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80회 광명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교육위원회회의록

제6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0월 20일 (금) 10시 00분

장  소   자치행정교육위원회실


  1. 의사일정
  2. 1.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3.   <보건정책과>
  4.   <감염병관리과>
  5.   <건강생활과>

(10시 00분 개회)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0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6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본 위원회의 오늘 의사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보건소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위원장 이형덕  의사일정 제1항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보건소장님으로부터 보건소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한 총괄 보고를 간략히 받고 해당 부서장에게 세부적인 내용을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님께서는 총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현숙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이현숙입니다.
  광명시민의 더 나은 건강한 삶과 시정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이형덕 위원장님을 비롯한 김종오 부위원장님, 이재한 위원님, 김정미 위원님, 정지혜 위원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보건소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보건소 소속 과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동익 보건정책과장입니다.
  오규선 감염병관리과장입니다.
  안승필 건강생활과장입니다.
  이어서 보건소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관한 총괄 사항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201쪽부터 229쪽까지입니다. 보건소는 3개 부서 92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금번 보고드릴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총 13건입니다.
  먼저 보건정책과는 감염병관리대응센터 건립, 소생활권 중심 건강생활지원센터 확충 사업, 의약품 안전 관리 사업 등 3건입니다.
  다음으로 감염병관리과는 감염병 대응 및 확산 방지,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 소독, 어린이 및 성인 예방접종, 결핵 확산 방지 및 조기 발견 사업 등 4건입니다.
  다음 건강생활과는 생애주기별 정신 건강 관리 체계 구축, 자살로부터 안전한 생명존중도시 조성, 취약 계층 방문 건강 관리 사업, 광명형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 운영, 커뮤니티 케어 기반 치매 안전망 확보, 아이랑 함께 희망찬 미래 광명 등 6건입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보건소 주요업무 추진상황 총괄 보고를 마치며 세부 내용은 소관 부서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정책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정책과장님을 제외한 다른 과장님들께서는 퇴실하셔도 좋습니다.
  보건정책과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안녕하십니까, 보건정책과장 이동익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 활동 중에서도 시정 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 앞서 자리에 배석한 보건정책과 소속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해권 의약무팀장입니다.
  김혜진 건강생활지원센터팀장입니다.
  김선희 시민건강증진센터팀장입니다.
  다음은 2023년도 보건정책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하겠습니다.
  책자 203쪽입니다. 보건정책과 정원은 25명이며 8월 말 기준 현원은 23명입니다.
  203쪽 하단의 분장사무와 204쪽 보건소 시설 현황 및 205쪽 기타 현황은 책자에 기재되어 있는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으로 206쪽 광명시 감염병대응센터 건립입니다. 코로나19 등 신‧변종 감염병에 의한 공중 보건 위기 상황에 대비하고자 광명시립노인요양센터 뒤편에 선별진료소 및 호흡기클리닉 등을 갖춘 감염병대응센터를 건립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 사업비는 24억 3000만 원으로 전액 특별조정교부금입니다.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및 개발제한구역 관리 계획 경미한 사항 변경 협의를 진행 중에 있으며 2024년 공사를 착공하여 2025년 하반기 센터 개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건립으로 향후 감염병대응센터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7쪽 소생활권 중심 건강생활지원센터 확충입니다. 보건 의료 서비스에 대한 지역적 수요가 높아지면서 가까운 곳에서의 보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철산 권역, 소하 권역에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를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비는 철산 권역 16억 3200만 원, 소하 권역 23억 200만 원입니다. 소하 권역 건강생활지원센터의 경우 지난 2022년 12월 착공했으며 2023년 4월에서 6월까지 인테리어공사 실시설계 용역을 실시하였고 현재 인테리어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4년 1월 센터 개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철산 권역 건강생활지원센터의 경우 2024년 1월 공사 착공하고자 진행 중에 있으며 2025년 1월 개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8쪽 의약품 안전 관리 사업입니다. 올바른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 환경을 조성하고자 시민의 의약품 오남용 예방과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총 사업비는 도비 600만 원, 시비 1400만 원으로 2000만 원입니다. 지난 1월에는 의약품 안전 관리 사업의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이에 따라 3월에 전문 약사 역량 강화 교육을 수료하였습니다. 또한 4월에서 8월까지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한 집단 교육 및 방문 복약지도 서비스를 실시하였습니다. 추후 경로당과 학교 등 약물 오남용 예방 집단 교육을 더욱 확대하고자 하며 방문 약료 서비스를 통한 약물 중복 복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정책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안녕하세요, 김정미 위원입니다.
  의약품 안전 관리 사업에서 지금 찾아가는 교육을 하고 계시죠?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경로당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경로당은 저희가 순회를 하면서 그분들에게 오남용 예방이라든가 약물을 중복해서 복용하는 이런 것들을 예방할 수 있도록 교육을 하고 있고요.
김정미 위원  혹시 남는 약 같은 경우 어떻게 관리를 하고 어떻게 버려야 하는 건지 그런 것도 교육을 하고 계시나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네, 그렇습니다. 저희가 동에 최근에 비치함을 새로 배부했거든요.
김정미 위원  각 동에 약품 수거함을 지금 배치하셨다는 말씀이신가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네, 그렇습니다. 남은 것들을 그쪽에 갖다 폐기하도록 그렇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어르신들은 그거에 대해서 반응이 어떠신가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아무래도 건강에 영향이 있으니까요, 긍정적인 반응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약품 수거함도 지난번에 행감 때도 많이 얘기를 했었는데 지금 거점 약국을 둬서 그렇게 수거하는 방법은 없나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그전에 그런 의견들을 전달했었는데요. 협회 측에서 약국에 비치하는 장소라든가 이런 문제 때문에 조금 난색을 표현해서 저희가 일단 공공기관인 동주민센터에 우선 배치를 했습니다.
김정미 위원  동주민센터에서 하면 정기적으로 수거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일정 부분 차면 저희가 수거를 하고요.
김정미 위원  차면, 동사무소에서 보건소로 연락이 가나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그때마다 수거를 하는 겁니까?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그 부분 같은 경우 경로당을 하신다고 했는데 학교에도 지금 하실 생각이신 거죠? 학교나 아니면 일반 복지관 같은 경우 이런 데도 적극적으로 교육을 해서 약품 수거를 잘했으면 좋겠는데 복지관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계획을 잡고 계세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복지관도 저희가 일단 수요를 파악해서 순회할 계획으로 하고 있습니다. 학교나 아런 곳도 마찬가지고요.
