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81회 광명시의회(제2차 정례회)

자치행정교육위원회회의록

제7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2월 7일 (목) 10시 00분

장  소   자치행정교육위원회실


  1. 의사일정
  2. 1. 2024년도 예산안
  3.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 심사된 안건
  2. 1. 2024년도 예산안
  3.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4.   <교육청소년과, 광명시청소년재단>
  5.   <하안‧광명‧철산‧소하도서관>

(10시 02분 개회)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1회 광명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7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본 위원회의 오늘 의사일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교육청소년과, 하안‧광명‧철산‧소하도서관 소관 2024년도 예산안을 심사한 후 예산안을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예산안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위원장 이형덕  의사일정 제1항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소관 2024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소관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그럼 교육청소년과 소관 2024년도 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님께서는 제안 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청소년과, 광명시청소년재단>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안녕하십니까.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입니다.
  광명시 교육 발전과 시민을 섬기는 의정 활동 구현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시는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안 설명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교육청소년과 소속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함기훈 교육지원팀장입니다.
  조현미 청소년정책팀장입니다.
  한미경 디지털교육센터팀장입니다.
  이어서 광명시청소년재단 기관장 및 소속 부서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성숙 광명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입니다.
  조학재 청소년재단 경영지원실장입니다.
  이진수 청소년수련관 관장입니다.
  박순덕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장입니다.
  박사라 청소년활동센터 총괄부장입니다.
  다음은 교육청소년과 소관 2024년도 본예산 세출예산안 심사에 따른 제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도 본예산 세출예산 요구액은 총 210억 7746만 6000원으로 전년도 대비 20억 289만 4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단위 사업별로 편성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499쪽 미래 교육 추진을 위한 환경 조성사업으로 교육 관련 위원회 운영 수당 등을 비롯한 12개 사업에 29억 2688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99쪽부터 500쪽 디지털혁신허브센터 사업으로 디지털혁신허브센터 운영비를 포함한 5개 사업에 3529만 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00쪽 디지털 교육 지원 사업에는 학교 디지털 수업 환경 개선 지원 사업을 포함한 9개 사업에 6억 80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경기이룸학교 사업으로 6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00쪽부터 501쪽 학교 대응 지원 사업으로 학교 환경 개선 사업으로 초중고등학교 16개교에 13억 9964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01쪽부터 503쪽 교육 자치 역량 강화 사업으로 다목적체육관 지원 등 14개 사업에 30억 1974만 5000원을 편성하였으며, 503쪽부터 504쪽 교육 복지 사업에 교복 지원 사업을 포함한 8개 사업으로 24억 9450만 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04쪽부터 509쪽 청소년시설 운영으로 청소년재단 운영 출연금을 포함한 25개 사업에 85억 1457만 3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09쪽부터 511쪽 청소년 복지 및 보호 사업으로 위기 청소년 특별지원사업을 포함한 13개 사업에 16억 2124만 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11쪽부터 512쪽 청소년 육성 활동 지원 사업으로 청소년 육성 활동 공모 사업을 포함한 7개 사업에 2억 1785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512쪽부터 513쪽 교육청소년과 운영과 부서 기본경비 등으로 1억 772만 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교육청소년과 소관 2024년도 본예산 세출예산 심사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전문위원의 검토 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고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교육청소년과 예산안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친 후 청소년재단 예산안에 대한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 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정지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  안녕하세요. 정지혜 위원입니다.
  502페이지에 보면 고등학생 진로 길 찾기 사업이 있는데 이게 14회를 진행하신다고 했는데 어떤 식으로 진행하실 건지. 고등학생 진로 길 찾기 사업입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이거는 특목고를 뺀 나머지 9개 학교에 대해서 일대일 맞춤형 진로‧진학 컨설팅을 하는데요. 학교별로 1~2회 정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냥 상담 형식으로만 진행이 되는 건가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맞습니다.
정지혜 위원  학생이 신청을 하게 되면 그 학생에 대한, 그 학생만?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맞습니다.
정지혜 위원  특목고 제외 9개 학교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맞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러면 선생님은 어떤 선생님이 가는 거죠? 저희가 지정을 하는 건가요, 아니면….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잠시만 자료 좀 보겠습니다.
정지혜 위원  네.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여기는 상담 교사가 상담을 해 주는 거거든요.
정지혜 위원  학교 안에 있는 상담 교사분이 상담을 하시는 거예요? 진로 길 찾기인데 학교 안의 상담 선생님이 하시나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상담 교사가 학교별로 있습니다. 그리고 그게 안 된다면 외부에서 오실 수도 있는 거고요.
정지혜 위원  그 학교에 있는 상담 선생님은 아이들의 뭐 심리적인,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아니요, 학교별로 진로‧진학 상담하는 선생님들이 별도로 또 지정이 돼 있고요.
정지혜 위원  아, 상담 선생님이 따로 있고 진로‧진학 상담 선생님이 따로 계시는 거예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정지혜 위원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507페이지 보면 청소년 공부방 운영이라고 있는데 이게 실제로 어떤 비용인지.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이거는 청소년 공부방이라고 해서 소규모 공부방으로 저희가 두 군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하안1동 5단지 관리사무소 2층에 한 군데가 있고요. 하안현대아파트 202동에 청소년 공부방이 있습니다. 이 두 개 운영하는 데 필요한 비용이 되겠습니다.
정지혜 위원  운영비라는 말씀이신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정지혜 위원  그러면 운영비 중의 어떤….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여기에는 인건비도 조금 들어가 있고요. 그다음에 책이나, 도서관이니까 책방이니까 책 같은 거 구비해 놓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거기 가서 공부도 하고 책도 볼 수 있는….
정지혜 위원  실제로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많나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많이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대체로 몇 명 정도….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잠시만요. 이용 인원이 청소년이 총계해서 5450명인데 5단지 같은 경우에는 청소년이 1599명, 성인이 965명 그다음에 현대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청소년이 2337명 그다음에 성인이 589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이게 어떻게 총계가, 하루에 한 명씩 총계가 집행이 되는 건가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그렇죠. 그날 방문한 인원수를 가지고 연 총계를 내는 거니까요.
정지혜 위원  네, 마지막으로 513페이지에 보면 저희 주요업무계획 책자에는 없는 시간임기제 나급이 있어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이거는 현재 결원인데요. 내년에 공개 채용 해서 뽑을 예정입니다.
정지혜 위원  결원….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이게 디지털혁신허브센터 거기의 운영 인력인데 아직까지 뽑지를 못했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채용을 하려고 그럽니다. 그런데 올해 채용 공고를 냈는데 나급에서 적격자가 없어서 내년에 다시 뽑으려는데 아마 직급을 낮춰서 다급 정도에서 다시 뽑으려고 그럽니다.
정지혜 위원  그러면 예산을 먼저 세우시는 건가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일단은 내년에 뽑을 거니까 나급을 뽑든 다급을 뽑든 뽑아서 채용을 해서 쓸 거니까 그거는 세워놔야 되고 거기에 따라서 다급을 뽑는다 그러면 예산을 좀 조정…. 추경에 삭감을 하든가 그렇게 해야 되겠죠.
정지혜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정지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499페이지에 보면 청소년 인성교육이 있어요. 청소년들 대상으로 인성교육을 하시려는 거 같은데 혹시 이게 학년 구분이 있는 건가요, 아니면 초등만 한다든가 중등만 한다든가 그런 건가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저희가 계획은 현재는 초중학교 37개교, 그러니까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인성교육이라면 대체로 어떤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거예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저희가 지금 계획하고 있는 건 자기 이해와 존중감 그다음에 존중‧공감과 배려, 공동체 의식, 자기조절 의사소통 등 이런 과정으로 해서 교육을 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더 추가로 좋은, 학생들한테 필요한 ‘이런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면 그런 데에서 저희한테 위원님들이 제안해 주시면 검토해서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실질적으로 인성교육 하면 저희 세대는 충, 효 이런 쪽이었거든요. 그런데 지금 여기 보면 자기 이해, 자아존중감, 존중, 배려 이런 부분인데 실제적으로 우리 역사관이나 국가관 쪽에도 조금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좀 있어요. 그러니까 아이들이 지금 인권교육을 하고 있잖아요, 초등학교 3학년 되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다들 앞서가는데 조금 충, 효 이런 부분이 전체적으로 교육이 부족하지 않은가 싶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도 조금 신경 써 줬으면 좋겠고요.
  초등학교 안전 수영, 생존 수영 하는데 50 대 50으로 교육청하고 매칭사업이잖아요. 1인당 그러면 보통 이 금액이 어느 정도 되는 거예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똑같습니다. 올해 좀 올려서 5만 원에서 5만 5000원인데 내시 내려온 건 변동 사항은 없습니다. 내년에도 5만 5000만 원 해서 거기에,
이재한 위원  5만 5000원이면 한 분당 한 5500원 정도 드는 거잖아요, 10회를 해야 되니까.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맞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런데 이 단가를 조금, 제가 저번에도 말씀드렸는데 아이들 생존 수영이 상당히 필요한 부분인데 우리가 여성비전센터 수영장이 개방을 했다지만 수영장 찾기도 좀 어려운 부분이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맞습니다.
이재한 위원  이런 사설 수영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금 단가를 높여주거나 질을 좀 높여야 된다는 생각도 있고, 지금 무슨 얘기가 나오냐면 초등학교 때 했는데 한 번으로 끝나니까 중학교에 가서도 한 번 정도는 생존 수영을 더 해 주면 좋겠다는 부모님들의 이야기들이 좀 있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예산을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좀 이렇게 생각을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5500원이면 실제적으로 수영장에서는 제가 수영장을 운영하더라도 받기 싫을 정도예요. 서울 같은 경우가 체계가 잘됐는데 거기는 한 8000원 정도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그런 부분을 조금 우리도 아이들의 생존에 대한 부분이니까 조금 더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그거에 대해서는 위원님이 계속해서 말씀하시는 부분이라 저도 교육청에 회의할 때는 그런 부분을 몇 번 피력을 했습니다. 광명에 있는 학생들이 광명에 있는 개인 수영장을 가지 못하고 서울에서 이쪽으로 와서 하는 게 저희가 단가가 낮다. 지난번에 말씀하셨던 건 서울은 8000원이고 광명은 인접해 있는데 저기 하다 보니까 광명에 있는 사설 수영장이 서울에 있는 학생을 받으니까 서울시하고 똑같이 동일하게 해 주면 광명에 있는 학생들을 받지 않겠냐. 그래서 좀 올려 달라 이렇게 계속 건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은.
이재한 위원  어쨌든 그 부분이 우리가 생존 수영이라는 게 어떻게 보면 살아가면서 생애 딱 한 번 있을 수도 있고 몇 번 있을 수 있겠지만 처음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요. 그때 좀 제대로 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맞는 시설도 마찬가지지만 어느 정도 단가를 좀 맞춰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부분 관심 갖고 계속 지켜봐 주시고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이재한 위원  506페이지에 보면 학교 밖 청소년 자립 수당이 있어요. 1개소라고 돼 있는데 1개소라는 게 우리 광명시에 이 시설이 있는 거예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이게 학교 밖 청소년에게 여가, 체육, 문화 체험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건데 노둣돌에 보면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있지 않습니까? 거기 4층에 꿈드림센터라고 있어요. 꿈드림센터에서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개소라고 표현을 한 겁니다.
이재한 위원  꿈드림에서?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이재한 위원  이게 자립 수당인데 자립은 뭔가 스스로 설 수 있는 그런 부분인 거 같은데 몇 명 정도나 지원이 되나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저희가 올해 한 걸 보니까 훈련 수당 같은 건 20명, 자격증 수당은 25명, 교재비 10명을 이렇게 지원해 줬거든요. 그러니까 학생들이 와서 내가 자립할 수 있는 직장 체험을 한다든가 아니면 내가 학교 밖이니까 학원에 가서 자격증 이런 걸 따기 위해서 한다든가 그런 거에 대해서 지원해 주는 거거든요.
이재한 위원  마지막으로 여쭐게요. 우리 주차장 부지에 거기 디지털혁신허브센터 지금 준비가 어느 정도 돼 있는지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지금 디지털혁신허브센터에 저희 최초에 추경에 예산 편성할 때 하이라이브존은 공사가 들어갔고요. 그 이후에 10월인가 추경 편성해서 사무실하고 체험존에 대해서 5억 얼마를 세웠는데 현재는 사무실하고 체험존에 대해서는 리모델링 설계 용역이 나와서 그건 집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통신이나 이런 걸 할 건데 나머지 체험존 물품 구입하는 거는 아직 리모델링이 다 안 됐기 때문에 그거는 다시 한번 될 가능성이 좀 있는 거 같습니다.
이재한 위원  전체적으로 내년 봄에 개소하는 데는 문제가 없는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내년 3월에는 다 개소를 합니다.
