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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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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92회 광명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교육위원회회의록

제2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5년 2월 7일 (금) 10시 00분

장  소   자치행정교육위원회실


  1. 의사일정
  2. 1.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1. 상정된 안건
  2. 1.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3. <시민소통관>
  4. <홍보기획관>
  5. <감사담당관>

(전자회의록 부록 참고)

◇ 2025년 주요업무계획


(10시 02분 개회)

○위원장 이재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또 눈이 와서 아침에 다들 제설 작업을 또 하셨을 것 같고 저희 동에도 눈이 많이 왔더라고요. 그래서 저희 집 앞에는 제가 좀 쓸기는 했는데 우리 시민들 안전을 위해서 늘 이렇게 애써 주시고, 오늘 새해 첫 업무 보고인데 보고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고요. 우리 소통관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2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2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본 위원회의 오늘 의사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시민소통관, 홍보기획관, 감사담당관 소관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0시 03분)


1.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위원장 이재한  의사일정 제1항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소관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시민소통관 소관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소통관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소통관> 
○시민소통관 변성수  안녕하십니까. 시민소통관 변성수입니다.
  시정 발전과 의정 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이재한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 정지혜 부위원장님, 안성환 위원님, 이형덕 위원님, 정영식 위원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배석한 시민소통관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선주 시민소통팀장입니다.
  최규윤 직소민원팀장입니다.
  이상 팀장 소개를 마치고 시민소통관 소관 2025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내용은 일반 현황 및 주요업무계획 6건입니다.
  35쪽 일반 현황입니다. 시민소통관은 시민소통팀, 직소민원팀, 비서팀, 3개 팀에 임기제를 포함하여 총 17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분장 사무 및 갈등관리심의위원회, 청원심의위원회 위원 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38쪽 선제적 갈등 관리를 통한 공공갈등 예방 및 해결입니다. 선제적 갈등 관리를 통해 공공갈등을 예방‧해결하고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여 정책의 수용성 및 시정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그간 추진 사항으로 2025년 광명시 공공갈등 종합 관리 계획 수립, 갈등관리심의위원회 회의 2회 개최, 공공갈등 관리 교육 10회, 갈등 당사자 간 갈등 조정을 위한 토론회인 시민소통의날을 9회 운영하였습니다. 올해도 갈등 사전 진단 컨설팅 및 갈등관리심의위원회 운영, 갈등 관리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추진하여 선제적 갈등 관리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39쪽 찾아가는 소통 채널 ‘아소하’입니다. 바쁜 일상으로 시정에 참여하기 어려운 시민들을 직접 찾아가 소통하는 사업입니다. 월 1회 추진 계획으로 신청을 받아 선정된 공동주택, 빌라 등을 방문해 주민들과 자유롭게 대화하고 건의 사항을 청취하고자 합니다. 단순한 민원 청취를 넘어 시민이 직접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40쪽 현장에서 만나는 생생 소통 현장 운영입니다. 2024년 생생 소통 현장을 31회ㅋ 운영하였으며 앞으로도 수시로 민원 현장을 방문하여 시민과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민원을 대응‧해결함으로써 시민과 함께하는 현장 중심의 시민 공감 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41쪽 공감의 가치를 실현하는 적극적인 민원 행정입니다. 방문, 전화,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로 제기되는 민원을 친절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고 민원 처리 상황을 직접 확인‧조정함으로써 시민과 소통하는 공감 민원 행정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현장 확인 및 조정이 필요한 민원에 대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처리하고 있으며 지난 1년간 상담 민원 463건, 시장에게 바란다 인터넷 민원 4590건을 접수‧처리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직소 민원 처리 운영 실태를 분석‧평가 실시하여 신속한 민원 처리 및 친절한 민원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42쪽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공감 콘서트 추진입니다. 시장에게 바란다 등을 통해 접수된 민원이 시정에 어떻게 반영이 되고 추진되었는지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하여 공감 콘서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올해도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43쪽 국민신문고 및 청원 업무 처리입니다. 국민신문고 및 청원 접수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여 시민 행정 서비스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그간 국민신문고 5만 6492건, 청원 560건을 접수 및 처리하였고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실태를 12회 점검하고 청원심의위원회를 7회 개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실태를 매월 점검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인 민원 처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5년 시민소통관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재한  시민소통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지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지혜 위원  안녕하세요. 정지혜 위원입니다.
  39페이지에 저희 찾아가는 소통 채널 아소하 운영이에요. 이거 희망 단체나 신청을 어떻게 받으실 거예요?
○시민소통관 변성수  지금 저희가 2월 중에 최종적으로 가안이 나와서 저희가 진행을 3월부터 들어갈 계획입니다. 그래서 신청은 우선은 저희가 노‧도‧로‧모, 그러니까 동사무소하고 사업소하고 그다음에 아파트 필요한 곳에 문서를 보내서 우선은 그렇게 해서 수요 조사를 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수요 조사를 하게 되면 최근에 저희 광명시가 재건축‧재개발로 인해서 동네 지도들이 많이 바뀌고 있는데 그래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신규 유입자들이 좀 많은 곳으로 먼저 찾아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신규 유입자들이 많은 곳을 찾아가게 되면 다른 곳도 일단 차별적인 그게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거 없이 잘 진행을 할 수 있을까요?
○시민소통관 변성수  그래서 우선은 저희가 수요 조사를 전체적으로 다 받아 본 뒤에 이것을 저희가 어떤 선택적으로 이렇게 가겠다는 논리는 아니고요. 우선은 다 받아 본 뒤에 그렇게 해서 가급적이면 그런 쪽으로 가는 게 좀 바람직하지 않나 싶어서 제가 그렇게 말씀드린 건데 수요 조사를 먼저 받아 본 뒤에 판단을 해서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지혜 위원  저희 공감 콘서트도 지금 계획이 다 나왔나요?
○시민소통관 변성수  공감 콘서트는 사실은 작년에 저희가 야외에서 한번 해 보려고 본예산에 4000만 원을 했는데 그게 반영이 되지 않아서 현재로서는 대략 어떻게 가겠다는 방향은 있으나 계획은 아직, 지금 현재 내부적으로 계속 토론하고 논의 중에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정지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형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덕 위원  이형덕 위원입니다.
  지금 현장에서 만나는 생생 소통 현장이나 공감같이 적극적인 민원 행정이나 아소하나 사실은 우리 소통관과 모든 것이 다 중심이 소통이잖아요. 우선 40쪽을 보면 현장에서 만나는 생생 소통 현장에서 보니까 다 현장 소통이 굉장히 많은데 그동안의 추진 상황을 보면 지금 31회 정도를 했어요. 그래서 여러 가지 다양한 내용들을 했는데 그동안에 우리 의회에서도 이번에 5분 발언을 통해서, 아니면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다양한 얘기들이 나왔는데요. 그동안에 했던 지식산업센터나 골목시장, 골목상권, 전통시장 등에 사실 이번 같은 경우에는 집중적으로 방문을 하여서 여기에 있는 주차장 문제랄지 다양한 규제랄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올해 이런 규제 혁신을 위해서 노력을 해 보면 어떨까라고 했는데 이거에 대한 혹시 세부적인 계획이나 이런 것들을 갖고 계신지요.
