동되기 때문에….
김정미 위원   9개 서점이?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프로그램 상에 기존에 대출이 되어 있는 것은 대출이 안 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시민들의 반응이 상당히 좋다는 말씀이신 거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맞습니다, 위원님. 
김정미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하안도서관에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재한 위원님.
이재한 위원   사람책도서관 운영이 상당히 좋은 것 같은데 이게 하안동에 한해서만 하는 건가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광명시 전역이고요. 홈페이지 상으로 대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지역이든 상관없이 대출하실 수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사람책을 모집할 때는 거기에 대한 규제사항이라든가 이런 게 있나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저희가 사람책으로 2시간 활동을 하시면 원고료 정도로 2만 2천원 실비만 드리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봉사의 개념인데 본인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공유하고 싶으신 분들은 사람책에 등록신청을 하시면 저희 담당자가 이력 같은 것을 다 검토해서 사람책으로 활동하실 수 있을 만한 경력이 있으시면 등록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자발적인 참여를 해야 되는 거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맞습니다. 
이재한 위원   혹시 기관이나 이런 데 추천할 수 있는 방법은 없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추천도 좋은데 추천을 하시거나 이력을 내시면 저희가 심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광명시에 우수한 인재들이 많은데 사람책이라는 제도를 저도 오늘 처음 이해를 했어요. 그래서 광명시에는 시민대상 받으신 분도 계시는데 이번에 오리 이원익 대상 받으신 분도 계시고, 자원봉사센터에서 1만 시간 이상 봉사하신 분도 계시고, 공직에 계셨다가 퇴임하시는 분들 등등 자원이 많을 것 같은데 인원이 66명으로 제한되어 있는 것 같고 이 부분을 좀 더 확대한다고 하면 사람과 사람에 의해서 전해 듣는 이야기가 가장 몸에 빨리 와 닿고 머릿속에 빨리 들어온다고 생각하거든요. 좋은 사업 같은데 이런 사업은 홍보를 많이 해서 학교에 있는 일반 아이들도 이것에 대한 경험담을 듣기가 되게 어렵거든요. 그런데 수많은 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이야기를 해 준다고 하면 아이들이 살아가는 데 되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많이 홍보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광명도서관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광명도서관 관련하여 질의‧답변의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광명도서관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세요?
광명 작은도서관에 대해 여쭤볼게요. 여러 가지 공모사업으로 지금 하고 있는데 현재 하고 있는 공모사업들이 50개 작은도서관에 다 돌아갈 수 있나요? 지금 작은도서관이 사립과 공공 포함해서 50개잖아요. 여기에 열거해 주신 자료에 있는 공모사업들이 각각 1개씩이라도 전체 돌아갈 수 있는지?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다 돌아갑니다. 
○위원장 이형덕   전체 다 돌아갑니까?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네. 
○위원장 이형덕   다행입니다. 왜냐면 어디는 공모사업에 참여하고 전혀 하지 못하는 도서관이 있을 것 같아서 혹시 여쭤봅니다.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저희가 참여를 유도하고 도비 보조에서 도비를 못 받는 도서관들은 시비로 해서 지원도 해 주고요. 이렇게 해서 다 할 수 있게끔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혹시 소외되지 않도록 이런 부분까지 챙겨 주셨으면 합니다.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다음은 철산도서관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철산도서관에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철산도서관 태양광발전 설치사업을 하셨는데 35㎾라고 나와 있는데요. 이 정도면 에너지 절감을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건가요? 월 금액으로 따지면 어느 정도.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월 53만 원 정도의 예산 절약 효과가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53만 원이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네, 연간 637만 원 전기요금 절약 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상당히 많이 되네요. 1년 연간 600만 원이 넘는데 이게 옥상에 설치하는 건가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네, 그렇습니다. 옥상 유휴부지에 설치하는데 적정한 면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하여튼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서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비용절감을 위해서 초기 시설비는 들어가지만 좋은 사업인 것 같습니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282쪽에 성향저격 맞춤형 독서모임 운영이라고 해서 MBTI 성격유형검사지가 사용되었는데 이렇게 성격유형검사지를 사용한 타 시가 있나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저희가 파악한 바로는 타 시에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럼 타 시에서 하는 것을 보고 하신 겁니까, 아니면 자체적으로 아이디어를 만들어서 하신 건가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물론 타 시에서 하는 것도 감안해서 그것을 비교분석 해서 저희 도서관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성격유형검사지를 사용해서 이렇게 맞춤형 독서모임까지 만든다는 아이디어는 상당히 좋게 보거든요. 사실 이게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성격유형검사지가 재미있어요. 저도 이것을 가지고 설문조사를 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 알아서 질문드리는 것인데, 이런 것을 통해서라도 많은 시민들이 독서를 할 수 있게끔 한다는 것 자체가 저는 상당히 좋게 평가를 하고요. 
