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65회 광명시의회(제2차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11월 22일(월) 10시00분


  1. 제265회 광명시의회(제2차정례회)

    제265회 광명시의회(제2차정례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김은영   지금부터 제265회 광명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    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 순서입니다만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애국가는 제창하지 않고 1절만 녹음방송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마음속으로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녹음방송)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박성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으시겠습니다. 
○의장 박성민   존경하는 광명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및 박승원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를 함께 해주신 방청객과 언론관계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광명시의회 의장 박성민입니다.
오늘 제265회 광명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아 올 한 해 동안 우리 의회에 보내주신 여러분의 애정 어린 관심과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광명시의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해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시민의 행복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시정을 펼치시는 박승원 시장님을 비롯한 광명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금년 한해 코로나와의 투혼의 시간이였습니다.
11월 현재 광명시 코로나19 백신 접종완료율은 79.2%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 광명시는 정부의 백신접종 일정에 맞춘 철저한 사전준비와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 지역 의료기관, 의료봉사자, 자원봉사자들의 희생과 노력으로 높은 백신 접종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단계적 일상회복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방역과 백신접종은 중요합니다.
감사하게도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방역 참여와 헌신 덕분에 비교적 안정적으로 위기를 이겨내고 있으나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연일 역대 최다를 기록하고 위중증 환자도 500명대를 유지하면서 미접종자의 전파 차단과 새로운 강화된 방역체계 확충 등의 대책이 그 어느 때보다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우리 의회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 양극화 극복 등 모든 시민의 소중한 일상회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기 상황 속에서도 언제나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에도 국내에는 요소수 대란을 겪고 있습니다.
중국이 요소 수출을 중단하면서 국내 요소수 품귀현상이 커지고 있습니다.
요소수 품귀현상은 호주와 무역 분쟁중인 중국이 지난 달 15일부터 자국 산업 우선을 명목으로 요수 수출을 금지했기 때문입니다.
이 난관 또한 슬기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의 역사를 만들어 가야겠습니다.
특히 우리 시는 수도권 서남부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광명·시흥 신도시 개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광명하안2공공주택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생활 SOC 불균형 해소를 위해 시민운동장 지하공영주차장 조성, 광명문화관광복합단지 조성, 스마트 도시조성 사업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있습니다.
또 철산역 주변과 광명사거리의 노점상을 정비해 노점상 없는 걷기 편한 거리조성사업을 통해 거리비우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눈부신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언제나 든든한 버팀목으로 함께 해주신 시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감사를 드립니다.
올 한 해 제8대 광명시의회는 지방의회 개원 30주년을 맞아 기념식수 행사를 갖고 30주년이 주는 역사적 의미와 시민 중심의 새로운 지방분권시대를 선도하는 의회를 만들 것을 다짐했습니다.
앞으로 지방자치시대에 맞는 새로운 역사를 쌓아올리고 시민을 섬기는 신뢰받는 광명시의회가 되겠습니다.
또한 입법 및 정책개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의원연구단체를 운영했습니다.
광명시 전통문화 보존 및 계승발전을 위한 전통문화연구회와 기후위기 비상상황의 정의로운 전환과 탄소중립실천을 위한 광명형 뉴딜연구회,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지속가능한 복지정책 발굴을 위한 광명형 복지정책연구회를 구성해 간담회와 토론회 등 다양한 활동으로 연구하고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12월 3일까지 12일간의 회기로 진행되는 제265회 광명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는 조례안 심사, 202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사, 2021년도 제5회 추경예산안 심사, 시정질문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금년 한 해의 의정활동을 총 결산하는 회의이며, 다가오는 2022년 임인년 새해 사업을 설계하면서 내년 사업이 역동적이고 실질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중요한 회의입니다.
의원 여러분의 역할이 매우 클 것으로 생각하며, 집행부에서도 민선7기의 마무리 사업인 만큼 세심하고 적극적으로 사업에 전념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집행부에서 이번 의회에 제출한 2022년도 광명시 예산안은 일반회계 7,964억원, 특별회계 1,614억원으로 총 9,578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규모로 2021년도 당초 예산안 보다는 1.3%인 124억이 증가한 규모입니다.
시민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영향을 미치는 방대하고 다양한 부문의 예산안을 12명의 적은 인원으로 짧은 기간 안에 심의하여 의결하는 것은 시간적 물리적으로 많은 제약과 어려움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 예산안은 모두 시민들이 부담한 재원으로 편성되는 예산인 만큼 심사 시에는 세출예산이 목적에 부합하고 실용성 있게 편성되었는지, 사업의 우선순위는 적정한지, 선심성 예산이나 불요불급한 낭비성 예산은 없는지, 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정발전에 꼭 필요한 사업이 누락되지는 않았는지, 시민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꼼꼼히 살펴 경기회복과 시민들의 복리증진과 시정발전에 필요한 사업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능률적으로 심사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또한 시정 전반에 걸쳐 대안을 제시하고 시책사업의 문제점에 대한 검토와 집행부의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시정질문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의원님들께서는 집행부에 각종 사업계획과 진행사항, 결과 등을 세심하게 살피시고 미흡한 점이 있으시면 이를 지적하면서 올바른 대안을 제시함으로서 의회가 집행부를 견제·감시하는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하면서도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는 동반자적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시정질문과 의정활동이 되도록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장님!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이제 2021년도 1개월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연초에 계획하고 그동안 추진해 왔던 모든 사업들이 잘 마무리되어 당초 계획했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는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본격적인 겨울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이번 겨울에도 시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화재예방, 설해대책 등 월동준비에도 온 힘을 쏟아 주시고, 광명시에 미래를 이끌어갈 광명·시흥 신도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광명문화복합단지, 뉴타운 재개발, 재건축 등 대규모 사업이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소년소년가장, 실직자, 독거노인, 장애인 등 우리 주변의 소외계층을 위하여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강구함으로서 29만 광명시민 모두가 따뜻한 이웃의 정을 느끼면서 겨울을 보내고 희망찬 2022년 임인년을 맞을 수 있도록 깊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여러분은 시민의 위에 있는 것도 시민의 아래에 있는 것도 아닙니다.
연대와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 하는 봉사자임을 각별히 유념하여 주시기 바라며, 쌀쌀해지는 날씨에 건강관리 잘 하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은영   이상으로 제265회 광명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잠시 후 제1차 본회의가 있겠습니다.

(10시16분 폐식)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