김정미 위원  계획만 지금 잡고, 계획은 어떤 식으로 잡고 계시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저희가 올해 총 62회 교육을 실시했고요. 미혼모 시설인 아우름에도 저희가 갔고 관내 중고등학교에 순회 교육을 총 18회 실시했습니다. 11월 중에는 소하노인복지관과 지역아동센터에 순회 교육을 할 계획입니다.
김정미 위원  네,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보건소에서 계획을 잡으셔서 교육을 철저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네, 알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리고 또 지난번에 일반 진료 하시는 의사 선생님이 계약 만료가 되었다고 하셨는데 지금 어떻게 됐나요? 의사 선생님.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아직 채용이 안 된 상태입니다.
김정미 위원  공석이에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럼 진료는 어떻게 보죠? 보고 계시나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지금 한 분이 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한 분이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원래 두 분이었는데.
김정미 위원  어떻게 계획을 다시 하셔야 되지 않아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지금 재공고해서 다시 모집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런데 지금 재공고를 해도 계속적으로 안 오신다는 말씀이신 거잖아요. 이거를 조금 더 형편에 맞게 급여라든가 그런 조건을 좀 해야 되지 않아요? 지난번에 보니까 상당히 낮던데, 그런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그 부분은 지금 인사 쪽하고 협의를 해서 약간 상향해서,
김정미 위원  그렇게 지금 조치가 돼 있는 건가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네,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한 분이 언제 오실지도 모르는데 한 분이 지금 너무 업무 과중 아닌가요? 이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그래서 올 추경에도 저희가 지금 계시는 의사분 연가 대체라든가 엑스레이 판독 이런 부분들을 외주를 하기 위한 예산을 반영한 상태입니다, 지금 급한 대로.
김정미 위원  그러면 그걸 보시지 못하니까 보건소에서 하고 판독을 별도로 외주로 주신다는 말씀이신가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거는 단기적인 상황이고 장기적으로 볼 때는 문제가 큰 거 같은데 이 문제를 빨리 해결하셔야 될 거 같은데, 이번에 빨리 본예산에 담으셔서 지금 우리가 계속적으로 다 삭감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꼭 담으셔서 빨리 의사 선생님 채용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보건소장님께서 나서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번에 응급 의료에 관한 조례가 만들어졌어요. 그동안에 재난 의료, 응급 의료. 결국 코로나 같은 경우에는 재난급 의료 상태라고 보는데 사실 그게 끝나고 그동안 병상이나 이런 부분들 때문에 굉장히 고생도 많이 하셨고 치료하고 검사하는 과정에 있어서 보건소 직원들이 정말 고생이 많으셨는데요. 현재도 코로나가 굉장히 많이 유행하고 있다는데 어떻습니까? 실태 상황을 좀 설명해 주시겠어요? 감염병관리과인가요?
○보건소장 이현숙  네.
○위원장 이형덕  그러면 그 과에서 다시 듣도록 하고요. 응급 의료를 하다가 외길로 빠졌는데요. 제가 응급 의료 조례를 했어요. 제가 응급 의료에 말씀을 드리자면 정신질환에 의한 응급 의료 병상 이런 부분을 마련하기 위해서 한 건데 지금 같은 경우는 묻지 마 범죄나 이런 게 굉장히 많아서 정신질환자에 의한 상해를 입으신 분 이런 부분에 대한 내용은 혹시 지역에서는 없었나요? 이런 부분에 대한 치료 부분은 조례 조항에 없어서, 혹시 기존에 있었다면 어떤 사례가 있었는지 설명해 주실 수 있습니까?
○보건소장 이현숙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그런 상해 사고는 현재까지 저희한테 보고된 바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가족들이 위협을 느끼거나 하는 사례들은 되게 많이 있고 그러면 저희 전문 요원이 출동하면서 그다음에 경찰, 소방이 같이 와서 응급 입원을 시키거나 아니면 저희가 주도적으로 하는 행정 입원을 시키는 그런 절차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그런 사고들이 생기는 게 투약 관리가 잘 이루어지거나 진단받았을 때 보호자분들이 정신질환에 대한 인정이 힘드셔서 치료를 적극적으로 조기에 시작하지 않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희 입장에서는 지속적으로 치료에 조기에 개입해서 치료받도록 안내‧홍보하고 약을 드시는 경우에는…. 솔직히 정신과 약 먹는 게 매우 힘듭니다. 매일 먹어야 하는데 아침에 먹는 것도 아니고 삼시 세끼를 다 먹는 경우도 있고 약도 많고, 약이 그렇게 순한 약 이런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먹는 게 힘들어서 중단하는 경우들이 생기고 그러면 이런 사고들이 생기기 때문에 일단 그래도 약물 투약하는 거를 지속적으로, 투약 관리가 정신건강복지센터 직원들이 일 중의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 해서 열심히 등록한 환자들, 퇴원하는 환자들에 대해서 저희한테 의뢰 오는 환자들에 대한 약물 지속 투약 관리를 집중적으로 하고 그거에 따른 이상이 있는지 간 기능에 해가 있는지 이런 것들은 1년에 한 번 정도 보건소에서 검사를 해서 지속적으로 환자들의 건강을 보호하면서 투약할 수 있도록 그렇게 만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지원이 관리하는 거죠?
○보건소장 이현숙  네.
○위원장 이형덕  이런 부분들 같은 경우에는 그래도 지속적인 관리가 될 수 있어서 제2의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소장 이현숙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고맙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경로당을 방문하다 보니까 한방 진료를 많이 나오시더라고요. 직접 저희가 현장을 보기도 했는데 작년까지는 코로나 때문에 못 했던 것, 중단되었던 거죠? 현재 어떤 사업을 어떻게, 횟수나 방문 방법이랄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안내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소장 이현숙  경로당별로 저희 한방 의사가 방문 진료를 하고 있고요. 그래서 필요한 경우에 침을 놓고 투약도 약간 가능하고 그렇게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와상이어서 한의원을 전혀 방문할 수 없는 대상자들, 취약 계층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대상자들은 저희가 방문 건강 관리 사업을 통해서 발굴을 해서 가기도 하고 동에서 신청을 하시게 되면 그 환자를 사전에 평가하러 일단 한의사들이 다 집으로 방문을 합니다. 일단 방문을 해서 관리를 어떻게 할 건지 투약도 일부 하고 침도 놓고 같이 가는 물리치료사가 물리치료 하는 것도 알려드리고 이렇게 해서 나오실 수 없는 환자들, 그래도 돌봄이 필요할 수 있는 환자들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한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나마 다행이네요. 침 맞으러 오셨다는 분들이 전부 다 누워서 맞으실 건데 굉장히 즐거워, 좋아하시더라고요. 이런 사업들이, 모르겠어요, 경로당이 너무 많기 때문에 횟수가 적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이렇게 고령화 시대가 되어가는 상황에 있어서 이런 부분도 어떻게 보면 노인 복지 차원에서 진행되는 부분이 고무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감염병대응센터 건립을 하고 있잖아요. 진행 정도가 어떻게 됩니까? 잠깐 들으니 거기 내용에 나무를 베어야 돼서 여러 가지 그런 문제들이 있는 거 같은데, 혹시 진행 정도에 대해서 설명해 주십시오.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지금 일단 저희가 올 5월, 6월 해서 설계를 진행 중에 있고요.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경미한 사항 변경 용역을 지금 진행하고 있으면서 도에 신청을 준비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혹시 위치가 변경되거나 그런 일이 혹시 있으십니까? 소장님이 알고 계시면 말씀 좀 해 주십시오.
