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2회 광명시의회(제1차 정례회)
복지문화건설위원회회의록
제12호
광명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10월 04일(화) 10시00분
장 소 : 복지문화건설위원회실
- 의사일정(제12차)
- 1. 2021회계연도 예비비지출 승인안
- 2.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
- 3. 2022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
- 심사된 안건
- 1. 2021회계연도 예비비지출 승인안(광명시장 제출)(계속)
- -신도시개발사업단(신도시조성과, 도시개발과)
- 2.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광명시장 제출)(계속)
- -신도시개발사업단(신도시조성과, 도시개발과, 균형개발과)
- -환경수도사업소(환경관리과, 기후에너지과, 자원순환과, 수도과, 정수과)
- 3. 2022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
(10시00분 개의)
의사진행에 앞서 회의방청 등에 관한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광명시의회 회의규칙 제75조에 의하면 회의장 안에는 의원, 관계공무원, 기타 의안심의에 필요한 사람과 의장 또는 상임위원장이 허가한 사람 외에는 출입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제81조에는 회의장 안에서의 녹음, 녹화, 촬영 및 중계방송의 경우는 의장 또는 위원장이 허가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회의장 안에서의 방청, 녹음, 녹화, 촬영 및 중계방송 등을 하고자 하는 분은 의장 또는 위원장의 허가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광명시의회 회의 규칙 제59조의2 규정에 의하여 위원회에서의 회의가 동영상으로 공개됨을 말씀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광명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2차 복지문화건설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본 위원회의 오늘 의사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신도시개발사업단과 환경수도사업소 소관 2021회계연도 예비비지출 및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해 심사하고, 2022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사 순서는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심사방법은 국장님의 총괄적인 제안설명과 각 해당 부서장으로부터 제안설명 청취 후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도시개발사업단장님께서는 총괄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시정발전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현충열 복지문화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배석한 신도시개발사업단 과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진용만 신도시조성과장입니다.
이길주 도시개발과장입니다.
서환승 균형개발과장입니다.
2021회계연도 신도시개발사업단 소관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기금의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총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신도시개발사업단 소관부서는 2022년 8월 16일 조직개편으로 제출된 도시재생국 결산자료 중 이관된 사업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결산에 관한 사항입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액은 73억 2,887만 원이며, 지출액은 54억 4,847만 원, 다음연도 이월액은 16억 2,000만 원으로 집행잔액은 2억 6,04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에 관한 사항입니다.
신도시개발사업단 특별회계에는 도시개발특별회계, 밤일지구 도시개발사업특별회계,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특별회계, 도시재정비촉진특별회계가 있습니다.
특별회계 세입예산액은 1,494만 7,366만 원이며, 수납액은 1,503억 8,372만 원이 되겠습니다.
특별회계 세출결산 사항입니다.
예산액은 1,494억 7,366만 원이며, 지출액은 586억 5,872만 원, 다음연도 이월액은 889억 9,249만 원이며, 집행잔액은 18억 2,245만 원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시·주거환경정비기금 결산보고입니다.
2020년도 말 조성액은 51억 5,661만 원이고, 당해 3억 9,781만 원 수입, 9억 2,736만 원이 지출되어 2021년도 말 조성액은 46억 2,706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신도시개발사업단 소관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기금 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신도시조성과 소관 2021회계연도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도시조성과장님을 제외한 다른 부서장님들께서는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도시조성과장님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현충열 복지문화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배석한 신도시조성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도시지원팀장을 겸임하고 있는 양순이 신도시조성팀장입니다.
정경진 공공개발팀장입니다.
김학선 투자유치팀장입니다.
신도시조성과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부서는 2022년 8월 16일자 조직개편으로 신설되었으며, 신도시계획과에서 이관된 사업에 대해서 보고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출예산서 349쪽입니다.
2021년 2월 6번째 3개 신도시로 발표된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의 추진과 관련하여 선제적 대응을 위해 세출예산 10억 원을 편성 광명시 맞춤형 신도시개발전략 수립용역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605쪽 예비비 지출입니다.
앞서 제안설명 드린 바와 같이 우리시 비전을 닫은 신도시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서 『광명시 맞춤형 신도시개발전략 수립 용역』을 긴급 발주하여 체계적·전문적으로 대응하고자 연구용역비 10억을 예비비로 편성하였습니다.
