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80회 광명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교육위원회회의록

제4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0월 18일 (수) 10시 00분

장  소   자치행정교육위원회실


  1. 의사일정
  2. 1.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3.   <광명시자원봉사센터>
  4.   <정보통신과>
  5.   <총무과>
  6.   <회계과>

(10시 01분 개회)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0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4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본 위원회의 오늘 의사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광명시자원봉사센터, 정보통신과, 총무과, 회계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위원장 이형덕  의사일정 제1항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자원봉사센터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안녕하십니까, 재단법인 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입니다.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하여 광명시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늘 관심과 지지를 보내주시는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자리에 배석한 센터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태연 행정지원팀장입니다.
  이성봉 사업지원팀장입니다.
  이관욱 기획홍보팀장입니다.
  이제부터 2023년 광명시자원봉사센터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자료 331쪽 일반 현황입니다. 정원은 11명이며 직급별로는 2023년 8월 기준 5급 센터장과 7급 팀장 3명, 8급 대리 3명, 9급 팀원 3명, 계약직 1명으로 총 11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팀별 업무는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32쪽에서 347쪽 광명시자원봉사센터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제3차 국가기본계획에 의거하여 12개 실천 과제를 수립하였으며 신규 사업은 각 실천 과제 속 하위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31개 사업을 12개 실천 과제로 통합‧재조정하여 선택과 집중에 따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32쪽에서 333쪽입니다. 자원봉사 시민적 가치에 대한 교육 사업입니다. 교육 사업은 자원봉사 교육, 광명자원봉사대학, 교육강사봉사단 활동 지원 등 시민들의 자원봉사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 사회 자원봉사 리더 양성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여 자원봉사 가치 회복을 위한 기초를 다지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 업사이클링 지도자 2급 과정을 통해서 35명의 전문가를 양성하였고 이들을 통해 지역 사회 업사이클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소양을 높이기 위해 전문 교육 강사 봉사단을 중심으로 관내에 중고등학교 및 사회단체에 찾아가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34쪽에서 335쪽입니다. 일상적 자원봉사 활동을 위한 시민 참여 활성화 사업입니다.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쉽게 봉사할 수 있도록 클린데이, 자원봉사 상담 연계, 자원봉사 일파만파, 아파트봉사단 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센터는 많은 시민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먼저 캠페인’ 활동 확산에 집중하고 있으며 10월 21일에 진행되는 광명-시흥센터 간 목감천 연합 클린데이 활동으로 자원봉사를 통한 지역 사회 이슈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336쪽 재난‧재해 복구 활동 지원 사업입니다. 센터는 지난 6월에 지역 사회 재난 발생 시 빠른 피해 회복을 위해 ‘재난 현장 자원봉사단’을 위촉하였고 재난 생존 기술 워크숍 등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8월 집중 호우로 피해를 입은 청주시 등에 피해 복구 활동을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자원봉사를 통해 지역 사회 재난‧재해 예방 복구에 앞장서겠습니다.
  337쪽입니다. 시민의 자원봉사 참여 증진을 위한 홍보 사업입니다. 자원봉사 홍보 사업은 홍보 및 시민 참여 이벤트뿐만 아니라 광명시 자원봉사자대회를 통해 시민들의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여 신규 자원봉사자 등록률 제고에 노력 중입니다. 관리자의 눈높이가 아닌 다양한 세대의 눈높이에 맞는 홍보로 시민들이 자원봉사와 좀 더 친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38쪽입니다. 지역 사회 재능 기부 및 기업 사회 공헌 활성화 사업입니다. 관내 사업장 및 공공기관 직원들이 지역 사회를 위해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2023년 SK슈가글라이더즈, SK테크노파크 고객지원센터 등에서 사회 공헌 봉사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이미용 등 다양한 재능을 가진 봉사자를 조직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장 임직원과 재능 봉사자가 지역 사회를 위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339쪽에서 340쪽입니다. 지역 사회 자원봉사 네트워크 구축 사업입니다. 지역 사회 자원봉사 참여 문화 확산을 위해 찾아가는 자원봉사 단체, 수요처, 시민 사회단체 등과 네트워크를 통해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지역 사회에 다양한 활동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활동이 많아지면서 일부 자원봉사 참여자가 자원봉사의 가치를 훼손하는 언행을 하기도 합니다. 이에 자원봉사 단체를 중심으로 자원봉사 가치를 확장시킬 수 있도록 명예로운 자원봉사자 캠페인 등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봉사특별시 광명에 걸맞은 자원봉사 가치 확산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단체 및 수요처와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341쪽입니다. 1365 자원봉사포털 운영입니다. 자원봉사자의 봉사 이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모든 자원봉사센터는 1365 자원봉사포털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의 효과적 봉사 이력 관리와 현황 파악을 위해서 실적이 누락되지 않도록 더욱 잘 관리하겠습니다.
  342쪽입니다. 자원봉사 관리자 전문화 사업입니다.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관리와 전략 사업 추진을 위한 관리자 역량 강화 및 관리 전략 혁신을 추진하고자 상시 직원 역량 강화 교육 및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자격증 취득 지원, 실무 역량 강화 교육 등 내실 있는 교육으로 관리자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343쪽입니다. 자원봉사자 인정‧보상 지원 사업입니다. 자원봉사 활성화에 공이 많은 봉사자의 노고를 인정‧보상하여 봉사자의 사기 진작 및 자원봉사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자원봉사 할인 가맹점, 유공자 표창, 단체 임원 워크숍, 자원봉사 종합 보험 등을 운영합니다. 현재 광명시는 경기도 통합 우수 봉사자 모바일증 운영 센터에 속해 있는 등 자원봉사에 대한 사회적 인정‧보상 확대를 통한 자원봉사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344쪽에서 345쪽 지역 사회 이슈 발굴 및 대응 활동 지원 사업입니다. 지역 사회 이슈를 발굴하여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과 연계하고 기획하는 사업으로 2023년에는 폐목재를 활용하여 철산3동 행정복지센터 앞에 이웃과 이웃을 잇는 이음정원을 설치하였고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산모 가방 만들기 등 지역 이슈를 개발하고 자원봉사를 통해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사회적 지역 이슈를 자원봉사를 통해서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 자원봉사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진행하려고 합니다.
  346쪽 자원봉사 기록 사업입니다. 매월 자원봉사 웹진을 발행하고 연 2회 소식지를 발간하여 센터의 발자취에 대해 기록하는 사업입니다. 올해에는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과 최신 정보, 소식을 신속하게 홍보하기 위해서 모든 기록물은 e북화하여 언제 어디서든 자원봉사 소식을 접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 참여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347쪽 센터 설립 20주년 기념사업입니다. 올해 센터 법인 설립 20주년을 맞이함에 따라 광명시 자원봉사의 발자취를 돌아보고 광명시민들의 자원봉사 선진화를 위한 센터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및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센터는 20주년 기념사업으로 ‘함께 한 20년, 함께 광명할 20년’의 부제로 광명시 자원봉사 정책위원회 구성, 백서 발간, 자원봉사 포럼 개최를 통해서 향후 자원봉사 미래 비전 로드맵을 구축하려고 합니다. 11월 28일 오후 광명시민회관에서 있는 20주년 행사에 위원님들께서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광명시자원봉사센터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렸습니다. 앞으로도 광명시자원봉사센터는 ‘봉사특별시 광명’ ‘함께하는 자원봉사, 웃는 광명’의 비전이 달성될 수 있도록 모든 직원이 하나가 되어 봉사자님들과 함께 건강한 광명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동심‧동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센터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봉사특별시 광명이라는 깃발이 생각납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재난‧재해 복구 지원 사업 향후 추진 계획 중에 2차 생존 기술 체험 워크숍을 실시하겠다고 하셨는데 혹시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지난 6월 8일 저희가 자원봉사센터에서 주관하여 자원봉사자 대상으로 재난 생존 기술 체험 워크숍을 이미 진행을 하였습니다. 내부적으로 위촉장을 수여하고 이분들한테 개인적인 재난이 발생할 때 자원봉사 단체 요원으로서 행동 요령 등에 대해서 교육을 하였고,
이재한 위원  자체 교육인가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그렇습니다. 외부 강사도 초빙해서 실시를 했습니다.
이재한 위원  제가 이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제가 학교에 있을 때 안전 담당을 꽤 오랫동안 했었어요. 안전 담당을 하다 보니까 안전 담당자들은 실은 재난 현장 속에서 재난을 보는 시각을 일깨워 주고 거기에 대한 안전한 대피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그런 교육을 저도 받았는데 용인 소방학교에서 1박 2일 프로그램이 있더라고요. 일반인들 대상으로도 아마 있을 겁니다. 우리가 올해는 수해도 없었지만 앞으로 재난‧재해를 대비해서 이쪽에 관련된 봉사단체자들 중에서도 최소한 임원들은 이런 교육을 받아두면 재난 현장에서 충분히 더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길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이런 부분은 용인 소방학교나 이런 데를 이용해서 가능하다면 실제적으로 이런 생존 기술을 해보고, 제가 가서 느낀 게 뭐냐면 화재 현장에서 탈출하는 방법 이런 등등 우리가 완강기를 이용해서 탈출하는 방법 이런 걸 실제적으로 시범도 해보고 우리가 체험을 해봤거든요. 그런 부분이 조금 더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지금 우리가 자원봉사 시간 인증 부분에서는 각 단체에서 올라오는 거에 대해서 철저하게 봉사 시간을 입력하고 그거에 대한 관리 감독을 하시는 거죠?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그렇습니다. 저희가 공정한 자원봉사 활동 실적 관리를 위해서는 일단 자원봉사 활동 관리 양식에 따라 올라온 신청서를 바탕으로 중앙센터에서 운영 지침이 내려와 있거든요. 그 운영 지침을 바탕으로 적용을 하는데, 인증 신청서하고 활동사진 등을 접수한 뒤에 시간 등록을 우리가 들어가지 않습니까. 그런데 봉사활동 계획서를 사전에 받아서 이것을 시행하고 봉사활동을 실시한 뒤에 신청서와 결과 보고까지 저희가 보강을 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계획서만 받는 게 아니라 결과 보고서를 받고 활동사진을 항상 누적하는 강화 시스템이죠.
이재한 위원  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그리고 유예 기간을 옛날에는 3개월 정도를 줬었거든요.
이재한 위원  3개월 안에 인증을 받아야 되는데.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3개월 안에 신청을 해야 되는데 이 부분을 사실 저희가 조금 느슨하게 했거든요. 중앙 지침은 한 달로 돼 있습니다. 그래서 한 달로 하고 한 달이 초과됐을 경우는 공문 접수를 별도로 해서 현지 확인 조사까지 한 뒤에 점수를 넣어 드리는 걸로 정리했습니다.
이재한 위원  하여튼 봉사활동을 했는데 누락되는 사람도 없어야 될 부분도 있지만, 혹시 그럴 분들은 거의 안 계시다고 보는데 봉사활동을 안 하고도 했다고 할 수 있는 부분들도 있으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철저한 관리 감독 좀 해 주시고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알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우리 자원봉사 종합 상해 보험이 다 들어가잖아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그렇습니다.
이재한 위원  우리가 대충 대략 몇 명 정도가 그 보험에 들어가 있는가, 아니면 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자원봉사자들은 다 들어가 있는 건가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전부 다 들어가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전부 다 들어가 있는 거죠?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등록 자원봉사자는 중앙센터에서 전체적으로 다 동시에 들어가게 돼 있고 보험은 우리가 삼성화재죠. 저희가 1년에 한 2000여만 원이 조금 안 됩니다. 그 돈을 납부를 별도로 센터에서 하고 있죠.
이재한 위원  하여튼 봉사활동을 하면서 뜻하지 않은 사건 사고에 봉사자들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힘써 주시고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감사합니다.
