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2회 광명시의회(제1차 정례회)
복지문화건설위원회회의록
제13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10월 5일(수) 10시30분
장 소 : 복지문화건설위원회실
- 의사일정(제13차)
- 1.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경예산안
- 2.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 심사된 안건
- 1.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광명시장 제출)
- -경제문화국(일자리창출과, 사회적경제과, 기업지원과, 도시농업과, 문화관광과, 체육진흥과)
- -사회복지국(복지정책과, 어르신복지과, 장애인복지과, 여성가족과, 보육정책과, 위생과)
- -안전건설교통국(안전총괄과, 도로과, 도시교통과, 하수과, 가로정비과)
- -도시재생국(도시계획과, 공원관리과, 공원녹지과, 도시재생과)
- -신도시개발사업단(신도시조성과, 도시개발과, 균형개발과)
- -환경수도사업소(환경관리과, 기후에너지과, 자원순환과, 수도과, 정수과)
- 2.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광명시장 제출)
- -경제문화국(기업지원과, 체육진흥과)
- -사회복지국(어르신복지과, 장애인복지과, 여성가족과, 위생과)
- -안전건설교통국(안전총괄과, 가로정비과)
- -신도시개발사업단(균형개발과)
- -환경수도사업소(자원순환과)
(10시35분 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광명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3차 복지문화건설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은 예산안을 국·사업소별로 심사한 후 예산안 조정 및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소관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심사방법은 국·사업소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총괄 제안설명을 각 국장으로부터 먼저 청취하고 부서별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은 해당 부서장으로부터 듣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총괄 제안설명은 각 국장으로부터 먼저 청취하고 각 부서별 질의에 대한 답변은 해당 부서장으로부터 듣도록 하겠습니다.그럼 먼저 경제문화국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 심사하겠습니다.
경제문화국장님께서는 총괄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복지문화건설위원회 현충열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예산안 제안설명에 앞서 경제문화국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명옥 일자리창출과장입니다.
김운주 사회적경제과장입니다.
이영수 기업지원과장입니다.
김영훈 도시농업과장입니다.
변성수 문화관광과장입니다.
서호준 체육진흥과장입니다.
그럼 경제문화국 소관 2022년도 일반회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경제문화국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기정예산 대비 105억 2,500만 8천 원을 증액하여 1,172억 7,449만 6천 원으로 편성하였으며 부서별 세출예산을 주요 사업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233쪽부터 235쪽까지 일자리창출과 소관 예산안입니다.
일자리창출과는 기정예산 대비 1억 7,865만 7천 원을 증액한 255억 1,053만 1천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지역참여형 노동협업 공모사업비로 도비 2,500만 원을 성립전 예산으로 편성하였으며, 일자리 박람회 개최비용으로 1천만 원을 증액하였고, 광명시 원스톱 취업지원프로그램 운영비 630만 원, 인생다모작지원센터 조성 기본계획 연구용역비 2,100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그리고 국·도비 변경내시에 따라 새일센터 사업비 862만 7천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은 239쪽부터 242쪽까지 사회적경제과 소관 예산안입니다.
사회적경제과는 71억 6,147만 3천 원으로 기정예산 대비 4억 4,729만 7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사회적경제센터협의회 회원사 연회비 60만 원 등 사회적경제 육성지원 일반운영비를 310만 원 증액하였으며, 국·도비 변경내시에 따라 사회적경제기업 사업개발지원비 3,518만 1천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또 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 사업비로 8,248만 4천 원을 증액하였고 사회적기업 사회보험료 지원비 1,068만 7천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그리고 사회적경제 페스티벌 사업비는 도비 지원에 따라 시비 1천만 원을 감액하고 도비 4천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으며, 공정무역 페스티벌 사업비 3,500만 원을 전액 감액하였고 사회적기업가 역량강화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사회적경제 워크숍 비용으로 1,4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45쪽부터 248쪽까지 기업지원과 소관 예산안입니다.
기업지원과는 기정예산 대비 23억 5,299만 2천 원을 증액하여 248억 6,702만 2천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기업 전문기관설립을 위한 광명산업진흥원 설립 타당성 검토 수수료 9천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으며, 소상공인 경영안정 및 활성화를 위해 공공배달앱 지원사업비 1억 원을 증액하고 디지털전환 지원사업비 4천만 원, 광명세일페스타 지원비 2천만 원, 소상공인의 날 기념행사비 500만 원, 폐업 소상공인 희망드림 재개장 지원사업비 1억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집중호우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경기도 재해구호기금 1,400만 원을 성립전 예산으로 편성하였고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비 9천만 원, 영세 소상공인 지역화폐 카드수수료 제로 사업비 2억 원을 신규 편성하였으며, 국·도비 내시에 따라 지역화폐 확대 발행비 10억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63쪽부터 266쪽까지 문화관광과 소관 예산안입니다.
