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광명시의회 회의록

GWANGMYEONG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3회 광명시의회(임시회)

복지문화건설위원회회의록

제6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11월 1일(화) 10시00분

장  소 : 복지문화건설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6차)
  2. 1.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1. 심사된 안건
  2. 1.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3.   -환경수도사업소(환경관리과, 기후에너지과, 자원순환과, 수도과, 정수과)

(09시59분 개의)

○위원장 현충열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3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제6차 복지문화건설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본 위원회의 오늘 의사일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환경수도사업소 소관 부서의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환경수도사업소(환경관리과, 기후에너지과, 자원순환과, 수도과, 정수과) 

(10시01분)

○위원장 현충열   의사일정 제1항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환경수도사업소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한 총괄 보고는 환경수도사업소장으로부터 간략하게 보고받고 자세한 사항은 담당과장부터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환경수도사업소장님께서는 총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수도사업소장 김용진   안녕하십니까? 환경수도사업소장 김용진입니다. 
시민의 행복과 광명시 발전을 위하여 애쓰시는 현충열 복지문화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환경수도사업소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양애순 환경관리과장입니다. 
박민관 기후에너지과장을 대신하여 변상연 에너지정책팀장입니다. 
전상표 자원순환과장입니다. 
김태순 수도과장입니다. 
박호승 정수과장입니다.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하여 총괄 보고드리겠습니다. 
환경수도사업소 소관 주요업무는 총 34건으로 환경관리과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및 경보제 운영, 환경교육 활성화 사업 추진 등 8건입니다. 
기후에너지과는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 태양광 설치 지원사업, 2022년 에너지의 날 행사 등 총 6건입니다. 
자원순환과는 생활폐기물의 효율적 수거 체계 확립, IoT 기반 재활용품 무인수거함 시범사업 등 총 5건입니다. 
수도과는 배수지 상수시설물 안전점검, 광명시 물 수요관리 시행계획 수립용역 등 총 9건입니다. 
마지막으로 정수과는 정수장 운영인력 업무역량 제고, 응집제 자동주입시스템 도입으로 정수약품 최적 운영관리 등 총 6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괄 보고를 마치고 세부적인 사항은 소관 과장으로부터 자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현충열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환경관리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환경관리과장님을 제외한 다른 부서장님들은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관리과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안녕하십니까, 환경관리과장 양애순입니다.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늘 애쓰시는 복지문화건설위원회 현충열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환경관리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현주 환경정책팀장입니다. 
조지영 환경교육팀장입니다. 
김상배 오염총량팀장입니다. 
손기욱 환경안전팀장입니다. 
2022년도 환경관리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789쪽 일반현황입니다. 환경관리과는 4개 팀, 1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790쪽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및 경보제 운영입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12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하여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빈도와 강도를 줄이는 집중관리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계절관리제 기간동안 예비발령 포함 총 6회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었으며, 미세먼지·오존경보 등 16회 발령되었습니다. 대기오염 측정망 관리를 통해 미세먼지 등 우리 시의 대기질 상태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경보발령 시 신속하게 전파하여 시민의 건강상 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791쪽 환경교육 활성화 사업 추진입니다. 지속가능한 환경교육 정책을 추진하여 시민의 환경인식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제1차 광명시 환경교육계획을 수립하였으며, 환경교육도시 추진단을 구성·운영하고 있습니다. 생태환경교육, EM 사용교육, 환경교육활동과 양성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환경교육사업으로 환경교육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92쪽 수질오염총량관리제 사업 추진입니다. 
하천의 목표 수질을 설정하고 그 목표 수질을 달성, 유지하기 위해 각종 개발사업의 오염물질 배출총량을 할당관리하고 있습니다. 2단계 한강수계 수질오염총량관리 시행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시행계획 이행평가와 배출시설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역개발부하량 할당관리로 하천 수질개선 및 친환경 개발을 유도하겠습니다. 
793쪽 일반산업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 설치 사업 추진입니다.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내 발생하는 오수와 폐수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일반산업단지 내 1만 톤 규모의 공공폐수처리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시행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입니다. 현재 1단계 2,500톤에 대한 입찰안내서 승인이 완료되었으며 11월 중 기본 및 실시설계 입찰공고하여 적기에 시설이 안정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794쪽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입니다.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하여 노후된 경유차에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조기폐차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177대 3억 6,2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였습니다. 노후경유차 소유자가 배출가스 저감조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795쪽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관리 및 지원입니다. 
환경분야 관리대상 시설은 대기, 폐수, 소음, 진동 등 총 261개소로 통합지도점검 규정에 의거 총 48개소를 점검하였습니다. 점검결과 16개 업소의 위반사항을 적발하여 행정처분 하였으며, 소규모 장비시스템 설치 지원사업과 대기오염방지시설 유지관리사업으로 4개소를 지원하였습니다. 
796쪽 생활환경 오염원 관리강화입니다. 
관내 재개발, 재건축 등 대형공사장 20개소를 포함하여 총 67개소에서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관련법 위반 사업장, 생활소음, 진동 규제기준 초과 사업장에 대하여 강력하게 행정처분하고 있으며 생활환경 민원 682건을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석면해체 공사장에 석면비산농도 측정, 석면안전관리 시민감시단을 운영하였으며 악취민원 발생지역 주변의 정기적인 악취 측정 등 생활환경오염원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797쪽 취약계층 이용시설 실내공기질 관리입니다.
다중이용시설과 어린이 활동공간에 대한 준수 여부를 지도점검하고 있습니다. 총 277개소 사업장에 대한 점검결과 위반사업장은 없었으며, 어린이집 4개소에 대한 IoT기반 실내공기질 측정사업과 라돈측정기 대여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실내공기질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환경관리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현충열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지석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이지석 시의원입니다. 
790쪽에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및 경보제 운영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가을하고 겨울에 건조주의보가 발생되는 시점이고 또 미세먼지가 가장 심각한 계절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러니까 가을하고 겨울하고 봄, 이 3계절에 비가 내리지 않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땅으로 가라앉거나 비를 통해서 씻기지 않고 공기 중에 계속 맴도는 상황인데 지금 광명시에는 다수의 공사현장이 있는데 지금 어떤 방식으로 미세먼지 계절관리를 하고 있는지 자세한 내용이 없어서 한번 여쭤봅니다.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지금 미세먼지가 연중으로 봤을 때는 12월부터 3월까지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겨울하고 봄철에 가장 발생빈도라든가 농도나 가장 높습니다. 그래서 연중 미세먼지 관리사업도 추진하고 있지만 그 시기에 집중적으로 발생원에 대한 저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그게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라는 제도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기간에 특별히 수송 부분에서 배출가스 5등급 차량에 대해서 운행제한 같은 것을 시행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노후건설기계 사용을 제한한다든가 운행배출가스 저감단속 그다음에 사업장의 경우에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에 평상시 100을 운영했다면 한 70∼80 정도 운영하는 감축정책을 시행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사업장 같은 데는 불법소각 단속이라든가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안심쉼터 같은 것을 지정해서 운영하는 식으로 그 기간에는 평상시 하는 것보다 좀 강화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지석 위원   그러면 사업장은 신고 들어와야만 나가는 겁니까, 아니면 평소에 지도, 홍보라든가 계몽이라든가 교육을 통해서 건설현장 같은 데는 지도를 하고 있는지?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관리대상 사업장은 저희가 현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상시에도 관리를 하고 있고, 그 시기에는 집중적으로 저희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됐으니까 어떻게 하라고 문자도 발송하고 현장에 점검도 나가고 이렇게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지석 위원   왜 그러냐면 가까운 곳부터 광명시 전역을 전부 포클레인으로 다 파헤치고 다니는 상황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미세먼지만 가지고 할 게 아니라 현장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는 엄청나거든요, 건설현장 같은 데.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저희가 특별히 건설현장에 대해서는 특정 장비를 사용하면서 천공작업이나 파쇄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파쇄기 앞에는 살수를 할 수 있도록 분무장치가 다 되어 있고요. 살수 인원을 고정 배치해서 항상 살수하고 또 나가는 차량에 대해서 세륜시설을 거쳐서 나가도록 하고 있는데 워낙 이게 비산되다 보니까 눈에 보이지 않게 그런 영향들이 있어서 최대한 사업장에서 저감할 수 있도록 저희가 관리감독을 하고 있습니다. 