철산도서관에서 다양한 것들을 많이 하고 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하고, 특히 매주 월요일마다 톡으로 새로운 도서에 관련돼서 보내주고 있잖아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네, 아침 출근시간에.
김종오 위원   그것은 제가 꼭 보고 있어요. 인터넷 들어가서 짧게나마, 간단하게나마 보고 있는데 상당히 유용하더라고요. 그런 부분들이 제가 볼 때는 상당히 괜찮은 아이디어 같아서 칭찬 아닌 칭찬을 드리고 싶습니다. 어쨌든 고생 많으셨고요. 앞으로도 더 많은 발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세요?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소하도서관 관련 질의‧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293페이지에 보면 스마트도서관 부스를 이전했다고 하는데 하루에 스마트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용률이 얼마나 돼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인원수로 따지면 1일 평균 20명 정도 됩니다. 대신 책으로 따지면 월 평균 250명 정도 됩니다. 
이재한 위원   책으로 따지면 250권?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네. 
이재한 위원   250권이면 제가 이쪽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해서 그런데 많은 건가요, 보통인가요, 적은 건가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네? 
이재한 위원   이용률이 관장님이 생각하셨을 때 많은 쪽에 속해요, 아니면 보통이에요, 아니면 적은 것입니까?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저희가 스마트도서관 조성사업으로 올해 2월에 광명역 동편으로 스마트도서관 이전을 했었는데요, 당초 역사 내에 있었던 것입니다. 그것을 아까도 보고드렸다시피 동편으로 이전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걸 비교분석을 해 보니까 20% 정도 이용객이 늘어났습니다. 
이재한 위원   스마트도서관은 사람들이 도서관에 직접 가지 않고도 책을 받고 거기에서 무인 반납까지 할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인데 이용률이 적다고 하면 그런데 이용률이 늘었다고 하니 이것에 대한 홍보를 좀 더 하셔서 많은 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KTX 동편으로 이전을 했다고 했는데 KTX 타는 분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네, 알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292쪽에 보시면 견학 프로그램이 있거든요. 여기에 보면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 대상으로 하셨어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네.
김정미 위원   혹시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은 안 되는 건가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저희가 어린이집이라든가 아니면 성인 동아리가 4개 정도 있습니다. 그분들 위주로 작가 고향이라든가 아니면 현지에 가서 견학도 하는 그런 동아리 프로그램입니다. 
김정미 위원   어린이들이 도서관에 와서 견학하는 그런 프로그램이 아닌가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유치원과 어린이들 기관단체가 있잖아요. 그런 프로그램을 해서 동화구연도 하고 이런 프로그램입니다. 방학기간 7월, 8월은 제외하고 나머지 매월 프로그램 하나씩, 두 개씩 실시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런 대상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말고 초등학교 저학년 1, 2학년 대상으로는 안 되나 해서 여쭤봅니다. 학생들도 학교에서만 공부하는 것보다 잠깐잠깐 나와서 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아이들의 학습에 더 효과가 좋지 않을까 생각하거든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저희들은 대체적으로 범위가 광명시 단위로 크게 하는 게 아니라 소하도서관 쪽으로 하다 보니까 그 친구들이 어린이계층 아니면 초등학교 대상, 중학교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 대상이 초등학교 1, 2학년까지도 폭넓게 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여쭤보는 것입니다.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네, 검토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정미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마지막으로 충현도서관, 현재 새로 정비도 하셨는데 혹시 이용률은 어떻게 되시나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네?   
○위원장 이형덕   새로 정비하시고 나서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시나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현재 민원은 없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용률이 어떠신가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아, 이용률이요?  
○위원장 이형덕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계십니까?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충현도서관은 일평균 450명 정도 됩니다. 소하도서관 1,200명 정도 되고요. 
○위원장 이형덕   생각보다 많이 이용하고 계시네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주로 시민들이 직접 와서 이용하는 것도 있겠지만 그보다 와서 책을 빌려가고 하는 건수가 많습니다. 특히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스마트도서관 쪽에 와서 책을 빌려가고 해서 그것도 같이 통계에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다른 도서관보다 이용률이 많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지금 특색 있게 영어도서관을 하고 있잖아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영어도서관은 아니고 저희 소하도서관은…. 
○위원장 이형덕   아니, 충현도서관에서 어린이 영어도서관을 하고 있잖아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네.
○위원장 이형덕   잘 운영되고 있습니까?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네, 그렇습니다. 아무래도 그쪽이 인원수는 적습니다. 10명에서 15명 정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한 10명에서 15명 정도. 
충현도서관 같은 경우에는 사실 소하도서관하고도 거리가 좀 있잖아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도서관 쪽에서 보면 그쪽이 취약지역이라고 볼 수 있어서 주민들을 위해서 충현도서관이 그래도 좋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되어서 주민들이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이용할 수 있도록 소하도서관 관장님께서도 많은 활성화를 시켜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소하도서관 관련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4개 도서관에 대해 질의‧답변을 모두 마쳤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사업소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3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31분 산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