문화관광과는 284억 499만 8천 원으로 기정예산 대비 50억 3,350만 6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통합문화이용권 사업비 9,859만 원을 증액하였으며 일직동 문화예술복합센터 기본계획 용역비 2천만 원, 철산 유수지 문화예술복합센터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비 7천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고 광명문화원사 리모델링 사업비 40억 7,408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광명도시공사 대행사업비로 2억 3,455만 원, 관급자재 단가 상승에 따라 무형문화재 전수관 건립비 4억 5,700만 원, 시립합창단 정기공연 사업비 2,700만 원을 증액하였으며 전국노래자랑 개최비 2천만 원, 광명송년예술제 3천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69쪽부터 272쪽까지 체육진흥과 소관 예산안입니다.
체육진흥과는 기정예산 대비 10억 4,509만 6천 원을 증액한 128억 6,802만 4천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운영기간 단축으로 인한 생활체육광장 프로그램 강사비 5,821만 2천 원을 감액하고 축구장 시설공사로 인해 추진할 수 없는 축구협회 아이리그 축구대회 개최사업비 2,400만 원을 전액 삭감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방체육회장 위탁 선거비용 2,349만 8천 원, 파크골프장 조성사업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용역비 2,200만 원, 시립야구장 보수공사비 9억 5천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또 2023년도 국유재산 임대료 선남에 따라 광명가압장 유휴부지 임대료 3,632만 8천 원, 집중호우로 인한 체육시설 보수 필요에 따른 생활체육시설 신설 및 개보수 비용 4천만 원을 증액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경제문화국 소관 2022년도 일반회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부록에 실음)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고자 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해당 과장님께서는 소관업무에 대해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저희가 사회적경제를 활성화하고자 사회적경제기업들이 각종 사업을 진행할 때 여러 차례 간담회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간담회 때 지속적으로 나오는 안건이 워크숍을 가졌으면 좋겠다, 워크숍을 통해서 네트워크도 강화시키고 타 지자체의 잘된 사례를 직접 봤으면 좋겠다라는 건의사항이 많이 나와서 저희가 불요불급한 상황을 제출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이렇게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1박 2일 일정으로 사업적경제기업 종사자들과 서포터즈라고 해서 사회적경제를 응원해 주시고 지지해 주시는 일반시민분들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가지고자 이렇게 진행하게 됐습니다.
지금 반려동물 놀이터 조성이라고 해서 4억이 잡혀있어요. 그런데 여기서 봤을 때는 반려동물 간이놀이터 조성으로 도비가 6천이고 시비가 3억 4천으로 잡혀있는데 이 예산은 본예산에 해도 충분히 될 건데 저한테 반려견 놀이터에 대한 자료 주신 것에 보면 설계가 먼저 이루어지고 난 다음에 3억 4천이라는 기금은 본예산에 해도 충분히 되는 돈인데도 불구하고 여기에 왜 올리신 뭐죠?
저희가 반려동물 놀이터 조성과 관련해서 정식 놀이터로 조성하는 게 있고 목감천변에 간이놀이터를 조성하는 사업 두 가지가 되겠습니다.
저희가 도비를 일부분이라도 확보하고자 해서 경기도의 담당부서하고 협의해서 올해 예산으로 편성하게 돼서 하게 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반려동물 놀이터 조성의 시설비는 가림터널 쪽에 국유지를 이용해서 조성하려고 하는 사항이 되겠고요. 밑에 간이놀이터 조성 6천만 원 사업은 목감천변에 저희가 올해 안에 설치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도비가 좀 적더라도 저희가 도비 지원을 받아서 사업을 추진하고자 이렇게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기업지원과 공공배달앱 지원사업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성실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4회 추경에 또 1억이 올라왔어요. 그런데 향후 추진계획을 보면 2022년 10월 광명세일페스타 배달특가 이벤트 추진 이런 내용이 있거든요. 지금 추경예산 1억이 10월에 사용되는 금액인가요?
제가 잠깐 말씀드렸듯이 쿠폰이나 배달비 이런 것뿐만 아니라 저희가 권역별로 4개를 하는데 예를 들어서 공연비를 각각 1개소에 100만 원씩 해서 4개소를 한다든가….
233페이지 하단부에 보면 일자리박람회가 있는데 거기에 보면 기정액이 5천만 원으로 잡혀있는 게 있던데 이번에 1천만 원 증액을 요청했거든요. 그런데 5천만 원 가지고도 박람회를 할 수 있으니까 기정액이 5천만 원으로 잡혀있을 텐데 1천만 원을 꼭 올려서 박람회를 해야 되는 이유를 한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일자리박람회는 대형 박람회로 해서 연간 2회 실시합니다. 저희가 상반기 6월에 한 번 실시했었는데 예산이 3천만 원 정도 소요됩니다. 그러니까 중소기업청에서 500만 원을 지원받았는데도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11월 일자리박람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부족분에 대해서 예산을 반영해 주십사 올리게 되었습니다.
