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2회 광명시의회(제1차 정례회)

자치행정교육위행정사무감사회의록

제8호

광명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동 행정복지센터


일  시 : 2022년 9월 27일(화) 10시01분

장  소 : 자치행정교육위원회실


(10시01분 감사개시)

○위원장 이형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진행에 앞서 회의방청 등에 관한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광명시의회 회의규칙 제75조에 의하면 회의장 안에는 의원, 관계공무원, 기타 의안심의에 필요한 사람과 의장 또는 상임위원장이 허가한 사람 외에는 출입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제81조에는 회의장 안에서의 녹음, 녹화, 촬영 및 중계방송의 경우에는 의장 또는 위원장이 허가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회의장 안에서의 방청, 녹음, 녹화 촬영 및 중계방송 등을 하고자 하는 분은 의장 또는 위원장의 허가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광명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의2 규정에 의하여 위원회에서의 회의가 동영상으로 공개됨을 말씀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광명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8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2022년 행정사무감사의 마지막 날입니다. 그동안 행정사무감사에 심혈을 기울여 주신 위원님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시정 전반에 걸쳐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고 권고하는 등 시정의 감시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히 하여 주신 데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마지막까지 감사에 최선을 다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18개 동행정복지센터 사무에 대한 2022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동법 시행령」 제41조와 「광명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 규정에 의거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소관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진행순서는 증인선서, 동장님 소개,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럼 광명2동부터 철산3동 행정복지센터의 소관 사무에 대한 2022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감사에 앞서 「광명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4조 규정에 의거 본 감사에 출석한 관계공무원의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는 감사에 출석한 관계공무원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임을 인식하여 주시기 바라며 「지방자치법」에 의하여 허위로 증언을 하면 고발될 수 있고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경우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럼 광명2동장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피감기관의 대표로 오른손을 들고 선서해 주시고 다른 동장님들께서도 제자리에 서서 오른손을 들어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선서가 끝난 다음 선서문에 서명 날인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2동장 김영진   선서! 
본인은 광명시의회 2022년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광명시의회에서 증언을 함에 있어 지방자치법 제49조와 동법 시행령 제46조 광명시의회 행정사무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4조의 규정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 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9월 27일
광명2동장  김영진
광명3동장  안승필
광명4동장  장진한
광명5동장  박승국
광명6동장  배형식
광명7동장  김주욱
철산2동장  이동익
○위원장 이형덕   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재정국장님으로부터 각 동장님들 소개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안녕하십니까? 행정재정국장 박광희입니다. 
시정 발전과 시민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의정활동에 여념이 없으신 이형덕 자치행정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우리 시 각 동 동장님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명1동장을 겸하고 있는 김영진 광명2동장입니다. 
안승필 광명3동장입니다. 
장진한 광명4동장입니다. 
박승국 광명5동장입니다. 
배형식 광명6동장입니다. 
김주욱 광명7동장입니다. 
이수열 철산1동장이 교육으로 불참하여 김정아 철산1동 행정팀장이 대신 참석했습니다. 
이동익 철산2동장입니다. 
노진남 철산3동장이 교육으로 불참하여 최나리 철산3동 행정팀장이 대신 참석했습니다. 
2022년도 동별 행정사무감사 시작 전에 간략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광명시는 19개 동 행정복지센터에 청원경찰을 포함하여 직원 229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각 동에서는 등·초본 등 제증명 발급 업무, 출생, 사망신고 및 전입신고 등 시정운영의 기초가 되는 주민등록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노인, 아동 등 주민들의 복지를 현장에서 직접 챙기고 있으며 주민자치회를 비롯한 여러 주민 단체와의 교류를 통해 동별 각종 행사를 주관하고 주요 현안들을 직접 처리하는 등 주민의 생활과 편의를 위해 최일선에서 힘쓰고 있습니다. 
이번 2022년 행정사무감사에 제출된 수감자료는 각 동별 12건씩 총 216건으로 상세한 내용은 해당 동장으로 하여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각 동별 현안 및 소관 업무 추진사항과 관련하여 고견을 말씀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여 ‘함께 하는 시민 웃는 광명’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각 동별 동장님 소개와 간단한 현안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동 행정복지센터 행정사무감사수감자료 별도보관)

○위원장 이형덕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행정복지센터 수감업무 보고는 기 배부해 드린 감사자료로 갈음하도록 하고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광명2동부터 철산3동 행정복지센터의 소관 업무 전반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시의원 김종오입니다. 
광명1동부터 철산3동까지 우리 동장님께서 참석하셨는데 동사무소는 아마 시민들과 주민들과 가장 가깝게 대면하고 있고 또 가장 가깝게 친화력을 가지고 있는 그런 장소가 동사무소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주민들과 호흡하고 같이 생활하면서 주민들의 불편함 없는 어떤 이런 것들을 해소하는 것에서 동이 역할을 많이 하는데 이번 8월 8일인가요, 폭우로 인해서 상당히 많은 동에서 고생을 많이 하셨고 또 대책을 세워서 대처를 잘해서 시의원으로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특히 광명2동 같은 경우는 목감천, 제가 있었던 부분이라서 목감천의 수위가 높아지면서 마지막 30cm 정도 남았더라고요. 아마 3동 동장님도 아실 거예요. 그 당시에 있었던 윤영덕 동장님이 지금 안 계시니까. 제가 윤영덕 동장님하고 같이 그 목감천에서 왔다 갔다 하면서 수위를 지켜보고 주민들한테 대처방법도 얘기해 주고 한 기억이 있는데 목감천뿐만 아니라 다른 수해지역에서도 많은 동장님들께서 일선에 나오셔서 밤새 가면서 대처를 하시는 것을 보면서 시의원이기 이전에 주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를 드리고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또 칭찬 한 가지 먼저 하고 다음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각 동마다 주민자치회가 다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주민자치회뿐만 아니라 유관단체가 보통 10개 안팎으로 있더라고요. 많은 데는 11개, 적은 데는 7∼8개씩 있는데 많은 유관단체들이 동 주민들과 함께 어울리면서 시민들, 주민들의 행복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데 특히 철산3동 주민자치회에서 발행한 철산3 동행기라는 게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이것을 입수를 해 봤어요. 입수해서 쭉 봤는데 발간사부터 시작해서 그동안의 행적 이런 것들을 쭉 해 놨어요. 상당히 잘 되어 있더라고요. 또 주민자치회 만족도까지 설문조사를 해서 설문조사도 보니까 거의 700명이 넘는 주민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해 놨는데 이런 것들을 보면서 유관단체지만 적극적인 행정을 하는구나, 이런 것들을 보고 상당히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은 벤치마킹해서 다른 동도 똑같이 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적극적인 방법으로 주민들한테 다가갈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오늘 제가 철산1동한테 물어볼 내용이 있었는데 동장님도 안 계시고, 팀장님께서 오셔서 어제 날짜로 인사가 됐다면서 인사하시는데 제가 물어볼 수 있는 게 없네요. 
혹시 그러면 국장님이 아실까 모르겠네요. 행안부 감사 받은 거 아시죠?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네, 알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어쩔 수 없이 국장님이 하셔야 돼. 
행안부 감사에서 유관단체에서 위탁사업 하는 것이 걸린 게 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 잠깐 설명해 줄 수 있나요?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제가 알기로는 아직 감사가 종결된 상태가 아니고 행안부 감사를 지금도 아마 진행을 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것을 구체적으로 지금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대략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각 동마다 관리하고 있는 소형 주차장이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30면 미만의 면수에 대해서는 각 동에서 관리를 하고 있는데 그 주차장에 대해서 단체라든가 봉사하시는 분들한테 위탁을 줘서 운영을 하도록 그렇게 운영을 해 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지적된 사례는 첫째, 위탁을 줌에 있어서 의회의 동의를 받지 않았다. 그 내용을 하나 저희가 지적 받았고요. 또 하나는 철산1동을 위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 철산1동 같은 경우에는 사실 재위탁이 들어갔어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 저희 시에서도 인지를 하고 있지 못한 상태였던 것 같아요. 그러한 사항을 일부 감사관들이 지적한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 재위탁 받은 곳에서 민원이 한 번 온 적이 있어요. “그동안에 자기들이 충분한 대금을 지불하면서 주차장을 사용했는데 이것이 안 되다 보니까 자기들이 주차할 곳이 없다. 어떻게 했으면 좋겠냐?” 이런 식으로 민원이 온 적이 있는데 어쨌든 이 감사로 인해서 문제 제기됐고 이것이 위법이어서 중단된 건데 이런 부분들은 좀 더 세밀하게 어떤 법적인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를 파악해서 행정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이렇게 되니까 그쪽에서는 나름대로 자기들이 주차장을 원활하게 사용했는데 주차장이 없으니까 그 많은 차를 어떻게 할 거냐에 대해서 상당히 고민을 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도, 어차피 그분들도 다 광명시에 있는 주민이고 업체들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어떻게 해야 될 것인가 감안해서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 한 가지는 공통적인 거라고 보시면 되는데 유관단체들이 보통 10개 내지 11개 정도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단체가 있는 데가 있고 없는 데가 있어서 약간 들쑥날쑥한 부분인데 물론 동의 특성상 필요하지 않다면 없을 수도 있겠지만 공통적으로 다 있는 유관단체가 왜 없는지, 또 어떤 데는 더 많고 또 어떤 데는 동정자문회가 있더라고요. 그런 게 아직 존치하고 있는데 이런 것에 대해서는 획일적으로 똑같이 해서 같이 나가야 되지 않을까 생각도 해 봅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어떻게 정리가 될 수 있는 건가요? 국장님께서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주민자치회라는 것이 2000년도 무렵에 처음 생기게 됐습니다. 그 당시부터 해서 기존에는 동정자문위원회라는 단체가 있었는데 주민자치회가 생기면서 각 동별로 해서 동정자문위원회를 주민자치회에서 흡수하는 형태로 해서 각 동마다 많이 운영이 됐었습니다. 그 이후에 시대적으로 흐름이나 이런 것이 많이 바뀌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동에서는 동의 어르신들, 고문님들 위주로 해서 아마 동정자문위원회 형태로 해서 지금까지도 운영이 되고 있는 것으로 그렇게 저희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시대적인 흐름이나 이런 것을 반영하고자 지난 8대 의회에서도 동정자문위원회 폐지에 관한 이런 사항을 위원님들도 그렇고 저희 집행부하고도 계속 조례를 놓고서 많이 의논도 하시고 또 실질적으로 상정이 돼서 토의도 많이 하신 것으로 저희가 알고 있거든요. 
