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1회 광명시의회(임시회)

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7월 27일(수) 10시08분

장  소 : 복지문화건설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1차)
  2. 1. 광명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2.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
  4. 3. 2022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광명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오희령 의원 외 4인 발의)
  3. 2.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
  4. 3. 2022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10시08분 개의)

○위원장 오희령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진행에 앞서 회의방청 등에 관한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광명시의회 회의 규칙 제75조에 의하면 회의장 안에는 의원, 관계공무원, 기타 의안심의에 필요한 사람과 의장 또는 상임위원장이 허가한 사람 외에는 출입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제81조에는 회의장 안에서의 녹음, 녹화, 촬영 및 중계방송의 경우는 의장 또는 위원장이 허가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회의장 안에서의 방청, 녹음, 녹화 등을 하고자 하는 분은 의장 또는 위원장에게 허가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광명시의회 회의 규칙 제59조의2 규정에 의하여 위원회에서의 회의가 동영상으로 공개됨을 말씀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1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의회사무국 소관 조례안 심사와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와 기간 결정 및 계획서 작성의 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광명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오희령 의원 외 4인 발의) 
○위원장 오희령   의사일정 제1항 광명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안을 상정합니다. 
공동발의 의원이신 현충열 의원님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충열 의원   안녕하십니까? 현충열 의원입니다.
광명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광명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개정으로 신도시개발사업단이 신설됨에 따라 광명시의회 상임위원회 소관 사항에 추가하고자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안 제3조2항제2호 신도시개발사업단을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상임위 소관에 추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원발의안건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오희령   현충열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고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께서는 먼저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반대토론 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질의답변과 토론을 모두 마쳤으므로 회의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축조심사는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축조심사는 생략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광명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 

(10시12분)

○위원장 오희령   의사일정 제2항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는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실시하는 것으로 감사기간은 2022년 9월 19일부터 9월 27일까지 9일간 실시할 계획이며, 배부해 드린 계획안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2항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및 기간은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광명시의회 회기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5조1항의 규정에 따라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2022년 9월 19일부터 9월 27일까지 9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2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10시14분)

○위원장 오희령   의사일정 제3항 2022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49조의 규정에 의하여 시정전반에 걸친 행정사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기 위한 것으로 2022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을 준비하여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렸습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 중 총괄적인 사항은 본 위원회에서 작성 심의하고 위원회별 2022년 행정사무감사 자료 요구사항은 각 상임위원회에서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본 계획안을 기초로 2022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기 배부하여 드린 자료의 검토와 계획서 작성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15분 회의중지)

(10시17분 계속개의)

○위원장 오희령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에 위원님들께서 계획안에 대해 충분히 검토해서 2022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가 작성되었습니다. 작성된 2022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을 부위원장님께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안녕하십니까? 부위원장 이재한 위원입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 
행정사무감사는 광명시 행정사무 전반에 걸쳐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감사를 실시하여 위법·부당한 행정을 시정하고 미흡한 제도의 개선과 올바른 정책방향을 제시하여 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정발전을 도모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법적근거는 지방자치법 제49조,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1조 내지 제52조 광명시의회 행정사무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감사기간은 2022년 1차 정례회의 기간 중 9월 19일부터 9월 27일까지 9일간으로 하고, 감사 장소는 의회 상임위원회 회의실이나 필요시에는 사업현장으로 하겠습니다. 
감사대상기관으로는 광명시의회 행정사무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7조 규정에 의한 시 본청 및 직속기관, 사업소 및 하부행정기관, 광명도시공사와 본회의의 의결대상인 자원봉사센터, 청소년재단, 광명문화재단이 되겠습니다. 
감사위원은 각 상임위원회 소속 위원과 전문위원 및 직원으로 편성하여 현장보고 청취 및 질의답변과 서류제출 요구를 통하여 제출되는 서류의 확인 검토, 증언, 의견진술 등 청취분석 또는 현장검증을 통하여 사실을 확인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절차로 진행하겠습니다. 
주요 감사대상 업무는 2021년 4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주요시책 및 추진현황, 예산편성 및 집행현황,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등이며, 감사 자료제출 요구사항으로는 2022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에 의거 양 상임위원회별 자료를 요구하여 감사자료는 2022년 8월 30일 화요일까지 28부를 제출받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위원은 감사자료가 추가로 필요한 경우 최소 3일 전에 요구하는 것으로 하겠으며, 행정사무감사 운영 중 변동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상임위에서 의결로 안건 등을 처리한 후 본회의에 보고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계획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오희령   이재한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2022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은 설명드린 내용과 같이 위원님들께서 작성하신 것과 각 상임위원회에서 의결한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운영위원회에서 취합하여 부의하는 것으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2분 산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