예산액 증액을 보면 2억 3,455만 원이 있어요. 그리고 증액사유를 보면 와인, 식자재 및 보물탐험전 재료, 재고 소진에 따른 추가 구매, 이 내용이 뭐예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기업지원과 보면 아까 위원님들이 얘기하셨는데 디지털전환 키오스크사업 20개소랑 폐업 소상공인 희망드림 지원사업 20개소인데 광명시에 소상공인이 몇 분이나 계신데 20개소라는 상징적 의미는 뭐죠?체육진흥과장님, 우리 이번에 체육회장님 다시 뽑으시잖아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경제문화국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을 참고하여 예산집행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소중한 재원이 불용되거나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문화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였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9분 회의중지)
(11시11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사회복지국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국장님께서는 총괄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의 행복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현충열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자리에 배석한 사회복지국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정래 복지정책과장입니다.
최미현 어르신복지과장입니다.
서혜승 장애인복지과장입니다.
박해경 여성가족과장입니다.
장승권 보육정책과장입니다.
이길용 위생과장입니다.
사회복지관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총괄 설명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국 소관 일반회계 세출예산액은 총 3,788억 3,366만 4천 원으로 기정액 3,472억 2,280만 원 대비 9.1%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의료급여 특별회계 세출예산액은 31억 2,883만 1천 원으로 기정액 30억 3,291만 2천 원 대비 3.16%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부서별 주요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복지정책과 세출예산안으로 예산서 277쪽부터 282쪽입니다.
기정액 176억 9,588만 1천 원 대비 157.5%가 증가한 455억 6,795만 7천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사회복무제도 지원으로 1억 6,100만 원, 생활지원비 지원사업으로 253억 7,600만 원, 코로나19 자가격리자 구호물품지원으로 1억 6,711만 4천 원, 긴급복지 지원사업으로 3억 2,711만 9천 원, 종합사회복지관 운영지원으로 4,030만 원과 전년도 국·도비 보조금 사업 집행잔액 및 이자 반납으로 20억 8,287만 4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국가보훈대상자 5.18 민주유공자 생활지원금 280만 원, 코로나 자가격리자 구호물품 3억 1,490만 3천 원, 사회복지사 보수교육비 지원 188만 8천 원, 생활공감정책 참여단 활동비 292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어르신복지과 세출예산안으로 예산서 285쪽부터 291쪽입니다.
기정액 1,247억 3,131만 6천 원 대비 1%가 증가한 1,259억 7,573만 3천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사회복지시설 시설물 유지보수비 6,500만 원, 경로식당 지원 및 저소득 재가노인 식사배달 230만 2천 원, 노인맞춤돌봄서비스 1,942만 6천 원, 노인일자리창출 지원 9,500만 원, 경로당 식판지원 3,000만 원과 경로당 물품지원 3,000만 원, 노인장기요양시설 재가급여 3억 2,666만 7천 원, 요양보호사 처우개선 지원 1억 1,160만 원, 대한노인회 사업비 1,877만 1천 원, 광명도시공사 대행사업비 523만 6천 원 및 코로나19 사망자 장례지원비 3억 9,849만 원과 전년도 국·도비 보조금사업 집행잔액 및 이자 반납으로 4억 778만 8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광명노인건강케어센터 내 지방보훈회관 건립 2억 5천만 원, 경로식당 무료급식 및 취사원 지원 304만 원, 노인일자리 종사자 지원 120만 원, 경로당 냉·난방비 및 양곡비 지원 8,151만 3천 원, 노인장기요양 시설급여 2,694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장애인복지과 세출예산안으로 295쪽부터 302쪽입니다.
기정액 799억 3,237만 7천 원 대비 6.57%가 증가한 851억 8,520만 2천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 인건비 상승 등에 따른 장애인재가복지시설 운영지원 2,944만 4천 원, 국·도비 변경내시에 따른 희망키움통장2 4,650만 원,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36억 1,340만 1천 원과 전년도 국·도비 보조금사업 집행잔액 및 이자 반납으로 15억 5,570만 3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여성가족과 세출예산안으로 예산서 303쪽부터 315쪽입니다.
기정액 446억 3,028만 9천 원 대비 2.6% 증가한 457억 7,143만 9천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출산축하금 지원 1억 3천만 원, 아이돌봄 지원 운영비 2억 8,763만 원, 결식아동 급식지원 4,295만 9천 원, 요보호아동그룹홈 운영비 지원 4,879만 7천 원, 학대피해아동쉼터 운영지원 5,747만 3천 원, 국·도비 보조금 반환금 8억 4,592만 3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첫만남이용권 1억 5,200만 원, 다함께돌봄센터 설치비 6천만 원, 입양아동양육수당 5,510만 원,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5,290만 원, 결식아동 급식지원 전입금 9,067만 9천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보육정책과 세출예산안으로 319쪽부터 324쪽입니다.
기정액 772억 602만 5천 원 대비 5.18% 감소한 732억 450만 2천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입니다.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1억 6천만 원, 어린이 과학체험공간 조성사업 5억 원과 전년도 국·도비 보조금사업 집행잔액 및 이자 반납으로 9억 2,169만 5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국·도비사업 변경내시에 따라 국공립법인 교직원 인건비 등 9개 사업에 총 55억 8,321만 8천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327쪽 위생과 세출예산안입니다.