○시민소통관 변성수  지금 위원님께서 규제 혁신이나 제도를 개선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 저희 생생 소통 현장이 사실은 저희가 시민소통관에서 기본적으로 모든 민원의 답은 현장에 찾아가면 답이 있다고 그렇게 저희가 신념을 가지고 현장에 나가서 답을 찾으려고 합니다. 그래서 실제 민원인들과 소통을 하다 보면 그 현장에서 처리하거나 부서 협업을 통해서 처리하는 일들도 있는데 그 안에서 얘기를 하다 보면 아까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어떤 정책 제안의 얘기도 나올 수 있고 아직, 그동안에 제가 작년에 와서 이렇게 보니까 규제 개혁 정도까지는 아닌데 정책적으로 이렇게 좀 해 줬으면 좋겠다 저렇게 좀 해 줬으면 좋겠다 그런 내용들은 있거든요. 그래서 올해는 좀 더 이것을 밀도 있게 시민들하고 소통하면서 정책, 규제, 제도 개선 이런 부분들까지도 포함해서 폭넓게 의견을 청취하고 수렴할 수 있는 과정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아까 규제 말씀드렸는데 규제 타파보다는 규제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고요. 특히 광명7동 같은 경우는 개발 쪽에서 그 빌라 쪽에는 빠져 있기는 한데 가장 그쪽이 심각한 문제가 주차장 문제예요. 특히 오래된 민원이기도 한데 이런 부분들 주민들하고 어떻게 풀어 낼 것인지, 그리고 지금 현재 7구역랄지 9구역이랄지 새마을시장과의 관계, 재개발‧재건축으로 인해서 지금 소통을 해야 될 현장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이거에 대한 내용들이 2025년도에는 좀 풀어 나갈 수 있는 그 역량을, 각 부서에서도 하지만 우리 담당 소통관 쪽에서도 이런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입을 해서 풀어 낼 수 있는 그런 계기를 올해는 좀 마련했으면 좋겠다 싶습니다.
○시민소통관 변성수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 말씀 잘 새겨서 지금 관내가 재건축‧재개발이 상당히 많은데 그거와 관련된 여러 가지 것들을 좀 이렇게 잘 부서와 협업을 통해서 또는 저희 시민소통관이 주체적으로 시민들하고 만나면서 그런 과정을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네,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재한  이형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성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성환 위원  소통관님 반갑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대부분 시민들이 시장을 좀 만나고 싶다 하면 어떻게 해요?
○시민소통관 변성수  우선은 시장님을 만나 보고 싶다라기보다도 저희 시민소통관이 생긴 이후로 시민소통관에서 해야 되는,
안성환 위원  아니, 과장님. 어떻게 안내해 주면 되냐고, 우리가.
○시민소통관 변성수  아, 시장님 만나겠다고 하시면?
안성환 위원  네.
○시민소통관 변성수  우선은 저희 시민소통관으로 좀 연결을 해 주시면 저희가 적극적으로 진심의 소통을 통해서 이렇게 의견을 좀 듣고 이렇게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안성환 위원  알겠습니다. 왜냐하면 민원 하던 분들이 안 되고 안 되고 하면 시장 만나서 얘기하고 싶다고 이제 저한테 연락이 오는데 제가 시장 어떻게, 비서도 아니고. 그래서 연락을 좀 해 드리려면 어디로 연결을 하면 되는지 이게 우리는 가장 관건이에요. 시장 일정을 우리가 조율할 수도 없는 거고. 그래서 하여튼 그런 분들이 꼭 연락 오면 우리가 비서실이나 이렇게 소통관실로 연락하면 잘 좀 챙겨 주세요, 그 의원님들과 관련된 일이니까.
○시민소통관 변성수  네.
안성환 위원  그리고 우리 아까 이형덕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 중에 조금 추가해서, 다른 부서에서 해야 될 일인데 재건축‧재개발 관련돼서 상당히 민원들이 많잖아요. 최근에 많이 발생되는 게 뭐냐 하면 조합으로 하느냐 신탁으로 하느냐 공공으로 하느냐 민영으로 하냐 이거에 대한 갈등들이 너무 많아요. 그래서 다른 균형개발과나 도시재생과나 이런 데서 정말 설명회를 해야 돼, 시민을 대상으로. 그래서 신탁의 장단점, 조합의 장단점, 민영의 장단점 이런 것들을 해서 갈등을 풀어 주는 역할을 해야 되는데 소통이니까 그런 역할을 같이 하실 수 있을 거라고 보여요. 다른 지자체 이렇게 하고 있어요. 서울시 같은 데는 구에서 이런 설명회를 통해서 시민들이 알게끔 만들어서 시민들이 선택하게끔 해 줘. 그런데 대부분 지금은 그렇게 우리 시에서 주도적으로 안 하면 어떻게 하고 있냐 하면 각각의 조합 또는 어쨌든 그 민간단체에서 자기들이 설명회 하니까 자기들이 이로운 쪽으로 얘기를 해서 상대, 좀 불리한 쪽은 얘기 안 해 버리는 거죠, 예를 들면. 그럼 뭐 신탁의 장점이 분명히 있어요, 조합의 장점이 있는 거고. 공공의 장점, 단점. 이것을 구별할 수 있게끔 뭔가 시민들한테 교육이 필요하다. 설명회든지 재건축 설명회든지 이런 내용들이, 여기에 있는 위원님들 자유롭지 못하게 수없이 많은 민원 받을 거예요. 그런데 저희가 어느 편을 들 수가 없잖아요. 신탁이 좋다 조합이 좋다 할 수도 없고. 그래서 시민들이 스스로 토지 등 소유자들이 주체성을 가지고 판단할 수 있게끔 그런 내용을 좀, 소통이니까, 그런 소통을 좀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마치겠습니다.
○시민소통관 변성수  네, 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안성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영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식 위원  민원이 굉장히 많네요. 지금 뭐 작년만 해도 5000건이 되는데 그 인원은 적지는 않으세요? 요즘 다 온라인 시대여서 민원이 갈수록 더 많아질 것 같은데.
○시민소통관 변성수  저희가 2024년도 것을 조금 이렇게 분석해 보고 데이터상으로 이렇게 따져 보니까 민원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그 늘어나는 추세가 여러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신 대로 저희 광명시는 재건축‧재개발 현장이 많다 보니까 그런 부분하고 또 도로 교통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지금 민원이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정영식 위원  앞으로 이제 재개발‧재건축 다 되고 나면 민원이 더 많을 것 같은데, 인구수가 많이 늘어나서 교통 문제에 대해서. 전철이 없다 보니까 더 그런 게 많을 것 같아요.