이재한 위원  한 가지만 더 여쭐게요. 시군 청소년 안전망 구축 지원이라고 1개소가 돼 있는데 이건 어떤 지원 사업이에요? 505페이지입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이거는 관내 위기 청소년에 대해서 보호 활동 등을 하는 건데요. 이거는 지금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이 업무를 같이 수행하고 있는데 여기에 보면 위기 청소년 대상자를 발굴해서, 이거 청소년복지심의위원회에서 반기별 1회 해서 올해 29명을 발굴했고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라고 따로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도 반기별로 2회를 개최해서 올해 총 4회를 개최해서 48명을 발굴해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보면 생활 지원이라든가 이런 게 다 포함돼 있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동별로 저희가 뿌려서 어려운 가정의 청소년들이라든가 이런 걸 받습니다. 그러면 동별로 들어온 걸 취합해서 저희가 그걸 갖고 청소년복지위원회라든가 실무위원회에다 이렇게 해서 이 사람들이 적합한지 다시 한번 심의를 해서 거기에 대해서 지원 금액을 얼마를 해 줄 건지 이렇게 해서 지원을 하게 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이건 청소년상담센터에서 하는 건가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거기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러면 상담센터 소장님, 저번에 우리 안전망 무슨 보고대회 했잖아요. 거기와 연관된 사업인가요?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박순덕 소장입니다.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청소년안전망보고회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는 확실히 있고요. 지역사회협의체 구조로 이루어진 복지심의위원회 각 기관장님들이 참석하는 위원회와 안전망 때에는 연간 1년의 활동을 보고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직접 연관이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날 보고대회는 제가 직접 참관은 했는데 실제적으로 우리 광명시가 그런 청소년이라든가 위기 청소년들 발굴하는 그런 부분이 상당히 체계적으로 잘돼 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게 시비하고 지금 매칭사업이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이재한 위원  그러면 실제적으로 우리가 전체적으로 위기 청소년이, 광명시에 그 청소년들이 어느 정도나 될까요?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고위기 청소년들 보통 만나보면 1년에 한 800명 중에 3분의 1 정도는 위기 청소년으로서 우울, 무만감, 불안감에 또 자살, 자해의 위기에 놓여 있는 청소년들이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800명 중에 3분의 1 정도가요?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네.
이재한 위원  상당히 많은 숫자….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점점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재한 위원  어쨌든 청소년에 관련된 상담 역할을 잘하고 계신데, 어쨌든 무슨 예산인지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아까 이재한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던 내용 같이 질의드리겠습니다. 디지털허브센터 그게 지금 2024년 3월부터 개소한다고 말씀하셨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김정미 위원  그런데 지금 운영비가 사실상 3600 정도예요. 이거 운영은 어떻게…. 이 비용은 예산은 3600 정도밖에 안 들어갑니까?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몇 페이지를 말씀하시는 건지….
김정미 위원  499페이지 디지털혁신허브센터 운영에 대해서.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이거는 일반 운영비가 3500만 원이고요. 홍보물 제작하고 영상 제작비 그다음에 이전하게 되면 디지털혁신허브센터 청소비가 있고요. 그 뒤에 보시면 디지털 교육 지원 일반 운영비도 있고 있습니다, 그게.
김정미 위원  그러니까 이 디지털 교육 지원이 디지털혁신허브센터에서 하시는 사업이라는 말씀이신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맞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이 교육 지원에서 보면 지금 교육 기관에 대한 보조에서 디지털 수업 환경 개선 지원에서 10억에서 지금 5억이 삭감됐잖아요. 이런 부분은 어떤 부분인지 말씀 좀 해 주십시오.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그거는 올해는 10억으로 환경 개선 사업을 디지털 혁신 교육 환경 개선 사업으로 해서 미래 교육하고 미래 교실을 하려고 10억을 해서 했었는데 올해 3차까지 저희가 공모를 해서 1차에 8개 학교가 왔는데 4개 학교가 됐고, 2차에도 그렇고. 3차에도 저희가 했는데 4개 학교 들어와서 2개 학교가 됐죠. 그러니까 총 9개 학교가 돼서 그게 8억 5000만 원 들어갔어요, 올해. 그러니까 1억 5000만 원이 좀 남는 거죠. 그런데 문제는 저희가 하면서 분석을 해보니까 학교에서 이거를 일반 환경 개선 사업으로 생각하고 태블릿PC나 컴퓨터, 책상 등등 이런 거를 바꾸려고 생각을 하고서 그렇게 신청을 하는 거 같아서, 그러면 이렇게 가면 안 되겠다 해서 예산을 반으로 줄였습니다, 내년에. 그래서 경쟁 활동을 좀 더 맞게끔 해보고 그래도 안 된다면 그 사업을 계속할 건지 아니면 여기에서 학교에서 선생님들이 거기에 맞게 타이트하게 짜와서 더 해서 내년에 더 좋은, 많이 들어온다면 그걸 추경에 더 확보를 할 건지 그거는 내년도에 좀 판단을 하려고 그럽니다.
김정미 위원  그럼 이 사업은 디지털혁신허브센터에 있기 때문에 이걸 줄인 거는 아니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김정미 위원  그러니까 각 학교에 태블릿PC나 아니면 컴퓨터 교체하는, 아니면 신규 구입하는 그 비용이었다는 말씀이신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그렇게 쓰려고 하다 보니까 저희가 몇 차례 계속 그런 학교는 걸러내고 걸러내고 하다 보니까 올해 3차까지 공모를 하게 된 거고요. 쉽게 말해서 위원님들 지난번 행정사무감사 때 경기항공고등학교를 가셨잖아요, 디지털혁신허브센터에서 지원해서 한 미래 교실. 그런 식으로 만들어 놓는다 그러면 저희가 다 해 줍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니까 저희가 자꾸 제동을 거는 건데요. 그거는 저희가 좀 조정해 가면서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 사업은 어찌 됐든 하다가 또 이렇게 중단되고 아니면 또다시 되면 또 이렇게 세우는 것보다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그래서 저희가 아예 삭감을 시킨 건 아니고, 줄이는 건 아니고 내년도에 좀 줄여서 하겠다는 겁니다. 그렇게 해놓고 이분들이 학교에서 제대로 해 오면 더 해서 학교…. 저희가 48개 학교잖아요, 초중고 해서. 그래서 미래교육교실 구축을 하려고 다 그렇게 해놓고, 그게 미래교육교실 구축이 되면 그거에 따라서 미래 수업을 해야 되잖아요. 챗GPT나 AI나 이런 걸 하게 되면 프로그램이나 이런 걸 사야 되고 아니면 학교 선생님들이 역량이 안 되면 학원 가서 배워서 그걸 가르쳐야 되잖아요. 그런 비용은 저희가 또,
김정미 위원  그런 비용은 지원을 해 주신다는 말씀이신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지금도 하고 있습니다. 1차에서 환경 개선, 미래교육교실 구축.
김정미 위원  우리 시에서 추구했던 그런 디지털 수업 환경 개선 사업을 일반 학교에서는 잘못 알고 계셨다는 말씀이신 거네요, 그러면?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그래서 그걸 계속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도 공모 사업을 하기 전에 사전 설명회를 했는데도 그렇고 그런 부분이 좀 있어서 내년도에는 사전 설명을 좀 더 시간을 길게 한다든지 이렇게 해서 좀 자세하게 해서 거기에 저희가 요구하는 그런 사업에 맞게끔 그 사업이 들어올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그럼 그 밑의 항목에 보면 디지털 교육 현안 해결에서 취약 계층 디지털 문제 해결 사업 발굴‧운영하고 또한 지역 교육 현안 해결 사업 추진이 있습니다. 이것도 디지털혁신허브센터에서 하시는 사업인 거예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맞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거 신규 사업으로 들어가는 겁니까?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맞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거에 대해서 설명 좀 해 주십시오.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취약 계층 디지털 문제 해결 발굴 사업 운영은 자립 준비 청년하고 한부모, 저소득, 조손 가정 청소년, 장애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해서 디지털 교육을 시키려고 별도로 편성해 놓은 사업이 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센터를 방문해서 하는 건가요, 아니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저희가 하이라이브존 강의실이 구축돼 있기 때문에 거기서 주로 하고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 왜 그러냐면 학교로 들어가서 하는 사업 같으면 저희가 강사를 파견하면 되는데 이거는 이런 분들만 모집해서 하다 보니까 디지털혁신허브센터에서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서 거기서 주로 할 거고, 안 그러면 거기가 거리가 멀다 그러면 하안권이다 그러면 평생학습원 강의실을 빌려서 할 수도 있는 부분이고 그건 좀 탄력적으로 그렇게 하도록 하고요.
김정미 위원  어쨌든 이런 사업은 디지털혁신허브센터에서 하시는 사업인 건 맞는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맞습니다.
김정미 위원  알겠습니다.
  그 밑에 보시면 이룸학교도 50%가 지금 삭감됐거든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이거는 교육청하고 연계해서 하는 활동으로요. 공모 사업을 통해서 선정을 합니다. 교육청에서 9개 사업이 있어요. 거기에 대해서 일반 교육 관련 단체 공모를 해서 교육청에 공모 당선된 단체가 선정이 되면 저희한테 통보가 와요. 그럼 저희는 그 사업을 지원해 주는 사업인데 그게 올해는 1억 2000이었는데 해마다 사업비가 남는 불용액이 많이 있더라고요. 올해도 1억 2000인데 8500 나와서, 1500 정도가 남을 예산이어서….
김정미 위원  그러면 지금 이 6000이면 가능하다는 말씀이신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이거는 저희가 교육청하고 협의를 했습니다.
김정미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질의드리겠습니다. 학교 다목적체육관 운영비 지원 있잖아요. 2023년도에는 어떻게 진행됐으며, 2024년도에는 또 어떻게 각 학교하고 연계를 해서 하실 계획이신지.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올해는 저희가 31개교하고 협약을 했는데 거기에 개방한다는 학교에 대해서는 인력하고 운영비를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동일하게 31개 학교에 대해서 현재 25개 학교가 내년에 개방을 할 예정이거든요. 그래서 25개 학교에 대해서 인력 운영비하고 그다음에 운영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니까 31개 학교하고 협약을 맺었는데 현재도 25개 학교가 개방이 되고 2024년도도 마찬가지로 25개 학교가 개방 예정인 거예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그래서,
김정미 위원  그럼 나머지 6개 학교는 왜 안 하시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잠시만요.
김정미 위원  이 예산이 지금 31개 학교가 세워진 예산인가요, 아니면 25개 학교가 세워진 예산인가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올해 예산은 25개 학교입니다.
김정미 위원  이 예산은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김정미 위원  그럼 앞으로 쭉 25개 학교만 간다는 걸로 생각하면 되겠네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그건 예산이 확정되면 다시 한번 학교에다 확인해서 25개가 될 수도 있고, 현재는 25개라고 했지만 학교 사정에 의해서 24개가 될 수도 있고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많은 학교가 참여를 하고 계시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일반 생활체육 동호인들이 좀 부족하다고 얘기를 많이 하시거든요. 이거는 시에서 적극적으로 각 학교에 조금 더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알겠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학교에서 우려하시는 부분이 일반인들이 와서 다치면 어떻게 하느냐. 학교는 학교교원공제회가 있어서 학생이나 교사는 보험을 처리해 주는데 일반인들은 그게 안 된다고 해서 저희가 그래서 다목적체육관 배상 책임 보험료 500만 원을 세운 게 그 이유입니다. 학교에서 더 이상 시민들이 다쳤을 때 어떻게 하느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대응을 해 주려고 그러는 거니까 이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얘기는 안 나오겠죠.
김정미 위원  네, 조금 더 적극적으로 대응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알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련돼서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지금 학교 밖 청소년이 등록돼 있는 인원이 지금 몇 명 정도나 되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올해 예산상으로는 206명입니다.
김종오 위원  206명이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금년도.
김종오 위원  급식 지원에 보면 1845명이라는 숫자가 나오는데 이 숫자는 어떤,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그거는 말씀드리면 저희가 학교 밖 청소년을 아까 말씀드렸지만 꿈드림센터에서 운영을 하는데 학교 밖 청소년들이 꿈드림센터에 와서 교육을 받거나 상담을 하거나 오잖아요. 그러면 그 학생들에 대해서 기프티콘으로 해서 1만 원짜리 중식비를 주면 저희가 지정한 3개 학교에서 식사를 하면 저희가,
김종오 위원  상담 온 학생들한테 주는 식비?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나중에 정산을 하는 건데 그게 연 누계 인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면 그 밑에 자체 예산도 마찬가지로 2000명인데 그런 차원에서 예산을 세운 건가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저희가 추경에 예산을 학교 밖 자체로 더 세운 게 국‧도비 사업인데 이게 예산이 적다 보니까. 인원은 많이 오고, 한 달에 오는 인원이. 그러다 보니까 그 예산을 다 소진하고 오는 청소년들에게 안 줄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우리 시비로 세운 겁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도 이만큼은 더 올 거라고 해서 시비를 더 세우게 된 게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리고 그 밑에 보면 학교 밖 청소년 학습 지원이 95명으로 나와 있어요. 한 200여 명 정도 등록돼 있다는데 그러면 반 정도 지원하고 반 정도는 지원을 못 한다는 건가요, 학습 지원을?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학습 지원 청소년들이 찾아오잖아요. 오는 게 95명이 계속 올 수도 있는 거고.
김종오 위원  오는 사람에 한해서만 지원하는 거다, 등록된 인원 전부 다 해 주는 게 아니라.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거기를 와야 그 상담을 해 주건 교육을 하건 검정고시를 지원해 주거나 하잖아요. 그 인원을,
김종오 위원  요청한 사람에 한해서 해 주는 거다. 일단 등록된 사람은 무조건 다 해 주는 게 아니고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김종오 위원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가 있나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그게 아까 말씀드렸던 노둣돌 있잖아요. 거기 4층에 보면 꿈드림센터라고 있습니다. 거기서 운영을 하게 되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런데 여기 507쪽에 보면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운영비로 해서 1억 4000여만 원이 나가는데 이게 그럼 꿈드림센터 운영이라는 얘기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꿈드림센터에서 학교 밖 청소년을 케어해 주고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니까 표현이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라고 돼 있기 때문에,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죄송합니다.