○보건소장 이현숙  위원장님께서 지적하신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가 요양센터 뒤쪽 부지에다가 감염병대응센터를 짓고자 해서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받고 다 해서 행정적인 절차를 다 했지만 일단 거기에 자라는 나무들이 보통, 보건소가 거의 21년 정도 됐습니다, 21년 전에 심어진 나무들이고 그중의 일부는 많이 크고 해서 나무를 벌목하는 게 타당하냐는 의견들이 있어서 일단 검토를 다시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렇지만 일단 행정 절차상으로는 거기에다가 실시설계를 진행했고 그러면 실시설계가 다 끝난 상황이어서 만약에 저희가 부지를 옮기게 된다면 설계를 다시 해야 되기 때문에….
○위원장 이형덕  모든 게 처음부터 다시 진행을 해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보건소장 이현숙  그렇죠.
○위원장 이형덕  처음부터 그런 부분까지 세밀하게 점검을 하고 했었어야 되는데 다시 와서 중간에 다시 변경을 해야 되는 게 마땅한 것인지. 그렇다고 현재 문제 제기되는 부분을 무시하고 갈 것인지. 아무튼 공론화 현장이라도 마련해서 여러 가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서 합리적으로 진행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소장 이현숙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부분 반영해서 다 같이 공론화하고 전체의 의견을 들어서 정말로 다시 부지를 옮겨야 하는 건지 아니면 그냥 그대로 추진을 할 건지에 대해서 결론을 내리고 다시 의회에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한 가지만 간단하게 여쭤볼게요. 지금 건강생활센터 확충을 하고 해서 소하, 철산. 지금 소하는 개소를 할 거 같고요. 얼마 남지 않았는데, 지금 철산이 1년 후네요. 내년에 소하가 개소, 1년 후에 철산이 개소되는데. 그리고 지금 노인복지관에서도 보건소, 소하, 철산 중에서 소하건강생활지원센터를 보니 노인 특화 사업이 있어서 이런 것들이 혹시 각 기관별로 중복이 되거나 그렇지는 않나요?
○보건정책과장 이동익  지금 권역별로 하다 보니까, 물론 프로그램은 유사합니다만 그분들이 같이 똑같은 걸로 해서 철산권을 간다든가 광명권을 간다든가 그렇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 지역별로 나눠지기 때문에.
○위원장 이형덕  알겠습니다. 지금 어르신들이 그래도 멀리까지 갈 수 없기 때문에 지역의 가장 가까운 곳에 이런 건강생활지원센터가 확대되고 확충되어서 건강 복지를 지켜나가는 일에 일임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고생하셨고요.
  혹시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정책과장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5분 회의 중지)

(10시 29분 계속 개의)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감염병관리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감염병관리과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염병관리과>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안녕하십니까,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입니다.
  광명시 시정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 감염병관리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최미숙 감염병관리팀장입니다.
  김영희 감염병대응팀장입니다.
  이옥이 예방접종팀장입니다.
  감염병관리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11쪽입니다. 일반 현황 중 직급별 정‧현원은 코로나19 대응 4급 전환에 따라 정원이 20명으로 개정되었고 현원 20명입니다. 다음 분장사무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013쪽에서 2014쪽 감염병 대응 및 확산 방지입니다. 코로나19 환자 3만 1006명, 법정 감염병 환자 229명, 집단 설사 환자 발생 시 신속한 역학조사를 실시하였고 계절과 시기별로 감염병 예방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여 감염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하였습니다. 또한 감염 취약 시설인 요양 병원, 요양원 등 장기요양시설에 대한 지도 점검 및 감염병 예방 역량 강화 교육, 코로나19 선제 검사 등을 실시하였으며 향후에도 감염 취약 시설과 집단 설사 환자 발생 시 신속한 역학조사를 실시하여 감염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15쪽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 소독입니다. 모기나 진드기로 인해 전파되는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방역 소독, 민간 대행 용역업체 13개소를 선정하여 주요 모기 서식처인 하수 맨홀, 하천변, 우수관, 위생 취약 지역 등에 9월 31일 기준 731회 소독을 실시하였고 해충 기피제함 및 위생 해충 포충기를 관리하고 소독업체 62개소에 살균제 및 살충제 올바른 사용법 등에 대한 현장 지도 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11월 중순까지 가을철 모기 개체 수 감소를 위해 방역 소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6쪽 어린이 및 성인 예방접종입니다. 접종은 광명시보건소 및 예방접종 위탁 의료기관 145개소에서 실시 중이며 8월 31일 기준 국가 예방접종인 어린이 필수 예방접종 18종과 성인 예방접종 5종 4만 3844건 실시하였습니다. 인플루엔자 접종은 10월 5일부터 시작하였고 대상은 생후 6개월에서 13세 어린이,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이며 위탁 의료기관 145개소에서 접종 중에 있습니다. 광명시 자체 사업인 만성질환자 및 심한 장애인 14세에서 64세를 대상으로 위탁 의료기관 14개소를 지정하여 10월 23일부터 접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향후 계획으로 모든 접종 완료자에 대한 접종 시행비 지급, 저조한 접종은 문자 발송, 우편 안내 등 홍보를 강화하여 접종률을 향상시키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17쪽 결핵 확산 방지 및 조기 발견 사업입니다. 결핵은 감염자가 완치될 때까지 치료약을 잘 복용하고 접촉자는 검진을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하여 조기 치료하여 추가 전파 차단이 중요함에 따라 결핵 신환자 및 잠복 결핵 감염자 치료를 102명 실시하였고 결핵 환자 조기 발견을 위한 검진 1509건, 그 외 집단시설 내 결핵 환자 발생 시 역학조사를 실시하여 접촉자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결핵 검진 홍보 강화 등 결핵 예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안녕하세요, 김정미 위원입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 소독이 있잖아요. 