  국민신문고의 처리 건수가 보니까 5만 6000건이 넘어요. 이게 언제부터, 이게 작년 건가요?
○시민소통관 변성수  네, 2024년 겁니다.
정영식 위원  2024년에 5만 6000건이 접수가 됐어요, 광명 게?
○시민소통관 변성수  네, 맞습니다.
정영식 위원  그러면 지금 현재 직소민원팀에서 하고 있는 게 5000건이 되는데 그럼 뭐 거의 6만 건이 넘는다는 소리네요?
○시민소통관 변성수  네. 전체적으로 따져 보면 시장에게 바란다까지 포함하게 되면 실제 데이터상으로는 그렇습니다.
정영식 위원  거의 뭐 한 달에 1만 건 가까운 건데 대부분 어떤 겁니까? 이게 민원 처리하면 분석을 해 놓나요? 어떤 쪽에서 이렇게 많은 거예요?
○시민소통관 변성수  네, 저희가 매월 이렇게 분석을 합니다. 실제 전체 들어온 것들이 국민신문고 같은 경우는 불법 주정차 그리고 현수막 단속 또 재개발 관련 민원 또 택시나 버스 민원, 교통 시설물, 도로 시설물, 공동주택 층간 소음, 이런 것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정영식 위원  그런데 이분들이 시장에게 바란다를 먼저 하는 게 아니고 국민신문고로 먼저 들어가는 거네요?
○시민소통관 변성수  네, 맞습니다.
정영식 위원  일 처리가 잘 안돼서 그런 건가?
○시민소통관 변성수  일상적으로 국민신문고는 좀 전에 말씀드렸던 단순 민원 위주로 좀 많이, 이제 그 추세를 보면 단순 민원 위주로 신문고에 많이 올라가 있고요. 그다음에 시장에게 바란다는 좀 더 우리 시에다가 이런 어떤 제도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 조금 이렇게 바꿔 줬으면 좋겠다는 부분들, 정책과 관련된 부분들 이런 거하고 조금 분리가 돼서 이렇게 진행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정영식 위원  1년에 이렇게 많은 민원이 들어오는데 16명 가지고 17명 가지고 이게 가능해요? 답변이 소홀해지는 건 아닌가, 그러면? 이렇게 되면?
○시민소통관 변성수  그래서 어쨌든 간에 지금 현재 저희 시민소통관에서 가지고 있는 인력을 조금 더 업무 분장을 세분화해서 진행은 하고 있고요. 다만 국민신문고는 또 부서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타 부서의 협조도 많이 받아 가면서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영식 위원  작년 거 혹시 아직 정리는 다 안 되셨을 것 같은데 분야별로 어떤 민원들이 이렇게 많이 들어와 있고 어떻게 해결이 됐는지 분석해 놓은 게 있으면, 구분해 놨든지 이런 게 있으면 좀 주세요. 보게, 저희들도.
○시민소통관 변성수  네. 접수 처리 현황이 있으니까 그거는 저희가 오늘 끝나는 대로 위원님께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식 위원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재한  정영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형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덕 위원  저는 적극 민원 행정에 대해서 조금 더 추가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그간의 추진 사항을 보니까 현장 민원이 지금 19건밖에 안 돼요. 40쪽을 보면 생생 소통 현장 운영 해서 여기는 지금 한 31회 정도 되어 있는데 여기에 있는 31회하고 여기 적극 민원 행정에 있는 현장 민원하고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시민소통관 변성수  이 현장 민원은 저희 시민소통관실에 직접 찾아오는 민원들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생생 소통 현장은 사전에 좀 이 현장에 나와서 점검을 해 주고 저희의 얘기를 들어 달래서 미리 좀 저희가 정리해서 가는 부분이 있고요. 여기 나와 있는 이 현장은 저희 시민소통관실에 와서 상담하는 과정에서 저희가 현장을 좀 찾아가서 정리해야 될 부분이 있다고 해서 저희가 직접 나가서 이렇게 처리한 건수가 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찾아와서 다시 현장을 찾아가는 그런 입장이라는 거죠?
○시민소통관 변성수  네. 구두상으로 들어서 해결하는 것보다 저희가 한번 현장을 확인하고 난 뒤에 좀 조정 내지는 그 역할을 해 주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이 돼서 저희가 현장을 나갑니다.
이형덕 위원  향후 추진 계획에 보면 직소 민원 처리 운영 실태 분석 및 평가 실시를 1년에 4번 정도 분기별로 한다고 되어 있더라고요. 그럼 여기에서 혹시 민원 처리에 대한 문제점이나 아니면 앞으로 개선해야 될 점 같은 경우는 나올 것 같은데 그렇습니까? 어떻게 이거는 처리를 합니까?
○시민소통관 변성수  네, 맞습니다. 저희가 1년에 매 분기마다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을 합니다. 그래서 그 분석을 하게 되면 어떤 민원이 많이 발생이 되고 그 민원을 어떻게 또 정리를, 처리를 해야 되는 건지 이런 것들. 그래서 건수라든지 그다음에 또 여러 가지 것들을 다 정리해서 그걸 토대로 해서 저희가 조금 더, 다음에 민원 처리할 때 반영하고 이렇게 참고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형덕 위원  저는 좀 제안을 좀 드리고 싶어요. 신속한 민원 처리 및 피드백을 드려서 시민 감동을 주겠다는 이런 기대 효과를 갖고 있는데 혹시 지금 민원 처리에 최장 처리 기간이 있죠?
○시민소통관 변성수  민원 처리는 기본적으로 시장에게 바란다는 3일 이내에 처리해야 되는 게 맞고요. 그런데 보편적으로 한 7일 정도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다만 그게 시간이 조금 필요한 부분들은 해당 민원인한테 이런저런 사유에 의해서 시간이 조금 경과될 수 있습니다라고 이렇게,
이형덕 위원  전달을 드립니까?
○시민소통관 변성수  네, 해 드리고 있고요.
이형덕 위원  저희가 자료를 찾아보면 세종시 같은 경우는 이 민원에 대해 만약 길어질 경우 단계별로 어떻게 어떻게 처리가 되고 있다는 단계별 알림제를 실시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우리 시에서도 만약에 민원인들이 저희가 대체적으로 받으면 “우리는 진작 얘기를 했는데 아직도 연락이 없어요. 어떻게 되어 가나요?” 이런 민원을 저희도 받아요, 실질적으로. 그래서 저희가 직접적으로 부서에 전화해서 “어떻게 되어 갑니까?” 안내를 듣고 다시 전달하기도 하거든요. 지금 부서에서는 열심히 해서 3일, 7일, 2주 이렇게 처리한다고 하지만 그 과정이 민원인들은 굉장히 길기 때문에,
○시민소통관 변성수  맞습니다.
이형덕 위원  중간 뭐 3일 내지 5일 해서 결국 인력으로 부족할 수도 있겠지만 긴급한 민원 같은 경우는 단계적 알림 서비스라는 이 시스템을 도입을 해서 이런 도입을 했으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고요.
