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4회 광명시의회(제2차 정례회)

자치행정교육위원회회의록

제7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12월 2일(금) 10시00분

장  소 : 자치행정교육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7차)
  2. 1. 2023년도 예산안
  3.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예산안(광명시장 제출)(계속)
  3.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광명시장 제출)(계속)
  4.   -평생학습사업소(평생학습원, 하안·광명·철산·소하 도서관)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진행에 앞서 회의방청 등에 관한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광명시의회 회의규칙 제75조에 의하면 회의장 안에는 의원, 관계공무원, 기타 의안심의에 필요한 사람과 의장 또는 상임위원장이 허가한 사람 외에는 출입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제81조에는 회의장 안에서의 녹음, 녹화, 촬영 및 중계방송의 경우는 의장 또는 위원장이 허가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회의장 안에서의 방청, 녹음, 녹화, 촬영 및 중계방송 등을 하고자 하는 분은 의장 또는 위원장의 허가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광명시의회 회의 규칙 제59조의2 규정에 의하여 위원회에서의 회의가 동영상으로 공개됨을 말씀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4회 광명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7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예산안(광명시장 제출)(계속)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광명시장 제출)(계속) 
  -평생학습사업소(평생학습원, 하안·광명·철산·소하 도서관) 

(10시02분)

○위원장 이형덕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평생학습사업소 소관 2023년도 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평생학습원 소관 2023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님께서는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안녕하십니까, 평생학습원장 홍명희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세라 학습정책팀장입니다. 
정혜경 학습기획팀장입니다. 
박소영 학습협력팀장입니다. 
장인영 학습지원팀장입니다. 
인동환 장애인평생학습센터팀장입니다.
이어서 2023년도 본예산안 평생학습원 소관 사항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전년도 1억 2,719만 2천 원 대비하여 1,262만 2천 원 감액된 1억 1,457만 원으로 공유재산임대료, 사용료수입 등 경상적 세외수입이 1,436만 원, 불용품 매각대금, 기타수입 등 임시적 세외수입은 11만 원 그리고 국고보조금 및 시도비 보조금 1억 1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입니다. 페이지 479~492쪽입니다. 전년도 21억 8,646만 2천 원 대비 5억 9,905만 6천 원 증액된 27억 8,551만 8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용입니다. 479~481쪽입니다. 평생학습원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시설물 유지관리에 필요한 예산으로 2억 7,314만 8천 원을 편성했으며 정보시스템 운영 예산으로 5억 7,081만 7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81쪽입니다. 시민중심 평생학습 추진을 위한 예산입니다. 인문학습, 미디어학습, 세계시민학교 등 사업에 3,450만 원, 광명자치대학 운영사업 1억 4,500만 원, 느슨한학교 및 학습동아리 활성화 사업에 8,83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83~485쪽입니다. 국비와 도비 보조금을 교부받아 추진하는 사업으로 경기도 평생학습동아리 공모사업에 1천만 원, 평생학습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 1,200만 원, 5060맞춤형 평생학습 지원사업에 3,600만 원, 인성함양 프로그램운영 지원사업에 1천만 원, 우리동네 학습공간지원 공모사업에 500만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85~488쪽까지입니다. 평생교육 정책사업으로 8,210만 원을 편성하였고 민주시민교육 자체사업 운영 예산으로 6,290만 원, 민주시민교육 공모사업 2,200만 원, 민주시민교육센터운영사업 민간위탁금 1억 원, 민주시민교육센터운영 자체사업으로 3천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성인문해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문해교육 자체사업에 8,853만 원, 문해교육 국비지원사업 2천만 원, 실버정보 문해사업 3,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평생학습 도서관 운영 예산으로 7,062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88~490쪽까지입니다. 평생학습 도시 조성을 위한 사업입니다. 평생학습 네트워크 협의체 운영 1억 2,725만 2천 원, 권역별 마을배움터 및 한뉘배움터 운영 예산으로 7,84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평생학습축제 1억 4천만 원, 평생학습 네트워크 활성화 사업 840만 원,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참가, 평생학습 관계자 종합워크숍, 마을활동가 교육 운영 지원사업에 대한 예산으로 6천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490~492쪽입니다. 성인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 및 장애인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사업으로 2,471만 5천 원,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사업 1억 2,648만 원, 찾아가는 장애인 평생학습 운영사업으로 2,976만 원을 편성하였고 행정운영경비 4억 7,936만 6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평생학습원 소관 2023년도 본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도 본예산안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고 바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지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   안녕하세요. 482페이지에 보면 광명자치대학 운영이라고 있습니다. 저한테 주신 보충자료에 보면 운영학과가 2020년도에는 5개, 2021년도에도 5개, 2022년도에는 3개인데 과가 줄었거든요. 이유가 있을까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저희가 2년차 동안 5개 학과를 운영했는데요. 올해도 똑같이 5개 학과를 모집했었습니다. 그런데 학습자 모집이 저희 예상인원보다 적게 모집이 되어서 자치분권과하고 반려동물학과를 운영할 수 없게 되어서 3개 학과로만 운영하였습니다. 
정지혜 위원   지금 보니까 지원인원이 197명에서 90명, 66명으로 계속 줄고 있거든요. 이 자치대학을 해야만 하는 건가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그래서 저희도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실무진들이 고민을 많이 했거든요. 지난 10월 말쯤에 학습자들하고 간담회를 한 번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분들의 의견이 이 취지가 상당히 좋아서 좋은 모델을 다시 한 번 업그레이드 시켜서 진행해 봤으면 하는 의지가 너무들 강하셔서요. 저희도 이 모델을 계속 성장시켜 나가야겠다는 생각을 해서 예산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무관리비는 조금 늘리고 강사수당을 올렸습니다. 이 이유는 그동안에는 저희가 오프라인으로만 운영했다가 온라인, 오프라인을 겸용해서 운영해 보자고 해서 기초입문 과정을 영상으로 제작해서 누구나 수강해서 ‘광명자치대학에서 이런 걸 운영하는구나.’ 하고 그분들한테 선보이는 격으로 온라인을 운영해서 심화과정 같은 현장 중심의 강의, 토론 이런 거는 오프라인으로 운영해서 다시 한 번 이 자치대학을 활성화시키면 어떻겠느냐는 의견이 모아져서 내년에는 ‘자치대학2.0’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업그레이드 해 보려고 사무관리비를 늘리고, 기타보상금 강의 비용을 조금 줄여서 이렇게 예산을 올렸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러면 이 자치대학을 졸업하시고 나서도 이루어지는 동아리나 그런 활동들이 있잖아요. 그런 활동들도 포함된 건가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그동안 후속사업에 대한 걸 더 많이 유도하기 위해서 보조사업으로 운영했었는데요. 보조사업을 운영하다 보니 적극적인 분들은 많이 참여해서 활성화됐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 계셔서 이 문제점이 무엇일까 그런 고민을 하다가 뒷부분에 보시면 예산 올린 것 중에 워크숍이라는 게 있습니다. 이 워크숍은 어디 놀러 가서 서로 논의하고 이러는 워크숍이 아니라 졸업생들을 모시고, 그동안 졸업하신 분들과의 후속작업들이 없었기 때문에 후속모임을 하기 위한 워크숍입니다. 그래서 졸업생들과 운영진, 관계자들과 함께 서로 지역문제를 다시 한 번 논의하기 위한 그런 워크숍을 통해서 후속사업을 하려고 예산에 올렸습니다. 
정지혜 위원   전년도 예산이 굉장히 적잖아요. 온라인 형식으로만 해서 적게 책정이 된 건가요, 아니면 추경에 올라와 있었나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추경을 하지는 않았고요. 조금 증액한 것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온라인 콘텐츠를 만들어서 내년에 평생학습 플랫폼을 구축할 거거든요. 거기에도 온라인 강좌를 만들어 탑재해서 누구나 다 이 영상을 통해서 ‘광명시가 이런 곳이구나, 광명자치대학이 이런 것을 학습하는 곳이구나.’ 그렇게 하기 위해서 예산을 조금 늘려서 산정했습니다. 
정지혜 위원   지금 말씀하셨던 것처럼 업그레이드라는 자체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의 깊이만 다르게 해서 하신다는 거잖아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정지혜 위원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산이 6,600이나 올랐는데 그게 과연 가치가 있을지 효율성이 의심되지 않을까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작년에는 3개 학과를 운영하다 보니까 그렇게 됐고요. 올해는 더 많은 요구를 수용해서 활성화시키려고 온라인 영상 제작하는 예산이 조금 늘었습니다. 그래서 활성화시켜서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서 시민활동가를 많이 양성하려고 그렇게 계획을 짜봤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러면 내년에는 지원을 언제쯤 하죠? 시작 시기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기획 논의부터 하려고 해서 바로 다음 주부터는 기획 논의를 하려고 합니다. 
정지혜 위원   그러면 몇 명이 지원을 할 예정인지는 아직까지 모르는 거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저희가 제로베이스에서 다시 한 번 시작해 보려고 해서 그동안에 참여하신 분들, 아니면 참여하지 않았지만 관심 있던 분들까지 모아서 시민들 스스로 기획을 해 보자는 취지로 가려고 해서 이번에 예산심의 끝나면 바로 기획단계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정지혜 위원   잘 알겠습니다. 
다음 491페이지에 보면 활동 및 수어통역 보조라고 되어 있는데 신규 사업인가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이게 신규 사업은 아닙니다. 장애인분들과 같이 하는 프로그램을 할 때는 신체활동이 원활하지 못한 분이 계시기 때문에 활동가하고 수어하시는 분하고 수업하실 때 같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신규가 아니라는 말씀이시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정지혜 위원   잘 알겠습니다.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490쪽에 보면 평생학습관계자 종합워크숍을 올해도 다녀오셨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이재한 위원   올해 다녀오시면서 좋은 성과가 어떤 게 있었을까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저희가 올해 평생학습 관계자이신 분들, 동아리 참여하신 분들, 강사분들, 권역별 실무위원회 위원님들, 장애인평생교육 운영위원회 함께하시는 강사, 활동가, 보조사업 기관 분들로 180여 명을 모시고 다녀왔는데요. 
전에 부위원장님께서 추경에 반영해 주셔서 감사하게 다녀왔는데요. 그때도 부위원장님께서 워크숍을 의미 있게 다녀왔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하신 걸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제가 워크숍에 함께 가보니까 워크숍에 참여하시는 분들이 40∼50대 여성분들이 한 80% 정도 참여하셨는데요. 이분들이 워크숍에 참여하시면서 서로의 공감대를 많이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이 아니었나 싶은데 서로 소통을 하면서 본인들의 경험을 나누는 그런 시간으로 그러한 역할을 통해서 학습의 즐거움을 서로 나누는 그런 의미 있는 시간이 이분들이 가지지 않았나 그런 생각을 해 봤습니다. 