이재한 위원  올해 20주년 행사 준비하고 계실 텐데 혹시 그 부분에 대해 간단히 어떻게 준비가 되고, 언제 어떻게 될지 간단한 설명 좀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제가 말씀드리고 요청드린 바와 같이 11월 28일 오전에는 자원봉사 포럼을 진행하고요. 오후에 기념식과 더불어서 자원봉사대회를 할 생각인데요. 원래 계획대로 지금 준비 중에 있고요. 센터 20주년 연구 사업을 하면서 백서를 발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지금 자원봉사 포럼은 위원님께서 아시는 바와 같이 준비를 해서 진행하고 있고요. 저희가 성과 보고서와 더불어서 홍보를 집중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금 자원봉사 단체와 각 포털 등에 홍보 중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추경 예산까지 위원님들께서 예전에 통과시켜 주셔서 알차게 내부적으로 준비하고 있고, 20주년을 더욱더 빛내기 위해서 저희가 명예로운 자원봉사자 캠페인 그리고 광명시 지역 사회가 좀 더 밝아지고 안녕해질 수 있도록 먼저 캠페인 등을 병행해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미 다 아시는 바와 같이 나누미와 이루미라는 홍보 캐릭터까지 연초에 준비가 되어서 내실 있게 지금 계획대로 잘 준비되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재한 위원  그 캐릭터 센터에서 직접 만드신 건가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캐릭터는 저희 대학생 봉사자들이 캐릭터를 제작해서 센터에 기부를 했고요. 그걸 캐릭터 공모전을 했습니다. 이름 공모전이죠. 네이밍 공모전을 연초에 2~3월에 해서 2461명이 전국 단위로 응모를 해서 1, 2, 3등 금‧은‧동상을 포상했습니다. 참고로 원주에서까지 응모를 해서 당선자가 저희한테 와서 표창을 받아갔습니다. 광명시에 원래는 내부적으로 했던 부분이 전국 단위로 확대가 되어서 광명시민이 1등을 못 해서 아쉽기는 하지만 그 효과는 굉장히 크니까요.
이재한 위원  이름이 나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나누미와 이루미입니다. 자원봉사자들의 재능과 시간과 정열을 함께 나누고 또 우리 광명시자원봉사센터 봉사 단체에서 원하는 것들이 이루어진다는 의미로,
이재한 위원  아, 이루미?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나누미와 이루미입니다.
이재한 위원  아마 이번 20주년 행사 때는 그 캐릭터를 볼 수 있겠네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20주년 행사 때 저희가 시화전까지 광명시문인협회와 같이 공동으로 지금 기획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시민회관 전시실과 그 주변에서 20주년 행사를 더욱더 빛낼 수 있도록 문인들이 ‘봉사’라는 주제로 시도 쓰고 글도 쓰고 해서 더 많이 알차게 전시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어쨌든 센터 20주년 설립 행사 자원봉사자들을 위해서 많이 더 노력해 주시고요. 우리 의회에서도 아낌없는 성원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위원님께서 관심 많이 가져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아까 말씀하신 부분에 한 가지만 더 답변 올려도 되겠습니까? 재난‧재해 관련해서 자율방재단과 같이 동행한 적이 있었는데요. 태백에 있는 안전체험관에 한번 갈 수 있도록 예산 편성을 한번 했으면 하는데 이번에 워낙 긴축 재정이라고 해서 못 올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라도 관심을 더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혹시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현재 광명시에 등록되어 있는 자원봉사자 수가 약 몇 명 정도 되나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10만 3000여 명입니다. 3000명에서 한 몇십 명 빠집니다.
김종오 위원  10만 한 3000 정도?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10만 2920명 정도 되는 걸로, 엊그제 집계가.
김종오 위원  인구수에 비례해서 인원수가 상당히 많다고 저는 보이는데 경기도 내에서도 이렇게 우리 광명시만큼 자원봉사자가 많이 들어와 있는 시군이 좀 있나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있습니다. 저희보다 인구수 비례율로 따지면 많은 시군이 5개 정도 있고요. 저희가 다섯 번째, 여섯 번째 정도 수적인 면에서….
김종오 위원  상당히 많은 수치네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인구가 많으면 그만큼 등록 인구가 많거든요.
김종오 위원  그렇게 인구 비례로 했을 때,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그런데 비율로 따지면 저희가 한 2등 정도, 1등은 과천입니다.
김종오 위원  아, 그래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과천은 인구가 지금 5만 7000에서 증가가 돼서 7만 가까이 되는데요. 53% 정도 등록이 돼 있습니다. 과천의 좁은 지역 사회의 특수한 그런 환경이 반영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요. 저희가 그다음으로 높다지만 실질적으로는 광명이 제일 등록률이 높은 건데 그 속에는 전에 행정감사 때도 말씀하신 위원님이 계셨는데 약간의 보이지 않는 허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건 저희뿐만 아니라 전국 모든 자원봉사센터에서 안고 있는 공통 문제이고요. 중앙센터에서 다 알고 인지를 하고 있는데 돌아가신 분들이 주민등록이 말소가 된 분들은 1년에 한 번씩 행자부의 시스템을 돌려서 예산을 들여서 정리를 합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경우에 임의적으로 이거를 확인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가 않습니다. 특히 요즘 강화되고 있는 개인정보 보호법 때문에 쉽게 만질 수가 없는 한계가 있어서….
김종오 위원  어쨌든 많은 인구가 자원봉사자로 등록한다는 건 그만큼 마음이 있다는 얘기니까 고무적인 건데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이 인구 중에서 실질적으로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인구가 얼마나 되느냐가 사실은 또 중요하거든요. 그런 거로 봤을 때 센터장님께서는 우리 광명시가 진짜 자원봉사 활동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자원봉사자 등록 인구수에 비해서 어느 정도라고 생각합니까?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현재 10만을 기준으로 봤을 때 제가 처음에 작년에 왔을 때 2만 7000명 정도가 연간 활동 봉사자였습니다. 지금도 한 2만 3000 정도 가고 있거든요. 연말까지면 한 2만 9000 정도 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니까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실질적으로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그 역할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자원봉사대학이 있지 않습니까?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김종오 위원  지금 몇 기가 졸업을 했나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4기 졸업했습니다.
김종오 위원  4기 졸업했어요? 한 기에 인원수가 몇 명 정도 돼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인원수가 약간씩 차이는 있어 왔지만 통상 20명, 25명, 30명, 35명. 이번 4기는 35명….
김종오 위원  이 사람들이 업사이클링 지도자 2급 자격증을 받는 건가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이번에 열여덟 분이 받았습니다, 총 35명 중 18명.
김종오 위원  교육 기간은 얼마나 돼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기간은 9주입니다.
김종오 위원  9주 동안에 일주일에 한 번씩?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일주일에 한 번씩 9주 연속으로 했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면 과연 졸업한 사람들이 활동하는 퍼센티지는 약 몇 퍼센트 정도가 실질적으로 활동을 하고 있나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수료율이죠, 수료. 졸업이라고 하는 건 수료인데, 이번에는 36명이 신청해서 35명이 수료를 했거든요. 이번에는 최대한 많이 하신 거고 그전에도 대부분 신청하신 분이 거의 그대로….
○광명시자원봉사센터사업지원팀장 이성봉  졸업한 기수마다 봉사단을 만들어 버립니다. 그래서 그 봉사단이 지금 서른다섯 분 중에 서른 분이 봉사단으로 참여해서 활동하고 계십니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아니, 수료율.
○광명시자원봉사센터사업지원팀장 이성봉  수료율은 한 97, 98% 정도 됩니다. 웬만하면 거의 다 수료를 하시고 가십니다.
김종오 위원  자원봉사대학의 취지와 목적에 맞게끔 이 사람들이 수료를 해서 얼마나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는가 이게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제가 좀 물어본 거고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부연 설명 올려도 되겠습니까?
김종오 위원  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가 1기부터 4기까지 진행해 오는 과정을 살펴보니 1기는 실질적으로 자격증 양성 과정이 없었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굉장히 아쉬워하는 부분들인데 이분들은 텃밭을 가꾸어서 경로당에 수확물을 전달하고 어르신들을 행복하게 해드리는 일을 계속 봉사하고 있고요. 2기 대학생들은 웃음 치료를 비롯한 레크리에이션 자격을 받았거든요. 이분들이 요양 봉사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3기 수료생들은 수납 정리, 정리 수납이라고 하죠. 거기 자격을 받았는데 취약층에 정리 수납을 하는 봉사활동을 다니고 계세요. 그리고 이번 4기는 수료한 지가 몇 개월 됐는데 학교나 기관에 업사이클 체험 부스, 행사장에서도 체험 부스를 나가고 있거든요. 그래서 실질적으로 자원봉사대학을 마친 뒤에도 봉사로 연계해서 하려는 우리 취지에 맞게 많이 찾아주고 계십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면 자원봉사대학에서 매년마다 커리큘럼이 바뀐다는 얘기죠?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바꿀 수밖에 없는 거 같아요.
김종오 위원  필요한 거를 강사를 배출하기 위해서 커리큘럼을 바꿔서 모집을 해서,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거기에 대한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얘기죠?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김종오 위원  다음에는 어떤 거로,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중복이 되지 않아야, 그전에 하신 분들은 새로 못 들어오시거든요, 중복이 되기 때문에. 새로운 분이 오셔서 또 다른 봉사를 할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자격증 과정으로 하겠다는 의지는 저희가 계속 반영을 하고 있고 그 사람들이 하는 봉사도 자격증에 따라서 약간씩 달라지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한 봉사를 할 수 있으니까 계속 커리큘럼을 바꿔가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어쨌든 고생은 많이 하시는데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하면서 고생 좀 많이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안녕하세요. 김정미입니다.
  자원봉사 시민적 가치 이해를 위한 교육 사업에서 초등학교 대상 탄소중립과 자연 순환 교육 진행으로 기후 위기에 대한 인식 및 실천 제고 이렇게 있거든요. 이런 거는 그 학교를 찾아가서 자원봉사자들이 이런 교육을 하는 건가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맞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지역 사회 이슈 발굴 및 대응 활동 지원 사업에서도 초등학교, 고등학교 탄소중립 자원 순환 교육이 있는데,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맞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게 지금 같은 맥락으로 보면….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같이 움직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가서 교육을 하시는 분이 자원봉사대학을 나와서 하시는 분들인가요, 아니면 전문가들이 자원봉사를 하시는 분들인가요? 이걸 어떻게 선별을 하시나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답변드리겠습니다. 자원봉사대학을 나와서, 교육 봉사 강사단이라고 있거든요,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요. 기본적으로 자원봉사 기본 교육과 초중고 대상 교육이나 중고등 대상 교육 또는 성인 교육의 대부분은 저희 사업팀에서 주관해서 실시를 하되, 그 교육봉사단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분들은 봉사를 하시는 강사님들이신 거죠. 우리 센터에 교육봉사단으로 등록해서 활동하고 계신 분들이 거의 한 35명 정도 있으시거든요. 그중에서 실질적으로 활동하시는 분들이 이십여 분 가까이 되세요.
김정미 위원  그러면 그 이십여 분 정도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인가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김정미 위원  이런 분들은 어떻게 선정을 하시죠?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저희 센터에서 교육을 이미 이수를 오랫동안 해 오셨고 강의도 계속해 오신 분들이더라고요. 제가 왔을 때부터 이미 교육 강사를 계속하고 계셨는데 저희가 보수 교육도 하고 업데이트 교육도 계속 주기적으로 센터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분들이 강의 자료도 만드시고 계세요.
김정미 위원  그러면 이분들을 전문가라고 보시면 될까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런 분들이 지금 한 이십여 분 정도 하신다고 그러는데 각 학교에서 이렇게 요청이 오나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저희가 공문을 통해서 “자원봉사 기본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니 신청하십시오.” 그러면 학교에서 신청해서 저희가 일정을 잡아서 교육 강사 봉사단들이 시간표를 배정하면 이분들이 가서 하시고, 저희 센터에서는 항상 확인‧감독차 대리님 한 분이 주기적으로 같이 학교를 왕래하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올해는 학교 몇 군데 정도가 그런 교육을 하셨나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올해 2023년도에 저희가 9개교를 했고요. 대상 인원은 한 750여 명.
김정미 위원  초등학교 정도인가요, 아니면 중고등학교인가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그리고 11월에 앞으로 할 예정인 학교가 3개교가 남아 있거든요. 학교의 중앙 방송을 통해서,
김정미 위원  방송을 통해서 하는 거예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직접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중앙 방송실에서 하게 됩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초등학교 대상이고 그러면 중고등학교는 없고 초등학교만 지금 하는 건가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아니죠. 연중 관내 중고등학교를 다 실시하고 있는데 신청한 학교, 예전에는 대부분 신청을 했는데 요즘은 조금….
김정미 위원  초등학교 비율이 많다고 지금 말씀하시는 건가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아니죠. 중고등학교가 학생들 봉사활동에 대한 의무라고 해야 할까요?
김정미 위원  지금은 의무가 없어지지 않았나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의무라는 표현보다 사실은 생기부 기재.
