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4회 광명시의회(제2차 정례회)

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12월 7일(수) 본회의 직후

장  소 : 복지문화건설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2차)
  2. 1. 2022년 의원연구단체 활동 결과 보고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2년 의원연구단체 활동 결과 보고의 건

(16시06분 개의)

○위원장 오희령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4회 광명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2022년 의원연구단체 활동 결과 2건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 의원연구단체 활동 결과 보고의 건 
○위원장 오희령   의사일정 제1항 2022년 의원연구단체 활동 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광명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 규칙 제10조에서는 연구활동비를 지원받은 연구단체는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및 연구활동비 사용내역서를 운영위원회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오늘 보고는 2022년 의원연구단체 활동을 실시한 2개의 단체로부터 결과보고를 각각 들은 후 한 번에 질의·응답 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광명 생활체육 발전방향 연구회 활동 결과에 대하여 김종오 의원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오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의원입니다. 
광명시 생활체육 발전방향 연구회의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연구회는 고령화 추세에 대응하여 종합적인 건강생활실천 장려정책이 필요해짐으로써 광명시의 생활체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나아가 엘리트체육을 활성화시켜 광명시민들의 체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의원연구단체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연구활동의 일환으로 체육 전문가와 관계자들을 섭외하여 연구세미나를 개최하여 광명시 생활체육 정책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올바른 생활체육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방향에 대하여 전문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연구활동의 결과로 광명시에 충분한 운동시설이 조성되고 생활체육 지도자의 확충, 시민의 건강을 위한 종합적인 계획수립과 같은 광명시의 역할에 대한 방향을 제언한 내용을 연구결과 보고서로 편찬하였습니다. 
또한 1차 연구활동이 마무리되었지만 추가 활동으로 광명시 골프협회 관계자들을 섭외하여 광명시 골프산업 및 생활체육의 활성화에 대해 전문적으로 논의하는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광명 생활체육발전 연구회는 연구세미나 현수막 제작, 세미나 강사수당 지급, 세미나 간담회비 지급, 광명시 체육발전 방향 연구회 보고서 제작으로 총 162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광명시의회는 생활체육 발전 연구회를 계속 운영하여 광명시민의 건강을 증진시키도록 광명시 체육회 및 유관단체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결과물을 이끌어내겠습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구활동 결과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오희령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광명시 도심침수 저감방안 연구회 활동 결과에 대하여 현충열 의원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충열 의원   안녕하십니까? 현충열 의원입니다. 
의원연구단체인 광명시 도심침수 저감방안 연구회 건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광명시에 지난 8월 8일 집중호우로 큰 재산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도심침수 저감방안에 관한 연구 목적으로 지난 9월 광명시 도심침수 저감방안 연구회를 결성하였습니다. 
연구회 활동기간은 2022년 9월 1일부터 2022년 11월 30일까지이며, 연구회 활동결과를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연구회는 2022년 10월 19일 도심침수 저감방안 세미나를 개최하여 반복되는 도심침수 해결을 위한 방안과 도심침수 원인 및 대책수립에 대하여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2022년 11월 11일에는 우수 시·군을 방문하여 벤치마킹 및 자료조사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광명시 침수 저감방안을 연구하기 위하여 안산시 빗물저류시설을 견학하고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동안 광명시 도심침수 저감방안 연구회는 급격한 도시화, 우수관거 통수능력 부족, 빗물펌프장의 노후화 등의 도심침수 원인을 집중 탐구하였고, 도심침수 저감방안으로 도심침수 기본방향의 재설정, 불투수면적률 관리, 침수지역 원인 및 심각도를 고려한 침수대책 수립, 물 순환 관리의 제도화 등에 개선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광명시 침수방지시설 설치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하였습니다. 
저희 연구회는 연구세미나 현수막 제작, 세미나 강사수당·세미나 간담회비 지급, 연구회 보고서 제작 등으로 총 166만 8,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도심침수 저감방안 연구를 발판삼아 광명시의회는 광명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광명시민 및 광명시 공무원 그리고 관계자들과 함께 끊임없는 소통을 하고 예측 가능한 자연재해에 대하여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구활동 결과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오희령   현충열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건의 결과보고와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럼 2022년 의원연구단체 활동 결과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지방의회가 더욱 신뢰받고 발전할 수 있도록 내년에도 활발한 의원연구단체 활동에 임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고, 내실 있는 연구활동 결과보고가 이루어지기를 계속 기대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74회 광명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12분 산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