지금 집중적으로 우리 시에서 하고 있는 예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소독 실시하고 있는 곳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김정미 위원  그것도 그렇고 아니면 아까 모기 같은 경우 지금 말씀을 하셨는데 우리 지난번에 보니까 쥐 방역도 하셨더라고요. 이런 것도 설명해 주십시오.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전체적으로 모기가 말라리아나 일본뇌염 같은 걸 전파하기 때문에 모기 개체 수를 감소하는 게 제일 중요해서 대부분 여름철이나 물이 고여 있는 곳에서 모기가 알을 낳게 되면 한 400여 개 정도 알을 낳습니다. 그래서 장구벌레 죽이는 쪽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고 그게 소독 효과가 제일 높고 개체 수를 줄이는 데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주로 하고 있고, 쥐 같은 경우도 상업지구나 그런 데서 쥐 민원이 많이 들어옵니다. 그러면 쥐 쪽은 따로 쥐를 잘 잡는 분이 계세요, 업체가. 전문적으로 전국을 다니면서 쥐 방역을 하시는 분이 계시거든요. 그래서 그분은 쥐의 길을 알더라고요. 어디에서 사는 어디에다 약을 놔야 잘 죽겠다 이런 것까지 잘 아시는 분이 다행히 계셔서 그분하고 쥐 방역은 따로 별도로 계약해서 쥐가 있다고 신고가 들어오면 그분이 출동해서 쥐를 박멸하고 또 진드기나 이런 걸로 인해서 화단이나 이런 데서도 진드기로 인해 감염되신 분이 계세요, 쯔쯔가무시나 이런 것들. 그러면 그런 데도 진드기가 죽는 약들이 있거든요. 요즘 모기랑 파리, 진드기를 같이 잡는 효과가 있는 약들이 있어서 그런 데도 주로 소독을 하고 다방면으로 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우리 시에서 하는 소독업체는 그냥 단순히 모기라든가, 지난번에 보니까 권역별로 나눠서 하고 계시는 것 같은데 맞죠?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저희가 13개 구역으로 해서 세분화를 한 게 지역을 잘 알아야 그분들이 어디에서 모기가 많이 발생되고 어디 쪽이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저희가 13개소를 올해는 세분화를 해서 그분들이 다니시면서, 다들 소독을 하는 전문 업체들이기 때문에 소독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이기 때문에 그분들이 소독을 잘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보건소에서 별도로 교육도 시키시는 것이죠?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소독할 때 약품 사용이라든가 시기별로 비가 많이 왔고 장마철이다 그러면 지나고 나면 어떤 소독이 효과적이니까 그 소독을 했으면 좋겠다라든가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저희가 방법은 지시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네, 약품 관리라든가 교육을 철저히 해 주시기 바라고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김정미 위원  요즘에 신문이라든가 인터넷 매체를 보니까 빈대도 있더라고요. 우리 시는 아직 빈대에 대해서 신고 같은 건 들어온 적 없나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들어온 거는 없어요. 빈대는 대부분 가정집에서는 많이 발생할 텐데 아직은 저희한테 신고 들어온 경우는 별로 없어요.
김정미 위원  지난번에 보니까 언뜻 목욕탕이라든가 아니면,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아, 그런 데도 있어요.
김정미 위원  그런 데서 지금, 부천인가 어디에서 그게 신고가 들어와서 했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리고 전체적으로 우리가 아니라 프랑스 같은 경우에는 빈대 때문에 지하철 의자 거기에서도 빈대가 있다고 얘기하는데 우리 시에서는 아직 그런 얘기는 없었습니까?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아직 신고 들어오는 건은 없습니다. 빈대 같은 경우에는 발생하면 정말 잡기가 좀 힘들거든요.
김정미 위원  네, 그래서 이런 부분도 적극적으로 신경을 써 주셔야 될 거 같은데 보건소에서 철저히 관리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김정미 위원  그리고 결핵에 대해서 결핵 확산 방지 및 조기 발견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우리 시에서도 결핵 환자가 발생한 거 같던데 이거에 대해서 지금 역학조사도 들어갔고 설명 좀 해 주십시오.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결핵은 요즘 많이 발생하는 게 요양 시설에 계신 어르신들이 결핵이 잠복되어 있다가 그대로 돌아가시거나 이런 경우가 많은데 그분들이 오래 사시다 보니까 면역력이 떨어지고 해서 그분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요양 병원이나 요양 시설에 있는 종사자나 접촉하신 분들을 다 검사를 해서 그분들이 잠복 결핵이 있으면 치료를 하고 또 계속 1년간 정도 엑스레이를 찍고 혈액 검사를 하면서 관리를 하고 있고, 저희가 102명 중에 신환자는 사실 67명이세요, 병원하고 보건소 포함해서. 올해 신환자가 보건소에서는 18명, 병원이 84명인데 총 합해서 보건소에서는 신환자는 1명이고, 결핵 발병하신 분이요. 그리고 병원에서는 68명이고 재발했거나 치료하다가 중단하신 분들을 재치료하시는 분들이고요. 그다음에 나머지는 잠복 결핵, 결핵이 잠복되어 있는 분들을 치료하시는 분들이거든요. 그래서 그렇게 하고 있고, 그래서 요양 시설이나 노인 시설 이런 쪽에는 어르신들이 대부분 감염이 많이 돼서 결핵이 많이 발병하기 때문에 그쪽으로 저희가 해서 사전 이동 검진이나 이런 것들을 확대해서 지금 계속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요양원이나 그런 데를 우리가 찾아가서 가는 건가요, 아니면 어떻게 하는 건가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거기는 어르신들이 대부분 누워계시고 해서 찾아가거나 하지는 않고 병원에서 증상이 있거나 하면 엑스레이를 찍고 병원 진료를 받으면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세요. 대부분 누워계시는 분들이 거의 많기 때문에 저희가 나가는 곳은 주간 보호로 오시는 곳이라든가 복지관 이런 쪽으로 해서 주로 다니면서 이동 검진을 하고 요양 병원이나 요양원은 거의 누워계시는 분이기 때문에 저희가 차로 이동을 하거나 이렇게 해도 그분들이 와서 이렇게,
김정미 위원  할 수는 없잖아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찍기가 어렵기 때문에,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들이 계시니까 그분들이 봐서 호흡기 증상이 있거나 하면 엑스레이를 찍어서 결핵인지 확인하고 발견되면 치료하고 저희가 역학조사를 하고 그렇게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보건소에서는 종사자들만 별도로 이렇게 와서 관리를….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종사자나 이런 분들은 오실 수 있기 때문에 오고. 만약에 접촉자가 많다, 인원이 몇십 명 이상이라면 저희가 차로 가서, 종사자들은 거동이 가능하고 쉽게 엑스레이를 찍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는 저희가 이동 검진 차량을 보내기도 합니다.