기정액 8억 7,089만 5천 원 대비 0.1% 감소한 8억 6,977만 2천 원으로 식품진흥기금심의위원회 미개최로 인한 수당 감액과 국고보조금 반환금 14만 8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끝으로 장애인복지과 의료급여 특별회계 세출예산안으로 예산서 415쪽부터 416쪽입니다.
기정액 30억 3,291만 2천 원 대비 3.16% 증가한 31억 2,883만 1천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건강생활유지비 107만 원 감액과 의료급여관리사 성과금 218만 9천 원과 전년도 국·도비 보조금사업 집행잔액 및 이자 반납으로 9,48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 사회복지국 소관 2022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부록에 실음)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고자 하오니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다음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해당 과장님께서는 소관업무에 대해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288페이지에 보시면 요양보호사 방역물품지원(마스크) 이렇게 되어 있어요. 거기에 보면 1,960만 원이라고 나와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마스크 시기가 지나지 않았나 해서 과장님한테 한번 여쭤보고 싶은 거예요. 이게 마스크만 적용되는 건지, 아니면 다른 게 있는 건가요?
요양보호사가 우리 시에 2,800명 정도가 종사하고 계십니다. 이분들이 사실상 코로나 시국에 어르신들을 위해서 가장 고생하신 분들이신데요. 우리 시에서 이분들을 위해서 지원된 방역물품이 전혀 없습니다. 그러니까 어르신들한테는 저희가 마스크를 지원해 드리는 사업을 꾸준히 했었는데 이분들을 위해서 저희가 그동안 방역물품 지원이 전혀 안 된 상황인데 저희가 지난 여름쯤에 이분들한테 건의를 받았습니다. “지원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는 요구사항이 있었고요.
이분들이 사실상 최저임금을 받으면서 어르신들을 케어하다 보니까 가장 힘들었던 분들 중의 한 분들이십니다. 그래서 저희가 일시적으로 이번 추경에 요청해서 한 사람 앞에 마스크를 20매씩 드리는 것으로 해서 시기가 늦기는 했으나 아직은 마스크를 착용해야 되는 때이기 때문에 마스크를 지원하고요. 그리고 독감예방접종을 하는 금액이 1인당 4만 원씩인데 그 금액도 저희가 65세 미만의 2,300명 요양보호사님들한테 같이 지원해 드리는 것으로 이번 추경에 올렸습니다.
메모리얼파크 관련된 건데 289쪽에 보시면 우리 메모리얼파크에 장례차가 들어오게 되면 비 안 맞게 하기 위해서 추경 전에 캐노피 공사를 하기로 했던 건데 캐노피 공사를 안 하고 거기에 썬팅을 한다는 얘기를 하는데 실질적으로 캐노피로 해서 장례식에 오신 분들이 비도 안 맞고 장례차에서 내려서 바로 들어갈 수 있는 그런 시스템으로 저는 알고 있었는데 추경으로 5,236만 원을 해서 캐노피는 안 하고 필름처리를 한다고 하는데 그거 설명 한번 해 주세요.
저희가 메모리얼파크에 본예산으로 말씀하신 대로 거기에 오시는 손님들이 비를 맞거나 눈을 맞으면 불편하기 때문에 캐노피 공사를 하려고 했는데 이게 1m 이상 공사를 하다 보면 건축법상 허가를 받아야 되고, 시설공사가 굉장히 크게 이루어지는 부분이 있어서 그 금액으로는 도저히 공사가 진행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봉안당 창문에 필름공사를 13년 전에 했었는데 그게 오래되다 보니까 가장자리가 다 떠서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사회복지국 소관 2022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에서 질의하신 내용을 참고하여 예산집행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소중한 재원이 불용되거나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8분 회의중지)
(11시30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안전건설교통국 소관 2022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건설교통국장님께서는 총괄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시정발전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복지문화건설위원회 현충열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안전건설교통국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강병철 안전총괄과장입니다.
이병열 도로과장입니다.
신민철 도시교통과장입니다.
이상우 하수과장입니다.
김웅일 가로정비과장입니다.
안전건설교통국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일반회계·특별회계 예산안 및 옥외광고물발전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에 총괄사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안전건설교통국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는 1,374억 7,521만 4천 원에서 502억 3,644만 8천 원이 증액된 1,877억 1,166만 2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부서별 일반회계 예산안 편성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안전총괄과입니다. 예산서 333쪽입니다.
안전총괄과 일반회계 총 예산안은 1억 6,533만 원을 증액 편성하여 66억 8,002만 1천 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편성내용으로 성립전 예산으로 도시보조금 폭염피해 예방물품 지원사업 2,430만 원, 호우피해 응급복구 1차로 장비임차 4천만 원, 호우피해 응급복구공사 1천만 원을 편성하였고 호우피해 응급복구공사 2차로 5천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도로과 일반회계 주요 세출내역으로 예산서 337쪽입니다.