이지석 위원   하여튼 계절이 계절인 만큼, 지금 업무에 대한 보고지만 아까도 말씀하신 것처럼 12월부터 3월까지 계절관리제를 실시하고 계신다고 했는데 철두철미하게 차량이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운행제한이라든지 노후차량 단속이라든가 이런 것도 중요한데 지금 현재 광명시에 건설현장이 많으니까 그 문제에 대해서 꼭 챙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네, 알겠습니다. 
이지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현충열   이지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본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구본신 위원   과장님, 796쪽에 생활환경 오염원 관리강화라고 해서 그간 추진상황을 보면 가령 생활소음이나 진동 같은 경우는 측정해서 처리할 것 아닙니까?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네, 그렇습니다. 
구본신 위원   그런데 거기 보면 악취나 이런 것은 34건인데 기준이 무엇이며 어떻게 처리한 거죠?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생활환경 민원 중에서 악취 민원은 대부분 식당에서 나오는 악취 민원입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일반적인 사업장에서의 악취 측정은 일반 관능법이라는 것으로 하고 있는데 생활민원에서의 악취는 대부분 식당의 환풍기로 인한 악취 이런 것이기 때문에 저희가 사업장에 나가서 환풍기 방향이라든가 위치를 조정할 수 있도록 행정지도하고 있습니다. 
구본신 위원   그러면 권장해서 개선하는 방향으로 행정지도를 하고 있다는 거죠?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네, 그렇습니다. 
구본신 위원   그리고 밑에 향후 추진계획에 보면 단속용 드론장비를 활용해서 비산먼지를 원격 모니터링 한다고 되어 있는데 누가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하는지 설명 좀 해 주세요.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저희가 올해 드론장비를 한 대 구입했습니다. 그래서 직원들이 자격증을 땄어요. 한 3명이 자격증을 따신 직원하고 기간제 한 분이 계시는데 그분도 드론자격증이 있는 기간제를 채용해서, 위원님들이 많이 걱정하시는 것처럼 요즘에 건설현장에서 비산먼지라든가 이런 문제들이 많이 발생하잖아요. 그런 것을 띄움으로 인해서 사업장들도 경각심을 가지고, 그리고 저희도 워낙 사업장이 넓다 보니까 저희가 육안으로 점검하는 데는 한계가 있거든요. 그래서 드론을 띄워서 전체 사업장을 관리하는 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구본신 위원   그러니까 우리가 엄중하게 드론까지 띄워서 하고 있으니 여러 분들 조심해서 하라는 이런 취지도 일부 있고, 실질적으로 가서 단속할 수 있는 것도 있다는 거죠?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네, 그렇습니다. 
구본신 위원   하여튼 다들 노력해서 여러분들이 하는 사업이 원만하게 추진되어서 주민들 피해도 줄여야 돼요. 잘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잘 관리하겠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구본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오희령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오희령 위원   환경교육 활성화 사업 추진에 관해서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2022년 주요 업무계획과 비교를 해 봤더니 계획과 사업추진 간에 많은 수치상 차이가 있더라고요. 생태환경교육 같은 경우는 계획보다 1.8배 초과해서 달성하셨고, 나머지 해오름마을학교는 계획대로 진행하셨는데 그 외에 것들은 계획보다 훨씬 못 미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작년에는 코로나 영향으로 인해서 저희가 당초에 계획된 교육사업들을 많이 못 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올해는 많이 완화됐고 본격적으로 하다 보니까 생태환경교육 사업 쪽에서는 교육 수요가 많아서 예년보다 교육 인원이 늘었고요. 
그다음에 생태탐사활동이라든가 이런 것은 저희가 그전에는 청소년 SDG 실천단을 운영해서 안양천이나 한내천, 안터를 중심으로 주 1회 모니터링을 했는데 작년에 시민이 같이 참여하는 생태탐사활동을 해 보자고 해서 올해가 2회차였습니다. 작년에는 서독산을 중심으로 했다면 올해는 서독산과 구름산을 중심으로 했기 때문에 시민들의 반응이 좀 높고요. 그다음에 내년에는 그 사업이 확대되어서, 그전에는 식물과 곤충만 했다면 양서류까지도 광범위하게 넓혀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해오름마을학교 같은 경우도 초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저희가 4시간 수업을 하는 수업입니다. 그것은 교육청과 같이 협업으로 진행됐고요. 환경교육 강사 양성 과정은 저희가 생태 강사 분들이 계시는데 그분들의 역량강화 하는 그런 교육입니다. 그래서 신규 양성과정도 개설해서 저희가 운영하려고 계획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EM 환경교육은 작년과 거의 비슷하게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희령 위원   대체적으로 그 두 가지 빼놓고는 계획보다 어떤 것은 3분의 2 정도 실시했고, 어떤 것은 절반도 안 되는 경우도 있는데 내년에는 더 치밀하게 계획을 세워서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알겠습니다. 
오희령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현충열   오희령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설진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설진서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설진서 위원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업무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저도 환경교육 활성화 사업 추진에 대해서 추가 질문을 드릴게요. 환경교육 사업개요를 보면 환경교육 전문인력 양성 및 역량강화라고 했는데 이게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이에요, 아니면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에요?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시민 대상 교육입니다. 
설진서 위원   제가 여기 보니까 전문인력을 양성한다고 하길래 따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인지 알고 질문을 드렸고요. 
환경문제에 대해서는 지금 다들 공감하는 문제잖아요. 그래서 이번 교육을 통해서 시민들이 인식하고 환경에 대해서 더 철저하게 지킬 수 있도록 많은 관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네, 알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설진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현충열   설진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우리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하시는데 대기오염 측정소 두 군데가 어디에 있죠?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철산동하고 소하동에 있습니다. 철산동은 저희 시청 제1별관 옥상에 있고 소하동은 소하도서관 옥상에 있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이 측정소를 더 늘려야 될 필요성이 있나요, 아니면 지금 2개만으로도 우리 시민들한테 정확한 정보를 드릴 수 있는 건가요?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일단 저희 측정소가 어떻게 보면 동쪽에 치우쳐 있는 상황인데요. 3기 신도시를 하면서 서측 부분에도 한 군데 정도는 더 있어야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그러면 철산동에서 측정하는 것하고 소하동에서 측정하는 게 차이가 많이 나나요?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오염도가 비슷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그런 부분은 향후에 3기 신도시 할 때 반영해서 추가로 설치를 부탁드리고요. 전광판에 대한 것은 지금 네 군데 하는데 더 추가로 해야 될까요?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전광판도 아마 3기 신도시 쪽에는 있어야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광명시 테크노밸리 쪽에 하나 더 추가로 설치할 계획에 있고요. 그 위쪽으로도 3기 신도시를 하게 되면 위치를 봐서 설치할 계획에 있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그런 부분은 미리 사전에 준비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생활환경오염 관련해서 안양하수처리장 2020년까지 TF를 해서 활동했는데 현재 진행상황은 어떻게 돼요? 지금 따로 회의진행이나 그런 것은 없는 것 같은데요.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안양하수처리장의 저감사업이 통합배출구 외에 한 8개 정도의 사업이 계획되어 있고 160억 정도 투자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가장 관건은 주민들이 요구하셨던 통합배출구 부분이 있는데 그게 8월 정도에 얼추 설치는 됐고 지금 시운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 정도만 마무리되면 개선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고요.
추가로 지금 하고 있는 게 탈취설비를 개선한다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게 지금 설계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내년 정도 계획이 잡혀 있는 것 같아서 주민들하고 간담회를 개최해서 주민들이 요구하시는 사항이 무엇인지, 또 얼마큼 악취를 느끼고 계시는지 저희가 모니터링하고 그것에 대해서 안양시하고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그런 진행상황을 체크해서 다시 한 번 보고해 주시고요. 그 당시에도 주민 분들이 얘기했던 게 광명시에도 악취 관련 전문가, 안양시에는 전문가라고 해서 TF에 같이 참여를 했는데 광명시 측에서 대변할 수 있는 전문가도 참여를 요청한다고 하셨잖아요. 회의를 올해 연말 가기 전에 한번 했으면 좋겠고요. 그때 같이 시민 분들하고 1차로 이 정도까지 절감이 됐고, 지금 악취가 조금 덜 나는 시점이잖아요. 내년 봄 넘어가면 또 악취가 날 거니까 사전에 예방하는 차원에서 주민 분들하고 소통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위원장님, 그때 주민들이 환경전문가 얘기를 하셔서 TF팀에 광명시 쪽 환경전문가를 위촉했습니다. 그래서 그분이 참여하고 계시고요. 그런데 그 이후로 코로나 때문에 회의는 없었는데 그분들과 같이, 시민들과 같이 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서…. 
○위원장 현충열   그러니까 저희가 TF 회의를 요청해야 돼요. 안양시는 오히려 안 하는 것을 원하겠죠.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저희가 요청을 한 상태인데….
○위원장 현충열   한 상태인데 1년 동안 답이 없으니까요.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답변이 없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잘 알죠.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다시 한 번 요구하겠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거기 담당 팀장님도 과장님이 되셨던데 하여튼 올해 내에는 꼭 한번 TF를 가동을 해 주셔서 내년 계획을 저희가 보고받는 것으로 꼭 진행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환경관리과장 양애순   네, 그렇게 준비하겠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우리 위원님들도 관심 있는 분들은 참여하실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 검토하여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관리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환경관리과장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4분 회의중지)