김정미 위원  지금 보니까 이번에 결핵에 대해서 많이 하신 거 같더라고요. 돌봄 시설, 취약 계층, 종사자 잠복 결핵 감염 예방 검진 사업도 하셨고 역학조사도 계속적으로 하시는데 우리 시가 결핵에서 조금 더 자유로울 수 있도록 신경 많이 써 주시기 바랍니다.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알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리고 보니까 이번에 임시 신생아 번호 전수 조사를 하셨더라고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김정미 위원  이거에 대해서 설명 좀 해 주십시오.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그게 뭐냐면 아기가 태어났는데 출생신고가…. 접종을 하면,
김정미 위원  지금 사회적으로 많이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이죠.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광명시는 조사를 했는데 특별한 사항은 없습니다. 경기도로 조사해서 넘기거나 그렇게 했는데 출생신고를 안 해서 특별히 문제가 되거나 이런 사항은 저희는 없는데 접종 안 하신 분들이 대부분 외국인들이라든가 여기에서 출생을 하고 외국으로 바로 간 아이들, 이런 아이들이 많았습니다.
김정미 위원  보면 전수 조사 내용을 보니까 연락 불가라고 하신 분들이 꽤 많아요. 이거는 어떻게 처리를 하고 계시는 거죠?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그건 경기도로 저희가 보내면,
김정미 위원  이관을 하는 거예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경기도에서 거기서 경찰을 통해서 조사를 하거나 이런 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럼 우리 광명시에서는 특별한 사항은 발생하지 않았다는 거죠?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지금까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김정미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어린이 및 성인 예방접종에서 향후 추진 계획에 보면 업무 보고 때하고 조금 달라진 게 있어서, 제가 느끼기에 그런가요? 우리 독감 예방접종 현재 접종 기준이 어떻게 됩니까? 지금 이 자료에는 만 65세 이상 대상자이시네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아까 제가 설명드린 것처럼 65세 이상 어르신, 6개월에서 13세 어린이, 임신부가 국가 예방접종에 포함이 되어 있어서 그분들은 지금 접종을 하고 있는데,
○위원장 이형덕  소득과 무관한 거죠?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그분들은 전체 소득과 무관하고 다 무료 접종 대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만 65세 이상.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위원장 이형덕  1년에 전반기 1월에 만 65세 이상 했는데 지금 가을이 되어서 9월 기준으로 만 65세 이상 이렇게 지금 나와 있네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그건 생일 그런 거를 따지기가 너무 힘들기 때문에 그냥 '58년 11월 31일 출생자까지 그냥 다 포함, 그 이전.
○위원장 이형덕  조례에서 ‘만’이라는 용어를 다 뺐거든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생일로 하면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그냥 연도로 정해서 65세 딱 도래되는 그 연도로 다 생일이 빠르든 늦든 관계없이 다 포함이 되세요.
○위원장 이형덕  그래야 될 거 같아요. 조례에서 만이라는 나이도 지금 빠진 상태에서, 그래도 아직 저희가 익숙하기 때문에 만이라고 하는데 그래도 행정 용어에는 빠지는 게 맞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위원장 이형덕  그러면 폐렴구균에 대해서는 어떻습니까, 맞습니까?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폐렴구균도 맞습니다. 65세 이상.
○위원장 이형덕  어르신은 누구나?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보건소에서 한 번도 접종 안 하신 분은 65세가 넘었더라도 대상이 되십니다.
○위원장 이형덕  1958년생 이전?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위원장 이형덕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지금 계획하고 계시잖아요. 지금 계획이나 홍보 내용을 다시 한번 설명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일단 저희가 조례에는 50세 이상으로 했는데 시의 예산 문제 때문에 저희가 내년에는 65세로 했고, 지금 65세 그다음에는 60세, 55세, 50세, 이렇게 연도별로 지금 확대를 하려고 계획은 그렇게 진행하려고 하고 있고 시작하게 되면 저소득층이나 이런 분들이기 때문에 동사무소와 장애인복지과…. 전체적으로 우편 발송할 대상이 확실하기 때문에 저희가 복지과에서 명단을 받아서 전체 안내 우편물을 발송할 예정이고 방문이나 주공 사업 간호사들이 동에 있기 때문에 그분들이랑 동사무소랑 같이 해서 홍보하고 그분들이 설명하고 홍보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해서 적극적으로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지금 접종 같은 경우는 병원에 위탁해서 하시게 되는 경우겠죠?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저희가 보건소와 병원을 비교했는데 의사 선생님 채용하는 비용보다 병원에서 하시는 게 훨씬 더 4000만 원 정도가 더 예산이 절감돼서 저희가 병원으로 했고, 대부분 연세가 많은 고령이기 때문에 저희가 폐렴구균 접종하시는 곳이 한 110개소 됩니다. 그 병원에서 전체적으로 대상포진 접종을 할 수 있도록 이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혹시 병원에 안내를 하실 때 우리 조례에는 50세라고 되어 있어서 혹시 조례만 보고 잘못 홍보가 되면 대거 혼선이 올 수도 있어서 병원과 연계해서 홍보를 할 때 동사무소, 병원 이런 각 복지기관들하고 연계할 때 현재 올해는 몇 세라는 것 이런 것들을 자세하게 강조해서 해야만 중간에 혹시 모를 조례로 인해 혼선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광명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서 보건소 관계자 여러분, 특히 감염병관리과 여러분 고생이 많으셨고 앞으로도 시민 복지를 위해서, 건강 복지를 위해서 애써 주시기 바랍니다.
○감염병관리과장 오규선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염병관리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염병관리과장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8분 회의 중지)

(10시 58분 계속 개의)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생활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생활과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생활과>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안녕하십니까, 건강생활과장 안승태입니다.
  시정 발전과 시민의 삶을 위해 수고가 많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 앞서 자리에 배석한 소속 팀장 및 주무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선미 생명존중팀장입니다.
  건강증진팀장을 대신하여 참석한 조주영 주무관입니다.
  박순미 치매안심팀장입니다.