김종오 위원  센터가 따로 설립돼 있는지 제가 물어본 거거든요. 조례에 의하면 센터를 설립할 수 있다고도 나오고 그다음에 위탁할 수 있다도 나오거든요. 그럼 결국은 꿈드림센터에다 위탁을 했다는 얘기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김종오 위원  위탁을 해서 지금까지 쭉 해 왔는데. 이 조례에 보면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조례가 따로 있어요. 여기에 보면 여러 가지 내용 중에 위원회가 구성이 돼야 되는데 혹시 위원회가 구성돼 있나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잠시만요. 네, 돼 있습니다. 협의체로 20명이 구성돼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운영되고 있어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김종오 위원  위원회가?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김종오 위원  그러면 1년에 몇 번 정도 열려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1년에 4회 정도 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4회? 그러면 이 위원회가 열리면 참석 수당이 나갈 텐데 그 참석 수당 지급 안 하나요?
○위원장 이형덕  혹시 뒤에 담당자 답변해 주세요.
○청소년정책팀장 조현미  안녕하세요. 청소년정책팀장 조현미입니다.
  저희 상담복지센터 소장님이 학교밖지원센터도 총괄하고 계시거든요. 죄송하지만 상담복지센터 소장님께서,
○위원장 이형덕  네, 센터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상담복지센터 소장 박순덕입니다.
  지원 협의체 구성된 구성원에게는 참석 수당을 지불하지 않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않고 있어요?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네.
김종오 위원  청소년지원센터가 있고 그다음에 꿈드림센터가 있고 각각 다른가요?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같은 개념입니다.
김종오 위원  학교밖지원센터에 꿈드림센터를 운영하는 거예요?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네,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꿈드림이라고만 지칭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청소년지원센터에서?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네.
김종오 위원  그 안에 꿈드림 안에는 또 학교밖청소년지원,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이퀄 꿈드림. 같은 센터명입니다.
김종오 위원  지원팀이 또 있고 상당히 좀 복잡하게 돌아가는데 학교 밖 청소년들이 어떻게 보면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사람인데 아까 한 200여 명이 등록된다는데 여기 학습 지원을 보면 한 95명 정도가 되어 있거든요. 나머지 청소년들한테는 어떻게 관심을 가지고 그 사람들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가지고 계신가요?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일대일 매칭해서 사례 관리라고 해서 선생님이 배정돼 있어서 관리하고 있고요. 활동 지원이라든가 동아리 지원이라든가 체험학습 지원이나 문화 활동 지원 등을 통해서 학습 동기를 심어주는 역할까지 합니다. 그래서 1년에 99명 정도가 검정고시에 응시해서 전원 합격하는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의 예산을 보면 9700만 원이에요. 맞죠?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네.
김종오 위원  그 정도가 예산 잡혔는데 이 예산 가지고는 아마 턱도 없을 거 같고 제가 학교 밖 청소년 관련돼서 예산을 쭉 보니까 3억 7000 정도가 지원됐더라고요. 다른 데서 지원했겠죠, 물론.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국‧도비 매칭이 그 안에 인건비가 포함된 비용입니다.
김종오 위원  네, 이렇게 다 포함돼서 그러니까. 어차피 그 사람들도 다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해서 일하는 사람이니까 같은 지원 예산으로 봐야 되는 거잖아요.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네.
김종오 위원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분명히 여기에 또 등록이 안 된 친구들도 있을 거고 등록해도 지원을 못 받는 친구들도 있을 거고 그런 친구들이 결국은 사회적으로 문제가 대두될 수 있는 그런 여지가 없지 않아 있다 저는 생각되거든요. 그래서 그런 친구들을 잘 관리해서 그래도 학교 밖이지만 올바르게 자라날 수 있도록 지원을 좀 해 주셨으면 하는 부탁입니다. 지원 예산을 늘리더라도 그런 부분은 좀 충분히 해 주셨으면 좋겠다.
  아까 인성교육 문제도 나왔잖아요. 현실적으로 사회적인 큰 문제들이 거의 다 인성교육의 부재에서 나오는 거예요. 늘 나오는 사건 사고들이 자세히 보면 인성교육의 부재에서 나오는 현상들인데 인성교육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학교 밖 청소년들한테도 상당히 필요한 교육 중의 하나기 때문에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해서 다양한 교육으로 그 사람들이 올바르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박순덕  네, 성심껏 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종오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지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  안녕하세요. 510페이지에 청소년증 발급이 작년 예산보다 줄었어요. 이게 발급하는 학생들이 적어서 그런가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잠시만요.
정지혜 위원  510페이지.
○위원장 이형덕  청소년 복지 지원.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이게 저희가 저기 한 게 아니고요. 이게 국‧도비….
○위원장 이형덕  답변해 주십시오.
○청소년정책팀장 조현미  제가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청소년증의 수요는 해마다 좀 다를 수 있는데요. 내년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감축 예산 그래서 약간 줄여서 잡았고 사실 해마다 잔액이 남기는 합니다. 그래서 혹시 부족하게 되면 저희가 추경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정지혜 위원  아이들도 많이 줄었나요?
○청소년정책팀장 조현미  신청 아이들은 그때그때 좀 다르긴 해요. 그런데 지금 도시교통과에서 청소년 교통비 지원을 이 증으로 할 수도 있게 돼서 그 부분은 신청 상황에 따라서 추가로 추경에 반영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리고 저희 위원증 및 활동 조끼 제작에 많이 늘었어요. 이 이유는 뭘까요?
○청소년정책팀장 조현미  올해 연초에 각 동 청소년지도위원분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는데 유해 환경 단속을 월에 한 번씩 정도 나가시는데요. 이 표식이 없으니까 많이 불편해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조끼를 요청하셨고 기존의 지도위원증도 종이로 되어 있었거든요. 그래서 그거를 플라스틱 형태의 좀 제대로 된 증으로 교체해 드리려고 합니다.
정지혜 위원  플라스틱 형식의 증으로 교체되는 거죠? 그리고 저희 유해 환경 신고 포상금이 있는데 이게 실제로 신고가 있나요?
○청소년정책팀장 조현미  아니요, 최근 3년간 한 번도 없었습니다.
정지혜 위원  3년간 한 번도 없는데 그러면 그냥 예비비 형식으로 해놓는 거죠?
○청소년정책팀장 조현미  네.
정지혜 위원  마지막으로 저희 청소년정책추진회의가 있는 거 같은데 이게 청소년재단에 지금 광명시 청소년 정책 공모전이 있잖아요. 이거랑 연계가 된 건가요?
○청소년정책팀장 조현미  그건 아니고요. 저희가 청소년 업무를 추진하면서 유해 환경 감시 활동이라든지 캠페인이라든지 청소년 정책 관련 회의를 많이 진행을 하거든요. 그래서 이런 회의비나 캠페인 비용이 필요해서 산정하게 되었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러면 교육청소년과에서도 정책추진회의를 하고 청소년재단에서도 정책회의를 하는 거예요?
○청소년정책팀장 조현미  저희가 올해 같은 경우에도 청소년위원회도 진행을 하고 있어서 저희 재단과 긴밀히 협력을 많이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여러 청소년 정책 사안들에 대해서 재단과 아니면 저희 지역 네트워크 기관들과 회의를 수차례 개최했습니다. 그때 좀 비용이 필요하더라고요.
정지혜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정지혜 위원님 수고하셨고요.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정지혜 위원 질의에 이어서 한번 해볼게요.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지원이 있는데 감시단이 지금 운영이 되고 있는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몇 명 정도 되나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사단법인 뉴스월드 거기에서 저희가 감시단은 위탁을 줘서 공모를 해서 거기 선정해서 위탁을 해서,
이재한 위원  뉴스월드에 위탁 주신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거기서 활동을 하고 있고 또 필요하다 그러면 저희가 경찰서라든가 이렇게 해서 합동으로 나가서 단속을 하고 있습니다. 계도 활동도 하고 있고요.
이재한 위원  청소년 유해 환경이라는 건 어떤 게 있는 거예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청소년 출입 금지라든가 아니면 담배 판매하는 것도 청소년 유해 환경으로 보고 있어요. 그래서 가게에서 담배를 팔다 걸리면 과태료를 경찰서에서 통보하면 저희가 매기고 있고 또 지금은 뉴스에 보도된 보드방이라든가 이런 데 있잖아요. 또 만화방 같은 경우에도 칸막이가 돼 있으면 청소년이 들어가면 안 됩니다, 거기에는. 그러니까 지상에서 1m까지는 칸막이를 쳐도 되는데 1m 이상에는 통유리를 이렇게 해놔야 되거든요. 그런 것들이 위반된 데, 아니면 청소년들이 들어갈 수 없는 데, 여관이나 이런 데는 청소년 출입 금지잖아요. 그러면 거기다 청소년 출입 금지 이런 표시를 해놔야 되거든요. 그런 것들을 저기 한 데 해서 저희한테 통보가 오면 저희가 그 관련 사업장으로 공문을 보냅니다, 시정 조치를 하라고.
이재한 위원  그런데 그런 포상금이 아까 3년 동안 한 번도 안 나갔다면 감시 활동을 제대로 안 한 거 아닌가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아니, 그거는 하는데 실질적으로 그건 뭐냐면 그 사람이 담배를 팔았어요, 청소년한테. 그게 적발이거든요. 그러면 거기에 대한 포상금을 주는 겁니다, 신고해서.
이재한 위원  실제적으로 청소년 담배를 엄청 피우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그런데 들어오는 건 없습니다. 보면 다 경찰서에 이렇게 해서 통보가 와요, 저희한테.
이재한 위원  저번에 우리 청소년들이 정책회의를 한 중에 담배 판매 신분증 조회기를 놓자, 그런 안이 하나 나왔었거든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맞습니다.
이재한 위원  실제적으로 그거는 상당히 좋은 거 같은데 그런 정책은 좀 빨리 우리가 받아들이면 좋지 않을까 싶어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그거는 기업지원과하고 좀 더 협의를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래서 담배 판매업소에 이게 가짜인지 진짜인지 구별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이 있고.
  청소년 건강 관리 사업 지원이 있는데요. 이게 초등학교 아이들 기초 체력부터 시작해서 다 측정해 주는 거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이재한 위원  그런데 이게 초등학교 아이들이 매년 줄고 있는데 예산은 계속 그대로더라고요. 예산이 똑같아요. 작년도 똑같고 2021년도만 아마 코로나 때문에 한 3억 정도 감액했다가 계속 또다시 똑같이 됐는데. 아이들은 줄었는데 이게 왜 이렇게 금액이 똑같을까요, 매년?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그거는 학생들 측정하는 측정비가 따로 있고 거기에 보면 학교별로 이렇게 있잖아요. 그러면 계측기 임대해 주는 그런 것도 있기 때문에 그 비용에 대해서는….
이재한 위원  측정하는 학교에는 기계가 계속 임대가 들어가 있잖아요. 프로그램도 내가 봤을 때는 매년 똑같아요. 그런데 프로그램을 새로 개발한다든가 이런 것도 아닌데 지원비가, 초등학교 입학 학생 수가 올해는 2200명 잡혀 있더라고요, 입학축하금이. 그런데 작년에는 2700, 한 500명 가까이 준 거거든요. 그러면 전체적으로 연으로 따지면 초등학교 입학하는 아이들이 상당히 많이 줄고 있는 부분인데 지원 사업은 당연히 해야 되지만 거기에 대한 지원 금액이 하나도 안 줄고 계속 동결한다는 게 조금 이해가 안 가네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저희가 내년도 참여 희망 학교를 조사하니까 전체적으로 28개 학교에 687학급, 1만 7000명이거든요. 여기에는 대안학교, 볍씨학교까지 같이 포함해서 초중고 이렇게 해서…. 학교는 작년에는 27개인가였고 올해는 28개니까 는 거죠.
이재한 위원  학교가 늘었다지만 학생 수를 한번 보셔야죠. 학생 수를 전체적으로 보면 많이 감소가 됐을 거 같아요. 그런데 이게 학생 수 곱하기 1인당 얼마 이렇게 해서 책정되는 게 아니에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거기에는 변수가 있는 거잖아요. 장비는 한번 들어가면 학생 수하고 상관없는 거고, 결과지나 이런 거에 대해서는 좀 저기가 있을 수 있겠죠. 그거는 저희가 좀 더 세밀히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한번 확인해 보고요. 예산이 금액이 똑같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줄면 준 만큼 줄어야 되고 우리가 거기에 뭔가 새로운 프로그램을 더 개발해서 새로운 게 더 시도된다면 하지만 그렇지 않고 똑같다고 한다는 얘기는 조금 학생 수 대비 다시 한번 확인 좀 부탁드리고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이재한 위원  내년에 처음 유아 기초 체력 측정 및 성장 지원인데 이 사업에 대해서 설명 좀 한번 부탁드릴게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이거는 내년도 신규 사업으로 해서요. 4세에서 6세 유치원의 체력, 근력, 민첩성 등 국민체력100 유아기 기준 데이터를 활용한 유아 체력 측정이거든요. 그러니까 지금은 저희가 초등학교부터 이렇게 해 주지만 실질적으로 보면 유아기 때에도 이게 중요하거든요. 계속 그 자료가 축적돼야 되니까. 유아기에서 초중고등학교로 계속 올라가면 그 자료가 축적되니까 부모님들은 얘가 이렇게 성장 과정에서 비만이라든가 아니면 성장판이 이렇게 있구나 그걸 해서 아이들한테 적합하게 식단이라든가 그런 걸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아기부터 해서 그걸 체계적으로 해 줘야 된다고 판단이 돼서 그걸 예산에 계상하게 됐습니다.