(10시26분 계속개의)

○위원장 현충열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기후에너지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정책팀장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안녕하십니까?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입니다. 
박민관 기후에너지과장님이 부재중인 관계로 제가 대신해서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평소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하여 많은 협조와 고견을 주시는 복지문화건설위원회 현충열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기후에너지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조정석 에너지관리팀장입니다. 
조정현 그린뉴딜팀장입니다. 
이혜선 기후대응팀장입니다. 
기후에너지과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801쪽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803쪽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 태양광 설치 지원사업입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및 에너지 자립도시 조성을 위하여 태양광 설치를 하는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에 태양광 설치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미니태양광의 경우 공동주택 300가구를 대상으로 218가구가 신청하였고 총 73가구가 설치를 마쳤으며 경비실은 총 4개소 중 3개소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804쪽 2022년 에너지의 날 행사입니다. 총 5개 권역으로 나누어 캠페인, 야외공연, 홍보부스 운영 등 에너지의 날 주간행사와 기후변화 생활실천 공모전 시상, 소등행사 등 시민·사회단체가 기획하고 주관한 본 행사를 통하여 보다 깊게 기후위기 문제를 인식하고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805쪽 광명형 그린뉴딜 추진사업입니다.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 확산 및 광명시 고유브랜드 창출을 위하여 광명형 그린뉴딜 추진사업은 현재 2022년 광명형 뉴딜 추진계획에 따라 총 68개 과제가 도출되어 추진중에 있으며, 내년 초 제작될 ‘탄소중립 광명해요’ 로고송에 맞춘 시민댄스 챌린지, 광명 GMZ와 외부전문가를 중심으로 한 포럼 등을 개최하여 시민의 자발적인 탄소중립 생활실천 동참과 기업의 참여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806쪽 친환경자동차 민간 보급사업입니다. 시민들에게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통하여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녹색생활 실천을 유도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전기자동차 203대, 전기화물차 81대, 수소전기자동차 26대, 전기이륜차 25대, 어린이통합차량 LPG차 전환 4대에 보조금을 지원하였으며, 앞으로도 친환경자동차 구매 지원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보급에 앞장서겠습니다. 
807쪽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사업입니다. 현재 우리 시는 전기자동차 수요증가 대비 충전인프라가 부족한 실적으로 민원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내 1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50면 이상의 주차 면수를 보유한 업무시설 등 관내 민간시설을 대상으로 총 2억 원의 시 예산으로 100개의 친환경전기자 충전기를 설치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현재 지원한 4개 업체에 대한 사업자 선정 진행 중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에너지센터 지원사업입니다. 
우리 시는 2011년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지역에너지센터 시범사업에 선정되어 기후에너지센터 홈페이지를 구축하였으며, 에너지 시민놀이터 조성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기후에너지센터 운영으로 광명이 에너지정책 역량을 강화하고 에너지 전환 인식 변화에 앞장서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후에너지과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현충열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지석 위원   안녕하세요, 팀장님? 807쪽에 보면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사업이라고 있습니다. 여기에 보면 아파트 100세대 이상 공동이용시설 등 총 주차면수 50면 이상 시설에 의무설치 비율인데 만약에 아파트 단지 내에 설치공간이 있다면 설치비용에 대한 것을 시에서 다 무료로 해 줍니까?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저희 시에서 공고를 통해서 설치를 원하는 아파트가 있으면 거기에 공간을 제공해 주면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설치해 주는 사업입니다. 
이지석 위원   그러면 아파트에서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 시에서 무상으로 설치를 한다는 거죠?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네, 맞습니다. 
이지석 위원   그러니까 공간 형성만 이루어지면 가능하다는 거죠?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네, 맞습니다. 
이지석 위원   그러면 현재 공간 비율로 따졌을 때 예를 들어서 세대수가 1천 세대 정도가 된다면 10개가 가능하겠네요?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법적 대수에 맞춰서 해야 되는데 예를 들어 여러 군데에 아파트가 있는데 A아파트가 1천 세대라고 헤서 한 군데만 20개를 설치해 줄 수 없고 형평성에 맞게 골고루 배분해서 설치를 해야 될 상황입니다. 
이지석 위원   그러면 아파트도 보면 공간이 없으니까 원하는 아파트도 있고, 공간이 있는 데도 설치를 원하는 데가 있단 말이에요. 그러면 설치를 원하는 데는 그것도 비율 관계로 해서 형평성 논리로 설치해 준다는 거죠?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네, 맞습니다. 
이지석 위원   거기 세대수가 많다고 해서 더 설치해 주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네, 형평성을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그것을 전반적으로 감안해서 모집을, 일단 먼저 아파트를 대상으로 설치할 아파트를 모집한 다음에 골고루 형평성을 맞게 배분할 생각입니다. 
이지석 위원   여겨 사업비 산출내역을 보면 100기로 되어 있거든요. 지금 100기라고 하면 100대를 얘기하는 것 아닙니까?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네, 100개소를 얘기하는 겁니다. 
이지석 위원   내년도에는 몇 개소 정도를 할 예정이세요?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내년에도 예산은 똑같이 2억을 세웠는데요. 올해 예산 세운 것은 완속충전기고요. 내년에는 급속 플러스 완속충전기를 할 계획인데 급속 설치가 비싸거든요. 그게 1대당 2천만 원 정도 되는데 그거 5기랑 일반 완속충전기 50곳을 할 계획입니다. 
이지석 위원   그러면 내년에 신청을 할 때 급속으로 되는 걸로 요청하면 급속으로 해 줄 수 있겠네요?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전부 다 해 줄 수는 없겠지만 형평성에 맞게…. 
이지석 위원   완충하고 급속하고 비율로 해 준다는 얘기죠?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네, 맞습니다. 