  추가로 산업단지 같은 경우도 저희가 지금 앞두고 있잖아요. 여러 가지 만약에 갑자기 많은 기업들이 들어온다고 한다면 이거에 대한 기업 민원도 있을 거란 말이에요. 기업 민원에 대한 이런 것도 선제적인 역량 강화를 통해서 시스템 구축을 해서 대응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를 하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미리 제안을 좀 드려봅니다.
○시민소통관 변성수  향후에, 지금은 관내 재건축‧재개발이 많이 이루어져서 그쪽으로 민원이 많이 집중이 돼 있기는 한데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어느 정도 이 시점이 또 흐르게 되면 산업단지라든지 3기 신도시라든지 또 테크노밸리라든지 문화복합단지 이런 쪽으로도 또 민원이 들어올 수 있어서 그 부분도 저희가 선제적으로 향후 이런 민원이 발생됐을 때에는 어떻게 대응하고 대처해야 되는지 이런 부분도 내부적으로는 깊게 지금 고민을 하고 있고요. 그런 것들을 시스템을 통해서 또 한다고 하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민원 대응에 있어서 관리가 되지 않을까 싶어서요. 지금 위원님 말씀하신 단계적 알림 서비스라든지 시스템 구축에 대해서 한번 논의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지금 보상을 어떻게 할 것인가, 어떻게 입주를 할 것인가에 대한 민원이 많겠지만 차후 입주를 하고 나면 가장 큰 민원들은, 이런 민원들은 기업 민원이 있을 것 같아요. 미리미리 역량 강화도 하시고 선제적으로 시스템 구축을 해서 준비를 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시민소통관 변성수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재한  이형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제가, 최근에 우리 가장 많이 받는 민원이 어떤 거예요, 소통관님?
○시민소통관 변성수  지금 최근의 민원은 그냥 단순 민원보다도 재건축, 아까 안성환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 안에서 민간으로 갈 거냐, 공공으로 갈 거냐 이런 문제부터 시작을 해서 여러 가지 것들이 좀 많이 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지금 각 구역별로 민원인들이 다 있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제가 최근에 가장 많이 받는 민원은 2구역, 3월 달에 아이들 개학하면서 입학을 해야 되잖아요. 2구역 관련돼서 통학로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많이 들어오거든요. 그게 2구역이 일부는 광명동초등학교로 가야 되고 일부는 광명초로 가야 되는데 동초등학교 가는 길에는 현충터널 공사로 인해서 통학로가 좀 변경이 돼야 되고 또 광명초로 가는 도로도 지금 다 정비가 안 돼 있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실제적으로 이런 데는 좀 나가셔서 그 주민들 입주하신 분들과 이야기를 나눠서 그분들이 어떤 방향을 이야기하는지 좀 듣고 우리가 그 관련 과하고 좀 이렇게 협의를 거쳐야 아마 사후 민원이 없을 것 같은데요. 지금 현재 상태로 이렇게 아이들 개학을 하게 되면 상당한 민원이 발생할 거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러니까 저희들이 행감 때도 미리 얘기를 했지만 선제적인 대응이 좀 필요하다. 곧 3월 4일이면, 3일이면 입학식도 있고 하기 때문에 그전에 미리 좀 나가 보셔서 거기에 관련된 여러 가지 의견을 듣고 거기에 맞는 선제적인 대응을 해 주시면 좋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관련 과 그렇게 협의 좀 한번 했으면 좋겠습니다.
○시민소통관 변성수  네. 2R 광명초등학교 통학로는 이미 작년부터 그쪽 2R 입주 예정 학부모들 그리고 또 기존의 광명초등학교 학부모회하고 작년에 이미 있었을 때 저희 시민소통관에서 선제적으로 그분들하고 미팅을 했습니다. 미팅을 하고, 이미 부서 균형개발과에도 민원이 들어온 상태였고 그래서 현재는 그쪽 예비 학부모 측들하고 당초에 했던 약속이 2월 말까지 광이로를 개설해 주겠다 그래서 사실은 제가 그저께, 수시로 나가기도 하는데 최근에 나갔던 게 제가 그저께 나갔다 왔습니다. 왜냐하면 저희 온라인 시장에게 바란다에 지금 계속해서 집중적으로 올라오고 있어서 그걸 그냥 부서에다 넘기는 게 아니라 저희가 실제 그렇게 올라오기 때문에 지금 현재 상황이 어떤지 가서 점검도 해 보고 해당 부서에 피드백이 필요하면 피드백도 해 줘야 되는 상황이어서 나가 봤는데 지금 2월 말까지는 어쨌든 간에 개통하겠다 그래서 아이들이 등교, 하교를 안전하게 할 수 있게 그렇게 하겠다는 게 부서의 입장이고 예비 학부모 측에도 그렇게 지금 전달은 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거기에 워킹스쿨버스도 있는데 그 부분도 지금 현재 도시교통과에서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그 부분은 가급적이면 그 안에 잘 해결을 해서 그렇게 좀 가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개통도 중요하지만 그 아이들이 주변에 계속 공사 현장이 있기 때문에 좀 안전한 통학로가 됐으면 좋겠고요.
  제가 최근에 중앙대병원에를 가서 우리 시민들에게 받은 민원인데요. 병원을 오다 보니까 여러 가지 서류를 떼야 되는 게 많은데 중대병원에 무인 발급기를 하나 설치해 주면 좋겠다. 그래서 뭔가 서류 제출을 해야 될 상황이 있을 때 너무 불편하다는 얘기를 하셔서 이런 부분도 실은 병원 측하고 협의가 된다 그러면 우리가 이런 무인 발급 민원기 이런 정도 설치가 가능하다면 이런 민원도 해 주면 우리 시민들 훨씬 더 불편함이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오늘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시민소통관 변성수  중대병원 무인 설치기 반영 건은 아마 제가 알고 있기로는 현재 그 부서에서 중대병원하고 협의 중에 있는 걸로 그렇게 지금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네, 그렇게 좀 해 주시고요.
  어쨌든 우리 시민 불편 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해 주고 애로 사항을 적극적으로 행정에 반영해 주신 우리 시민소통관님께 감사드리고요. 올해도 우리 시민들의 눈과 귀와 손과 발이 다 되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시민소통관 변성수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소통관 소관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시민소통관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1분 회의 중지)

(10시 33분 계속 개의)

○위원장 이재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홍보기획관 소관 과장님을 비롯한 팀장님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도 광명시 시정 홍보를 위해서 부단한 노력을 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음은 홍보기획관 소관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홍보기획관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기획관> 
○홍보기획관 김동수  안녕하십니까. 홍보기획관 김동수입니다.
  평소 시정 발전과 의정 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재한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팀장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현순 홍보기획팀장입니다.
  박현수 언론홍보팀장입니다.
  이란숙 온라인소통팀장입니다.
  조정현 방송홍보팀장입니다.