이재한 위원  이게 어쨌든 아이들 성장이라는 게 이런 거 보면 유전적인 부분도 있지만 후천적인 게 환경이 더 많이 좌우하는데 이게 1100명이라는 숫자는 어떻게 산출이 된 거예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여기의 1100명이라는 숫자는 지금 공립 유치원만 저희가 26개 원을 대상으로 했고,
이재한 위원  공립 유치원이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시범 사업으로 했고 여기에서 결과가 좋으면 내년에 사립까지 확대해서 할 계획입니다.
이재한 위원  할 거면 다 해야지, 공립 다니는 아이들은 해 주고 사립 다니는 아이들은 안 해 주고 그건 좀 어떻게 보면 차별적인 요소가 있네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그래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시범 사업으로 좀 해보고 이게 좋으면 내년에 사립까지 확대해서 하겠다고 그렇게 말씀드렸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럼 이게 4세부터 7세?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6세까지입니다.
이재한 위원  4세부터 6세까지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저도 간단하게 한 가지 말씀 좀 드릴게요. 우리 청소년시설 관리에 있어서 광명1동 청소년활동지원센터하고 청소년예술창작소 그리고 상담복지센터 분소 공사비 예산이 지금 올라와 있는데요. 혹시 이런 부분은 성격상 특조금이나 국‧도비 관련해서 공모 사업으로 해서 좀 받을 수 있을 것 같은데 혹시 이런 부분에 대한 준비는 하고 계신지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청소년예술창작소는 아직 용역 중이라 여기에 대해서는 공사비가 대략적으로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못 했고요. 광명1동 청소년활동센터 공사비하고 상담복지센터 분소 공사비에 대해서는 저희가 특조금을 신청했습니다. 청소년활동센터 공사비는 6억을 신청했고요. 상담복지센터는 5억을 특조금을 신청해 놨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신청을 지금 해놓으신 거예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위원장 이형덕  지금 교육청소년과 예산을 보면 의외로 굉장히 국‧도비나 이런 매칭사업이 되게 많아요. 깜짝 놀랐습니다.
  그리고 다목적체육관, 501쪽이에요. 운영 인력 지원을 올해 다시 편성을 하신 거죠? 그동안에는 운영비 형식으로 지원을 했는데 이번에는 인력 지원으로 해서 5억 3000을 편성하셨잖아요. 이렇게 편성을 하신 이유가 어디가 있습니까?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올해도 인력 운영비는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편성돼서.
○위원장 이형덕  그래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위원장 이형덕  그동안 운영비만 지원하지 않았었어요? 아, 그래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올해 추경에 해서요.
○위원장 이형덕  내가 그걸 아마 파악을 못 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학교 디지털 수업 환경 개선. 수업 환경 개선하고 학교 환경 개선 사업하고 완전히 다르잖아요. 그런데 이런 부분들이 학교에서 아마 숙지가 조금 덜 된 거 같아요. 수업 환경하고 시설 환경하고 이런 부분이, 수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디지털 사업비를 주면 아까 말씀하신 대로 의자, 책상 이런 쪽으로 자꾸 계산하려고 하니까 이런 부분들도 학교에 교육청하고 연계해서 확실하게 조금 설명을 다시 한번 드리고 목적 외 사용이 되지 않도록, 다시 이렇게 예산을 삭감하셨는데 이런 부분을 다시 한번 연계해서 학교에도 좀 홍보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육청소년과에 관련한 예산의 심의를 마치고요.
  이어서 청소년재단 예산에 대한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지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  안녕하세요. 정지혜 위원입니다.
  8페이지에 보면 연구 용역비가 신규예요. 조직 진단과 직무 분석 용역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게 뭐죠?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안녕하세요. 청소년재단 박성숙 대표이사입니다.
  저희가 조사 연구비 중에서 올해 광명시 정책 개발 연구를 했고요. 내년에는 조직 진단과 인사에 대한 전문 연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재단이 내년이면 7년 차에 들어갑니다. 현재 늘어난 조직들도 있고 사업 업무에 대한 부분들이 그동안 민간 위탁으로 흩어져 있던 조직들을 총합해 놓은 정도 수준이기 때문에 직무 분석과 조직에 대한 진단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 방안에 대한 것들을 전문가로부터 연구를 할 예정입니다.
정지혜 위원  좀 더 체계적으로 바꾸려고 지금 용역을 하신다는 거죠?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그렇습니다.
정지혜 위원  11페이지에 보면 출산 및 육아 휴직 대체로 한 분이 올라왔는데 이분 역할이 뭐였죠?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죄송합니다, 한 번만 더….
정지혜 위원  진로진학지원센터에 육아 휴직 하시는 분이 한 분 계시나 봐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정지혜 위원  이분의 역할.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지금 진로진학지원센터에는 직원 2명과 센터장이 있는데요. 그 외에 노동 교육을 하는 사업 인력이 있고요. 그중의 1명이 올해 출산을 했습니다. 내년에 육아 휴직에 들어갈 예정인데요. 진로박람회라든가 진로 체험 프로그램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해마다 그 2명의 직원들이 업무 분장을 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러면 대체로 하셔도 이 업무 진행하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는 건가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진로센터 사업들이 이제 몇 년 차를 맞기 때문에 센터장과 6급, 7급들이 업무들을 분장해서 충분히 교육해 가면서 할 수 있을 정도 역량이 됩니다. 별로 걱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럼 지금 진로진학지원센터에 2명…. 지금 총 몇 분이 계신 거죠?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센터장 포함해서 직원 수가 현재 총 4명이고요. 내년에 진로진학지원센터가 되면서 3명의 인력을 더 충원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잠시만요. 앉아서 답변하셔도 됩니다. 내내 서 계셔야 되니까 저희가 보기가 불편해서요. 앉아서 답변해 주셔도 됩니다.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그러겠습니다.
정지혜 위원  사무용품 및 소모품 구입비에 보면 이게 6명으로 책정이 돼 있는데 왜 6명으로 책정이 돼 있을까요? 사무용품은 6명이고 시간 외 급량비도 6명.
○위원장 이형덕  10쪽에.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현재 센터장 포함해서 진로진학지원센터가 총 4명이고요. 내년에 2명을 더 충원해서 6명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정지혜 위원  내년에 2명 더 충원해서 6명이라는 거죠?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정지혜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정지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청소년 정원사 양성 사업이라고 신규 사업을 하시는데 이게 어떤….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포레스트 사업으로 저희가 청소년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들을 높여주고자 자기가 있는 지역이나 이런 데서 식물에 대해서 학습도 하고 심어도 보고 또 관리도 해보는 사업들을 할 예정입니다.
이재한 위원  이 사업을 몇 명 정도 하실 계획이신가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저희가 현재로서는 모집을 해서 진행할 예정인데요. 실인원으로 20명 정도를 모집할 예정입니다.
이재한 위원  20명 정도를 해서 그냥 아이들이 식물 심고 관리하고 그런 거에 대한 프로그램을 만드신 거죠?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도심에서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생태 환경에 대한 친화력을 주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재한 위원  청소년들에게 이 사업과 연계돼서 청소년 농부학교 같은 것도 상당히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청소년들이 학교에 조그만 텃밭을 키우는데 엄청 어른들보다 더 잘 키우더라고요. 그런데 정원사 프로그램 그런 부분도 어린이 농부학교, 청소년 농부학교 그런 부분도 좀 괜찮을 거 같은데 한번 잘 고민해 주시고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이재한 위원  올해 청소년 정책 공모전이 있었는데 내년 예산이 거의 배로 증액을 하셨어요. 그거에 대한 뭐 특별한 이유가 있으세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저희가 정책 공모전을 하다 보니까 단지 공모해서 정책을 선정하고 끝나기에는 이 사업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도 높고 실제로 나오는 정책의 수준들도 좋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전시라든가 공모전 자체를 다른 청소년들에게 알리기 위한 프로그램을 좀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재한 위원  올해 전체적으로 정책 공모전이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하시는 거네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제가 보기에는 참여 인원수가 많았고요. 참여 정책에 대한 것도 대부분이 그 이전에는 ‘학교 안에서 뭐를 해 주십시오.’가 많았다면 우리 지역 정책에 대한 것들을 학습하고 또 정책에 대한 것들을 알고 제안했구나 싶은 질적인 증가가 있었습니다.
이재한 위원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경험이라는 게 실은 앞으로 성인이 되어 가는 과정 중에 그 경험이 성인으로 살아갈 때 가장 큰 거름이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게끔 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안녕하세요. 김정미 위원입니다.
  신규 사업도 지금 있으시고 일몰 사업도 참 많으시더라고요. 이번에 보면 일몰 사업에 진로박람회가 일몰 사업으로 돼 있고 신규 사업으로는 진학 설명회, 진학 설계 탐방 이런 거 있고 진로‧진학에 대한 것도 증감이 좀 돼 있고. 이게 진로에 대해서 이렇게 지금 많이 신규 사업도 하고 예산이 증액이 됐는데 진로박람회는 일몰을 하셨어요. 그 이유가 있나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저희가 올해 진로지원센터를 진로진학지원센터로 조직을 확장했습니다. 내년에는 청소년들에게 진로가 진학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혹은 중학교 때부터 앞으로 자기의 진로와 관련된 진학을 하기 위한 사업들을 올해부터 시범으로 운영하기 시작을 했고요. 진로박람회는 사실은 우리 혼자서 하는 사업이 아니고 교육청과 함께 진행을 해 왔던 사업이기 때문에 내년 사업 방향에 대해서 교육청과 협의를 해서 추경에서 서로 예산을 확보하거나 어떤 방식으로 2년에 한 번 개최를 하거나 하는 것들을 조정할 생각으로 저희가 진로박람회는 예산을 삭감했지만 진학에 대한 사업들을 올해 좀 더 강화시킬 예정입니다.
김정미 위원  진로박람회 일몰 사유를 보니까 여기 학교 측 버스비 지원까지 요청을 하셨다고 그러는데 우리가 지금 학교에서 버스를 요청해요? 우리가 그거까지 지원을 해 주는 겁니까?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당초에 진로지원센터의 설립이 청소년들의 자유학년제와 맞물려서 교육청의 강력한 요구와 함께 진행을 했었고요. 진로박람회도 당초 교육부 사업이었다가 지자체로 넘어온 사업이었는데 진로 상담 교사들이, 아까 학교별로 진로 상담 교사들이 있다고 그랬는데요. 학교 측에서의 지속적인 버스비 지원이라든가 지원에 대한 확대를 계속 요구해 오는데, 몇 년째. 저희가 듣고 있지 못한 상황이고요. 그래서 이 사업의 앞으로의 방향과 예산의 규모에 대한 조정들이 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래서 지금 진로에 대해서 중요하시기 때문에 진로 연계 학기에도 그냥 배로 증액을 하셨고 거의 지금 증액을 많이 하셨네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실질적인 버스비 상승이라든가 진로 체험 프로그램들을 진행하는 데 사회 현상 때문에 증액을 하지 않을 수가 없는 여건입니다.
김정미 위원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이 책자에 보시면 23쪽에 보시면 슬로러너 심리 지원에서는 거의 3000만 원을 삭감을 하셨어요. 많이 삭감을 하신 거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설명 좀 해 주십시오.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저희가 올해 슬로러너 지원 사업을 시범 운영을 처음 하면서 외부 연구자들과의 연계라든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사업들을 올해 추진을 했습니다. 실제로 저희가 상담을 하다가 슬로러너의 문제가 복지 사각지대라는 부모님들의 요구가 많이 있어서 올해 시작한 사업이었고요. 내년에는 이 사업들을 현재의 여러 가지 예산 여건 때문에 좀 축소해서 상담과 교육 중심으로 진행할 생각으로 삭감을 했습니다.
김정미 위원  더 많이 해야 되는 상황 아닙니까?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앞으로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저희들이 외부 공모라든가 좀 더 적극적인 사업 확장 방안들을 고민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잠시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9분 회의 중지)

(11시 09분 계속 개의)

○위원장 이형덕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다시 질의드리겠습니다. 청소년 폭력 예방 전담기구 운영 해서 많은 금액이 삭감이 돼 있는데 이거에 대해서 설명 좀 해 주십시오.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저희가 그동안 청소년 폭력 예방 전담기구 운영이라고 되어 있지만 사실은 사업비로 저희가 편성을 했었고요. 이 속에는 인건비가 계약직 직원에 대한 인건비 1명에 대한 것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올해 교육청소년과와 저희가 정책적인 협의를 거쳐서 폭력 예방 전담기구의 사업은 실질적으로는 연속성이 필요하다, 전문성도 좀 더 함양이 돼야 되는데 1년마다 계약을 하는 사업으로는 너무나 힘들다 그래서 저희가 인건비로, 1명에 대한 인건비로 편성을 하고 이 속에 들어있던 계약직 직원에 대한 인건비를 삭감했습니다. 그래서 사업 내용들은 줄어들지 않게 저희들이 진행을 할 예정입니다.