현재 입장에서는 그 동정자문위원회를 폐지하느냐 마느냐 이런 것에 대해서는 각 동의 의견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저희는 생각하거든요. 그분들이 또 동에 도움을 많이 주고 계시기 때문에 저희가 생각할 때 가장 슬기롭게 대처하는 것은 각 동에서 동정자문위원님들의, 첫째 그분들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은가 이런 생각을 하면서 시대적인 흐름에 맞춰서 주민자치위원회나 주민자치회에서 이러한 역할을 모두 흡수한다면 그분들이 동의하는 전제 하에서 시에서도 동정자문위원회와 주민자치회를 같이 흡수해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지금 유관단체의 등록은 각 동에 자율적으로 선택해서 등록할 수 있는 건가요?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현재 운영되고 있는 형태로는 동에서 봉사단체 개념으로 해서 그분들이 동에 소속을 두고 동에서 활동을 하시겠다면 아마 동의 어떤 단체나 다른 유지분들, 다른 단체원들의 어떻게 보면 합의나 이런 형태로 해서 봉사단체가 결성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기본적인 유관단체들이 다 똑같이 있는데 없는 단체가 있는 게 ‘하일사랑회’라는 데가 있더라고요. 여기 하안동 안 계신 것 같은데 그런 단체도….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동별로 해서 사랑회라는 단체는 처음에 출발 자체가 동에서 어려운 이웃들을 도와주고자 하는 차원으로 아마 그러한 사랑회라는 것이 결성되지 않았나 싶고요. 또 동마다 그러한 사랑회가 한두 군데씩 생기다 보니까 사랑회라는 단체가 있는 데도 있고 현재 없는 데도 있고 그것은 동의 형편에 따라서 다른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거의 있어요. 철사도 있고 철삼도 있고 철이도 있고 사랑회가 다 있더라고요. 다 있는데 그게 유관단체로 등록이 되느냐 안 되느냐 그것을 묻고 싶었던 건데, 여기 책자를 보니까 ‘하일사랑회’라는 게 하안1동에는 유관단체로 등록이 돼 있더란 얘기죠. 그리고 철삼이라든지 철사 사랑회, 보니까 오랜 된 데도 많더라고요. 그런 단체도 유관단체로 등록이 되느냐 그게 제가 궁금했던 것이고, 어차피 동에서 필요한 봉사단체기 때문에 동정자문회든 주민자치든 아니면 기타 새마을 부녀회든 지도자회든 그것은 제가 보기에도 동에서 필요하면 등록이 가능할 것 같아요. 그런 부분들이 상당히 필요하다 그러면 다 되겠지만 너무 중복되는, 봉사도 중복되는 단체들이 너무 많이 퍼져 있다 그러면 그것도 사실은 불필요한 경제적인 소모가 되지 않느냐, 이런 부분도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세심하게 행정을 한다 그러면 더 효율적인 그런 봉사단체, 유관단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서 제가 말씀을 드렸습니다. 어떤 단체를 없애고 더 추가하고 이런 문제가 아니라 동에서 필요한 단체는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시민이나 주민들을 위해서 더 좋은 방법이 아니냐,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시의원입니다. 
조금 전에 김종오 위원님께서 동 행정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기 때문에 저는 저희 지역구에 있는 각 동 동장님께 말씀을 여쭙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코로나19에 대처하시느라고 고생들 많으셨고요. 최근에는 집중호우로 다들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거기에 대해 발 빠르게 대처해서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많이 애쓰신 분들이 여기 다 계시지만 특히 몇 분 동장님은 저하고 새벽까지 만나신 분도 계시고 그래서 우리 동장님들의 지역사랑, 주민사랑에 대한 그 마음이 한층 더 느껴졌던 시간이었습니다. 
우리 철산4동 동장님.
○위원장 이형덕   다음입니다. 
이재한 위원   안 계시네요. 
그러면 광명4동, 우리 광명4동은 11구역, 12구역 재건축 때문에 이주가 시작되기도 했고 이주를 하고 있는데 혹시 어느 정도 이주가 되어 있는지 파악이 되고 있나요? 
○광명4동장 장진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조합이 그동안 파행을 겪게 돼서 정상적으로 운영이 안 됐었어요. 그러다가 8월 18일 날짜로 정상적으로 운영이 돼서 지금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조합 일정 전반적인 것은 또 새로 조합이 결성됐으니까 10월 24일 정도에 조합의 행정사항이라든가 해서 총회를 한다고 해요. 그리고 계획은 이주가 현재 정상적으로는 12월 정도 예정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나머지 상가 부분들이 일부 조금 이전한 그런 상황이 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거기가 항공고, 광명남초 학군이 있는데 그 학생들에게 최대한 피해가 안 갈 수 있도록 좋은 재개발을 하면서 안전상의 문제도 꼭 짚어주시고요. 행정복지동이 이전해서 신축을 해야 되지 않습니까? 
○광명4동장 장진한   네, 그렇습니다. 
이재한 위원   혹시 이전부지라든가 그런 계획은 지금 다 마련이 되어 있나요? 
○광명4동장 장진한   지금 다 계획이 되어 있고요. 밑그림은 다 그려져 있어요. 층별로 배치계획이라든가 이런 것은 다 결정이 됐는데 그 청사를 짓기 위해서 조합에서 행정절차라든가 이런 부분이 좀 남아서 그런 게 진행되면 신속하게 청사를 이전 신축해서 주민들의 불편사항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국장님께 한번 부탁을 드릴게요. 부탁입니다. 
16구역 재개발 하면서 7동 행정복지동이 이전을 했다가 신축을 하고 옮겨오는 그 과정이 되게 힘들고 복잡하고, 상가를 임대해서 복지동으로 써야 되고 그런 복잡한 문제가 있었는데 4동 같은 경우는 아예 행정복지동 신축을 먼저 다 해 놓고 재개발·재건축이 들어가면 행정업무가 더 수월할 것 같은데 혹시 그런 여러 가지 행정적인 지원이라든가 그런 부분을 우리 시에서 좀 더 발 빠르게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 해 주실 거죠?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청사 이전에 대해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광명7동 같은 경우에는 임대를 해서 나갔다가 다시 이전하는 과정을 겪었는데 광명4동 같은 경우에는 주민들이 요구하시는 바도 있고 또 위원님들도 요구하시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청사를 신축한 다음에 바로 이전하는 것으로 저희가 계획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것에 대해서는 시에서도 위원님들이 원하시는 그런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네, 감사합니다. 
광명4동 행정복지동이 우리 광명시 전체에서 가장 낙후되고 좁고 어려운 상황에서 동장님이 잘 이끌고 계신데 그런 부분 잘 챙겨주시고요. 
우리 4동은 주민총회는 다 끝났고 곧 다음 주 10월 7일 골목축제라고….
○광명4동장 장진한   네, 10월 7일에 골목축제가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골목축제를 널리 홍보 한번 해 주시죠. 
○광명4동장 장진한   이번에 5회예요. 제5회 골목축제가 되겠는데요. 10월 7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광사먹골 문화의 거리에서 축제를 실시합니다. 이 골목축제를 통해서 광명먹거리 상권 활성화와 그다음에 주민 간의 화합을 도모하고자 하는 축제가 되겠고요. 식전행사로는 신바람 장구라든가 공연 분야에서는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라든가 기타 공연, 주민 노래자랑 그다음에 색소폰 공연, 체험 분야에서는 서예나 수목화 체험, 먹거리에는 비어 축제라든가 먹거리장터 이런 식으로 해서 축제를 진행할까 합니다. 
이재한 위원   하여튼 이번에 수해복구 하면서 다들 힘드셨을 텐데 이번 축제를 통해서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꿈과 희망을 드렸으면 좋겠고요. 우리 동장님이 수해복구를 너무 열심히 하셔서 지역주민들이 저한테 우리 동장님 진짜로 맛있는 사줘야 된다는 말씀을 많이 하셨거든요. 어쨌든 우리 광명4동이 이번 시민체육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주민들 잘 힘을 모아주시고요. 
○광명4동장 장진한   네, 알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혹시 4동에서 가장 필요한 현안이라든가 시에서 도와드려야 될 문제점이 있나요? 
○광명4동장 장진한   지금 특별한 것은 없고요. 11구역이다 보니까 청사 짓는 것을 신속하게 해서 주민들에게 행정 공백도 없을뿐더러 주민의 불편사항을 해소하는, 청사 신축 이전하는 그것만 하면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이재한 위원   국장님이 아까 잘 말씀해 주셨듯이 시에서 준비하고 계시니 저희 의회에서도 필요한 부분을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로 고생 많으셨습니다. 
○광명4동장 장진한   네, 감사합니다. 
이재한 위원   우리 광명5동 박승국 동장님, 8월 8일 비 오던 날, 날짜가 8월 9일이네요. 새벽에 양수기 들고 저하고 골목에서 만났어요. 주민들께서 동사무소에 가끔 가보면 늘 지역주민들이 와 계시고 소통을 하시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 계시고. 제가 깜짝 놀란 것은 광명5동 행정복지동에는 도서관이 너무 잘 예쁘게 꾸며져 있어요. 지역주민들한테 인기가 많은데 그 도서관에 대해서 한 말씀해 주시죠, 동장님. 
○광명5동장 박승국   시대적 흐름에 따라서 동사무소도 복합적으로 시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동사무소를 우리 도시재생센터 예산으로 해서 리모델링하면서 시민들이 다가올 수 있도록 도서관도 꾸미고 문화 프로그램을 할 때 쉼터라고 해서 동사무소에 와서 담소를 나눌 수 있게끔 소통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한번 시간되시면, 어제 우리가 도서관을 행정감사를 했는데 도서관 관장님들께서 벤치마킹을 하셔도 좋을 듯한 도서관으로 잘 꾸며놓으셨고요. 그 부분을 제가 가서 볼 때마다 되게 기분이 좋고 바로 옆에 서초등학교하고 연계가 잘 되어 있어서 학생들도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주셨더라고요. 
그리고 5동도 이제 8구역, 9구역 재건축인데 지금 9구역은 이주가 다 끝나고 철거하려고 하고 있던데 혹시 그 부분에 대한 안전대책이라든가 거기가 이주가 다 끝나서 벽을 치려고 하고 있더라고요. 
○광명5동장 박승국   네, 펜스를 다 쳐서요. 지금 9구역이 839세대예요. 그런데 20가구 정도가 아직 이사를 못 했는데 거기도 점차 하고 그래서 철거를 내년 3월까지 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4월부터 착공이 들어가서 2026년 2월에 준공 예정이에요. 그래서 말씀하신 대로 안전 같은 것은 우리 동에서 계속 순찰을 돌고요. 조합에 안전팀이 구성되어 있어요. 그래서 그쪽으로 계속 안전할 수 있도록 주민들이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거기에 서초등학교가 있는데 초등학교 아이들의 등하굣길 안전점검을 더 잘 해 주시고 안전하게 될 수 있도록 특히 동의 많은 단체들을 활용하셔서 공사기간이지만 아이들 등하굣길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이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잘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명5동장 박승국   네, 알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혹시 광명5동 주민자치 프로그램 중에 5동만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한 가지만 소개해 주십시오.
○광명5동장 박승국   주민자치회에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하고 헬스장을 운영하는데 인기가 좋아요. 우리 5동 지역특성이 다세대하고 연립주택들이 많다 보니까 운동하시는 분들이 어디서 운동하기가 좀 그래서 헬스장에서 운동을 많이 하시고요. 그리고 요가도 인기가 좋습니다. 그래서 주민들이 요가도 많이 신청하셔서 몸 관리를 하고 계십니다. 
이재한 위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우리 광명5동 지역과 주민들을 위해서 많이 애써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광명5동장 박승국   감사하고요. 이번 수해 때 우리 지역의원이신 이형덕 위원장님하고 이재한 위원님께서 진짜 솔선수범하셔서 우리 동하고 같이 협조해서 잘 되었습니다. 감사드리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감사합니다. 
우리 광명6동 배형식 동장님, 광명6동은 한동안 행정공백이 있었죠? 
○광명6동장 배형식   네, 전임 동장님이 퇴임하시고서 한 달 반 정도 공백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공백 기간 동안에 우리 주민들께서 많은 이야기를 해 주셨는데 행정 공백이 있는 광명6동에 처음 오신 소감이 어떤 느낌이셨는지 한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광명6동장 배형식   광명6동은 도시과 농촌이 같이 있는 복합 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광명6동에 옥길동 같은 데는 지역이 워낙 넓은데 그 대신 장점으로는 거주하시는 분들이 30년 이상 사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단점도 될 수 있지만 그런 분들이 중요 단체원들로 활동하고 계셔서 어떤 것에 있어서 어려움 없이 잘 되고 있습니다. 그게 하나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재한 위원   이번 수해 때 옥길동 그쪽 지역이 농작물에 대한 피해를 많이 입으셨는데 혹시 파악하고 계신 게 있으십니까? 