김정미 위원  생기부 기재, 전에는 있었는데.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생기부 기재에 대해서 15시간까지만 하는 걸로 정리를 하는 바람에 많이 수요가 없어졌는데 저희가 꾸준히 해왔던 것에 의해서 학교에서 요청하는 게 있고 저희가 또 공문을 더 보내서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경우도 있어서….
김정미 위원  지금 이게,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중고등학교에 올해 45번 했습니다.
김정미 위원  학생들 대상이기 때문에 조금 더 전문가분들이 이런 교육을 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합니다. 지금도 물론 기존에 쭉 해 오셨던 분이시기 때문에 전문가라고 말씀을 하시는데 조금 아까 센터장님께서 자꾸 보수 교육도 받으시고 하신다는데 이분들이 틀에 박히지 않고 좀 더 새롭게 나가서 다른 교육도 많이 받으셔서 학생들을 교육을 시켜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제가 검토해서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정미 위원  한 가지 더 질의드리겠습니다. 아까 이재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1365 자원봉사포털 운영하는 거 있잖아요. 1365 자원봉사포털 이게 언제부터 시행이 된 건가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2011년부터 시작했습니다.
김정미 위원  2011년부터 이 봉사 시간이 기록된 걸로 지금 된 건가요? 그럼 그전에는 어떻게 봉사 시간을 기록했나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제가 듣기로는 2011년도 이전에 입력하지 않았던 것들은 2011년도에 소급해서 적용을 하는 시기가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뒤에 팀장한테 좀….
김정미 위원  네, 말씀해 주십시오.
○위원장 이형덕  팀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광명시자원봉사센터행정지원팀장 김태연  자원봉사센터 김태연입니다.
  예전에는 새올 시스템으로 자원봉사 시간을 등록했었는데 2012년에 행정안전부에서 1365 자원봉사포털을 구축하면서 본격적으로 2012년부터 그 전에 새올 시스템에 있었던 자원봉사 시간들이 1365로 이관되어 누적되면서 관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니까 그전에는 새올 시스템으로 각자 개인이 입력을 하고 그다음에 2011년부터는 1365로 한꺼번에 다 된 건가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행정지원팀장 김태연  프로세스는 동일하게 지금처럼 봉사자분들이 자원봉사 활동 인증 신청서를 센터에 제출하면 센터에 그때는 전산입력 담당자인 DB 코디네이터가 그 역할을 해서 봉사자분들의 시간을 입력하고 관리했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11년부터 했는데 하루에 우리가 몇 시간 정도 입력이 가능한 건가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행정지원팀장 김태연  최대 8시간까지 가능하고 재난‧재해 상황에는 별도로 추가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김정미 위원  제가 알고 있기로는 학교도 지금 옛날에 녹색 봉사활동이라든가 어플 봉사활동 해서 그것도 자원봉사로 들어간다는데 그런 것도 한꺼번에 입력이 가능한 건가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행정지원팀장 김태연  네, 어머니들이 학교에서 하는 봉사활동들도 다 공익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저희가 봉사 시간으로 다 등록을 해 드리고, 이게 신청주의라서 저희들이 일일이 다 알 수가 없는 상황이다 보니까 봉사자분들이 활동 인증서에 신청을 해 주시면 그 자료를 토대로 저희가 입력을 해 주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아까 이재한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누락되지 않도록 신경 좀 많이 써 주시고요. 혹시 또 과하게 입력된 것들도 관리를 잘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센터에서 철저하게 관리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혹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번에 11월 28일 20주년 기념사업을 준비하고 계신다고 했죠, 센터장님?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위원장 이형덕  올해 20주년 기념사업을 준비하고 계시죠?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위원장 이형덕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제가 간단하게 말씀드리고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이번에 20주년 행사를 통해서 기존에 우리 자원봉사 활동을 했던 분들은 결국 자긍심을 높이는 기회가 되고 20년 동안의 발자취를 통해서 자긍심을 높이는 기회가 되고 요즘 각 지역에도 신규 봉사자들을 발굴하기 위해서 굉장히 열심히 뛰고 계시는 거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규 봉사자들이 활성화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견인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아무튼 행사 준비 잘해 주시고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위원장 이형덕  이어서 혹시 지금 네트워크 관련해서 사업에 대한 내용을 하셨는데요. 현재 네트워크를 구축을 어떻게 하고 계시고 어떻게 지금 활용하고 계시는지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트워크라 하면 일단 자원봉사 단체 간 네트워크와 자원봉사 단체와 수요처 간 네트워크가 주가 되는데, 자원봉사센터에서 관리센터의 입장으로 자원봉사 단체 간 네트워크 활성화에 대해서는 연합을 해서 공동으로 할 수 있는가를 진행하고 있는데 그게 대표적인 게 아시다시피 클린데이 행사 같은 것들이 있고요. 제가 단체별로 순회해서 계속 간담회를 실시해 왔고 앞으로도 계속할 예정입니다. 또한 자원봉사 단체는 네트워크의 기관이 되기 위해서는 단체가 유지돼야 하는데 단체나 수요처나 저희가 3개월 정도 단위로 전수 조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단체가 활동을 하는지, 활동을 하지 않는지. 그래서 비활동 단체에 대해서는 저희가 등록을 취소하기 전에 먼저 공고를 하고요. 공고해서 본인들의 의사와 더불어서 말소, 등록 취소죠, 단체 등록 취소를 하고 있고 새로 신규 되시는 분들을 계속해서 단체 등록을 해야 되지 않습니까. 등록 단체 취소와 등록을 하는 비율을 보면 대부분 비슷하더라고요. 새로 등록한 만큼 또 취소가 이루어지고. 그래서 현재 280여 자원봉사 단체가 계속 등록 유지 중에 있고 또한 수요처는 한 320여 개가 있는데 수요처는 기본적으로 수요처 교육을 주기적으로 센터에서 실시하고 있고 이분들이 수요처로서 임의로 봉사 취지하고는 관계없는 것들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항상 관리 감독을 해 왔고요.
  수요처하고 봉사단체를 매치시켜 주는 것들이 굉장히 지역 사회에서는 중요하다고 봅니다. 예를 들자면 A라는 봉사단체가 B라는 복지기관 같은 데 가서 주기적으로 봉사를 연계할 수 있는 것들, 이런 부분들은 광명시 전체 지역 사회를 위해서 바람직하고 좋은 거기 때문에 저희가 꾸준히 격려하고 또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저희 네트워크화돼서 더 많은 동별 일들을 해 주고 계신데 저희 봉사단체하고도 계속 교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하기 위해서 센터에서는 채널과 더불어서 오픈 채팅방을 유지하고 신속히 전파하고 공지 사항들을 함께할 수 있도록 한 방향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네트워크 단체 워크를 통해서 저희가 애로 및 민원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서 제가 단체 및 수요처를 최대한 많이 방문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정도로 말씀 올리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렇다면 현재 만약에 우리 광명 같은 경우는 수요와 공급, 단체와 수요처일 때 한다고 하면 비율은 어느 정도나 볼 수 있나요? 부족하거나 과하거나 그러지는 않습니까?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제가 처음에 왔을 때는 내용을 좀 깊숙이 몰랐던 부분인데 자원봉사자 연계 활동이라는 부분을 네트워크의 일환으로 본다면 수요가 더 많은 편입니다, 지금.
○위원장 이형덕  그래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그리고 봉사를 시 주관 행사라든지 또는 대규모로 하는 경우에는 주차장 지원 또는 아시다시피 교통 지원 또 안전 지원 이런 것들에 의해서 굉장히 인원 수요가 많은데 봉사자님들은 월급을 받거나 어디 소속된 사람들이 아니지 않습니까. 그리고 개별적으로 본인들의 생활들이 있고 직업이 있어서 시간대가 또 한정적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우리가 원하는 시간에 많은 인원이 동시에 참여해 주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어쨌든 수요와 공급을 비교하자면 공급이 조금….
○위원장 이형덕  달린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위원장 이형덕  결국은 신규 봉사자들을 많이 발굴해야 될 필요성이 있는 거 같아요. 제가 네트워크를 지금 말씀드렸던 건 결국은 네트워크 봉사활동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잖아요. 왜냐면 결국 물품으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고, 시간대도 주말에 할 수 있는 사람이 있고 아니면 주중에도 자투리 시간이나 저녁시간이나 점심시간 이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런 관리도 조금 같이 겸해서 하면 부분부분 네트워크를 형성해서 예를 든다면 만약에 도시락 배달이 있는데 만드는 시간이 주어진 사람 또 배달할 수 있는 시간이 따로 어느 정도 주어져 있는 사람 이런 것들을 여러 가지 봉사활동 할 수 있는 부분들을 연계해서 하면 한 가지 일을 네트워크화하는 방법도 아까 수요와 공급의 단체만 연결이 아니라 봉사자들 간에도 네트워크를 형성하면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봉사활동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드려본 말씀입니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아무튼 여러 가지로 고생을 많이 하고 계시고 굉장히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올해 20주년 아주 뜻깊은 행사를 한번 마무리해서 보여주시고요. 앞으로도 신규 봉사자들이 정말 자긍심을 갖고 할 수 있도록 그분들에게도 여러 가지 격려와 인정할 수 있는 부분을 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 김영준  네,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5분 회의 중지)

(10시 48분 계속 개의)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정보통신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정보통신과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과>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안녕하십니까, 정보통신과장 이성현입니다.
  시민과 함께 소통하며 시민의 행복을 위한 의정 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보통신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배석한 정보통신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자근 정보기획팀장입니다.
  김태형 디지털뉴딜팀장입니다.
  김철 정보보호팀장입니다.
  김성준 행정정보팀장입니다.
  김범수 정보통신팀장입니다.
  고영관 도시통합운영센터팀장입니다.
  119쪽 일반 현황입니다. 직급별 정‧현원 현황은 정원 21명에 현원 21명이며 분장사무와 기타 현황 등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121쪽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홈페이지 운영입니다. 광명시 대표 홈페이지 등 13개 홈페이지를 통합 운영하고 있으며 부서 의견을 반영한 기능 개선과 유지 관리, 외국어 사이트 정비 등을 추진하였으며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유지 관리로 이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22쪽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입니다. 2022년 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에 선정되어 도서관 1개소, 어린이집 2개소를 대상으로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을 구축하여 수집된 전기 에너지 데이터 분석을 통해 향후 공공건축물 에너지 절감 등 친환경 스마트 도시 조성을 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6월 계약 체결하고 7월에 사업 착수하여 진행 중에 있으며 12월까지 사업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23쪽 보안 취약 장비 교체 및 신규 장비 도입입니다. 다양하고 고도화되는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고자 보안 장비를 신규 도입하고 노후된 장비를 대체하는 사업으로 DDoS 대응 시스템 구입 등 5종의 보안 장비를 지난 6월 도입 완료하였습니다. 사이버 방역 체계를 견고하게 구축하여 시민의 개인 정보 및 행정 자산을 보호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124쪽 지능형 챗봇 서비스 구축입니다. 사회 전반에 디지털 전환이 촉진됨에 따라 시민에게 익숙한 메신저를 활용한 민원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지난 8월 계약 체결하고 사업 착수하여 진행 중에 있으며 12월까지 사업 완료하고 2024년 1월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125쪽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 구축을 위한 정보 통신 시스템 고도화입니다. 내구연한이 지나 기술 지원이 중단되고 노후화된 광 전송 장비와 행정망 네트워크 스위치를 교체하는 사업으로 지난 6월 광대역 자가통신망 광 전송 장비 31개소를 교체하였고 7월 행정망 네트워크 스위치 100대 교체를 완료하였습니다. 안정적인 정보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126쪽 생활 안전 방범 CCTV 설치 사업입니다. 방범용 CCTV 설치를 통해 사건 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고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도시를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지난 3월 방범CCTV설치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설치 위치를 확정하고 7월 방범용 CCTV와 로고젝터 11개소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안전한 도시 환경 구축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정보통신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정보통신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정보통신과장님, 늘 신속한 피드백으로 인해 제가 많은 정보도 받고 했는데 지난 4월에 보니까 한국국토정보공사와 업무 협약을 하셨더라고요.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네, 그렇습니다.