김정미 위원  지금 요즘에 청소년 폭력이 상당히 많이 발생하고 있지 않나요? 이런 건 경찰서하고 연계는 어떻게 되나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저희가 경찰서와 직접적인 연계들을 하고 있어서 정기적으로 서로 회의들도 진행을 하고요. 수시로 폭력 예방 전담기구는 경찰서의 소년계나 가족소년과와 지속적으로 논의를 하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찰서 쪽으로 의뢰가 오는 청소년들도 저희들 폭력 예방 전담기구 쪽으로 상담 의뢰를 해 주는 시스템이 되어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김종오 위원입니다.
  일몰 사업들을 보면 11가지 정도가 일몰 사업으로 나오는데 청소년 힙합창작교실의 일몰 사유가 사업 운영을 위한 재정 확보가 어렵다고 했는데 지금 사업 예산이 1억이었거든요. 그럼 이게 얼마 정도가 있어야 이 사업이 가능하다는 건가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저희가 올해 광명시의 여러 가지 예산 추이가, 힙합창작교실을 작년에 처음으로 시도했고 올해 시범 운영을 하면서 여러 가지 의미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출연금 예산에 대한 동결 지침에 의해서 사업들을 조율하다 보니까 정 안 되면 추경이나 혹은 공모 사업으로라도 진행을 할 수밖에, 저희 사업비들이 다 200만 원, 300만 원 사업비다 보니까 조율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힙합창작교실을 추후 대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본예산에서 일몰을 했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니까 1억 사업이 일몰 사업으로 들어갔는데 얼마 정도가 더 이게 예산이 잡혀야만 이 사업이 가능한가 묻는 거거든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1억 정도의 예산을 다시 어떻게든 확보를 할 예정에 있습니다. 올해에 1억 정도로 진행을 했었는데요. 페스티벌과 상시적인 일상 교육 그리고 우리 광명시에서 힙합 활동을 하는 청소년들에 대한 조사, 지역 사회에 대한 이런 것들이 거의 1억을 전액 소모했었습니다.
김종오 위원  청소년들 사업으로 1억 사업이 거의 없어요. 커봤자 1000만 원 단위고 몇백만 원 사업인데 이건 상당히 큰 사업이거든요. 그런데 이게 일몰 사업으로 됐는데 또 재원이 확보가 안 돼서 일몰이 됐다고 그러니까 과연 어느 정도 재원이 확보가 돼야 이런 사업이 진행될 수 있는가 좀 궁금했는데 청소년들이 힙합뿐만 아니라 스트리트 댄스라든지 여러 가지 춤에 대해서는 관심이 많고 또 이렇게 많이 활동을 하고 있는데 활성화시킬 필요는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돈이 얼마 드는지 정확히 예산은 못 하겠지만 이런 부분들은 좀 잘 계획을 해서 활성화시키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이상입니다.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저희도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다시 한번 질의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우리 시 본청도 업무 추진비를 다 10% 정도 삭감을 했는데 지금 보니까 도시공사도 업무 추진비를 삭감을 않고 우리 출자‧출연 기관들은 이거에 대해 삭감을 안 하시는 건지 아니면 못 하는 건지 좀 궁금하네요.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저희 재단의 특성상 재단에서 기관장이 대표이사 1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각 센터의 시설들이 업무 추진비들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지역 사회와의 간담회라든가 필요한 만남들이 있는데 저희는 대표이사와 실장의 업무 추진비로 사실은 10개 시설의 시설장님들이 함께 쓰고 있어서 삭감할 엄두를 못 냈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러면 대표이사님만 업무 추진비가 있는 거예요? 실장님하고?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네, 현재 저희 예산 구조가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아, 죄송합니다. 관장님과 소장님이 있고 활동센터장들이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활동센터장님들도 월 10만 원씩의 업무 추진비들이 있는데 재단 전체 차원에서 좀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재한 위원  어쨌든 예산이 부족하다고 해서…. 과장님도 업무 추진비 10% 깎였죠?
○교육청소년과장 이상진  네.
이재한 위원  삭감되신 거고 국장님도 삭감된 걸로 알고 있는데 업무 추진비가 많지는 않지만 그런 부분이 삭감돼 있지 않아서 한번 궁금해서 여쭤본 겁니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아까 김종오 위원님이 질의했던 힙합창작교실, 사실은 너무 많은 아이들이 시민체육관이나 좀 공간만 있으면 아이들이 모여서 연습하는 것을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봤기 때문에 그리고 청소년재단에서 이 행사를 할 때 그 열기를 직접적으로 눈으로 봤기 때문에 다 관심을 갖고 있는 거 같습니다. 우리 예산이 동결됐기 때문에 새로 신규 사업을 반영하느라 이거를 일몰 사업으로 했는데요. 이런 부분들은 아마 추경이나 이런 부분들 반영을 하셔서, 지금 증액을 저희가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이니 이런 부분도 아이들의 그런 반응들을 좀 같이 욕구를 참작하셔서 청소년재단에서 잘 반영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광명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성숙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육청소년과 소관 2024년도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님과 청소년재단 대표이사님을 비롯한 팀장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7분 회의 중지)

(11시 20분 계속 개의)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하안도서관, 광명도서관, 철산도서관, 소하도서관 소관 2024년도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우선 각 도서관장님들부터 직제 순으로 제안 설명을 들은 후 도서관별로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하안도서관 관장님께서는 제안 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안‧광명‧철산‧소하도서관>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안녕하십니까. 하안도서관장 서준희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 활동으로 수고하시는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제안 설명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하안도서관 팀장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곽진희 도서관정책팀장입니다.
  이은희 지식정보팀장입니다.
  김봉섭 독서진흥팀장입니다.
  석영균 시설관리팀장입니다.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고 지금부터 2024년 하안도서관 본예산에 대해서 제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서 517쪽부터 530쪽까지입니다. 2024년 하안도서관 예산안은 총 24억 7975만 8000원으로 신규 사업으로 찾아가는 야외 도서관 운영, 광명시민 서평단 운영, 하안도서관 외곽 울타리 교체공사 및 우수관 교체공사 등을 반영하여서 전년 대비 2686만 6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그럼 세부 사업별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예산서 517쪽입니다. 책으로 소통하고 독서를 통해 생각을 확장하여 미래로 나아가는 시민의 독서 진흥을 위한 사업비로 사업 추진 홍보비에 4280만 원, SNS 시민 서포터즈 운영비 582만 원, 광명시민 책 한 권 읽기 사업 2574만 원, 독서문화 공동체 사업 운영 2065만 5000원, 광명시 책축제 6820만 5000원 등 총 8개 사업에 2억 1852만 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24쪽입니다. 도서관의 원활한 운영 및 도서관 서비스 강화를 위하여 시민의 편익 증진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를 확대하고자 생애주기별 맞춤 프로그램 운영비로 9734만 원, 시민 라이프 맞춤 강연비로 800만 원, 특성화 사업 운영 375만 원, 은빛 독서 나눔이 2300만 원, 자료실 운영에 3억 869만 2000원, 게임창작소 운영에 1억 177만 1000원 등 총 9개 사업에 7억 1949만 3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예산서 524쪽부터 526쪽입니다. 하안도서관 이용 시민에게 최적의 우량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도서 구입비 및 도서관 내 다문화 서가 만들기 사업, 그리고 자료 데이터 구축비 등에 2억 4689만 2000원을 편성하였고 도서관 간 소장 자료의 공동 이용 및 이용 시민의 독서 편익 증진을 위해서 상호대차 사업비로 2억 648만 8000원, 도서관 주간 및 독서의 달 행사비로 300만 원, 동아리 지원 사업비 1465만 원, 시민작가 창작 플랫폼 사업에 2722만 2000원, 광명시민 서평단 운영에 1880만 1000원 등 총 6개 사업에 2억 7560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526쪽 시민의 쾌적하고 안전한 도서관 이용을 위한 시설 유지 관리비로 하안도서관 외곽 울타리 교체공사 3500만 원, 우수관로 교체공사 2200만 원 등 신규 사업을 포함하여서 총 4억 7593만 7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행정운영경비가 되겠습니다. 하안도서관 운영을 위한 기본경비로 부서 운영을 위한 기본경비 및 업무 추진비로 7349만 원을 편성하였고 공무직 인건비를 포함한 인력 운영비로 4억 6982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하안도서관 2024년 본예산 제안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광명도서관장님께서 제안 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안녕하십니까. 광명도서관장 유성우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 활동으로 수고하시는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제안 설명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광명도서관 각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광용 지식정보팀장입니다.
  정현숙 독서진흥팀장입니다.
  이정연 작은도서관팀장입니다.
  권명집 시설관리팀장입니다.
  다음은 광명도서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533쪽부터 546쪽까지입니다. 2024년 광명도서관 예산안 전년도 예산액 대비 4826만 6000원 감액한 31억 5415만 4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단위 사업별 증감 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도서관 지식 정보 서비스 강화 사업에 전년도 대비 9629만 원을 감액한 8억 8583만 9000원을, 도서관 독서 진흥 환경 조성사업에는 전년도 대비 522만 원을 증액한 3억 4208만 7000원을 편성하였고 도서관 운영의 내실화 사업에 전년도 대비 1억 1022만 6000원 증액한 4억 8628만 3000원을, 도서관 협력 지원 확대 사업에는 전년도 대비 8548만 7000원 감액한 7억 9063만 3000원을 편성하였으며 행정운영경비는 전년도 대비 1806만 5000원을 증액한 6억 4931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024년 본예산 신규 주요 편성 내역으로는 노후 통신 보안 장비 구입비로 5000만 원, 중요 장비 백업시스템 구입비로 3600만 원, 광명도서관 승강기 안전장치 설치공사로 5280만 원, 공중화장실 불법 촬영 탐지 시스템 유지 관리로 1465만 2000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광명도서관 2024년 본예산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철산도서관장님께서 제안 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안녕하십니까. 철산도서관장 박승국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 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님과 김종오 부위원장님, 이재한 위원님, 김정미 위원님, 정지혜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철산도서관 소속 팀장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길영 지식정보팀장입니다.
  방인자 독서진흥팀장입니다.
  김범열 시설관리팀장입니다.
  이재덕 연서도서관팀장입니다.
  지금부터 철산도서관 소관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549쪽부터 562쪽입니다. 2024년도 본예산 세출예산 요구액은 전년 대비 1억 1811만 5000원이 증액한 27억 1365만 2000원입니다.
  549쪽부터 551쪽까지입니다. 철산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사업비로 도서관 이용 안내 및 홍보 등을 위한 일반 운영비와 독서 전문 아카데미 강사료, 도서 요약 아침독서운동 서비스 문자 발송료를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2024년도 신규 사업으로 신간 및 베스트셀러 도서 소개를 위해 내용을 요약해서 동영상으로 제작하는 북트레일러 사업 강사료 528만 원을 편성하여 총 1221만 원 증액한 5529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독서 교육 플랫폼 사업으로 전년도와 동일하게 1200만 원, 동아리 활성화 사업에 50만 원을 감액한 900만 원, 시민 강연회 사업에 800만 원을 증액한 1600만 원, 독서문화행사 사업비에 600만 원, 찾아가는 장애인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40만 원을 증액한 1990만 원을 편성하는 등 시민 독서 교육 및 지역 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주력하고자 합니다. 2019년도 코로나19 유행으로 실시하지 못했던 성인 독서회 문화 탐방 사업을 2024년 신규 사업 사업비로 328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자료실 운영을 위한 기간제 인건비, 일반 운영비 463만 7000원을 감액한 3억 2232만 7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51쪽입니다. 공공도서관 개관 시간 연장 사업비는 국‧도비 지원 사업으로 5824만 8000원을, 철산역과 시청 종합민원실 스마트도서관 운영비로 2797만 4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현재 시청 민원실에 있는 스마트도서관을 출입구 들어가는 이쪽으로 이전해서 그전에는 민원실 운영 시간에만 운영하던 스마트도서관을 24시간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증진하고자 이렇게 이전비를 세웠습니다. 도서관 통신 및 전산 시스템 운영에 따른 공공 운영비 8285만 9000원, 디지털 자료실 이용자용 모니터 및 컴퓨터 구입 368만 원을 포함하여 총 8653만 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53쪽 공공도서관 독서 프로그램 운영 지원 사업은 도비 98만 1000원을 포함해서 327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53쪽부터 555쪽 우량 자료 확충 사업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최신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한 간행물 구입비 6237만 2000원, 신간 자료와 비도서 자료 구입비 2억 31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서지 DB 구축을 위한 정리 작업을 위한 기간제 근로자 인건비, 일반 운영비 1억 6154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독서 진흥 프로그램 운영 사업으로 시민의 독서문화 기반 조성을 위한 도서관 주간 및 독서의 달 행사 운영비로 3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어린이와 청소년의 독서 능력 배양을 위한 독서회, 방학 특강 강사료, 운영비 등 사업비 1587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도서관과 함께 새로운 경험, 시니어(新-Year) 사업으로 늘어나는 여가 시간에 비하여 문화시설 이용이 저조한 시니어 계층을 위한 사업으로 강사료, 운영비, 글 모음집 발간비 등 사업비 1476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55쪽부터 558쪽입니다. 철산도서관 시설 관리를 위한 일반 운영비, 시설비 및 부대비, 자산취득비를 포함하여 5억 5697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시설비 및 부대비로 내구연한이 경과된 고장 난 전관 교체공사로 해서 4500만 원과 무정전 전원장치 및 배터리 교체공사를 위해서 2100만 원을 편성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도서관 환경을 구축하고 시설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558쪽부터 561쪽까지입니다. 연서도서관 이용 안내 및 홍보를 위한 일반 운영비와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비 2415만 원을 편성하고 도서관 주간 및 독서의 달 운영비로 300만 원, 독서문화 공동체 활성화 사업비 848만 원을 편성하여 시민의 독서 증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동네 사랑방 활성화 프로그램으로 600만 원, 자료실 운영을 위한 기간제 인건비 및 일반 운영비 3억 1351만 5000원과 국‧도비 지원 사업으로 개관 시간 연장 사업에 5828만 원을 편성하여 도서관 이용 시민의 만족도를 최선으로 하고자 합니다. 신규 사업으로는 연서도서관 청소년 독서문화 활성화 사업 운영을 위해 우수 독서회원 도서 지원 및 청소년 힐링 공연 등 일반 운영비 409만 원과 청소년 독서회 강사료 및 학교로 찾아가는 프로그램 강사료로 일반 보전금 650만 원을 신규 편성하여 지속 가능한 청소년 독서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561쪽부터 562쪽까지 행정운영경비는 일반 운영비, 여비, 업무 추진비, 인건비를 포함해서 6억 2432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일평균 철산도서관하고 연서도서관을 해서 한 2200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시민의 독서 진흥을 위해 적극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통과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철산도서관 2024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 제안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소하도서관 관장님께서는 제안 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안녕하십니까. 소하도서관장 김영훈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 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안 설명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소하도서관 소속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경희 지식정보팀장입니다.