2021년도 지출액은 6억 8,000원이며, 집행잔액 3억 2,000만 원을 명시이월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신도시조성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는 미리 배부해 드린 서면으로 갈음하고, 바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구본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다만, 우리가 56개 기업을 상대로 방문을 하고 또 우리시가 지금 추진하고 있는 첨단단지 이런 입지적으로 유리한 상황을 홍보해서 우리시로 입주할 수 있도록 기업에 대한 홍보를 한 바 있습니다만 현재 가시화된 유치실적은 없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아까 말씀드렸던 예산으로 우리 기업유치활동 홍보를 위한 기업유치 홍보 예산 같은 경우는 200만 원 정도 세워져 있고, 그 예산이 우리과로 이관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중단기적으로 우리의 입지적인 요건, 우리시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그 홍보를 중점적으로 계획하고 기획해서 홍보에 역량을 발휘할 생각이고요. 그런 것이 아까 말씀드렸던 분양조건이라든지 기업 입주순위라든지 이런 것이 정해지면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기업을 찾아가고 우리 도첨단지에 맞는 4차 산업에 대한 강소국의 위치가 실현되도록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기업유치활동을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49쪽 하단에 보면 광명시흥 공공주택사업추진이라고 나와 있는데요. 여기에 10억원의 예비비를 편성해서 6억 8,000만 원을 집행하고, 3억 2,000만 원을 명시이월 했습니다. 그 예비비는 예측이 불가능한 예산 외 지출 등에 사용하기 위한 예산인데 광명시흥 공공주택사업에 예비비를 사용한 이유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겠어요?
이 예비비 10억은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들이 예측이 불가했던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에 긴급하게 편성했던 사항이고요. 그 긴급하게 편성했던 사유는 작년 2월 24일 3개 신도시로 광명시흥이 포함되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 3개 신도시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했고요. 그것이 우리가 LH라든지 국토부에서 일방적으로 계획한 안을 가지고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우리시에 맞는, 우리시에 최적화된 비전을 담은 개발전략을 수립해서 그것을 가지고 LH와 국토부에 대응하기 위해서 용역에 대한 필요성이 있었고, 그러기 위해서는 예산이 필요한 상황이었는데 본예산에 우리가 예측하지 못했던 일이 벌어졌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예비비로 10억 원을 편성해서 용역을 발주한 상황이 되겠습니다.
실제적으로 3억 2,000만 원이 명시이월 되고 그것을 가지고 우리가 추가적으로 필요한 용역을 발주해서 선제적으로 LH에 대응하기 위해서 명시이월을 하게 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저는 서면질의답변서를 보고 질의드릴게요.
예산편성 시기가 추경 3회거든요. 그 세부사업명을 ‘신도시개발전략 수립 전문가 자문수당’이라고 나와요. 그런데 여기에 보니 예산현액이 720만 원이고, 지출액이 276만 원, 집행잔액이 444만 원이에요. 미집행률이 61.6%거든요. 그래서 제가 봤을 때는 이 개발전략 수립이 중요한데 미집행률이 61.6%나 되는 것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신도시조성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신도시조성과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19분 회의중지)
(10시20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개발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개발과장님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시정발전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현충열 복지문화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1년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 제안설명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강진하 개발지원팀장입니다.
고성근 개발계획팀장입니다.
이종재 개발공사팀장입니다.
강성안 테크노밸리팀장입니다.
2021년도 도시개발과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도시개발과는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과 광명시흥 테크노밸리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반회계 일부 및 도시개발특별회계, 밤일지구 도시개발사업특별회계,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특별회계 전체를 소관하고 있습니다.
결산서 367쪽입니다.
도시개발과 일반회계 예산액은 총 47억 6,511만 4,000원이고, 지출액은 47억 5,047만 2,870원이며, 집행잔액은 1,464만 1,130원입니다.
주요사업의 예산현액 및 집행액, 집행잔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시개발사업 추진으로 예산현액 1,220만 원 중 328만 6,310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891만 3,690원입니다.
내부거래 지출로 예산현액 47억 2,646만 8,000원을 도시개발특별회계 전출금으로 전액 집행하였습니다.
기본경비로 예산현액 2,644만 6,000원 중 2,071만 8,560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572만 7,440원입니다.
다음은 560쪽 도시개발특별회계 세출결산에 관한 사항입니다.
도시개발특별회계 예산현액 256억 3,905만 6,000원 중 255억원을 집행하고, 집행잔액은 예비비를 포함하여 1억 3,905만 6,000원입니다.
다음은 568쪽 밤일지구 도시개발사업특별회계 세출결산입니다.
해당 회계는 2021년 4월 16일 광명시 밤일지구 도시개발사업 조례 폐지로 인해 특별회계 운용 근거 부재로 2021년 6월 30일 폐지하였습니다.
세출예산현액 202억 3,101만 원 중 밤일지구 기 매각 체비지 폐기물 처리로 388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202억 2,514만 480원을 도시개발특별회계로 전출하였습니다. 집행잔액은 199만 7,520원입니다.
예산편성 시 세입액 미조정으로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으나 실제 잔액 없이 전액 도시개발사업특별회계로 귀속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572쪽 광명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특별회계 세출결산입니다.