  채명하 영유아모성팀장입니다.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고 건강생활과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현황 및 분장사무는 221쪽입니다. 분장사무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22쪽 생애주기별 정신 건강 관리 체계 구축입니다. 정신질환 예방 및 정신질환자의 사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13억 9015만 3000원이며 추진 현황으로는 중증 정신질환자 사례 관리 1만 6496회, 사회 재활 서비스 8741회, 초등학교 학교 폭력 예방 집단 프로그램 운영 4170명으로 추진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중증질환자 관리 등 고위험 정신 건강 증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3쪽 자살로부터 안전한 생명존중도시입니다. 사업비는 총 6억 1142만 8000원으로 그간 추진 사항은 상담 사업 4980명, 고위험군 및 유가족 관리 사업 493명, 자살 예방 교육 및 인식 개선 사업 5만 9174명을 추진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자살 고위험군 발굴을 통해 자살을 방지하고 생명 존중 문화를 조성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224쪽 취약 계층 방문 건강 관리 사업입니다. 취약 계층 방문 건강 관리 사업은 간호사가 건강 취약 계층 가구에 방문하여 건강 상담 및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5억 3528만 6000원이며 건강 취약 계층 4922가구를 대상으로 직접 방문 7269회 등 건강 관리를 추진하였으며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 관리 사업 등록자는 533명이며 1만 6574회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방문하거나 비대면 상담 등을 통해 건강 취약 계층 어르신의 건강 관리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5쪽에서 226쪽 광명형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 운영입니다. 정보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시민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총 4억 810만 7000원입니다. 성인 및 아동‧청소년 275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AI 케어콜 건강 관리 등록자는 500명이며 15회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스마트건강체험관 2개소를 운영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시민들의 올바른 자기 주도 건강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건강 증진을 도모하는 데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7쪽 커뮤니티 케어 기반 치매 안전망 확보입니다. 사업 예산은 총 13억 4300만 원으로 치매 조기 발견 및 치매 환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상담 및 등록 관리 사업 1만 7580명, 치매 환자 쉼터 운영, 치매 안심 마을 운영, 치매 조기 검진 및 예방 교육 1만 46명 등을 추진하였으며 향후에도 치매 환자 등록 관리, 조기 검진, 치매 치료비 지원, 인식 개선 등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228에서 229쪽입니다. 아이랑 함께 힘찬 미래 광명입니다. 총 사업비는 3억 5501만 원이며 저소득층을 위한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 사업 410명,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비 지원 36명,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등록 및 의료비 29명을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안전하고 질 높은 양육 환경을 조성하고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다양한 출산 장려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안녕하세요, 김정미 위원입니다.
  자살로부터 안전한 생명존중도시 있잖아요. 우리가 자살예방센터 등록되어 있고 그랬는데 이번에 보건소에서 실시한 자살 수단 차단 사업이라고 또 하셨더라고요. 이것을 설명해 주십시오.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자살 예방 차단 수단으로는 저희들이 생명지킴이 안전 교육이라든지 또는 연탄불 관리를,
김정미 위원  번개탄 말씀하시는 거죠?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번개탄이요. 연탄불을 피우는 번개탄을 관리해 주는 것하고 농약보관소 관리를 해서 안전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숙박업소 모니터링을 하셨어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김정미 위원  지금 광명시에 등록되어 있는 숙박업소에 찾아가셔서 어떤 모니터링을 하신 거죠? 전체적으로 안 가시고 세 곳만 가신 거 같은데, 생명사랑 숙박업소라고 별도로 있는 건가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일산화탄소 감지기 배포라든지 안전 펜스 관련해서,
김정미 위원  숙박업소에 가셔서, 그게 있어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김정미 위원  가셔서 어떻게 하신 건가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만나서 감지기 같은 걸 배포를 하고요. 팸플릿 같은 걸 배포하고 저희들이 안전 펜스 같은 걸 설치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하셨는데, 세 곳만 하셨어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아니, 그렇지는 않습니다.
김정미 위원  전체적으로 우리 광명시,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한꺼번에 다 할 수가 없어서 주기적으로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아, 계획이 있는 건가요? 어떤 계획을 가지고 하시는 건가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캠페인….
김정미 위원  전체 숙박업소를 대상으로 하시는 건가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런데 지난번에 한 거는 세 곳만 하셨다는 그 말씀이신 건가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금년도에 했던.
김정미 위원  아, 금년도에?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김정미 위원  어떤 계획으로 금년도에 세 곳만 하신 건가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저희들이 전년도에도 계속 지속적으로 매년 해오고 있는데요. 누락되고 시간이 한 번에 다 할 수가 없어서 주기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숙박업소에 가셔서 교육을 하시는 거라는 말씀이신 거 같은데. 일산화탄소 감지기가,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설치가 됐는지 확인도 하고 만약에 설치가 안 되었으면 설치할 수 있도록 하고요. 그거에 대해서 부족한 게 있으면 교육도 하고 업주하고 그런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계속적으로 해 왔던 사업이라는 말씀이신 거죠?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그렇죠. 생명사랑 관련해서 업무 협약에 의해서 기관하고 이렇게 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아니, 업무 협약은 각 숙박업소에 업무 협약을 하신 건지 아니면 어떻게 하신 건지.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저희들이 생명사랑단이라고 단체가 있습니다. 단체하고 협약해서 그분들이 활동을 업체에 가서 할 수 있도록 하고요. 업체하고도 역시 그런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니까 보건소에서 생명사랑단이라는 단체에 협약해서 그 생명사랑단이 숙박업소에 가서 이러한 교육을 하신다는 말씀이신 거예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홍보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럼 생명사랑단은 보건소에서 어떻게 관리를 하시나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그분들이 자원봉사자들인데요.
김정미 위원  네, 알고 있어요. 생명사랑단 봉사단.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별도로 우리가 관리를 한다기보다는 그분들과 협약을 해서,
김정미 위원  협약을 해서 보건소에서 아무래도 교육은 하실 거 아니에요, 생명사랑단에.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런데 거기에서 숙박업소 세 곳을 해서 이렇게 자살 수단 차단 사업이라는 거를 하셨다는 말씀이신 거죠?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센터하고 함께 했다는 얘기죠.
김정미 위원  함께, 보건소하고?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김정미 위원  그러면 앞으로도 숙박업소 투숙객 대상으로 이렇게 하신다는 말씀이신 거네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그렇죠.