이재한 위원   말 그대로 평생학습 관계자들 워크숍이기 때문에 굳이 어디 놀러가는 그런 입장이 아니고 내년도 평생학습을 위해서 논의가 상당히 필요할 것 같고, 거기에 대한 구체적인 안들이 많이 나왔을 것 같은데 그 안을 잘 반영하셔서 올해 프로그램이라든가 학습계획을 세울 때 많이 반영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좋은 결과를 얻어낸다고 하면 종합워크숍 같은 경우는 굳이 하지 않을 텐데 그냥 하루 바람 쐬러 갔다 온다는 워크숍은 지양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말씀드리는 거고요. 
밑에 보면 성인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이 있어요. 5개라고 되어 있는데 5개가 어떤 사업인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이거는 도비 지원사업입니다. 올해 같은 경우에는 4개 단체에서 참여해서 하셨는데요. 시립성인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는 발달장애인 대상으로 한글교실을 하셨고요. 시립장애인직업적응훈련센터에서는 역시 발달장애인 대상으로 기초문해 향상을 위해 꿈꾸는 배움터라는 것을 하셨고요. 광명장애인보호작업장에서는 자기 표현을 할 수 있는 창의미술로 ‘나는야 행복을 그리는 화가’라는 타이틀로 진행을 했고, 광명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올바른 성 가치관 확립을 위해서 성교육 또 데이트 코칭을 주제로 한 ‘너의 의미’라는 것을 프로그램으로 운영했었습니다. 
이재한 위원   올해 하나가 더 늘었네요. 어떤 부분이 늘은 건가요? 4개였는데 내년에 5개로 늘었거든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이것은 공모를 받아서 하는 거기 때문에 올해는 4개 단체가 들어와서 했고요. 내년에는 한 5개 단체로 할 계획입니다. 
이재한 위원   장애인 교육은 발달장애인 위주의 교육이거든요. 장애유형이 여러 가지로 많은데 다른 유형의 장애인들도 학습하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준비를 해 주시면 더 좋을 것 같은데 많은 부분들이 장애인 교육을 하고 있는데 거의 대부분이 발달장애인들의 교육이거든요. 그런데 시각장애인도 있고 청각장애인도 있는데 약간 지적장애인 위주의 프로그램인데 조금 더 다양하게 프로그램을 하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물론 인원이 많지는 않겠지만 소수의 인원이라도 뭔가 배우고자 하는 장애인이 있다면 평생학습원에서 더 많은 노력을 해 줘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저희가 시비로 지원하는 사업에는 지적장애인, 청각장애인, 발달장애인을 포함한 지체장애인 분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자격증반과 오카리나, 댄스, 스피치 이런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지금 부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더 확대해서 내년에 국비가 1억이 내려와서 매칭하면 2억 정도를 추가로 추경에 편성해서 할 계획인데요. 그때 더 많은 장애인분들을 모시고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리고 시장님께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선포하셨기 때문에 많은 장애인들이 이런 학습 기회를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480페이지에 보니까 자산취득비에 심장충격기 하나를 구입한다고 하셨는데 그동안 없었던 건가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없었던 게 아니고요. 내구연한이 지나서 대체 구입하는 겁니다. 
이재한 위원   대체 구입인가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이재한 위원   평생학습원 면적이 꽤 넓은데 면적 대비 자동심장충격기가 한 대면, 지금 몇 대가 설치되어 있나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지금 1층 입구에 한 대가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면적당 한 대면 충분히 가능한 건가요, 아니면 부족한 부분이 있나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이태원 사건도 있기 때문에 그것은 다시 한 번 보고 추가로 더 필요하면 다음에 추경이라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평생학습원은 아까 얘기했듯이 장애인들도 많이 이용하고 어르신들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부분을 많이 강화하셔야 될 것 같고, 문 같은 것 같아 보면 안에서 밖으로 열고 나갈 수 있는 시스템으로 돼야 될 것 같고, 미끄럼 방지라든가 이런 부분도 일반 건축물보다는 안전에 대한 부분이 조금 더 강화돼서 거기에 대해서 안전사고가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세심하게 다시 한 번 시설에 대해서 점검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가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안녕하세요, 김정미 위원입니다. 
480쪽에 시설비 및 부대비가 있어요. 시설비에 평생학습원 외부광장 배수정비공사가 있습니다. 2,200만 원이 올라와 있는데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제가 못 찾아서…. 
김정미 위원   480쪽 시설비. 평생학습원 외부광장 배수정비공사.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아, 배수공사요.  
김정미 위원   이 건물이 지어진 지 얼마 안 됐잖아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김정미 위원   이것은 하자하고는 상관없는 건가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하자하고는 상관이 없고요.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번에 갑자기 비가 많이 온 때가 있었잖아요. (자료를 들어 보이며) 사진을 미처 못 보여드렸는데 저희 실무자가 그때 당시 찍은 사진인데요. 이게 배수가 제대로 잘 안 돼서 거의 10cm 이상 물 빠짐이 안 된 거였어요. 저조차도 거기를 건너갈 수가 없겠더라고요. 그렇게 비가 많이 왔을 때 저희가 충족할 수 있는 배수로 설치가 안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투수블록은 뭐냐 하면 블록 자체가 물을 흡수하는 블록인데요. 이것 가지고는 감당이 안 되는 상황을 경험했기 때문에 안 되겠다 싶어서 투수블록을 철거하고 거기에 다시 PVC관이라는 걸 매설하고 빗물받이를 신설했는데 그 투수블록은 재활용으로 다시 쓸 수 있답니다. 그래서 깨진 것만 골라내고 그 투수블록을 제거해서 빗물받이나 배수로를 설치하고 다시 투수블록을 포장하는 작업을 하기 위해서 예산을 올렸습니다. 
김정미 위원   원래 거기에 투수블록을 설치했었나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원래 투수블록으로…. 
김정미 위원   그러면 물이 잘 빠지는데 이번에 비가 너무 많이 와서 안 빠지는 건지, 아니면 그거 자체가 하자가 있는 건지?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제가 볼 때 하자는 아니고요. 그런 사례를 경험했기 때문에 배수로를 더 많이 설치하고 빗물받이도 설치해서 지난번 같은 일이 있을 때 더 배수가 잘 되는 공사를 하기 위한 겁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니까 일반적으로 비가 왔을 때는 건물에 이상이 없었던 건데 비가 워낙 많이 와서 안 됐다는 거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그런 건 아닙니다. 
김정미 위원   그거를 대비하기 위해서 새로 공사를 하신다는 말씀이시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김정미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481쪽에 보시면 전산개발비가 있습니다. 4억이라는 큰 금액인 것 같은데 이거에 대해 설명 좀 해 주십시오. 481쪽 연구개발비.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이게 평생학습 통합플랫폼 구축하는 건데요. 저희가 조사해 봤을 때 광명시에 교육할 수 있는 기관이 주민센터, 도서관, 각종 재단, 청소년센터 등을 하면 한 60여 개 기관이 되더라고요. 그런데 60여 개 기관이 통합해서 시민들이 편하게 내가 원하는 강좌를 검색할 수 있는 그런 기능의 시스템이 없었던 겁니다. 그래서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쉽게 검색하고 또 결제까지 하고, 더불어 이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시민들한테 좋을 수 있겠다 싶은 게 이력관리입니다. 내가 광명시에서 어떤 수업을 들었고 어떤 강좌를 들었다는 게 다 이력관리가 되고요. 심지어 저희가 시민활동가 분들을 모시고 강의를 듣잖아요. 그러면 여기서 강의하신 분들조차도 강의 이력관리가 되는 그런 시스템까지 다 담고자 이런 플랫폼을 구축하게 되었는데요. 이미 다른 지자체에서는 이런 시스템을 구축해서 시민들께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었더라고요. 그래서 저희가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내년에 이 플랫폼을 구축해서, 그래도 저희가 평생학습 1호 도시이다 보니 시민들한테 더 많은 강좌가 있음을 알려드리고 찾아서 들어오실 수 있게 이 예산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니까 평생학습원 자체만이 아니라 광명시 전체에서, 그러니까 주민자치회라든가 말하자면 청소년재단이라든가 이런 데서도 다 같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건가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그래서 시민들이 강좌를 한 번에 검색하실 수 있게. 
김정미 위원   주민자치회에서 하는 것도 한 번에 여기에 다 통합이 되는 거예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각자의 홈페이지는 다 있어요. 각자의 홈페이지는 다 있는데 말하자면 제가 인문학 강의를 듣고 싶은데 도서관에서도 인문학 강의를 하시거든요. 그러면 도서관에 들어가서 검색을 해야 되고 학습원에 들어가서도 검색을 해야 되는데 이러한 시스템을 통합해서 ‘인문’이라는 키워드만 넣으면 ‘3월에 학습원에서 할 거네’, ‘4월에는 도서관에서 계획이 되어 있네.’ 이것을 한 번에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다 같이 연계를 하셔야 되겠네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연계를 해야 됩니다. 
김정미 위원   연계하시고 협조도 받으셔야 되겠네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그래서 부서 간 협조도 당연히 필요한 거고요. 그러다 보니까 예산이 적은 금액이 아니게 됐습니다. 
김정미 위원   네, 많더라고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그렇고 이미 하고 있는 타 시를 보니까 성남 같은 경우는 20년부터 작업해서 서비스는 올해부터 시작했는데요. 거기도 4억 5천만 원입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우리 서비스가 조금 늦어지나요? 하면 바로 되는 거 아닌가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이게 내년 1년 정도는 작업이 걸릴 것 같고요. 
김정미 위원   1년씩이나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시민들이 서비스 받으실 것은 아마 후년이 되지 않을까, 조금 더 당겨서 해 보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님.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484쪽에 인성함양 프로그램 운영지원 사업이 있는데 지원사업의 근거가 어떻게 되나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인성함양 프로그램은 신규 사업입니다. 도비 지원을 받아서 내년부터 진행할 건데요. 관련 근거로 하면 경기도에서 도비를 주신 사업이기 때문에 경기도 「인성교육 지원 등에 관한 조례」에 ‘경기도민에게 인성교육을 지원하여야 한다.’를 근거로 도에서 이 사업을 시작해서 시·군까지 사업비를 보조해 주신 것 같습니다. 
김종오 위원   경기도 인성교육 지원 조례에 따라서 진행되는 사업이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김종오 위원   언제부터 시작된 거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저희한테 내려준 거는 처음입니다. 
김종오 위원   신규 사업이에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경기도에서 신청을 받았는데요. 지금 26개 시·군이 신청하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26개 시군이 내년부터 이 사업을 하게 될 거고요. 저희는 예산으로 도비가 300만 원이고 시비가 700만 원으로 해서 1천만 원…. 
김종오 위원   광명시 인성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가 있는 거 아시나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죄송합니다. 제가 인지를 못 했습니다. 