총 예산안은 248억 8,862만 2천 원으로 80억 9,764만 1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용으로는 계속비사업인 미집행 도로 실시설계 및 토지보상사업에 16억 370만 원을 증액하여 총 30억 37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철산로 가로숲길 조성사업 타당성조사 용역에 8,8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고, 광명~서울고속도로 지하화 건설비에 55억을 증액하여 110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광명시 안양천로 복개 타당성 용역으로 6천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고, 안현초등학교 옹벽정비공사 실시설계용역에 2,2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고, 덕안터널 비상대피 유도등 설치공사에 1억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도시교통과 도시교통 특별회계 예산안입니다. 특별회계 예산액은 333억 8,795만 6천 원을 증액 편성하여 총 923억 9,874만 7천 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편성내용으로 신천~신림선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분담금에 6,300만 원을 편성하였고, 신안산선 건설을 위한 자치단체 부담금액 66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국·도비 조정에 따라 맞춤형 버스 운영비 지원에 1억 6,880만 원, 저상버스 구입비 지원에 30억 9,75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KTX광명역 택시승강장 캐노피 설치사업에 1억 8천만 원을 편성하였고, 거주자우선주차 구획 신설에 7천만 원, 무인교통단속장비 등 설치사업에 4억 9,02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하수과 예산안입니다. 예산서 347쪽부터 349쪽입니다.
하수과 일반회계 총 예산은 97억 7,103만 9천 원으로 5억 6,057만 4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하수과 일반회계 주요 세출내용으로는 배수펌프장 운영에 필요한 공공운영비 1억 7,200만 원, 국가하천 유지관리 일반운영비 1억 2천만 원을 추가 편성하고 안양천, 목감천 디자인벤치 설계용역의 경우 기존 1억 원을 삭감하고 내년 본예산에 시설비 2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하수도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하수도 특별회계예산서 17쪽부터 46쪽까지입니다.
하수도 특별회계 총 예산은 280억 3,292만 6천 원으로 9억 9,683만 8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세출내역으로는 서울시 하수위탁처리사업 부담금 정산 후 9억 5,705만 6천 원을 감액 편성하였고 하안배수구역 하수도 정비대책 수립용역 편성으로 2,200만 원을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가로정비과입니다. 예산서 353쪽입니다.
가로정비과 일반회계 총 예산은 4,031만 9천 원을 증액 편성하여 19억 3,959만 3천 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 가로판매대 지붕 보강공사 2천만 원 신규 편성, 불법광고물 수거보상금 2천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가로정비과 옥외광고발전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입니다.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32쪽입니다. 총 예산안은 2,579만 4천 원을 증액 편성하여 8억 9,002만 8천 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 간판개선사업 디자인 설계용역 1억 원 신규 편성, 정당현수막 전용게시대 2,468만 2천 원 신규 편성, 예치금 1억 28만 8천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안전건설국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성멸을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부록에 실음)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고 다음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해당 과장님께서는 소관업무에 대해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지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과장님, 33쪽에 보면 광명시 안양천로 복개 타당성 용역이 6천만 원으로 잡혀있는데요. 여기가 8, 9단지 재건축하는 데 아닙니까? 지금 하신다는 데가 광명교 도덕초등학교 있는 데서 1(안)하고 2(안)하고 내셨는데요. 42m짜리하고 120m 이렇게 2개를 가지고 L식하고 B식을 잡으셨는데 이것에 대한 얘기를 한번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이것을 소음방지라고 얘기하지만 이 지역에 재건축이 이루어지고 있는 입장에서 학교에 대한 소음을 방지하기 위해서 우리가 타당성을 검토하는 건지, 아니면 아파트 재건축 주민들을 위해서 소음방지로 해 주는 건지 그것을 한번 여쭤보고 싶어요.
그간 저희 시가 안양천로변에 있는 철산동이나 하안동, 소하동 역세권 쪽이 대부분 간선도로변이나 고속도로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방음벽을 하고 있는데 그게 원천적으로 소음이나 미세먼지라든지 이런 것을 차단하는 데 한계가 있고 또 도시개발축 상으로도 본다면 기성 시가지와 안양천은 시민들의 다중이용시설이지 않습니까? 광명시민이 도로 다음으로 안양천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데 그게 단절이 되다 보니까 시민들이 횡단보도를 건널 때도 시간을 대기해야 되고 또 안전사고 우려도 있어서 그 구간을 시범적으로 공원화해서 언제든지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안양천으로 갈 수 있도록 치수공간, 친수공간 개념으로 해서 시범적으로 사업을 해 보려고 하는 겁니다.
그래서 저희가 타당성조사를 하면서 8, 9단지뿐만 아니라 철산동이나 하안동에도 장소를 몇 개소 더 설치할 수 있는지 같이 병행해서 검토를 해 보려고 하는 겁니다.
그래서 이걸 본예산에 해도 되는데 이게 당장 시급성이라든지 절박하게 필요하냐고 위원님께서 말씀하신다면 그 부분도 나름 일리가 있다고 판단하는데 저희는 8, 9단지 준공시기에 맞춰서 하려다 보니까 불가피하게 추경에 편성하게 됐습니다.