이지석 위원   오늘 좋은 정보를 주신 것 같습니다. 전기차 충전기가 민원 건으로 해서 많이 들어오거든요. 아파트 내에는 설치할 공간이 없으면서도 설치할 데가 있으면 좋겠다는 쪽이 많은데 하여튼 광명시도 휘발유 차량이나 경유 차량이 없어지고 다 전기 차량으로 바뀌니까 이 사업이 아마 굉장히 활성화되지 않겠나 하는 것을 우리가 염두에 두고 업무를 추진해야 될 것 같네요.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지속적으로 보급할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지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현충열   이지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설진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설진서 위원   안녕하세요, 팀장님? 설진서 위원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업무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공동주택 태양광 설치 지원사업에 대해서 궁금한 게 있어서 질문드릴게요. 지금 사업대상으로  광명시 소재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이 310가구고 경비실이 24개소에요. 그런데 설치 가구를 보면 공동주택이 73가구이고 경비실이 3개소에요. 지금 사업대상이 많은 데에 비해서 설치 가구가 얼마 없는 것 같은데 그 원인이 뭐예요?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저희도 그것 때문에 상반기 때 신청자는 많았는데 설치가 좀 미진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원인을 파악하다 보니까 시장에서 인버터라는 것 수급이 제대로 원활하지 않아서 상반기 때는 인버터 수급의 불안정으로 인해서 설치가 약간 미진했고요. 그것 다시 알아보니까 하반기에는 수급이 원활해져서 정상적으로 다 진행될 계획입니다. 
설진서 위원   그런데 보니까 단독주택 같은 경우는 설치 비율이 없는 것 같아요?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단독주택 같은 경우는 미니태양광은 330∼360kWh, 한 360kWh가 되는 건데 단독주택은 보통 대부분 하시는 분들이 옥상 유휴공간이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 보통 3kWh짜리를 설치하는데 그것은 에너지공단에서 주관하는 사업이라 저희 시는 10가구를 대상으로 했고 에너지공단에 그것은, 미니태양광 같은 경우는 우리 시에 신청하지만 단독주택 3kWh짜리는 에너지공단에 직접 신청을 해야 되는 부분이에요. 그런데 전국에서 동시에 신청하다 보니까 에너지관리공단의 예산이 조기에 마감되는 바람에 접수되는 것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설진서 위원   우리 시에는 하나도 설치가 안 되어 있어서 질문을 드린 거고요. 그러면 개인이 비용을 부담하게 되면 단독주택 같은 경우 이 비용이 얼마나 들어가요?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단독주택 3kWh짜리 같은 경우는 총 설치비가 560에서 600 가까이 되거든요. 그러면 본인부담이 20% 하면 한 100만 원 정도 들어가고요. 미니태양광 같은 경우는 평균 60만 원 정도 되는데 한 10%로 6만 원 전후가 되겠습니다. 
설진서 위원   그러면 본인부담금은 그렇게 많지 않네요. 시에서 보전해 주는 건가요?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국비, 시비, 도비 다 포함입니다. 
설진서 위원   다 포함해서요?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네. 
설진서 위원   잘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현충열   설진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오희령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오희령 위원   에너지의 날 행사 관련해서 질문하고 싶습니다. 행사장 몇 군데를 갔었는데 각 지역에서 하는 것들은 시민참여형 행사더라고요. 그런데 작년에 했었던 종이 플래카드 같은 것을 버리지 않고 잘 보관해 놨다가 다시 재사용하는 것을 보면서 참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딱 하나 아쉬웠던 점이 있었어요. 일직동 같은 경우는 로데오거리에서 한다고 홍보를 했는데 행사는 어반브릭스 광장 쪽에서 했어요. 그래서 시민들이 로데오거리에 왔다가 ‘왜 안 하지? 저쪽인가 보다.’ 그러면서 짐작으로 찾아가서 행사에 참여하고, 저도 그랬었거든요. 그래서 어떤 지역에서 홍보할 때는 장소를 정확하게 했으면 좋겠다는 딱 한 가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알겠습니다. 앞으로는 그런 일이 없도록 각별히 더 유의해서 홍보할 때 신경 쓰도록 하겠습니다. 
오희령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현충열   오희령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팀장님, 전기차 충전시설이 법 개정에 따라서 의무로 2%까지 해야 되잖아요, 구축 시설도. 신축이야 주차면수 대비해서 5%가 안 넘으면 허가가 안 날 거고요. 지금 2% 대비해서 우리 광명시 관내 공중이용시설이나 그런 곳의 현황은 어때요? 몇 퍼센트 만족하고 있어요?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퍼센트까지는 제가 정확하게 파악을 못 했는데요. 공공시설의 경우 현재 급속충전기, 완속충전기 포함해서 총 46개소 설치해 놓은 상태입니다. 
○위원장 현충열   그러면 46개소가 기준에 맞는 건지, 예를 들어 공공시설은? 광명시청 같은 경우 몇 면이면 몇 개가 되어 있고….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현재 법 개정이 돼서, 기존에는 얼추 맞았는데 개정되고 나서 시청 같은 경우는 법적기준에 맞고요. 시민체육관이라든지 이런 데는 법적기준에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그것은 유예기간 동안 다 설치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현충열   그 현황을 조사하셔서 공공시설은 언제까지 어떻게 할지 계획하고, 100세대 이상 건물들 있잖아요. 그 현황도 파악해서 제출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지금 계속 독려하고 있는 거죠?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네, 맞습니다. 아파트를 대상으로 다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이게 한꺼번에 돈이 많이 들어가다 보니까 아파트 자체에서도 굉장히 부담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그런 부분을 어떻게 풀어나갈지도 한번 고민을 해야 되니까 그 현황자료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그리고 에너지 시민놀이터 사업이라는 뭐예요? 이게 원래 기존에는 없었던 것 같은데요.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작년에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모사업으로 선정돼서 국비 50%, 시비 50%로 해서 추진하는 사업인데요. 이게 홈페이지 구축하고 여러 가지 사업이 있는데 열린시민청 옥상에 미니태양광이라든지 풍력 이런 것을 설치해서 아무래도 이론으로만 듣는 것보다 전기 생산이 어떻게 되고, 재생에너지 생산되는 원리라든지 그런 것을 보면서 교육하기 위한 교육장을 만드는 겁니다. 
○위원장 현충열   실제로 나중에 그쪽을 통해서 시민 또는 학생들한테 교육하는 교육의 장소로 쓰일 수 있겠네요?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네, 맞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그런 부분을 잘, 그러면 지금 현재 운영하고 있는 넷제로 카페는 운영이 잘 되고 있나요?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네,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열심히 하는지 한번 돌아보세요. 처음에 의도했던 거랑 많이 상이하게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봤는데….
○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다시 한 번 점검….
○위원장 현충열   실제로 자전거가 움직이지도 않고, 사업을 종료하든지 아니면 활성화시키려면 투자를 좀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기후에너지정책팀장 변상연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너지관리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에너지정책팀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2분 회의중지)

(10시45분 계속개의)