김종오 위원   아마 이게 늦게 조례가 발의되어 개정된 거라서 자료에는 없는 것 같은데 광명시 인성교육 지원 조례가 있어요. 그러면 그 조례에도 합당한 인성교육 지원사업인지 저는 그게 궁금한데 그 지원 조례도 살펴보시고 같이 운영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그러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487쪽에 보면 문해교육 지원사업 예산이 8천만 원으로 잡혀 있거든요. 그런데 위쪽으로 보고 아래쪽으로도 보면 상당히 많은 문해교육 예산이 잡혀 있어요. 그런데 여기에는 8천만 원이라는 돈이 하나로 잡혀 있는데 이 문해교육 지원사업은 책자에 나와 있는 내용으로는 다 없는 것 같은데 주 내용이 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이게 신규 사업은 아니고요. 민간경상보조사업으로 진행을 했었는데 올해 같은 경우에는 총 9개 기관에 7,335만 원을 교부해서 사업이 진행 중에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광명좋은학교에서는 초등·중학학력 2단계, 예비중학 과정, 광명장애인보호작업장에서는 한글교실 1∼3단계, 광명장애인복지관, 소하노인복지관 이런 복지관들에서…. 
김종오 위원   원장님 죄송한데요, 이건 제가 자료로 받아보겠습니다. 지금 다 설명하면 길어지니까 자료로 받아볼 테니까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그러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마지막으로 하나만 질의하겠습니다. 
사업 중에 느슨한 학교가 있어요. 사업명이 상당히 이색적인데 이 사업의 추진하고 있는 목적과 내용이 어떻게 되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느슨한 학교는 2015년부터 시작된 사업인데요.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 때문에 이 사업을 하지 못했고, 그래서 저희가 올해 한 16개를 발굴했는데요. 운영 내용은 재능기부와 장소기부입니다. 시민 분들이 자발적인 기부를 하는데 재능을 기부하시는 분은 장소가 없기 때문에 그런 분들은 저희 학습원 장소를 기부해서 그분이 가진 재능으로 강의해 주시는 겁니다. 또 재능과 장소를 같이 기부해 주시는 유형의 기부도 있어서요. 공간을 기부하시는 분들은 ‘붙박이 느슨한 학교’라고 해서 작은도서관에서 공간을 기부해 주셔서 이용하고 있고요. 또 재능을 기부하시는 분은 주로 규방, 조각천을 이용한 무지개 보자기, 그림책 명상 이런 분들은 재능을 기부해 주고 싶은데 장소가 없기 때문에 저희 학습원에서 장소를 기부해 드리고 있고요. 공간과 재능을 함께 기부해 주시는 분들이 10개 정도 있으세요. 그러면 이분들을 통해서 시민들이 찾아가서 여기서 학습을 해 보다가 흥미가 있으시면 그다음부터는 동아리를 구성하시든지 이런 식으로 그분들이 느슨한 학교를 통한 시발점이 되겠죠. 
김종오 위원   느슨한 학교는 어느 한 장소에서 진행되는 건 아니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아닙니다. 
김종오 위원   찾아가는 지원사업으로.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면 일부 단체나 모임에서 재능기부를 해 달라고 연락하면 오셔서 재능기부를 할 수 있는 그런 학습이라는 의미가 있는 거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맞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면 콘텐츠는 주로 어떤 걸 하고 있나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콘텐츠는 단순한 친목도모 모임 이런 게 아니라 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는 그런 걸로 선별해서 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면 일반 시민 상대인가요, 아니면 학생들도 가능한 건가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학생도 가능합니다. 
김종오 위원   학생도 가능해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그럼요. 
김종오 위원   그러면 학생들이 교육적인 사업을 원할 때 연락해서 그쪽에서 재능기부 할 수 있는 강사가 있다면 연결시켜서 그분이 오셔서 무료로 강의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 되는 거겠네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김종오 위원   상당히 좋은 내용 같아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486쪽에 보면 연구용역비가 있어요. 민주시민교육 종합계획 연구용역이 있는데 민주시민교육이라는 게 어떤 건지, 그리고 종합계획을 몇 년에 한 번씩 세워야 되는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민주시민교육 종합계획 연구용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추진 근거는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조례」가 있습니다. 6조1항에 보면 ‘시장은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및 지원을 위하여 민주시민교육종합계획을 3년마다 수립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이미 1차 연도에 종합계획을 수립했는데요. 이게 2023년까지입니다. 그러다 보니 제2차 종합계획은 2024년부터 시작하려면 내년에 연구용역을 해야 돼서 내년 예산으로 올리게 된 겁니다. 
이재한 위원   올해 2차 계획을 세우는 거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맞습니다. 
이재한 위원   1차 종합계획 자료를 받아보고 싶은데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자료로 용역서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부탁드리고요. 
그 밑에 민주시민교육센터 운영이라고 있어요. 이게 어디에 위치해 있고, 이 센터의 역할이 어떤 건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위치는 저희가 광명YMCA에 이 사업을 위탁했는데요. 그 협약기간은 2021년 4월 30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3년을 계약했습니다. 민주시민교육 전담조직을 구축하고 지원해서 시민들이 생활 속 민주주의를 실천하고 시민들의 사회 참여를 촉진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센터 운영에 1천만 원이지 않습니까?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1억이요. 
이재한 위원   1억이요. 1억인데 어떤 부분이 지원되는 거죠? 상세한 설명 부탁드릴게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민주시민 네트워크 활성화 및 역량강화 사업을 하고 계시고요. 또 민주시민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으로 아까 말씀드린 대로 생활 속 민주주의를 실천할 수 있는 사업들을 주로 하고 계셔서요. 올 2022년에는 14개 사업을 하시겠다고 제출했는데 현재 완료된 건은 7건이고 추진 중인 게 6건 있습니다. 
민주시민 인큐베이팅 사업으로는 실무자 워크숍과 강사를 양성하고 있고요. 민주시민 네트워크 구축사업으로는 민주시민 네트워크 지원과 간담회 교류업무를 하고 계시고, 또 생활 속 민주주의 확산사업이라고 해서 우리마을 평소나눔, 가족회의 꾸러미, 파자마 민주시민교육이라는 것도 하고 있고요. 학교로 찾아가서 학생들에게도 이런 교육을 해 주고 계십니다. 
이재한 위원   전체적인 교육 세부 내용을 자료로 한번 부탁드릴게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알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   아까 통합플랫폼에서 검색만 가능한 게 아니라 신청이랑 만약 온라인 강의가 있다면 온라인 강의도 듣는 게 가능한 거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아까 시민자치대학 같은 것도 온라인 영상을 제작하면 거기에도 다 탑재할 겁니다. 
정지혜 위원   신청도 가능한 거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신청이요? 
정지혜 위원   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결제까지도 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정지혜 위원   만약에 도서관에서 강의가 있다고 하면 여기 자체에서도 신청이 가능한 거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저희가 유료강의가 많지는 않지만 유료가 있다고 하면 결제시스템까지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정지혜 위원   그리고 483페이지에 보면 평생학습 청년동아리 강사수당이 있어요. 청년동아리에 강사수당이 나가나요?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저희가 청년동아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청년동아리 모임을 위해서 어떤 강의를 듣고 싶다고 하면 저희가 그 강사비를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동아리 자체에서 강의를 듣고 싶다고 할 때 강사비용이라는 거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정지혜 위원   잘 알겠습니다.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평생학습이라고 하면 광명시가 최초 평생학습도시 1호 도시이기도 하고요. 최근에 유네스코학습 국제기구와 ESG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MOU도 맺었어요. 알고 계시죠?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네. 
○위원장 이형덕   그리고 전국평생학습협의회 대표 도시이기도 하고요. 여러 가지로 평생학습이라고 하면 우리 광명시가 가장 앞서가기도 합니다만 평생학습 관련 부서시니까 유네스코 평생학습 국제기구와 ESG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MOU를 맺었는데 ESG 평생학습에 대해서 한 말씀 하시고 마무리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홍명희   그게 어떻게 보면 세계 시민성하고 연결되는 거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세계 시민으로 가기 위한 게 제가 보기에는 거창한 게 아니더라고요. 어쨌든 함께 살아가는 데 환경문제도 필요한 거고, 인권 문제도 필요한 거고, 기후문제도 필요한데다시 그런 문제를 다 같이 담아서 시민들하고 함께할 수 있는 것들이 다 ESG에 포함되어 있지 않나 싶어서요. 그런 것을 명심하면서 프로그램 하나하나 기획할 때마다 반영하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학습원장님 준비 많이 하셨네요. 
기업뿐만 아니라 시민사회 모두가 거버넌스를 통해서 지속가능한, 결국은 행복한 삶을 위한 평생학습의 역할을 더 더 강조하고자 했던 내용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고생하셨고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평생학습원 소관 2023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을 참고하여 예산집행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소중한 재원이 불용되거나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4분 회의중지)

(10시48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형덕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하안도서관, 광명도서관, 철산도서관, 소하도서관 소관 2023년도 예산안에 대해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4개 도서관 관장님으로부터 직제순으로 제안설명을 들은 후 각 도서관별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하안도서관장님께서는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안녕하십니까, 하안도서관장 서준희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하안도서관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광용 도서관정책팀장입니다. 
그러면 2023년 하안도서관 본예산에 대해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서 495쪽입니다. 2023년 하안도서관 예산은 25억 2,289만 2천 원으로 외벽석재 보수공사 및 하안도서관 앞마당 정원 조성 등 노후 시설물 보수를 위한 사업과 상호대차 서비스사업 확대 추진 등을 반영하여 전년 대비 2억 1,965만 1천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그러면 세부사업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산서 495∼497쪽입니다. 광명시도서관 정책개발을 위하여 시민독서진흥사업 추진에 5,086만 원, 광명시도서관 서포터즈 운영에 554만 원, 광명시민 한 책 함께읽기사업에 2,515만 원, 독서문화공동체사업 운영에 2,465만 5천 원, 광명시 책축제 개최에 6,820만 5천 원을 편성하였고, 사람이 직접 책이 되어 사람책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책도서관 운영에 255만 원, 스마트도서관 운영에 1,035만 2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서 497∼501쪽입니다. 공공도서관의 원활한 운영 및 서비스 강화를 위하여 생애주기맞춤프로그램 운영에 1억 1,375만 원, 특성화사업 운영에 810만 원, 은빛독서나눔이사업에 2,300만 원, 도서관 자료실 운영에 3억 950만 3천 원,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사업에 1억 1,584만 원, 자동화시스템 유지관리비에 7,837만 1천 원 등 총 8개 사업에 6억 5,451만 9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서 501∼502쪽까지입니다. 하안도서관 이용 시민에게 최적의 우량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도서구입비 및 자료데이터 구축비 등에 2억 5,028만 6천 원을 편성하였고, 도서관 내 다문화서가 만들기사업에 1,680만 원 등 총 4개 사업에 2억 6,708만 6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서 502쪽이 되겠습니다. 도서관 간 소장 자료의 공동이용 및 이용 시민의 독서 편의증진을 위한 상호대차 사업비로 1억 9,665만 5천 원, 도서관 주간 및 독서의 달 행사에 1,100만 원, 동아리 지원사업비에 2,279만 원, 방학 독서프로그램 운영에 616만 원 등 총 4개 사업에 2억 3,660만 5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서 503~505쪽까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시민의 쾌적하고 안전한 도서관 이용을 위한 시설물 유지관리비로 2억 32만 원, 외벽석재 및 하안도서관 앞마당 정원 조성, 지하서고 방수공사 등 노후 시설물 보수를 위한 사업에 2억 3,200만 원을 편성하여 총 4억 3,232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서 505쪽이 되겠습니다. 하안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운영을 위하여 9,163만 9천 원을 편성하였고, 다음 예산서 506∼507쪽 행정운영경비로는 기본경비로 부서운영을 위한 기본경비 및 업무추진비에 2억 555만 6천 원을 편성하였고 공무직 인건비를 포함한 인력운영비로 4억 4,785만 5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하안도서관 2023년 본예산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도 본예산안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광명도서관장님께서는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안녕하십니까, 광명도서관장 유성우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수고하시는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제안설명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광명도서관 주무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곽진희 정보봉사팀장입니다. 