이재한 위원  주요 협약 내용이 어떤 거고, 국토정보공사가 어떤 회사인지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먼저 저희가 한국국토정보공사와 MOU 체결을 4월에 한 내용은 디지털트윈 관련한 업무에 대한 향후 협력을 위한 MOU 체결이었습니다. 지금 한국국토정보공사는 국토부가 지정한 정부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국토부로부터 국가 지정 업무로 지정을 받아서 운영하고 있는 기관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우리 광명시가 디지털트윈에 관한 어떤 서비스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한국국토정보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활용해서 서비스만 구축하게 되겠습니다. 만약에 그 플랫폼을 활용하지 않는다고 하면 우리 광명시가 자체적으로 플랫폼을 구축해야 되는 큰 부담이 있는데요. 이번에 MOU를 체결해서 그런 부분이 해소된 부분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한국국토정보공사는 구 지적공사가 되겠습니다. 그런데 지적공사 업무가 기존에 지적 측량이랄지 이 업무가 주였는데요. 요즘 사회 디지털 전환이 되는 현상이다 보니까 지적공사도 사명을 한국국토정보공사로 명칭 변경을 하고요. 사업도 디지털 분야, 예를 들어서 공간 정보다 그러면 그런 부분에 대한 디지털 전환을 하고 디지털트윈이랄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회사의 방향성을 그런 방향으로 많이 추진을 하고 있는 기관이 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어쨌든 국토정보공사와의 MOU를 통해서 우리가 광명 스마트 통신으로서의 디딤돌 역할이 됐으면 좋겠고요. 광명시가 정보 쪽에서 다른 도시보다 앞서가는 그런 도시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또 한 가지만 여쭤볼게요. 도시통합센터 안에 많은 센터 직원들이 있지 않습니까?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네.
이재한 위원  최근에 우리들이 감정 노동자들에 대한 부분이 많이 부각되고 있었는데, 혹시 도시통합센터 안에 콜센터 민원 접수를 받는 이런 분들에 대한 민원이라든가 그분들에 대한 처우 개선 방향이나 계획이 있는지 한번 여쭤볼게요.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지금 도시통합운영센터에는 저희 정보통신과 팀 두 팀하고 도시교통과 시설팀 직원 2명 해서 총직원은 9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CCTV 모니터링을 하는 모니터 요원이 28명이 있습니다. 그리고 위원님이 얘기하신 민원콜센터는 토지정보과 소속인데 노둣돌, 저희 도시통합운영센터 바로 앞에 사무동이 있습니다. 그 사무동에 현재 근무를 하고 있고요. 그래서 민원콜센터에 관련한 부분은 토지정보과인데 저희 모니터 요원들은 감정 노동이라기보다는 모니터링을 집중적으로 하다 보니까 1년 365일 24시간 근무를 합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건강상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24시간 근무하는 노동자이다 보니까 그런 부분은 저희가 산업 재해 관련해서 별도로 건강 검진이나 이런 것들을 매년 실시하고 그렇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현재 인원은 충분한 상태입니까, 아니면 결원이 있는 상태인가요?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현재는 결원은 없습니다.
이재한 위원  결원은 없고 충분한 상태인가요?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네, 그렇습니다.
이재한 위원  잘 알았고, 제가 저번에 과장님이 말씀한 것 중에 목감천 주변 CCTV하고 상우3차 아파트 주변 CCTV를 부탁드렸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한번 부탁드릴게요.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진행 상황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목감천의 CCTV 설치 부분은 도시 재개발 12R 구역에 CCTV 이전 설치를 지금 진행하려고 준비 중에 있고요. 지금 행정 예고를 조만간에 할 예정입니다. 그렇게 되면 바로 행정 예고 20일 하고 현장 설치는 바로 12월 이전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상우3차 앞에 산책로 덱 쪽은 현장 확인한 결과 그 옆에 도로는 좀 넓은데 그 안에 덱은 하필이면 가로수에 쌓여서 사람이 걸어가도 밖에서는 보이지가 않을 정도더라고요. 그래서 그 인근에 있는 CCTV 폴을 이용해서 산책로 안쪽으로 해서 전체적으로 보일 수 있게끔 이번에 저희가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으로 하는 사업이 있습니다. 이번에 연말까지 그 사업에 포함시켜서 진행하려고 지금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두 사업이 다 올 연말까지는 될 수 있는 거죠?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그렇습니다.
이재한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오 위원님.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생활 안전 방범용 CCTV 설치 사업이 당초 계획보다는 1개가 더 늘어난 거죠?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당초 계획에 10개소에서 11개소 얘기하시는 거….
김종오 위원  1개 늘어난 거죠?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네.
김종오 위원  늘어났는데, 사업비는 그냥 동일한 상태에서 늘어난 거네요?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네.
김종오 위원  그 사업비에서 동일하게 1개 더 설치해도 가격대는 변하지 않는다는 얘기인가요?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예를 들어 저희가 개소 설치할 때 단가 산정할 때 그런 게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폴부터 해서 CCTV를 신규로 설치할 때 전체를 할 경우, 자가망까지 해서 할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약 1개소 설치할 때 2800에서 2900 정도 예상을 하고 계획을 수립합니다. 그런데 예를 들어서 현장 민원이 급하게 있거나 아니면 경찰서하고 협의 과정에서 추가되거나 할 경우에 저희가 신규 폴부터 설치를 안 하고 인근에 있는 폴에서 1개소를 케이블이 갈 수 있는 거리가 한 100m 정도 됩니다. 그 정도 범위에서는 폴을 설치하지 않고 카메라를 3개, 4개 더 추가한달지 이런 부분으로 해서 예산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지금은 가급적이면 거리가 그렇게 멀지 않은 곳은 폴을 설치하지 않고 방금 말씀드린 그런 형태로 하려고 저희가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시민이 요구하는 부분이나 또는 치안 활동을 하는 경찰이 요구하는 부분들을 저희가 좀 더 많이 수용할 수 있을 거 같아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어쨌든 기술적인 측면에 의해서 하나 더 다는 것도 사실 그 안에서 다 활용해서 할 수 있다는 그런 얘기잖아요.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네,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CCTV 설치 장소를 선택할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을 합니까?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일단 고려 사항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일단 저희가 평시에 민원을 접수했던 사항들을 가지고 먼저 우선 검토를 합니다. 그리고 경찰서와 협의해서 치안에 대한 우범 지역이나 이런 부분이 추가적으로 있는 부분이 있는지 또 그런 부분을 같이 협의하고요. 그래서 대상 지역이 만약에 올해 10개소를 하는데 그런 대상 지역이 검토를 해보니까 30개 나왔다고 하면 경찰서와 같이 범죄…. 행안부가 기준으로 한 CCTV를 설치할 때 어떤 부분을 우선순위로 하라고 하는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점수를 저희가 경찰하고 같이 매기고요. 그다음에 최종적으로 확정하기 전에는 CCTV위치선정심의위원회를 이번처럼 신규가 10개소, 11개소가 있다고 할 때는 그분들의 심의위원회를 거쳐서 만약에 후보지가 최종적으로 16개 정도 되었다고 하면 그중에서 심의위원분들한테 저희가 이 장소에 왜 설치를 해야 되는지 설명하고 우선순위 평가를 매겨서 확정을 하게 됩니다.
김종오 위원  광명시가 타 시군에 비해서 CCTV 설치가 많이 돼 있다는 얘기는 들은 거 같은데 맞습니까?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네, 맞습니다.
김종오 위원  CCTV가 많다는 거는 그만큼 안전하다고도, 방범용이니까, 여러 측면에서 시민들한테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그 반대급부적인 상황도 없지 않아 있다고 생각되는데, 그것이 뭐냐면 사생활 침해라는 부분이 분명히 있거든요. 그래서 논란의 여지가 가끔 나오는 경우가 있어요. 과연 이 CCTV 설치가 진정한 시민을 위한 설치냐, 아니면 경찰서 방범용이냐, 안전용이냐 어느 측면에서 봐야 될지 모르겠는데 이렇게 많이 설치한다는 것이 경찰서 입장에서는 당연히 설치하면 범죄율도 줄어들 수 있고 하겠지만 거기에 따른 반대적인 급부도 생각하면서 설치해야 되지 않나 생각하는데요. 과장님께서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고려를 하고 있는지요.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네,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CCTV 영상 데이터 자체가 개인정보 보호법에 지정한 개인 정보에 해당됩니다. 그래서 위원님 말씀대로 시민들이 “내 안전을 위해서 CCTV를 설치해 주세요.”라는 민원이 있기도 하지만 실제로 설치하려고 할 경우에는 “왜 우리 집 앞에 설치를 하냐.” 그렇게 얘기하시는 부분의 대부분이 위원님 말씀처럼 개인 정보나 사생활 침해 때문에 그럴 확률이 저희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선적으로 설치 위치가 확정되면 설치하고자 하는 인근에, 주택가라고 하면 인근 주택가 주민들에게 현지 동의를 받습니다. 그거는 법적인 사항은 아니지만 위원님 말씀처럼 그런 부분들도 저희가 해야 되겠다고 하는 책임 의식이 있어서 인근의 주민들한테 동의를 받아서 만약에 반대가 있다고 하면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그래서 저희가 후보군을 남겨놓습니다. 그 후보군으로 반대 여론에 의해서 후순위로 밀려서 설치를 하고 이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개인 정보에 대해서 근무를 하고 있는 직원이나 또는 모니터 요원들이 유출이나 이런 부분도 있을 수가 있는데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내부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른 물리적인 보호 장치나 이런 부분들을 저희가 시설을 해놓고 그렇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설치 시에 주민 동의를 얻는다고 하면 100% 동의를 얻는 건가요, 아니면 일부 반대해도 설치하는 건가요?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예를 들어서 저희가 동을 통해서 서명을 받는데요. 반대하는 부분들이 주변에 가구가 20가구가 있는데 한두 가구가 한다고 할 경우 그분을 찾아가서 얘기를 해봤을 때 조금 그렇기는 한데 저희가 조금 설득했을 때 “그러면 설치하시죠.” 이렇게 하면 하고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설득이 안 되고 “절대 안 됩니다.” 이렇게 강하게 의견을 주실 때는 저희가 그 자리에 설치하지 않습니다.
김종오 위원  결국은 100% 찬성 동의를 할 경우에는 설치가 가능하지만 혹시 한두 명이라도 반대가 있다면 보류가 된다는 그런 말씀이시죠?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네, 현장에 가서 한번 더 설득을 합니다.
김종오 위원  알겠습니다. 항상 동전에 앞면과 뒷면이 있듯이 흑백의 논리는 있지만 모든 부분을 고려해서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네, 앞으로 더 개인 정보에 신경 쓰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안녕하세요, 김정미 위원입니다.
  국토교통부 공모 사업 중에 2023년 강소형 스마트 시티 조성 사업에 대해서 설명 좀 해 주십시오.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국토부가 여러 스마트 시티 관련한 공모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중의 하나가 강소형 스마트 시티 공모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지금 강소형 같은 경우는 사업 기간이 한 2년 정도 되고요. 사업 범위는 올해 같은 경우는 탄소중립 또는 지역 소멸, 주제가 그랬습니다. 그리고 우리 광명시 같은 경우는 올 상반기에 강소형 스마트 도시 공모에 응모는 했습니다. 그런데 선정은 되지 않았고요.
김정미 위원  1차가 된 거 같은데,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네, 1차는 통과했습니다. 그런데 2차에서 4개 기관에서 하나 선정하는데 그 부분에서 저희가….
김정미 위원  2개를 선정하는 게 아니라 하나 선정하는 거였어요?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지역 소멸과 탄소중립 부분이 있는데요. 전체적인 개수는 지금 바로 기억이 안 나는데, 혹시 그 부분 확인해서….
김정미 위원  아닙니다. 선정이 됐는지 안 됐는지 궁금해서.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저희가 2차에서 선정이 안 됐습니다.