○위원장 현충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자원순환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자원순환과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안녕하십니까? 자원순환과장 전상표입니다. 
먼저 우리 시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복지문화건설위원회 현충열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자원순환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엄인봉 청소행정팀장입니다. 
서희원 자원순환팀장입니다. 
정덕식 폐기물지도팀장입니다. 
최평균 자원시설팀장입니다. 
자원순환과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811쪽부터 812쪽입니다. 자원순환과는 현원 16명으로 청소행정팀 등 4개 팀에서 폐기물 처리 및 관련시설 관리, 자원재활용 관련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 부서에서 관리하고 있는 시설물은 자원회수시설 1개소,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3개소, 재활용품 선별장 1개소, 재활용센터 1개소를 각각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813쪽 생활폐기물의 효율적 수거체계 확립을 위한 사업입니다. 
생활폐기물의 신속한 수거로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깨끗한 가로환경 조성과 노인일자리 제공을 위해 어르신 환경봉사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227억 200만 원입니다. 
2022년 8월 현재 우리 시 생활폐기물 발생량은 총 4만 9,962톤으로 1일 평균 206톤이 발생했으며 2만 6,034톤을 자원회수시설에서 소각, 2만 1,198톤은 재활용, 2,266톤은 수도권 매립지등으로 매립 처리하였습니다. 
우리 시는 2022년 생활폐기물의 능률적인 처리를 위해 7대 대응사업 구역을 지정한 후 인력과 장비를 갖춘 7개 업체들에게 생활폐기물의 수집·운반을 대행하게 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사업비는 연간 184억 4,900만 원입니다. 
814쪽입니다. 2022년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에 대한 평가용역 및 2023년도 원가조사 연구용역을 현재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쾌적하고 깨끗한 도시환경을 조정하기 위해 어르신 환경봉사대를 18개 동에 574명을 분산 배치 운영하고 있으며 노면청소차 4대, 고압살수차 7대 등 친환경 청소차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2023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원가조사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서 12월 중 대행사업계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다음 815쪽 IoT 기반 재활용품 무인수거함 시범사업입니다.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재활용품 무인수거함을 설치하여 배출자에게 직접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재활용에 대한 동기부여, 양질의 재활용품을 회수하고자 올해 시범적으로 사업을 실시했습니다. 사업비는 총 4,800만 원이며 시청 등 5개소에 종이팩용과 투명페트병용 각 1대씩 10대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무인수거함 시범운영 결과를 평가한 후 사업 확대 등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다음 816쪽 투명페트병 배출 및 수거 체계개선 사업입니다. 
투명페트병 분리배출이 2021년 12월 25일부터 전면 시행됨에 따라 단독주택 및 상가지역 배출체계를 개선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광명시를 3개의 권역으로 나누어 요일제 배출방식으로 운영하였으며 광명소식지, 전단지, 현수막 등 다양한 홍보 매체를 통해 연중 홍보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공공 선별시설 현대화 사업으로 선별장 내에 투명페트병 선별라인 설치공사를 현재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기대효과로는 투명페트병 분리배출로 고품질 재생자원 확보가 가능하며, 시민의 자발적인 탄소중립 동참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 817쪽 친환경 자원회수시설 설치사업입니다. 20년 이상 장기운영중인 자원회수시설의 대체시설을 확보하여 안정적인 생활폐기물 소각처리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체시설의 1일 처리량 규모는 380톤이며 준공 목표 연도는 2027년도입니다. 현재까지 광명시·구로구 공동이용협약체결,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착수, 한국환경공단 위·수탁 협약체결 등을 실시하였으며, 2023년도에 환경영향평가, 중앙투자심사 등 인허가 절차 진행, 기본 및 설계를 실시한 후 2024년 착공, 2027년에 준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계획대로 준공된다면 수도권매립지 직매립이 금지되는 2026년도에 대비하여 안정적인 생활폐기물 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소각열 이용으로 운영비 절감 및 자원순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음 818쪽 폐기물 배출 질서 확립입니다. 주택가 및 사업장 등 폐기물 상습 발생지역에 대해 폐기물 배출 관련 계도 및 단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폐기물 배출 질서를 확립하고 깨끗한 주거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2022년 추진사항으로 사업장 배출자 및 처리업체 24개소에 대해 현장 지도점검을 실시했으며 무단투기 및 불법소각 97건을 단속하여 796만 8천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였습니다. 
그리고 쓰레기 무단투기 우려지역에 이동형 감시카메라 3대 신규 설치, 양심화분 62개를 설치하였습니다. 무단투기 근절을 위한 신고포상금 82건에 106만 원을 지급했으며 무단투기감시원 8명을 운영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무단투기 및 불법소각에 대한 계도 및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각종 폐기물이 불법 처리되는 일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자원순환과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현충열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본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구본신 위원   과장님, 818쪽을 보면 폐기물 배출질서 확립을 위해서 신규로 CCTV 3대를 이동형으로 설치한다고 되어 있는데 지금까지는 고정식이었고 이동식으로 3대를 새로 하는 겁니까?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저희 쓰레기 무단투기 감시용 CCTV는 총 59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중에 고정이 41대고 이동형이 18대가 있습니다. 
구본신 위원   그러면 이동형하고 고정식하고 차이점이 뭐죠?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이동형은 바닥에서부터 2m 정도의 크기로 되어 있는데 그것은 바퀴가 달려 있어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가지고 무단투기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으로 수시로 이동시켜서 거기에 설치해서 단속을 하는 그런 시스템입니다. 
구본신 위원   단속 장소를 옮기면서 하겠다는 거죠?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네. 
구본신 위원   그리고 밑에 보면 깨끗한 쓰레기 처리 감시원 8명을 운영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것은 어떻게 운영되는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지금 쓰레기 처리 감시원은 국·도비 지원을 받아서 운영하고 있고 인원은 8명입니다. 그래서 현장에서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구본신 위원   운영비에 인건비도 포함되는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네, 운영비에 인건비, 차량 렌트비, 재료비 등 단속 관련돼서 필요한 재료 구입비까지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본신 위원   감시원은 우리 직원입니까?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기간제 근로자로 채용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본신 위원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구본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지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지석 위원   과장님, 이지석 시의원입니다. 
815쪽에 보면 무인 수거함 시범사업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보면 5개소에 10대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 무인 수거함이라는 게 모바일앱으로 포인트 적립을 받는 건데 지금 5개소에 10대가 설치되어 있는데 사용하는 빈도는 어느 정도 돼요? 많이, 현재까지는 사용을 안 하죠?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지금 하고 있고요. 동에는 광명5동, 철산동에 배치되어 있는데 투명페트병은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종이팩은 조금 이용이 부실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래서 지금 12월까지 전체 운영결과를 보고 장소를 옮길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필요한 장소, 적정한 장소로 옮기거나 이게 잘된다고 하면 내년부터 시범적으로 더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지석 위원   그러면 내년에 확대한다고 하면 제 생각인데요, 캠페인이라든지 이런 것을 해서 무인 수거함을 홍보할 수 있는 그런 것을, 저부터도 이게 설치가 되어 있지만 조금 생소하거든요. 생소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용이하지가 않아요. 우리가 기호식품이나 자동판매기마냥 내가 필요하거나 먹고 싶어서 돈 넣고 먹는 게 아니고 이것은 자기가 페트병이든 종이 같은 것을 넣어서 바코드를 읽어서 포인트를 자기 것으로 만드는 건데 이게 부지런한 사람 아니면 힘들다는 얘기거든요. 
그래서 제가 보기에 어떤 캠페인을 통해서 포인트를 적립해서 나한테 이득이 많이 된다는 것을 홍보해서 권장하는 것을 해야 되는 것 아닌가? 왜냐하면 제가 볼 때 5개소에 10대를 설치해서 시범적으로 한다고 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앞으로 대대적으로 해야 될 사업인 것 같아요. 