○광명6동장 배형식   지난 8월 8일부터 8월 9일까지 집중호우 시 피해현황을 접수 받아봤습니다. 주택이 총 32건이고 농지, 주로 옥길동 쪽이 해당되는데 비닐하우스 침수 농지가 17건, 그다음에 공장, 상가가 총 69건으로 저희 광명6동에서는 총 118건의 피해가 있었습니다. 
이재한 위원   제가 옥길동 수해지역에 몇 번 갔다 왔는데 수해가 왔을 때 쓰레기가 잘 치워지지 않는다는 민원을 어르신들이 많이 넣으셨는데 그 부분 잘 챙겨주시고요. 
우리 광명6동도 이번에 목감천 축제를 준비하고 계시지 않습니까? 
○광명6동장 배형식   네, 맞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 축제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광명6동장 배형식   10월 15일 토요일 제8회 목감천 친환경축제가 개최됩니다. 장소는 광일초등학교 정문 앞에 있는 우리어린이공원 앞에서 개최되는데요. 그동안 코로나 때문에 중단돼서 3년 정도 공백이 있었습니다. 지금 주민자치회에서 나름대로 내실 있게 준비하고 있고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서 그동안 코로나 때문에 고통 받은 것을 잊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주민자치회를 주축으로 축제를 준비하고 있는데 많이 지원하고 훌륭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재한 위원   6동은 특색 있는 게 광일초등학교 앞에 차 없는 거리가 있죠? 
○광명6동장 배형식   네. 
이재한 위원   주민들께서 차 없는 거리에 차만 없는 게 아니라 거기에 문화공간을 꾸몄으면 좋겠다는 말씀들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그 부분도 잘 반영하셔서 계시는 동안 차 없는 거리에 지역주민들 작품도 전시 좀 하고 그런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생각을 해 주시고요. 그런 계획을 주민자치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시더라고요. 
○광명6동장 배형식   제가 주민자치위원장님하고 여러 가지 동 발전을 위해서 얘기를 많이 나누고 있는데요. 지금 차 없는 거리는 다른 지역에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6동만의 특색 있는 거리기 때문에 그 특색을 살려서 좋은 공간으로 잘 활용하도록 많이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재한 위원   지금 6동의 현안이라든가 급하게 처리해야 될 사안이 있나요? 
○광명6동장 배형식   지금 저희 동 같은 경우는 15구역하고 10구역이 재건축 중인데요. 지금 15구역 같은 경우는 거의 준공이 다 돼서 11월 1일부터 입주 예정으로 있습니다. 10구역 같은 경우는 지금 공사 중이서 커다란 민원은 없고요. 공사구역이 바로 학생들이 통학하는 입구기 때문에 통학하는 데 어떤 위험한 요소 같은 게 있으면 처리하도록 하겠고요. 
지난번에 있었던 사례입니다. 주민자치센터 앞에 화단이 있는데 가을이 되다 보니까 말벌이 집을 세워서 학생들이 통학하는데 매우 위험했습니다. 그래서 소방서에 연락해서 제거해서 주민들로부터 아주 좋은 일을 했다는 칭찬도 받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재한 위원   감사하고요. 앞으로 광명6동도 우리 주민들의 화합과 행복을 위해서 많이 애써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광명6동장 배형식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마지막으로 광명7동 김주욱 동장님이신데요. 개인적으로는 제가 7동에 살기 때문에 주민입니다. 시의회를 떠나서 주민인데 동장님이 처음 오시자마자 민원이 많았죠? 제가 넣은 민원이 많았는데 우리 빌라 축대가 무너졌을 때 우리 동장님이 거기에 빠르게 대처해 주시고 그것을 시하고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해 주셔서 빌라 지하에 사시던 장애인 가족이 아주 행복하게 집수리를 리모델링까지 다, 자원봉사센터를 통해서 그 집을 아주 깨끗하게 리모델링해 주는 성과가 있었는데 동장님께서 오시면서 그런 안전에 대한 부분을 많이 신경 써주셔서 지역주민으로 너무 감사드리고요. 
얼마 전에 주민총회 끝났는데 혹시 7동에 처음 오셔서 주민총회를 보고 느끼신 점 한번만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광명7동장 김주욱   먼저 이재한 위원님께서 칭찬해 주셔서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요. 광명7동 주민자치회는 2019년도에 시범동으로 선정이 됐습니다. 시범동으로 선정이 되고 2019년 11월에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 개편이 돼서 주민자치위원님들이 지금 한 35분이 계시는데 연령대는 조금 있지만 그래도 분과를 만들어서 나름대로 활동하는 모습들이 제가 동장으로 오면서 타 동과 비교하면 그렇지만 시범동으로 선정이 됐었기 때문에 좀 앞서 가는구나 그렇게는 느꼈습니다. 
이재한 위원   7동은 16구역에 앞으로 2,000세대 아파트가 들어오고요. 중앙하이츠부터 시작해서 아파트 세대와 단독빌라 세대가 나눠져서 약간 주민들 사이에 괴리가 생길 수 있는데 그것은 주민화합축제를 통해서 그런 부분을 많이 해소시켜 주시고, 우리 광명시 랜드마크가 된 출렁다리가 광명7동에 있지 않습니까? 
○광명7동장 김주욱   네. 
이재한 위원   혹시 그 부분을 잘 활용하는 어떤 계획이 있으신지요? 
○광명7동장 김주욱   출렁다리가 물론 광명 철산4동 쪽에서도 올라가는 길이 있지만 최근에 저희 동으로 출렁다리 올라가는 길, 어떻게 올라가는지 문의가 많이 옵니다. 중앙하이츠 쪽에서 올라가는 길이 어떻게 보면 주 길이다 보니까 그런 문의가 많이 오는데요. 그쪽 부분에 대해서는 홍보실을 통해서 홍보를 하도록 전화상으로 요청했고, 또 출렁다리를 최초 건의 하신 분이 우리 7동에 계시는 분인데 그분에 의해서 출렁다리가 개통됐지만 출렁다리 주변 환경이 열악해서 저희가 도시재생국장님하고 공원녹지과 쪽하고 지지난주에 회의를 한번 했었거든요. 그래서 출렁다리 주변에 더 많은 시민이나 아니면 관광지가 될 수 있도록 방안을 같이 강구했었고 그래서 주변에 야생화 단지라든지 아니면 지금 출렁다리 밑에 물이 조금 흙탕물이거든요. 그래서 물 교체하는 그 부분하고 또 밑에서 분수를 쏴서 올라가는 부분, 그런 부분들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시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되는 그런 사항인 것 같습니다. 
이재한 위원   출렁다리는 지금 거의 광명시의 랜드마크가 됐고 이번에 광명시 관광사진 공모전에서도 출렁다리가 대상을 했더라고요. 그런데 저희 철산4동에서 올라오는 길보다는 광명7동 버스 회차점에서 올라오는 길이 많은데 출렁다리에 대한 길 안내를 시하고 긴밀하게 협조했으면 좋겠고요. 
출렁다리를 가지고 뭔가 상품을 만들어서 광명동굴과 연계해서 캐릭터나 출렁다리를 가지고 관광사업에 이용할 수 있는 부분을 광고한다면 되게 좋은 하나의 상품이 되지 않을까, 그냥 건설만 해 놓고 누가 와서 보는 게 아니라 왔다가면서 출렁다리 앞에서 사진을 찍어서 꽂아 놓을 수 있는 추억, 남산에 가면 자물통이 많듯이 출렁다리에 가서 그런 것도 할 수 있는 부분도 만들어 주신다면 광명시 최고의 랜드마크가, 아마 동굴보다 더 잘 될 것 같고요.
아까 말씀하셨는데 국장님 그런 부분을 우리 동하고 잘 상의해서 재정적인 것도 그렇고 행정적으로 많이 도와주실 거죠?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출렁다리를 이번에 개장하고 나니까 시민들께서 굉장히 많이들 좋아하시고 또 뉴스를 보고서 외지에서 많이 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출렁다리를 우리 시의 랜드마크로 만들기 위해서 주변을 정비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올 수 있도록 환경을 가꿔야겠다고 해서 각 부서별로 어떻게 하면 관광지화 할 수 있는지를 계속 고민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조금 더 상품화 할 수 있도록 하고 또 시민들이 이용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해서 광명시 최고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감사합니다. 
오늘 광명 4, 5, 6, 7동 우리 동장님들 고생 많으셨고요. 10월 1일 시민체육대회 날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김종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종오 위원   동장님들께서 바쁘신데 나오셨는데 마이크를 한번 정도는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주셔야 되지 않을까 싶어서 제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광명2동의 김영진 동장님이 인사이동 되신지 얼마 안 되셨죠? 
○광명2동장 김영진   네. 8월 16일자 왔습니다.  
김종오 위원   아까 제가 잠깐 목감천 얘기를 했는데 사실 목감천을 광명2동 지역사람들이 가장 많이 활용을 할 겁니다, 주택이 몰려 있기 때문에. 지난번 수해 때 제가 거기 가서 계속 지켜보면서 주민들하고 대화하는 과정에서 많은 주민들이 그 위험성에 대해서 상당히 심각하게 인지를 하고 있어요. 아까 말씀드렸듯이 30cm 정도 남겨 놓고까지 물이 찼었는데 이것을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광명2동장 김영진   글쎄요. 그것은 저희가 하수과하고 협의 할 사항인데요. 저희가 장기적으로 저류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 저류지 사업이 완성되면 아마 이쪽에 물이 줄어들 거라고 예상하고 있거든요. 장기적으로 그렇게 준비를 하고 있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하수과하고 협의를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 당시에 벽에서 구멍이 뚫려서 물이 나오는 것을 제가 사진 찍어놓은 것도 있는데 사람들이 “그게 뭐냐?” 어떤 사람은 수압을 줄이기 위해서 구멍을 뚫어서 물이 약간 나오게끔 했다고 하는 사람도 있었고, 그래서 제가 물어봤더니 그런 것은 아니고 공사 과정에서 옛날에는 거기에 철사라든지 이런 게 들어갔는데 그게 없어지면서 그 구멍에서 물이 나온 건데 이것이 아마 지금은 해결된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리고 그쪽에 사는 사람들은 옛날에 목감천이 많이 넘었던 것을 아시지 않습니까? 
○광명2동장 김영진   네. 
김종오 위원   그래서 걱정을 많이 하고 있고 지금 그 대책으로 저류지를 만들어서 그런 일이 없게끔 한다고 말씀하셨으니까 다행인데 기후이상 변화 때문에 어떤 기후에 의해서 어떤 재해가 올지 모르기 때문에 만반의 준비를 갖춰놓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광명2동장 김영진   네. 
김종오 위원   그리고 축제가 다가오죠? 날짜가 언제죠? 
○광명2동장 김영진   저희가 당초에는 총회만 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왜냐하면 저희가 뉴타운 재개발로 해서 인구가 많이 줄었습니다. 사실은 저희가 1만 1,000여명, 1만 2,000명에서 지금은 3,000여명으로 줄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축제하기가 부담이 됐는데 제가 부임하면서 그래도 저희만의 특색 있는 것을 해야 되지 않겠느냐, 그래서 현재 계획 중에 있는데요. 10월 29일에 할 예정으로 저희가 계획을 잡고 준비에 임하고 있습니다. 좀 늦었지만 최선을 다해서 잘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다른 동에서 다 한다고 해서 따라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광명2동의 주민들이 소외되지 않게끔 그런 축제를 통해서 삶의 질을 높이고 사람들의 기분전환도 시켜주고 하는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축되면 안 되기 때문에. 
지금 그쪽 지역이 재개발 될 거냐 안 될 거냐에 대해서 상당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까? 혹시 현재 추진되는 상황을 알고 계십니까? 