김정미 위원  2차에 선정이 안 된 거예요? 그러면 이 강소형 스마트 시티라는 건 주제가 지금 탄소중립하고 지역 소멸인데 국토교통부에서 어떤 거를 지원을 해 주고, 우리는 어떻게 해야 되는 그런 건가요? 이런 공모 사업이 또 나올 거 아니에요.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네, 공모는 올 하반기에도 나올 것으로 저희가 예상은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사업은 국비하고 지방비가 50%, 50%, 이렇게 매칭이 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아까 그 주제에 부합하는 사업으로 응모를 했을 때 국토부가 보조비 사업으로 해서 50% 지원이 되겠습니다. 아까 위원님이 말씀하신 두 군데 맞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런 경우는 저희가 지금 참 좋은 거 같은데 안타깝게 그렇게 됐다니까 다음에 또 하반기 때 나오면 좀 더 많이 준비를 잘하셔서 꼭 선정될 수 있도록 좀 해 주십시오.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네, 알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제가 간략하게 질의드리겠습니다. 지난 행감 때 정보통신과는 직접적인 건 아니지만 총괄 부서로서 결국 시의 홈페이지 연동되는 부분이나 아니면 행정지도 또는 데이터가 외부로 노출되는 부분에 대해서 혹시 다른 부서들하고 점검을 하셨는지.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답변드리겠습니다. 행감에서 지적하셨던 여러 사항 중에 대민, 시민들이 언제나 접근하고 정보를 알 수 있어야 되는 홈페이지에 대한 데이터에 대해서 그때 저희가, 일단 영문 사이트를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문화 관광의 영문 사이트 지적하셨던 부분들은 저희가 일제 정비를 관련 부서와 머리를 맞대고 해서 기간을 정해놓고 5월에서 7월까지 전체적으로 일제 정비를 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소소하게 발생하는 거는 계속적으로 데이터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이게 저희가 13개 사이트를 통합 관리를 하다 보면 1년에 최소 분기에 한 번씩 관련 부서에 전체적으로 메뉴별로 담당자까지 다 지정해서 공문을 발송하는데요. 그렇게 1년에 네 번 정도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거에 비해서 최신 데이터를 항상 갱신하려고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더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저희가 올 행감 때 굉장히 강하게 지적했던 부분들이어서 말씀을 좀 드렸고요. 이걸 계기로 해서 사실 몰랐던 부분이기도 했었잖아요. 그래서 전 부서가, 올해는 준비 단계라고 보시고요. 내년부터는 전국에서 접근하는 광명시의 데이터가 최신으로 업데이트되어서 접근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과가 최종 부서라고 저는 생각해요. 결국은 각 부서에서 각 부서에 맞는 업데이트를 하겠지만 이게 외부로 노출되려면 결국은 정보통신과에서 한번 같이 협업을 해서 확인을 해 주셔야 되는 게 맞지 않겠는가 싶어서 관리 부서에서, 총괄 부서라고 생각하고 말씀을 드렸기 때문에 작년처럼 이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시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정보통신과장 이성현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기획조정실장님과 정보통신과장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2분 회의 중지)

(11시 16분 계속 개의)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행정재정국장님으로부터 행정재정국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한 총괄 보고를 간략히 받고 해당 부서장님에게 세부적인 내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재정국장님께서는 총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안녕하십니까, 행정재정국장 박광희입니다.
  시정 발전과 시민의 복지 향상을 위하여 의정 활동에 여념이 없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자리에 배석한 행정재정국 소속 과장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태화 총무과장입니다.
  김명옥 회계과장입니다.
  이종화 세무과장입니다.
  윤영덕 징수과장입니다.
  김형철 민원토지과장입니다.
  김숙자 차량등록사업소장입니다.
  2023년도 행정재정국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하여 총괄 설명을 간략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재정국은 총무과를 포함한 6개 부서에 149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총 45건입니다.
  먼저 총무과에서는 일일명예시장제 운영, 열심히 일하는 공직 풍토 조성, 직원 복지 사업으로 활력 넘치는 분위기 조성, 창의적이고 역량 있는 전문 행정인 육성 등 직원 교육 및 합리적 인사를 통한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계과는 2022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생활문화복지센터 조성, 광명시의회 신축 및 복합건물 건립, 시청 앞 환경 개선 사업 등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 업무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세무과는 지방세의 정확한 세입 전망으로 시 재정 건전성 제고, 개별 주택 특성 조사 및 가격 공시, 공정한 재산세 부과 및 징수, 취득세 자진 신고 안내 및 탈루‧누락 세원 관리 등 공정하고 정확한 세원 관리로 안정적인 자주 재원 확보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징수과는 투명한 세입 관리를 위한 지방 재정 모니터링, 맞춤형 체납자 관리로 체납액 최소화, 상습‧고의적 체납자 정교한 실태 조사 및 체납 처분, 효율적인 세외 수입 체납액 징수 추진 등 체계적인 체납 관리와 맞춤형 징수 활동을 통한 건전한 납세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민원토지과는 시민 감동 민원 행정 추진, 민원콜센터 운영으로 민원 서비스 확대, 전자여권 발급 민원 서비스 운영, 개발 공시지가 조사 결정 등 맞춤형 민원 행정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차량등록사업소는 시민 편의 자동차 등록 서비스 제공, 자동차 의무 보험 가입률 제고, 무보험 운행 및 무단 방치 사건의 신속하고 정확한 수사 등 신속 정확한 차량 등록 업무 처리로 시민에게 신뢰받는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고 세부 내용은 소관 부서장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총무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총무과장님을 제외한 다른 과장님들께서는 퇴실하셔도 좋습니다.
  총무과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 
○총무과장 하태화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 하태화입니다.
  항상 시정 발전과 시민의 복지 향상을 위해서 의정 활동에 여념이 없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김종오 부위원장님, 이재한 위원님, 김정미 위원님, 정지혜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오늘 이 자리에 배석한 소속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서영 총무팀장입니다.
  오지형 인재교육팀장입니다.
  김학선 시정팀장입니다.
  윤경희 조직관리팀장입니다.
  2023년도 총무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기에 앞서 일반 현황부터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31쪽입니다. 총무과는 직급별 정원 34명에 현원 33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청원경찰 5명, 임기제 4명, 공무직 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133쪽입니다. 광명시 직원 전체 정원은 1561명, 현원은 1453명입니다. 이 중 정규직 공무원은 정원 1276명에 현원 1182명, 청원경찰 41명에 현원 31명, 공무직은 정원 244명에 현원 240명입니다.
  다음은 시청 직장어린이집 현황입니다. 한솔어린이보육재단에서 2021년 3월 1일부터 현재까지 위탁 운영 중이며 위탁 기간은 내년 2월 29일까지입니다. 99명 정원에 현재 현원 80명, 11개 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원은 원장을 포함해서 총 2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134쪽입니다. 휴양 시설 직원 콘도미니엄은 총 6개소 30개 구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노동조합은 공무원 및 공무직 노조를 포함해서 현재 3개의 지부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135쪽입니다. 명예시장제 운영입니다. 명예시장으로 위촉된 시민을 하루 동안 광명시의 명예시장으로 활동하면서 시정 현장을 체험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10월까지 현재 4명을 위촉하여 활동을 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136쪽 열심히 일하는 공직 풍토 조성입니다. 직원들의 희망 보직 부서 및 인사 고충을 접수받아 정기 인사 때 최대한 반영하고 있습니다. 1월에는 50%, 7월 정기 인사 때는 42%를 반영한 바 있습니다. 격무 부서 등 18개 부서 37개 팀을 선정해서 저희가 인사에 관련된 실적 가점을 부여하고 있고, 기타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해서 직원들이 좀 더 열심히 일할 수 있고 우대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저희가 추진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37쪽 직원 복지 사업으로 활력 넘치는 분위기 조성입니다. 복지 포인트, 단체 보험, 맞춤형 복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종합건강검진 실시, 직장어린이집 운영, 동호회 활동 지원 등 다양한 직원 복지 사업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직원심리상담센터를 운영 중에 있는데 올해도 82명의 직원이 314회 상담 서비스를 받은 바 있습니다.
  138쪽 창의적이고 역량 있는 전문 행정인 육성입니다. 신규 공무원의 조직 적응 과정 또는 감정 노동 공무원으로서의 힐링 과정 등을 운영하여 급변하는 시대에 직원들이 좀 더 전문적인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저희가 지속적으로 교육 과정을 개발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39쪽 시민과의 대화 및 동 방문입니다. 시민들에게 시정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현장에서 건의 사항을 직접 청취하여 시정에 반영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18개 동에서 시민과의 대화를 진행해서 360건의 건의 사항을 접수받았고요. 현재 130건 이상을 완료하고 나머지도 계속 추진 및 처리 중에 있습니다.
  140쪽 일하고 싶은 조직, 행복한 조직 구성입니다. 저희 시 조직의 조직 개편에 대한 것인데요. 기존에 저희가 71개 과 264팀에서 이번에 조직 개편을 통해서 71과 257팀으로 8개 팀을 줄여서 대과 대팀으로 저희가 조직 개편되었으며 정원 인원은 변동이 없습니다. 조직 개편 이후에 도출되는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상시적으로 저희가 진단 평가해서 향후에도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구성해서 꾸려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과 업무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현재 우리 시에 임기제 공무원 몇 명 정도 되나요?
○총무과장 하태화  저희 임기제가, 잠시만요.
  현재 임기제 직원은 총 145명입니다.
이재한 위원  임기제 중에서도 35시간 근무하시는 분이 있고 40시간 근무하시는 분이 있잖아요.
○총무과장 하태화  네, 맞습니다.
이재한 위원  따로따로 구분 좀 해서 말씀해 주세요.
○총무과장 하태화  위원님이 말씀하신 종일 근무하는 일반 임기제는 저희가 지금 15명이고요. 나머지 130명 정도가 시간선택제라고 해서 오후 5시 정도에는 퇴근하는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저희가 임기제를 쭉 보면 직급별 정원에는 94명이 결원이에요.
○총무과장 하태화  네.
이재한 위원  1276명이 정원인데 현원이 1182명이에요. 94명이 결원인데, 이 결원을 보강하지 않고 임기제를 두는 이유가 뭐예요?
○총무과장 하태화  일단 저희가 위원님이 염려하시는 부분대로 정기적….
이재한 위원  염려하는 게 아니라 그냥 물어보는 거예요.
○총무과장 하태화  네, 충원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 지금 행안부나 정부에서 정원에 대한 거를 규제하고 있고요. 그래서,
이재한 위원  아니, 말씀에 어폐가 있는 게 정원을 채워야지 정원을 안 채우고 임기제 직원을 넓혀서 하는 게 그게 더 이상한 거 아니에요?
○총무과장 하태화  그러니까 위원님, 정원이라는 1276명이 있는데 직원들이 여러 가지의 사유로 인해서 휴직을 들어가거나….
이재한 위원  한 가지 또 여쭤볼게요. 휴직은 몇 명 정도 돼요?
○총무과장 하태화  현재 기준으로 휴직자가 117명이 휴직에 들어가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휴직의 보통 원인이 어떤 게 대부분이에요?
○총무과장 하태화  여러 가지 이유가 많은데, 지금 휴직자가 많이 들어간 이유가 육아 휴직입니다. 육아 휴직과 출산과 관련된 휴직으로 지금 117명이 휴직 중입니다.
이재한 위원  최근에 이렇게 보면 2~3년 사이에 임기제 직원들이 상당히 많이 늘었어요. 필요에 의해서 넣을 수도 있지만 홍보실 같은 경우에 임기제 한 분이 늘었는데 그분의 역할이 뭐예요?
○총무과장 하태화  거기에서는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있는데 홍보에 관련된 전문적인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러니까 전문적인 일이 뭐냐고요.
○총무과장 하태화  그건 지금 홍보과 소관이기는 하나, 제가 알고 있는 거로는 언론에 대한 대외적인 홍보, 그런 업무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거나 하는 겁니다.
이재한 위원  유튜브 쪽에 관련된 홍보 활동을 하려고 영입된 분들로 알고 있는데 그분이 가시면 행사 진행을 하시고 그러시더라고요. 꼭 필요한 인원에 대해서는 임기제든 정규직이든 우리가 채용해야 되겠지만 광명시는 최근에 임기제 공무원들이 상당히 많이 늘고 있다는 거예요. 이거에 대한 부분이 실제적으로 각 동에 봐도 다 정원이 미달이라고 얘기하는데 그런 쪽에 관련된 인원을 채용해야 되는데 시간선택제나 임기제로 그냥 주 35시간, 40시간에 맞는 분들을 많이 선발하고 계시고 그 부분에 대해서 현재 휴직이, 유튜브를 통해서 한번 보시면 9급, 8급 신규 공무원들이 공무원으로 어렵게 들어왔다가 나가는 경우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잖아요. 그거에 대해서 유튜브에 보면 상당히 많은 이야기들이 올라와 있거든요. 실제 거기에서 자기가 근무를 했는데 일을 열심히 하니까 일을 더 주더라. 이 공무원 조직이 일을 열심히 하니까 일을 더 주더라. 일을 하지 말아야 된다는 그런 내용의 유튜브들이 많이 올라와 있는데 실제적으로 보면 뒤에서도 얘기하겠지만 직원들에 대한 복지 부분도 신경 써야 될 것 같고. 임기제, 시간선택제 직원에 대한 부분도 너무 과하다 이 부분도 지적을 하고 싶고요.