김정미 위원  그러면 생명사랑단에 농약안전보관함 이용 캠페인도 같이 하신 건가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그렇죠. 거기도 같이 하고요. 번개탄 관련 업체도 마트 같은 데를 방문해서 어떻게 관리를 하는지 관리를 잘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지속적인 이런 캠페인을 많이 벌이셔야 될 거 같습니다.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알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조금 이따가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저는 생애주기별 정신 건강 관리 체계 및 구축에 있어서 여기를 보니까 초등학생, 중학생, 중장년 관련해서 정신적인 프로그램도 있고 정신 건강 치료비 지원을 하고 있다고 지금 들었습니다. 정신 건강 치료비의 종류, 내용을 설명해 주십시오.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정신 건강 치료비는,
○위원장 이형덕  생애주기별.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저희들이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해서 9명에 2629만 원을 썼는데 그분들에게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비라든지 약제비, 의료기관의 치료비 개입 등에 대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거든요. 거기에 29명에 대해서 저희들이 관리를 이번에 했고요. 또 청년들에게도 68명에 대해서 저희들이 하고 있고 노인은 노인대로 별도로 관리를 하고 있고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지금 29명, 68명 이분들은 정신적으로 어떻게 보면 지금 건강에 이상이 생기신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계신 건가요, 아니면…. 그런 거죠?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꼭 정신 건강에 이상이 있다기보다는 우울하거나 이런 분들이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을 저희들이 상담을 해 주고 있고요. 또 아동 같은 경우는 동의를 얻어서 부모님들이 원할 때, 청소년들이라든지 학교 같은 경우에는 저희들이 공문을 보내서 연초에 신청을 받아서 교육을 하고 있고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현재 여기에서 제가 받은 자료가 생애주기별 정신 건강 치료비 지원에 대한 내용이었거든요. 지금 과장님 말씀은 치료비가 결국은 병원비 이런 치료비가 아니라 교육, 정신적인 그런 내용인가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그렇지가 않고요. 외래로 약제비도 지원하고 치료비도 지원하는데 들어간 것이 아동‧청소년들 9명이 들어갔다는 얘기고요. 청년들에게는 68명에 대해서 치료비를 지원했다는 얘기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결국 이런 상담을 통해서 우울하거나 결국은 치료가 필요한 분들한테는 저희들이 병원과 연계해서 치료비를 지원하는 그런 부분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런 분들은 어떻게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일시적으로. 당시에 그 상태가 그랬을 경우에만 지원하게 되는 건지. 아니면 아까 자살, 생명 존중 사랑에 대한 얘기가 나왔었는데 결국은 이런 분들이 연계될 수도 있어서 이런 부분들의 관리가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여쭤보는 겁니다. 연계 관리가 되는 건지, 그 시점에만 이렇게 지원을 하고 마는 건지.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그렇지 않고요. 지속적으로 저희가 등록을 해서 관리를 하는데 현재 실인원으로 등록해서 관리하는 게 333명입니다. 등록을 해서 방문 상담도 하고 전화로도 관리를 하고 여러 가지 사례가 있습니다, 재활 서비스도 해 주고. 그런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분들이 어떻게 보면 일반 사회에서 정상적으로 사회인들과 똑같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아무튼 이런 과정들 같은 경우 초기에 관리해 주시는 주위 이웃들하고 연계해서 건강하게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 보건소에서 그 역할이 굉장히 중요할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보건소뿐만 아니라 이런 부분들은 저희도 아주 가까운 지인도 이런 경우를 경험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지속적으로 같이 관심을 갖고 관리하지 않으면 결국은 굉장히 더 불행한 사태를 맞이할 수 있어서 역할을 다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취약 계층 방문 건강 관리 사업에서 AI 기반 어르신 건강 관리 사업이 있고, 광명형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 운영에서 어르신 대상 AI 건강 관리 사업이 있습니다. 이게 같은 사업으로 보면 됩니까, 아니면 차별을 둬야 되는 겁니까?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그렇지는 않고요. 방문 건강 관리 사업은 대면 사업이 원칙이고요.
김정미 위원  비대면도 여기 있잖아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김정미 위원  비대면도 있는데.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비대면은 AI‧IoT 기반으로 해서 어르신들 IoT, 스마트폰이라든지 이런 걸로 관리를 비대면으로 하고 있고요. 방문 건강은 직접 방문을 해서 65세 이상 어르신들에 대해서 신청을 하면 저희들이 그분들 건강 스크린으로 해서 군을 분류해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강사들이 직접 방문을 해서.
김정미 위원  방문을 못 할 경우에는 AI로 그분들을 관리하신다는 말씀이신가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아니요. 그 부분은,
김정미 위원  그거는 아니에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건강 케어콜이라고 별도로,
김정미 위원  그러니까 케어콜.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전화를 해서 하는 사업이 따로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게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인가요? AI를 통해서 500명 신규 사업?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번에 광명시에서 네이버 클라우드, 에버영코리아 업무협약식을 맺었던데 이거에 대해서 설명 좀 해 주십시오.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지금 업무 협약을 AI 케어콜 사업 같은 경우에는….
김정미 위원  이것이 지금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이랑 연계가 되는 건가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그거하고는 다릅니다.
김정미 위원  달라요? 말씀해 주십시오.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그 부분은 저희들이 AI 케어콜 같은 경우에는 주 1회 AI가 전화를 해서 그분들의 약 복용이라든지 아침 식사라든지 건강 관리라든지 이런 사항을 케어해서 전화를 통해서 모니터링을 합니다. 그래서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저희 직원들 연계해서 그 사람이 어떤 상황인지를 확인하게 돼 있고요. 일단 전화를 주 1회씩 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AI 그것이 에버영코리아라는 곳하고 업무 협약을 맺어서 거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그런 사업인가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그렇죠.
김정미 위원  그래서 업무 협약을 맺으신 거예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김정미 위원  그전에도 있지 않았어요? 우리 AI 해서 케어콜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이 있지 않았어요? 어르신들 전화해서.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전화해서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정미 위원  이번이 처음인 거예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김정미 위원  이번에 그래서 에버영코리아하고 업무협약식을 맺어서?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그리고 또 이게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 관리 사업이라고 전화를 해서 하는 게 아니고 앱을 통해서 영양사라든지 건강관리사가 있어서 그분들에게 어떤 미션을 줍니다. 그러니까 비대면으로 이 사항을 했는지 안 했는지 저희들이 확인하고요. 그 사항이 건강군과 전허약군, 허약군 이렇게 세 분류로 해서 건강군 같은 경우에는 필요시 월 1회 메시지로 지지를 해준다든지 해서 건강 관리를 잘하고 있다고 이렇게 해 주고요. 전허약군 같은 경우는 월 2회 컨설팅을 해 주고 주 1회 메시지도 해서 교육을 하고 이런 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그거하고는 좀 다른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좀 다른 사업이라고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AI 케어콜 사업하고 AI‧IoT 건강 관리 사업하고 다릅니다.
김정미 위원  달라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솔직히 말하면 자꾸 저도 헷갈리는데요. AI 케어콜 사업은 AI가 전화를 통해서 그분들에게 안부를 묻습니다. 그래서 우울증이라든지 정서적 지지를 해 주는 거죠. 찾아오지 않는 사람이 전화를 해 주면 독거노인 이분들이 전화 통화를 합니다. 사람이 직접 하는 것하고 똑같습니다. 그래서 기억을 하고 있다가 어제 어떤 사항이 있었는지, 오늘 날씨가 좋지 않으니 밖에 나가지 말고 집에서 건강 관리를 하라든지, 약은 복용했냐고 묻고 복용을 안 했으면 복용하시라고 하고 이런 얘기를 다 똑같이 전달해 줍니다.