예산현액은 799억 3,685만 2,000원에서 50억 6,420만 6,920원을 집행하고, 계속비로 742억 8,340만 9,510원을 이월하고 남은 집행잔액은 예비비 포함 5억 8,923만 5,570원입니다.
다음은 606쪽 밤일지구 도시개발사업특별회계 예비비 사용입니다.
기 매각 완료한 하안동 밤일지구 체비지(하안동 888-5)에서 공사 중 매몰폐기물이 나타나 오염 토양이 포함된 토지를 거래에 제공한 경우 거래의 상대방에 대한 위법행위로서 불법행위가 성립될 수 있다는 대법원의 판례에 따라 밤일지구 도시개발사업특별회계 예비비 388만 원을 폐기물 처리를 위한 비용으로 지급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광명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특별회계 관련 결산서 첨부서류 174쪽, 계속비 결산명세서 192쪽, 209쪽 이월명세서 및 이월액 집행명세서 관련입니다.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은 계속비 사업으로 2021년 예산현액 792억 2,100만 원 중 49억 3,759만 490원을 집행하고, 742억 8,340만 9,510원을 계속비이월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개발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는 미리 배부해 드린 서면으로 갈음하고, 바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이지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결산서 367쪽에 보면 도시개발사업 관련 업무추진 예산 1,220만 원 중에 집행잔액이 891만 3,690원으로 예산액 대비 70%인데 집행잔액이 많이 남는 사유는 무엇 때문에 그렇게 된 건지 답변해 주시겠어요?
저희가 구름산지구 사업비 확보를 위해서 255억원을 도시개발특별회계에서 구름산지구로 전출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585쪽을 보면 예비비로 388만 원을 지출했어요. 그 예비비로 편성한 사유와 지출내역은 무엇인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광명밤일지구 도시개발사업은 2013년도에 환지처분이 돼서 준공된 사업입니다. 그런데 작년까지 체비지가 팔리지 않은 게 있었습니다. 하안동 888-5번지인데 거기를 저희가 매각을 했는데 매각을 하고 나서 매입한 개인이 터파기를 해 보니까 그 안에 폐기물이 나온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저희가 토지를 매각했는데 매각한 토지에서 폐기물이 발생돼서 그분들이 민원을 제기하셨고 저희가 대법원 판례라든지 변호사 자문을 구해 보니까 토지를 매각했을 때 매각한 토지에서 어떤 불법사항이 발견되면 매각한 자가 책임을 지게 돼 있기 때문에 저희가 폐기물을 처리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585쪽을 보면 밤일지구 내부거래 지출로 202억 2,514만 480원을 지출했어요. 이 지출사유는 무엇인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서면질의답변서의 내용을 보시면 예산 편성은 본예산이고 사무관리비하고 공공운영비, 단위사업명은 도시개발사업 관련 업무추진이라고 있어요. 거기 예산액 150만 원이 잡혀 있는 게 있고, 집행액이 587만 원, 집행잔액이 913만 원이에요. 그래서 여기 집행률을 보면 39%예요.
그런데 계획 대비 미집행 주요사유를 보면 우편요금 집행잔액이라고 나오거든요. 그런데 우편요금을 이렇게 과다하게 책정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제가 질의를 드리는 거예요.
하나 더 보면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추진 계속비 사업에도 그런 내용이 또 나와요. 여기 보면 예산액이 1억 4,200인데 집행률이 4,418만 8,000원으로 31%, 그리고 계획 대비 미집행 주요사유를 보면 신문공고료 등 집행잔액, 이렇게 또 나와요. 이게 광고예요, 뭐예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예산 확보는 웬만큼 하셨고 이제 지출도 열심히 하셔야죠. 그래야 사업이 진행될 거잖아요.(「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개발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도시개발과장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7분 회의중지)
(10시38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균형개발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균형개발과장님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여념이 없으신 현충열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균형개발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김수정 재개발팀장입니다.
김용완 안전재건축팀장입니다.
균형개발과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부서는 2022년 8월 16일자 조직개편으로 부서가 신설되었으며, 도시재생과에서 이관된 사업에 대해서 보고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출예산서 363쪽입니다.
철산·하안 택지지구 지구단위계획 및 지원방안 수립 건으로 예산 13억 전부 명시이월 하였습니다.
도시재생사업 관련 업무추진 내 노후 공동주택 재건축·리모델링 추진 타당성 분석 용역은 계약금이 2억 6,376만 원이었으나 타절준공되어 1,800만 원 지출되고 2억 4,576만 원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다음은 553쪽 특별회계 세출예산으로 균형개발과 소관 예산인 도시재정비촉진특별회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현액 236억 6,675만 원 중 78억 6,549만 원을 집행하였고,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수립용역 2,000만 원을 명시이월, 광화로 고지배수로 사업의 36억 9,659만 원은 사고이월, 중로2-120호선, 광이로 확장공사, 도시재정비촉진사업 기반시설 설치로 109억 9,249만 원을 계속비이월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집행잔액은 10억 9,218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결산서 616쪽부터 619쪽, 636쪽 및 652쪽의 도시·주거환경정비기금 결산보고 사항입니다.