그래서 과장님한테 말씀드리는 게 젊은 사람들 같은 경우는 모바일앱으로 해서 택시도 잡고 뭐하고 다 이용을 하지만 나이 드신 분들은 사실 이게 생소하거든요. 그래서 실질적으로 이것을 이용할 수 있는 분은 지역에서 젊은 사람보다 중장년층이 많이 이용하지 않겠는가, 그래서 이것은 시범적으로 하는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캠페인을 통해서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주시면 어떨까, 그래서 2023년도에는 계속 늘어나야 되는 추세다 보니까 그런 것도 한번 염두에 두시면 어떨까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립니다.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위원님 의견을 적극 반영해서 최대한 홍보하고 활성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지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현충열   이지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설진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설진서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설진서 위원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업무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아까 질문드렸던 내용 중에 폐기물 배출질서 확립 있잖아요. 거기에서 불법소각이 있잖아요. 그런데 학온동 지역이 농촌지역이다 보니까 농사를 짓고 나서 작물이라든가 이런 것을 말렸다가 나중에 태우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런 것도 불법소각에 들어갑니까?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네, 그렇습니다. 
설진서 위원   그러면 또 하나는 집에서 낙엽 같은 것을 주말에 태우는 경우가 있어요. 그런 것도 불법소각이에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네, 그것도 다 불법소각으로 봅니다. 
설진서 위원   아, 그래요? 그러면 그런 것은 어떻게 단속하세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보통 불법소각을 하게 되면 주변에 지나가시는 분들이 저희한테 신고를 합니다. 그러면 저희가 현장출동을 해서 단속하고요. 경미한 사항은 같은 경우는 그 자리에서 시정조치를 하고요. 아까처럼 낙엽 떨어진 것을 태우고 하는 정도는 경미한 것으로 해서….
설진서 위원   집에서 소각을 시키는데 그것은 경미한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네, 시민들이 연기 자체가 대기환경을 오염시킨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불을 피우면 바로 신고가 들어옵니다. 그래서 이번 일요일에도 신고가 들어와서 정덕식 폐기물지도팀장이 두 건이나 현장 가서 단속을 했고요. 아주 상습적으로 소각을 하는 사람들은 바로 그 자리에서 적발해서 과태료를 부과하고 일반시민들이 가볍게 소소하게 하는 정도는 현장에서 “이렇게 하면 안 됩니다.” 이렇게 현장 조치하고…. 
설진서 위원   주말에도 단속을 하는 거죠?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네, 이번에도 두 건 단속하고 왔습니다. 
설진서 위원   그런데 예를 들어서 한두 번 하는 것은 아까처럼 경미하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을 지속적으로 계속하는 경우는 어떻게 되는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계속 신고가 들어와서 한쪽에 계속 가게 된다면 결국 나중에는 과태료를 부과할 수밖에 없죠. 
설진서 위원   네,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현충열   설진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오희령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오희령 위원   재활용품 무인 수거함에 대해서 추가로 궁금한 게 있어서요. 우유팩도 그렇고 페트병도 그렇고 사이즈가 다양한데 사이즈와 상관없이 투입했을 때 일정한 양의 포인트가 나오는 건지 아니면 사이즈에 따라서 차별화돼서 나오는 건지 그게 궁금하더라고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사이즈는 다양하니까 할 수는 없고요. 투입구에 QR코드 스캔하면 문이 열립니다. 그래서 그 문에 집어넣습니다. 
오희령 위원   사이즈 상관없이 넣을 수 있다는 거죠?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네, 그래서 재활용품 1개당 10포인트가 적립됩니다. 
오희령 위원   그게 궁금했습니다. 알겠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오희령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저희가 투명페트병 배출에 대해서 올 연말까지 1년 동안 계도기간을 갖고 있잖아요. 그런데 계도기간이 끝나고 나서 아파트나 단독주택에서 분리배출을 안 하면 어떻게 되는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분리배출을 안 하게 되면 그게 과태료라든가 그런 게 좀 있기는 있는데요. 현실적으로 그것을 적발하기는 쉽지 않고요. 저희가 계속 홍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그러면 지도단속은 어느 정도 해야 되는 것이고, 실제로 재활용폐기물장에서 저희 관이 페널티를 받는 것은 없어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그런 것은 없고요. 어차피 올해 12월까지 계도기간이라서 저희가 계속하고 있고요. 아직까지 내년부터 환경부라든가 이런 데서 강력하게 어떤 식으로 하라고 내려온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아마 올 연말쯤에 내려오지 않을까 하는데 그 지침에 따라서 저희도 행정절차를 할 수밖에 없지 않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위원장 현충열   그런 부분은 시민들한테 미리 알리시는데 소식지 같은 데 미리 알리셔서 그런 부분들 시민들이 피해 받지 않도록 부탁드리고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12월에 중점적으로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얼마 전에 제가 뉴스에서 봤는데 폐지대란 얘기들이 나오잖아요? 정부에서 폐지도 공공재로 비축을 하겠다고 내년 6월까지 9개월간 보관한다고 되어 있는데 광명시에 압축상이 있어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지금 평화자원하고 태서 쪽에 폐지를 많이 모아놓고 있는데 평화자원에 양이 많이 쌓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따로 적환할 정소가 부족한 상태라서 추이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광명시에서는 그 두 군데 말고는 폐지를 보관할 장소가 없는 건가요, 관에서 운영하는 곳은?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네, 없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그러면 저희가 가까운 안성, 청주 이런 데로 보낼 계획은 있으신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지금 한국환경공단에서 별도로 폐지 보관장소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폐지대란으로 더 확보하겠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한국환경공단에서 어떤 장소를 확보한다면 평화자원이나 이런 데서도 그쪽 시설을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원장 현충열   그러면 광명시도 1만 9천 톤 중에 양주나 이런 데로 보낼 수 있는 양이 있어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현재까지 많이 쌓여 있기는 한데 아직은 관리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를 받았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저희는 몇 개월이나 버틸 수 있는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그것은 예측하기가 조금 불가능하고요. 폐지 업체를 저희가 직접 관리하는 게 아니라 평화자원이나 다 자영업입니다. 
○위원장 현충열   관리하지 않으니까 더 문제인 거잖아요. 그쪽에서 아파트나 공동주택에서 나오는, 가뜩이나 코로나로 인해서 택배 물량도 많아서 폐지도 많이 나오는데 그런 부분에서 수거 거부상태가 있게 되면 광명시는 대책이 있냐는 거죠?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현재 아파트 같은 데를 저희가 수거를 하는 게 아니라….
○위원장 현충열   아니, 그러니까 직접 하는데 결국 막으면 그게 다 시의 책임으로 오잖아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그렇죠, 문제가 발생하죠. 
○위원장 현충열   예전에 비닐 사태도 그렇고 폐지 같은 것도 지금만 있는 것도 아니고.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저희가 심각하게 된다면 한국환경공단하고 협의해서 대책을 마련해야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사전에 하셔야 될 것 같고요. 
그리고 광명시에 그 두 군데밖에 없는 거죠?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네. 
○위원장 현충열   담당부서랑 도시개발과랑 협의를 하셔야 될 것 같은데 거기가 구름산지구 내에 있어요. 내년부터 철거가 들어가거든요. 그쪽 주변에 지장물 보상, 아마 그 두 곳은 아직 안 했을 것 같은데 그렇게 됐을 때 향후에 문제도 있거든요. 광명시에 재활용품을 수거해도 갖다 놓을 곳이 없는 거잖아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그래서 아까 말씀드렸듯이 거기에 대해서 경기도에서 동향을 주고받고 있고요. 그래서 경기도, 한국환경공단 관계기관들이 계속 사태 추이를 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단기간에 경기침체로 인해서 폐지가 좀 줄어든 부분도 있지만 광명시 같은 경우 두 군데라고 하면 향후에 폐지를 수거할 곳이 없어요, 구름산지구 개발이 완료됐을 때.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지금 아파트에서 재활용품 수거하는 업체 중에서 태서는 폐지만 하고 있고요. 제가 알기로 평화자원도 전체 공동주택의 5∼6군데 정도만 하고 있고 타지에서 수거를 많이 해 가고 있습니다. 광명시 지역 아닌 다른 데서 공동주택하고 계약을 해서 많이 가져가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것은 조금 여유가 있지 않을까 그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그런 부분을 한번 다시 살펴보세요. 제가 알기로는 수거는 하는데 중간 수거만 하지 최종 보관은 그 한 곳에서 다 하고 있더라고요.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그것도 그런다고 얘기를 들었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그러니까요. 수거는 다른 데서도 해요, 외부에서도. 그런데 모이는 곳은 그곳에 모인다니까요. 그런 부분이 우려가 돼서 개발이 정상적으로 진행된다고 하면 향후에 광명시 폐지대란하고 별개로 폐지를 수용할 수 있는 곳이 없어지게 된다는 거죠.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그것은 제가 세밀하게 지켜보고요. 관계부처하고 협의해서 대책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일단 담당 과랑 얘기해서 폐지활용을 어떻게 하실지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원순환과장 전상표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자원순환과장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6분 회의중지)