  홍보기획관 2025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책자 47쪽 일반 현황입니다. 홍보기획관은 4개 팀으로 일반직 13명, 임기제 10명, 공무직 2명 등 총 25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분장 사무는 보고서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48쪽 인쇄 매체 등을 활용한 시정 홍보입니다. 우리 시 주요 사업, 일자리, 문화 행사 등 시민에게 꼭 필요한 생활 정보 및 혜택을 시정 소식지인 광명소식을 활용해 시의성 있게 홍보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2024년도 광명소식 만족도 조사 결과 83.6%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올해는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민 건의 사항을 분석‧검토해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홍보대사와 홍보관 운영을 통해 시정에 대한 시민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49쪽 언론 매체를 통한 시정 홍보입니다. 우리 시 출입 언론사 380개사를 대상으로 주요 시책 및 생활 밀착 사업, 각종 대규모 행사 등을 지면, 배너 등 다양한 형태를 통해 홍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획 기사나 기고, 인터뷰 등 각 언론 매체의 특성에 맞게 콘텐츠를 제공‧운용함으로써 시민의 시정 이해도를 높이고 시민 참여를 활성화시키도록 하겠습니다.
  50쪽 온라인 미디어와 SNS를 활용한 시정 홍보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광명시 공식 SNS와 블로그, 카카오톡 채널 등 매체별 특성에 맞는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여 광명시 정책과 정보를 알리고 확산시키도록 하겠습니다. SNS 시민 참여형 이벤트 및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홍보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로 구독자를 확보해 시정 브랜드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광명시 정책 문화 플랫폼 누리go 광명 웹사이트를 새롭게 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시민들이 시 생활 정책과 문화‧축제 콘텐츠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고 시정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52쪽 방송 매체를 통한 시정 홍보입니다. 방송, 라디오, 유튜브 채널 등 총 18개의 출입 등록 언론사를 대상으로 시 주요 콘텐츠 및 문화예술 행사, 관광 명소 안내 등에 대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시민에게 홍보함으로써 시정 핵심 가치를 확산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생생한 정보를 담은 시정 뉴스와 참여형 유튜브 기자단의 활동을 통해 시민의 목소리가 담긴 콘텐츠를 제작하고 소통함으로써 참여 행정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5년 홍보기획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재한  홍보기획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식 위원  정영식 위원입니다.
  제가 궁금해서. 홍보대사들을 활용한 시정 홍보 어떻게 하고 있어요? 이분들 홍보대사 되신 지 상당히 오래됐는데. 제가 관심이 없어서 그런가?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 거죠?
○홍보기획관 김동수  지금 2024년도 같은 경우는 맹소영 아나운서, 노정렬, 박시영 아나운서, 고예지 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각 부서에서 저희에게 요청을 합니다. 이번 행사에는 홍보대사 어떤 분을 좀 쓰게 해 달라, 사용을 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정영식 위원  사회 보러 오시는 거죠?
○홍보기획관 김동수  네, 보통은 사회를 보러 옵니다.
정영식 위원  밖에 이렇게 우리 시를 가서 홍보하고 어쨌든 우리 광명시 내가 됐든 외가 됐든 홍보대사를 해서 시정 홍보를 하는 게 아니고.
○홍보기획관 김동수  네. 지금 현재까지는 그렇게까지는 못 하고 있습니다.
정영식 위원  그럼 홍보대사가 아니네. 사회자잖아요, 사회자. 좀 이름에 맞게 하셨으면 좋을 것 같은데.
  홍보대사들한테 평상시에 무슨 활동비 지급하는 게 있어요?
○홍보기획관 김동수  아니, 그건 없습니다.
정영식 위원  내가 보니까 노정렬 홍보대사 같은 경우는 여기 오시기가 쉽지 않을 건데, 너무 바쁘신 분이라. 좀 실질적으로 우리 시를 홍보할 수 있는 이런 분을 좀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홍보기획관 김동수  안 그래도 지금 저희 내부적으로 SK 핸드볼 선수하고 그다음에 우리 이재한 위원장님이 추천해 주신 또 유도 하시는 분, 금메달리스트하고 지금 계속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정영식 위원  그러니까 실질적으로 우리 광명시를 홍보할 수 있는 그런 분들을 좀 해서 그 역할을 좀 했으면 좋겠어요. 바빠서 이분들이 생업을 포기하고 와서 할 수는 없겠지만 우리도 그만큼의 비용이 필요하면 드리고 실제적으로 좀 사용하셨으면 좋겠어요.
○홍보기획관 김동수  네, 알겠습니다.
정영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재한  정영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
  이형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덕 위원  이형덕 위원입니다.
  저는 우리 광명소식지 활용 건에 대해서 제안을 좀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지난번에 우리 정보통신과에서 얘기를 했던 것 같아요. 우리 소식지가 월별 2번을 발행을 하잖아요. 예전에도 얘기를 했는데 우리 홈페이지에 정보통신과하고 같이 협업을 해서 만약에 전통시장이나 어디에서 이벤트를 하거나 아니면 각 동의 전통시장에서 축제를 하거나 아니면 우리 광명시에 이런 축제를 하거나, 작년 같은 경우도 축제가 동시에 다발적으로 일어나서 여러 군데가 있는데 이런 내용들을 축제 지도를 통해서 그냥 홈페이지에서 한눈에, 오늘은 하안2동 아니면 광명7동 이런 곳 쪽에서 하는구나. 그런데 그 축제 지도를 열면,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민들이 누구나. 이런 것들을 좀 누구나 어느 곳에서 있는지, 본인이 향유하고자 하는 문화 축제가 있으면 찾아갈 수 있는 그런 걸 좀 만들어 보면 어떨까라고 제안을 드렸었는데요.
○홍보기획관 김동수  작년에 말씀하신 부분이 있어서 저희가 시 홈페이지에다가 누리go 광명이라고 지금 한창 작업 중에 있고 2월 한 20일 정도면 오픈을 할 것 같습니다. 거기에 우리 시에서 일어나는 행사, 축제 그다음에 포럼, 이런 다양한 것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끔 지금 그렇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형덕 위원  위치도 지도 형식으로도 나올 건가요?
○홍보기획관 김동수  네.
이형덕 위원  그러면 아까 제가 광명소식지 얘기를 했는데 광명소식지 전면에도 작으나마 지금 현재 한 달에 두 번 나오면 월별 계획은 어느 정도 나올 것 같아요. 그런 계획도 같이 우리 소식지에도 좀 담아 주면 직접적으로 홈페이지를 들어와서 보지 못하시는 어르신들이나 그런 부분들도 소식지를 통해서도 좀 알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같이 병행을 하면 어떨까 하고 제안을 드려봅니다.