  김만석 독서진흥팀장입니다.
  심상두 시설관리팀장입니다.
  서경애 충현도서관팀장입니다.
  지금부터 소하도서관 2024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서 565쪽부터 576쪽입니다. 소하도서관 2024년도 본예산 세출예산 요구액은 전년 대비 2억 1212만 9000원을 감액한 23억 9363만 9000원입니다.
  단위 사업별로 증감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산서 565쪽부터 569쪽입니다. 도서관 지식 정보 서비스 강화 사업은 전년 대비 1억 5000만 9000원을 감액한 6억 5282만 6000원을 편성하였으며 주된 감액 사유는 시민작가 집필 공간 조성 완료입니다.
  세부 사업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서관 자료실 운영비 3억 4490만 8000원, 도서관 문화 프로그램 운영비 8775만 원, 민간 주도 북카페 운영비 84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공공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도비 보조금 포함 327만 원을, 도서관 통신 및 전산 시스템 운영비 9917만 2000원, 스마트도서관 운영비 2095만 4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공공도서관 개관 시간 연장 사업은 국‧도비 매칭사업으로 8737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69쪽부터 570쪽으로 독서 진흥 환경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전년 대비 542만 4000원을 감액한 3억 9847만 4000원을 편성하였으며 감액 사유는 이용률이 떨어지는 잡지 등 연속 간행물 구입비를 축소하였습니다. 주요 사업 내역으로 자료 구입비 2억 1476만 9000원, 서지 DB 구축 및 정리비 1억 5506만 5000원, 독서 진흥 프로그램 운영비 2564만 원과 도서관 주간 및 독서의 달 행사 운영비 3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70쪽부터 572쪽입니다. 도서관 시설물 관리 사업에 따른 시설 유지 관리비로 전년 대비 5702만 6000원을 감액한 3억 9274만 2000원을 편성하였으며 주된 예산 감소 사유는 옥상 방수공사 완료에 따른 것입니다.
  다음은 572쪽부터 574쪽으로 충현도서관 운영을 위해 2023년 대비 2969만 1000원을 감액한 2억 8947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 내역으로 자료실 운영비 1억 4938만 2000원, 문화 프로그램 운영비 7788만 원, 통신 및 전산 시스템 운영비 396만 5000원, 공공도서관 개관 시간 연장 사업비로 5824만 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574쪽부터 576쪽 행정운영경비입니다. 소하도서관 운영을 위한 기본경비 4928만 9000원과 공무직 인건비를 포함한 인력 운영비 6억 1183만 3000원 등 행정운영경비로 총 6억 6112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소하도서관 2024년 본예산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하안도서관에 관해서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하안도서관 예산 관련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안녕하세요. 김정미 위원입니다.
  하안도서관의 2023년도 책축제를 하셨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김정미 위원  이게 평가가 좋던데 어땠습니까? 많은 시민들이 찾아왔습니까?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시민 여러분께서 많이 오셨는데 그날 비가 와서 그리고 또 그때 동에서 체육 행사들이 있어서 축제가 많은 날임에도 불구하고 시민분들이 많이 오셨고 다양한 부스별로 있는 콘텐츠에도 참여를 하시고 또 잔디에서 야외 광장 저희가 책 놀이터를 운영했는데 거기서도 오후에 비가 갠 다음에는 많이 참여하셔서 지속적으로 이런 행사가 이런 넓은 광장에서 있었으면 좋겠다고 하는 의견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김정미 위원  잔디 광장에 그런 부스, 텐트라든가 그런 거 해놓고 이런 거는 새로운 시도이신 거죠? 이렇게 전에도 하셨었나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그전에는 코로나 상황이라 저희가 책축제를 지속적으로 못했고 작년하고 재작년에 소규모로 철망산에서 했었는데 소규모로 했기는 했었습니다. 돗자리나 빈백이나 갖다 놓고 했었는데 이렇게 시민체육관처럼 넓은 곳에서 한 적은 처음이었고요. 시민분들이 너무 좋아하셨어요. 책도 자유롭게 읽으시고요.
김정미 위원  가서 보니까 상당히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에 보니까 그래서 그런 건지 찾아가는 야외 도서관을 지금 신규 사업으로 편성을 하셨더라고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김정미 위원  이거는 책축제하고 연계돼서 하신 사업이신가 아니면 다른 것인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책축제가 저희 도서관, 관에서 주관해서 하는 행사라고 한다면 이 찾아가는 야외 도서관 운영은 시민 여러분 모임이나 기관‧단체로부터 신청을 받아서 이런 광장이나 하는 소규모 축제들이 많이 있잖아요, 지역 내에. 그때 야외 도서관 행사를 같이 한다거나 아니면 야외 도서관 행사를 별도로 주최해 보겠다고 하는 그런 곳이 있으면 여섯 곳 정도 저희가 선정을 해서 직접 야외 도서관 행사를 저희가 치러드리는 그런 사업이고요. 북 큐레이션이나 또 원하는 책들이나 우수한 책들 또 연령별로 책을 구입해서 책을 야외 도서관 행사 부스에 설치를 하고 빈백이나 그런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는 자리도 마련해 드리고요. 또 관련된 강연회나 공연 또 부스에서 행사 할 수 있는 강사료까지 저희가 지원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니까 도서관 자체적으로 하시는 사업이 아니고 다른 동이라든가 아니면 마을이라든가 같이 조인해서 하는 그런 사업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그분들이 스스로. 그 지역에서 이런 행사를 했으면 좋겠다고 신청을 하시면 저희가 그런 기자재를 지원해 드리는, 콘텐츠를 지원해 드리는 그런 축제입니다.
김정미 위원  지금 6회 정도 예상을 하고 계시는데 그러면 이런 홍보라든가 그런 거는 각 동에 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일반 아파트 단지나 공동주택이라든가 그런 데다 하실 생각이신가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동뿐만 아니라 이런 것을 설치할 수 있는 장소가 있는 곳이면 아파트 단지 내도 상관이 없고 지역 내에도 마을의 소규모 공원도 상관없고요. 저희가 사업을 하기 전에 충분히 홍보를 한 다음에 신청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526쪽에 보시면 광명시민 서평단 운영이 있습니다. 이것도 신규 사업으로 계획하고 계신 거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김정미 위원  이거는 어떤 사업인가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시민서평단이라고 하면 보통 책을 읽기 전에 이 책이 어떤 책인지를 미리 찾아보는 분들이 많이 있고, 전문 서평가가 대학교수나 전문가들이 서평을 해놓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희는 독자 입장에서, 같은 시민의 입장에서 ‘이 책을 읽으니 이러이러한 점이 있으니 이런 사람이 읽었으면 좋겠다.’라고 하는 서평을 쓸 수 있는 서평단을 저희가 시민서평단을 모집해서 그분들에 대해서 서평을 쓰는 기법 같은 거를 강의하고 그다음에 자유롭게 서평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저희가 지원하는 사업이고요. 연말에는 서평집을 출간해서 그분들이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는, 또 시민들이 그걸로 인해서 책을 더 많이 읽을 수 있는 그런 사업입니다.
김정미 위원  발대식을 지금 2회로 계획하고 계시는데요. 이거는 어떻게,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2회로 돼 있는데요. 처음에 발대식을 하고 중간에 서평 관련되어 있는 작가분을 초청해서 인문 강연을 하거나 마지막에 서평집이 출간되면 출판기념회까지 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발대식은 한 번만 하고요.
김정미 위원  그럼 출판기념회까지 기획하고 계시는 거네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시설에 관해서는 울타리 교체공사가 있어요. 울타리가 지금 없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저희가 울타리가 너무 오래돼서 위원님들 예산을 세워주셔서 외벽공사를 올해 했고요. 울타리 공사를 못 했는데 그 외에도 해야 되는 공사들은 많이 있지만 예산상의 문제로 일단 울타리가 너무 노후되어서 녹이 슬고 부식이 된 게 많이 있어요. 그래서 내년에는 3000만 원 정도 세워서 저희가 교체공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울타리가 지금 자전거 거치대 있는 쪽 말씀하시는 건가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철망산공원 쪽으로부터 해서,
김정미 위원  아, 뒤쪽으로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그 뒤쪽으로 쭉 둘러져 있어요. 그런데 그게 쇠로 돼 있어서 부식이 되고 페인트도 많이 벗겨져 있고 해서 상당히 외관상으로 보기가 안 좋습니다.
김정미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게임창작소 강사료 특강 해서 100만 원이 잡혀 있어요, 1식.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1000만 원.
이재한 위원  1000만 원.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이재한 위원  그런데 이게 어떤 특강이길래 이렇게….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위원님들 아시다시피 우리 일직동에 경기게임문화센터가 있는데요. 게임문화센터하고 저희가 협약을 맺어서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었는데 올해에 협약 사업으로 e스포츠 분야 관련해서 청소년들한테 진로 특강을 했습니다. 진로 특강을 했는데 그쪽에서 1000만 원을 예산 사업비로 하고 우리 광명시에서는 200만 원을 해서 1200만 원으로 집행을 했는데 청소년들이 이때 아시안게임에도 게임 e스포츠 분야가 나가서 금메달을 따고 하면서 이 분야에 관심이 상당히 많아지고 또 양성화할 수 있는 그런 길이 열린 거 같고 또 학부모님들도 이쪽에 아주 관심들이 많으셔서 진로 특강 때도 아주 호응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게임문화센터에서도 더 이상은 저희가 그렇게 일방적으로 지원을 못 하고 일대일로 매칭을 하자고 제안이 와서 그쪽 1000만 원, 저희 1000만 원 해서 내년에도 e스포츠 관련 진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진로 교육인데 강사료가 그러면 몇 명 정도 들어가는 거예요? 1명이에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전문 프로게이머가 와서 하시고요. 저희가 올해에는 총 12회를 했습니다. 12회를 했고 e스포츠 관련 기관이 있습니다. 용역 기관이 있어서 그 교육기관에서 아주 전담으로 해서 하고 있고요. 내년에는 조금 더 횟수를 늘려서 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어떤 분이 오시는지 모르겠는데 강사료가 한 번에 1000만 원 너무 이렇게….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한 번이 아니고요.
이재한 위원  1식이라고 돼 있잖아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저희가 매칭사업이기 때문에 그때는 다시 계획을 잡아서 해야 되기 때문에, 올해는 12회를 했습니다.
이재한 위원  12회.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1200만 원으로 12회를 했고요. 내년에는 더 횟수를 늘려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각 도서관마다 도서관 개관 시간 연장이 다 돼 있더라고요. 또 인원수가 도서관마다 달라요. 어느 곳은 2명, 어느 곳은 3명, 어느 곳은 4명인데 하안도서관 같은 경우는 4명으로 인원이 배정돼 있고 보수도 다른 데보다 하안도서관이 좀 많거든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개관 연장 사업은 저희 국‧도비 사업입니다. 원래 국비 사업이라 도서관이 18시까지 원래는 공무원들 근무 시간이라 개관을 하는데 시민들을 위해서 22시까지 연장을 하라고 하는 지침으로 국비 지원 2:1:1 매칭사업으로 하고 있고요. 저희가 임의로 정하는 게 아니라 시설 규모와 자료실 규모를 도에다가 보내면 도에서 선정을 합니다. 그래서 이 도서관 규모에는 4명 정도가 필요하면 4명을 보내주고 저희가 요구를 해도 그 이상을 주지를 않아요.
김종오 위원  인원수는 그렇다 치고 보수의 금액이 다른 거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보수 금액은 정해서 내려오기 때문에요. 위원님, 저희가 인건비는,
김종오 위원  그래요? 달라서 제가 지금 물어본 거거든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그건 총액 때문에 그럴 거 같거든요.
김종오 위원  어차피 연장 시간은 다 똑같을 테고, 도서관마다.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똑같습니다.
김종오 위원  인원수야 규모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는 거고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면 보수 금액이, 근로자 보수가 같아야 되는 거 같은데,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생활임금 기준으로 해서 인건비도 책정이 돼서 내려옵니다, 도에서요.