  한 가지만 더 여쭐게요. 시청 앞 환경 개선 사업 용역, 실시설계 용역 착수가 됐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정확히 설명해 주시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번에 행감 때도 우리가 지적했던 거 같은데 시청 앞 환경 개선 사업에 대해서는 정확한 설명 없이 시청 앞 왼쪽에 있는 건물이죠, 관리실 건물. 거기에 대한 환경 사업 그거를 개선해서 방문자들이나 고객이 왔을 때 무슨 쉼터를 만든다는 이야기는 했거든요. 그런데 시청 앞 환경 개선 사업에 대해서는 전혀 말씀이 없었어요. 그런데 여기에 있는 주차장 95면을 포함해서 주차장을 다 정원으로 만든다는 사업이잖아요.
○총무과장 하태화  네, 위원님 그건 죄송하지만,
이재한 위원  회계과 사업이에요.
○총무과장 하태화  네, 회계과에서….
이재한 위원  이런 부분조차도 그냥 얼렁뚱땅 이렇게 하지 마시고 휴직에 대한 부분도 정확하게 데이터를 만드시고 해서 시간선택제 공무원들 부분도 이런 부분보다는 정규직을 좀 더 늘려서 결원이 없는 행정을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총무과장 하태화  네, 참고로 보충 설명 드려도 될까요?
이재한 위원  네.
○총무과장 하태화  위원님 말씀에 저는 많이 동의를 하고요. 문제는 정규직 직원 정원에 대해서는 행안부가 지금 규제를 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광명시가 신도시 개발 사업이라든지 재개발, 재건축으로 시설 쪽에 관련된 토목‧건축 직원이 많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규제에, 저희가 마음대로 자유롭게 충원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래서 지금 임기제에 대한 부분은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최소화로 채용하고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또 하나만 여쭤볼게요. 18개 행정복지센터가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 보면 행정팀장이 있고 복지팀장 해서 거의 두 팀장이 계시잖아요.
○총무과장 하태화  네.
이재한 위원  복지팀장 중에 사회복지에 관련된 사회복지직으로 들어오신 분이 몇 분이 되시는지 파악을 한번 해 보세요.
○총무과장 하태화  네, 알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토목직이나 이런 분이 많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실제적으로 광명시청 안에 보면 우리가 사서직으로 들어왔는데 전혀 관련 없는 업무를 하시고, 사회복지직으로 들어왔는데 전혀 관련 없는 일을 하시고. 이게 상당히 비일비재하다고 지금 제가 자료를 보고 있거든요. 실제적으로 우리가 어떤 직으로 왔다면 그 직에 맞게끔 업무를 줘야 그 업무에 대한 효율성이 높아질 거 아니에요. 18개 행정복지센터의  복지팀장님들 중에 사회복지에 관련된 일을 해 보신 분이 있는지. 그러니까 동사무소 안에서 많은 민원인들 중의 대부분이 복지에 관련된 민원이에요. 그거를 해결을 못 해요. 복지팀장님 정도 됐으면 어느 정도 사례 관리도 좀 하고 거기에 대한 정보도 있고 지식이 좀 있어야 되는데 세무나 전혀 다른 일을 하시다 오신 분들이 대부분이라는 얘기예요. 그러니까 업무의 효율성이 엄청 떨어진다는 얘기예요. 조직 관리를 좀 제대로, 선발을 할 때 전문 그 직을 뽑으면 거기에 맞는 보직을 줘야 업무의 효율성이 더 생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총무과장 하태화  위원님 말씀에 저도 동의를 하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조직에는 들어왔던 직렬대로 근무하기보다는 들어오고 나서의 어떤 적성과 능력에 따라서 직렬을 뛰어넘는 그런 인사를 통했을 때도 오히려 많이 효율적인 게 있어서, 하여튼 위원님 말씀하신 동에서의 그런 부분은 다시 한번 면밀히 살펴보고 저희가 반영하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정미 위원입니다.
  열심히 일하는 공직 풍토 조성에서 인사 고충 및 전보 신청을 반영했는데요. 1월 정기 인사, 7월 정기 인사의 반영률이 좀 다르고, 이 이유는 지금 설명을 해 주셨는데 구체적으로 다시 한번 설명 좀 해 주십시오.
○총무과장 하태화  인사 고충이라는 건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지금 단순하게 퍼센티지와 인원수를 비교하면 1월에는 저희가 50%를 반영했고, 7월에는 42%라고 나와 있어서 퍼센티지가 오히려 줄어든 걸로 나와 있지만 그만큼 저희가 인사에 고충을 반영했기 때문에 7월에 인사 고충에 대한 요구 사항 반영률이 줄어든 거는 이미 선반영이 되었기 때문에 줄어든 걸로 저희는 그렇게 해석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인원수는 지금 많이 늘었어요. 180명에서 240명으로 지금 늘었거든요. 어려운 점이 상당히 있나요?
○총무과장 하태화  네, 어려움이 우리 기성세대들과 최근에 들어온 MZ 세대들의 어려움이 굉장히 차이가 많습니다. 예를 든다면 간부 공무원인 과장, 팀장의 어떤 행동이나 말투 같은 걸로도 MZ 세대의 직원하고 충돌이 생겨서 “그런 거 때문에 내가 이 부서에 근무하기 어렵다.” 이런 것부터 시작해서 그리고 그 부서에서 A라는 업무분장을 받아서 일을 하는데 통상적으로 아까 이재한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행정직이라고 하면 행정이 충분히 해야 될 일임에도 불구하고 본인은 너무 힘들고 어렵다. 그런 자기 입장에서의 고충을 토로하면 그게 계속해서 어떤 때는 확 증폭되기도 하고 또 줄기도 하고 그러는데 일단은 제가 총무과장으로서 인사를 담당하는 과장으로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각각의 개인에 따라서 고충이 워낙 다양하고 복잡하게 현대 사회는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인원수와 반영률이 굉장히 위아래의 기복이 심하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김정미 위원  네, 맞습니다. 지난번 감사과에서도 설문 조사를 했었죠. 그때 설문 조사를 했을 때 그거 아십니까, 과장님? 어떤 설문 조사인지? 직장 내 갑질에 대해서 전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감사과에서 설문 조사를 했는데 거기에서 참여율도 별로 좋지 않았더라고요. 그런데 거기에서 나온 게, 조금 아까 말씀하셨는데 MZ 세대가 5급 이상에 대해서 내 일이 아닌데 시킨다든가 아니면 큰소리를 낸다든가 그런 거에 있어서 고충이 많이 있다고 얘기는 하더라고요. MZ 세대가 지금 그런 경우는 맞는데, 지금 180명이 신청하고 240명이 신청해서 반영률이 50% 정도밖에 안 됐는데 이 나머지 안 된 사람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처리를 하시나요?
○총무과장 하태화  안 된 사람은 저희가 들어줄 수 없는 고충입니다. 예를 들면 A라는 직원이 ‘가’라는 부서에 근무하는데 그냥 자기만의 입장에서 ‘나’라는 부서에 가고 싶다고 얘기하는데 ‘나’라는 부서에 가고 싶은 자리는 한 자리밖에 없는데 가고자 하는 직원은 10명, 20명이에요. 그러면 저희가 1명을 충족한다면 희망하는 사람이 20명이면 19명은 못 가거든요. 그러면 19명은 다 이거를 저희가 반영하지 못한 걸로 남는 거죠.
김정미 위원  반영할 때 어떤 기준이 있나요?
○총무과장 하태화  기준은 일단 저희가 일반적인 직원 고충에 대한 전보 인사 같은 경우는 해당 부서에서 2년을 충족하고 2년이라는 게 지났을 때 전보를 해야 되는 거고 그다음에 특별한 경우라면 우리가 개인적인 사정에서 말씀드릴 수 없는 굉장히 몸이 아파서, 눈으로 보이지 않는 그런 질병이 있어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나마 업무가 굉장히 가중하지 않은 부서로 희망하면 저희가 그 사람의 건강을 위해서 또 가족을 돌보는 경우도 있거든요, 부모님이나 자식이 아파서. 그런 경우는 저희가 우선적으로 고충을 들어주는데 그렇지 않고 일방적으로 힘들다 그런 약간의 사소한 문제로는 저희가 사실 채우기에는 한계가 있다.
김정미 위원  상당히 힘든 건 알겠는데 이게 정확한 기준에 의해서 반영을 해 주십사 하는 것하고 그리고 또 안 된 사람들에 대해서 불만이라든가 그런 건 최소한 없이 하도록 총무과에서 신경을 많이 써주셔야 될 거 같습니다.
○총무과장 하태화  네,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하여튼 최대한 직원의 입장에서, MZ 세대 직원들도 고려하려고 하면서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혹시라도 지난번, 조금 아까 얘기했던 감사과에서 설문 조사 같은 거 있잖아요. 그런 거 오면 부서 간 과장님들끼리 협업을 안 하시나 봐요? 과장님은 지금 모르고 계시네.
○총무과장 하태화  제가 전체적인 큰 틀에서는 얘기는 알고요. 그런데 구체적인 사례는 개인 정보에 관련된 부분과 신상 부분이라….
김정미 위원  구체적인 사례가 아니라 그런 거를 공유를 안 하시는 거 아닙니까? 공유를 하셔서,
○총무과장 하태화  아닙니다. 그거에 대해서는 공유를 했고 그다음에 간부 이상에 대한 갑질 예방에 대한 교육도 저희가 한 바가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런 모든 부서를 총괄적으로 총무과에서 하시잖아요.
○총무과장 하태화  네.
김정미 위원  그런 게 만약에 있다고 하면 각 부서에 협업을 하셔야 될 거 같습니다. 총무과장님이 다리를 잘 놔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하태화  네, 알겠습니다.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오 위원입니다.
  137쪽에 직원 복지 사업으로 활력 넘치는 분위기 조성이 있는데 그 안에 추진 사항을 보면 직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직원심리상담센터 운영을 했지 않습니까.
○총무과장 하태화  네.
김종오 위원  314회 건이 있어요. 이게 그러면 2023년도 1월부터 8월 30일까지 기간이죠?
○총무과장 하태화  네, 맞습니다.
김종오 위원  이 기간 동안 314회 상담을 했다고 하면, 사실 웬만해서는 상담을 잘 안 하는 걸로 저는 생각되는데 이 정도 건수가 왔다고 하면 과장님 생각하시기에는 많은 겁니까, 적은 겁니까?
○총무과장 하태화  심리 상담이 그냥 많다 적다 말씀드리기가 애매한 게 시대적 상황과 여러 가지 여건과 본인의 사정에 의해서 상담이 늘어날 때도 있고 또 줄어들 때도 있고 또 계절의 영향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건 딱히 많다 적다는 말씀은 제가 드리기에는 좀 그렇고, 일단 개인적으로 봤을 때는 충분히 모든 직원들한테 이런 상담이 있다는 걸 저희가 홍보하고 알렸고, 스스로 상담센터까지 와서 상담받은 직원은 82명이다. 이건 제가 볼 때는 그냥 상당히 고무적이다 그리고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면 82명이라는 숫자가 그렇게 많지 않다.
○총무과장 하태화  많은 편이라고 볼 수 있는 거죠.
김종오 위원  많다?
○총무과장 하태화  네.
김종오 위원  많은데, 그래도 이렇게 상담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이겨내고 적응하기 위해서 하는 거기 때문에 고무적이다. 이렇게 판단한다는 거잖아요.
○총무과장 하태화  네, 맞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 반대적으로 말씀을 드릴게요. 이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총무과장 하태화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은 저희가 직원에 대한 심리 상담을 하고 있는데 그 사례 케이스를 보면 사무실 안에서의 직원하고 업무 하면서 생기는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직원들 상담의 일부 중의 하나는 자녀하고의 관계 문제 그다음에 고부간의 갈등, 배우자와의 갈등도 있어요. 그런 부분도 상담하고 있기 때문에 직원 심리 상담이라고 해서 81명이 모두 조직 내에서만 가지고 상담을 하지 않는다는 말씀을 우선 드리고요. 그런데 직원들하고의 충돌과 마찰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 전문가가 최대한 들어주고 해결점을 찾기 위해서 저희가 상담을 해 주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럼 이 상담 내용이 다양한, 여러 측면에서 나오는 내용이라고 보는 거죠?
