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2회 광명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5년 2월 5일 (수) 10시 00분
장 소 본회의장
- 의사일정
- 1. 제292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 3.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 4.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 5.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
- 6. 본회의 휴회 결의의 건
- 상정된 안건
- 1. 제292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 3.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 4.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 5.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
- 6. 본회의 휴회 결의의 건
- ◇ 5분 자유 발언(이재한 의원)
○의장 이지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2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2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윤성준 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윤성준입니다.
먼저 집회 경위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2025년 1월 21일 광명시장의 요구로 1월 22일 집회 공고하여 개회되는 제292회 광명시의회 임시회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입니다. 먼저 의원 발의 안건으로 정지혜 의원이 대표 발의 한 광명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1건이 접수되었으며 광명시장이 제출한 조례안 8건과 일반안 6건, 총 14건과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건이 접수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는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등 6건을 처리하시면 되겠습니다. 끝으로 이재한 의원님의 5분 자유 발언이 있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먼저 집회 경위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2025년 1월 21일 광명시장의 요구로 1월 22일 집회 공고하여 개회되는 제292회 광명시의회 임시회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입니다. 먼저 의원 발의 안건으로 정지혜 의원이 대표 발의 한 광명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1건이 접수되었으며 광명시장이 제출한 조례안 8건과 일반안 6건, 총 14건과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건이 접수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는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등 6건을 처리하시면 되겠습니다. 끝으로 이재한 의원님의 5분 자유 발언이 있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지석 의사일정 제1항 제292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배부해 드린 전체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번 임시회 회기는 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대로 2025년 2월 5일부터 2월 17일까지 13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배부해 드린 전체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번 임시회 회기는 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대로 2025년 2월 5일부터 2월 17일까지 13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지석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84조와 광명시의회 회의 규칙 제46조 규정에 따라 이번 회의록 서명 의원은 사전 협의한 순서에 따라 이재한 의원님과 이형덕 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지방자치법 제84조와 광명시의회 회의 규칙 제46조 규정에 따라 이번 회의록 서명 의원은 사전 협의한 순서에 따라 이재한 의원님과 이형덕 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설진서 의원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설진서 의원입니다.
시장 및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51조 제2항과 광명시의회에 출석‧답변할 수 있는 관계 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 제2조 및 광명시의회 회의 규칙 제66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제292회 광명시의회 임시회에서 처리할 조례안 및 일반안 심사,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시정 질문 등과 관련하여 시장 및 관계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출석 일자는 2025년 2월 5일부터 2월 17일까지 임시회 기간 중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에서 소관 업무 안건 심사 시간으로 하고 장소는 광명시의회 본회의장 및 각 상임위원회실이며 출석 대상 공무원으로는 시장을 비롯한 부시장, 본청 실‧국‧본부장 및 소통관, 기획관, 담당관, 과장, 직속 기관 및 사업소의 장, 동장, 기타 의장이 출석을 요구한 공무원입니다. 본 의원이 제안한 바와 같이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며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장 및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51조 제2항과 광명시의회에 출석‧답변할 수 있는 관계 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 제2조 및 광명시의회 회의 규칙 제66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제292회 광명시의회 임시회에서 처리할 조례안 및 일반안 심사,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시정 질문 등과 관련하여 시장 및 관계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출석 일자는 2025년 2월 5일부터 2월 17일까지 임시회 기간 중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에서 소관 업무 안건 심사 시간으로 하고 장소는 광명시의회 본회의장 및 각 상임위원회실이며 출석 대상 공무원으로는 시장을 비롯한 부시장, 본청 실‧국‧본부장 및 소통관, 기획관, 담당관, 과장, 직속 기관 및 사업소의 장, 동장, 기타 의장이 출석을 요구한 공무원입니다. 본 의원이 제안한 바와 같이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며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지석 설진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설진서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설진서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지석 의사일정 제4항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는 각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여 해당 부서장으로부터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는 각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여 해당 부서장으로부터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이지석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은 관련 규정에 따라 지방의회에 보고하는 사안입니다.
문광호 기획조정실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은 관련 규정에 따라 지방의회에 보고하는 사안입니다.