(11시08분 계속개의)

○위원장 현충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수도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수도과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과장 김태순   안녕하십니까? 수도과장 김태순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복지문화건설위원회 현충열 위원장님을 비롯하여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수도과 팀장님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김명숙 수도행정팀장입니다. 
김현주 요금팀장입니다. 
김종철 수도시설팀장입니다. 
이미경 누수방지팀장입니다. 
수도과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책자 822쪽 배수지 상수시설물 안전점검 추진사항입니다. 
대상시설물은 하안, 노온, 소하, 철산배수지 등 4개소에 대하여 상반기에 정밀안전점검 용역을 완료하였으며, 현재는 정기안전점검을 시행중에 있으며 11월 중 완료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823쪽 광명시 물 수요관리 시행계획 수립용역입니다. 
「수도법」 제6조 규정에 의하여 5년마다 수립하는 계획으로서 광명시 물 수요관리 목표를 설정하고 시행계획을 수립하는 용역입니다. 작년 2월 용역에 착수하여 금년 9월에 경기도에서 승인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824쪽 광명시 상수도 비상공급망 구축공사입니다. 사업내용은 노온정수장 사고 시 부천시 까치울정수장에서 광명시로 용수공급이 가능하도록 비상연계관로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2021년 8월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하여 2023년 2월경에 용역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825쪽 가정 옥내 노후급수관 교체비용 지원사업입니다. 지원대상은 1994년 3월 31일 이전 주거용 건축물로써 신청 당시 아연도 급수관인 경우만 지원 가능하며, 금년도 지원 건수는 19건에 1,700만 원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826쪽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입니다. 
수돗물 공급과정에 관로 감시체계를 구축하여 사고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자동검침계량기, 스마트수압계, 수질계측기 등을 설치 완료하였으며, 내년에는 관세척, 유량감시 시스템을 추가로 설치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827쪽 상수도 장기사용관 교체공사입니다. 광명시 관내 철산동 시청로, 광명7동 화영운수 주변, 광명7동 광문중학교 주변 등 3개 블록에 대하여 5.726km 노후관을 교체하는 공사입니다. 현재 공정률은 85%로 11월 말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828쪽 상수도 관망 유지관리 용역입니다. 유수율 저조 블록에 대하여 누수탐사 및 관내시경으로 누수를 조사하여 누수 지점을 신속히 복구하는 등 유수율을 제고하는 사업입니다. 
다음은 829쪽 상수도 관망 전문건설진단 용역입니다. 「수도법」 제74조 규정에 따라 5년마다 상수도 관망을 진단하여 노후관 교체계획을 수립하는 용역입니다. 2020년 6월에 착수하여 2022년 8월에 준공 완료하였습니다. 내년부터 5년간 연차별로 노후관을 교체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830쪽 노후 상수관로 정밀조사 지원사업입니다. 환경부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수도관에 대한 정밀조사를 실시하여 수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2년 2월 착수하여 금년 12월경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수도과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현충열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본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구본신 위원   과장님 상수도 장기사용관 노후관 교체사업 있잖아요. 이게 금년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할 것 아닙니까? 
○수도과장 김태순   네, 매년마다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구본신 위원   그러면 하나 부탁을 드릴게요. 발주를 일찍 해서 조기에 공사를 끝내야 하는데, 타 도시에는 일찍 발주해서 우기, 혹서기 오기 전에 공사를 마무리하더라고요. 그런데 우리 광명은 꼭 공기도 꼭 연장해야 되고, 아마 지금까지도 공사가 덜 끝난 것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어차피 공사가 예측되어 있는 거니까 서둘러서 조기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해야지 이게 계속 연장해야 돼요. 그것 조기 발주 좀 부탁드리고요. 
그다음에 829쪽에 보면 상수도관망 전문건설진단 용역이라고 해서 우리 관망도 용역 주는 것 있잖아요. 이게 보면 돈이 한두 푼 드는 것도 아니잖아요. 올해 예를 들면 금년 연말까지 해서 13억이라는 돈이 들어가잖아요. 
○수도과장 김태순   네, 그렇습니다. 
구본신 위원   그러면 내년에도 또 계약할 것 아닙니까? 
○수도과장 김태순   아니요, 이것은 5년마다 시행하는 사업인데요. 금년도에 용역이 다 끝났고 내년부터 그 용역계획에 따라서 매년마다 노후관을 연차별로 5년간 집행하면 되는 사업입니다. 
구본신 위원   그러면 지금까지 용역비가 이렇게 들어갔는데 앞으로는 그 사람들이 관망도 안 해요? 
○수도과장 김태순   이번에 5년간 계획이 세워졌기 때문에….
구본신 위원   5개년 계획이? 
○수도과장 김태순   네, 5년 후에 다시 전문기술진단 용역을 하면 되는 사항입니다. 
구본신 위원   잘 알겠습니다. 하여튼 아까 말씀드렸던 대로 조기에 해서 공사를 일찍 마무리할 수 있도록, 어차피 시민들도 불편한 사항을 같이 느껴야 되는 건데 공기가 연장되면 더 불편해요. 꼭 좀 참고해 주세요. 
○수도과장 김태순   위원님 말씀 따라 금년도에는 추경에 내년도 노후관 교체하는 공사에 대해서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해서 금년 안에 실시설계를 다 끝내고 내년에 바로 공사에 들어가도록 계획을 잡았습니다. 
구본신 위원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구본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지석 위원   안녕하세요? 이지석 시의원입니다. 
과장님, 광명시의 물 수요관리 시행계획 수립용역 내용이 있는데요. 여기에서 제가 과장님한테 묻고 싶은 게 뭐냐면 노후관으로 인해서 우리 수돗물이 유실되는 것이 몇 퍼센트 정도 돼요, 100으로 봤을 때? 
○수도과장 김태순   지금 89% 정도 됩니다. 그러니까 물새는 양이 11%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지석 위원   그게 노후관 때문에 발생된다고 보는 건가요? 
○수도과장 김태순   노후관 때문일 수도 있고 또 각 가정의 검침일 수도 있고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지석 위원   지금 89%가 공급되는 양이고 11%가 유실된다는 건데 11%면 상당히 많은 양이거든요. 앞으로 3기 신도시 같은 경우도 새로 신설되거나 그다음에 현재 광명시 전역이 재건축, 재개발로 인해서 공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도 이번 기회를 통해서 이런 노후관 같은 것을 그렇게 될 수는 없지만 한 번 땅속에 매설을 하면 녹슬지 하면 오래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그런 수도관이 나와 있는 게 없나요? 
○수도과장 김태순   지금 수도관 종류가 7∼8가지가 되는데 지금은 기술이 많이 좋아져서 옛날 30년 전에 묻던 관하고 지금 관은 내구연수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지금 관은 거의 20년이 돼도 멀쩡한 관은 멀쩡하기 때문에 앞으로는 더 좋아질 것 같습니다. 
이지석 위원   왜냐면 인천이나 부평에서 발생된 것처럼 수돗물을 틀었다가 반대로 역방향으로 되는 바람에 유충이 나왔다고 하는데 사실은 그게 수도관 때문에 발생된 것 아닙니까? 
○수도과장 김태순   네. 
이지석 위원   그래서 제가 볼 때 2023년도에 수도과의 목표라면 목표가 아까 89%는 물을 공급하고 있는데 11%는 유실되고 있으니까 그 계획을 세워서 줄여보는 한 해가 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과장님한테 질문해 봅니다. 
○수도과장 김태순   물 수요관리 시행계획에 보면 그것도 5년간 계획인데 91%를 목표로 계획을 세워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지석 위원   그리고 먼젓번에 하안동 골목시장에서 계량기에 문제가 생겨서 과다 징수가 이루어진 것에 대해서 제가 이의제기를 했는데요. 김현주 팀장께서 상당히 슬기롭게 빠른 시간 내에 잘 처리해 줘서 하안동 골목시장에 있는 분들한테 굉장히 신임을 받는 입장이 됐는데 하여튼 제가 봤을 때 억울하게 수도요금을 내는 분들도 있으니까 그런 문제도 보완해서 우리 수도사업소가 정말 물 공급도 잘 하고 유실도 없는 기관이지만 또 한 가지는 억울하게 수돗물 징수를 당하는 광명시민이 없게끔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수도과장 김태순   알겠습니다. 앞으로는 시민들의 입장에서 행정을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지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현충열   이지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수도과 과장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1분 회의중지)

(11시22분 계속개의)