해당 기금의 2020년 말 조성액은 51억 5,661만 원입니다.
도비 보조금 3억 5,000만 원, 이자수입으로 4,782만 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지출내역으로는 광명 9, 11, 12구역 관리처분 검증수수료로 1억 1,220만 원, 철산한신 리모델링 1차 안전진단 용역에 5억 9,315만 원, 철산13단지 정밀안전진단 용역에 2억 1,464만 원이며, 2019년 빈집사업에 대한 잔액반납으로 738만 원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수입 지출을 통해 2021년도 말 46억 2,706만 원이 조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균형개발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는 미리 배부해 드린 서면으로 갈음하고, 바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구본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결산서 363쪽에 보면 철산·하안 택지지구 지구단위계획 및 지원방안 수립예산 13억원을 명시이월 했더라고요. 이 명시이월 한 사유하고 현재 사업이 어떻게 돼 가고 있는지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584쪽에 보면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수립용역이라고 거기에 보면 2,000만 원을 명시이월 해 놨어요. 이 명시이월 된 사유와 현재 용역 추진상황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겠습니까?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수립용역은 2021년 12월부터 2022년 5월까지 용역기간이고, 광명11구역 촉진계획 변경에 대한 수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지난달에 의회 의견청취를 완료했고 올해 10월에 재정비위원회를 거쳐서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올해 안으로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저도 도시재정비촉진특별회계 사업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결산서 584쪽을 보면 광명재정비촉진지구 고지배수로 설치 예산 중 36억 9,658만 9,530원을 사고이월 하셨어요. 그 사고이월 한 사유와 현재 사업추진 상황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광화로 고지배수로 공사는 광명16구역에서부터 목감천까지 연결하는 2m의 박스를 묶는 고지배수로 작업입니다. 그래서 2021년 2월부터 2022년까지가 사업기간인데요. 이게 사업특성상 지장물이라든가 폐기물, 그 도로를 굴착해서 800m 정도 가는 사업이기 때문에 예산을 충분히 확보하다 보니까 사고이월이 발생된 것입니다.
중로2-120호선 개설공사는 광화로 사업으로서 이번 달 말까지 완료할 예정에 있습니다. 그다음에 광명초등학교 앞 광이로 확장공사를 실시했는데 이미 이 사업은 올 상반기에 완료가 돼서 마무리가 됐습니다. 그리고 재정비촉진사업 기반시설 설치는 새터로인데 새터로 같은 경우 한 집이 소송으로 철거를 못 하고 있어서 사업이 계속 지연돼서 이월되고 있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균형개발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균형개발과장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9분 회의중지)
(10시58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환경수도사업소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환경수도사업소장님께서는 총괄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활동에 연일 노고가 많으신 현충열 복지문화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환경수도사업소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양애순 환경관리과장입니다.
박민관 기후에너지과장입니다.
전상표 자원순환과장입니다.
사무관 승진과정 교육 중인 김태순 수도과장을 대신하여 김명숙 수도행정팀장입니다.
박호승 정수과장입니다.
그럼, 환경수도사업소 2021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총괄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세출결산 현황입니다.
결산서 132쪽부터 137쪽까지 일반회계 세입현황입니다.
2021년도 일반회계 세입총괄은 271억 4,053만 2,000원으로 세외수입이 136억 9,959만 6,000원, 국·도비 보조금 등이 134억 4,093만 6,000원입니다.
결산서 427쪽부터 441쪽까지 세출현황입니다.
2021년 일반회계 세출결산 예산현액 779억 1,603만 3,560원에 지출액은 692억 5,204만 6,570원이며, 이월액은 13억 9,113만 4,000원으로 보조금 반납액을 포함한 총 집행잔액은 72억 7,285만 2,990원입니다.
다음은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특별회계 결산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결산서 586쪽입니다.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특별회계는 예산현액 221억 2,331만 2,000원으로 지출액은 219억 2,324만 4,000원이며, 집행잔액은 2억 6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자원회수시설 주변영향지역 주민지원기금 운용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결산서 654쪽입니다.
쓰레기반입량에 따른 출연금, 타 자치단체의 출연금 등 4억 9,777만 1,000원에 주민지원기금으로 4억 8,907만 6,420원을 지출하였으며, 잔액은 869만 4,580원이 남아 있습니다.
다음은 상수도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현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별도책자 11쪽입니다.