○광명2동장 김영진   아시겠지만 광명1동 같은 경우에 전체가 다 뉴타운 지역으로 들어가 있고요. 광명2동 같은 경우는 전체 16개 통 중에서 10개 통으로 60% 이상이 뉴타운 지역으로 포함되어 있고 현재 진행에서 목감천 주변에 2통, 16통, 1통 그 3개 지역이 제외되어 있는데 아마 그 부분도 지금 내부적으로 추진하려고 하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는데 지금 동의를 70%이상 거의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도 아마 좀 더 있으면 부각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아직까지는 제가 그 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는 알지 못합니다. 
김종오 위원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서 좋은 방향으로 추진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광명2동 잘 부탁드리고 약간 떨어져 있는 부분들이 광명2동이거든요. 그래서 주민들이 다른 지역과의 어떤 괴리감이나 소외감이 없도록 동장님께서 잘 살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광명2동장 김영진   네, 알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안승필 동장님, 엊그제 다문화축제 하셨죠? 
○광명3동장 안승필   네. 
김종오 위원   하고 나시니까 어떤 것 같아요? 주민들의 반응이라든지 동장님께서 느끼시는 생각은 어떤 게 있나요? 
○광명3동장 안승필   지난 24일 제2회 주민총회 및 제5회 다문화가족과 함께 하는 한마음축제를 했는데 저희가 성황리에 마무리를 했습니다. 그런데 민원이 2건 정도 들어왔는데 소음 관계죠. 저희가 현수막에도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고 홍보는 했는데도 불구하고 그 민원이 시로 들어왔었나 봅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주민들이 잘했다, 오랜만에 코로나로 인한 사람들의 우울해 있던 기분이 해방되는 기분이었다는 말도 많이 들었고요. 또 저희가 경품을 아주 많이 내놨어요. 인근 금융기관 같은 데 쌀도 지원해 주고 농협에서도 그렇고 마을금고에서도 이전을 해 오면서 많은 지원을, 또 청룡사에서도, 각 교회에서도 도와주고 여러 분들이 많이 도와주셔서 성황리에, 정말 많은 사람들, 다문화인들도 거의 다 선물을 타갈 수 있도록 해서 고맙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최종평가는 아직까지 남아 있는데, 결산을 아직 보지 못했어요. 바로 그다음 날 마라톤대회가 있고 해서 아직까지 최종결산은 못 봤습니다. 끝나고 나면 그분들에게 답례를 하려고 생각 중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번 한 번으로 끝나는 게 아니고 이 축제가 매년 더 발전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종오 위원   수고하셨고요. 광명3동 뿐만 아니라 광명시민 아니면 전국적으로 많은 우리 국민들이 코로나라는 유행병으로 인해서 상당히 위축되어 있던 것은 사실이지 않습니까? 그래도 올해는 그나마 코로나가 많이 없어지면서 많은 지역에서 축제를 하고 있는데 그런 위축됐던 마음을 달랠 수 있는 축제였던 것 같아요. 저도 늦게까지 있으면서 지켜보고 주민들하고 대화도 하고 했었는데 햇볕이 뜨거운 데도 불구하고 그 의자에 앉아서 끝까지 같이 동행하고 참여해 주시는 마을주민들한테 상당히 감동적인 모습도 보았고 또 열심히 뛰어다니시는 우리 동장님께서도 고생하셨다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그쪽 지역에 4R과 5R이 지금 공사 중이지 않습니까? 
○광명3동장 안승필   네,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쪽에 6R은 아직 결정된 게 없죠? 
○광명3동장 안승필   네,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 진행상황을 알고 계십니까? 
○광명3동장 안승필   거기가 민간재개발과 공공재개발 2개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었는데 현재는 아마 공공재개발 GH참여형으로 해서 30% 동의를 받아서 GH에 사업신청을 한 것 같습니다. 결과는 나오지 않아서 모르는데 그 결과가 나오면 그때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는데 민간재개발 같은 경우에는 부정적이라기보다는 실질적으로 어떤 경우가 있냐 하면 먼저 정식으로 조합인가를 받아야 되고 그것에 대한 토지를 15% 소유해야 되고 전체 토지소유주의 95% 동의를 받아야 되는 이런 상당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런데 또 공공재개발 같은 경우에는 거기 사람들 얘기로는 임대가 많이 들어가니까 손실이 오지 않느냐. 그래서 민간재개발과 갈등이 약간 상존하고 있는 이런 상태고요. 민간재개발 관련 쪽으로는 아직까지 일정 부분, 전에 지역주택조합으로 설립을 하고 나서 가칭이죠, 가칭 설립을 하고 나서 이분들이 총회를 한 번 했는데 동사무소에서 했어요. 그래서 거기에 130명 정도가 참여해서 설명회를 개최했는데 그 이후에는 별다른 움직임 없이 현재 답보상태에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그쪽 4R, 5R 지역이 재개발을 하면서 공사가 시작되고 있는데 문제는 만약에 6R만 공사 진행이 안 되고 그대로 일반주택으로 남아 있다면 우려되는 것이 한 가지가 있습니다. 뭐냐 하면 지역적인 소외, 괴리와 함께 슬럼화 현상이 될 수 있다, 이런 얘기가 나오거든요. 그래서 어떤 방식으로 개발될지는 모르겠지만 개발이 될 때 같이 개발되는 것이 오히려 더 마을의 분위기도 그렇고 주민들한테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6R에서 자체적으로 하고 있는 것은 알고 있는데 어떤 식일지는 모르겠지만 같이 해 나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이런 것들을 제가 주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민들이 어떤 쪽으로 원하느냐에 따라서 그쪽 방향으로 가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문제는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4R, 5R 공사로 인해서 지금 가장 문제가 되는 게 광명초등학교 학생들의 안전 문제입니다. 곧바로 공사가 시작되면서 대형차들로 인한 통학로 문제 때문에 오늘도 아마 광명초등학교하고 간담회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차들이 어디로 다니느냐에 따라서 아이들의 안전 문제가 상당히 심각한데 그런 부분도 동에서 관심을 가져주고 학교와 조합원, 시행사 간에만 어떤 간담회가 아니라 동에서도 참여하고 같이 합의해서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광명3동장 안승필   네, 알겠습니다. 
참고로 4R과 5R은 행정구역상으로는 저희 3동이 아니라 2동이고요. 2동에서 하지만 저희 3동하고 연접해 있어서 오히려 저희한테 민원이 더 많이 들어오는 상황이고 그래서 그런 부분을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학교 측과 제가 간담회도 했고 교장선생님하고 학부형들을 많이 뵀는데 대형트럭을 새로 뚫린 학교 정문 앞 광이로 도로로 나오지 못하게 해 달라는 얘기가 많이 있었고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시장님도 아마 학교 앞으로는 못 다니게 하겠다는 그런 것을 가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 부서하고 조합 측하고 협의를 해서 이쪽이 아닌 당초 계획이 있습니다. 계획도로로 해서 목감천변으로 갈 수 있도록 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오늘 간담회가 있다고 하니까 어떤 식으로 해서 대형차들의 진행도로가 될지 모르겠지만 하여튼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기를 바라고, 3동이든 2동이든 간에 어쨌든 학교를 중심으로 있는 것이기 때문에 2동 동장님도 계시지만 같이 협의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광명3동장 안승필   네, 알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마지막으로 철산2동 이동익 동장님. 
○철산2동장 이동익   네. 
김종오 위원   지난번에 약수터에 무대 만드셨죠? 
○철산2동장 이동익   네. 
김종오 위원   무대 만들고 나서 하자처리까지 됐더라고요. 하자가 있어서 민원이 들어왔었는데 지난번에 가 보니까 새로 돼 있더라고요. 거기는 제가 지나다니면서 종종 가는데 거기에 보면 무대 뒤쪽으로 어르신들이 쉴 수 있는 쉼터공간이 있지 않습니까? 
○철산2동장 이동익   네. 
김종오 위원   그곳에 보면 항상 어르신들이 계세요. 가서 인사드리면 늘 하시는 말씀이 화장실 말씀을 하시거든요. 거기에 화장실에 두 군데가 있어요. 한 군데는 복지관에 있고 한 군데는 배드민턴장 위로 하나가 있어서 “2개가 있는데 거기로 가시면 되지 않습니까?” 했더니 “나이 드신 분들이 배드민턴장까지 계단을 한참 올라가야 되는데 어떻게 올라 가냐?” 이렇게 말씀하시고, 또 복지관으로는 이상하게 안 가시려고 하는 것 같더라고요, 그쪽에서 어떻게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러면서 화장실을 지어달라고 이런 요구가 계속 나왔었어요. 저도 담당부서하고 협의했을 때 지을 수가 없다고 이렇게 결론이 났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동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가요? 
○철산2동장 이동익   위원님이 아시는 바와 같이 그게 굉장히 오래된 민원사항입니다. 1∼2년 전에 생긴 게 아니고 10여년 이상 된 민원사항인데요. 저희도 수차례 해당 과나 이런 데와 검토도 해 보고 했는데 현재로서는 할 수가 없으니까….
김종오 위원   죄송한데 제가 얼굴이 잘 안 보이는데 잠깐만 일어나서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철산2동장 이동익   네. 현재로서는 새로 지을 수가 없으니까 저희는 복지관이나 아니면 배드민턴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안내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김종오 위원   그러면 지금 상황에서는 지을 수가 없다, 이렇게 판단되는 거죠? 
○철산2동장 이동익   네, 그렇습니다. 
김종오 위원   이 문제는 끊임없이 계속 나올 것 같아요. 
○철산2동장 이동익   네, 저희들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참 난감합니다. 
김종오 위원   그다음에 현충터널이 시공사가 선정됐고 곧 착공할 거라고 생각되는데 민원이 많은 것은 알고 계시죠? 
○철산2동장 이동익   네. 
김종오 위원   혹시 진행상황 알고 계십니까? 
○철산2동장 이동익   지금 해당 과에서는 일부 선형변경을 위해서 검토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뱀수마을 대책위원장님하고도 충분한 교류를, 소통을 하고 있는 것으로 지금 알고 있습니다. 
김종오 위원   지난번에 간담회를 했는데 그때 당시는 시공사가 선정이 안 돼서 나중에 시공사가 선정되면 간담회를 다시 한 번 하기로 했거든요. 그래서 이번 행감 끝나고 나면 시공사와 조합과 뱀수마을 관계자들하고 같이 할 때 동장님도 참석해서 같이 의논해서 방향을 결정했으면 좋겠습니다. 
○철산2동장 이동익   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종오 위원   많은 동장님들께서 좋은 답변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또 이렇게 관심을 가지고 동을 위해서, 시를 위해서 일하시는 동장님께 감사드리면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종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국장님께 부탁드리려고 마이크를 잡았습니다. 
목감천이 경륜장에서 시작해서 광복현대아파트 지나서 롯데낙천대 앞까지 쭉….
김종오 위원   리버빌 아파트. 
이재한 위원   리버빌 앞에까지 이어지는데 제가 아침마다 거기를 매일 산책하고 뛰고 있는데 지금 집중호우가 끝나고 나서 거의 한 달여간 산책로, 자전거도로에 청소가 안 됐어요. 거기에 대한 민원을 엄청 받았는데 얼마 전에 청소가 끝나고 폭우로 인해서 부서진 시설 정비를 했는데 제가 늘 안양천과 비교하지만 안양천과 비교되지 않게끔 시에서 목감천 주변도 관리를 잘, 하수과에서 하는 거죠? 관리를 잘 했으면 좋겠어요. 거기 광복교 밑으로는 재건축 때문에 인가는 없지만 목감천은 많은 사람들이 아침저녁으로 하루 종일 이용하는데 청소가 너무 안 돼서 제가 그 부분을 하수과에 얘기했는데 얼마 전에 청소가 다 됐더라고요. 깨끗하게 잘 돼서 기분이 너무 좋았는데 앞으로도 좀, 목감천도 어차피 국가하천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국가에서 해 줘야 될 부분도 있지만 우리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서 시에서도 목감천 정비를 잘해 주시면, 또 여기 오신 동장님들은 거의 목감천을 끼고 계신 동장님도 계신데 시민들이 거기서 좋은 운동시간을 갖고 여가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국장님, 정비 좀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알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목감천이 저희 시에 아주 중요한 하천이기 때문에 시민들이 굉장히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비도 많이 오고 해서 청소나 이런 것을 말씀하시는데 비 오고 나서 저희가 청소는 바로 바로 용역을 줘서 실시를 하고 있는데 위원님께서 보셨을 때는 며칠 지나서 정리가 됐다고 하셨는데 하여튼 바로바로 조치가 될 수 있도록 하수과에서 많이 노력하겠고요. 