또 한 가지는 이 부분이 그렇게 급한 게 아닌데도 불구하고 이것을 추경에 넣었다는 것 자체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지난 7월경 시장님의 동네 두 바퀴 행사 때 지역주민들하고 하천변을 걷다가 저희가 경관도시를 추구하고 있고 또 하천변에 지방정원을 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디자인이라든가 독특한 무늬의 벤치를 놨으면 좋겠다는 그런 지시가 있으셔서 저희가 설계를 해서 반영을 해야 되겠다 이렇게 생각을 했습니다.
1차적으로 그렇게 생각을 했는데 저희가 나름대로 판단을 해 보니까 적극적으로 검토가 좀 부족한 면이 있는 것 같아요. 그 이유가 설계를 함으로써 특정한 디자인이 나오면 제한적인 수량만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단가가 되게 높을 수밖에 없거든요. 그런데 기성제품이 독특한 것들이 많고 디자인도 예쁜 것들이 많거든요. 그래서 위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차라리 본예산에 사업비를 반영해서 사업을 하는 게 타당하다고 생각이 되고, 위원님 말씀 적극적으로 공감하고 수용합니다.
하안2동에 있는 골목상권에 2천만 원 들여서 17개 가로판매대에 단열하고 비 새는 것이라든지 이런 것을 추후에 보수라든지 돈이 더 들어가는 이런 문제가 없는지 여쭤보고 싶은 거예요.
저희가 업체로부터 견적은 받았고요. 견적받은 금액이 2천만 원이고요. 시공방법은 에폭시 시공을 하려고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에폭시가 단열하고 방수기능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문제는 없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2020년도 7월에 저희가 미집행 시설을 도시계획시설로 관리를 할 것인지, 아니면 폐지를 할 것인지 판단했는데 매입이 안 된 것들, 현황도로 중에서 미집행 개설이 안 된 도로가 있거든요. 그중에서 폐지시킬 것은 폐지시키고 도시계획시설로 관리해야 될 것들을 저희가 다 분석했는데 10개 노선에 대해서는 도시계획시설로 계속 관리해야 되겠다고 저희가 결정했는데 10개 노선이 대부분 현황도로인데 사유지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2020년도부터 예산을 편성해서 올해까지 새마을시장도 토지매입을 했고요. 그리고 소하2동에 데니스뷰 이번에 주상복합아파트 준공한 곳, 그리고 기아자동차 연구소에 있는 현황도로인데 사유지도 매입했습니다. 그래서 총 120억이 소요되는데 연차적으로 현황도로인 사유지를 매입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예산이 모자라서 추가적으로 계속비 형태로 저희가 하는 겁니다.
여기 보니까 시청로 일원 간판개선사업 추진계획이 있으시고, 소요 사업비로 1억 신청하셨는데 여기 같은 경우는 강제적으로 하는 게 아니고 원하는 소상공인에 한해서만 하게 되는 건가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안전건설교통국소관 2022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 심사를 마치겠습니다.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을 참고하여 예산집행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소중한 재원이 불용되거나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건설교통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고 오후 2시에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6분 회의중지)
(14시00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재생국 소관 2022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재생국장님께서 총괄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시정발전을 위하여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현충열 복지문화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도시재생국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욱순 도시계획과장입니다.
안명선 공원관리과장입니다.
김석진 공원녹지과장입니다.
김남숙 도시재생과장을 대신해서 재생기획팀 김욱성 팀장이 배석하겠습니다.
그럼 도시재생국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액은 기정액 221억 7,401만 9천 원에서 21억 9,497만 5천 원이 증액된 243억 6,899만 4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럼 부서별 예산안 편성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도시계획과는 기정예산 9억 2,703만 원에서 1억 8,720만 4천 원이 증액된 11억 1,423만 4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 조직개편으로 신도시조성과와 예산을 분배하여 감액 처리된 1,984만 원, 어르신 인지건강을 위한 인생정원 조성사업 2억 원을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공원관리과는 기정예산 87억 4,330만 5천 원에서 3억 1,836만 원이 증액된 90억 6,166만 5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 오리어린이공원 시설물 보수사업 2억 원, 소하근린공원 토지보상 8,900만 원, 국고보조금 반환금 3,898만 7천 원, 시도비 보조금 반환금 5,440만 6천 원이 되겠습니다.
공원녹지과는 기정예산 62억 6,774만 4천 원에서 3억 9,029만 원이 증액된 66억 5,806만 4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 도덕산캠핑장 토지보상 1억 2,300만 원, 호봉골 소공원 조성사업 3,300만 원, 일직동 로데오거리 정비공사 용역비 2,500만 원, SK테크노파크 주변 완충녹지 정비사업 2억 원이 있습니다.