2021년도 상수도특별회계 세입예산 결산액은 645억 2,755만 2,552원이고, 세출예산 결산액은 422억 147만 5,440원이며, 예비비 173억 7,445만 9,000원과 이월금 38억 7,477만 6,960원을 제외한 예산집행률은 88.06%입니다.
재무상태표에 따른 총 자산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7쪽입니다.
2021년도 상수도특별회계 총 자산은 1,197억 1,271만 5,921원으로 자본이 1,175억 8,392만 4,369원이며, 부채는 21억 2,879만 1,552원입니다.
이상으로 환경수도사업소 소관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한 총괄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환경관리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환경관리과장님을 제외한 다른 부서장님들은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관리과장님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활동에 연일 노고가 많으신 현충열 복지문화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자리에 배석한 환경관리과 소속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현주 환경정책팀장입니다.
조지영 환경교육팀장입니다.
김상배 오염총량팀장입니다.
손기옥 환경안전팀장입니다.
그럼, 환경관리과 2021년도 일반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결산서 132쪽부터 133쪽까지 일반회계 세입결산입니다.
환경관리과 세입결산 예산액은 43억 3,928만 5,000원으로 주요과목은 징수교부금수입과 국·도비 보조금입니다.
징수결정액은 40억 2,346만 1,000원으로 이 중 수납액은 39억 6,767만 6,810원이며, 미수납액은 5,578만 4,200원입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결산으로 결산서 427쪽부터 429쪽까지입니다.
세출예산현액은 87억 4,716만 원으로 지출액은 61억 9,373만 4,300원, 다음연도 이월액은 5,150만 원이며, 보조금 반납액을 제외한 집행잔액은 11억 502만 9,070원입니다.
주요 결산으로는 자연환경보호 1억 2,020만 9,630원, 대기오염관리 6억 9,083만 4,450원,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 31억 8,256만 5,080원, 하수도관리 2억 2,163만 7,550원입니다.
끝으로 결산서 첨부서류 187쪽 사고이월 현황입니다.
이월사업은 총 2건이며, 수질오염총량관리 시행계획 수립은 경기도 기본계획과 연계하여 수립되는 사항으로 경기도 기본계획이 환경부와 협의가 지연됨에 따라 시행계획 수립 용역비 2,350만 원을 사고이월하였습니다.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은 지원 차량 중 LPG 화물차 출고가 지연되어 보조금 청구기간이 연장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2,800만 원을 사고이월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환경관리과 소관 2021년도 일반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는 미리 배부해 드린 서면으로 갈음하고, 바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구본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세입결산서 132쪽을 보면 기타과태료로 6,504만 9,100원을 징수결정했어요. 그런데 미수납액이 5,000만 원이 넘어요. 징수 대비 한 79%나 되는데 미납이 과다하게 발생한 사유가 뭐죠?
그래서 부과된 차량들을 보면 하루에 최대 20만 원까지 부과가 되고 이게 누적이 되다 보면 한 차에 500만 원 이상 부과되는 차량들도 있거든요. 그런데 그런 차량들이 대부분 저공해조치를 하면 유예가 되는데 그 차량들이 그 전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영업용 차량들이고 그 차량들의 현황을 쭉 분석하다 보니까 압류만 해도 100건, 200건이 넘는 차량들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 차량들에 대해 저공해조치를 하라고 안내문을 보내면 저공해조치를 하거나 폐차를 해야 되는데 그런 여건이 안 되시는 거죠. 그러니까 이런 제도를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차량을 운행해야 되고 운행하다 보면 또 적발되고 적발되다 보면 과태료가 부과되는 상황이라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는데 그 차량들 현황을 분석해 보면 저희 관내 차량보다는 관외 차량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다른 지자체들에 그 차량들이 우선적으로 저공해조치를 신청할 때 지원해 주도록 업무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차량들이 미이행하니까 강제적으로 그런 운행제한을 해서 이 차량들을 없애야 되지 않겠느냐는 방침이거든요. 그래서 저희도 이 과태료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데 최대한 과태료 부과기간에 사전납부하면 한 20% 감액이 되거든요. 그때 납부해서 체납액이 줄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428쪽에 보면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예산이라서 2,800만 원을 사고이월 했어요. 그 사고이월 사유와 현재 사업추진 상황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겠습니까?
아까 과장님께서 수질오염총량 관리사업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셨잖아요. 이 사업이 정확하게 어떻게 되는 건지 다시 한 번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런데 그게 하천 수계별로 총량을 관리하도록 되어 있는데 저희가 경기도에서 기본계획을 수립하면 그 물량에 따라서 하천 수계별로 양을 할당해 주는데 그게 시·군에서 시행하는 시행계획입니다. 그래서 10년 단위로 이 계획을 수립하는데 그 기본계획이 환경부와 협의가 지연되다 보니까 그거에 맞춰서 우리시의 시행계획을 수립해야 되는데 이게 좀 지체가 됐어요. 그거에 대한 비용을 사고이월한 사항입니다.
