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69회 광명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교육위원회회의록

제1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7월 4일(월) 10시49분

장  소 : 자치행정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1차)
  2. 1. 자치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 의석배정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자치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0. 부위원장(김종오) 당선인사
  4. 2. 의석배정의 건

(10시49분 개의)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9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1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제9대 전반기 광명시의회가 구성되고 첫 번째 열리는 위원회입니다. 먼저 의사진행에 앞서 저를 9대 광명시의회 전반기 자치행정교육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교육위원회는 홍보담당관, 감사담당관, 기획조정실, 행정재정국, 보건소, 평생학습사업소, 차량등록사업소 소관의 의안을 처리하는 중요한 위원회로 위원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 2년 동안 여러 위원님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하여 우리 위원회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여러 위원님들께서는 다양한 정책제안 및 의견수렴을 통해 시민들이 더욱 행복해지는 광명시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활발한 의정활동을 기대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 인사를 갈음하고, 오늘은 첫 회의이므로 위원님들 상호 간의 인사와 관계공무원의 인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오늘은 임시 의석배정의 관례에 따라 다선의원 그리고 지역구, 성명 가나다순, 비례대표 순으로 앞 열부터 좌우로 배정하였습니다. 양해해 주신다면 위원장석 우측에 계신 위원님부터 간략하게 자기소개로 인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종오 위원님께서 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오 위원   앉아서 해도 되겠습니까? 
○위원장 이형덕   괜찮습니다. 
김종오 위원   반갑습니다. 광명 ‘가’ 선거구에서 당선된 김종오입니다. 
이렇게 자치행정교육위원회에서 활동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앞으로 전반기 의정활동에 있어서 이형덕 위원장님과 함께 그리고 여러분들과 함께 좋은 정책으로써 광명시민을 위하고 광명시를 위한 의정활동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많은 도움 부탁드리며, 앞으로 상생하는 자치행정교육위원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인사말씀을 갈음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재한 위원님께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한 위원   반갑습니다. 저는 ‘나’ 선거구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이재한입니다. 
오늘 첫 자치행정교육위원회에서 이형덕 위원장님과 김종오 위원님, 김정미 위원님, 정지혜 위원님과 함께 하게 되어서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자치행정교육위원회가 광명시 발전을 위하고 시민을 위한 좋은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정미 위원님께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미 위원   안녕하십니까? 비례대표 김정미입니다. 
먼저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이형덕 위원장님과 함께 일하게 되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광명시민과 함께 더불어 여기에 계신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더불어 광명시 발전을 위해 밑에서 많은 도움을 주는 그런 위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광명시 발전을 위해서 함께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지혜 위원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지혜 위원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비례대표 정지혜입니다. 
먼저 자치행정교육위원회의 이형덕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들을 모시고 함께 일하게 되어서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광명시민들을 위해, 광명시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자치행정교육위원회의 위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정지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저희와 함께 일할 자치행정교육위원회를 보좌하는 사무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지방자치법 제68조에 의해 위원장과 위원의 자치입법 활동지원은 물론 의안과 청원 등 심사,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행정사무조사 그 밖의 자치행정 소관 사무와 관련하여 검토보고 및 관련 자료의 수집 조사 연구 등을 담당하시게 될 유연홍 자치행정교육전문위원입니다. 전문위원님께서는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유연홍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교육위원회 보좌를 맡은 전문위원 유연홍입니다.
일단 2년간 위원님들과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상임위원회를 같이 지원하게 되었는데요. 위원님들 의정활동에 불편함 없이 성심성의껏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유연홍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주하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서기입니다. 
○서기 김주하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다음은 올해 지방자치법이 개정되면서 처음으로 정책지원관이 자치행정교육위원회를 돕게 되었습니다. 우리 자치 정책지원관으로 오신 최수희 정책지원관님의 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책지원관 최수희   안녕하십니까? 최수희입니다. 
효과적인 의정활동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이형덕   저희 모두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제269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1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의사일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 7월 4일 제269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자치행정교육위원회로 5명의 위원이 선임되어 제9대 광명시의회 전반기 자치행정교육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자치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과 위원회 의석배정의 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자치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0시 57분)

○위원장 이형덕   의사일정 제1항 자치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부위원장은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에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고 위원회의 의사일정에 대하여 위원장과 협의하여 결정하는 등 위원회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부위원장은 광명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 여러분들의 구두 호선에 의하여 부위원장으로 적임자를 추천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회님들께서는 부위원장으로 적임자라고 생각되시는 위원님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미 위원   추천해도 됩니까? 
○위원장 이형덕   네, 추천해도 됩니다. 
김정미 위원   김종오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께서 김종오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네.
이재한 위원   김정미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께서 김정미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이 있으면 추천해 주십시오. 
없으십니까?

   (「네.」 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추천을 안 받으면 어떻게 되는 겁니까? 
○위원장 이형덕   의사표현 그대로 하시면 됩니다. 
김정미 위원   저는 추천을 안 받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께서 부위원장으로 추천을 받으셨는데 부위원장직을 맡지 않겠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김종오 부위원장님을 자치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재한 위원   본인 의사가 중요한 것 아닙니까?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께서는 추천을 받았는데 사임을 하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이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추천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김종오 위원님을 자치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다시 한 번 묻겠습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재한 위원   본인 의사가, 김종오 위원님의 의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지금 본인께서 더 이상 말씀이 없으셨기 때문에요.
이재한 위원   네.
○위원장 이형덕   이의가 없으므로 김종오 위원님이 자치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종오 위원님께서는 자리에서 간단하게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0. 부위원장(김종오) 당선인사 

(11시00분)

김종오 위원   부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부위원장으로서 역할에 대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2. 의석배정의 건 
○위원장 이형덕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의석배정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위원회의 의석 배정과 관련하여 명문규정은 없습니다. 부위원장은 위원장과의 원활한 회의진행 등을 위하여 위원장석에서 보아 오른쪽 앞 열에 배정하고 다른 위원님들은 다선의원, 지역구별 성명 가나다순, 비례대표 순으로 앞 열부터 뒤쪽으로 좌우로 배정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들께서는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위원장이 제안한 바와 같이 의석 배정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69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1분 산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