다음은 광명도서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511~525쪽까지입니다. 2023년 광명도서관 예산은 전년도 예산액 대비 1억 9,438만 7천 원 증액한 32억 242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단위사업별 증감내역을 설명드리면 511쪽 도서관 지식정보서비스 강화 사업에 전년도 대비 7,054만 원 증액한 9억 8,212만 9천 원을, 516쪽 도서관 독서진흥 환경조성사업에는 전년도 대비 512만 8천 원 증액한 3억 3,686만 7천 원을 편성하였고, 519쪽 도서관 운영의 내실화사업에 전년도 대비 1억 7,492만 원을 감액한 2억 1,855만 7천 원을, 520쪽 도서관 협력지원확대사업에는 전년도 대비 9,665만 1천 원 증액한 8억 7,612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23쪽 행정운영경비는 전년도 대비 1억 9,698만 8천 원 증액한 7억 8,874만 7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023년 본예산 신규 주요 편성내역으로는 도서관리프로그램 고도화 사업비로 1억 5천만 원을, 노후 통신보안장비 구입비로 1,703만 원, 광명도서관 외부방수공사비로 2천만 원, 작은도서관 자원봉사자 실비보상비로 2억 1,888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광명도서관 2023년 본예산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도 본예산안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철산도서관장님께서는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안녕하십니까, 철산도서관장 김홍기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철산도서관 주무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길영 정보봉사팀장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철산도서관 소관 2023년 예산안에 대해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자료 529~543쪽까지입니다. 2023년도 본예산 세출예산 요구액은 전년 대비 1,817만 8천 원 감액한 25억 9,553만 7천 원입니다. 
529~531쪽까지 주요사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철산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사업비로 도서관 이용안내 및 홍보 등을 위한 일반운영비와 독서전문아카데미 강사료를 포함하여 112만 원을 감액한 4,308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독서교육 플랫폼사업은 990만 원을 감액한 1,200만 원, 동아리 활성화사업에 950만 원, 인문학강연회사업에 800만 원, 가족도서관 만들기 사업에 600만 원, 찾아가는 장애인 독서문화프로그램에 250만 원을 증액한 1,950만 원, 마을미디어사업은 325만 원 감액한 303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북큐레이션사업은 작년과 동일하게 250만 원을 편성하는 등 시민독서교육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사업에 주력하고자 합니다. 
2023년 신규 사업으로 함께 배우고 누리고 즐기는 평생학습 실현을 위한 다같이 책읽기사업으로 956만 원을 새롭게 편성하였으며, 자료실 운영을 위한 기간제근로자 인건비, 일반운영비, 회원증출력기 구입비로 2,017만 3천 원 증액한 3억 2,696만 4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32쪽입니다.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사업비는 국도비 지원사업으로 인건비 5,736만 원을, 철산역과 시청 종합민원실에 설치된 스마트도서관 운영비로 2,460만 4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도서관 통신 및 전산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공공운영비 7,359만 5천 원, 무정전전원장치 대체구입 및 네트워크 구입비 2,314만 5천 원을 포함하여 총 2억 1,434만 8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33쪽 공공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운영지원사업은 신규 사업으로 도비 118만 6천 원을 포함한 395만 5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534~536쪽까지입니다. 우량자료 확충으로 철산 및 연서도서관의 신간자료 및 스마트도서관 도서 구입을 위해 4억 5,036만 4천 원을 편성하였으며, 서지DB구축 및 정리작업을 위한 기간제근로자 인건비, 일반운영비로 1억 5,700만 9천 원, 공공도서관협력 지역서점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도비지원금 포함 3,334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지역 내 독서진흥을 위한 도서관 주간 및 독서의 달 행사와 독서회 운영비 등 3,259만 원을 편성하였고, 시니어맞춤형 독서활동지원사업으로 1,432만 원을 편성하여 시니어 계층을 대상으로 독서활동 지원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536~538쪽까지입니다. 철산도서관을 쾌적하고 안전한 도서관으로 만들기 위한 시설관리를 위해서 일반운영비, 재료비, 자산취득비를 포함하여 4억 5,675만 6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38~541쪽까지입니다. 연서도서관 이용안내 및 홍보 등을 위한 일반운영비와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비 2,565만 원을 편성하였고, 도서관 주간 및 독서의 달 운영비로 300만 원, 독서문화공동체 활성화 사업비 890만 원을 편성하여 시민의 독서력 증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신규 사업으로 연서도서관 프로그램 시민제안 공모사업에 필요한 사업비 1,465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우리동네사랑방 활성화 프로그램에 600만 원을 편성하였고, 자료실 운영을 위한 기간제근로자 인건비 및 일반운영비로 2억 9,291만 7천 원과 국도비 지원사업으로 개관시간 연장사업에 5,736만 원을 편성하여 도서관 이용 시민의 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541~543쪽까지 행정운영경비는 일반운영비, 여비, 업무추진비, 인건비를 포함하여 6억 694만 4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일 평균 2,200여 명의 이용자가 방문하는 철산 및 연서도서관이 시민의 독서 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본예산을 원안대로 통과시켜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으로 철산도서관 2023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도 본예산안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소하도서관장님께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안녕하십니까, 소하도서관장 황범순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소하도서관 소속 주무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경희 정보봉사팀장입니다. 
다음으로 소하도서관 2023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서 547∼558쪽입니다. 소하도서관 2023년도 본예산 세출예산 요구액은 전년 대비 2억 5,840만 9천 원을 증액한 26억 1,206만 8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547쪽부터 550쪽입니다. 도서관 지식정보서비스 강화사업에 따른 주요 사업내용으로 도서관 자료실 운영비 3억 1,177만 6천 원,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운영비 7,316만 원과 민간 주도 북카페 운영비 84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신규 사업인 공공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도비 보조금을 포함한 395만 5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계속사업으로 도서관 통신 및 전산시스템 운영비 1억 708만 6천 원, 스마트도서관 운영비 1,804만 8천 원과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사업은 국비 50%, 도비 25%, 시비 25% 매칭 사업으로 8,604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신규 사업으로 시민작가 집필공간 조성을 위해 1억 8,997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51∼552쪽으로 독서진흥환경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4억 1,359만 8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내용으로 자료구입비 2억 3,402만 9천 원, 서지DB 구축 및 정리비 1억 5,130만 9천 원, 독서진흥프로그램 운영비 2,526만 원과 도서관 주간 및 독서의 달 행사운영비 3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53~554쪽입니다. 도서관 시설물 관리사업에 따른 시설유지관리비로 4억 4,076만 8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55∼556쪽으로 충현도서관 운영을 위해 3억 1,916만 6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내용으로 충현도서관 자료실 운영비 1억 7,985만 6천 원, 충현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운영비 7,588만 원, 충현도서관 통신 및 전산시스템 운영비 607만 원과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사업비로 5,736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557∼558쪽 행정운영경비입니다. 소하도서관 운영을 위한 기본경비 4,461만 3천 원과 공무직 인건비를 포함한 인력운영비 5억 8,648만 8천 원을 편성하여 행정운영경비로 총 6억 3,110만 1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소하도서관 2023년도 본예산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도 본예산안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형덕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고 바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먼저 하안도서관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안녕하세요, 김정미 위원입니다. 
497쪽에 생애주기 맞춤프로그램 운영에서 2022년도에는 북스타트 도서구입으로 한 번에 하셨던데 이번에는 나누셨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증액이 됐어요. 이유가 있나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광명시에서 출생한 영아를 대상으로 책 두 권하고 추천도서 목록으로 책꾸러미를 주고 있었는데 작년까지는 재고가 있었습니다. 재고가 있어서 그거를 다 소진했고, 올해부터는 어떻게 하고 있냐면 동사무소에 출생신고를 할 때 바로 신청해서 책을 받아볼 수 있도록 독려를 하고 있어서 재고 소진이 빨리 되고 신청률도 많이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새로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김정미 위원   북스타트 플러스하고 초등 북스타트로 나눠서 구입하시는 이유가 있는 건가요? 작년에는 한 번에 토털로 하셨기 때문에.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2022년도에는 초등 북스타트용만 구입한 거고요. 올해는 영유아 0세, 18개월 이렇게 나눠서 하는데 단가가 조금 다릅니다. 그래서 나눠서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김정미 위원   사람 수도 조금 다르고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총 출생 영아는 저희가 예상하기를 1,300∼1,400명 정도 되는데 초등학교 입학하는 어린이들은 한 2,500명 정도로 예상하고 있어요. 그런데 이건 전부 배부하는 게 아니라 신청하는 거기 때문에 출생 영아는 반 정도로 1,200명 정도로 편성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시민들이 다 모르고 있다는 말씀이시네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알고는 계신다고 생각하는데 신청을 하다 보니까 약간 미루시는 경우도 있는데 저희가 그렇지 않아도 담당 팀장님하고도 도서관 내부에서도 바로 배부할 수 있도록 내년에는 방법을 다양하게 추진할 생각입니다. 