그래서 그거에 대한 집행잔액이고요. 계획변경 등 집행사유 미발생은 그런 현상들이 저희뿐만 아니라 다른 시도 그렇게 있다 보니까 국비 교부가 안 되어 있어서 2,300만 원은 국비 미교부액입니다. 그래서 이 사업 자체가 전체적 현상이기 때문에 환경부라든가 경기도에서 총 예산을 가지고 할당하다 보니까 이 정도 예산이 남은 것 같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환경관리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환경관리과장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6분 회의중지)
(11시17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기후에너지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후에너지과장님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후위기 대응에 힘을 주시는 현충열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기후에너지과 소속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변상연 에너지정책팀장입니다.
조정석 에너지관리팀장입니다.
조정현 그린뉴딜팀장입니다.
이혜선 기후대응팀장입니다.
2021년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세출결산서 433쪽부터 435쪽입니다.
세출결산 예산현액은 202억 6,832만 8,560원이고, 지출액은 177억 9,166만 4,180원이며, 집행잔액은 6억 2,760만 3,300원입니다.
다음은 결산서 첨부서류 159쪽 다음연도 계속비 현황입니다.
구도심 전신주 지중화 사업으로 2021년에는 10억 6,476만 6,000원을 계속비 사업으로 이월하였습니다.
다음은 195쪽 명시이월 및 200쪽 사고이월 현황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비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지역에너지계획 및 센터시범사업이 국비 교부지연으로 2억 100만 원이 명시이월 됐습니다.
사고이월 현황은 광명형 뉴딜 안내책자 제작 지연으로 7,386만 8,000원, 어린이통학차량 LPG차 전환지원사업이 차량 출고 지연 등의 사유로 2,100만 원, 기후변화대응 대책 연구 용역비로 4,338만 원을 사고이월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기후에너지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다음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는 미리 배부해 드린 서면으로 갈음하고, 바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구본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결산서 433쪽을 보면 광명시 지역에너지계획 및 센터시범사업 예산 2억 100만 원을 명시이월 했더라고요. 이 사업내용이 뭔지 설명해 주시고, 특히 명시이월 한 사유가 뭔지 그리고 현재 사업추진이 어떻게 돼 가고 있는지 묶어서 답변 부탁드릴게요.
그리고 명시이월이 된 사유는 공모선정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국비 1억 50만 원을 주기로 했는데 작년에 오지를 않았어요. 그러니까 국비가 작년 공모사업임에도 불구하고 해를 넘겨서 올해 넘어왔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선정이 됐는데 국비가 안 내려오니까 사업집행을 못 하고 세워놓고 있었던 상황이었죠. 그래서 당연히 원인행위조차도 못 하고 국비가 내려오면 해야겠다, 그래서 방법 없이 명시이월로 넘겼던 겁니다.
기후에너지과에 대한 세입결산서 134쪽을 보면 환급액이 19억 3,600만 원으로 큰 금액인데 이렇게 큰돈을 환급하게 된 사유가 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런데 일방적으로 100대가 내려왔는데 우리가 100대를 다 소화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에요. 그러니까 이거는 우리가 주는 게 아니라 국비도 들어가고 지방비도 들어가지만 자부담도 들어가는 사업이거든요. 이럴 경우에는 환경부에서는 “이만큼 해”라고 일방적으로 내려오지만 저희들이 소화를 못 할 경우는 방법 없이 환급을 할 수밖에 없는….
그래서 바뀌었을 경우에는 신고를 해야 되고, 신고를 안 하게 되면 과징금을 매기는데 이 업체는 신고를 안 해서 과징금이 나갔고요. 저희들이 과징금 부과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개선이 안 됐습니다.
그래서 최초 200만 원 부과를 했고, 시정이 안 돼서 두 번째 또 200만 원이 부과가 됐는데 저희들이 통보를 해도 청문에도 응하지 않아서 직원들이 가보니 실질적으로 그 업체가 영업을 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19년도에 과징금을, 계속 체납을 하게 되면 저희들이 등록취소를 시키거든요.