○총무과장 하태화  네, 맞습니다.
김종오 위원  예를 들어서 직장에 관련된 그런 스트레스가 아니라 일반 가정이라든지 사회 밖에서의 행동까지 다 포함해서 나온 수치라는 얘기죠?
○총무과장 하태화  네, 직원 내에서의 마찰, 업무도 있고요.
김종오 위원  물론 있겠죠.
○총무과장 하태화  가정도 있고 자녀 문제도 있고요.
김종오 위원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직장 내에서의 스트레스라는 건 사실 업무상 스트레스라든지 인사에 관련된 스트레스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많아서 이런 건수가 많다고 하면 사실 조직의 운영에 있어서 좀 더 디테일하지 못했다고 볼 수밖에 없는 거거든요. 그런 부분이 많지 않고 개인사라든지 사회에서의 이런 거로 상담을 했다고 하면 다행이지만 직장 내에서의 문제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아서 상담을 했다고 하면 여기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받아들여서 생각을 하고 여기에 대한 대처 방법이라든지 차후의 처리에 대해서도 고민해서 그런 것들이 없게끔 하는 것이 좋지 않나. 말 그대로 복지 사업이라든지 일하고 싶은 일터를 만들려면 그런 부분부터 시작해서 어떤 부분에 대해서 제거를 해야 되지 않습니까?
○총무과장 하태화  네.
김종오 위원  그런 부분들을 철저하게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총무과장 하태화  네, 위원님 말씀에 충분히 동의하고요. 그렇게 저희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지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  135페이지에 보면 지금 일일시장제가 있잖아요. 이게 추천인가요, 무작위인가요?
○총무과장 하태화  이거는 하시겠다는 분의 지원 신청이 있으면 그분들을 저희가 선발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지원 신청이라고 하시면 지금 시 생활이나 참여하시는 분들 있잖아요. 위원회분들이나 그런 분들이 거의 신청하시나요, 아니면 그냥 일반 시민들….
○총무과장 하태화  일반 시민도 하고요. 아까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각종 위원회라든가 동에서 활동하시는 분 중에서도 “나 이거 하고 싶다.” 이렇게 해서 들어오시는 분도 계십니다.
정지혜 위원  비율이 어떻게 돼요?
○총무과장 하태화  그거는 거의 대동소이합니다. 큰 차이는 없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러면 일반 시민분들이 참여하셨을 때 그 후는 그냥 참여만 하고 마시는 거예요, 아니면….
○총무과장 하태화  저희가 하루, 아침부터 오후까지 일정을 다 같이 소화하고 나면 그분들이 후기를 작성해서 저희한테 주십니다. 좋은 점, 자기의 경험담 그다음에 우리 시에 바라는 점. 그러면 저희가 그걸 가지고 관련 부서가 필요하다 하면 저희가 공유해서 시정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냥 후기 작성해서 단점, 장점 해서 정책 반영을 한 다음에 그다음에는 이분들이 그냥 일반 시민으로 다시 돌아가서 아무 저기도 없다는 거죠?
○총무과장 하태화  저희가 그래서 그렇게 하지는 않고 있고요. 위원님. 저희가 올해에 할 사람을 일단 10명을 선발했는데 그분들을 다 한자리에 모여서 일일명예시장에 대한 취지도 설명드리고 앞으로 참여하고 난 다음에 어떤 의견을 주시라는 말씀도 드렸고, 올해에 대한 참여도가 만약에 10명을 다 하고 나면 이분들을 전체 한번 모여서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듣고 저희도 시의 어떤 역점 사업에 대한 안내도 하고 그렇게 소통을 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으로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소통도 좋지만 이분들이 일단 행정에 대한 이해도도 높이는 분들이잖아요.
○총무과장 하태화  네.
정지혜 위원  그런 분들이 저희 시 예산참여제나 위원회 등에 참여하시면 낫지 않을까 싶어서 그쪽으로 좀 유도를 해 주시는 게 어떨까 싶어서 말씀드렸어요.
○총무과장 하태화  위원님, 굉장히 좋은 생각이시고요. 저희가 나중에 다 끝나고 간담회를 할 때 말씀하신 주민참여위원회 이런 위원회에 들어갈 수 있게끔 저희가 안내하고 적극 권고하도록 말씀드리겠습니다.
정지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정지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말씀 좀 여쭐게요. 민선 7기부터 시작해서 조직 개편이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조직 개편이 매년 계속 바뀌었거든요. 그 이유가 뭐예요?
○총무과장 하태화  위원님, 그거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시대가 워낙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게 지방자치단체도 발 빠르게 조직 개편 하면서 맞춰가야 됩니다. 그러한 이유가 굉장히 큽니다.
이재한 위원  그러면 변하지 않는 과는 시대에 안 맞춰가는 과네요?
○총무과장 하태화  그건 아니고, 시민들의 욕구와 니즈가 굉장히 빠르게 다양하게 복잡하게 가고 있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도 거의 1년에 한 번꼴은 조직 개편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님.
이재한 위원  그런데 이번 같은 경우는 공원녹지과하고 공원관리과가 통폐합된 지가 언제예요?
○총무과장 하태화  저희가 한 1년이 넘었습니다.
이재한 위원  1년이 안 됐죠?
○총무과장 하태화  네.
이재한 위원  올 초에 했다가 통폐합했잖아요. 업무 조직을 한번 바꾼다는 얘기는 그 조직의 과가 업무 파악을 하고 어느 정도 일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줘야 되는데 수시로 때로…. 탄소중립과가 자치 쪽으로 왔어요.
○총무과장 하태화  네.
이재한 위원  탄소중립에 관련된, 환경에 관련된 모든 과는 지금 다 어디에 있어요? 복지에 있죠? 생뚱맞게 탄소중립과만 저희 자치 쪽으로 와 있는 거잖아요. 업무라는 게 어느 정도 효율적으로, 지금 말씀대로 시대에 따라 변해야 될 부서가 있어요. 변하지 못하면 뒤처지는 부서가 있고 거기에 맞춰서 만들어져야 될 부서가 있는데, 2018년 하반기 개편 사항에 보면 그냥 몇 번씩 바뀌는 과가 있더라고요. 그냥 일반적으로 표현하면 여기 가라면 여기 가고, 저기 가라면 저기 가는 이런…. 업무가 총무과 과장님은 다 알 수도 있겠지만 실은 되게 어렵네요. 과 파악하는 것도 어렵고, 신설되고 통합되고 폐지되고 이거에 대한 걸 조금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물론 정보통신과나 이런 데 같으면 빨리빨리 움직여야 되고 그런 과도 당연히 변화에 맞춰서 뭔가 흐름에 맞춰서 변해야 되겠지만 실제적으로 그렇지 않아도 되는 과들조차도 너무 개편이…. 2022년 1월만 봐도 “공원녹지과 정원문화팀 신규 업무 반영” 이게 그 과의 정확한 업무가 뭔지도 모르고 그냥 바꾼 거 같아요. 정원박람회 때문에 공원녹지과와 공원관리과를 분리했다가 정원박람회가 끝나니까 또 합치고, 이게 어떤 조직에서 누가 그 과에 가서 열심히 일을 하겠어요. 언제 바뀌고 언제 없어지고 어디로 갈지도 모르는 조직 개편이라든가 이런 행정기구 개편을 할 때는 좀 더 신중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과장님, 자치분권과가 뭐 하는 과예요?
○총무과장 하태화  자치분권은 시민단체에 대한 그런 걸 총괄하기도 하고 또 해외나 국내 자매결연을 담당하고 있고, 말 그대로 자치분권에 관련된 업무를 지금 하고 있죠.
이재한 위원  자치분권과에도 보니까 32개 관변 단체를 맡고 있고요. 위원회가 13개더라고요. 자치분권이라는 게 우리 주민 자치, 마을 공동체, 시장님이 좋아하시는 그런 단어들이 다 들어가 있는 게 자치분권과인데 단체만 32개예요. 너무 과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우리 보면 관변 단체가 있고 시민단체가 있고 단체 종류가 많잖아요. 그러면 자치니까 시민단체 쪽은 자치분권 쪽에서 맡는 것도 괜찮다고 하는데 관변 단체는 거기에 맞는 과들이 있을 거예요. 새마을이면 새마을과에 맞는 과가 있을 거고, 바르게면 바르게에 맞는 과가 있고 좀 이렇게 분배를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리고 위원회도 한 과에 보통 13개씩 이렇게 하나요? 총무과는 위원회가 몇 개 있어요?
○총무과장 하태화  지금 저희 위원회가 제가 기억하기로는 한 10개가 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재한 위원  이 위원회를 관리하다가 실은 과장님뿐 아니라 팀장님, 직원들이 위원회 회의 다 참석하셔야지, 그렇잖아요. 위원회 이런 부분도 실은 아까 정지혜 위원님이 잠깐 얘기하신 거 같은데 통폐합을 해줘야 그래야 업무량이 어느 정도 줄고 서로가…. 어느 과에 가니까 이런 단체, 행사 다 쫓아다녀야 되고 기피 과예요. 그러다 보면 그 과는 누가 안 가려고 해요, 일하기도 싫고. 어느 정도 배분을 하시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자료 점검하다가 보이는 게 있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총무과장 하태화  위원님 말씀에 정말 공감하고요. 그리고 조직 개편에 대해서는 저희가 굉장히 신중하게 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다음에는 더욱더 신중하게 살펴서 조직 개편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리고 저번에 공간 혁신 해서 용역비가 세워졌잖아요. 지금 잘 진행되고 있는 거죠?
○총무과장 하태화  네, 현재 착수 보고를 했고요. 지금 중간보고하기 전에 부서를 돌면서 부서 공간에 대한 현장 확인과 직원들 의견도 들으면서 저희가 중간보고회를 진행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혹시 의회도 같이할 수 있는 시간이 되면 같이 봤으면 좋겠네요. 어떻게 공간 혁신을 만들지 되게 궁금한 사항입니다.
○총무과장 하태화  의회에도요?
이재한 위원  아니, 의원들도 참석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총무과장 하태화  네, 알겠습니다. 저희가 중간보고 할 때는 의원님들 참석할 수 있도록 초청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혹시 지금 조직 개편이 언제, 저번에 통과된 내용들이 실행될 예정인가요?
○총무과장 하태화  저희가 사실은 전주에 하려고 하다가 의회 회기가 있어서 의회 끝나고 그 주에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러면 지금 10월, 11월부터는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겠네요?
○총무과장 하태화  네, 맞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이번에 조직 개편은 여러 가지 현 상황에 맞춰서 하시겠다고 다시 하신 내용이니까 특히 아까 이재한 위원님도 얘기를 했지만 행정직이 기술직을 대체하고 있거나 전혀 다른 직종을 하고 있는 이런 문제점들, 이번에 조직 개편에 잘 반영하셔서 개선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고요. 이를 통해서 또 다른 직원들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그런 조직 개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총무과장 하태화  위원님, 참고로 저희가 내년에 광명1동 지역에 입주가 있어서 광명1동에 대한 직원 인사를 내기 위한 조직 개편이 내년에 한 번 또 있습니다. 그래서 그때도 많은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때는 몇 월에 들어가나요?
○총무과장 하태화  저희가 빠르면 내년 한 6월, 늦어지면 가을쯤이라도 조직 개편을 또 한 번 해야 됩니다.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그거는 현실에 맞춰서 가야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요. 그런 부분들은 어쩔 수 없는 조직 개편이라 이해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조직 개편을 통해서 할 때마다 드러나는 문제점들이 결국은 개선되고 반영되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총무과장 하태화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총무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총무과장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지금 정회를 하고 점심시간 후에 오후 2시에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0분 회의 중지)

(14시 01분 계속 개의)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회계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회계과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과> 
○회계과장 김명옥  안녕하십니까, 회계과장 김명옥입니다.
  우리 시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이형덕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회계과 소속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장순영 경리팀장입니다.
  박병렬 청렴계약팀장입니다.
  권위향 공정계약팀장입니다.
  조동현 재산관리팀장입니다.
  김흥환 청사관리팀장입니다.