김정미 위원   신청을 안 하고 출생신고 하면 그냥 집으로 주는 방법은 없을까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그거는 조금 어려울 것 같고요. 여러 가지 측면을 생각했을 때 일단 신청을 하셔야 되는 거고, 동사무소에서 신청하면 택배로 바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18개월부터는 도서관에 오셔서 신청을 해야 배부해 드리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는 조금 미루시는 경향도 있고, 또 초등학생들도 마찬가지고 해서 방법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찾아보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모르고 있는 분들도 상당히 있을 것 같은데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홍보도 적극적으로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올해 책축제에 가서 좋은 모습을 많이 봤는데요. 전반적으로 책축제가 어떤 것이고 향후계획이 어떤 건지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광명시에 도서관이 6군데가 있고 또 독서문화공동체라고 해서 지역 곳곳에서 독서활동을 하시는 시민들과 단체, 공동체 등 여러 기관과 여러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저희가 2018년도에는 경기도와 연합을 하는 다독다독축제를 하였고, 그 이후로는 여러 가지지 전염병 상황이나 이런 것 때문에 못 했는데 작년에는 평생학습축제와 연계를 했고 올해 처음으로 광명시 첫 책축제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하게 시민들이 오면 북콘서트나 인문학강연회 같은 것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곳곳에서 책에 관련해서 활동하고 계시는 시민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부스나 홍보관이나 또 북콘서트나 인문학강연회 같은 것을 같이 하고 있고, 연결을 해서 사람책박람회라든가 한책읽기 북콘서트라든가 이런 연계사업을 총망라해서 책을 읽는 사람들은 모두 모여서 함께 즐길 수 있는 책축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날 다독한 가족에게 상 주는 것을 봤는데요. 책축제에서 우리 시민들이 직접, 약간 수필 형식의 책을 우리 도서관 쪽에서 받아서 써주는 것은 어떨까, 그분들이 집필하면 출판을 해 주는 그런 사업도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있었고요. 
하여튼 책축제에 가서 보니까 많은 분들이 책에 대한 관심이 엄청 많다는 걸 느꼈고 좋은 행사였던 것 같습니다. 
다른 질문을 할게요. 일반운영비에 상호대차 용역비가 있어요. 도서관별로 대차를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용역비가 늘었어요. 이유가….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상호대차서비스라고 하는 거는 내가 읽고 싶은 책이 멀리 있는 도서관에 있고 가까이 있는 도서관에 없을 때 멀리 있는 책을 배달해서 가까운 도서관으로 갖다 주는 서비스거든요. 그래서 2018년부터 시작했는데 지금 하루에 1,780권 정도가 상호대차로 유통이 되고 있어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계신데 저희가 공공도서관하고 작은도서관 9개소하고 무인반납함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지금 일직동에 도서관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쪽 주민들이 이쪽으로도 상호대차를 해 달라는 민원이 있어서 스마트도서관에서 빌려볼 수 있게 하셨고, 또 하나는 광명사거리역에도 스마트도서관이 있는데 여기도 도시재생 때문에 여러 가지로 시민들이 이런 혜택을 못 받는 부분들이 있어서 3개소를 추가했습니다. 3개소를 추가하다 보니까 용역을 3명이 하셨는데 3명으로는 도저히 안 될 것 같아서 1명을 늘렸습니다. 인건비 1명이 증가된 사업비입니다. 
이재한 위원   인건비가 늘은 부분이 용역비가 느는 것 같네요. 그렇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이재한 위원   보니까 협회비가 도서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그 차이가 어떤 차이일까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그건 한국도서관협회비와 공공도서관협회비가 있는데 그건 저희가 정하는 게 아니고 규모나 좌석별로 도서관협회에서 대규모, 중규모, 소규모로 협회비가 달라집니다. 대표 도서관인 경우 협회비가 조금 많고요. 책정된 대로 저희가 내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협회에서 책정해서 한다는 얘기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그렇죠. 
이재한 위원   똑같은 도서관인데 조금 차이가 있어서 여쭤봤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502쪽에 보면 도서관 내 다문화서가 만들기 사업에 다문화 도서구입비가 작년보다 예산이 조금 줄었네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김종오 위원   다문화 도서라면 작년하고 올해 몇 개 정도 나라의 도서를 구입한 거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이게 도비 지원사업으로 해서 여태까지는 720만 원의 도비 지원을 받았는데 올해부터 도비 지원이 끝났어요. 그래서 이 사업을 일몰할 것이냐 아니면 계속할 것이냐를 생각하다가 다문화 도서는 소외계층일 수도 있고, 또 저희 시에서 주민으로 계시기 때문에 시비로만 책정해서 계속 사업 운영을 하기 위해서 도비 금액이 빠진 시비로만 1,680만 원을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다문화 도서 같은 경우에는 주로 동남아 지역 분들이 많기 때문에 영어를 비롯해서 중국어,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15개국 정도의 다문화 도서를 매년 구입하고 따로 서가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15개 나라 정도의 도서를 구입해서 운영하고 있는데….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저희가 다문화도서를 구입하고 싶어서 출판되는 게 많지는 않습니다. 다문화 도서를 우리나라에서 같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거는 저희가 면밀히 수서해서, 구입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면 이용하는 연령대가 학생들인가요, 일반인들인가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보통 중국이나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이나 이런 데서 오신 어머니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와서 많이 하는 것도 있고, 또 하나는 영어 관련해서 학습하기 위해서 오시는 분들도 있고요. 주로 어린이와 어머니들, 부모님 이렇게 이용하고 계십니다. 
김종오 위원   이 정도 예산을 들여서 할 만큼 이용률이 괜찮은 건가요, 어떤가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이용률이 일반 도서대출에 비해서 비율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글로벌 세계로 가고 있고 그분들이 저희 시에 와서 혁혁하게 활동하고 계시기 때문에 계속해서 서비스를 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 말은 맞고요. 
그러면 다문화인들한테 홍보를 어떻게 하고 있나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다문화지원센터하고도 연계하고 있고요. 도서관에 오시면 게시판에 다문화 도서가 있다고 하는 안내문도 정기적으로 부착하고 있고, 또 어린이자료실에 오면 크게 푯말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와서 보실 수가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지금은 글로벌 시대라고 해서 이런 쪽에 많은 투자를 하고 편중하고 있는데 이왕 하시는 거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도 제고해서 같이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이상입니다.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정지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   안녕하세요. 
506쪽에 보면 시설 및 부대비에서 정원문화도시 관련 하안도서관 공원조성이라고 있거든요. 이 사업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릴게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하안도서관을 오시면 보실 수도 있는데 앞마당이죠, 앞마당이 흙이 아니라 타일로 깔려 있고, 그 앞에 자전거 거치대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 타일이 오래되다 보니까 바닥이 침하돼서 울퉁불퉁해서 빗물이 고이기도 하고 눈이 왔을 때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안전사고 위험도 있고 오랫동안 사용을 해서 보수를 해야 될 상황이 됐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판단했을 때는 맨 앞에 자전거 거치대가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자전거를 많이 거치해 놓으면 안전사고 우려도 있고, 또 너무 화목이나 수목이 없어서 쉴 수 있는 벤치가 없다 보니까 도서관에서 공부하시다 좀 쉬러 나오시는 분들이 어디 앉아 있을 데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보수하는 김에 한쪽에다가는 수목이나 화목을 심어서 쉴 수 있는 벤치 정도를 구성해서 정원으로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꾸미고자 합니다. 
정지혜 위원   잘 알겠습니다.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하안도서관 북스타트 도서 구입에서 잠깐 보충질의 좀 할게요. 
지금 0세, 18개월, 초등학생 3가지로 나가는 거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3단계로 나가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네, 3단계로 나가는 거죠. 그러면 역시 기준이 광명시에 주소를 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맞습니다. 거주. 
○위원장 이형덕   자격기준이 되시는 분의 신청주의인 거고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위원장 이형덕   그러면 0세도 주고 18개월도 중복해서 준다는 얘기인가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그렇죠. 
○위원장 이형덕   그리고 초등학생도, 그러니까 받는 사람은 내용을 알기 때문에 계속 받을 수는 있겠네요, 기간 차가 있겠지만.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연령별로 읽어야 할 책이 다르기 때문에 영유아한테는 아주 그림책만 주는 거고 내용은 조금 달라집니다. 
○위원장 이형덕   만약에 신청주의인데 이게 홍보가 된다고 하면 이 예산 가지고는 감당되기 어려울 것 같은데?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맞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예산은 계속 추가 편성해 가실 계획이신가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그래서 초등학교 같은 경우에는 입학과 동시에 학교에 나가서 홍보를 하고 신청서도 받으려고 하고 있고, 학교에서 직접 배부할 계획도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 예산이 소진되면 추경에 조금 더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사실 책값이 만만치 않거든요. 특히 영유아 관련 책자는 책값이 만만치 않은데 이 예산 가지고는 감당이 되지 않을 텐데, 더군다나 초등학교 입학생까지. 그래서 예산 부분에서 계획을 어떻게 하고 계신지 궁금해서 여쭤보는 겁니다. 시작이기 때문에 아직은 신청주의라 미미하지만 이게 홍보가 되면 누구나 다 무조건 참여를 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다 소진을 하고, 위원님들의 협조를 구해서 추경에 더 반영해서 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저희가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특히 신청하지 못한 부분들이 항상 보면 어려운 환경에 계신 분들이에요. 복지는 어느 정도 환경이 괜찮은 분들이 접근성이 가깝기 때문에 하는데 결국 어려우신 분들은 이런 부분에도 소외될 수 있어서 잘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알겠습니다, 위원장님.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광명도서관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광명도서관 관련하여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지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   안녕하세요. 522페이지에 보면 작은도서관 일반보전금 기타보상금이 있는데 예산이 많이 늘었거든요. 이거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522페이지입니다.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말씀드리겠습니다. 올해부터 작은도서관 자원봉사자 실비보상이라고 해서 38개소에 2명씩 1만 원으로 점심값과 교통비를 편성하는 사업입니다. 자원봉사자 실비는, 타 자원봉사자들은 전부 혜택을 받았는데 저희 작은도서관에서 근무하시는 봉사자들께서는 혜택을 못 받고 전부 사비로 점심값이나 차비를 쓰셨습니다. 그래서 내년부터는 이걸 편성해서 저희 봉사자들이 조금 더 시민들한테 봉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정지혜 위원   작은도서관 전체 혜택인가요?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작은도서관이 국립이 4개, 사립이 46개로 총 50개소가 있습니다. 50개소에서 46개 사립도서관이 해당되는데요. 그중에서 자원봉사자들을 두기 꺼려하는 아주 소규모 도서관이 있습니다. 올해는 그분들을 제외하고 내년부터는 그분들한테도 자원봉사자를 하셔서 조금 더 시민들한테 봉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46개 도서관이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잘 알겠습니다.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513쪽에 보면 하안도서관하고 광명도서관만 이 프로그램이 있더라고요. 메이커스페이스 이 프로그램을 제가 정확하게 인지를 못하겠거든요. 어떤 프로그램인지 설명해 주시고요. 전문가프로그램, 창작프로그램, 융합프로그램 다 따로따로 있는데 각자 프로그램이 어떤 건지 설명해 주세요.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메이커스페이스는 올해 1월 1일부터 위탁해서 직영으로 편입됐습니다. 메이커스페이스가 하는 일은 청년들이나 실업자이신 분들을 교육시켜서 전부 취업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여기 보시면 전문가프로그램, 창작프로그램, 융합프로그램 이런 것들은 단위별 프로그램 이름입니다. 그래서 메이커스페이스 전문가들은 그렇게 많지가 않아서 저희들이 이런 분들을 섭외해서 내년부터는 조금 더 교육을 많이 시켜서 이분들이 취업하는 기회를 더 주기 위함입니다. 