또 말씀하신 바와 같이 국가하천이 된 이후에 저희가 국비도 많이 받아서 목감천도 정비를 많이 했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양천하고 비교를 하시면서 좀 더 환경을 깨끗하게 해 달라고 말씀하셔서 목감천도 마찬가지로 주민들이 쾌적하게 이용하고 깨끗한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시에서 많은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수고들 하셨습니다. 
질문할 게 없다고 하시더니 아주 다양하게 준비하셔서 말씀하시네요. 그래서 저는 어디 빠진 동이 있을까 해서 말씀드릴까 했는데 골고루 다 하셔서 저는 그동안 제가 봤던 간단한 내용만 말씀을 드리고 지나갈게요. 
이번에 수해 때문에 밤늦게 12시가 되어도 불이 켜져 있어서 저희가 각 동을 한 바퀴 돌았었습니다. 늦게까지 야전침대를 갖다 두시고 2∼3일 동안 동에서 주무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항상 걱정하고 계시고 어떻게 보면 우리 동이 주민들하고 같이 하는 대민의 최일선 현장창구이기도 하잖아요. 주민들과 함께 애쓰시고 계시는 모습을 특히 이번에 코로나와 수해를 통해서 다시 한 번 더 들여다보게 됐습니다. 
이번에 주민총회와 축제를 통해서 주민세환원사업에 대한 것들을 결정하고 그 사업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우리 주민들과 동장님들이 함께 이런 부분을 효율적으로 축제 같은 사업들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져보고요. 
대체적으로 통장들이 굉장히 많이 부족해요. 사실 통장이나 우리 새마을이나 이런 분들이 현장에서 수고하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갈수록 쉽지는 않을 거라고 보는데요. 이런 부분들을 소통을 통해서 같이 봉사할 수 있는 그런 여건도 마련해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이번 축제기간 동안에 아직 축제를 예정하고 있는 데도 있고 다녀봤는데요. 광명3동 같은 경우는 다문화가족과 함께하는 특색 있는 그런 부분이 있었고, 제가 7동도 다녀왔는데 7동은 특히 우리 도덕산에서 하다 보니까 오르막길이에요. 오르막길인데 단체원들이 전체적으로 업무배분을 해서 어르신들을 모시고 거기까지 차로 이동하는 업무분담, 현수막을 게첨하는 분담 이런 업무들을 굉장히 세세하게 분담하셔서 그래도 시범동인 만큼 이런 부분들을, 어려운 천혜 자연조건을 가졌지만 이런 어려운 교통편이나 이런 것들을 분담해서 하는 것을 보고 역시 시범동이라는 생각을 가져 봤습니다. 
그리고 광명6동 같은 경우는 그동안에 수해가 났는데 동장님이 안 계셨어요. 그래서 특히 우리 팀장님들이 정말 수고 많으셨거든요. 우리 동장님도 새로 부임해서 오셨는데 행정공백기간에 수고했던 부분들을 같이 격려해 주시고요. 
다른 지역하고 다르게 광명동 쪽이 구도심이어서 반지하들이 많고 이번 수해 때 주택 부분에 있어서 침수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 어려운 과정에서 전체 우리 동장님들이 함께 해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를 드리면서요.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저희가 동의 여러 가지 여건들을 더 알아가고 주민들한테 이해시키는 그런 과정이 되었으면 합니다. 
고맙습니다. 아침 일찍 나오느라고 수고하셨고요. 
혹시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2022년 광명2동부터 철산3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종결코자 합니다.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광명2동부터 철산3동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2022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잠시 감사를 중지하겠습니다.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08분 감사중지)

(11시13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형덕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철산4동부터 학온동 행정복지센터의 소관 사무에 대한 2022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감사에 앞서 「광명시의회 행정사무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4조 규정에 의거 본 감사에 출석한 관계공무원의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그럼 철산4동장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피감기관의 대표로 오른손을 들고 선서해 주시고, 다른 증인들께서도 제자리에 서서 오른손을 들어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선서가 끝난 다음 선서문에 서명 날인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철산4동장 설미정   선서! 
본인은 광명시의회 2022년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광명시의회에서 증언을 함에 있어 지방자치법 제49조와 동법 시행령 제46조 광명시의회 행정사무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4조의 규정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 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9월 27일
철산4동장  설미정
하안1동장  이상진
하안2동장  박봉태
하안4동장  박란주
소하1동장  김숙자
소하2동장  박성국
일직동장  박진영
학온동장  배기수
○위원장 이형덕   수고하셨습니다.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행정재정국장님으로부터 각 동장님들 소개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안녕하십니까? 행정재정국장 박광희입니다. 
앞서 우리 시 행정복지센터에 대해 간략한 보고를 해 드렸기에 이 자리에 참석한 동장 소개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설미정 철산4동장입니다. 
이상진 하안1동장입니다. 
박봉태 하안2동장입니다. 
박준용 하안3동장이 병가 중으로 이상희 하안3동 행정팀장이 대신 참석했습니다. 
박란주 하안4동장입니다. 
김숙자 소하1동장입니다. 
박성국 소하2동장입니다. 
박진영 일직동장입니다. 
배기수 학온동장입니다. 
이상으로 각 동별 동장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 행정복지센터 수감업무 보고는 기 배부해 드린 감사자료로 갈음하도록 하고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철산4동부터 학온동 행정복지센터의 소관 업무 전반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재한 위원   이재한 위원입니다. 
코로나19와 이번 집중호우 수해복구에 최일선에서 너무 많은 고생들을 하신 우리 동장님께 마음속으로 뜨거운 박수를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철산4동 동장님께 몇 가지 여쭙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시민대상 수상자가 철산4동에서 나왔죠? 
○철산4동장 설미정   네. 
이재한 위원   축하드립니다. 철산4동에서 시민대상 수상자가 나오도록 많은 행정적인 도움을 주셔서 시민대상 수상자가 철산4동에서 나왔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고요.
○철산4동장 설미정   감사합니다. 
이재한 위원   철산4동의 최고 현안문제는 아마 재건축으로 인한 이주 문제가 심각하다고 들었고 그 부분에 대해서 혹시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고 동에서 계획이라든가 이주대책 관리 방안 이런 부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철산4동장 설미정   철산4동은 지금 재개발지역으로 11-2구역하고 12구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1-2구역에 해당되는 데가 472세대인데 현재 저희가 공가를 파악하기로는 140세대가 남아 있고요. 12구역은 내일부터죠. 내일 9월 28일부터 내년 3월 27일까지 6개월 동안 이주공고가 났습니다. 그래서 그 상황을 보면 저희가 해당되는 게 1,374세대입니다. 그런데 현재 파악한 것으로는 2월에 한 9세대가 나갔는데 어제까지 40세대가 나갔습니다. 그래서 내일부터 많이 나갈 예정입니다. 저희가 현재 이렇게 나가고 있는데도 관찰활동을 계속 하고 있고 앞으로 계속 이주가 되면 자율방범대하고 저희 각 단체 전체 조직을 정기적으로 어느 단체, 어느 단체 해서 조직적으로 관찰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이재한 위원   집이 이주하면서 공가들이 많이 생길 텐데 이 공가를 우리 학생들이라든가 청소년들이 범죄에 노출되지 않도록 많은 관리를 부탁드리고요. 
○철산4동장 설미정   네. 
이재한 위원   철산4동도 현재 재건축 때문에 복지동을 신축해야 되는 상황이죠? 
○철산4동장 설미정   네. 
이재한 위원   혹시 그 부분에 대해서도 한번 어떻게 추진되고 있고 그 경과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철산4동장 설미정   저희 12구역 복지동은 지금 광덕초등학교, 철산3동이지만 광덕초등학교 옆에 자리하기로 돼 있고요. 그리고 대강 지하 2층에서 4층까지 예상은 하고 있어서 거기에 들어가는 것은 대략적으로는 해 놨는데 지금 4∼5년 후라고 하면 프로그램이나 이런 게 그때 또 시대 흐름에 맞춰서 달라질 수가 있어요. 그래서 일단 계획은 했지만 그때 가서 다시 정립을 할 거고, 지금 가장 큰 문제는 저희 행정복지센터가 이주해서 4∼5년 동안 입주할 때까지 가 있을 자리가 철산4동에는 거의 없고 아파트 단지만 남기 때문에 철산3동이나 그쪽에 마련을 해야 되는데 지금 조합하고 몇 군데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 그것을 얘기하면 임대료 상승이나 이런 것 때문에 공개는 할 수 없지만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데가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 국장님한테 질의하겠습니다. 
우리 광명4동은 청사를 먼저 짓고 하기로 했는데 철산4동은 그게 아닌가요?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지금 철산4동은 임대를 먼저 나갔다가 그러고 나서 신축이 되면 다시 입주를 해야 되는 형편이고요. 
이재한 위원   광명7동하고 똑같은 경우가 되네요. 그렇죠?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네. 7동하고 같은 경우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철산4동 관내에 그러한 임대를 할 수 있을 만한 공간을 확보하기가 어려워서 인근동인 철산3동이나 이런 쪽으로도 저희가 확대를 해서 임대를 할 수 있는 그런 장소를 마련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러니까 제가 광명7동 16구역 개발할 때 그것을 느껴서 아까도 말씀드렸는데 행정공백으로 인한 주민들의 불편이 되게 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우리 행정복지동을 먼저 신축하고 이주하고 다시 신축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인데 실은 그 방법을 못 찾으신 것 같고, 지금 지상 4층을 지으신다고 그랬잖아요. 
○철산4동장 설미정   네. 
이재한 위원   지금 광명7동 같은 경우에는 6층, 7층까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행정복지동을 너무 왜소하게 짓지 말고 혹시 재정이 된다 그러면 여유 있게 하고 앞으로 주민들이, 시민들이 더 많이 행정복지동을 찾을 수밖에 없는 구조거든요. 자치 프로그램도 마찬가지고 지역사회에서 마을공동체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행정복지동의 규모가 좀 컸으면 좋겠는데 혹시 국장님 그것을 좀 더 크게 넓힐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현재는 조합 측하고 어느 정도 규모가 협의가 된 상태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만약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조금 더 확장할 수 있는지 그 여부는 조합 측하고 다시 한 번 협의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철산4동장 설미정   위원님 제가 말씀드릴게요. 
이재한 위원   네. 
○철산4동장 설미정   저희가 처음에 계획한 것은 지상 4층이었는데 6층까지 할 계획으로 합의를 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아직 합의된 것은 아니고? 
○철산4동장 설미정   용적률 따져가지고 아마 될 것 같습니다. 
이재한 위원   네.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행정공백을 메워주시기 바라고요. 
국장님 다시 한 번 부탁드리지만 우리 철산4동 행정복지동 신축하는데 우리 시에서도 많은 행정적인 부분을 혹시 필요하다면 재정적인 부분들도 협조를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네, 각별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그리고 주민총회가 내일이죠? 
○철산4동장 설미정   네. 