문광호 기획조정실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박광희 평소 우리 시의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이지석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5년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23조에 근거하여 우리 시의 발전 계획과 행정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고 그에 따른 합리적인 인력 운용을 위해 수립하는 향후 5개년의 거시적 인력 운용 계획입니다. 먼저 중기 인력 운용 전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KTX 광명역을 중심으로 신안산선, 월곶~판교선, 수색~광명 고속철도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서해안고속도로 외 3개 노선의 고속도로가 연결되는 수도권 서남부의 교통 허브 도시로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명‧시흥 제3기 신도시 조성 사업, 구름산지구 도시 개발 사업과 재개발‧재건축 사업 등 대규모 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향후 인구 유입으로 새로운 행정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의 기본 인력 운용 방침은 이러한 행정 여건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인력 관리와 탄력적 운용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지역 개발 등 신규 행정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을 구축함과 동시에 직무 분석을 토대로 기능과 사무를 재배분하고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효율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음은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정원 관리의 연도별‧기능별 인력 증감 현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2025년 2월 현재 총정원은 1276명입니다. 중기 기본 인력 연도별 증원은 2025년 3명, 2026년 5명, 2027년 6명, 2029년 1명으로 총 15명이며 감원은 2026년 1명, 2029년 1명으로 향후 5년간 총 13명을 증원하였습니다. 기능별 증원 인력은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시립과학관 운영에 1명, 광명3동 공공도서관 건립 사업에 2명, 일직동 도서관 건립 사업에 3명 등 총 6명을 증원하였으며 산업‧경제 분야에 사회적경제혁신센터 설립 및 운영 인력 1명을 증원하였습니다. 도시‧주택 분야에 대규모 개발에 따른 주택‧건축 업무 증가로 인해 2명을 증원하였고 방재‧민방위 분야에 재난종합상황실 상시 운영 체계 구축 인력으로 2명을 증원하였습니다. 읍면동 분야에 재개발‧재건축 사업 준공으로 인한 인구 증가로 광명2동, 철산2동, 철산4동, 소하1동 행정복지센터 운영 인력을 각 1명씩 총 4명 증원하였습니다. 기능별 감원 인력은 산업‧경제 분야에 산업진흥원 설립 및 운영으로 총 2명을 감원하였습니다. 우리 시는 재건축‧재개발 사업 등 각종 대규모 개발 사업에 대한 행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3년간 80여 명을 증원하여 행정 수요에 충분히 대응해 왔으나, 최근 정부의 공무원 정원 동결 기조 및 기준 인건비 초과 시 페널티 부여 제도 시행으로 인력 증원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향후 수시 직무 분석 등 조직 관리를 통하여 기능 감소 분야의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인력 운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5년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부터 2025년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23조에 근거하여 우리 시의 발전 계획과 행정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고 그에 따른 합리적인 인력 운용을 위해 수립하는 향후 5개년의 거시적 인력 운용 계획입니다. 먼저 중기 인력 운용 전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KTX 광명역을 중심으로 신안산선, 월곶~판교선, 수색~광명 고속철도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서해안고속도로 외 3개 노선의 고속도로가 연결되는 수도권 서남부의 교통 허브 도시로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명‧시흥 제3기 신도시 조성 사업, 구름산지구 도시 개발 사업과 재개발‧재건축 사업 등 대규모 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향후 인구 유입으로 새로운 행정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의 기본 인력 운용 방침은 이러한 행정 여건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인력 관리와 탄력적 운용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지역 개발 등 신규 행정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을 구축함과 동시에 직무 분석을 토대로 기능과 사무를 재배분하고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효율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음은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정원 관리의 연도별‧기능별 인력 증감 현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2025년 2월 현재 총정원은 1276명입니다. 중기 기본 인력 연도별 증원은 2025년 3명, 2026년 5명, 2027년 6명, 2029년 1명으로 총 15명이며 감원은 2026년 1명, 2029년 1명으로 향후 5년간 총 13명을 증원하였습니다. 