김정미 위원  이렇게 해서 만성질환 고위험군들이 발굴이 되는 건가요, 어떻게 되는 건가요? 그냥 전화만 하는 거예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AI 케어콜 사업은 만성관리군을 관리하고자 하는 사업이 아니고요. 고독사라든가 예를 들어서 혼자 사시니까 누가 찾아오지 않고 이러니까 AI를 통해서라도 전화를 통해서 정서적 지지를 보내는 겁니다.
김정미 위원  그냥 서로 정서적으로, 말할 수 없는데 친구처럼 말을 해준다 그런 사업인 걸로만 보면 되는 거예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그렇고요.
김정미 위원  그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게 에버영코리아다?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맞습니다. 그리고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 관리 사업은 조금 전에 얘기했던 건강 스크린을 먼저 해서 이분이 허약군인지 전허약군, 건강군인지 이런 관계를….
김정미 위원  혹시 AI 케어콜 건강 관리를 해서 전화를 했어요. 그런데 만약에 이 어르신이 전화를 안 받았다 그렇게 될 경우에는 어떻게 해요? 혼자 사시니까 며칠째 장기간 편찮으실 수도 있고 아니면 어디 가실 수도 있잖아요. 그럴 때는 어떻게 해요? 어떻게 대처를 하나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다시 그 부분에 대해서 전화를 AI가 한 번 더 하고요. 그렇게 해도 안 받는다고 하면 별도로 모니터 요원이 있습니다. 모니터 요원이 가서 확인하든지 전화를 직접 하든지 이런 절차를 거치고요. 만약에 이분이 이상이 있다 그러면 바로 연계를 합니다. 복지 서비스하고 연계를 해서 이분들의 상황이 어떤지를 연계해서 병원에 가야 될 상황인지 아니면 무슨….
김정미 위원  바로바로 이게 연계가 된다고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그렇죠.
김정미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거기까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그러면 이런 분들은 혼자 사시는데 상당히 뭐라 그럴까, 외롭지 않고 관리도 받는다는 그런 느낌으로 사시겠네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그렇습니다. 반응이 좋습니다.
김정미 위원  지금 신규 사업 500명인데 앞으로 계속적으로 하실 생각이신가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꾸준히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시비가 지금 4000인데 꾸준히 하실 생각이시고, 이번에 본예산에도 담아서 오는 겁니까? 본예산에 담아서 오는 겁니까?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맞습니다.
김정미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제가 간단하게 한 가지만 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난임 부부 시술비 지원 사업 있잖아요. 현재 작년하고 비교를 한다면 올해 혹시 시술비 지원이 어느 정도가 나갔습니까? 왜냐면 출산율이 너무 떨어져서 어려운 과정 중에서 출산율을 높이는 방향을 선택해야 될 거 같은데 혹시 우리 광명시는 시술비 지원이 어느 정도 되고 있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시술받는 실적 인원이 어느 정도 되는지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현재….
○위원장 이형덕  아니면 제가 담당 팀장님한테 부탁을 드려도 될까요? 자료 가지고 오시네.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난임 관련해서 신선이 있고, 동결이 있고, 인공수정이 있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신선 난임은 328명이 금년에 신청했고요. 동결 난임을 하는 경우가 151명 그리고 인공수정을 한 게 95명 해서 올해 실적은 1162명이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1162명 시술한 인원 중에서 성공률이 어느 정도 되나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성공률이 인공 같은 경우는 10% 내외이고, 신선과 동결을 합치면 20% 내외로 보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훨씬 높네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인공은 자연적인 것 같으면서 원인을 분석할 수가 없고요. 신선이나 동결 같은 경우에는 밖에서 난임 관계를 매칭해서 시험관을 통해서 넣기 때문에 원인이 분석돼서 그거에 대한 다음 단계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럼 지금 말씀하신 것 중에 동결 난임 같은 경우도 지원이 되는 건가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그렇죠. 동결도 역시 지원이 되고 있고요. 원래 신선에서 9회를 해 주고 거기서 부족한 경우는 동결로 일곱 번 그리고 인공수정이 다섯 번 해서 총 21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신선이 열 번, 일곱 번, 다섯 번 정도까지.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아홉 번, 일곱 번, 다섯 번.
○위원장 이형덕  아홉 번, 일곱 번, 다섯 번?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네, 총 21회를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러면 21회인데 숫자가 안 맞아서. 22회가 아니고 21회여서. 그래서 제가 임의로 10이라고 썼습니다. 그럼 향후 추진에 신규 사업으로 냉동 난자 사용을 보조 생식술 지원이라고 해서 내년에 신규 사업을 하겠다고 했었는데 이 사업이 어떤 사업인지, 현재 아까 말씀하셨던 동결 난임하고 똑같은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사실 질의드린 거거든요.
○건강생활과장 안승필  제가 생물학 공부로는 솔직히 잘 모르는데요.
  (웃음소리)
○보건소장 이현숙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럼 소장님 말씀해 주십시오.
○보건소장 이현숙  난자는 어차피 태어날 때부터 늙기 시작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젊은 나이에, 결혼을 안 했어도 난자를 냉동해 놓았다가 나중에 결혼을 하면 자기가 조금 더 젊었을 때의 난자로 동결 난자를 이용해서 하는 것같이 인공수정을 해서 IVF(체외 수정)를 해서 출산을 할 수 있거든요. 그런데 그걸 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보존 기간에 따라서 보관료 같은 것들을 받기 때문에 그런 비용까지 지원을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거는 저희가 처음으로 시작하는 게 아니고 국가가 내년부터 이거에 대해서 돈을 지원해 주겠다고 해서 그럼 아직 결혼을 안 한 여성분 같은 경우에도 “내가 나중에 결혼을 하면 아이를 낳을 거야. 그런데 내가 나이가 좀 있네.” 그러면 조금 더 내가 건강할 때의 난자를 냉동했다가 나중에 아이를 낳겠다고 생각하시면 그렇게 하는 것까지 지원하겠다는 겁니다.
○위원장 이형덕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서 소득 기준이나 이런 부분도 없지 않아 있나요? 누구나입니까?
○보건소장 이현숙  현재까지는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그러면 이걸 대대적으로 홍보를 해서 어쨌거나 결국 나이 먹어서 결혼함으로 인해서 출산율이 굉장히 낮아지기도 하고 하는 이런 부분이라 대대적인 홍보를 해서 국가적으로 우리가 인구 소멸이라고 하는데 이걸 증가시켜 출산율을 높이는 데 일익을 담당해야 될 거 같아요. 대대적인 홍보가 필요해서 준비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현숙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흥미로워서 제가 질의를 드렸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생활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님과 건강생활과장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7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는 10월 23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으며 평생학습사업소 및 광명시청소년재단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8분 산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