이재한 위원   주민총회와 마을축제를 하실 텐데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방송으로 나가고 있으니까 홍보 한번 하시죠. 
○철산4동장 설미정   철산4동은 내일부터 29일까지 양일간 주민총회와 마을축제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내일은 행정복지센터 앞에서 특별하게 칼갈이 행사를 같이 병행하고요. 29일은 1시부터 도덕산 야생화 단지에서, 대개 보면 마을축제가 대동소이 하게 주민자치 프로그램이나 노래자랑이나 먹거리 이런 것 정도를 하거든요. 저희는 재개발도 있고 해서 내년이면 아마 마을이 많이 단독주택이나 빌라, 아파트를 제외한 데가 전부 다 사라지기 때문에 마을의 추억을 새기고자 ‘정겨운 동네, 안녕’이라는 사진전을 철산복지관하고 합동으로 해서 전시회를 하고요. 또 이주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부동산 상담하고 복지 상담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지금 한창 이슈가 되는 탄소중립 실천 일환으로 일회용품 줄이기를 하고자 텀블러를 사용하고 그 텀블러는 저희 위원님께서 개인적으로 제공해 주셨어요. 그래서 텀블러를 사용하고, 그리고 뻥튀기 접시를 활용할 겁니다. 접시 뻥튀기 있잖아요. 그것을 활용해서 거기에 절편이나 국물 있는 어묵 같은 것은 텀블러를 쓰고 다른 것은 뻥튀기 접시를 사용해서 행사를 진행할 겁니다. 위원님들께서 많이 참석 부탁드립니다. 
이재한 위원   광명4동에 오신 지가…. 
○철산4동장 설미정   철산. 
이재한 위원   한 달 남짓 넘으셨는데 재건축 이런 부분에 파악을 잘 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고요. 어쨌든 앞으로도 우리 철산4동이 주민 화합뿐만 아니라 주민의 행복, 주민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우리 동장님께서 많이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특별히 우리 철산4동의 가장 어려운 현안이라든가 이런 부분이 있나요? 
○철산4동장 설미정   어려운 현안은 역시 이주와 관련해서 이주를 하셔야 되는데 지금 이주비 갖고는 광명에서는 구하기가 어렵다고 해서 한번 상담을 하면 20∼30분이 걸리거든요. 그분들을 어떻게 해 드려야 되는데 저희가 최대한 LH공사나 임대주택이나 인근 부천, 안양 이런 쪽을 얘기는 하는데 어려우신 분들은 혼자 부동산 다니면서 하시기가 어렵기는 해요. 그리고 이게 재산권 문제가 있어서 그런 안타까운 면은 있어요. 그리고 이주서류나 이런 것 때문에 민원이, 이주서류가 엄청 많거든요. 그러니까 한번 오시면 보통 15분, 20분이 걸리고 지금은 이주서류는 끝났지만 이주가 시작되니까 이주비 서류 때문에 하루에 평균 80명에서 100명 정도 민원이 있어요. 그래서 그것 때문에 직원들이 힘들기도 하고, 그동안 공백이 있어서 직원들이 힘들었는데 이번에 인사이동을 해서 공백이 채워져서 조금은 수월 할 것 같습니다. 잘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재한 위원   국장님, 9월 28일부터 내년 3월 27일까지가 이주기간으로 정해져 있네요. 이런 부분도 금방 동장님이 말씀하셨던 부분, 동에서 힘든 부분은 시에서 잠깐잠깐 법률상담이라든가 무료상담 하는 제도가 있으니 시에서도 이런 부분을 조금 시민들이 이주했다가 다시 찾아올 수 있도록, 광명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저희 시에서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최대한 지원토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법률 부분이나 하여튼 주민들이 이주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충분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한 위원   감사합니다. 
동장님, 시민체육대회도 잘 준비하시고요. 
○철산4동장 설미정   네. 
이재한 위원   저도 지역구 의원으로서 철산4동을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철산4동장 설미정   감사합니다. 
이재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덕   이재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   안녕하세요. 정지혜 위원입니다. 
코로나를 지나서 행정적인 면에서도 엄청 힘드셨을 텐데 이번에 수해복구까지 하시면서 고생하셨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주민 여러분을 위해서 애써주시는 동장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먼저 전하고요. 
저희 소하1동 질의드릴 건데요. 이번에 고생이 많으셨어요. 그런데 피해 받으신 분들 복구는 지금 어떻게 됐죠? 
○소하1동장 김숙자   소하1동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피해신고 접수는 117가구 정도 되고요. 자생단체와 자원봉사센터와 협력해서 수해복구를 완료했고 복지관에 임시시설도 운영했었습니다. 그리고 통장협의회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피해 입은 주민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셨으면 한다고 선금도 기탁해 주셔서 온온한 정을 느꼈고요. 그다음에 저희 같은 경우에는 복지통장 16명으로 구성된 ‘누리보듬단’이 있습니다. 그분들이 두유 배달을 하시면서 안부도 물으시고 어려운 사정들을 살피셔서 저희 복지하고 연결도 해 주시고요. 적십자에서는 매달 김치를 담가서 배달도 해 주시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건강지킴 사업으로 반찬도 배달해 주시고요. 자율방역단에서는 방역활동도 많이 해 주시고요. 저희 동사무소에서는 보건소와 연계해서 연막소독이라든가 소독약 전달 등 해서 방역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정지혜 위원   잘 해결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요. 
저희가 저번 주 토요일에 주민총회를 했죠. 
○소하1동장 김숙자   네. 
정지혜 위원   코로나 때문에 못했던 것을 지금 이 기점으로 해서 더 많은 행사와 축제를 하실 것 같은데 이에 대한 대책이나 대안을 가지고 계실까요? 준비를 잘하시고 계실까요? 
○소하1동장 김숙자   저희가 코로나 관련해서 많은 염려가 있어서 그동안 못 했었는데 저희 주민총회에가 지난 토요일에 ‘평화공감’ 행사와 연계해서 성황리에 잘 마무리됐습니다. 주민참여율이 전체 340명 정도 참여하셔서 312명이 찬성해서 저희가 주민세 환원마을로 신청한 4건 다 찬성하시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주민들은 오랜만에 코로나 풀리고 성황리에 해서 감사하다는 말씀들을 전해 주셨고 만족해 하셨습니다. 
정지혜 위원   지금 결과 1위가 ‘알뜰시장’이고 2위가 ‘EM’이었죠? 
○소하1동장 김숙자   네. 
정지혜 위원   알뜰시장 그러면 이번 하반기에도 축제를 하나요? 
○소하1동장 김숙자   네. 
정지혜 위원   잡혀 있는 것은 없으시고요? 
○소하1동장 김숙자   네. 
정지혜 위원   날짜는? 
○소하1동장 김숙자   날짜는 아직 없습니다.  
정지혜 위원   저번에 하실 때 저희가 동 앞에서 했잖아요. 
○소하1동장 김숙자   네. 
정지혜 위원   그런데 주민 여러분께서도 그렇고 주민자치 총회에서 주민들도 그러시고 한내천에서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으셨거든요. 이번에는 한내천에서 할 수 있나요? 
○소하1동장 김숙자   지금 협의 중입니다. 한내천은 관련부서하고 협의를 봐야 되는 상황이라서요. 협의 중이고요. 저희도 마음 같아서는 한내천에서 하고 싶습니다. 
정지혜 위원   한내천 할 수 있게끔 꼭 도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관련부서하고 협의해서 가능하면 한내천에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협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지혜 위원   네, 감사합니다. 
저희 소하2동 동장님께 말씀드리는데 금강정사 밑에 설월로 쪽에 수해 피해가 많았습니다. 혹시 거기 민원은 다 해결이 됐을까요? 
○소하2동장 박성국   소하2동장 박성국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일전에 저희가 이동시장실을 운영하면서 그쪽에 통장님께서 그런 건의사항을 말씀하셔서 그전부터 현장을 방문하고 그쪽에 도로 보수의 필요성도 저희가 전달을 했습니다. 그래서 관련부서에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지금 보면 소하2동에는 신축 아파트도 있고 구 주택들도 많잖아요. 그것에 대한 지역편차가 생기지 않도록 신경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소하2동장 박성국   네. 안 그래도 부임해서 보니까 저희 동이 아파트하고 단독빌라가 혼재되어 있는 동이라서 저희 동 자체에서도 그런 배려가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순찰도 한 번 더 하게 되고 관심을 가지고 개선사항이 있으면 발굴해서 개선해 나가는 방향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정지혜 위원   서면초등학교는 그 앞이 워낙 사고가 많기로 유명하잖아요. 
○소하2동장 박성국   네. 
정지혜 위원   그런데 아이들이 다니는 등하굣길이니까 조금 더 신경을 써주셔야 될 턴데 저도 우려가 많아요. 이게 광명역 쪽에서 소하동 쪽으로 넘어오는 길 언덕 바로 밑에 학교가 있어서 차들 다니기도 그렇고 좀 그런데 지금 소하로가 만들어지면서 큰 차들은 거의 소하로로 움직이는 건가요? 
○소하2동장 박성국   현재 교통량을 보면 말씀하신 대로 그런 추세가 있는 것 같고요. 현재는 과속단속 카메라가 있어서 그쪽에서 속도가 현저하게 많이 줄어 있습니다. 예전처럼 큰 사고의 우려는 많이 반감돼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아이들 등하굣길에 신경을 많이 써 주시기 바랍니다. 
○소하2동장 박성국   네, 알겠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리고 일직동 동장님께 여쭤보고 싶은데요. 
지금 일직동 행정복지센터가 생긴 지 얼마 안 됐죠?  
○일직동장 박진영   네. 작년 11월 29일 동 행정을 시작했습니다. 
정지혜 위원   지금 하셔야 할 일도 많고 어려운 게 많으실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 도움 드릴 일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도움 많이 드리겠습니다.  
○일직동장 박진영   네, 고맙습니다. 
정지혜 위원   그리고 제가 봤을 때는 일직동에 젊은 층들이 많이 유입이 된 것 같아요. 
○일직동장 박진영   네. 
정지혜 위원   젊은 층들이 참여할 수 있는 주민참여 프로그램들이 있잖아요. 지금 홈페이지 보니까 어린이 한국사라고 있던데 참여율은 어떻게 될까요? 
○일직동장 박진영   참여율은 좋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주민자치 프로그램에 사용할 수 있는 회의실이 한정적이라 회의실하고 같이 겸해서 이용하고 있어서 한 강좌만 하고 있고, 저희가 3/4분기부터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주민자치프로그램 강좌를 운영했습니다. 기존에는 3개의 강좌를 운영했고 이번에 4/4분기 10월부터는 2개의 강좌를 더 추가해서 총 5개 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지금 그러면 5개가 되는 거죠? 
○일직동장 박진영   네. 
정지혜 위원   다른 동에 보면 프로그램들이 많잖아요. 조금 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일직동장 박진영   네, 노력하겠습니다. 
정지혜 위원   학온동 동장님. 
○학온동장 배기수   학온동장 배기수입니다. 
정지혜 위원   이번 수해로 농작물 피해도 많죠? 
○학온동장 배기수   저희 학온동이 시에 3분의 1 정도로 지역이 큽니다. 그러다 보니까 농업인들도 많고 해서 농가 피해가 많이 발생됐습니다. 
정지혜 위원   이게 농작물이라 피해보상이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주민들 민원은 어떻게 해결하고 계세요? 
○학온동장 배기수   농작물 재해법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농작물 피해를 입으면 단순히 병충해 방제비, 약제비만 나오기 때문에 농가에서 많은 고충이 따르고 있습니다. 그것은 법에서 해결돼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 대신에 저희가 농가에 일손 돕기를 통해서 수해복구를 신속히 실시하였습니다. 