등록취소를 시켰고, 그리고 일반적인 체납절차로 독촉장만 보내서는 안 되겠다 싶어서 이 업체에 대한 재산조회를 하니까 다행스럽게 수입차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현재 그 수입차에 대해서 압류조치가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사고이월 사업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결산서 435쪽을 보면 기후변화대응대책 예산 중 4,338만 원을 사고이월 했습니다. 기후변화대응대책 사업내용과 사고이월 사유가 무엇인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변경되기 전에 용역이 발주가 나간 상태인데 갑자기 예측하지 못한 그런 사유들이 발생했기 때문에 얼마큼 변경될지를 몰라서 일단 용역을 중지시켰던 겁니다. 용역을 중지시켰다가 그게 확정이 되고, 또 탄소중립기본법이라는 게 발효가 되면서 여러 가지 여건이 용역 발주시점과 바뀌어서 부득이 사고이월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8월 22일 에너지의 날 행사도 코로나가 발생한 상황에서도 계속 에너지의 날 행사를 저희 과는 중단 없이 진행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 저탄소 그린아파트 만들기 사업 같은 경우는 저희들이 끌고 갈 수 있는 사업이 아니라 보조금 사업이거든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수고 많으시고요. 설진서 위원님이 하셨던 얘기를 보면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려고 했으나 안 되는 사업들 있잖아요? 그런 부분은 빨리 판단을 해서 집행잔액을 남기지 말고 반납하시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후에너지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기후에너지과장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5분 회의중지)
(11시36분 계속개의)
다음은 자원순환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해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원순환과장님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 및 세입세출결산안 심사 등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복지문화건설위원회 현충열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이 자리에 배석한 자원순환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엄인봉 청소행정팀장입니다.
서희원 자원순환팀장입니다.
정덕식 폐기물지도팀장입니다.
최평균 자원시설팀장입니다.
자원순환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결산서 136쪽 일반회계 세입결산안입니다.
세입 예산현액은 149억 8,994만 5,000원이며, 실제 수납액은 154억 3,459만 9,580원입니다.
주요 세입내역으로는 수수료 수입 총 65억 3,160만 20원으로 쓰레기봉투 및 대형폐기물 스티커 판매수입 53억 552만 4,220원, 재활용품 수거 판매수입 12억 2,607만 5,800원이 되겠습니다.
사업수입으로는 자원회수시설의 소각열 및 금속잔재물 판매, 재활용품 선별장 선별품 판매 등 사업장 판매수입 11억 4,660만 6,100원, 자치단체 간 부담금으로 자원회수시설 이용 관련 구로구 부담금 61억 1,786만 9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439쪽 일반회계 세출결산안입니다.
세출 예산현액은 489억 54만 5,000원이며, 지출액은 452억 6,664만 8,090원이고, 집행잔액은 35억 7,169만 7,250원입니다.
주요 세출예산 집행내역으로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처리 사업비가 205억 8,542만 8,250원이며, 그중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사업비로 171억 1,703만 4,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어르신 환경봉사대 운영비 19억 4,633만 7,160원, 재활용품 선별장 민간위탁 운영비 35억 5,590만 460원, 자원회수시설 민간위탁 운영비 114억 7,760만 1,5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544쪽 특별회계 세입결산안입니다.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현액은 221억 2,331만 2,000원, 수납액은 221억 2,437만 4,550원입니다.
주요 세입내역은 공공예금이자수입 2억 1,706만 1,970원, 순세계잉여금 209억 731만 2,580원입니다.
다음은 569쪽 특별회계 세출결산안입니다.
세출 지출액은 219억 2,324만 4,000원으로 광명시통합안정화기금 예탁금으로 211억 9,721만 3,000원을 예탁하였으며, 집행잔액은 2억 6만 8,000원입니다.
다음 637쪽입니다. 자원회수시설 주변영향지역 주민지원기금 세입세출결산안입니다.
기금 수입계획 현액은 4억 9,777만 1,000원이며, 실제 수납액은 4억 8,907만 6,420원입니다.
주요 세입내역은 쓰레기반입량에 따른 기타회계 전입금이 4억 4,799만 9,750원입니다.
다음 654쪽입니다.
기금 지출액은 4억 8,907만 6,420원이며, 주요 집행내역은 자원회수시설 주변영향지역 주민 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타 보상금으로 3억 9,869만 원이 집행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자원순환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는 미리 배부해 드린 서면으로 갈음하고, 바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구본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136쪽을 봐주시겠어요? 136쪽에 보면 생활폐기물 처리수수료라고 해서 10만 5,000원을 환급해줬는데 무엇 때문에 환급됐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는 자원회수시설 주변영향지역 주민지원기금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기금수입 지출결산서 654쪽을 보면 자원회수시설 주변영향지역 주민지원기금 2021년 지출액 4억 8,907만 6,420원 중 대부분인 3억 9,032만 원이 기타보상금으로 지출됐어요. 기타보상금 지출내역과 그 사유가 무엇인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질의답변서에 나오는 내용 좀 하나 더 질의하겠습니다.
사업명이 본예산 방치폐기물 위탁 처리한 내용이거든요. 여기도 보면 예산이 2,000만 원인데 지출액이 1,308만 1,000원, 집행잔액이 691만 9,000원으로 미집행률이 35%예요. 그런데 이 미집행 사유가 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자원순환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자원순환과장님을 비롯한 팀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7분 회의중지)
(11시58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수도과와 정수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수도행정팀장님께서는 대표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년 9월 5일자로 김태순 수도과장이 5급 승진리더자 교육 참석으로 인하여 제가 보고드리게 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시 시정발전과 시민의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하여 연일 의정활동에 심혈을 기울이시는 현충열 복지문화건설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1년 상수도 공기업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 보고에 앞서 이 자리에 참석한 수도과·정수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현주 요금팀장입니다.