○홍보기획관 김동수  지금 안쪽의 1면하고 18면 쪽 맨 마지막 부분은 좀 큰 사업 쪽으로 하다 보니까 각종 행사들은 지금 속 안에, 속지에 지금 넣어 있거든요. 그러니까 그것도 한번 빼내서 한번 활용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그래서 지금 방금 누리go 말씀을 하셔서 조회를 해 봤더니 아직 누리go에 대한, 광명시 누리go에 대한 내용은 지금 나와 있지를 않네요. 그래서 누리go에 대한 어떤 상황은 제가 파악하지 못한 채 지금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걸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우리 시민 누구나 광명시 축제가 어느 어느 부분에서 이루어진다는 내용들을 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올해는 체계적으로 저희가 볼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기획관 김동수  네. 말씀 저거 하고 2월 20일 날 오픈 예정이니까,
이형덕 위원  그래요?
○홍보기획관 김동수  네. 그때 한번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재한  이형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제가 한 가지만 여쭤볼게요. 우리가 시정 홍보를 광명시 관내 말고 관외에서도 하는 게 있죠?
○홍보기획관 김동수  네,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그게 1년 예산이 어느 정도나 됩니까?
○홍보기획관 김동수  1년 예산이 딱 정해진 건 없는데요. 좀 큰 행사들 같은 경우는 서울 쪽의 전광판 쪽에다 지금 하고 있는 게 있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그러니까 작년 같은 경우는 어느, 몇 회 정도 그게 방송을 했어요? 그리고 거기에 대한 예산이 어떻게 편성됐는지 한 번만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홍보기획관 김동수  제가 그거 구체적으로 지금 저거 한 게 없는데 이거 끝나고 나서 좀 보고드려도 될까요?
○위원장 이재한  혹시 팀장님들 중에 답변하실 수 있으신 분 안 계세요?
○언론홍보팀장 박현수  언론홍보팀장입니다.
  전광판 홍보는 약 6에서 7회 정도 전광판 홍보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6에서 7회라는 것은 월로 따지는 거예요, 아니면 일로 따지는 거예요?
○언론홍보팀장 박현수  전광판의 홍보 횟수를 말씀드리는 거고요. 1개의 전광판을 홍보할 때 보통 한 달 정도씩 홍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총 우리가 몇 개소에 홍보를 합니까?
○언론홍보팀장 박현수  전광판 홍보 개수는 한 7개소 정도 됩니다.
○위원장 이재한  7개소.
  과장님, 이 정확한 자료를 한번 저희 위원님들께 배포 좀 해 주세요.
○홍보기획관 김동수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그리고 우리 행감 때 제가 지적했던 사항 중에 한 가지, “우리 포토뱅크 사진을 보면 시민들과 함께하는 이런 사진들이 좀 많이 올라왔으면 좋겠다, 물론 시장님 사진도 중요하지만.” 그 얘기를 했는데 그게 조금은 개선되는 부분이 있는 것도 같지만 아직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도 좀 개선해서 우리 시민들이, 홍보실의 역할이 그거잖아요. 우리 시에 대한 정책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시민들이 그거를 수용하고 그리고 축제나 행사에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우리가 유도하고 활성화시키는 일이잖아요. 그런 일을 할 때 시민들이 더 많이 참여하고 또 거기에 대한 참여했을 때 뭔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은 그런 부분인 것 같아요. “내가 거기 갔는데 우리 시 홈페이지에 갔더니 내 사진이 들어와 있어.” 이런 거. 아주 단순한 거지만 시민들에게는 그게 큰 감동으로 올 수가 있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 좀 잘 헤아려서 올해는 우리 홍보실이 시민들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좀 더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홍보기획관 김동수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어쨌든 우리, 이형덕 위원님.
이형덕 위원  끝나시고 할게요.
○위원장 이재한  아니, 질의하십시오.
이형덕 위원  추가 질의를 좀 드리겠습니다. 50쪽의 온라인 미디어와 SNS 활용을 한 시정 홍보에서 사실 이번에 우리 지역사랑화폐 충전에 대해서 되게 문제가 좀 있었었잖아요. 특히 이런 것들을 홍보할 때 문제가 발생을 했을 때 우리 홍보관 쪽에서 어떻게 대처를 하느냐도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그렇죠? 어떻게 대처를 이번에 하셨습니까? 어쨌거나 지금 그 짧은 기간에 우리 1시간 반에서 2시간 이내에 사실 이게 소진됨으로 해서 우리 시민들의 원성이 굉장히 빗발쳤잖아요. 이거에 대한 대응도 발 빠르게 끝나자마자 시민홍보관에서 이거에 대한 대안이나 이런 것들을 대처해서 홍보를 해 줬었으면 조금 더 낫지 않았었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홍보기획관 김동수  사실 2시간 반 만에 저거 했는데 그 상황을 보고 바로 올렸어야 되는데 조금 시간이 한두 시간 지난 다음에 저희가 SNS로 다 홍보하기는 했거든요, 소진이 됐다고. 앞으로는 이런 일이 있으면 바로바로 즉각 대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애초에 처음에 할 때 만약에 예산이 소진되었을 때에는 어떻게 하겠다 이런 내용들도 좀 있어야 되는데 이번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조금 미비한 점이 이번에 발생을 했던 것 같아요. 차후에 지역화폐 충전에 대해서는 연간 행사이기 때문에 지속될 텐데 이거에 대한 것은 한번 이런 경험을 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다시 대처해 주시기를 바라고요.
  특히 지역사랑화폐 사용에 대해서 블로그에 올라온 내용이에요. 네이버 블로그에 보면 오해를 할 만한 사항이 있어요. 최근 1월 달에 올라온 내용인데 지역화폐는 어디서, 우리 광명 지역화폐는 어디서 사용을 해야 됩니까?
○홍보기획관 김동수  관내에서.
이형덕 위원  그렇죠? 그런데 거기에 지금, 혹시 시장에게 바란다에는 이런 내용 올라오지 않았을까요?
○홍보기획관 김동수  죄송합니다. 거기까지는 제가 못 봤습니다.
이형덕 위원  관내에서 모두 사용을 해도 됨에도 불구하고, 우리 블로그 인플루언서 홍보 기자단들이 한 것 같아요. 보면 “광명사랑화폐는 광명시장에서 사용해요.” 자칫, 광명시장이라 하면 광명에 있는 모든 시장이라고 이해를 하면 되는데 자칫 ‘이거는 광명시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나?’라는 오해를 불러 올 수 있어요. 광명시 전체의 골목상권이랄지 소상공인 어디나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런 거에 대한 우리 홍보관 쪽에서는 관리도 해 주셔서 또 다른 민원이나 이런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이런 부분도 점검을 해 주셔서 즉시 만일 시정을 해야 될 부분이 있다면 시정할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기획관 김동수  지금 현재 올라가 있는 상태인데 SNS나 홈페이지나 거기다가 그 문구는 간략하게 넣도록 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재한  이형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기획관 소관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홍보기획관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8분 회의 중지)

(10시 51분 계속 개의)

○위원장 이재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감사관님을 비롯한 우리 감사실 직원, 팀장님들 새해에도 우리 광명시 행정에 잘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해 주시고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음은 감사담당관 소관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담당관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감사담당관 김혜진  안녕하십니까. 감사담당관 김혜진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회 일정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행복 증진과 광명시의 발전을 위해 고생하시는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이재한 위원장님, 정지혜 부위원장님, 안성환 위원님, 이형덕 위원님, 정영식 위원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안 설명에 앞서 감사담당관 소속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정경자 청렴감사팀장입니다.