정지혜 위원   주민들의 불편함이 없으시도록 잘 처리해 주실 거라고 믿고 저희 지역구 의원님도 계시니까 같이 의논하셔서 해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온동장 배기수   네, 그러도록 하겠습니다.  
정지혜 위원   제3기 신도시로 인해서 주민들의 이주대책, 토지문제 등이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대책은 있으실까요? 
○학온동장 배기수   저희가 현재 3기 신도시 지구 지정은 아직 안 됐습니다. 하지만 일반산업단지, 첨단산업단지, 유통산업단지 또 공공주택 조성 이런 4개 사업을 현재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노리실과 장터마을이 이주한 상태고요. 현재 공세동은 보상 중에 있어서 그 부분도 내년에 사업이 착수될 예정에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진행하실 때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셔서 꼭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온동장 배기수   저희가 LH나 경기도시공사와 협의를 해서 주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정지혜 위원   학온동은 지금 어르신들이 많이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학온동장 배기수   저희 인구가 전 지역이 2,067명 정도 됩니다. 타 동에 비해서 인구가 상당히 적지만 면적이 상당히 크다 보니까 그런 어르신들 민원 또 일반 생활민원들이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직원들이 날마다 동네 한 바퀴를 돌면서 순찰하고 그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있습니다. 
정지혜 위원   겨울이 다가 오니까 독감주사나 이런 것 꼭 맞으실 수 있도록 홍보 잘 부탁드립니다. 
○학온동장 배기수   네, 알겠습니다.
정지혜 위원   감사합니다. 이것으로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정지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김정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정미 위원   최일선에서 수고하시는 우리 동장님들 고맙고 감사드립니다. 
하안1동 이상진 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하안1동은 광명시에서 가장 중간에 위치해 있고 면적도 크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쪽 밤일마을까지죠? 
○하안1동장 이상진   밤일에서 보건소 금뎅이까지입니다. 
김정미 위원   하안1동 자랑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안1동장 이상진   하안1동은 e-편한 아파트부터 해서 밤일부락 그래서 보건소 금뎅이까지가 하안1동입니다.  
김정미 위원   하안 단독필지도 그쪽 하안1동으로 속하죠? 
○하안1동장 이상진   네, 포함됩니다. 
김정미 위원   이번에 하안 단독필지 수해 피해는 어느 정도 됐나요? 
○하안1동장 이상진   단독필지 지하 주택 143가구 정도가 피해를 봤습니다. 침수 조사를 해서 보상금이 거의 다 나갔고, 나중에 그것을 몰라서 신청 못하신 분들은 단체 위원회나 단체장님 아니면 지역 분들한테 홍보해서 그 부분은 저희가 계속 받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네. 그러면 민원들은 많이 없었나요?  
○하안1동장 이상진   그것에 대한 민원은 없었고 처음 8월 8일 비가 많이 왔을 때 어려웠던 점이 뭐냐 하면 저희가 비치해 놓은 양수기가 스물 몇 대였는데 그게 다 나가고 없었어요. 그래서 그것을 관련부서에 얘기했더니 철산 배수지에 물이 차서 들어오지를 못하고 11시 넘어서나 된다고 해서 10개를 갖고 와서 배부했거든요. 그러니까 피해가 있을 때는 시에서 양수기를 동에 더 비치를 해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국장님, 양수기 많이 비치해 달라고 말씀하시는데?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양수기를 평상시에 동에다가 비치를 해 두지는 않고 있고 재해물품을 두는 창고가 따로 있습니다. 그래서 그쪽에서 보관을 하고 있다가 재해 대책기간이 되면 동에다가 배부를 하고 있는데요. 하여튼 다양한 방법으로 필요하면 임대도 하고 그렇게 해서 동에 이런 재난이 발생했을 때 신속히 복구가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똑같이 배치하지 마시고 취약지구 그런 데에다가 더 많이 배치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네, 알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번에 하안1동에 보안등 신설 및 보수가 많았더라고요. 
○하안1동장 이상진   네. 
김정미 위원   단독필지 쪽이라서 그런 건지, 어떤 것인지?  
○하안1동장 이상진   단독필지하고 밤일마을 들어가는 둘레길 그런 쪽에 돼 있거든요. 그다음에 금뎅이 쪽하고. 
김정미 위원   미리미리 시민들을 환하게 비춰서 안전을 기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하안1동장 이상진   알겠습니다. 신경 쓰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번에 각종 단체현황 보니까 청소년지도위원회에 ‘박○○’ 씨라고 있더라고요.
○하안1동장 이상진  네. 
김정미 위원   이분은 17년 3개월을 하셨어요. 
○하안1동장 이상진   네. 
김정미 위원   이분이 무슨 전문가이신가 보죠? 상당히 오래 하셔서. 
○하안1동장 이상진   그분이 그전에는 체육회장을 하안1동에서 계속 하시다가 이번에 청소년지도위원으로 넘어가셨는데 회장 뽑는 것은 위원회에서 해 주는 거거든요. 청소년지도위원장은 임기가 얼마 있는 것이 아니고, 회원들이 그분이 적임자라고 하니까 계속 위원장을 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김정미 위원   청소년위원회를 계속 17년 동안 맡으신 게 아니고 다른 체육회장 맡으셨다가…. 
○하안1동장 이상진   17년은 맞습니다. 그전에는 체육회 회장을 하시다가 체육회를 관두시고 청소년으로 넘어오셔서 청소년지도위원회에 계시다가 회장으로 계속 하시는 거죠. 
김정미 위원   17년 동안 하셨으면 청소년에 전문가시겠네요. 너무 오래 하셔서 이분이 상당히 전문가이신지 여쭤봤어요.  
이번에 가림산 둘레길 축제 성황리에 잘 마치셨나요? 
○하안1동장 이상진   네. 
김정미 위원   인원들이나 만족도는 어떠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안1동장 이상진   만족도는 굉장히 높았고요. 저희가 그것을 추진하면서 날짜가 임박해서 저희가 세 군데 학교 교장선생님을 다 찾아뵙고, 학교에 동아리가 있거든요. 그래서 거기도 참여시켜주십시오 해서 학교 동아리 밴드부도 오고 그래서 시민들이 학교 학생들까지 공연을 하니까 너무 호응이 좋았고 또 저희가 요가하고 밸리댄스 배우시는 분들이 거기서 공연을 했어요. 그랬더니 거기에 호응이 좋으셔서 만족도는 굉장히 높습니다. 
김정미 위원   앞으로도 이런 축제라든가 하실 때 많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홍보 부탁드리겠습니다. 
○하안1동장 이상진   네, 알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수고 많으셨습니다. 
하안2동 박봉태 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이번에 하안 주공 재건축 때문에 주민들이 많이 기분이 좋으신 것 같은데 추진은 어떻게 지금 진행되고 있나요? 
○하안2동장 박봉태   일단 우리 하안2동은 4개 단지가 있는데요. 상반기 때 예비안전진단 동의서는 다 받아서 시에 제출했는데 예비안전진단은 다 통과가 된 그런 상황입니다. 그런데 주민 반응은 제가 돌아다니다 보면 아직까지는 시기상조기 때문에 재건축에 대해서 크게 바라거나 그런 것은 아직 없는 상황이고요. 생각보다 조용한 상황입니다. 
김정미 위원   조용해요? 
○하안2동장 박봉태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쪽에 보시면 하안 우체국사거리에….
○하안2동장 박봉태   우드아치. 
김정미 위원   이것은 질의 끝내겠습니다. 
○하안2동장 박봉태   네. 
김정미 위원   이번에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보니까 참 다양하더라고요. 
○하안2동장 박봉태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특히 눈에 띄는 게 어르신들을 위한 스마트 활용법 같은데 이거 어르신들이 많이 참여하시죠? 
○하안2동장 박봉태   네, 그렇습니다. 
김정미 위원   혹시 프로그램 내용은 알고 계시나요? 
○하안2동장 박봉태   제가 실질적으로 교육에 참여는 안 해서요. 어떤 프로그램의 세부사항은 잘 모르는데요. 
김정미 위원   왜 그러냐 하면 어제 평생학습원 감사가 있었는데 거기에도 초보 PC 활용법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제안을 했던 것은 뭐냐 하면 어르신들을 위한 키오스크 활용법 있잖아요. 그런 것도 겸용해서 한번 했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했어요. 그래서 이번에 보니까 하안2동에 스마트 폰 활용법이 있어서 동장님께서 한번 만나보셔서 이런 것도 있으니 제안을 해 주시면 어르신한테 상당히 좋을 것 같다, 그런 생각을 해 봤거든요. 
○하안2동장 박봉태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 제안대로 한번 만나서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주민세 마을사업으로 환경을 아름답게 한다고 인천일보에 호평이 났어요. 이게 어떤 것인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하안2동장 박봉태   일단 우리 하안2동은 인근에 철망산이 있는데요. 철망산에 노후된 정자가 있어요. 노후된 정자를 오일스텐 칠하기라고 해서 새로 환경정비를 하고 또 우체국사거리에서 철망산까지 가는 인도가 있는데요. 거기에 우드아치가 있거든요. 거기에 하안2동 슬로건도 달고 희망문, 행복문이라는 간판도 달고 해서 주민들이 아주 좋아하고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희망문, 행복문 이렇게 달았다고 말씀하시는데 진짜 요즘 코로나19로 힘드셨을 때 그 문을 통과하면 희망이 생기고 행복해 질 것 같습니다. 앞으로 주민들이 더 희망차고 행복해 질 수 있도록 힘써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하안2동장 박봉태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정미 위원   감사합니다. 
하안3동은 없고 하안4동 박란주 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하안4동장 박란주 네.   
김정미 위원   하안4동은 특이하게 ‘행복마을지원단’이라고 있더라고요. 설명 좀 해 주시겠습니까? 
○하안4동장 박란주   저희 행복마을지원단은 타 동하고 다르게 연대활동을 하는 모임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어떤 거냐 하면 저희 하안4동은 관내 학교기관이 있고 작은도서관이 있고, 그리고 행복지기 마을공동체 활동 하는 이런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이 다 모여서 연대활동을 하는 모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니까 이게 경기도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공모전에 최종 선정이 됐더라고요. 그러면 마을주민 자체적으로 구성된 거죠? 
○하안4동장 박란주   그렇죠. 그리고 여기에 일부 주민자치회가 같이 융합해서 하는, 저희 하안4동 주민 발전을 위해서, 지역 발전을 위해서 같이 활동하는 모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이번에 힐링 콘서트도 했더라고요.
○하안4동장 박란주   네. 
김정미 위원   그것 좀 한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하안4동장 박란주   저희가 힐링 콘서트라는 것은 축제 안에 일부 들어가 있는 부분이었고요. 사실은 저희가 작년 코로나 시기에도 18개동 중에서 유일하게 하안4동은 축제를 했었습니다. 첫 번째 제1회를 추진하면서, 저희가 하담길이라고 하안4동에 9단지하고 10단지에 있는 사잇길이 270m 도로입니다. 그런데 30몇 년 살면서 그 도로를 한 번도 걸어본 적이 없는데 작년에 처음 주민들이 걸어보고 만족도가 높았기 때문에 올해 제2회에도 그리고 작년에는 코로나 시기라서 ‘토닥토닥’이 주제였고요. 올해는 ‘그린’이라고 해서 탄소 줄이고 일회용품 사용 안 하는 축제를 컨셉으로 했고 그 과정에서 힐링 콘서트라고 사실 아파트 단지에서 시끄러운 것보다는 조용한 클래식 내지는 기타 이렇게 잔잔한 음악으로 제가 하자고 해서 그렇게 추진한 사항입니다. 
김정미 위원   힐링 콘서트가? 
○하안4동장 박란주   네. 
김정미 위원   ‘세계랜선커피여행’….