기능별 증원 인력은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시립과학관 운영에 1명, 광명3동 공공도서관 건립 사업에 2명, 일직동 도서관 건립 사업에 3명 등 총 6명을 증원하였으며 산업‧경제 분야에 사회적경제혁신센터 설립 및 운영 인력 1명을 증원하였습니다. 도시‧주택 분야에 대규모 개발에 따른 주택‧건축 업무 증가로 인해 2명을 증원하였고 방재‧민방위 분야에 재난종합상황실 상시 운영 체계 구축 인력으로 2명을 증원하였습니다. 읍면동 분야에 재개발‧재건축 사업 준공으로 인한 인구 증가로 광명2동, 철산2동, 철산4동, 소하1동 행정복지센터 운영 인력을 각 1명씩 총 4명 증원하였습니다. 기능별 감원 인력은 산업‧경제 분야에 산업진흥원 설립 및 운영으로 총 2명을 감원하였습니다. 우리 시는 재건축‧재개발 사업 등 각종 대규모 개발 사업에 대한 행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3년간 80여 명을 증원하여 행정 수요에 충분히 대응해 왔으나, 최근 정부의 공무원 정원 동결 기조 및 기준 인건비 초과 시 페널티 부여 제도 시행으로 인력 증원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향후 수시 직무 분석 등 조직 관리를 통하여 기능 감소 분야의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인력 운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5년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지석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본회의 휴회 결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례안 및 일반안 심사, 주요업무계획 보고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해 2월 6일부터 2월 16일까지 11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된 의안들은 심사 기한 내에 심사 완료하여 주시고 심사 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례안 및 일반안 심사, 주요업무계획 보고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해 2월 6일부터 2월 16일까지 11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된 의안들은 심사 기한 내에 심사 완료하여 주시고 심사 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14분)
○의장 이지석 다음은 5분 자유 발언 신청 의원의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는 의원님께서는 발언 시간 등을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한 의원님께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한 의원님께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한 의원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이재한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시에 적극적인 민생 경제 활성화 정책 도입과 그동안 제한해 온 규제 완화의 필요성을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각 지자체들이 최근 어려운 경제 속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들의 경제 환경을 바꾸기 위해 규제 완화에 앞다퉈 나서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소상공인‧자영업 분야에서 제한적으로 공원 내 상행위 허용까지 검토해 소상공인들의 판로를 확대할 계획까지 준비 중인 것으로 최근 기사에 나왔습니다. 이처럼 타 지자체들은 어려운 경제 여건을 이유로 그동안의 규제와 제한을 과감히 타파할 준비 중입니다. 그와 비교해 광명시는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어떠한 정책을 준비 중이거나 실행 중입니까? 그동안 광명시는 민생안정지원금 등 현금 살포 정책을 강조하고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경제 정책이나 지역에 파급 효과를 미칠 조례 개정, 기업 유입 지원 방안은 거의 변화하지 않고 있습니다. 심지어 1월 초 지역화폐 120억 예산 중 40억을 2시간도 안 돼 소진해 오히려 설 명절 전에 지역 경제의 마중물조차 막아 버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3기 신도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등 미래만 내다보기에는 지금 광명시의 경제 여건은 자생력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주변 도시들과 비교해 경쟁력이 필요하고 방치할 경우 광명시의 구도심 상권이 빠르게 도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있었던 킴스 아울렛이나 크로앙스 등을 포함한 상업 지역의 대표 시설들이 이미 무너진 것은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이 더 잘 알고 있을 겁니다. 앞으로 서울시 등이 도시 계획 규제를 풀고 완화할수록 결국 광명시 전체의 경쟁력이 지금보다 뒤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민생안정지원금만이 민생 경제 살리기로 최선의 선택이 아닙니다. 그보다 우선할 것이 많습니다. 이제 민생을 진짜로 걱정하고 소상공인을 위한 경제 환경 변화에 집중할 때입니다. 