○위원장 현충열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정수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정수과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수과장 박호승   안녕하십니까? 정수과장 박호승입니다. 
시민의 생명수와 같은 맑은 물을 공급하는 데에 평소에도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해 주시는 현충열 복지문화건설위원장님과 소관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 앞서 정수과의 각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오대성 정수행정팀장입니다. 
고정민 정수팀장입니다. 
권명집 정수시설팀장입니다. 
정수과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책자 833쪽 일반현황입니다. 정수과는 3개 팀 정원 38명 중 현재 37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분장사무는 자료와 같습니다. 
다음은 834쪽 정수장 운영인력 업무역량 제고를 위하여 연간 수도시설 운영관리를 위한 전문교육 이수를 통해 전문성 확보와 타 시설의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간 추진사항으로 근무직원 3명이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9곳의 시설을 벤치마킹하였습니다. 
다음은 835쪽 응집제 자동주입 시스템 도입으로 정수약품 최적 운영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간 추진사항으로는 정수장에서 가장 많은 구입과 사용되는 약품이 바로 응집제입니다. 이 응집제를 적정하게 투입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자동주입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도입 운영하여 약품 절감은 물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36쪽 먹는 물 수질검사 기능 강화를 위하여 실험장비 질량분석기 등을 도입하여 금년부터 80개 항목을 새롭게 추가하여 총 164개 항목을 검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37쪽 노온정수장 송수펌프 교체사업으로 배수지 송수의 효율적인 유지 관리과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하여 금년 예산 7억 8,500만 원 사업비로 송수펌프 12대 중 3대를 교체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838쪽 노온정수장 정수지 보수공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 사업비 총 12억 원으로 4개 정수지 중 금년에 1개의 정수지 보수공사를 10월 말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839쪽 노온정수장 고도정수처리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용역비는 34억 8천만 원으로 현재 공정 85%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상 정수과 2022년도 추진상황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현충열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본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구본신 위원   과장님, 정수과 유충망 설치는 잘 추진은 잘 되고 있죠? 
○정수과장 박호승   내년 사업을 위해서 금년도에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 중에 있습니다. 
구본신 위원   차질 없이 준비해 주시고요. 하여튼 정수과는 무엇보다도 안전한 물 공급하는 게 최우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정수과장 박호승   맞습니다. 
구본신 위원   전 직원이 만전을 기하고 특히나 다른 타 도시처럼 유충이 나온다든가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정수과장 박호승   잘 알겠습니다. 
구본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현충열   구본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지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지석 위원   안녕하세요? 이지석 시의원입니다. 
제가 질의할 게 있는데요. 노온정수장에서 밤일 외곽 쪽으로 염소 된 수돗물을 흘려보내고 있거든요. 그런데 그 물을 수돗물로 활용할 방법은 없어요? 
○정수과장 박호승   그게 필수적인 배출물인데 정수를 하는 과정에서 어차피 버릴 물이 현재 그 하수구 쪽으로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내년에 송수펌프라든가 이런 게 교체가 되면 배출량이 조금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시기적으로 우리가 각종 공사를 진행 중인 경우 정수지 청소를 할 적에는 부득이하게 배수량이 평상시보다 많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그런 점을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지석 위원   그런데 자원순환과에서 도로 같은 데 수돗물 가지고 청소하지 않습니까? 자원순환과에서 도로변 청소할 때 수돗물을 받아서 청소하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정수과장 박호승   네, 그렇습니다. 
이지석 위원   이런 물들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고, 현재 버려지는 양이 몇 톤 정도 돼요? 
○정수과장 박호승   저희가 1일 1,300톤을 잡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탈수기동의 방류수라든가 아까 말씀드린 송수펌프동의 방류수, 그다음에 수질검사 할 때 발생되는 공정운영수라든가 그리고 얼마 안 되지만 직원들 사용수, 기타 누수 이런 것을 생각하면 1일 1,300톤이 되는데 필수적으로 이 양 정도는 배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배출량이 발생된다고 해서 모두 다 배출하는 게 아니라 거기도 어느 정도 약품처리를 해서 방류하고 있습니다. 
이지석 위원   제가 지나갈 때 보면 염소 냄새를 느끼기 때문에 소독되고 나가는 물이라는 것을 피부로 느끼는데요. 우리가 목동의 소각장 같은 데 보면 열을 이용해서 주위에 열을 공급해서 보온 역할을 한다든가 그런 방법을 쓰는데 이 흘려보내는 물을 가지고 지역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지 않겠나 생각이 들어서요. 이것도 하루에 1,300톤인데 어떻게 보면 이것도 적은 양은 아니잖아요. 
○정수과장 박호승   네, 맞습니다. 
이지석 위원   그래서 제가 볼 때는 그래요. 현재 정수시설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근무를 못한다, 잘한다는 개념으로 보는 게 아니라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거르고 일정량 나가는 물이라는 것에는 저도 이해가 가는데 그런 물을 가지고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 보시는 게 어떻겠는가 생각이 들어서요. 왜냐면 이것도 자원이잖아요. 자원이기 때문에 제가 과장님한테 의견을 제시해 보는 겁니다. 
○정수과장 박호승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도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저희가 탈수기동에서 300톤 이상이 나가는데 그 물은 바로 빠지면서 농업용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 방안도 있고, 또 말씀하신 청소차량이 물을 뿌리면서 청소할 수 있는 물 사용도 검토해서 가급적이면 최대한 재활용 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이지석 위원   그리고 지금 공사현장에 보면 물차들 도로변에 다니면서 흙먼지 터는 것도 매한가지로 안양천 물 퍼서 하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것도 수돗물일 것 아니에요, 그렇죠? 
○정수과장 박호승   네, 그렇습니다. 
이지석 위원   그래서 제가 볼 때 광명시의 모범적인 사례를 과장님이 한번 만들어 보시는 게 어떻겠냐는 생각이 들어서요. 그 물을 활용해서 광명시는 자원을 버리지 않고 이렇게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한번 보여주세요. 
○정수과장 박호승   네,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이지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현충열   이지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설진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설진서 위원   과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설진서 위원입니다. 
835페이지에 응집제 자동주입시스템이라는 게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드릴게요. 
○정수과장 박호승   지금 저희 정수처리 과정에 사실상 가장 많이 투입되는 약품 중에 하나가 응집제라는 게 있습니다. 응집제를 투입하다 보니까 응집플럭성장측정장치라고 하는 기기를 도입해서 응집제가 아주 적절하게 투입돼서 나가고 응집이 잘 되는지 분석해 는 것이 각종 게이지로 해서 측정도 되고 있는 그런 자동시스템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이 기계 시스템에 대한 예산 1억 정도를 편성해서 금년에 도입해서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성능이라든가 여러 가지 효과 면에서 만족도가 아주 높습니다. 
설진서 위원   약품을 희석시키고 그러는 거예요? 
○정수과장 박호승   그러니까 원수가 오면 각종 이물질이나 이런 게 다량 이물질이 원수 속에 묻혀서 오지 않습니까? 그러면 그 응집제를 투입해서 거기에 먼지라든가 이런 것을 응집, 덩어리가 되도록 해서 그것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약품을 과다하게 사용하지 않고 적정량으로 투입되도록 시스템이 역할을 해 주는 거죠. 
설진서 위원   하여튼 잘 알았고요. 
그다음에 이번에 노온정수장 고도정수처리 기본 및 설계용역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는 거예요? 
○정수과장 박호승   저희가 12월 중순경에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설계용역은 어느 정도 완료가 될 예정이고 내년에는 거기에 따른 각종 인허가 사항을 이행해야 됩니다. 그래서 용역회사에서 각종 인허가 사항을 이행해야 되는데 내년 1년 동안은 그런 조치가 따라야 되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설진서 위원   하여간 시민들이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을 생산하기 위해서 차질 없이 진행되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정수과장 박호승   네, 위원님 잘 알겠습니다. 
설진서 위원   고맙습니다. 
○위원장 현충열   설진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 중 시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수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환경수도사업소 소장님을 비롯한 정수과장님, 그리고 팀장님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73회 광명시의회 임시회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5분 산회)


광명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