김종오 위원  그러니까 어쨌든 다른 부분이 좀 돼 있으니까 체크 한번 해보시면 좋겠어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알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지혜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  안녕하세요. 정지혜 위원입니다.
  아까 김정미 위원님이 질의하셨는데 야외 도서관용 해서 도서 구입이 있어요. 이 도서 구입은 하셔서 같이 패키지로 보내는 건가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그렇습니다. 야외 도서관 하는 장소에 원하시는, 연령층이 아이들 위주라고 하면 어린이 도서를 하고 축제 콘셉트에 맞춰서 저희가 북 큐레이션을 해드릴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환경 관련 행사를 하고 싶다 그러면 환경 관련 책을 저희가 구입을 해서 비치해서 읽을 수 있도록 그렇게 할 계획에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러면 보통 몇 권씩 보내는 거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저희가 지금 예산상에는 500권으로 잡혀 있는데요. 행사장 규모나 이런 것을 봐서 100권 내지 200권 또 옛날에 샀던 책을 활용할 수 있으면 더 많이 보낼 수도 있고요. 그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러면 이거 행사 할 때마다 책을 100권이나 200권 정도 사서 같이 보내신다는 거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맞습니다.
정지혜 위원  517페이지에 보면 올해의 책 선정 도서 구입 해서 600권이 또 있어요. 이것도 그러면 올해의 책을 선정해서 구입을 하시는 거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이거는 광명시민 책 한 권 함께 읽기 사업이고요. 시민 여러분이 추천한 책을 선정하면 그 책을 모두 다 같이 함께 읽는 책이기 때문에 선정된 책에 대해서 구입을 하고 각종 공동체나 또 시민 주자나 작은도서관이나 이렇게 배포를 해서 같이 읽을 수 있도록 그렇게 할 사업입니다.
정지혜 위원  하안도서관에도 지금 도서 구입비가 있어요, 1억 2000.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정지혜 위원  그 외에 이게 지금 600권, 500권 다 따로 더 구입을 하신다는 거잖아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맞습니다.
정지혜 위원  이 도서 구입비 자체에 포함돼서 구입을 하실 수는 없는 거예요? 이게 지금 다른 도서관보다 훨씬 구입량이 더 많아서.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도서 구입비로 해서 저희가 구입을 하는 거는 어린이실이나 종합 자료실에 비치를 하고 그 책을 도서관에 오시는 분들이 책을 대출해서 읽거나 열람해서 읽을 수 있도록 구입을 하는 보관 내지 보존용 자료이고요. 이런 책들은 시민 여러분한테 배포하는 책이기 때문에 보관이나 보존의 의미와는 약간 다른 사업입니다.
정지혜 위원  선정 도서 구입을 해서 그러면 시민들께 드린다는 건가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맞습니다.
정지혜 위원  518페이지에 보면 광명시민 책 한 권 함께 읽기 북 포럼이 있어요. 이거는 어떤 포럼이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저희가 책 한 권 사업이 시작돼서 선정이 되면 맨 처음에 그 선정된 책에 대해서 시민 여러분께서 작가의 의도나 이런 걸 알아야 되기 때문에 작가 북콘서트를 준비하고 있고요. 또 연관된 행사로 ‘클래식 앤 북 토크’ 같은 행사도 하고 연말에는 책 한 권 함께 읽기에는 성과 공유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런 비용에 전부 다 포함되어 있는 사업입니다.
정지혜 위원  그러면 독서문화 공동체 네트워크 정책 포럼은요?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이거는 저희가 독서문화 공동체 여러분이 책을 많이 읽을 수 있도록 책 구입비나 강사료를 지원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희가 드린 책을 읽고 어떻게 활동을 하셨는지 간단하게 결과물을 주면 저희가 사례집을 발간하고요. 사례집 발간에 대해서 발표를 합니다. 그래서 사례 발표나 또 독서 공동체들이 같이 책을 읽는 방법 같은 것을 많이 활성화돼 있는 기관이나 전문가들이 오셔서 강연회를 하는 성과 공유회를 연말에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 비용입니다.
정지혜 위원  작년에는 그냥 공동체 활동 사례집만 해서 예산이 섰었는데 그거를 지금 정책 포럼에 포함시켰다는 거죠?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네, 맞습니다.
정지혜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혹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하안도서관 예산안 관련 질의는 이거로 마치고요.
  다음은 광명도서관에 관한 예산안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광명도서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아까 하안도서관과 똑같이 메이커스페이스 특별 강연회 강사료가 100만 원이에요. 강사료가 100만 원 책정되는 기준이 어떤 기준에 의해서 100만 원이 책정되죠?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강사료가, 좀 유명하다 그러면 저희가 100만 원 정도 책정합니다.
이재한 위원  유명하다는 그게 어느 정도,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유튜브 조회수가 80만, 100만 그 정도 수준으로 되는 사람들 그런 분들은 100만 원 정도 책정을 합니다, 저희가. 더 이상은 책정 안 하고요. 100만 원 정도를 최대한도로 책정합니다.
이재한 위원  저희들이 외부 강사를 초청할 때 기준이 되는 게 있잖아요. 거기에 이 정도 금액이 있어요?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그 기준은 특별하게 정해져 있는 게 아니라요. 저희가 여태까지 어느 정도면 특강비를 강사료를 어느 정도 줘야 된다는 거 그거를 저희가 어느 정도 수준으로 맞춥니다. 그래서 좀 유명하다 하면 100만 원 정도 강사료를 저희가 주면 그분들한테는 시민들이 많이 옵니다. 그래서 저희가 100만 원 책정한 건 많다고 생각될지 모르겠지만 그 정도로 시민들이 몇 배씩 와서 그 강의를 듣기 때문에 적정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재한 위원  그러니까 유명하신 분이 와서 강의를 하면 당연히 많이 오는 게 맞는데 저희들이 기준 단가가 있지 않냐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기준 단가가 아예 없는가요? 국장님, 그거 저희 강사 기준 단가가 없나요?
○평생학습사업본부장 김용진  강사료 기준 단가는 있는데요. 이렇게 유명하신 분들은 달리 방침을 받아서 지원을 하고 있어요, 사실. 그래서 일반 100만 원이 아니라 사실 200만 원짜리도 있고 500도 있고 그렇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래요. 특별 강연의 내용은 어떤 내용이에요, 관장님?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잠깐만요. 올해 스마트팜을 조금 해봤는데요. 스마트팜 아시죠?
이재한 위원  네.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그 사업을 했는데 생각 외로 시민들 호응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본격적으로 이 스마트팜 교육을 확대해서 시키려고 저희가 이렇게 사업을 꾸몄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럼 올해 스마트팜에 대한 강연을 했고 내년에 이걸 좀 더 확대하시겠다는 얘기죠?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네.
이재한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지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  안녕하세요. 정지혜 위원입니다.
  357페이지에 책이 있는 야외 도서관 행사라고 하셨는데 이거는 도서관 야외에서 진행하는 행사인가요?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300….
정지혜 위원  537. 죄송합니다.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책이 있는 야외 도서관 행사는요. 1년에 분기별로 한 번씩 해서 네 번 정도를 하는데요. 이게 우리 도서관 앞에 있지 않습니까, 넓은 부분. 거기에서 몽골 텐트를 치고 책 같은 거를 갖다 놓고 거기서 강연도 하고 뭐 그런 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럼 책은 도서관에 있는 책이 나오는 건가요?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네, 그렇습니다.
정지혜 위원  분기별 네 번이 아니라 2회 하시는 거죠?
○광명도서관장 유성우  네, 죄송합니다. 2회입니다.
정지혜 위원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세요?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철산도서관 예산안 관련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철산도서관 예산안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550쪽에 보면 시민 강연회가 있어서 시민 강연회 보상금이 200만 원씩 8회가 지급되거든요. 이거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이번에 800만 원으로 했다가 1600으로 이렇게 했는데요. 이거는 사계절 강연회라고 해서 작년에 했던 사업이에요. 그런데 이거를 부기를 변경해서 같이 시민 강연회로 해서 이렇게 해서 우리 도서관에서 예를 들어서 올해 같은 경우 이달의 명사 초청해서 강연하듯이 그런 시민을 위한 강연회입니다.
김종오 위원  몇 명이 강연하는 건가요?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강사는 1명 정도 오고요. 강사 수강 들어오시는 분들은 접수를 받는데 도서관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면 인기가 좋아요. 그래서 철산도서관 같은 경우 6층에 문화교실에 120명 정도가 들어가는데 항상 바로바로 접수가 됩니다.
김종오 위원  한 사람이 강의하는 거예요?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네,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한 사람 강연비가 200만 원이 소비되는 건가요?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네, 이거는 강사를 할 때 이거 생각보다 강사료를 많이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유명한 사람들 같은 경우는 200만 원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겁니다.
김종오 위원  광명도서관 100만 원 비싸다고 이재한 위원님이 얘기해서. 물론 명사는, 저는 그렇게 큰돈 받고 강의해 본 적은 없지만 강의를 해본 적이 있는데 몇백만 원씩, 김제동 같은 그런 사람들은 몇백만 원씩 받고 하는데 이재한 위원님이 비싸다고 얘기해서 저도 한번 물어봤는데요. 훌륭한 강사가 와서 그만한 도움이 된다고 그러면 돈 더 줘도 그만한 지식을 전달하는 거니까 상관없겠죠. 그런데 나는 일반 시민이라고 해서 시민들 중에서 누가 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아니에요. 시민을 대상으로 강연회를 한다, 그런 얘기입니다.
김종오 위원  그 얘기죠?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네.
김종오 위원  어린이들 중심으로 하는 사업이 몇 개 있기는 한데 어린이라고 하면 몇 세부터 기준으로 하고 어린이를 규정해서 이거 사업을 하는 건가요?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어린이 같은 경우는 초등학교 이하 유치원 아이들하고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우리 도서관에 찾아와서 견학을 많이들 해요. 그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해서 북 스토리텔링 강좌를 하고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연회 같은 거를 좀 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제가 궁금한 건 초등학생이라면 1학년부터 6학년이에요. 연령 차이가 많거든요. 초등학교 보통 저학년, 고학년 이렇게 나누는데 수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나눈단 말이죠. 그래서 저학년 위주의 어떤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는 게 있나요?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저학년들한테, 사실 초등학교 6학년만 되면 강좌를 약간 등한시해요, 저학년이 있어서. 그래서 우리 프로그램에 저학년, 고학년 이렇게 나눠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이 질문을 하는 의도는 사실은 현대 시대에 책과 접촉할 수 있는 시간, 공간 이런 것들이 많지 않아요. 거의 초등학생들도 핸드폰 가지고 있고 틈만 나면 게임하지 사실 책 볼 수 있는 시간이 없거든요. 그래서 책을 보게 하려면 어릴 때부터 습관을 잘 들여줘야 되는데 과연 도서관에서 어릴 때 습관. 글을 읽을 수 있는 시기가 제가 볼 때는 유치원생들부터 글을 웬만하면 읽을 거예요,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 이런 아이들한테 습관을 들여줄 수 있는, 책을 접할 수 있는 습관을 들이는 그런 교육이나 그런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그 아이들한테 집중적으로 한다면 아이들이 책을 좀 가까이하고 오히려 컴퓨터나 핸드폰 이런 거보다는 책을 가까이함으로써 얻은 지식, 지혜라든지 이런 것들이 많을 것인데 다른 도서관도 마찬가지겠지만 이런 아이들 대상으로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찾아보니까 방학 프로그램 있는데 이게 연령 구분이 안 되는 거 같아요. 그래서 초등학교 저학년 또는 유치원생들 책 읽을 만한 그런 상대로 해서 프로그램을 좀 많이 짜서 이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책과 친해질 수 있는 동기 부여를 해 준다면 아마 상당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다른 도서관 관장님들도 이런 부분에서 좀 신경 써 주셨으면 좋겠다 이렇게 말씀을 드립니다.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네, 잘 알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아까하고 똑같은 얘기, 뒤에 보면 159페이지 보면 우리동네 거실 인문학 강연회 이것도 100만 원씩 세 번 있거든요. 그런데 도서관 이쪽에 강연 오시는 분들이 다들 이렇게 퀄리티가 되게 높으신가 봐요.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사실 제가 경험담을 얘기하면요. 그전에 역사 강사를 초빙하려는데 금액을 작게 제시하면 그분들이 “나를 무시하냐?” 그런 식으로 저기 해요. 그래서 어느 정도 금액을 맞춰서 그 사람들을 초빙해야 시민들한테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됩니다. 너무 낮으면 안 되고요. 그래서 지금 150만 원이 큰 건 아닙니다, 사실은.
이재한 위원  아니, 큰 건 아닌데 1인이…. 아까 김종오 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제가 가끔 체육 이런 특강 가면 실은 저희는 거의 생활임금 수준으로 받거든요. 그런데 이게….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지금 매스컴 조금 타고 그러면 500만 원 이상 불러요.
이재한 위원  혹시 강연회 작년에 왔던 강사가 누구신가요?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강사료를 제가….
○평생학습사업본부장 김용진  제가 불러드릴게요. 자료가 있는데요. 5월에 변호사 박준영, 2월에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그다음에 9월에 엄홍길 그다음에 정재승 뇌과학자 이런 분들이 있어요. 그래서 사실 이런 분들은,
이재한 위원  유명하네요.
○평생학습사업본부장 김용진  200만 원만 줘도 상당히 모시기 어려운 분들이에요.