 또한 메이커스페이스에서 하는 일은 재봉틀 같은 것들을 시민들한테 가르쳐주고 3D 프린트기 교육을 시켜서 사용방법을 배우고 사회에 나가서 직장에 들어갈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그런 사업입니다. 
이재한 위원   좋은 프로그램인데요. 이게 도서관 사업하고 매치가 잘 안 돼서 제가 여쭤봤어요. 도서관 사업에서 청년들과 실업하신 분들을 위한 재취업 교육이라고 설명해 주셨는데 도서관 말고도 이런 부분은 광명시 다른 부서에서도 많이 하고 있는 것 같은데 도서관 본연의 임무하고는 조금 어긋나지 않나 싶어서 여쭤봤거든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위원님, 제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네.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메이커스페이스는 2019년도에 중소기업벤처기업부의 지역창업 활성화 사업이 있었습니다. 저희 시가 그 공모에 신청해서 총 43억을 지원받았습니다. 그래서 창업지원센터 건립에 쓰고, 그다음에 광명도서관과 하안도서관에 메이커스페이스를 만들었습니다. 
2019년도에 공사를 해서 2020년도에 개관했는데 도서관은 책만 보는 곳이 아니고 책 플러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곳이기 때문에 상부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책과에서도 메이커스페이스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운영하고 있고요. 
광명도서관 같은 경우 본연의 고전적인 메이커스페이스 자료실을 운영하고 있고, 하안도서관은 게임 분야 메이커스페이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창작소’라는 브랜드명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맨 처음에 오픈했을 때는 위탁을 했는데 위탁했을 때 홍보나 이런 게 여러 가지로 부족하고 정책의 일관성이 없어서 올해부터 직영으로 돌렸습니다. 직영으로 돌려서 지금 임기제 분들을 채용해서 운영하고 있고요. 
광명도서관은 3D 프린트기라든가 재봉틀이라든가 여러 가지 장비를 가지고 메이커스페이스를 할 수 있도록, 청년들이 3D로 어떤 물건을 만들어 보고 이게 정말 상용화될 수 있는지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하고 있고, 저희 같은 경우는 AR 증강현실, 가상현실 게임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계를 놓고 어린이들부터 성인들까지 코딩교육이라든가 메타버스 교육이라든가 이런 거를 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용률이 많이 올라가고 있고 호응도 많이 좋고요. 또 하안도서관 같은 경우에는 일직동에 있는 경기게임문화센터가 있습니다. 거기와 업무협력을 하기 위해서 콘텐츠진흥원과 협약을 했고요. 활발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제가 아직 다 인지를 못했는데 2019년부터 하셨다고 했는데 그때부터 자료가 있으면 제가 이해할 만한 게 있을 것 같아요. 자료를 보내주시면 제가 잘 보고 이해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따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514쪽에 보시면 도서관 정보화시스템 관리에서 도서관 관리프로그램 구입으로 1억 5천만 원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6개 도서관은 광명도서관에서 도서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프로그램을 6개 도서관에서 같이 쓰는 건데요. 코라스3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게 CS 버전인데 이건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그 방으로 들어가서 각 도서관이 공용으로 쓰는 겁니다. 그런데 요즘은 이게 웹 버전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입력시키는 게 아니라 컴퓨터 아무거나 설치해 놓고 케이솔루션이라는 웹에 들어가서 그 공간에서 하면 전체적으로 공유가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김정미 위원   새로운 프로그램이라는 말씀이신 거죠?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네. 
김정미 위원   6개 도서관 한꺼번에 같이 공통으로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번에 구입하시는 거예요?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네. 
김정미 위원   그전에는 없었던 건데?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네. 
김정미 위원   다른 프로그램을 쓰셨다는 말씀이시죠?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그전에는 CS버전이라고 해서 컴퓨터에 깔아서 쓰던 방식이었는데 이제는 국가에서도 웹 버전 식으로 전부 바뀝니다. 그래서 도입하는 겁니다. 
김정미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종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작은도서관을 광명도서관에서 관할하고 관리하는 거죠?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네, 맞습니다. 
김종오 위원   다른 도서관들은 안 하고요?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네. 
김종오 위원   아까 시립이 5개라고 그랬죠?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4개입니다. 
김종오 위원   사립이 46개요?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네, 그렇게 50개입니다. 
김종오 위원   그렇게 해서 50개가 넘게 있는데 혹시 사립 중에서 국유지나 시유지의 공유물을 사용해서 하는 작은도서관이 있나요?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제가 알기로는 없습니다. 
김종오 위원   없고 사립은 완전 사립으로 활용하고 있는 건가요?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네, 등록제이기 때문에 저희가 등록할 때 서류를 다 봅니다. 
김종오 위원   작은도서관이 큰 공공도서관을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그런 도서관으로 생각되는데 사실 환경이 열악하죠. 공간도 10평 이상이면 가능한 거잖아요. 의자도 6개 이상이면 된다고 법적으로 규정이 되어 있더라고요. 
하여튼 그런 공간에서 도서도 1,000권이면 가능한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러면 작은도서관 설립이 가능한 건데 열악한 공간에서 사람들이 이용하려면 사실 많은 부족함이 있어요. 그래서 도서관진흥법 7조에 보면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과의 정보교류나 도서교류라든지 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운영이라든지 이런 것을 하게끔 되어 있거든요. 이런 측면에서 봤을 때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이 시스템을 공유하고 있는 부분들이 뭐가 있나요?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작은도서관이 열악하기 때문에 시비나 시·도비로 신청을 하면 예산을 지원해서 작은도서관이 운영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산편성에 보면 민간경상사업보조가 작은도서관을 지원하는 보조금입니다. 
그리고 시스템적으로 아까 케이솔루션 같은 거는 도입이 안 되어 있고요. 작은도서관과 프로그램적으로는 아직까지 안 되어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래서 제가 물어본 건데요. 어차피 작은도서관이 여러 가지 조건이 열악하니까 도서관진흥법에도 나와 있잖아요. 정보시스템 구축하고 운영하라고 나와 있어요. 그렇다면 이런 부분에서 어떤 식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그런 시스템을 갖출 건지 연구해서 작은도서관에서 조금 더 많은 정보를 알 수 있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추구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네. 
김종오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님. 
이재한 위원   515페이지에 보면 자산취득비에 노후 통신망 장비 구입이 있는데 어떤 노후 통신망인지? 통신보안장비.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저희가 노후 통신보안장비 구입으로 1,703만 원을 세웠습니다. 그 이유는 통신장비 노후화로 인해 스위치 13대를 대체 구입하는 겁니다. 스위치가 너무 오래돼서 통신장비에 지장이 있어서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데 조금 불편합니다. 그래서 13대를 새로 대체하는 예산입니다. 
이재한 위원   스위치라 하면 어떤 스위치인가요?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거기까지는 전문가적인 것이기 때문에 저희가 담당자와 얘기해서 서면으로 따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자료 설명 부탁드릴게요.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네, 알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아까 메이커스페이스에 대해 이재한 위원님도 질의를 주셨는데 저희도 예전에 해외에 나가서 이런 공간을 봤어요. 우리 도서관 같은 경우는 도서를 빌려서 책을 읽는 공간이라기보다는 사실 독서실과 같은 학습의 공간이 주로 많이 편성되어 있었는데 제가 가본 지 오래됐는데 그런 공간이 요즘은 어떻습니까?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우리가 옛날에 가봤던 칸막이가 있는 열람실이라고 하는 그런 열람실은 거의 없어졌고요. 또 시민들이 그런 곳에서 공부하고자 하지도 않으세요. 오픈된 공간으로 요즘 사설로 보면 스터디카페 같은 것도 있는데 조명도 어둡고 음악도 흐르는 자유로운 공간을 훨씬 더 좋아하시고, 또 정독해서 공부하시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미디어도 들으시면서 하시기 때문에 그런 공간으로 많이 바뀌고 있고 그런 서비스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제가 외국 도서관을 방문해서 사례를 보니 이 넓은 공간이 전부 다 완전히 오픈이에요. 오픈된 상황에서 한쪽에서는 재봉틀을 가지고 같이 교육을 하는 곳도 있고 오픈된 장소 한쪽에서 책을 읽고 하는 부분도 있었는데 우리는 칸칸이 막혀서 폐쇄적인 공간이 많아서 그런 부분이 굉장히 인상 깊었는데 아까 말씀하시는 메이커스페이스 같은 공간도 활용해서 조금 고무적이기는 했어요. 우리하고는 너무 달라서 생소했던 부분이 저희도 변화되어가는 듯한 이미지를 사실 받기는 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어떻게 바뀌었는지 궁금해서 한 번 더 질의를 드려 봤던 부분입니다. 
수고 많이 하셨고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광명도서관 관련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철산도서관 관련하여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철산도서관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아침 독서프로그램을 지금 하고 있죠?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네,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월요일 아침마다 제가 그 프로그램을 받아보고 약 30, 40분 정도 내용을 보고 있어요. 그런 부분들은 상당히 유익하더라고요. 
여기에 보면 ‘다다익선’이라는 사업이 있는데 도서 요약서비스 문자 발송료가 있어요. 도서 요약서비스 문자 발송료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531쪽에 있어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다같이 책읽기 사업으로 다다익선 사업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도서요약서비스 문자 발송료가 있는데 문자 한 통당 100원 곱하기 300건, 300명 정도를 대상으로 해서 52주 정도로 발송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침 독서운동이라고 하는데 이 사업비는 156만 원으로 되어 있는데 이게 문자 발송 비용입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니까 이 도서요약서비스가 아침 독서프로그램과 같은 거예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네,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아침 독서프로그램이 300명한테 보내주는 요금이라는 얘기죠?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네. 
김종오 위원   그러면 다같이 책읽기 사업이 아침 독서프로그램하고 똑같은 거네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네, 그 사업의 일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김종오 위원   534쪽 위쪽에 보면 기타보상금에 ‘불 밝히는 도서관 프로그램 강사료’가 나와 있어요. ‘불 밝히는 도서관’이라는 뜻이 뭔가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불 밝히는 도서관 프로그램 운영비로 95만 5천 원을 편성했는데요. 이 사업은 도비 30%, 시비 70% 해서 독서프로그램 홍보비와 재료비가 운영비가 되겠고요. 이 사업은 또한 직장인을 위한 야간 강좌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강사료까지 포함해서 사업비를 추가했습니다. 그래서 사업비가 300만 원이 되겠고요. 총 3회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경기도 공공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지원사업 추진에 따른 사업편성으로 편성했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니까 야간에 도서관 개방이나 야간에 도서관 이용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네,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면 강사가 강의를 하는 거예요,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네, 운영비와 강사료 두 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같이 들어가 있는 거예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네. 