  김환규 청렴조사팀장입니다.
  이성덕 시민인권센터장입니다.
  한유진 계약심사팀장은 병가 중으로 강혜린 주무관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감사담당관 소관 2025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담당관은 현재 4개 팀 15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팀별 분장 사무는 55페이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6쪽 예방‧지도 위주의 자체 감사 기능 확립입니다. 2025년도는 자체 감사 계획으로는 종합감사 10개소와 특정감사 3개소를 실시할 계획이며 사전 컨설팅 감사를 통한 지도‧개선 위주의 예방적 감사로 행정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7쪽 시민감사관 운영 활성화입니다. 2025년 상하반기에 걸쳐 역량 강화 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하고 연중 공익 제보 및 감사 참여를 통해 신뢰받는 시정을 구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8쪽 청렴하고 신뢰받는 공직 사회 실현입니다. 공직 기강 확립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부패‧부조리 예방을 위하여 상시 청렴 학습 시스템 교육, 전문 강사 초청 교육, 오리서원 청렴 인성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청렴 표어, 간부 공무원 청렴도 평가, 1부서 1청렴 과제 공모, 갑질 피해 신고 및 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공직 내부 청렴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60쪽 공직자 재산 등록 및 퇴직 공직자 취업 제한 등 관리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투명한 공직 윤리 확립과 부정한 재산 증식 방지를 위하여 2025년 정기 재산 변동 신고, 수시 인사 발령에 따른 등록 및 고지 거부 심사, 퇴직자의 취업 제한 심사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2쪽 투명하고 효율적인 계약 심사 및 일상 감사 추진입니다. 계약 심사 전 현장 확인 강화 및 저가 설계된 사업에 대한 적정 원가 상향 조정을 통해 부실시공을 방지하겠으며 외부 전문가를 적극 활용하여 전문성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2025년 계약 심사 업무 매뉴얼을 제작‧배포하고 계약 심사 사전 검토제를 통해 예산 낭비와 법적 위험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다음은 64쪽 시민이 공감하는 인권 도시 광명 구현입니다. 인권 행정 강화와 인권 도시 구현을 위하여 광명시 개발 사업이 시민에게 미치는 인권영향평가 연구 용역 및 광명시 공공 건축물 인권영향평가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공무원, 시민, 기관 및 단체 대상 인권 교육을 추진하고 인권 문화 행사 및 인권센터 홍보를 통하여 인권 인식 확대에 힘쓰겠습니다.
  이상으로 2025년 감사담당관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재한  감사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십니까?
  이형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덕 위원  56쪽의 예방‧지도 위주의 자체 감사 기능 확립에 대해서….
  이형덕 위원입니다. 급했나 봅니다, 마이크도 안 켜고…. 
  56쪽의 예방‧지도 위주의 자체 감사 기능 확립에 대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간의 추진 사항을 보면 종합감사 9개소를 했어요, 각 동을 포함해서. 그런데 “광명문화재단 실적 미반영(결과 보고서 작성 중)”이라고 해서 지금 광명문화재단이 안 돼 있는데 왜 이런가요?
○감사담당관 김혜진  지금 감사 결과 보고는 길게 3개월까지 감사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지금 거의 완료가 돼서 계약, 결재 단계에 있습니다.
이형덕 위원  그럼 언제쯤이나 나옵니까?
○감사담당관 김혜진  2월 말 정도까지는 결과 홈페이지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지금 홈페이지에 아직 문화재단 것만 나오지 않은 것이죠?
○감사담당관 김혜진  네, 그렇습니다.
이형덕 위원  3개월이라도 이미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나요? 왜 이렇게 늦어졌죠?
○감사담당관 김혜진  원래 2개월 동안 감사 보고서를 작성을 하고 한 달을 연장을 할 수가 있는데 지금 연간 감사 계획을 참고해 보시면 굉장히 빡빡합니다, 일정이. 그래서 감사가 끝나고 나서 다음 감사가 계속 연이어 있다 보니 아무래도 결과 보고를 만드는 데 좀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형덕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회계 관련해서 감사를 하시니까 회계 관련해서 굉장히 제가 여러 번 다른 우리 산하 기관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어요. 청소년재단이랄지 자원봉사센터에서 그동안에 꽤 오랫동안 지적을 했다가 문제점이 발견이 되어서 사실은 정비를 지금 해 온 상황이거든요. 아마 2025년도부터는 제대로 하지 않을까라는 그런 예상을 해 보는데요. 만약에 이런 문제점이 발견된다고 한다 그러면 문화재단이나 도시공사나 또 그 외의 산하 단체 같은 경우도 올해부터는 예방 차원에서라도 사실은 회계 감사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해야 되지 않을까요?
○감사담당관 김혜진  네. 회계 감사 교육은 매년 실시하고는 있습니다마는 지금 말씀하신 정기적으로 3년에 한 번씩, 저희가 정기 회계뿐만 아니고 종합 감사 실시하는 곳이 도시공사 포함해서 출연 기관 3개소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3년마다 한 번씩 정기적으로 하다 보니 많이 질서가 잡혀 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계 교육은 사실 2024년도 2번에 걸쳐서 하기는 했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회계 질서에 대한 교육을 좀 더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왜냐하면 지금 모 센터가 사실은 회계 정비를 하기까지도 몇 년이 걸렸거든요. 그런데 회계 감사를 3년마다 하다 보면 결국은 3년 만에, 한 6년이 돼야 정비가 된다는 얘기가 돼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고 이것에 대한 인지나 그리고 수시로 또 담당자가 바뀌면 또다시, 3년이라는 그 세월이 금방 지나가서 또 모른단 말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회계 감사 교육 같은 경우는 수시로 해야 되지 않을까. 연초에 하든 2년 정도 걸쳐서 하든 이건 좀 정기적으로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한번 제안을 드려 봅니다.
○감사담당관 김혜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특히나 직접 수감을 하지 않더라도 다른 부서의 어떤 감사 사례 위주로 교육을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아시다시피 그동안에 매번 감사를 하지만 저희가 감사 결과를 받아 보면 매년 똑같은 내용들이 지적이 돼서 나와요. 그런데 이런 내용들을 3년마다 회계 교육을 해서 어떻게 정착이 되겠습니까?
○감사담당관 김혜진  매년 실시를 하고 있는데 조금 횟수를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재한  이형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정영식 위원님.
정영식 위원  없습니다.
안성환 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없습니까?
  감사담당관님. 최근에 우리 뉴타운 관련돼서 허위 공문서 작성 사례가 있어서 그것에 있어서 언론에서 한참 떠들었었는데 실제적으로 이런 사건들에 대한 징계나 이런 결과 조치가 아직 나왔나요, 아니면 진행 중인가요?