○하안4동장 박란주   랜선커피 그것은 저희가 별도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어떤 취지였냐 하면 사실은 해외여행이 멈춰진 상태에서 동사무소 3층을 비행기 안에 기내 컨셉으로 만들어서 그리고 배경은 파리의 현수막 그림을 사진으로 해서 주민들을 상대로 했던 공모사업의 일부분 힐링 콘서트였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니까 하안4동은 주민자치회 제안 공모사업,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공모사업, 이런 공모사업을 상당히 많이 하시는 것 같아요. 
○하안4동장 박란주   네. 왜냐하면 저희 주민자치회가 굉장히 활성화 되어 있는데 시에서 지원 받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회장님이 행복마을지원단을 구성해서 스스로 타 동이나 아니면 타 지역하고 차별화해서 도에 아니면 이런 공모사업을 해서 그 공모사업비로 주민들한테 지금 말씀하신 힐링 내지는 문화 이런 것을 해서 계속 주민들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김정미 위원   주민들께서 자체적으로 움직이시는 거네요? 
○하안4동장 박란주   그렇죠.
김정미 위원   상당히 호응도도 되게 높겠어요. 
○하안4동장 박란주   네, 엄청 높습니다. 
김정미 위원   참 좋은 프로그램이고 참 좋은 자치회장님들, 인적자원을 많이 가지고 계시는 하안4동인 것 같습니다. 
○하안4동장 박란주   저희가 얼마 전 8월 31일에 했던 게 사실 주민자치는 활성화가 되어 있지만 사람하고 사람, 단체하고 단체 연대하는 게 가장 어려워서 29개 관내 어르신 노인회장 대표, 상가번영회, 입주자대표 그리고 학교기관 해서 29개 대표자들이 만나서 연대모임을 하자는 마을 협약식을 체결한바 있습니다. 
김정미 위원   지금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 사전투표도 하셨던데 주민참여도도 높은가요? 
○하안4동장 박란주   지금 사전투표에서 275명이 이틀 동안 했고요. 저희가 축제기간에 본 투표해서 총 709명이 주민총회 관련된 의제 선정에 참여했습니다. 
김정미 위원   지금 하담길 마을축제를 하고 있죠? 
○하안4동장 박란주   끝났습니다. 
김정미 위원   끝났어요? 
○하안4동장 박란주   네, 지난 토요일 날. 
김정미 위원   보니까 나무를 뜨개로 해가지고 했더라고요. 
○하안4동장 박란주   뜨개로, 네. 그것도 해마다 기존에 활동하던 분외에 자꾸 이런 활동이 홍보되면서 일부 마을주민들이 참여하고 싶다 그래서 작년에 모집해서 올해 훨씬 더 많은 분이 신규모집 됐고요. 그러면서 마을주민들끼리 서로 소통하는 그런 기회가 됐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면 주민참여도가 점점 높아지는 것 같네요. 
○하안4동장 박란주   네. 
김정미 위원   그리고 하안4동은 볼링팀도 있어요. 
○하안4동장 박란주   그것은 동아리 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 체육대회 때 출전했었습니다. 
김정미 위원   그러니까. 이렇게 지원까지 해 주시니까 하안4동에 주민들의 참여도가 더 높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하안4동장 박란주   앞으로도 더 열심히 할 생각입니다.  
김정미 위원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하안4동장 박란주   감사합니다. 
김정미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김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지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지혜 위원   하안3동 동장님이 안 나오셨는데 지금 팀장님이랑 사무장님, 주무관님 나오셔서 같이 감사를 드려야 될 것 같아서 제가 말씀을 드려요. 
저희 하안3동은 정말 이번에 수해복구를 하면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굉장히 잘해 주셨고 토요일, 일요일 없이 고생을 많이 하셨습니다. 동 직원 여러분도 그렇고 이번에 수해를 겪으면서 주민 자원봉사나 아니면 민관군 그분들이 안 계셨으면 정말 너무 힘든 수해 복구현장이 됐을 텐데 그 역할을 너무 잘 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그리고 수해복구 하면서 물품들이 많이 나왔잖아요. 구매도 많이 하고 저기도 많이 했는데 그 처리는 어떻게, 관리랑 이런 것은 어떻게 되죠? 
○하안3동행정팀장 이상희   지난 저희 하안3동의 수해피해 상황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는 하안 상업지구와 8단지 상가 총 839건 피해가 발생했고요.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8월 9일부터 8월 22일까지 14일 간 피해상가 43개소에 대해서 1,200명의 자원봉사자가 지원을 해 주셔서 신속한 복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복구하면서 나온 수해 관련된 쓰레기나 이런 것은 시 자원순환과에서 협조해 주셔서 많이 수거가 되었고요. 특히 이 과정에 있어서 여러 위원님들과 부서, 기관단체 등 많은 곳에서 자원봉사를 해 주셔서 마무리가 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우리 정지혜 위원님께서 나오셔서 솔선수범해서 도와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정지혜 위원   감사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수해가 더 커진 이유가 배수펌프장 때문에 그랬다고 들었거든요. 그게 맞나요?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제가 말씀을 드리면 일부 아마 그런 지역주민들이나 지역에서 배수펌프장이나 또 하안동 일대에 어떤 배수관 관로의 문제, 이런 것을 제기하시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시에서는 공식적으로 배수펌프장의 문제나 이런 것이 있는 것은 아니었고요. 공식적으로 관로가 어떻다, 이렇게 제가 여기서 말씀드리기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일상적인, 정상적인 비가 오고했을 때는 안양천이나 이런 데 아무런 무리가 없이 배수가 되도록 다 설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폭우는 누가 상상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겪어보지 못한 피해였기 때문에, 그러한 폭우였기 때문에 일시에 내리는 것을 아마 감당하지 못해서 이러한 사태가 일어나지 않았나 싶고,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관로나 어떤 배수로의 문제 이것은 시에서 조금 더 면밀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지혜 위원   면밀히 살펴주시고 현재 시설에 대해서는 확충을 굳이 안 해도 다 수용이 된다는 말씀이신 거죠?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그것은 배수를 담당하는 부서인 하수과에서 아마 위원님께 별도로 말씀을 드려야 되지 않을까 싶고요. 제가 여기에서 공사가 필요하다 안 하다, 이런 말씀을 드리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정지혜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서 정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너무 너무 고생하셨고, 저희 자원봉사자 여러분도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덕   정지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우리 하안3동만 빠지는 줄 알고 제가 따로 말씀을 드리려고 했는데. 이번에 상가 피해가 가장 많았던 곳이 하안3동이 아닌가 싶은데 진짜 우리 정지혜 위원님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저희 위원들도 같이 갔습니다. 열심히 해 주신 게 더욱 빛났던 것 같습니다. 
철산4동 같은 경우는 아파트 세대와 단독세대들이 이주를 앞두고 있어서 마지막으로 함께 하는 축제가 이루어질 것 같은데요. 뻥튀기 접시는 굉장히 빛나는 축제 아이템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하안1동 같은 경우는 단독필지가 공공개발로 발표됨으로 인해서 굉장히 마음들이 뭐라그럴까 축제인 분들도 있을 거고 심란해 하시는 분도 있는데 이런 마음들 잘 다듬어 주시고요. 음식문화의 거리, 밤일마을 같은 경우 사실 저희가 민원을 받기도 하는데요. 음식문화의 거리로써 많이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홍보를 하려면 거리 정비 같은 것을, 굉장히 미흡한 부분이 많이 있어요. 주차장 문제나 이런 환경적인 문제도 정비할 수 있도록 시와 함께 같이 힘써주셨으면 좋겠고요. 
우리 하안2동 같은 경우는 아까 아파트 재건축 관계에 대한 문제도 있었지만 또 하나 철망산 길에 대해 제가 민원을 받아본 내용을 보면 철망산 길을 감사의 길로, 그 오솔길을 오며가며 하는 어린아이부터 시작해서 어른까지 마음을 정화시키는 그런 거리로 만들어 보면 어떻겠느냐 하는 제안도 있었습니다. 
하안3동은 제가 말씀드렸고 하안4동 같은 경우 특히 여기는 주민공동체, 마을공동체 회복을 위해서 다양한 사업들을 하고 있어서 마음을 모으고 그런 부분에 있어서 돋보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하동도 넘어가야겠군요. 특히 일직동 같은 경우는 동장님께서 새로 부임하셨는데 그동안 농업 관련해서 오래 일을 하다가 농업 관련 부분이 가장 많은 곳으로 가셨어요. 아마 그래서 동에서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는 그런 생각을 해 봤습니다. 학온동이 그렇고요. 
일직동 같은 경우는 젊은 세대들이 많이 유입이 됐다고 하는데 좀 안쓰러운 부분은 우리 동사무소가 여의치 않아서 프로그램 강좌를 하는데 주민들을 위한 복지를 하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겠구나 하는 이런 부분들은 여기 우리 행정재정국장님 계시니까 같이 협의하셔서 그런 부분들 대안을 마련하는데 같이 함께 해 주십시오. 
○행정재정국장 박광희   그렇지 않아도 사실 일직동 부분에 공공부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최대한 주민센터라든가 공공부지를 확보하기 위해서 많이 노력하고 있고요. 하나의 방편으로 주민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그러한 공간이라도 조성하려고 지금 부지에 노력을 하고 있으니까요. 그러한 정도는 해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꼭 그런 부분을 살펴주시고요. 
우리 소하2동 같은 경우는 그동안에 굉장히 많은 행정적인 부담을 안고 있었는데 일직동하고 분동이 되면서 행정적으로 도움이 되셨는지, 일감은 줄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일직동으로 가신 분들은 일직동에서 책임을 지실 거고요. 우리 소하2동은 그동안 지역편차가 굉장히 많은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데 우리 동장님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소하1동은 구름산지구에 들어가 있어요. 그래서 결국은 보상 문제, 갈등 문제 또 이주 문제 더 나아가서 뚝방길, 현재 안양천변이 공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최근에 축제를 하셨는데 우리 정지혜 위원님께서 아까 요구했던 한내천에서도 축제를 해 줬으면 좋겠다는 이런 부분까지, 우리 동장님들이 지역에서 옛날 같으면 촌장님들이라고 하잖아요. 이런 부분을 살피셔서 우리가 주민자치회로 전환되는 과정 중에서 우리 동장님들의 우리 주민들이 직접적으로 하는 것을 지원하는 역할이 굉장히 클 거라고 봅니다. 주민자치회라고 하더라도 행정이 지원되지 않으면 우리 동이 아직 과도기이기 때문에 많은 도움을 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말씀을 드려 봅니다. 
아무튼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우리 동장님들은 대민기구의 최일선 창구이기도 하고 민원을 가장 가까이서 직접적으로 맞닿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민복지에 최선을 다해 주시고요. 뭐니 뭐니 해도 우리 주민세환원사업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라고요. 제가 ‘뭐니, 뭐니’를 여기서 다시 씁니다.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종 개발로 인한 대형트럭으로 인한 안전 조심해 주시고요. 특히 철산4동 같은 경우는 경사면이 굉장히 높습니다. 사실 어르신 세대가 가장 많이 남아 있는 곳이기도 해요. 우리 철산4동 동장님 같은 경우는 이주를 앞두고 어르신들이 이주하기 전까지 안전을 꼭 살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철산4동장 설미정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덕   아무튼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철산4동부터 학온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업무에 대해서 행정사무감사를 종결코자 합니다. 동장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철산4동부터 학온동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2022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소관 2022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내실 있는 감사 준비와 의욕적으로 감사활동에 임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행정사무감사 자료 제출과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신 실·국·소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그리고 공사, 출자·출연기관 대표 및 직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9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는 9월 28일 수요일 오후 2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참고로 9차 자치행정교육위원회부터는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소관 2021회계연도 예비비지출 및 세입세출 결산안에 대해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2시05분 감사종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