김종철 수도시설팀장입니다.
이미경 누수방지팀장입니다.
오대성 정수행정팀장입니다.
고정민 정수팀장입니다.
권명집 시설관리팀장입니다.
이상 소개를 마치고, 2021년 상수도공기업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결산서 11쪽입니다.
세입예산계획은 720억 5,735만 9,780원이고 결산결과 645억 2,755만 2,552원으로 재건축 등으로 인한 폐전,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요금수입 감소 및 요금인상 시기 변경 등으로 인하여 당년도 수입계획보다 감소하였습니다.
세출예산계획은 720억 5,735만 9,780원이고, 세출결산액은 422억 147만 5,440원으로 예비비와 이월금을 제외한 집행률은 88.06%입니다.
현금 결산액은 수입액 645억 1,158만 8,282원이고, 지출이 422억 147만 5,440원이며, 차년도 이월액은 38억 7,477만 6,960원입니다.
2021년도 당기손익은 수익으로 199억 76만 3,769원이고, 비용은 191억 5,704만 3,581원으로 당기순이익 7억 4,372만 188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재정상태는 부채 21억 2,879만 1,552원과 자본 1,175억 8,392만 4,369원이며, 총 자산액은 1,197억 1,271만 5,921원입니다.
다음은 결산서 14쪽입니다.
업무현황에 대하여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시 급수인구는 2021년 12월 31일 기준으로 29만 9,838명으로 수도보급률은 99.9%이며, 송배수관 연장은 238.1km, 급수전수는 2만 7,662전입니다.
다음 24쪽 사업운영 성과로 공급확대 개선공사와 재정운영성과, 주요 경영개선사항, 주민서비스 개선시책 및 내용에 대하여는 제출된 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회계연도 상수도사업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한 총괄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고로 본 결산서는 지방공기업법 제35조에 따라 회계전문가인 공인회계사 3인으로부터 회계감사를 득하여 제출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는 미리 배부해 드린 서면으로 갈음하고, 바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부록에 실음)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오희령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결산서 93쪽 사용료 미수금 내역을 보면 사용료 수익 중 가정용·대중탕용보다 일반용이 미수금이 제일 많이 발생하는데 그 사유가 뭐 때문에 그러죠?
저는 서면질의답변서를 보고 하나 질의하겠습니다.
본예산 사업명을 보면 배수지 풀깎기 공사가 있어요. 거기 예산액이 3,500만 원이고, 집행액이 733만 8,000원, 집행잔액이 2,766만 2,000원이 남았어요. 집행률이 21%밖에 안 돼요. 이 사업이 저조한 이유가 뭡니까?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팀장님, 상하수도 관망 최적화 관리시스템을 보면 만기계량기 교체공사, 배수지 풀깎기 공사, 수목 배수지 가지치기 공사 등 집행률이 20∼30%, 높게는 60% 이런 부분은 중간에 반납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수도과, 정수과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환경수도사업소장님을 비롯한 수도과 팀장님, 정수과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심사결과를 정리하기 위해 잠시 정회하고, 오후 2시 30분에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10분 회의중지)
(14시56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021회계연도 예비비지출 및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을 심도 있게 심사해 주신 동료 위원님들과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여러 위원님이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정회시간에 정리하여 미리 배포해 드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결산심사를 통해서 나타난 지적사항이나 문제점에 대해서는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효율적인 예산편성 및 집행이 되도록 하고 다음연도의 재정운용에 반드시 반영하여 예산이 헛되이 쓰이거나 사장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예비 심사한 내용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이송되어 다시 심사하게 되므로 토론은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은 생략하겠습니다.그럼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소관 2021회계연도 예비비지출 승인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의사일정 제2항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소관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집행기관에서는 이번 결산승인 심사과정에서 논의되었던 여러 위원님의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여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고 또한 합리적인 예산편성과 효율적인 집행이 되도록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2021회계연도 예비비지출 및 세입세출결산 심사의견은 부록에 실음)
지난 9월 19일부터 9월 27일까지 실시한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소관 2022년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보고서를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여러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을 정리하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앞에 마련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시어 여러 위원님께서는 결과보고서에 추가로 작성할 부분이나 삭제할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하실 부분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의사일정 제3항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소관 2022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원안과 같이 채택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없습니까?(「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13차 복지문화건설위원회는 내일 오전 10시 30분에 개회하겠으며, 복지문화건설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59분 산회)