도시재생과는 기정예산 61억 360만 9천 원에서 2,526만 원이 감액된 60억 7,834만 9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내역으로는 조직개편으로 균형개발과와 예산을 분배하는 사항으로 2,526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타특별회계 예산안 편성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대지보상 특별회계 예산입니다.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탁금으로 7천 원을 편성하였으며 기반시설특별회계 예산으로 기정예산 1억 3,230만 1천 원에서 13억 2,047만 9천 원이 증액된 14억 5,278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요 편성내역으로 광명역세권 안전통학로 조성사업 1억 원,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탁금 13억 5,278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재생국 소관 2022년도 제4차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부록에 실음)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고 다음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해당 과장님께서는 소관업무에 대해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공원녹지과 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369쪽에 보면 도덕산캠핑장 편입 토지보상이라고 해서 1억 2,300만 원을 추경예산으로 올렸는데 도덕산캠핑장 편입 토지보상이라는 게 캠핑장이 생긴 지가 꽤 오래됐는데 추가적으로 토지를 매입하는 게 있는 건지 그거를 내가 한번 여쭤보려고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재생국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을 참고하여 예산집행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소중한 재원이 불용되거나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국장님을 비롯한 과장님,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09분 회의중지)
(14시10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신도시개발사업단 소관 2022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도시개발사업단장님께서는 총괄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력하시는 복지문화건설위원회 현충열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먼저 제안설명에 앞서 저희 신도시개발사업단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진용만 신도시조성과장입니다.
이길주 도시개발과장입니다.
서환승 균형개발과장입니다.
신도시개발사업단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총괄사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 신도시개발사업단은 세출예산 기정액 609억 102만 2천 원에서 739억 6,875만 3천 원이 증액된 1,348억 6,977만 5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일반회계 예산안 편성내액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신도시조성과는 2022년 8월 16일자 조직개편으로 신설되어 기존부서에서 이체를 받은 기정예산이 719만 6천 원이며, 4,449만 원 증액 편성한 5,168만 6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서 383쪽입니다. 주요 세출내역으로는 기존 신도시계획과 편성예산인 신도시개발전략수립 전문가 자문수당 1,440만 원, 특별관리지역 관리자 월액여비 544만 원, 기업지원과에 편성되어 있던 첨단사업단지 기업유치 홍보물 제작 200만 원을 이전 편성하고, 부서운영에 필요한 행정운영경비로 1,809만 6천 원, 자산취득비 585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도시개발과 일반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예산서 383쪽이 되겠습니다.
기정예산 245억 9,270만 6천 원에서 광명구름산지구도시개발사업 특별회계 전출금인 360억이 증액된 605억 9,270만 6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서 463쪽 도시개발사업특별회계 세출예산입니다.
1억 5,643만 2천 원을 광명구름산지구도시개발사업 특별회계 전출금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469쪽 광명구름산지구도시개발사업 특별회계 세입예산입니다.
기정예산 255억 1,031만 7천 원에서 356억 8,583만 8천 원을 증액한 620억 9,615만 5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된 증액내용으로는 공공예금 이자수입 5억 5천만 원, 순세계잉여금 1,592만 5천 원, 기타회계 전입금으로 일반회계 전입금 360억 원, 도시개발특별회계 전입금 1,242만 9천 원입니다. 또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탁금 이자수입 748만 4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473쪽 광명구름산지구도시개발사업 특별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시설비로 구름산지구 부지조성공사 316억, 구름산지구 감리비에 14억, 지장송전선로 지중화(이설)공사 위탁비로 30억 원을 편성하였고 예비비로 5억 8,583만 8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균형개발과 예산안입니다. 예산서 387쪽 일반회계 편성내역입니다.
균형개발사업 관련 업무추진을 위한 일반운영비 2,316만 원, 업무추진비 67만 5천 원, 정비사업 관계자 강사수당으로 21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83쪽 재정비촉진 특별회계 세출예산입니다.
기정예산 20억 7천만 원에서 13억 6만 1천 원이 증액된 33억 7,006만 1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1년 결산에 따른 순세계잉여금을 예산에 반영하여 통합재정안정화기금에 증액된 금액인 13억 6만 1천 원을 예탁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균형개발과 소관인 도시·주거환경정비기금 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9월 5일 2022년 제2차 기금변경심의위원회 개최 및 의결된 사항으로 예치금 1억 8,293만 원을 감액하여 철산주공 12, 13단지 재건축 안전진단 적정성 검토에 1억, 도비보조금 반납금으로 8,293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신도시개발사업단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부록에 실음)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고 다음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해당 과장님께서는 소관업무에 대해 위원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지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379쪽에 보면 특별관리지역 관리자 월액여비 544만 원이 추경으로 올라와 있는데요. 특별관리지역 관리자 월액여비라는 게 뭘 얘기하는 거죠?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균형개발과, 철산주공 12단지, 13단지 재건축 안전진단 적정성 검토하시잖아요. 재건축 있을 때마다 저희가 이렇게 계속 지원을 해 줘야 되는 사업인가요?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신도시개발사업단 소관 2022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을 참고하여 예산집행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소중한 재원이 불용되거나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도시개발사업단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29분 회의중지)
(14시30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환경수도사업소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환경수도사업소장님께서는 총괄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의 복지증진과 의정활동에 여념이 없으신 복지문화건설위원회 현충열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양애순 환경관리과장입니다.
박민관 기후에너지과장입니다.
전상표 자원순환과장입니다.
김명숙 수도행정팀장입니다.
환경수도사업소 2022년도 일반회계 및 기타특별회계 제4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총괄설명드리겠습니다.