  2023년도 회계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45쪽 일반 현황입니다. 회계과는 5개 팀 27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지출, 복식 부기, 결산, 계약, 공유재산 관리, 차량 관리 업무와 시 청사 유지 관리 및 청사 건립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146쪽 국공유 재산 현황과 관사 현황, 공용 차량 정수 및 보유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147쪽 2022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추진입니다. 2022년 회계연도 결산 심사를 4월 3일부터 4월 22일까지 20일간 일반회계, 기타 특별회계, 공기업 특별회계, 기금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세입세출 채권, 채무, 물품 공유재산, 기금 등의 결산 및 재정을 분석하고 그 결과로 5월 정례회의 시 광명시의회 승인을 받고 6월 21일 승인 내역을 고시하였습니다.
  148쪽 투명한 계약 사무 추진입니다. 계약 사무가 전자입찰 등을 통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집행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총 300건 1002억 9300만 원의 계약을 추진하였으며 50억 원 이상 공사 및 10억 원 이상의 용역은 계약심의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49쪽 공정한 수의계약 추진입니다. 수의계약은 1161건 155억 600만 원의 계약을 추진하였으며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수의계약 내용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150쪽 공유재산 효율적 관리입니다. 회계과 소관 공유재산은 토지 80필지 6만 6000㎡, 건물 13개 동, 2만 4000㎡입니다. 재해 복구 공제와 영조물 배상 공제에 가입하여 시설물 유지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151쪽 공용 차량의 효율적 관리입니다. 공용 차량 217대에 대하여 보험 가입 및 정기 검사 등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152쪽 생활문화복지센터 건립입니다. 재개발, 재건축 지역 내 노후화된 동 청사를 생활문화복지센터로 신축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 4월 광명1동 행정복지센터 착공하여 사업 진행 중이며 광명3동 복합청사는 실시설계 용역 진행 중에 있습니다. 광명4동 행정복지센터는 건축 허가 완료하고 8월에 착공하여 사업 진행 중입니다. 또한 철산2동 행정복지센터는 건축 허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철산4동 행정복지센터는 경기도 투자심사 및 실시설계 용역 진행 중에 있습니다. 주민들에게 필요한 시설을 최대한 반영하여 주민 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행정 절차 등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154쪽 광명시의회 신축 및 복합건물 건립 추진입니다. 3월 광명시의회 신축 및 복합건물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 용역 착수하였으며 시의회와 협의 등 현재는 용역 중지 중에 있습니다. 11월 준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55쪽 시청 본관 앞 환경 개선 사업입니다. 시청 본관 앞 대지 면적 3800㎡에 경관을 개선하여 시민의 여가 및 휴식 공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3월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하였고 8월 중간보고회를 실시하였습니다. 11월 용역을 완료하고 2024년에 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이상 2022년 회계과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8번에 보면 시청 앞 환경 개선 사업 주차면 95면을 공원화하는 건가요?
○회계과장 김명옥  네, 맞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러면 95면에 따른 주차 수요는 어떻게 하나요?
○회계과장 김명옥  공영 주차장이 운영이 되면 도시교통과와 협의해서 그런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공영 주차장이 우리 시 부설 주차장이 아니잖아요.
○회계과장 김명옥  네, 맞습니다.
이재한 위원  거기에 대한 주차 경비라든가 그런 부분은 어느 정도 계획하고 계신가요?
○회계과장 김명옥  아직 공영 주차장이 운영이 안 되다 보니까 저희가 도시교통과와 계속 협의해 나가야 될 상황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지금 당장 내년에 공사 착공을 하잖아요.
○회계과장 김명옥  네.
이재한 위원  두 달 남짓 남았는데 아직 그 협의가 안 되었다고 하면 공영 주차장은 만들어지지만 시청 부설 주차장은 아니고 주차 요금이 그렇다고 100% 감면해 줄 수도 없는 부분이고, 거기에 따른 경비라든가 이런 부분이 상당히 많은 비용이 발생할 텐데 그런 계획이 지금 하나도 안 되어 있다고 하면….
○회계과장 김명옥  일단 공영 주차장 운영에 관한 것을 도시교통과에서 우선적으로 해야 되는 부분이 있고요. 그 이후에 저희가 계획을 해서 같이 협의를 해 나가야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환경 개선 사업이 저희 의회에 제대로 보고된 사항이 아니라고 저번 행정감사 때도 한번 말씀드렸거든요. 그 뒤로 다시 설명하겠다고 말씀하고 아직도 설명을 한 번도 안 하셨어요.
○회계과장 김명옥  아직 용역….
이재한 위원  용역이 들어가더라도, 용역 중이지만 어떻게 개선 사업을 하겠다는 계획은 있을 거 아니에요.
○회계과장 김명옥  그게 완성은 아직 안 되어 있는 상황이라서,
이재한 위원  그러면 이게 1월에 착공인데.
○회계과장 김명옥  최대한 저희가 1월에 착공하려고 노력은 하고 있는데 아직 설계가 완성이 안 된 부분….
이재한 위원  11월 본예산에서 넣으실 거잖아요.
○회계과장 김명옥  네.
이재한 위원  이 돈이 꽤 많은 비용인데 위원들이 이해를, 공감을 할 수 있을까 그게 걱정이네요.
○회계과장 김명옥  빠른 시일 내에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정문 앞에 왼쪽 관리실 건물 거기는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어요?
○회계과장 김명옥  지금 행정 절차 진행 중에 있고요. 그것도 지금 용역 중지 상태에 있습니다. 그것도 11월에는 착공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실질적으로 공영 주차장이 언제쯤 정확하게 준공 예정이에요?
○회계과장 김명옥  저희가 듣기로는 10월 말을 생각하고 있다고는 들었습니다. 그런데 정확한 날짜는 제가….
이재한 위원  아직 미지수인가요?
○회계과장 김명옥  그것까지는 제가 답변을 드리기가 좀 곤란할 거 같습니다.
이재한 위원  국장님, 예상 날짜가 어느 정도인지 혹시 알고 계세요?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정확한 날짜까지는 제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최대한 빨리 서둘러서 완공을 하려고 지금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추경 때 9월 말까지 한다고 하셨잖아요.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그때 건설지원과 쪽에서 9월 27일까지 공사를 완료하겠다고 그렇게 답변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지금 10월이 넘어갔는데 10월 언제쯤일지도 정확하게 안 나와 있는 상태이고 운영을 도시교통과하고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협의도 안 되어 있고, 시청 앞 환경 개선 사업은 해야 될 거 같고, 이게 어딘가 모르게 꼬여있는 듯한 그런 느낌이에요. 이거를 단계별로 뭔가 하나씩 하나씩 정리해 나가야 될 필요가 있을 거 같은 생각이 드네요.
○회계과장 김명옥  협의를 잘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안녕하세요, 김정미 위원입니다.
  공용 차량의 효율적 관리에서 지난번에 광명시 관용차 대체 EV 공유 차량 시민 개방 있잖아요. 이거는 잘되고 있나요? 상황 파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회계과장 김명옥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4월 7일부터 시작을 했고요. 9월까지 실적이 업무용으로 활용하는 거는 지금 예약률이 90% 이상 나오고 있고요. 한 60% 가동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2400건 정도.
김정미 위원  총 2400건 말씀하시는 겁니까?
○회계과장 김명옥  네, 2400건 정도 그렇게 이용을 하고 있고요. 개인 시민들한테는 241건 정도.
김정미 위원  시민들이 지금 많이 알고 있나요? 공무원 외에.
○회계과장 김명옥  지금 평균 76% 이상.
김정미 위원  시민들이 그렇게 많이 이용….
○회계과장 김명옥  네. 그런데 241건 중에 76%는 시민들입니다.
김정미 위원  시민들이 많이 이용을 하고 계신다는 얘기네요?
○회계과장 김명옥  네, 아무래도 젊은 층에게 인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말이라든가 오후 시간대다 보니까 그렇게 이용률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일반 렌트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활용하고 계시는 거죠?
○회계과장 김명옥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만족도도 상당히 좋겠는데요?
○회계과장 김명옥  만족도도 좋죠. 개인 사람을 상대하는 게 아니라 앱으로 이용해서 면 대 면이 아니다 보니까 그런 부담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혹시라도 차량에 대해서 사고라든가 그런 경우가 있었나요? 만약에 있다고 하면 어떻게 대처를 하고 있나요?
○회계과장 김명옥  시민들 상대로는 아직은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고요. 직원들이 사고 발생한 거에 대해서는 저희가 업무적으로 활용한 거에 대해서는 그런 부분은 비용을 부담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혹시라도 시민들이 만약에 이용을 했을 때 사고 날 경우에는 어떤 조치 매뉴얼이 있나요?
○회계과장 김명옥  저희 차량 관리하는 매뉴얼로 그렇게 동일하게 적용을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 매뉴얼이 있어요?
○회계과장 김명옥  네,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시민들의 만족도가 많이 높다고 하니까 좀 더 홍보를 했으면 하는 그런 바람이 있습니다.
○회계과장 김명옥  네, 알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게 회계과 소관은 아닐 거 같은데, 결산을 또 회계과에서 하니까 여쭤볼게요. 혹시 뉴스 보셨어요? ‘의정부 공무원 봉급 줄 돈이 없다.’ 광명시는 이 정도는 아니겠죠? 광명시는 회계가 이 정도까지는 아닐 텐데 의정부 같은 경우는 330억이 없어서….
○회계과장 김명옥  저희는 매달 지금 보유하고 있는 게 300억 정도는 보유를 하고 있고요. 나머지 부분들 정기예금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금 관리는.
이재한 위원  의정부 같은 이런 사태는 광명시에는 일어날 일이 없다?
○회계과장 김명옥  저는 그게 좀 이해가 안 되기는 하는데, 저희 자금 보유량이 그 정도는 아닙니다.
이재한 위원  재정이 훨씬 더 낫다는 이야기잖아요.
○회계과장 김명옥  저희가 볼 때는 그렇습니다.
이재한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11구역 최근에 대부분 이주를 하고 아직 철거는 안 했습니다만 광명4동 복합청사를 현재 짓고 있는 게 늦어져서 결국에는 항간에서는 동사무소 이주가 안 돼서 결국은 전체적으로 철거를 못 한다는 얘기까지 나오는데 혹시 동사무소 입주가 언제가 돼요? 동사무소 입주가 돼야 동사무소가 이주를 해서 나올 거 아니에요.
○회계과장 김명옥  동사무소는 지금 착공을 했고요.
○위원장 이형덕  8월에 착공은 했고.
○회계과장 김명옥  네, 그게 동사무소 이전 없이 하는 걸로 처음에는 협약이 됐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렇죠, 그런데 지금 다시 그 안에 갈 수가 없어서 다른 데 공간을 찾고 있잖아요.
○회계과장 김명옥  네, 맞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지금 어떻게 됐습니까?
○회계과장 김명옥  동사무소 이전할 부지는 이미 마련이 됐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어디로 가요?
○회계과장 김명옥  사거리 상가에 4층이 나와 있는 부분이 있어서 일단 임대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주 날짜는요.
○회계과장 김명옥  이주 날짜는 정확히 제가 거기까지는 파악을 못 했습니다. 조합이 철거가 한 4개월 정도 빨라질 거다 해서 동사무소가 처음에는 이전하지 않는 걸로 협약을 맺었으나 이전하기로 해서 이제 이전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참 누구의 잘못이라고 얘기를 해야 되는지 모르겠네요. 왜냐면 동사무소가 다시 한번 움직이지 않고 바로 지어서 들어가기 위해서 사실은 기존의 동사무소를 지어야 될 곳을 이쪽 주차장으로 옮겼는데 결국은 다시 또 이주를 하게 되는 상황이네요.
○회계과장 김명옥  네, 맞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건 누구 잘못이에요?
○회계과장 김명옥  이전 예측을 좀 잘못하지 않았나 이런 부분으로 보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런 문제 협력 과정에 있어서 세부적인 것들이 서로 협의가 안 됐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온 것일 거예요. 지금 이 비용이 만만치 않을 텐데 사실은 그 비용, 우리 예산 좀 아껴보겠다고 사실 맞지 않는 곳으로 이주하는 상황이 됐는데 지금 그것마저도 다시 또 이주를 해야 되는 상황이 와서 제가 보기에는 정말 뭐라고 말씀드리기는 뭐하지만 매우 안타깝습니다.
○회계과장 김명옥  네.
○위원장 이형덕  과장님이 안 계실 때 일이기 때문에 과장님한테 말씀을 드려도 소용은 없을지 모르겠지만 행정의 관리자로서 이런 부분들을 촘촘하게 챙겨보시고 계획된 데로 갈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회계과장 김명옥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회계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회계과장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5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으며 세무과, 징수과, 민원토지과, 차량등록사업소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8분 산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