○감사담당관 김혜진  작년의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 말씀하시는 걸로 이해가 되는데 그것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감사 부서에서 할 수 있는 거는 그와 관련한 공직자의 어떤 위법‧부당한 사항이 발견되었을 때 징계 절차에 들어갑니다. 그런데 현재까지 제가 알고 있기로는 이게 지금 수사 중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사 과정에서 혹시라도 공무원의 비위가 나온다고 하면 그때 공무원에 대한 징계 절차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어쨌든 이렇게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좀 해 주시면 좋겠고요. 결국 이게 행정이 신뢰를 잃는 거거든요. 그러지 않게끔 해 주시면 좋겠고요.
  작년에 우리 직원들 갑질에 관련된 사항이 몇 건 정도나 접수가 되어 있나요?
○감사담당관 김혜진  갑질과 관련돼서 수시로 제보가 들어오거나 그러기는 합니다마는 실제로 갑질로 인정이 돼서 처분까지 받은 사례는 1건 있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1건이요. 어쨌든 이게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지만 혹시 이게 제대로 된 신고 체계가 어떻게 되어 있어요? 그냥 본인이 이렇게, 신고하는 과정이 어떻게 되는 겁니까?
○감사담당관 김혜진  갑질 신고는 저희가 사이트가 새올에 연동이 돼서 갑질 신고는 신분 보장이, 비밀 보장이 되고 그래서 갑질 신고하는 사이트가 있기는 합니다. 그 외에도 유선이나 다방면으로 신고 방법에 제한을 받지 않고 신고는 받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하여튼 갑질로 신고하고 나서도 나중에 보면 그게 갑질이 아닌 경우가 더 많겠지마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렇게 신고 체계가 좀 더 신고하는 데 아무런 불편함이 없도록 좀 해 주시고요.
  우리 인권센터장님 늘 고생이 많으신데요. 올해 인권센터 운영 방향이 크게 한 두 가지 정도로만 설명해 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
○시민인권센터장 이성덕  저희 인권센터는 5개 정도의 영역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전체적으로 공무원과 시민에 대한 인권 교육 그리고 인권 정책, 인권 문화 사업 크게 이렇게 말씀드릴 수가 있고요. 올해는 아무래도 지난번에 위원님들께서 추경에 통과시켜줬던 재개발 사업이 우리 시민에게 미치는 인권영향평가에 대해서 연구 용역에 대해서 집중을 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이재한  네. 하여튼 올해에도 인권 교육을 통해서 최소한 우리가 어느 누구라도 사람이 이렇게 누구한테 무시당하고 누가 이렇게 그런 일이 없도록 좀 해 주시고요. 어쨌든 감사담당관님들께서는 우리 시민이 공직자에 대한 신뢰감을 좀 조성하는 데 더 앞장서셔야 될 것 같고 공직 내부에 대한 청렴도 향상을 위해서 좀 더 힘써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혹시 더 질의해도 됩니까? 시간이 많이 남아 있어서.
○위원장 이재한  마무리하고 개인적으로 질문하시죠.
이형덕 위원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그렇게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사담당관님 그렇게 해 주실 거죠?
○감사담당관 김혜진  네.
○위원장 이재한  우리 청렴도 몇 등급이에요?
○감사담당관 김혜진  청렴도가 1등급이 떨어졌습니다. 사실 작년에 2등급이었는데 올해 3등급으로 떨어져서,
○위원장 이재한  내년에 2등급으로 다시 올려 주세요.
○감사담당관 김혜진  네. 지금 고민이 많습니다. 꼭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형덕 위원  아니, 아니.
○위원장 이재한  질문하셔야 되는 거예요?
  이형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덕 위원  추가 질의드리겠습니다. 방금 저도 청렴도를 좀 하려고 했는데 가나다로 지금 하시는 거죠?
○감사담당관 김혜진  등급.
이형덕 위원  등급으로요. 지금 2023년도에,
○감사담당관 김혜진  2등급.
이형덕 위원  2등급이었다가 2024년도에 다시 3등급으로 떨어졌다. 올해 목표는?
○감사담당관 김혜진  2등급.
이형덕 위원  2등급 가야 되겠죠?
○감사담당관 김혜진  네.
이형덕 위원  그거를 위해서 좀 노력을 해 주시길 바라고요.
  제가 행감 때도 지적했던 내용인데요. 환매권 발생 사실 통보를 하지 못함으로써 우리가 패소해서 비용이 발생했던 문제가 있잖아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이 올해에는 또 발생하지 않도록 감사하시는 내용들 중에 이런 내용들 좀 적극적으로 각 부서에 얘기를 해서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감사담당관 김혜진  알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그리고 하나를 더 말씀을 드리면 우리 계약 심사 지금 하고 있잖아요. 원가 분석을 어디에 맡겨서 하나요? 자체적으로 하나요, 심사단에서 하나요?
○감사담당관 김혜진  저희가 심사팀에서 자체적으로 하고 있고 그 외 조금 더 전문성이 필요하면 외부에 의뢰를 해서 하고 있습니다.
이형덕 위원  지금 어떻게 보면 이 계약 심사에서 원가 분석에 대해서 결국은 시 예산이 낭비되기도 하고 절감되기도 하는데요. 지금 부천시나 경기도 같은 경우는 계약심사원가분석자문단이 있어요. 이거를 조례에 담아서 하는데요. 우리 광명시에서는 이런 세세한 계약 심사 원가 분석을 위해서 이런 걸 운영해 보면 어떨까 싶은데 혹시 시의 의견이 있을까요?
○감사담당관 김혜진  저희가 상설로 되어 있지는 않고요 사안에 따라서 전문원가심사기관에 의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에 그런, 지금 현재 저희 시가 큰 사업들이 많기는 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저희가 전체적으로 큰 건수들이 굉장히 많이 있잖아요. 그래서 지금 자문단을 구성을 해서 이걸 하는 게 맞는 건지, 건수별로 하는 것이 맞는 건지, 어떤 것이 효율적일 것인지는 한번 판단하셔서 점검을 해 주시고 방안에 대해서도 한번 연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김혜진  금액이 큰 경우는 경기도로 올려 보냅니다. 그래서 금액에 따라서 시에서 직접 하는 경우도 있고 도로 올려 보내는 경우도 있는데 시에서 하는 것 중에서 전문성이 많이 필요하다 그러면 현재는 기관에 의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이렇게 해 보고 만약 그게 좀 건수가 많아지면 그때 상설에 대해서는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어떤 것이 효율성이 있는 것인지,
○감사담당관 김혜진  네, 효율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이형덕 위원  그 방향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재한  이형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아까 우리 감사 사례집이 청소년문화재단 때문에 지금 안 나오고 있는 거죠?
○감사담당관 김혜진  지금 올해 거기까지 끝나면 만들어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사례집이 완료되면 우리 의원실에 한 부씩 부탁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담당관 김혜진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재한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소관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담당관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3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는 2월 10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으며 기획조정실과 광명도시공사 소관 202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8분 산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