환경수도사업소 2022년도 제4회 추경 세출예산액 일반회계는 기정예산 695억 6,217만 7천 원 대비 23억 9,574만 4천 원 증가한 719억 5,792만 1천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상수도특별회계는 기정예산 677억 3,648만 3천 원 대비 예비비 조정으로 증감 없이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안)에 대한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393쪽 환경관리과 예산입니다.
기정액 27억 1,068만 2천 원 대비 9,499만 3천 원 감소한 26억 1,568만 9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국·도비 확정내시 변경에 따라 3억 7,060만 원을 감액 편성하고 국·도비 보조사업 집행잔액 및 이자 반납을 위해 보조금 반환금 2억 7,560만 7천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397쪽 기후에너지과 예산안입니다.
기정액 175억 256만 3천 원 대비 18억 6,876만 5천 원이 증가한 193억 7,132만 8천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성립전 예산인 2022년 도민참여형 에너지자립 선도사업 6,940만 원,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 확대 등으로 5억 8,65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403쪽 자원순환과 예산안입니다.
기정액 439억 4,893만 2천 원 대비 6억 2,197만 2천 원 증가한 499억 7,090만 4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전기요금 4,800만 원과 재활용선별장 전기요금 3,897만 2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으로 특별교부세를 지원받아 재활용품 무인수거함 구입비 6천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생활폐기물처리시설 설치 기타회계 전출금 4억 7,5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 493쪽 생활폐기물처리시설 설치 특별회계입니다.
기정예산 2억 7,684만 2천 원 대비 10억 2,621만 7천 원 증가한 13억 305만 9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는 국·도비 확정내시에 따라 신규 자원회수시설 설치사업 위탁사업비에 12억 1,6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고,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탁금으로 8,405만 9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별도 책자 상수도특별회계입니다.
기정예산 677억 3,648만 4천 원 대비 예비비 조정으로 증감 없이 편성하였습니다.
별도 책자 29쪽과 37쪽입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 노후배급수관 교체 및 민원처리비 증액, 2021년 가정옥내급수관 교체 및 갱생 공사비 지원사업, 도비보조금 반환금 반영, 2023년 상수도 장기사용관 교체공사 실시설계용역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환경수도사업소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며 위원님들께서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부록에 실음)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고 다음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해당 과장님께서는 소관업무에 대해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지석 위원님.
397쪽에 민간자본 사업보조에 보면 성립전 2022년 도민참여형 에너지자립 선도사업이라고 해서 6,940만 원을 추경에 했는데 이게 어떤 내용이에요?
자원순환과 과장님께 여쭤보겠습니다. 403쪽에 재활용품선별장 전기요금 경정에 보면 3,897만 2천 원을 추경에 올렸는데 전기요금이 올라서 이렇게 올린 겁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저희가 특별교부금, 특별조정금, 국비가 성립전으로 내려와서 쓰시는데 그 목적에 맞게끔 쓰시면 되는 거고요. 그래도 최소한 저희 위원들한테 사전에 이런 내용이 있다는 것은 설명을 해 주시고 예산을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조건 가져온다고 저희가 다 쓰는 건 아니잖아요? 가져오시고도 어떤 것은 적극적으로 쓰시고 어떤 부분은 쓰지 않은 부분도 있고요.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환경수도사업소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지금까지 여러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을 참고하여 예산집행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소중한 재원이 불용되거나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수도사업소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서 예산 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예산안 조정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43분 회의중지)
(15시50분 계속개의)
정회시간에 조정한 내용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사회적경제과 241페이지 사업명은 사회적경제 워크숍 조정금액이 1,400만 원, 조정내용은 예결위에 이송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기업지원과 245쪽 공공배달앱 지원사업 5천만 원, 조정내용은 삭감했습니다.
기업지원과 245쪽 디지털전환 지원사업 키오스크 2천만 원, 조정내용 삭감입니다.
기업지원과 246쪽 폐업 소상공인 희망드림 재개장 지원 1억 원, 조정내용 삭감입니다.
도시농업과 255쪽 반려견 놀이터 실시설계 4천만 원, 예결위 이송.
도시농업과 255쪽 반려동물 놀이터 조성 4억 원, 조정내용 예결위 이송.
도시농업과 255쪽 반려동물 간이놀이터 조성 6천만 원, 조정내용 예결위 이송.
문화관광과 263쪽 철산 유수지 문화예술복합센터 타탕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7천만 원, 조정내용 예결위 이송.
문화관광과 264쪽 광명도시공사 대행사업 1억 3,250만 원, 조정내용 삭감.
도로과 337쪽 광명시 안양천로 복개 타당성 용역 6천만 원, 조정내용 삭감.
하수과 348쪽 안양천, 목감천 디자인벤치 설치 실시설계용역 1억 원, 조정내용 삭감.
이상으로 예산안 조정 부분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이지석 부위원장님께서 설명한 대로 예산안 조정 부분은 조정한 것과 같이, 여타 부분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의사일정 제2항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소관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이상으로 제272회 광명시의회 제1차 정례회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그동안 수고해 주신 우리 위원님들,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55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