이재한 위원  충분히 이런 강연회를 통해서 우리가 얻는 정보가 많다고 그러면 당연한 건데 실제적으로 전체적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봤을 때는 강사료가 좀 비싸다는 생각이 들어서 질문했던 겁니다.
○평생학습사업본부장 김용진  참고로 아까 위원님이 말씀하신 김제동 씨는 1550만 원이더라고요, 1550만 원, 요구하는 게.
이재한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소하도서관 예산안 관련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정지혜 위원님 소하도서관에 관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지혜 위원  570페이지에 보면 저희 독서 능력 진단 검사가 생겼어요. 이게 뭐 하는 걸까요?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독서회에 가입하신 회원분들이 독서회에 가입해서 책을 읽고 능력을 키우고 하는 데 있어서 자기가 독서회에 가입해서 어느 정도 독해력 같은 게 늘어났는지를 모르잖아요. 그래서 가입하기 전과 그 과정을 이수하고 난 다음의 결과를 비교해서 독서 습관 같은 거를 코칭을 할 수 있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러면 독서 능력 진단 검사 설명회가 저희 검사하고 나서 설명회, 결과에 대한 설명회인가요?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개인별로 검사를 하는 거죠, 가입하신 분들의.
정지혜 위원  그러니까 그 진단 검사 설명회가 개인별로 설명해 드리는 거예요?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네.
정지혜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자꾸 강사료 가지고 얘기하는 거 같은데 567페이지에 보면 저희 인문학 강연 강사료 같은 거는 뭐 그럴 수 있다고 치지만 지금 밑에 프로그램 강사 이런 분들은 저희 기준에 맞게 나가야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이런 분들에 대한 기준이 있나요?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이거는 전문가 기준이라든지 학위라든지 그다음에 강사로서 이 사람의 인지도라든지 이런 걸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저희가 지침에 맞게,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저희가 지침에 맞게끔 편성을 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이거는 지침에 맞게 편성하셨다는 말씀이신 거죠?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네.
정지혜 위원  너무 30만 원, 20만 원 이렇게 있다 보니까 이게 도대체 무슨 기준인지를 제가 잘 몰라서 여쭤봤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565페이지 보면 장르존, 장르 문학존 조성이라고 했는데 지금도 장르별로 다 나눠져 있지 않은가요? 그런데 이게 어떤 사업인지 한번….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말씀드리겠습니다. 장르 문학존, 지금 저희가 신문하고 잡지를 보통 구입해서 저희가 비치를 하면 한 달 정도 비치하고 나머지는 자료 보관을 따로 하거든요, 1년 정도 해당 자료실에. 그런데 사실은 요새 신문이나 잡지를 와서 직접 종이로 보시는 분들이 안 계세요. 그래서 저희가 그 예산도 구입비를 축소했고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금방금방 검색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가치를 좀 더 올리기 위해서 그 부분을 SF라든지 이렇게 디테일하게 자세하게 해서 서가 쪽 비치돼 있던 데를 좀 정리를 해서 저희가 애니메이션이라든지 이런 걸 해서 창작할 수 있는 것까지 해서 그렇게 해서 변화를 하고자 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러면 인테리어를 다시 바꾸는 그런 건가요?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네, 일부 바꿉니다.
이재한 위원  그러면 한 가지만 더 여쭤볼게요. 한국도서관 협회비가 다른 도서관은 39만 원으로 책정됐는데 소하도서관만 왜 이렇게 많이 책정이 됐을까요? 575페이지인데요. 도서관 협회비가….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서관 협회비는 도서관별로 등급을 나눠서 A, B, C, D로 해서 도서관 협회에서 요구하는 금액이 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러면 좀 더 많이 내면 등급이 높은 건가요. 낮은 건가요?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규모에 따라서 내기 때문에 그건 저희가….
이재한 위원  소하도서관이 규모가 가장 큰가요?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저희가 아무래도 충현도서관하고 같이 있으니까 좀 규모가….
이재한 위원  충현하고 같이 해서?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네.
이재한 위원  그런데 철산도서관은 연서도서관 같이 있는데 똑같이 39만 원이던데.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글쎄요, 열람실이라든지 자료실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면적은 좀 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정미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한 가지만 질의드리겠습니다. 민간 북카페 3개소를 운영하고 계시잖아요.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네, 위원님.
김정미 위원  2024년도도 그냥 그대로 3개소를 운영하고 계실 건지 아니면 더 늘릴 계획이 있으신 건지 좀 말씀해 주십시오.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저희가 지난번 업무 보고 때도 위원님이 말씀하셔서 저희가 추진하다 보니까 이게 대기업 체인점은 저희가 안 되고 개인 사업장이어야 되는데 지금 아시다시피 철산동이랑 광명동 쪽에 뉴타운 개발로 해서 재개발이 많이 돼서 개인 사업자들이 많이 문을 닫았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당초 처음에 6개로 출발했다가 경영이 어려워서 3개가 또 폐업을 하고 이래서 저희가 신규로 이거를 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어서 현재 뉴타운 사업이 어느 정도 끝나거나 아니면 저희가 내년 하반기 때 주변 여론이나 이런 걸 감안해서 희망하시는 분이 있으면 하반기에 1개 정도는 저희가 자체 현재 예산에서 배분을 해서 한번 추진해 볼까 이렇게 생각 중에 있는데 생각만큼 그렇게 많이 신청들을 안 하시고 계시더라고요.
김정미 위원  일단 계속 추진을 하실 계획은 있으신가요?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네.
김정미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시간이 많이 지났는데 간단하게 좀 물어볼게요. 웹툰 창작 사업을 하잖아요. 몇 월부터 시작합니까?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저희가 예산 편성이 되면 바로 사업을 시작해서 공사가 완료되는 대로 해서 하반기 7월 이후에는 저희가 운영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내년 10월 정도?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7월이요.
김종오 위원  7월이요?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네, 공사가 끝나는 대로 저희가 바로.
김종오 위원  이거를 교육을 시키는 겁니까, 아니면.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일부 강사도 초빙을 해서 저희가 교육도 하고요. 그다음에 개인들이 또 이렇게 하는 분들이 계세요. 그분들이 청소년이 됐든 일반 시민이 됐든 전문 그쪽에 활동하시는 분이 됐든 간에 거기서 저희들이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 소프트웨어까지 저희가 구입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여튼 사업이 조기에 완료되면 저희가 프로그램 시작 운영은 바로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몇 명 정도 지금 대상으로 하실 생각이에요?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저희가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은 세 분 정도 동시 작업 가능할 수 있도록 이렇게….
김종오 위원  3명이요?
○소하도서관장 김영훈  네.
김종오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하안도서관 관장님, 아까 김종오 위원님이 초등학교 관련해서 질의를 하셨었는데 사실 초등학생 시기가 그래도 책을 읽을 수 있는 가장 좋은 거 같아요. 그래서 교육청이나 이렇게 같이 연계를 해서, 교육청소년과와 같이 연계해서 하루쯤은 디지털이 쉬는 날, 어떻게 보면 핸드폰 기기를 내려놓고 책과 만나는 날 이런 것도 한번 시도해 보면 어떨까 하고 제안을 한번 드려봅니다.
○하안도서관장 서준희  저희 도서관 운영위원회도 교육지원청의 장학사님이 위원으로 계시고요. 저희가 어떤 사업을 하든 교육청하고 긴밀히 협조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부분 잘 검토해서 잘 협의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하안도서관, 광명도서관, 철산도서관, 소하도서관 소관 2024년도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평생학습사업본부장님과 각 도서관장님을 비롯한 팀장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마무리하기 전에 박승국 철산도서관 관장님께서 이번 예산안 심의를 마지막으로…. 다음에 추경에 아마,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내일 추경이 있어서 내일도 뵐 거 같은데.
○위원장 이형덕  내일 추경에 만날 때는 국으로 여러 분이 같이 만나 뵙기 때문에 이렇게 만나기는 오늘이 마지막이 아닐까 싶어서.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동안 30년이 넘도록 근무하셨는데 소회를 좀 들어 보려고 합니다. 그동안 박승국 관장님께서는 철산도서관, 하안도서관, 광명5동장님을 거쳐서 주로 도서관에 굉장히 많이 근무를 하셨어요. 그래서 우리 광명시민의 정신적인 수양을 위해서,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신 것 같고요.
  그동안 수상 내역을 보면 특히 모범 공무원, 자랑스러운 공무원, 종합감사 유공 공무원, 도지사 표창, 시장 표창을 받으셨습니다. 박승국 관장님이 30년 6개월 정도 광명시 공직자로서 계시다가 이번에 12월 31일 자로 공로 연수 대상이 되셨어요. 관장님의 소회를 한번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철산도서관장 박승국  감사합니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우리 속담에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고 했는데 위원장님 말씀하셨듯이 제가 한 30년, 다른 데서 근무한 것까지 한 33년 정도 돼요. 이렇게 근무를 하면서 과연 내가 광명시에 와서 광명시와 이 조직을 위해서 얼마만큼 했나 이렇게 되돌이표를 해서 한번 물음을 가져봅니다. 그런데 모르겠어요. 제가 100점은 못 받고요. 한 90점 이상은 받지 않았나, 공직 생활을. 이렇게 위안을 가져봅니다. 제가 공무원을 들어오기 전에 직장 생활을 다른 데서 했었어요. 했었는데 저녁에 직장 끝나고 공무원을 들어오기 위해서 노량진 학원을 다녔었어요. 다녔는데 뒤에 앉아서, 앞에도 안 앉고 뒤에 앉아서 꾸벅꾸벅 졸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이제 이렇게 마무리하게 됐네요. 제가 나이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평소에 연극을 좀 하고 싶었어요. 그랬는데 그걸 공직 생활을 하면서 실천을 못 했어요. 그러니까 이번에 퇴직을 하게 되면 연극을 한번 다시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고요. 제가 광명시를 떠나더라도 광명시를 많이 사랑하겠습니다. 우리 위원님들도 재선, 삼선 하셔서 우리 광명시가 더 발전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고요. 아까 위원장님께서 말씀해 주셨듯이 광명5동에서 동장으로 근무할 때 우리 이형덕 위원장님하고 이재한 위원님께서 우리 지역구였어요. 하여튼 그때 많은 도움을 주셔서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동 박수)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인생 제2막에 꿈꾸시는 그 꿈 꼭 이루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1분 회의 중지)

(12시 22분 계속 개의)

○위원장 이형덕  평생학습사업본부장님과 각 도서관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소관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서 예산안 조정을 하겠습니다.
  원활한 예산안 조정을 위해 정회하고, 예산안 조정 이후 오후 2시에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정합니다. 오후 2시 30분에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3분 회의 중지)

(16시 26분 계속 개의)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시간에 조정한 예산안 조정에 대하여 김종오 부위원장님께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김종오 위원입니다.
  정회 시간에 조정한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시민소통관 광명 공공갈등상생포럼 개최 3500만 원 삭감.
  홍보기획관 정책 브리핑 운영 360만 원 삭감, 광명 소식지 제작 6448만 6000원 삭감, 홍보 영상물 제작 4500만 원 삭감, 인플루언서와 컬래버 영상 제작 2000만 원 삭감, 대학생 기자단 교육 및 워크숍 300만 원 삭감.
  감사담당관 옴부즈만 활동 수당 1968만 원 예결위 이송.
  정책기획과 시민원탁회의 운영위원회 회의 참석 수당 489만 6000원 삭감, 시민원탁회의 전문가 자문료 100만 원 삭감, 시민원탁회의 운영비 8000만 원 삭감, 브랜드강화위원회 회의 참석 수당 1800만 원 삭감, 브랜드강화위원회 회의 심사 수당 1125만 원 삭감, 도시브랜드위원회 운영 90만 원 삭감, 광명시 서체 제작 5000만 원 삭감, 광명시 시민의 노래 제작 5000만 원 삭감, 광명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시민 실천 사업 5538만 원 삭감, 광명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운영비 지원 2억 8543만 4000원 삭감.
  탄소중립과 넷제로 에너지 카페 강사비 1280만 원 삭감, 탄소중립 시민 실천 포인트 지원 사업 앱 개발비 2000만 원 예결위 이송, 광명시 기후대응기금 전출금 5억 원 삭감.
  예산법무과 광명시 각종 연구 용역비 1억 원 예결위 이송.
  정보통신과 전화 홍보 서비스 이용료 4092만 원 삭감.
  총무과 시민의 날 기념식 500만 원 삭감, 국외 출장 차량 임차비 6720만 원 삭감, 국제화 업무 통‧번역료 3200만 원 삭감.
  자치분권과 자치분권 자문관 수당 360만 원 삭감, 공익활동지원센터 운영 4459만 7000원 예결위 이송, 국내외 상호 결연 도시 포럼 2억 8000만 원 삭감, 우리동네 탄소중립 실천 교육 운영비 400만 원 삭감.
  평생학습원 광명시 평생학습도시 비전 선포식 3591만 1000원 예결위 이송, 민주시민교육센터 운영 1억 삭감, 민주시민교육센터 운영(자체) 1억 삭감.
  이어서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조정 내용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기후대응기금 예치금 5억 325만 원 삭감.
  이상으로 조정 부분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예산안은 김종오 부위원장님께서 설명한 대로 예산안 조정 부분은 조정한 것과 같이, 여타 부분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김종오 부위원장님께서 설명한 대로 기금운용계획안 조정 부분은 조정한 것과 같이, 여타 부분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8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으며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소관 2023년도 제5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31분 산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