김종오 위원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질문하겠습니다. 자료 구입에서 감액이 됐거든요. 어떤 부분에서 감액된 건가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도서구입비가 작년에 철산도서관이 1억 원이었고, 연서도서관이 1억 원이었는데요. 이 사업비가 철산도서관 것만 3,340만 원을 감액했어요. 그 이유는 지역서점 활성화 지원사업 추진을 위해서 이 사업비를 감액하고 별도의 사업으로 선정했습니다. 별도 사업이 또 여기에 나와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별도사업으로 진행됐기 때문에 감액됐다는 거죠?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네,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면 별도사업에서는 이 금액이 다시 책정됐겠네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네,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자료 구입 부분에서 감액했다는 게 일반적으로 납득이 안 갔는데 무슨 말인지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530쪽에 보면 철산도서관 특색 프로그램인데 찾아가는 장애인 독서프로그램이 있어요. 이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부탁드릴게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찾아가는 장애인 독서프로그램이 올해도 1,700만 원이 되어 있고 내년에는 250만 원을 증가시켰는데요. 이 사업은 도서관에 오기 힘든 장애인을 대상으로 해서 장애인 학습기관에 독서문화프로그램 강사를 파견해서 그림책을 읽어주고 다양한 독후 활동을 돕는 그런 사업으로 보시면 되겠는데요. 현재 ‘똑똑! 철산도서관입니다’ 간담회 개최, ‘똑똑! 철산도서관입니다’ 운영 등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데 현재 10개소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독서문화공연은 10개 기관 중 축소해서 8개 사업에서만 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분석 검토해 보니까 일부 축소할 부분이 있어서 감액 편성했습니다. 
이재한 위원   이용하는 분이 어느 정도나 되나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이용하시는 분이 10개소에 94명 정도 됩니다. 
이재한 위원   10개소에 94명 정도요.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광명장애인보호작업장에 10명, 광명시립장애인적응훈련센터에 15명, 광휘고등학교에 4명, 광성초등학교 10명, 서면초등학교 10명, 구름산유치원 14명 해서 10개소에 94명이 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저희가 장애인들에게 직접 책을 갖다 주거나 이런 사업은 없죠?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이거는 강사가 직접 가서 책을 읽어주고 독후 활동을 돕는 거거든요. 그런데 책만 보내주면 아무래도 장애인이다 보니까 스스로 독서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재한 위원   장애인 중에서도 인지능력이 책을 읽을 만한 분들이 계시거든요. 그래서 하안도서관에서 하고 있는 0∼18세인가요, 그 프로그램과 이것을 연계하면 장애인분들도 분명히 책이 필요할 부분이 있을 거고 그 책을 인지해서 충분히 독서가 가능하신 분들이 있거든요. 그 생각을 해서 여쭤봤는데 저는 이 사업을 조금 더 확대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질의를 했는데 축소하신다고 해서 조금 놀랐는데 아까 하안도서관 사업하고 같이 매칭하면 장애인들도, 물론 강사가 읽어주고 하는 것도 좋지만 본인이 필요한 책을 구입하기도 힘들고 도서관 오기도 힘들 때는 책을 직접 전달해 주고 반납 받는 그런 프로그램으로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말씀드린 겁니다.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좋으신 말씀입니다. 축소했다는 것은 인원수가 한두 명 정도 되는 곳에 강사를 파견하기 어려워서 그걸 통합시켰다는 뜻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고요.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말씀은 이 프로그램을 확대해서 도서까지 구입해서 지원해 주면 좋지 않겠냐는 것은 앞으로 저희가 현장답사를 통해서 필요한 사업이라고 판단되면 다음 기회에 반영을 검토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도서관과 달리 철산도서관이, 다른 도서관 같은 경우는 6∼7%에서 많게는 10% 넘는 금액까지 증액 편성을 했는데 철산도서관 같은 경우 유일하게 감액 편성을 하셨네요. 괜찮으신 거죠? 사업별로 다르기는 하지만. 
○철산도서관장 김홍기   네, 아주 적정하게 필요한 예산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철산도서관 관련 질의를 종결하고 다음은 소하도서관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소하도서관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지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   548페이지에 민간 주도 북카페 운영이라고 되어 있거든요. 이게 프로그램비도 들어가고 강사료도 들어가는데 설명 부탁드릴게요. 548페이지 밑에 부분. 
○위원장 이형덕   민간 북카페입니다.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북카페는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서 예를 들어 커피숍이라든가 다중시설 있지 않습니까,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선정해서 거기에 서적 같은 것을 구비해서 독서를 유도하는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2020년, 2021년도에 공모해서 선정했는데요. 예를 들어 지소현로스터스커피, 수품당 해서 2020도에 세 군데, 2021년도에 세 군데로 해서 총 여섯 군데를 했는데요. 여기에는 철산동 개발지구도 있다 보니까 가게를 인수인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인수인계 한 데가 두 군데로 총 세 군데가 사업을 포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세 군데만 운영하려고 합니다. 
그게 프로그램 지원도 해 줍니다. 예를 들어 강사를 선정해서 꽃을 만든다든가 커피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강사 초빙해서 하는 프로그램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북카페에서 꽃을 만들어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예를 들어서 그런다는 거죠. 수경식물이라든가 핸드폰 거치대를 만든다든가 프로그램을 선정해서 같이 도서를 토의할 수 있는 시간을 갖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런 프로그램을 통해서 책을 읽고 토론한다는 말씀이세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그 프로그램이 원데이클래스라고 해서 하나의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1년에 한 번, 두 번 정도 지원하는 겁니다. 일상적인 운영은 지정된 장소에 저희가 책을 지원해 줍니다. 비치해서 독서를 유도할 수 있도록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하는 겁니다. 
정지혜 위원   제가 아까 잘 못 들었는데 세 개 업체가 어디어디라고 하셨죠?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2020년도에는 3개소인데요. 
정지혜 위원   2023년도에 운영될 3개 업소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지소현로스터스커피, 수품당, 달리아트문화센터라고 해서 세 군데, 그러니까 소하동에 두 군데, 하안동에 한 군데 해서 3개소를 지원하려고 합니다. 
정지혜 위원   지원만 하면 다 가능한 건가요, 아니면 조건들이 따로 있나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조건은 별다른 게 없고요. 1년에 책 일부를 구입해서 지원해 주고요.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프로그램을 1∼2회 지원해 주고 그렇습니다. 
정지혜 위원   지원만 하면 다 가능하다는 말씀이신 거죠?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6개소가 아니라 3개소입니다. 
정지혜 위원   그러니까요. 다른 카페에서도 이런 북카페를 만들겠다면 저희가 지원이 다 가능하냐고 여쭤보는 거예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저희들이 모집을 합니다. 내년 같은 경우는 당초 6개소에서 3개소가 포기했기 때문에 3개소만 지원할 계획으로 예산을 편성한 거고요. 앞으로 그런 업체들 중에서 희망자가 나온다면 다음 회계연도에 예산을 편성해서 계획을 수립해야겠죠. 
정지혜 위원   모집하실 때 제한이 있다는 말씀이시죠?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특별한 제한은 없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운영자가 희망했을 때는 저희들이 검토를 하겠다는 거죠. 
정지혜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정지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548페이지에 보면 일반보전금 중 1인 가구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신다고 했는데 1인 가구 지원프로그램이 어떤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이게 신설 프로그램인데요. 최근 들어서 홀로 사시는 단독가구라든가 중·장년층, 홀로 되신 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분들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려고 합니다. 
이재한 위원   특별 프로그램 중에 구체적으로 몇 개만 소개해 주세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그분들이 혼자 생활하시기 때문에 거기에 필요한 정신건강이라든가 일상생활에서 경제활동과 관련해서 혼자 사시는 여건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외로움이라든가 그런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운영하려고 합니다. 
이재한 위원   광명시에서 1인가구지원센터를 개소했잖아요. 그런데 이런 사업은 1인가구지원센터에 업무를 이관하면 조금 더 좋을 사업인데 광명시에서 30% 정도가 1인 가구라고 얘기하거든요. 우리 광명시1인가구지원센터가 만들어졌으니 이런 사업들을 제 생각에는 그쪽으로 이관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1인가구지원센터에서 지금 말씀하셨던 모든 부분을 하고 계시더라고요. 그러니까 그것 참고해 주시고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네. 
이재한 위원   550쪽에 보면 집필공간을 운영하기 위해서 장소를 조성하신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형식이고 면적이라든가 이런 부분을 설명 부탁드릴게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소하도서관 4층에 기존에 식당이 있었습니다. 직원도 이용하고 도서관을 이용하시는 일반 시민들도 이용할 수 있는 식당이 있는데요. 2019년도에 코로나가 발생하면서 이용자들이 대폭 줄었습니다. 그래서 거기 운영하시는 분이 수익이 안 돼서 사업을 포기하셨거든요. 그래서 한 2년 동안 빈 공간으로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걸 어떻게 활용할 수 없을까 생각해서 저희들이 전국적으로도 조사를 많이 해 봤는데요. 최근 트렌드들이 전문가적으로 책을 직접 쓴다든가 하기 위해서 이런 집필공간과 또 동아리를 활성화해서 같이 토의도 하고 이런 공간을 만들려고 합니다. 거기에는 1인 공간도 있겠고, 또 여러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공동 공간도 만들고 출판도 같이 해서 문학작품을 위한 이런 집필실을 만들어서 단순히 우리 도서관이 책을 읽는 공간이 아닌 글을 쓰는 역할도 유도해 보려고 합니다. 
이재한 위원   면적이 어느 정도 돼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228제곱평방미터 정도입니다. 한 70평 정도입니다. 
이재한 위원   한 70평 정도 되네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네. 
이재한 위원   이 식당이 민간에게 위탁을 줬던 식당인가요? 앞으로 여기에는 이런 식당이 필요 없는 시설이 되는 건가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그 공간을 입찰을 통해서 했었거든요. 
이재한 위원   앞으로 4층에 집필공간이 조성되기 전까지 다른 시설이 들어올 수 있는 여건은 안 되는 거죠?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저희들이 지금까지 그거를 검토해 봤는데 집필실을 활용하는 게 가장 좋겠다고 생각해서 가는 거고요. 대신 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들이 도시락을 가져오는 분도 있습니다. 도시락 코너라고 해서 그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서 이용자들의 불편 없이 하려고 합니다. 
이재한 위원   제가 이거를 보면서 아까 책 축제할 때 시민이 집필하는 책을 출판해 달라고 그런 얘기를 했는데 그거하고 매칭이 돼서 이 공간이 잘 활용되면 책 축제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다만 염려스러운 부분은 이게 특정한 사람들만 사용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 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있거든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아까도 제가 말씀드렸다시피 거기에는 전문가적인 1인 집필실도 있겠고, 그다음에 공동으로 같이 할 수 있도록 공동 집필실도 만들려고 합니다. 그 역할을 매개체로 해서 동아리도 활성화시키고 지식기부 이런 걸 활용해서 가능하면 전문가가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 보려고 합니다. 