골목상권과 소상공인을 살리고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로운 경제 정책을 벤치마킹 후 빠르게 도입하고 그동안 제한된 규제 완화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화성시는 소비 촉진 주간을 지정하여 설 및 추석 명절 때 충전이 아닌 소비하는 만큼 인센티브를 돌려주는 캐시백 정책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봄가을 계절에 옥외 영업 단속을 한시적으로 유예해 주고 루프톱, 야장 등을 활성화하는 제도도 적극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 먹자골목 등 상권 지역 중심으로 주차 단속 유예로 차로 멀리서도 부담 없이 찾아올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문래동, 성수동처럼 특성화 상권 조성을 위해 장기적인 도시 정책 준비 및 실행 계획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간의 광명시 소상공인 정책들을 전면 재검토하고 규제를 과감히 완화하여 상권을 살려야 합니다. 2월 시민과의 대화 때는 어려움을 겪는 골목상권, 소상공인,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깊이 더 경청하여 규제 완화에 힘써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의원은 시에 적극적인 민생 경제 활성화 정책 도입과 그동안 제한해 온 규제 완화의 필요성을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각 지자체들이 최근 어려운 경제 속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들의 경제 환경을 바꾸기 위해 규제 완화에 앞다퉈 나서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소상공인‧자영업 분야에서 제한적으로 공원 내 상행위 허용까지 검토해 소상공인들의 판로를 확대할 계획까지 준비 중인 것으로 최근 기사에 나왔습니다. 이처럼 타 지자체들은 어려운 경제 여건을 이유로 그동안의 규제와 제한을 과감히 타파할 준비 중입니다. 그와 비교해 광명시는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어떠한 정책을 준비 중이거나 실행 중입니까? 그동안 광명시는 민생안정지원금 등 현금 살포 정책을 강조하고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경제 정책이나 지역에 파급 효과를 미칠 조례 개정, 기업 유입 지원 방안은 거의 변화하지 않고 있습니다. 심지어 1월 초 지역화폐 120억 예산 중 40억을 2시간도 안 돼 소진해 오히려 설 명절 전에 지역 경제의 마중물조차 막아 버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3기 신도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등 미래만 내다보기에는 지금 광명시의 경제 여건은 자생력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주변 도시들과 비교해 경쟁력이 필요하고 방치할 경우 광명시의 구도심 상권이 빠르게 도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있었던 킴스 아울렛이나 크로앙스 등을 포함한 상업 지역의 대표 시설들이 이미 무너진 것은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이 더 잘 알고 있을 겁니다. 앞으로 서울시 등이 도시 계획 규제를 풀고 완화할수록 결국 광명시 전체의 경쟁력이 지금보다 뒤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민생안정지원금만이 민생 경제 살리기로 최선의 선택이 아닙니다. 그보다 우선할 것이 많습니다. 이제 민생을 진짜로 걱정하고 소상공인을 위한 경제 환경 변화에 집중할 때입니다. 골목상권과 소상공인을 살리고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로운 경제 정책을 벤치마킹 후 빠르게 도입하고 그동안 제한된 규제 완화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화성시는 소비 촉진 주간을 지정하여 설 및 추석 명절 때 충전이 아닌 소비하는 만큼 인센티브를 돌려주는 캐시백 정책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봄가을 계절에 옥외 영업 단속을 한시적으로 유예해 주고 루프톱, 야장 등을 활성화하는 제도도 적극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 먹자골목 등 상권 지역 중심으로 주차 단속 유예로 차로 멀리서도 부담 없이 찾아올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문래동, 성수동처럼 특성화 상권 조성을 위해 장기적인 도시 정책 준비 및 실행 계획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간의 광명시 소상공인 정책들을 전면 재검토하고 규제를 과감히 완화하여 상권을 살려야 합니다. 2월 시민과의 대화 때는 어려움을 겪는 골목상권, 소상공인,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깊이 더 경청하여 규제 완화에 힘써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 18분)
○의장 이지석 이재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집행 기관에서는 의원님의 5분 자유 발언 내용을 충분히 검토한 후 시정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회에 앞서 이번 임시회는 올해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고 한 해의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시민의 뜻을 담아 꼼꼼히 검토해 주시고 주요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더욱 세심하게 살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월 17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집행 기관에서는 의원님의 5분 자유 발언 내용을 충분히 검토한 후 시정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회에 앞서 이번 임시회는 올해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고 한 해의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시민의 뜻을 담아 꼼꼼히 검토해 주시고 주요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더욱 세심하게 살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월 17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9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