이재한 위원   공간복지 얘기를 많이 하시던데 좋은 공간으로 거듭나게 된다면 좋은데 아까 말씀드렸던 특정한 사람들, 이게 어떤 특정한 분의 소유가 아니고 광명시 전체 시민들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알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이재한 위원님께서 염려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잠깐 저도 언급을 하겠습니다. 내용에 보면 작가 집필공간 운영물품, 집필공간 조성, 집필공간 가구 구입으로 전부 다 작가 집필공간으로만 활용할 수 있는 예산으로 잡혀 있어요. 이건 뭐냐 하면 이 작가들만을 위한 공간이라고 판단이 돼요. 그래서 이재한 위원도 그 얘기를 한 건데 이게 기성작가들을 위한 공간이냐, 아니면 시민들 누구든지 가서 내가 책을 쓰기 위해서 공간을 활용하느냐 이걸 물어보는 거거든요. 그런데 이 내용으로 봐서 여기 보면 옷장이라는 게 있는데 옷장이 거기에 왜 필요한가요? 이 공간에 옷장이 있어야 되나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옷장이요? 
김종오 위원   무슨 옷장인지 모르겠지만 이런 내용을 보면 기존 작가들을 위해서만 있는 공간이 아니냐 판단이 되거든요. 그 의도인지 아니면 진짜 내가 책을 쓰고 싶은, 초등학생이든 중고등학생이든 누구든지 가서 그 공간에서 집필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인지 이걸 분명하게 해서 운영해야 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어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방금 제가 말씀드렸다시피 거기에는 1인만을 위한 집필실이 아니라 오픈 집필실,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 그리고 그 정보를 서로…. 
김종오 위원   마이크를 대고 말씀해 주실래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회의실처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공간입니다. 단순히 거기에 어떤 시설이 들어서서 한 번 운영이 되면 다시 개조하기 힘든 공간이 아니라 사무실 칸막이만 만들어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겁니다. 
김종오 위원   하여튼 이 취지에 맞게 공간을 조성했으면 좋겠고 만약에 이게 어떤 작가들을 위한 집필공간이라면 분명하게 그런 공간이라고 해 주셔야만 돼요. 안 그러면 만약 그분들이 점유하고 있는데 누가 들어갔을 때는 들어간 사람들이 상당히 불편한 경우가 생기거든요. 그건 정확하게 해서, 물론 이 작가들이 오셔서 많이 활용을 하겠죠. 그렇지만 이게 그분들을 위한 전용공간이 아니라고 한다면 그런 부분들을 서로가 인식할 수 있게끔 해 주는 것이 도서관을 운영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알겠습니다. 민원이 없도록 최대한 활용공간을 시민들과 함께 토의를 해서 하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551쪽에 보면 전자신문 콘텐츠 구입이 있어요. 전자신문 콘텐츠를 구입해서 어떻게 활용하시는지 말씀 부탁드릴게요. 
○위원장 이형덕   독서진흥 환경조성입니다.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소하도서관 2층, 3층 입구에 터치스크린 컴퓨터가 있습니다. 시민들이 들어와서 관심 있는 분야를 바로바로 넘길 수 있도록 손으로 터치할 수 있는 시설이거든요. 세부적인 거는 자료실 들어가서 열람도 하고 그런 시설입니다. 
이재한 위원   전자신문을 보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요즘에 거의 핸드폰으로 다 정보를 받고 있고….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도서관 자료실을 활용하려고 오시는 분들은 먼저 들르시더라고요. 특히 일일 신문 있지 않습니까, 신문도 거기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손만 움직이면 바로 넘어가니까. 
이재한 위원   컴퓨터가 몇 대 있나요?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두 대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런데 일식으로 되어 있어서 제가 여쭤보는 거예요. 
○위원장 이형덕   질의 다 하셨습니까? 
이재한 위원   아직 답변이….
○평생학습사업소장 한규석   위원님, 지금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자세한 사항을 담당 팀장이 잘 알고 있을 것 같은데 담당 팀장이 대신 대답하면 어떨까 생각됩니다. 
이재한 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네, 담당 팀장님께서 답변해 주십시오. 
○정보봉사팀장 한경희   전자신문 콘텐츠는 도서관 2층에 전자신문 열람대라고 있습니다. 거기에 신문이 전자 형식으로 탑재가 되는 거예요. 그래서 물론 자료실 안에서 신문과 잡지를 볼 수 있지만 밖에서 휴게공간에서 쉬시면서 잠깐잠깐 넘겨보시도록 탑재를 한 콘텐츠입니다. 
이재한 위원   이용률이 어느 정도 되나요? 
○정보봉사팀장 한경희   이용률 같은 경우는 많이 보시지는 않고요. 이게 개관 당시 들어온 기계인데 지금 하루당 5명, 6명 정도 보시고 계십니다. 
이재한 위원   그러니까 5, 6명 정보제공을 위해서, 이게 액수가 적은 액수가 아니잖아요. 그래서 여쭤본 겁니다. 
○정보봉사팀장 한경희   네. 
이재한 위원   컴퓨터는 한 대? 두 대? 
○정보봉사팀장 한경희   원래 두 대가 있었는데 기간이 지나다 보니까 한 대가 고장이 나서 우선 이용률 대비했을 때 저희가 한 대만 운영해도 괜찮을 것 같아서 줄였습니다. 그래서 지금 두 대 중에서 한 대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지금 현재는 한 대인 거죠? 
○정보봉사팀장 한경희   네, 그렇습니다. 
이재한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특히 소하도서관 같은 경우 주변에 한내천이 새로 정비되어서 이용 주민들이 굉장히 많을 것 같은데 겸해서 주차장 문제는 어떻습니까?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처음에 도서관하고 청소년수련관하고 건립이 사업비 자체가 달랐습니다. 청소년수련관은 국비로 이루어졌고, 도서관은 도비, 시비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건립할 때 주차장까지 건립했으면 효율적이었을 텐데 처음에 그런 문제점으로 인해서 별도로 지하를 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그쪽이 다 시유지이기 때문에 계획을 수립해서 한다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한내천이 정비됨으로 인해서 이용 주민들이 더 많아질 것 같은데 그동안 그쪽에는 주차 문제가 심각했잖아요. 그런데 더 복잡하지 않았을까 하는 염려로 여쭤본 겁니다.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그쪽에 상업지구가 있기 때문에 아시는 분들은 일부러 거기에 주차를 시키고 상업지구로 가기도 하더라고요. 그래서 앞으로는 그쪽에 관심을 가지고 지하라든가 주차장을 확보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소하도서관에서는 장기적으로 주차장 확보가 숙제일 것 같습니다. 계속 시와 고민하셔서 이런 부분들은 해결될 수 있도록 같이 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하도서관장 황범순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소하도서관 관련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하안도서관, 광명도서관, 철산도서관, 소하도서관 소관 2023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의를 마치겠습니다. 
평생학습사업소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을 참고하여 예산 집행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소중한 재원이 불용되거나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2023년도 도서관 관련 예산심의를 마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하고 오후에 예산안 조정을 한 후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09분 회의중지)

(17시11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에 조정한 예산안 조정 내용에 대하여 김종오 부위원장님께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오 위원   부위원장 김종오 위원입니다. 
정회시간에 조정한 2023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홍보담당관 시정모니터링 분석 2,200만 원 예결위 이송, 유튜브 콘텐츠 제작 1억 원 삭감, 매체 활용 홍보 1억 원 삭감, 홍보역량강화 워크숍 998만 원 예결위 이송, 대학생기자단 취재원고료 750만 원 삭감, 대학생기자단 워크숍 300만 원 삭감, 정책기획과 시민원탁회의 운영관련 예산 일체 8,644만 원 삭감, 자치분권 공감대 확산 행사 8천만 원 예결위 이송, 주민자치 통합워크숍 운영 2천만 원 예결위 이송, 북한이탈주민지원 공공일자리 지원 3,800만 9천 원 삭감, 주민자치 매니저사업 1억 9,085만 7천 원 삭감, 공동체 활성화 교육 1,444만 원 예결위 이송, 정보통신과 녹음방지기 구입 9,280만 원 삭감, 데이터베이스 품질개선사업 8천만 원 예결위 이송,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10억 원 예결위 이송, 스마트행정게시판 설치 4억 원 삭감, 스마트행정게시판 전기요금 280만 원 삭감, 총무과 통장워크숍 1천만 원 삭감, 휴양시설 회원권 갱신 6,800만 원 예결위 이송, 태블릿PC 3,570만 원 삭감, 회계과 다목적승용차 6,800만 원 예결위 이송, 교육청소년과 교육홍보물 제작 1천만 원 삭감, 디지털 교육지원 세부사업 전체 11억 3천만 원 예결위 이송, 충현중학교 마을개방형 도서관 리모델링 10억 5,900만 원 예결위 이송, 운산고 구름산학습문화센터 건립 10억 9,700만 원 예결위 이송, 청소년 건강관리 사업지원 9억 8천만 원 예결위 이송, 시립과학관 설립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 8천만 원 예결위 이송, 중·고 신입생 무상체육복 지원 3억 9,200만 원 삭감, 평생학습원 광명자치대학 세부사업 전체 1억 4,500만 원 예결위 이송, 광명자치대학 워크숍, 입학식, 졸업식 1,500만 원 예결위 이송, 하안도서관 정원문화도시 관련 하안도서관 공원 조성 7천만 원 예결위 이송, 소하도서관 전자신문 콘텐츠 구입 630만 원 삭감, 광명도시공사 홍보 동영상 제작 2천만 원 삭감, 광명도시공사 커뮤니티 케어 프로그램 운영 1,249만 원 예결위 이송, 광명도시공사 로컬 거버넌스 프로그램 운영 1,040만 원 예결위 이송, 광고선전비 3천만 원 예결위 이송, 청소년재단 다큐멘터리 제작단 500만 원 예결위 이송, 미디어 예술 창작 클래스 500만 원 예결위 이송, 총 조정액 83억 9,667만 6천 원입니다. 
이상으로 예산안 조정 부분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정정할 사항이 있어서 다시 한 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아까 교육청소년과 운산고등학교 구름산학습문화센터 건립 금액이 잘못 안내가 되어서 다시 한 번 정정드립니다. 19억 9,700만 원으로 다시 정정하겠습니다. 운산고 구름산학습문화센터 건립 금액은 19억 9,700만 원으로 다시 정정하겠습니다.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예산안은 김종오 부위원장님께서 설명한 대로 예산안 조정 부분은 조정한 것과 같이, 여타 부분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8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는 12월 5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월요일에는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5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심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18분 산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